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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SUME How-to ◆ ● SWOT분석을 통한 기업현황, 직종에 적합한 예문 ● 기업과 인사담당자의 시야에 무게중심 ● 기존 합격예문 분석선행과 템플릿 수록 ● 지원분야에 적합한 효율적인 업무 수행력을 강조.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귀사의 ‘핵심인재’가 되겠습니다.
입 사 지 원 서
능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열정을 바칠 인재, OOO입니다


1. 가족관계 성격 성장과정을 기술하시오.

삶의 기본을 몸으로 체득하다.
매사에 정직함을 강조하시던 부친과 어떠한 상황에서든 성실함을 가져야 한다고 하시던 모친 사이에서 첫 번째 사랑의 결실로 태어났습니다. 부친께서는 자영업에 종사하시면서 ‘자신의 일은 스스로 해결해라!’ 라는 말씀을 강조하셨습니다. 어린 시절, 처음 받아보는 낮은 점수의 통지표를 무서운 마음에 책장 깊은 곳에 겨두었는데 우연찮게 부친께서 그 통지표를 발견하시고는 채벌 대신 ‘운동장 50바퀴를 뛰고 오거라’라는 벌을 주셨습니다. 한 바퀴, 두 바퀴 뛸 때는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한 억울함에 눈물이 흘렀지만, 50바퀴를 다 뛰었을 즈음에는 정직하지 못하고 성적표를 숨겼던 제 양심이 붉어져 고개를 들 수가 없었습니다. 저의 지침이 되는 ‘정직함’은 부친에게 받은 가장 큰 선물입니다.
강한 소속감을 바탕으로 조직의 융합을 중시하며 조직의 분위기를 이끌 수 있는 친화력을 가졌습니다. 조직원으로서의 소속감을 느끼면 적극적인 성격과 활동으로 조직의 필수요원이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합니다. 이러한 적극성으로 인해 대학시절 총학생회 회장직을 맡기도 했습니다. 저의 판단에서 중대 사안으로 여겨지는 경우에는 오픈마인드라는 장치가 작동되어 변인들과 의사결정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의존성이 강하다는 의견을 받기도 하지만, 독단적인 행동보다는 나은 행동이라고 생각하기에 장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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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교생활(대학교) 동아리 활동 등을 기술하시오.

유연한 인간관계와 열정은 현재의 저력입니다.
대학 생활은 과거의 학교에 비해 상당히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공간으로 다가왔습니다. 대학 초기에는 학업에 흥미를 잃어 성적보다는 대인관계와 학과 임원으로 활동하면서 대학생 활의 새로운 흥미를 찾아 조직원으로써의 소속감과 책임감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 습니다. 물론, 이러한 소속감과 책임감이 학기 중간에 이루어지는 현장아르바이트와 사무직 아르바이트에서는 상당한 이점으로 작용하기도 했습니다. 학창시절부터 대외활동을 통해 주위에서 활발하고 적극적이라는 평을 들었고, 그래서 그런지 새로운 환경이나 장소에서도 수월히 적응을 하는 편입니다. 주어진 일에 있어서는 중도에 포기 하는 것 없이 책임감을 가지고 끈기 있게 충실히 이행합니다. 한 가지 일에 열중하다보면 주변을 잘 돌아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점을 알기에 항상 보안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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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원 동기 및 입사 후 포부를 기술 하십시오

진정한 간호사로서의 도약

시대와 공간을 막론하고 3차병원은 병원 구성원들의 전문성과 더불어 신설되는 수많은 병원 속에서 올바른 간호와 차별화된 전략이 중요시되며 더욱 더 부각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환자와 긴밀히 접촉하는 간호사의 이미지는 병원의 신뢰성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전문성과 더불어 실력과 인간미를 고루 갖춘 간호사는 환자들이 추구하는 바 입니다. 저는 보다 넓은 곳, 그리고 경험해 보지 못한 것들을 경험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따뜻한 전인간호를 펼치기 위해 우리나라 최고의 의료기관 서울대병원에 지원합니다. 세계적으로 발전하는 병원으로 한걸음씩 나아가는 과정에 도움이 되고 싶으며 간호사로써의 제2의 인생을 시작해 보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환자를 내 가족처럼.." 이라는 말을 간호과 학생시절 실습생 때부터 가슴속에 세기며 환자를 대했습니다. 특히 간호사의 생명은 실력과 따뜻한 가슴이라고 생각합니다. 열정과 성실한 태도를 항상 견지하면서, 좋은 간호사가 되기 위해 다각적으로 고민하고 실천하는 전천후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발휘해 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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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0980544&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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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병원의료 - 서울대병원 간호사 자기소개서 우수샘플 BEST 자소서 올립니다
파일이름 : 병원의료 - 서울대병원 간호사.hwp
키워드 : 병원의료,서울대병원,간호사,자기소개서,우수샘플,BEST,자소서,올립니다
자료No(pk) : 10980544

