[2018년 평가인증 통과한 어린이집]만2세 부모상담일지

 

만2세 부모상담일지
 상담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18년 평가인증 통과한 원의 만2세부모상담일지 입니다.(5명 분량)
실제로 부모상담할때 아이의 특성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하며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만2세

건강 생활-식사량이 많고 대부분의 음식을 잘 먹지만, 채소류의 음식은 잘 먹지 않고 가끔씩 씹지않고 뱉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식사시간에 스스로 먹지 않고 도와주어야 먹는데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함께 노력중입니다.
스스로 화장실에 가서 올바르게 손을 씻고 배변활동을 잘 합니다. 낮잠은 잠이 들 때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이라 집에서도 생활리듬을 조절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실에서의 약속을 잘 이해하고 있으나 위험하게 놀이하는 것을 즐길때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회 생활
탐구 생활
표현 생활
언어 생활
부모님 의견
(어린이집에 바라는 점)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인간과사회1공통) 코로나19의 확산이후 우리사회에 새롭게 나타난 대표적인 사회현상 중 하나-비대면사회-를 골라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났으며 어떻게 변화해 갈지 분석해 보시오0k

 

인간과사회1공통) 코로나19의 확산이후 우리사회에 새롭게 나타난 대표적인 사회현상 중 하나-비대면사회-를 골라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났으며 어떻게 변화해 갈지 분석해 보시오0k
 인간과사회1공통) 코로나19의 확산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인간과사회1공통) 코로나19의 확산이후 우리사회에 새롭게 나타난 대표적인 사회현상 중 하나-비대면사회-를 골라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났으며 어떻게 변화해 갈지 분석해 보시오0k

교육학과 인간과사회1공통

코로나 19의 확산 이후 우리 사회에 새롭게 나타난 대표적인 사회현상 중 하나를 골라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났으며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갈지 분석해 보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Ⅱ. 본 론
1. 비대면 사회의 의미
2. 비대면사회가 나타난 현상
3. 비대면 사회현상에 대한 향후전망
3. 나의 생각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전 세계는 코로나-19로 인하여 한국, 미국,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어 심각한 지구촌의 경제적 침체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의 경우 바른 대응으로 인하여 중국보다는 피해가 적지만 안심할수 없는 상황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코로나가 급속히 확산하는 가운데, 첫 발병지인 중국 우한시가 폐쇄되었다. 중국 우한시는 2020년1월 23일 오전 10시를 기점으로 우한을 오가는 버스, 기차, 여객선, 항공기의 운항을 전면 중단했다. 그에 따른 시민들의 생활이 잘수록 불편해지고 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는 지금 코로나19로 인하여 질병과의 전쟁선포 중이다. 사실상 지구촌이 코로나19로 인하여 지구촌이 큰 몸살을 앓고 있다. 이처럼 중국 우한 코로나라로부터 시작하여 유럽 아프리카로 퍼져 나가게 되어 많은 사람들이 희생을 치르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코로나가 급속히 확산하는 가운데, 첫 발병지인 중국 우한시가 폐쇄되었다. 중국 우한시는 2020년1월 23일 오전 10시를 기점으로 우한을 오가는 버스, 기차, 여객선, 항공기의 운항을 전면 중단했다. 그에 따른 시민들의 생활이 잘수록 불편해지고 있다. 우한시에서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도시를 벗어나지 말 것을 시민들에게 방송하고 있어 사실상 도시 봉쇄를 선언하였다. 교통 운행 재개 시점은 정확히 파악하지 않은 상황이다. 우한 코로나 확진자는 616명, 사망자도 17명이며, 매일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초창기에는 신천지교회 신도의 집단감염으로 인하여 코로나 발병국 5위권 안에 들어가는 수모를 당하기도 하였지만 질병관리본부의 신속한 조치와 국민들의 정극적인 협조 속에 외국국가들로부터 코로나19를 잘 대처한 모범국가로 칭송을 받고 있다. 그러한 것을 본 따 그리스는 정부는 한국정부의 신속하고 치밀한 대응한 것으로 벤치마킹하여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통제한 유럽연합(EU) 내 모범 사례로 평가받는다.
이처럼 코로나 19의 본격적인 발생으로 인하여 한국사회 뿐만 아니라 전 세계는 비대면 사회가 점차 가속화되고 있는 흐름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직장에서도 재택근무가 가속화 되고 있으며, 집회, 데모도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각 대학에서는 온라인 강의가 주류를 이루고 있어서 교수와 학생간의 만남이 아닌 일방적인 동영상 강의가 진행되고 있어 학생과 교수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지 않아 학습의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코로나 19의 확산 이후 우리 사회에 새롭게 나타난 대표적인 사회현상 중 하나를 골라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났으며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갈지 분석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강환웅, 2020, 한의신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체제 향후 과제는?
-김준원, 2020, 우먼포스트, 세계 경제를 흔든 코로나19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전망
-박경린, 2020, 제주대학교 전산통계학과 교수, 비대면 사회는 새로운 기회다
-박지영, 2020. 원주신문, 비대면 사회...더 절실한 소외계층 보듬기
-우철훈, 김태훈, 2020.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서울 구로구 신도림역에서 전철에 승하차하고 있다.
-이광형, 2020. 중앙일보, 퍼스펙티브 비대면 세상 확대가 사회 갈등 부추길 수 있어
-조상희, 2020. 영남일보, 비대면 사회 권하는 세상
-정길호, 2020, 위클리서울, 비대면 사회의 새로운 트렌드에 대비해야
- 최영란, 2020. 퓨처타임즈,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사회로 변하고 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장 자크 루소 ‘에밀’ 독후감

