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학적+성격이론과+매슬로의+인본주의+성격이론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DownLoad

 현상학적+성격이론과+매슬로의+인본주의+성격이론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DownLoad




현상학적+성격이론과+매슬로의+인본주의+성격이론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인본주의 이론의 기..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인본주의 이론의 기본관점
Ⅱ. 인본주의 심리학의 철학적 근거
1. 자유와 책임
2. 됨(becoming)
Ⅲ. 인본주의 성격이론에 대한 평가
Ⅳ.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1.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1) 현상
2) 자아개념
3)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
4) 기본 이론과 주요 개념
5) 성격발달이론과 적응의 본질
6) 인간중심 치료
2. 매슬로의 인본주의 심리학
1) 기본이론과 주요개념
(1) 욕구단계이론 기본가정
(2) 5가지 욕구단계이론
2)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3) 자아실현인
4) 성격의 구조와 적응의 본질
5) 심리치료
Ⅴ. 참고문헌

Ⅰ. 인본주의 이론의 기본관점
1. 인간의 본성은 생물학적인 것이아니라 사회적, 문화적인데 있다고 주장하는 신프로이드학파, 인간은 환경...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인본주의 이론의 기본관점
Ⅱ. 인본주의 심리학의 철학적 근거
1. 자유와 책임
2. 됨(becoming)
Ⅲ. 인본주의 성격이론에 대한 평가
Ⅳ.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1.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1) 현상
2) 자아개념
3)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
4) 기본 이론과 주요 개념
5) 성격발달이론과 적응의 본질
6) 인간중심 치료
2. 매슬로의 인본주의 심리학
1) 기본이론과 주요개념
(1) 욕구단계이론 기본가정
(2) 5가지 욕구단계이론
2)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3) 자아실현인
4) 성격의 구조와 적응의 본질
5) 심리치료
Ⅴ. 참고문헌

Ⅰ. 인본주의 이론의 기본관점
1. 인간의 본성은 생물학적인 것이아니라 사회적, 문화적인데 있다고 주장하는 신프로이드학파,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그 행동을 규정하고 이해할수 있다는 형태주의나 장이론, 개인의 특수성을 해석하려는 지각주의, 현상학, 그리고 실존주의 심리학의 이념을 모두 망라한다
2. 로저스 : 인간은 단순히 기계적인 특성을 가진 존재가 아니며, 무의식적 욕망의 포로도 아니다, 인간은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중에 있으며 생의 의미를 창조하며 주관적 자유를 실천해 가는 존재이다
3. 심리학은 측정 가능하고 환경적으로 통제 가능한 측면 뿐만 아니라 인간경험의 전범위에 걸쳐 관심을 갖음
4. 인간의 내면 세계를 가장 깊은 수준까지 탐색하려는 정신분석적 시도를 높이 평가하지만 정신분석 학자들이 인간의 창의성이나 자유선택에 대한 역량을 비관적으로 보는데 대해 못마땅

Ⅱ. 인본주의 심리학의 철학적 근거
1. 자유와 책임
1) 인간은 자신의 세계를 어떻게 창조하느냐를 자신이 결정해야 할 운명을 가지고 태 어난다 : 실존
2) 인간이 자신의 실존에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이 실존의 책임이야 말로 인간이 도덕적 존재로 향하는 길이며, 책임없는 행동에 대해 제재를 가하는 것이라고 강조 : 책임있는 인간
2. 됨(becoming)
1) 실존을 결코 정지된 것이 아님 : 항상 새로운 것으로 되어가는 과정중에 있고 지금의 자신을 계속적으로 초월하는 과정에 있다.
2) 됨을 거부하는 사람은 자신의 인간존재의 가능성을 부정하는 사람 : 공포증, 강박증, 망상, 기타 신경증적 심리장애로 표출

Ⅲ. 인본주의 성격이론에 대한 평가
1. 공헌 :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정상적인 인간 자체를 모델로 함
2. 비판
1) 인본주의 심리학은 인지적 및 정서적 현상, 즉 내재적 행동을 실험적으로 검증하는 방법을 소홀히 함 : 수단을 무시
2) 어떤 바람직한 가치가 실제 생활에 있어서 의미 있는 행동의 변화로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런 가치는 별 의미가 없다. : 행동적 실천 프로그램 부재

Ⅳ.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1.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1) 현상
(1) 현상은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대상에 대한 현재의 의식, 지각, 인식, 판단, 평가 등의 의식이다.
(2) 현상은 현재 의식, 곧 대상에 부과하는 의미이다. 대상에 부과하는 의미란 주관적인 현실이다.
(3) 대상에 대한 현재의 의식을 이해해야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4) 행동을 유발하는 것은 현재의 의식이다.
(5) 현재의 의식이란 지금, 여기에서의 주체가 체험하는 의식이다. 곧, 대상이나 환경, 자극, 자기 자신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인식하고 이해하고 있는가하는 내용을 말한다.
(6) 의식이 변화하면 행동이 변화한다.
2) 자아개념
(1) 내가 나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와 관련된 개념이다.
(2) 나에 대한 존재인식(나는 누구인가)과 기능인식(나는 무엇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100289&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현상학적+성격이론과+매슬로의+인본주의+성격이론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파일이름 : 현상학적+성격이론과+매슬로의+인본주의+성격이론.hwp
키워드 : 현상학적+성격이론과+매슬로의+인본주의+성격이론,가정학과,학년,인간행동과,3학년
자료No(pk) : 15100289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 Down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 Down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환경적 요인
4. 사회문화적 요인