회계 자료 현금주의와 발생주의1 자료 6 행정학과 2학년 재무행정론 D형 정부.. 자료

 회계 자료 현금주의와 발생주의1 자료 6 행정학과 2학년 재무행정론 D형 정부.. 자료




회계 자료 현금주의와 발생주의1 자료 6 행정학과 2학년 재무행정론 D형 정부..

행정학과 2학년 재무행정론 D형 정부부채에 대한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처리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1) 회계기간설정..


행정학과 2학년 재무행정론 D형
정부부채에 대한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처리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1) 회계기간설정의 필요성
(2) 이익의 측정방법
현금주의(cash basis)
발생주의(accrual basis)
(4) 순이익(발생주의)과 순현금흐름(현금주의)의 조정

2. 정부부채에 대한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처리방법
(1) 현금주의 회계
(2) 정부회계와 발생주의 회계

3. 현금주의와 발생주의회계의 비교
(1) 발생주의회계 이해의 어려움
(2) 현금주의와 발생주의의 비교를 위한 사례1
(3) 합리성과 발생주의
(4) 현금주의와 발생주의의 비교를 위한 사례 2
1.발생주의와 현금주의
(1) 회계기간설정의 필요성
회계기간: 회계를 하는 기간, 1년을 초과할 수 없다.(1년, 6월, 3월 등)
회계기간설정의 필요성:
이익창출활동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이익을 측정하기 위한 손익계산서를 작...행정학과 2학년 재무행정론 D형
정부부채에 대한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처리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1) 회계기간설정의 필요성
(2) 이익의 측정방법
현금주의(cash basis)
발생주의(accrual basis)
(4) 순이익(발생주의)과 순현금흐름(현금주의)의 조정

2. 정부부채에 대한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처리방법
(1) 현금주의 회계
(2) 정부회계와 발생주의 회계

3. 현금주의와 발생주의회계의 비교
(1) 발생주의회계 이해의 어려움
(2) 현금주의와 발생주의의 비교를 위한 사례1
(3) 합리성과 발생주의
(4) 현금주의와 발생주의의 비교를 위한 사례 2
1.발생주의와 현금주의
(1) 회계기간설정의 필요성
회계기간: 회계를 하는 기간, 1년을 초과할 수 없다.(1년, 6월, 3월 등)
회계기간설정의 필요성:
이익창출활동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이익을 측정하기 위한 손익계산서를 작성하게 되면 회계정보 이용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회계정보를 제때에 제공받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기업의 경영성과를 기간별로 비교하고 다른 기 업들과의 비교를 용이하도록 하기 위하여 일정하게 통일된 회계기간을 설정할 필요가 있 다.

(2) 이익의 측정방법
이익측정 = 수익측정 - 비용측정
(실제로 벌어들인 이익 = 실제로 벌어들인 수익 -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실제로 쓴 것)

현금주의(cash basis)
① 수익 - 현금의 수입 시기에 인식
② 비용 - 현금의 지출 시기에 인식

- 현금주의의 단점
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소비된 비용이 정확하게 대응되지 못한다는 점이 다.(수익비 용 원칙에 위배)
② 수익을 인식하는 시점을 불필요하게 연기한다는 점이다.

- 수정현금주의회계(modified cash basis)
① 발생주의+현금주의
② 건물, 비품 및 이와 유사한 항목은 구입할 때 이들의 원가를 자산으로 처리 하고, 이들 자산이 소모될 때 비용으로 회계처리한다. 그리고 그 이외는 현 금주의와 같이 처리한 다.
③ 병원 등과 같이 상대적으로 비품에 많은 투자를 하면서도 현금수입이 빈번 히 많이 이 루어지는 업종에서는 수정현금주의에 의하여 회계처리한다.