 

장 자크 루소 ‘에밀’ 독후감
 장자크루소 에밀 독후감.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계몽주의 대표적인 선각자이자, 성선설과 사회계약설로 잘 알려진 ‘루소’의 저서 ‘에밀’을 통해서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 성년기에서 나이에 따른 그의 교육철학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에밀은 총 5부로 제1부 유아기(출생에서 다섯 살까지). 제2부-아동기(다섯 살에서 열두 살까지), 제3부-소년기(열두 살에서 열다섯 살까지). 제4부-청년기(열다섯 살에서 스무 살까지). 제5부-성년기(스무 살에서 결혼까지)로 구성되어있다.
살아가면서 루소에 대해서 모르는 학생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루소는 언어영역과 사회, 윤리, 문화 영역에서 필수적으로 나오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중세시대의 한 획을 그은 루소가 말하고자 했던 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담긴 ‘에밀’을 보자.
루소는 대부분 저서에서 마찬가지로 이 책은 현실을 기반으로 하지 않고 가상인 즉, 공상을 전제에 깔고 시작한다. 그러나 그의 교육철학은 단순히 공상이 아닌 이상향이고 계몽사상가인 루소가 추구했으며, 오늘날에도 그의 ‘에밀’이 교육론에 자주 등장하는 까닭은 의미 있는 내용이 담겨 있기 때문은 아닐까?
제1부 유아기(출생에서 다섯 살까지)

제2부-아동기(다섯 살에서 열두 살까지)

제3부-소년기(열두 살에서 열다섯 살까지)

제4부-청년기(열다섯 살에서 스무 살까지)

제5부-성년기(스무 살에서 결혼까지)


계몽주의 대표적인 선각자이자, 성선설과 사회계약설로 잘 알려진 ‘루소’의 저서 ‘에밀’을 통해서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 성년기에서 나이에 따른 그의 교육철학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에밀은 총 5부로 제1부 유아기(출생에서 다섯 살까지). 제2부-아동기(다섯 살에서 열두 살까지), 제3부-소년기(열두 살에서 열다섯 살까지). 제4부-청년기(열다섯 살에서 스무 살까지). 제5부-성년기(스무 살에서 결혼까지)로 구성되어있다.
살아가면서 루소에 대해서 모르는 학생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루소는 언어영역과 사회, 윤리, 문화 영역에서 필수적으로 나오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중세시대의 한 획을 그은 루소가 말하고자 했던 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담긴 ‘에밀’을 보자.
루소는 대부분 저서에서 마찬가지로 이 책은 현실을 기반으로 하지 않고 가상인 즉, 공상을 전제에 깔고 시작한다. 그러나 그의 교육철학은 단순히 공상이 아닌 이상향이고 계몽사상가인 루소가 추구했으며, 오늘날에도 그의 ‘에밀’이 교육론에 자주 등장하는 까닭은 의미 있는 내용이 담겨 있기 때문은 아닐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어린이집 실습일지] 만2세 보육실습일지 (4주) 실습생 소감, 지도교사 조언

 

만2세 보육실습일지 (4주)
 실습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어린이집 실습일지 작성분입니다.
보육실습과목 100점 (A+) 받았습니다.
제가 실습하면서 작성한 것이며, 실습생 소감과 지도교사 조언이 기재되어있고
시간별 상황상황 어떻게 하였는지 기재되어있습니다.
2014년도 9월 (2학기) 작성분입니다. 참고바랍니다.
~ 9:20 등원 및 맞이하기
[가족사진 보며 인사 나누기]
- 교실에 게시되어 있는 가족사진을 보며 인사를 나눈다.
- 등원한 영아의 기분 상태 및 특이사항(투약여부, 건강상태 등)을 알아둔다.
등원하여 보육교직원과 영아에게 반갑게 인사를 하고 교실로 들어가 옷과 가방을 사물함에 정리하였다.