II. 학교폭력의 결과(실태조사)
1. 학교폭력 피해 경험
2. 학교폭력으로 인한 후유증
3. 학교폭력 피해장소 및 도움요청 행동
4. 학교폭력 예방교육 효과

III.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1. 교사 및 학교 차원
2. 부모(가정) 차원

참고문헌
I.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학교폭력은 그 정도나 양상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정확한 원인을 찾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폭력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환경적 요인
4. 사회문화적 요인

II. 학교폭력의 결과(실태조사)
1. 학교폭력 피해 경험
2. 학교폭력으로 인한 후유증
3. 학교폭력 피해장소 및 도움요청 행동
4. 학교폭력 예방교육 효과

III.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1. 교사 및 학교 차원
2. 부모(가정) 차원

참고문헌
I.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학교폭력은 그 정도나 양상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정확한 원인을 찾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폭력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러므로 학교폭력에 미치는 요인을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학교환경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나누어 알아보자 한다.

1. 개인적 요인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를 연결하는 다리역할을 함으로써 성인 생활을 위한 기반을 닦는 중요한 시기가 된다. 청소년기는 단순한 신체적, 생리적, 성장뿐 아니라 정신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성숙 등 다양한 변화와 발달이 일어나는 인간 성숙의 과정으로서 한 사람의 개인적 특징이 형성된다.
청소년들은 감수성이 예민하므로 쉽게 흥분하고 동요되며 다른 사람의 비판이나 훈계, 간섭 등에 지나치게 민감하고, 지나치게 남을 의식하고 남을 앞에서 부끄러움을 많이 느끼며 자신을 남과 비교하여 평가하기도 한다. 청소년의 정서적 불안상태는 감정의 양면성에서 극과 극을 달리는 자기 갈등적이고 모순된 감정을 보인다. 의존과 독립, 무관심과 열성, 순종과 반항, 환희와 우울, 이기주의와 이타주의 등의 양극의 감정이 동시에 나타나거나 단시간 내에 격렬한 변화를 나타낸다. 또한 청소년은 감정의 양면성이 심신의 불균형을 조장하기 때문에 모든 행동에 있어서 일관성이 없고 다소 무책임하고 중용이 없다. 폭력행위를 하는 학생에게 나타나는 개인적 요인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특성은 공격성이다. 공격서은 강도나 유형의 차이를 막론하고 현대사회의 폭력이나 범죄 등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공격성이 높은 사람은 사회질서나 규범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의 대부분은 상대방의 권리와 감정을 무시하고 친구를 지배하려는 강한 욕구인 공격성을 가지고 있다.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가해학생의 요인으로는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등이 있다. 가해 학생들은 아주 작은 문제도 대화로 해결하려는 노력보다는 폭력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고, 이러한 행동이 공격행동과 폭력행동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2. 가정적 요인

학생은 가정에서 사회적으로 기능하도록 배우며, 부모는 그들의 자녀가 강력한 역할 모델을 만드는 데 정서적으로 관여하고 있으며 심지어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가르칠 수도 있다. 따라서 가정적 요인은 학교폭력 요인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학교폭력 가해학생들의 가정을 살펴보면 대체로 부모와 자녀 간의 대화부족, 경제적인 어려움, 강압적이고 일관성이 결여된 부모의 자녀양육방식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는 경우가 많다.
여러 연구를 통해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상당수는 가정폭력 경험과 동시에 부모간의 가정폭력을 목격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가해학생은 자신이 경험한 가정폭력의 정도가 심할수록 폭력적인 성향을 많이 띄게 되는데, 그들은 보고 듣고 경험한 그대로 모방하여 폭력으로 상황을 해결하게 되고 가정은 이를 통제하고 관리하지 못한다.
학교폭력의 피해와 관련된 부모의 양육태도는 남학생과 여학생이 서로 다르다. 부모가 친밀하고 과잉보호적일 때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10035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
파일이름 :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hwp
키워드 :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학교폭력,원인과,대해,하고,학교폭력의,결과에,분석하고,학교폭력을
자료No(pk) : 15100352

간호학특론 올립니다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 DownLoad

 간호학특론 올립니다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 DownLoad




간호학특론 올립니다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간호학특론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


간호학특론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목차

I. 서론

II. 건강신념모형

III. 건강신념모형 적용의 예

IV. 건강신념모형의 장점 및 제한점

V. 급성질환자 A씨의 인구사회적 특성

VI. 급성질환자 A씨에게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 분석

VII. 만성질환자 B씨의 인구사회적 특성

VIII. 만성질환자 B씨에게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 분석

IX. 급성질환자 A씨와 만성질환자 B씨의 건강신념모형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 분석시 차이점 비교분석, 나의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가장 영향력 있는 사회심리모형 중의 하나는 건강한 사람이 질병을 피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하기 위하여 로젠스톡(Rosenstock)과 베커(Becker)가 제시한 ‘건강...간호학특론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목차