발생주의(accrual basis)
① 수익인식 : 이익창출활동과 관련하여 결정적 사건 또는 거래가 발생될 때 수익을 인식 한다.(실현주의)

② 비용인식 : 발생된 원가를 그와 관련된 수익이 인식되는 회계기간에 비용으로 보고된 다.(수익비용 대응의 원칙)

③ 현금의 수입 및 지출과는 상관없이 거래가 발생한 시점에서 거래를 인식한 다.
④ 현금거래와 외상거래가 함께 이루어지는 현대 신용사회의 기업활동을 바르게 설명할 수 있다.

⑤ 발생주의는 현금주의보다 그 기업의 경영성과를 보다 잘 측정한다.

- 수익과 비용의 인식
기업의 목적 : 이익 창출
이익 = 수익 - 비용
- 회계인식
거래를 재무제표에 보고하는 것 즉 회계장부에 기록하는 것

① 수익 인식
상품이나 용역을 제공한 대가로 현금이나 현금에 대한 청구권을 취득하였을 때(실현되었 을 때) 인식(상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가 제공되었을 때).
수익 인식 기준 : 실현주의 원칙

② 비용 인식
특정 유형의 수익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원가소멸액 또는 비용은 그 수익이 인식된 회계 기간의 비용으로 인식된다.
수익과 쉽게 또는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원가소멸액 또는 비용은 이들이 영업활동에 서 소멸된 회계기간에 비용으로 인식한다.
비용의 인식 기준: 수익 비용의 대응의원칙

(4) 순이익(발생주의)과 순현금흐름(현금주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32372&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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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회계 자료 현금주의와 발생주의1 자료 6 행정학과 2학년 재무행정론 D형 정부..
파일이름 : [회계] 현금주의와 발생주의[1]6.hwp
키워드 : 회계,현금주의와,발생주,행정학과,학년,재무행정론,D형,정부,자료,발생주의1
자료No(pk) : 15032372

압델라의+환자중심간호접근법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21.. Down

 압델라의+환자중심간호접근법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21.. Down




압델라의+환자중심간호접근법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21..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21개 간호문제목록 이론을 정리하고, 사례대상자를 선정하여 대상자를 사정하고 간호문제와 중재안을 기술하..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21개 간호문제목록 이론을 정리하고, 사례대상자를 선정하여 대상자를 사정하고 간호문제와 중재안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 1. 환자중심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2. 사례대상자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3. 대상자에게 21개 간호문제 목록을 적용하여 분석4. 대상자가 가진 간호문제와 중재안을 기술5. 환자간호와 관련해 압델라의 이론적용에 대해 결론 제시Ⅲ. 결론Ⅳ. 참고문헌

Ⅰ. 서론
압델라는 간호란 환자를 돕는 전문직으로서 기술과 과학을 종합한 포괄적인 서비스라 정의한다.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건강유지, 질병회복, 자조능력을 증진시키고 손상을 경감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간호의 독자적 지식체 형성을 위해 간호문제에 대한 문제해결 접근방식으로 21개 간호문제를 제시하였다. 본론에서는 환자중심간호접근법의 개념과 만성질환 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 생활습관적 특성, 21개 간호문제를 적용하여, 대상자의 간호문제와 문제해...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21개 간호문제목록 이론을 정리하고, 사례대상자를 선정하여 대상자를 사정하고 간호문제와 중재안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 1. 환자중심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2. 사례대상자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3. 대상자에게 21개 간호문제 목록을 적용하여 분석4. 대상자가 가진 간호문제와 중재안을 기술5. 환자간호와 관련해 압델라의 이론적용에 대해 결론 제시Ⅲ. 결론Ⅳ. 참고문헌

Ⅰ. 서론
압델라는 간호란 환자를 돕는 전문직으로서 기술과 과학을 종합한 포괄적인 서비스라 정의한다.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건강유지, 질병회복, 자조능력을 증진시키고 손상을 경감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간호의 독자적 지식체 형성을 위해 간호문제에 대한 문제해결 접근방식으로 21개 간호문제를 제시하였다. 본론에서는 환자중심간호접근법의 개념과 만성질환 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 생활습관적 특성, 21개 간호문제를 적용하여, 대상자의 간호문제와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기술을 할 것이다. 환자간호와 관련된 압델라의 이론적용의 결론에 대해 고찰할 것이다.