9:20~9:40 화장실 가기 및 손 씻기
[화장실 가기 및 손 씻기]
- 배변 욕구가 있을 때에는 ‘쉬, 응가하고 싶어요.’ 하고 배변의사를 표현한다.
- 배변 후에는 변기의 물을 내리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간식을 먹기 전 쉬를 하고 손을 깨끗이 씻은 후 수건으로 닦았다.

9:40~10:00 오전 간식
[음식 남기지 않고 골고루 먹기]
- 준비된 오전 간식을 가지고 자리에 앉는다.
- 제공된 간식을 남기지 않고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격려한다.
(간식 : 포도 / 우유)
우유를 따르며 한잔, 두잔 컵의 수를 세어보고 포도가 무슨 색인지 이야기하면서 00이 초록색이라고 말하였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어린이집 실습일지] 만2세 보육실습일지 (4주) 지도교사 조언 기재 시간별 상황상황 기재

 

만2세 보육실습일지 (4주)
 실습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어린이집 실습일지 작성분입니다.
보육실습과목 100점 (A+) 받았습니다.
제가 실습하면서 작성한 것이며, 실습생 소감과 지도교사 조언이 기재되어있고
시간별 상황상황 어떻게 하였는지 기재되어있습니다.
2014년도 9월 (2학기) 작성분입니다. 참고바랍니다.
~ 9:20 등원 및 맞이하기
[가족사진 보며 인사 나누기]
- 교실에 게시되어 있는 가족사진을 보며 인사를 나눈다.
- 등원한 영아의 기분 상태 및 특이사항(투약여부, 건강상태 등)을 알아둔다.
등원하여 보육교직원과 영아에게 반갑게 인사를 하고 교실로 들어가 옷과 가방을 사물함에 정리하였다.

9:20~9:40 화장실 가기 및 손 씻기
[화장실 가기 및 손 씻기]
- 배변 욕구가 있을 때에는 ‘쉬, 응가하고 싶어요.’ 하고 배변의사를 표현한다.
- 배변 후에는 변기의 물을 내리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간식을 먹기 전 쉬를 하고 손을 깨끗이 씻은 후 수건으로 닦았다.

9:40~10:00 오전 간식
[음식 남기지 않고 골고루 먹기]
- 준비된 오전 간식을 가지고 자리에 앉는다.
- 제공된 간식을 남기지 않고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격려한다.
(간식 : 포도 / 우유)
우유를 따르며 한잔, 두잔 컵의 수를 세어보고 포도가 무슨 색인지 이야기하면서 00이 초록색이라고 말하였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한국문화자원의이해11공통) 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신라 마립간 시대의 경주 고분에서만 발견되는 독특한 무덤 양식은0k 관광 국문 일본 한국문화자원의이해11공통

 

한국문화자원의이해11공통) 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신라 마립간 시대의 경주 고분에서만 발견되는 독특한 무덤 양식은0k 관광 국문 일본 한국문화자원의이해11공통
 한국문화자원의이해11공통) 다음 빈칸.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한국문화자원의이해11공통) 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신라 마립간 시대의 경주 고분에서만 발견되는 독특한 무덤 양식은0k