Ⅱ. 본론
1. 환자중심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
1) 이론의 배경
압델라가 21개의 간호문제를 유형화시켰던 1950년대는 기술의 발달과 사회적 변화로 인해서 간호실무와 교육에도 많은 변화가 요구되었는데, 당시 간호의 상황은 시대의 변화 요구에 부족함이 많았고 간호에 대한 정의도 모호하였다.
압델라는 간호의 독자적인 지식체 형성을 위해서 간호문제에 대한 문제해결 접근방식을 채택하여 21개 간호문제와 기술을 유형화시켰다.
압델라의 간호의 정의는 개개인 간호사의 태도와 지적 능력과 기술을 잘 조화시켜서 질병상태에 있거나 건강한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요구를 대처하도록 돕는 기술이며 과학이라 하였다.
간호계획과 간호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간호를 1차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보고, 질병과 수기중심(procedure centered) 수준의 기본간호교육에 관리적 기능이 첨부되어야 실무를 준비하는 적합한 교육구조가 된다는 것이다. 또한 간호의 과학적 지식체에 근거하여 간호를 독자적으로 수행해야 한다고 보았다. 간호교육은 환자 문제를 구명하고, 합리적 근거 하에 문제의 적절한 치료안을 선택, 실무에서 간호의 원리를 적용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관한 교육을 필요로 한다. 또한 간호의 질에 대한 문제해결방법으로 간호문제와 간호기술 목록을 만들어 환자중심의 간호를 제공하는 접근 방안을 제시 하였다. 간호를 환자를 돕는 전문직으로서 욕구성취의 목표를 가진 인간을 위해서 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건강유지, 혹은 질병 회복이나 자조 능력을 증진시키거나, 또는 손상을 경감시키는 것이라고 했다.

2) 환자중심간호접근법
압델라는 여러가지 교육의 개선을 통하여 사람의 총체적 간호, 즉 환자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간호요구나 질병의 심리, 신체적 원인을 고려하는 간호가 강조했다. 또한 간호교육에서는 간호업무를 분할시키는 기능적 접근(functional approach)보다는 총체적 접근(comprehensive approach)의 지향을 주장했다.
환자 중심 간호접근법은 첫째, 질병중심보다는 환자중심의 교육을 하게 된다. 둘째 학생의 학습에 관한 책임이 보다 강조된다. 셋째 간호실무는 재활과 예방의 측면을 포함하게 된다. 넷째, 학생의 환자간호에 대한 교육적인 준비가 보다 잘된다.

3) 간호문제 목록
21가지 간호문제의 유형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욕구 유형 및 환자와 간호사간의 대인 관계적 유형, 환자간호의 일반적 유형으로 구분된다.

압델라의 환자중심간호접근법에 의한 `21가지 간호문제 목록`
(1) 양호한 위생과 신체적인 안위 유지
(2) 최적의 활동을 증진시키는 것 - 운동, 수면, 휴식
(3) 사고, 상해, 다른 외상의 예방과 감염전파의 예방을 통한 안전의 증진
(4) 건강한 신체기전을 유지하면서 불구를 예방하고 교정하는 것
(5) 모든 신체세포에 산소공급을 원활하도록 하는 것
(6) 모든 신체세포에 영양공급을 원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100239&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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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압델라의+환자중심간호접근법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21..
파일이름 : 압델라의+환자중심간호접근법.hwp
키워드 : 압델라의+환자중심간호접근법,간호학과,학년,간호이론,A형,압델라,3학년,압델라의,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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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대 지역사회영양학 자료등록 우리나라의 식생활과 식품 영양 섭취 변화 조사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제시(우리나라의 식생활 변화, 식품섭취변화, 영양섭취변화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고찰) 등록

 방송대 지역사회영양학 자료등록 우리나라의 식생활과 식품 영양 섭취 변화 조사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제시(우리나라의 식생활 변화, 식품섭취변화, 영양섭취변화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고찰) 등록




방송대 지역사회영양학 자료등록 우리나라의 식생활과 식품 영양 섭취 변화 조사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제시(우리나라의 식생활 변화, 식품섭취변화, 영양섭취변화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고찰)

방송통신대학 [지역사회영양학] B형과제(우리나라의 식생활과 식품영양섭취변화 조사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방안 제시)에 맞춤형으로 우리나라의 식생활의 변화의 양상과 식품,영양섭취변화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필요한 분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우리나라식생활과식품영양섭취변화조사및건강한식생활유지방안제시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나라의 식품 섭취 변화
1) 식물성 식품 섭취 변화
2) 동물성 식품 섭취 변화

2. 우리나라의 영양소 섭취 변화
1) 영양소 섭취량 변화
2) 영양 권장량에 대한 영양소 섭취 비율의 변화
3) 식품군별 영양소 섭취 비율의 변화

3. 식생활과 질병의 관계
1) 비만증
2) 당뇨병
3) 고혈압
4) 동맥경화증
5) 암
6) 뇌졸중
7) 빈혈증
8) 통풍

4.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1) 다양한 식품의 섭취로 영양의 균형 유지
2) 적정체중의 유지
3) 염분섭취량의 감소
4) 1일 3식의 규칙적이고 즐거운 식사
5) 절제된 음주
6) 식사문화의 개선

Ⅲ. 결 론한편 총 식품 섭취 중 동물성 식품이 차지하는 비율이 연도가 지나면서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1970년대까지는 총 식품 섭취 중 동물성 식품이 3~10%를 차지하였으나 1980년대 후반 이후 크게 증가하여 총 식품 섭취 중 20% 정도를 동물성 식품으로 섭취하고 있었다.

2. 우리나라의 영양소 섭취 변화

1) 영양소 섭취량 변화

<표 2>와 같이 1970년에는 2150kcal의 열량을 섭취하였으며 1970년대에는 2000 kcal 내외에서 다소간의 변동을 보였다. 이러한 양상은 1980년대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으나 1980년대 후반기 이후로는 2000kcal를 넘지 않아 1970년대에 비해서는 서서히 조금씩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열량 구성 영양소 중 지방의 경우는 유지류 자체와 동물성 식품의 섭취 증가로 상대적으로 연도에 따라 섭취량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1969년에는 17g 정도의 지방만을 섭취하였던 것이 1975년에는 19g, 1985년에는 29.5g으로 크게 상승하였으며, 1990년대 들어 지질의 섭취는 더욱 증가하여 국민 영양 조사가 처음 실시된 1969년에 비하여 2배 이상인 35g정도를 섭취하였다. 이에 반해 당질의 섭취는 열량 섭취와 비슷한 변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1970년대 초에는 400g 이상의 섭취량을 보이다가 1970년대 후반기부터 400g 미만을 섭취하면서 점점 감소하여 1986년 이후에는 350g 미만을 섭취하였고, 1993년에는 301g으로 크게 감소하였다. 이는 앞에서 살펴 본 곡류 섭취량의 변화에 기인한 것으로 사료된다.
다음으로 연도별 단백질 섭취 변화를 살펴보기로 한다. 단백질의 섭취는 양적인 면에 있어서 커다란 증가는 아니지만 1980년 중반 이후부터 점진적으로 증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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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방송대 지역사회영양학 자료등록 우리나라의 식생활과 식품 영양 섭취 변화 조사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제시(우리나라의 식생활 변화, 식품섭취변화, 영양섭취변화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고찰)
파일이름 : [방송대 지역사회영양학] 우리나라의 식생활과 식품 영양 섭취 변화 조사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제시(우리나라의 식생활 변화, 식품섭취변화, 영양섭취변화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고찰).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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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학적+성격이론과+매슬로의+인본주의+성격이론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다운

 현상학적+성격이론과+매슬로의+인본주의+성격이론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다운




현상학적+성격이론과+매슬로의+인본주의+성격이론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인본주의 이론의 기..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인본주의 이론의 기본관점
Ⅱ. 인본주의 심리학의 철학적 근거
1. 자유와 책임
2. 됨(becoming)
Ⅲ. 인본주의 성격이론에 대한 평가
Ⅳ.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1.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1) 현상
2) 자아개념
3)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
4) 기본 이론과 주요 개념
5) 성격발달이론과 적응의 본질
6) 인간중심 치료
2. 매슬로의 인본주의 심리학
1) 기본이론과 주요개념
(1) 욕구단계이론 기본가정
(2) 5가지 욕구단계이론
2)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3) 자아실현인
4) 성격의 구조와 적응의 본질
5) 심리치료
Ⅴ. 참고문헌