관광 국문 일본

한국문화자원의이해11공통

1. 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2. 신라 마립간 시대의 경주 고분에서만 발견되는 독특한 무덤 양식은?
3. 사찰의 건축물 중 하심(下心)의 가르침이 담겨 있는 공간은?
4. 다음의 사진은 사찰의 어떤 문에 해당하는가?
5. 불상의 모습을 4종류로 구분할 때 4개의 불상은 무엇인가?
6. 명부전은 누구를 본존으로 모신 법당인가?
7. 경주 양동마을에 있는 서백당에서 보이는 성주봉은 어떤 역할을 하는 공간구성 요소인가?
8. 다음의 빈칸에 들어간 단어는 무엇인가?
9. 한옥의 가변성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구성요소 2가지는 무엇인가?
10. 우리나라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된 한옥이 가장 많이 소재하고 있는 시·도는 어디인가?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그 나라의 문화는 그 민족의 의식주와 연관된 삶의 총채로 볼 수 있는데, 물과 공기와 같이 살아 숨쉬는 것으로 그들의 삶의 모습을 대변하고 있다. 문화는 인간이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의 이상을 실현하려는 활동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해 낸 물질적ㆍ정신적 소득의 총칭. 특히 학문, 예술, 종교, 도덕 등 인간의 내적 정신활동의 소산을 의미한다. 즉 관광객이 인종, 언어, 관습, 제도, 경관이 다른 국가를 방문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고 경험하는 과정으로 관광객의 지식을 확대케 함으로써 관광객의 지적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건전한 생활양식인 것이다.
고인돌은 한국의 전통적인 장례문화를 보여주는 것으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 있어 많은 사람들로부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곳이 전남화순과 강화도 고인돌로 볼 수 있다. 사찰의 불상과 명부전은 어디에서도 볼 수 있는 한국 불교의 전통적인 작품으로 한국인의 생활 속 깊이 각인 되 있다. 사찰에 가보면 대웅전, 칠성각, 삼신각, 명부전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 불교가 한국인의 삶의 일부라는 사실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한국의 한옥은 전통적인 건축양식으로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 건축물에 대한 연구대상이 되고 있다. 요즘과 같이 빠른 문화를 추구하는 현대인에게 한옥사용은 불편할 수도 있지만 이와 반대로 슬로우 문화를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는 한옥에서의 1박2일, 2박3일의 체험을 통하여 조상들이 살아온 삶을 직접 체험하는 소중한 삶이 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1. 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강화도에는 일반적으로 ( ㉠ ) 고인돌이 분포하고 있으나 강화 부근리에서는 ( ㉡ ) 고인돌을 볼 수 있다. 신라 마립간 시대의 경주 고분에서만 발견되는 독특한 무덤 양식은?. 사찰의 건축물 중 하심(下心)의 가르침이 담겨 있는 공간은? 4. 다음의 사진은 사찰의 어떤 문에 해당하는가? 5. 불상의 모습을 4종류로 구분할 때 4개의 불상은 무엇인가? 6. 명부전은 누구를 본존으로 모신 법당인가? 7. 경주 양동마을에 있는 서백당에서 보이는 성주봉은 어떤 역할을 하는 공간구성 요소인가? 8. 다음의 빈칸에 들어간 단어는 무엇인가?
한옥을 이루는 건물인 채는 기본적으로 ( ㉠ ) 와/과 ( ㉡ ) 으로 구성된다. 한옥의 가변성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구성요소 2가지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된 한옥이 가장 많이 소재하고 있는 시·도는 어디인가?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 론
1. 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2. 신라 마립간 시대의 경주 고분에서만 발견되는 독특한 무덤 양식은?
3. 사찰의 건축물 중 하심(下心)의 가르침이 담겨 있는 공간은?
4. 다음의 사진은 사찰의 어떤 문에 해당하는가?
5. 불상의 모습을 4종류로 구분할 때 4개의 불상은 무엇인가?
6. 명부전은 누구를 본존으로 모신 법당인가?
7. 경주 양동마을에 있는 서백당에서 보이는 성주봉은 어떤 역할을 하는 공간구성 요소인가?
8. 다음의 빈칸에 들어간 단어는 무엇인가?
9. 한옥의 가변성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구성요소 2가지는 무엇인가?
10. 우리나라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된 한옥이 가장 많이 소재하고 있는 시·도는 어디인가?

Ⅲ. 결 론

참고자료

-김홍운, 관광자원론, 형설출판사, 2004.
-김훈구, 한국의 문화관광을 위한 관광자원개발에 관한 연구, 기전여대, 2005.
-김성혁·이정규, 가치패러다임을 이용한 여행사 선택행동분석.관광학연구, 제22권 제2호, 서울: 한국관광학회, 2008.
-반정화, 일본인 문화관광객의 선택행동분석. 관광연구14, 대한관광경영학회, 2009,
-서태양, 문화관광론, 대왕사, 2008.
-이정규, 문화관광객 구매행동특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고전시가강독2공통) 기녀시조가 사대부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 기녀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작품 예로들어 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고전시가강독2공통