Ⅰ. 인본주의 이론의 기본관점
1. 인간의 본성은 생물학적인 것이아니라 사회적, 문화적인데 있다고 주장하는 신프로이드학파, 인간은 환경...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인본주의 이론의 기본관점
Ⅱ. 인본주의 심리학의 철학적 근거
1. 자유와 책임
2. 됨(becoming)
Ⅲ. 인본주의 성격이론에 대한 평가
Ⅳ.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1.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1) 현상
2) 자아개념
3)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
4) 기본 이론과 주요 개념
5) 성격발달이론과 적응의 본질
6) 인간중심 치료
2. 매슬로의 인본주의 심리학
1) 기본이론과 주요개념
(1) 욕구단계이론 기본가정
(2) 5가지 욕구단계이론
2)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3) 자아실현인
4) 성격의 구조와 적응의 본질
5) 심리치료
Ⅴ. 참고문헌

Ⅰ. 인본주의 이론의 기본관점
1. 인간의 본성은 생물학적인 것이아니라 사회적, 문화적인데 있다고 주장하는 신프로이드학파,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그 행동을 규정하고 이해할수 있다는 형태주의나 장이론, 개인의 특수성을 해석하려는 지각주의, 현상학, 그리고 실존주의 심리학의 이념을 모두 망라한다
2. 로저스 : 인간은 단순히 기계적인 특성을 가진 존재가 아니며, 무의식적 욕망의 포로도 아니다, 인간은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중에 있으며 생의 의미를 창조하며 주관적 자유를 실천해 가는 존재이다
3. 심리학은 측정 가능하고 환경적으로 통제 가능한 측면 뿐만 아니라 인간경험의 전범위에 걸쳐 관심을 갖음
4. 인간의 내면 세계를 가장 깊은 수준까지 탐색하려는 정신분석적 시도를 높이 평가하지만 정신분석 학자들이 인간의 창의성이나 자유선택에 대한 역량을 비관적으로 보는데 대해 못마땅

Ⅱ. 인본주의 심리학의 철학적 근거
1. 자유와 책임
1) 인간은 자신의 세계를 어떻게 창조하느냐를 자신이 결정해야 할 운명을 가지고 태 어난다 : 실존
2) 인간이 자신의 실존에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이 실존의 책임이야 말로 인간이 도덕적 존재로 향하는 길이며, 책임없는 행동에 대해 제재를 가하는 것이라고 강조 : 책임있는 인간
2. 됨(becoming)
1) 실존을 결코 정지된 것이 아님 : 항상 새로운 것으로 되어가는 과정중에 있고 지금의 자신을 계속적으로 초월하는 과정에 있다.
2) 됨을 거부하는 사람은 자신의 인간존재의 가능성을 부정하는 사람 : 공포증, 강박증, 망상, 기타 신경증적 심리장애로 표출

Ⅲ. 인본주의 성격이론에 대한 평가
1. 공헌 :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정상적인 인간 자체를 모델로 함
2. 비판
1) 인본주의 심리학은 인지적 및 정서적 현상, 즉 내재적 행동을 실험적으로 검증하는 방법을 소홀히 함 : 수단을 무시
2) 어떤 바람직한 가치가 실제 생활에 있어서 의미 있는 행동의 변화로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런 가치는 별 의미가 없다. : 행동적 실천 프로그램 부재

Ⅳ.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1.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1) 현상
(1) 현상은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대상에 대한 현재의 의식, 지각, 인식, 판단, 평가 등의 의식이다.
(2) 현상은 현재 의식, 곧 대상에 부과하는 의미이다. 대상에 부과하는 의미란 주관적인 현실이다.
(3) 대상에 대한 현재의 의식을 이해해야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4) 행동을 유발하는 것은 현재의 의식이다.
(5) 현재의 의식이란 지금, 여기에서의 주체가 체험하는 의식이다. 곧, 대상이나 환경, 자극, 자기 자신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인식하고 이해하고 있는가하는 내용을 말한다.
(6) 의식이 변화하면 행동이 변화한다.
2) 자아개념
(1) 내가 나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와 관련된 개념이다.
(2) 나에 대한 존재인식(나는 누구인가)과 기능인식(나는 무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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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환경적 요인
4. 사회문화적 요인

II. 학교폭력의 결과(실태조사)
1. 학교폭력 피해 경험
2. 학교폭력으로 인한 후유증
3. 학교폭력 피해장소 및 도움요청 행동
4. 학교폭력 예방교육 효과

III.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1. 교사 및 학교 차원
2. 부모(가정) 차원

참고문헌
I.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학교폭력은 그 정도나 양상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정확한 원인을 찾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폭력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환경적 요인
4. 사회문화적 요인

II. 학교폭력의 결과(실태조사)
1. 학교폭력 피해 경험
2. 학교폭력으로 인한 후유증
3. 학교폭력 피해장소 및 도움요청 행동
4. 학교폭력 예방교육 효과

III.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1. 교사 및 학교 차원
2. 부모(가정) 차원

참고문헌
I.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학교폭력은 그 정도나 양상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정확한 원인을 찾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폭력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러므로 학교폭력에 미치는 요인을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학교환경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나누어 알아보자 한다.

1. 개인적 요인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를 연결하는 다리역할을 함으로써 성인 생활을 위한 기반을 닦는 중요한 시기가 된다. 청소년기는 단순한 신체적, 생리적, 성장뿐 아니라 정신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성숙 등 다양한 변화와 발달이 일어나는 인간 성숙의 과정으로서 한 사람의 개인적 특징이 형성된다.
청소년들은 감수성이 예민하므로 쉽게 흥분하고 동요되며 다른 사람의 비판이나 훈계, 간섭 등에 지나치게 민감하고, 지나치게 남을 의식하고 남을 앞에서 부끄러움을 많이 느끼며 자신을 남과 비교하여 평가하기도 한다. 청소년의 정서적 불안상태는 감정의 양면성에서 극과 극을 달리는 자기 갈등적이고 모순된 감정을 보인다. 의존과 독립, 무관심과 열성, 순종과 반항, 환희와 우울, 이기주의와 이타주의 등의 양극의 감정이 동시에 나타나거나 단시간 내에 격렬한 변화를 나타낸다. 또한 청소년은 감정의 양면성이 심신의 불균형을 조장하기 때문에 모든 행동에 있어서 일관성이 없고 다소 무책임하고 중용이 없다. 폭력행위를 하는 학생에게 나타나는 개인적 요인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특성은 공격성이다. 공격서은 강도나 유형의 차이를 막론하고 현대사회의 폭력이나 범죄 등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공격성이 높은 사람은 사회질서나 규범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의 대부분은 상대방의 권리와 감정을 무시하고 친구를 지배하려는 강한 욕구인 공격성을 가지고 있다.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가해학생의 요인으로는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등이 있다. 가해 학생들은 아주 작은 문제도 대화로 해결하려는 노력보다는 폭력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고, 이러한 행동이 공격행동과 폭력행동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2. 가정적 요인

학생은 가정에서 사회적으로 기능하도록 배우며, 부모는 그들의 자녀가 강력한 역할 모델을 만드는 데 정서적으로 관여하고 있으며 심지어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가르칠 수도 있다. 따라서 가정적 요인은 학교폭력 요인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학교폭력 가해학생들의 가정을 살펴보면 대체로 부모와 자녀 간의 대화부족, 경제적인 어려움, 강압적이고 일관성이 결여된 부모의 자녀양육방식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는 경우가 많다.
여러 연구를 통해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상당수는 가정폭력 경험과 동시에 부모간의 가정폭력을 목격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가해학생은 자신이 경험한 가정폭력의 정도가 심할수록 폭력적인 성향을 많이 띄게 되는데, 그들은 보고 듣고 경험한 그대로 모방하여 폭력으로 상황을 해결하게 되고 가정은 이를 통제하고 관리하지 못한다.
학교폭력의 피해와 관련된 부모의 양육태도는 남학생과 여학생이 서로 다르다. 부모가 친밀하고 과잉보호적일 때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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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특론]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

앤더슨이 제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앤더슨의 의료이용모형을 적용하여 의료이용 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목차

I.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
1. 모형 설명
1) 성향요인
2) 촉진요인
3) 의료요구요인
2. 의료이용 예측모형 적용의 예
3. 장점 및 제한점