 

고전시가강독2공통) 기녀시조가 사대부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 기녀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작품 예로들어 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고전시가강독2공통
 고전시가강독2공통) 기녀시조가 사대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고전시가강독2공통) 기녀시조가 사대부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 기녀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작품 예로들어 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고전시가강독2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기생의 모습은 어느 사회에서나 나타나고 있다. 사회가 존재하는 한 기생의 항상 존재하게 된다. 남자가 있는 곳에 여자가 따라다니듯이 선비가 있는 곳에 기생도 항상 존재하게 된다. 우리 시대에 기생에 대한 기억은 복합적이다. 매매춘의 역사에서 한 축을 차지했던 집단으로 생각되어 남성의 성적 대상자로 여기어 지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방송이나 서적 등의 매체를 통해 ‘예인’, ‘종합 예술인’ 의 성격이 크게 부각되기도 했었다. 그에 따른 기생에 대한 평가를 새롭게 해야 한다는 소리가 대두되고 있다.
 기녀(妓女)란 명칭은 크게 나누어 두 가지 의미로 쓰이는데, 첫째는 연회에서 노래하고 춤을 추어 여흥을 돋우는 가기(歌妓) 혹은 무기(舞妓)의 개념으로 쓰인다. 가무기(歌舞妓)는 여기(女妓), 여악(女樂), 예기(藝妓), 성기(聲妓), 해어화(解語花) 등의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들은 음악(音樂), 무용(舞踊), 문학(文學) 등 다방면의 교양을 두루 갖춘 예능(藝能) 종사자였다. 둘째는 매음(賣淫)을 업으로 삼는 창기(娼妓)의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창기(娼妓)는 창부(娼婦), 창녀(娼女) 등의 명칭으로도 불린다. 기생(妓生)이라는 명칭도 널리 쓰이는데, 이는 중국문헌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우리식 한자어이다. 기생(妓生)은 창기(娼妓)보다는 가무기(歌舞妓)의 의미가 훨씬 강하게 내포된 개념이다.
그들의 뛰어난 문학적 능력을 가진 황진이와 같은 주체적인 여성의 모습으로 많은 남성의 흠모의 대상이 되고 있어 새로운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즉, 한국의 대표적인 기녀를 애기하면 황진이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재색을 겸비했으며 주옥과 같은 시를 남기어 많은 선비들의 마음을 애타도록 만들었다. 선비와 수준을 같이 하도록 하기 위하여 교양과 지식수준은 상당히 높은 위치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해어화(解語花)라 하여 선비의 말을 잘 알아 듣는다는 의미로 시조에 적절하게 화답하는 교양수준이 그만큼 높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실지로 한국 시조사에서 기녀시조는 차지하는 비중도 절대적이다. 그러나 여성, 기녀작가라는 이유로 남성작가에 비해 문학 활동은 매우 저조하다고 볼 수 있다. 귀녀의 시조와 선비의 시조는 특징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남성의 시조에 비하여 여성적이고 감성적인 섬세한 면이 부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양반들의 풍류현장에서 노래된 기녀들의 시조는 지배층에 있어 지위와 명예를 얻어 풍류를 읊는 데 비하여 여성의 시로 대표되는 기녀의 시조는 사대부 남성처럼 평시조 형식을 사용하면서도 중심테마가 상사(想思), 그리움을 표현하는 측면에 있어서는 기녀의 억압된 반응을 시조로 나타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강독2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 기녀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지닐 수 밖에 없었던 배경
2)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 들어 서술
(1) 청구영언 속의 기녀시조의 작자
(2) 기녀시조의 특징
① 형식적 특징
② 내용적 특징
③ 탈규범적 자연 인식과 자의식 표현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유주현, 『황진이』, 범서출판사, 2002
- 장덕순, 『황진이와 기방문학』, 중앙일보사, 2010
-김명희, 「기녀 문학의 특질」, 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2003
-이화형, 「기녀시조를 통해 본 인간적 한계 인식과 극복 의지」, 국제어문학회 국제어문vol.22, 2000
-성기옥 외, 『고전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8
-성기옥, 「기녀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 한국고전여성문학회,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2000
-이정자, 「시조 문학 연구론」, 국학자료원, 2007
-이혜순 외, 『한국 고전 여성작가 연구』, 태학사, 2009
-안지영, 「기녀시조의 시조사적 의미」, 『시조학논총』17집, 한국시조학회, 201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8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