II.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선정
1. 급성질환자 A씨의 인구사회적 특성
2. 만성질환자 B씨의 인구사회적 특성

III. A씨(급성질환자)에게 의료이용모형을 적용하여 의료이용 행위 분석

IV. B씨(만성질환자)에게 의료이용모형을 적용하여 의료이용 행위 분석

V. 나의결론, A씨와 B씨의 의료이용행위의 비교분석

참고문헌
앤더슨이 제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앤...
[간호학특론]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

앤더슨이 제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앤더슨의 의료이용모형을 적용하여 의료이용 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목차

I.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
1. 모형 설명
1) 성향요인
2) 촉진요인
3) 의료요구요인
2. 의료이용 예측모형 적용의 예
3. 장점 및 제한점

II.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선정
1. 급성질환자 A씨의 인구사회적 특성
2. 만성질환자 B씨의 인구사회적 특성

III. A씨(급성질환자)에게 의료이용모형을 적용하여 의료이용 행위 분석

IV. B씨(만성질환자)에게 의료이용모형을 적용하여 의료이용 행위 분석

V. 나의결론, A씨와 B씨의 의료이용행위의 비교분석

참고문헌
앤더슨이 제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앤더슨의 의료이용모형을 적용하여 의료이용 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I.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

1. 모형 설명

의료이용 행위를 설명하기 위하여 사회심리적 모형, 경제모형 등 여러 가지 모형이 개발되었는데, 그 중 예측력이 높고, 빈번히 사용되는 것 중의 하나가 앤더슨(Andersen)이 개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이다. 이 모형은 의료이용에 관한 대규모 조사의 개념적 접근으로 널리 이용되어 왔다. 의료이용 예측모형은 (1) 성향요인, (2) 촉진요인, (3) 의료요구요인의 세 가지 요인으로 구성된다.

1) 성향요인

성향요인은 질병의 발생에 앞서는 개인 및 가족특성을 포함한다. 인구학적 요인, 사회구조적 요인, 신념 및 태도 요인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요인들은 의료이용에 직접 영향을 준다기보다 의료이용의 경향 차이를 설명하는 데 중요하다. 각 요인에 포함되는 구체적 변수는 다음과 같다.

(1) 인구학적 요인 : 연령, 성, 결혼상태, 가구원수 등
(2) 사회구조적 요인 : 교육수준, 직업, 인종 등
(3) 신념 및 태도 요인 : 건강, 질병, 의료이용에 대한 신념 및 태도

연령이나 성이 다르면, 건강상태나 질병유형도 다를 것이고, 교육수준에 따라서 건강인식 수준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또한 건강이나 의료에 대한 태도 등이 의료이용의 종류나 이용수준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성향요인은 직접 또는 다른 변수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의료이용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촉진요인

개인이나 가족이 의료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어도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촉진요인이다. 이 요인은 가족 자원과 지역사회 자원으로 구분된다. 각 요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가족 자원 : 가족수입, 저축, 의료보장 여부 및 종류, 상용치료원 유무 및 종류 등
(2) 지역사회 자원 : 의료인력 및 시설분포, 소요시간, 대기시간 등

성향요인에는 차이가 없어도 촉진요인에 의하여 의료이용에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적절한 성향요인과 촉진요인에 의하여 의료이용에 차이가 생길 수도 있다. 적절한 성향요인과 촉진요인이 존재할 때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3) 의료요구요인

의료요구요인은 성향요인이나 촉진요인보다 직접적으로 의료이용을 하는 데 기여한다. 여기에는 질병에 대한 인지와 질병에 대처하는 방법이 포함된다.

(1) 질병에 대한 인지 : 주관적인 것과 임상적인 것으로 구분
- 주관적인 것 : 스스로 인식하는 요구로서 활동불능일 및 활동제한일수, 경험한 증상의 수 및 정도, 건강상태에 대한 자가보고
- 임상적인 것 : 의료인에 의한 임상적 판단
(2) 질병에 대한 대처 : 증상에 따라 의료인을 찾는 양상이나 관습과 관련

이 모형의 세 요인은 상호연관되어 의료이용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개인이나 가족은 의료요구요인이나 성향요인 및 촉진요인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므로, 또한 성향요인과 촉진요인은 시간에 따라 변화하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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