I. 서론

II. 건강신념모형

III. 건강신념모형 적용의 예

IV. 건강신념모형의 장점 및 제한점

V. 급성질환자 A씨의 인구사회적 특성

VI. 급성질환자 A씨에게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 분석

VII. 만성질환자 B씨의 인구사회적 특성

VIII. 만성질환자 B씨에게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 분석

IX. 급성질환자 A씨와 만성질환자 B씨의 건강신념모형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 분석시 차이점 비교분석, 나의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가장 영향력 있는 사회심리모형 중의 하나는 건강한 사람이 질병을 피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하기 위하여 로젠스톡(Rosenstock)과 베커(Becker)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이다. 건강신념모형은 사람이 긍정적인 가치와 부정적인 가치가 공존하는 우주공간에 존재한다고 믿는 레빈(levine)과 같은 심리학자의 이론으로부터 유도되었다. 질병은 부정적 가치이고, 사람들은 자신의 행위가 긍정적인 가치를 지닌 영역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닌, 한 그 영역으로부터 벗어나고자 노력한다. 사람들이 부정적인 가치를 지닌 영역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면서 긍정적인 가치를 지닌 영역에 매력을 느끼게 된다. 결과적으로 사람의 행동은 가장 매력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영역을 찾으려는 것으로 정리할 수가 있다.

II. 건강행위와 건강신념모형

이러한 틀 안에서 인간행위는 두 가지 일차변수에 의존한다. (1) 즉, 어떤 사람이 특정산출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가치이며, (2) 주어진 행위가 가져올 결과에 대한 신념이다. 질병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위협에 대한 지각은 수정요인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수정요인은 개인적 지각과 행동실시 둘 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인구학적, 사회심리적, 구조적 요인이다.
주어진 행동이 질병의 위협을 감소시킨다고 생각할 때, 실제행동이 일어나게 된다. 그러나 그러한 행동을 하는 데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거나, 고통스럽거나, 불편하거나, 상처를 받을 수 있다거나 하면 행동이 일어나지 않는다. 사람들이 그러한 행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인식을 해도 충분히 동기화되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다. 행동의 가능성은 그러한 행동을 함으로써 얻어지는 편익과 행동을 하는 데 있어 적절한 행위를 하도록 하는 ‘방아쇠’ 역할을 하는 자극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그러한 자극은 내적이나 외적 상태일 수 있다.
요약하면, 어떠한 특정 질병을 피하고자 하는 예방적인 행동은 질병에 대해서 개인이 느끼고 있는 민감성이나 심각성으로부터 시작되며,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이에 대응할 수 있다고 생각되면 지각된 위협은 작아지고, 예방행동의 가능성은 줄어든다. 그러나 질환의 심각성이 크고 민감하게 받아들여도 대응이 쉽지 않은 질병인 후천성 면역결핍증과 같은 경우, 지각된 위협도 커지고, 예방활동도 증가된다. 이렇게 건강신념모형은 예방활동의 원인을 개인적인 차원에서 설명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III. 건강신념모형 적용의 예

건강신념모형은 국내외 연구에 적용된 예가 많다. 외국의 연구는 아래와 같다.

(1) 심장병에대한 페니실린 사용에 관한 연구(Heinzelmann, 1962)
(2) 유행성 독감에 대한 예방접종 연구(Leventhal, 1975)
(3) 치과진료 연구(Gochman, 1971)
(4) 비만아의 식이요법 연구(Becker et al, 1977)

특히, 베커는 비만아가 참여하는 체중감량 프로그램의 집단을 고위협진단과 저위협진단, 대조집단의 셋으로 구분해서 연구하였다. 이 연구결과, 대조집단의 체중감소가 나타나지 않았고, 저위협집단에서는 초기에는 체중감소를 보였지만, 다시 증가하게 되었다. 고위협집단에서는 체중감소가 가장 많이 되었고, 다시 증가되지 않았다.
고위협집단에서의 위협을 유발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218979&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간호학특론 올립니다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
파일이름 : [간호학특론]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hwp
키워드 : 간호학특론,로젠톡스와,베커,제시한,건강신념모형,대해,설명하시오,올립니다,베커가,건강신념모형에
자료No(pk) : 16218979

간호학특론 다운로드 앤더슨이 제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Up

 간호학특론 다운로드 앤더슨이 제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Up




간호학특론 다운로드 앤더슨이 제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간호학특론]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 앤더슨이 제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



[간호학특론]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

앤더슨이 제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앤더슨의 의료이용모형을 적용하여 의료이용 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목차

I.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
1. 모형 설명
1) 성향요인
2) 촉진요인
3) 의료요구요인
2. 의료이용 예측모형 적용의 예
3. 장점 및 제한점

II.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선정
1. 급성질환자 A씨의 인구사회적 특성
2. 만성질환자 B씨의 인구사회적 특성

III. A씨(급성질환자)에게 의료이용모형을 적용하여 의료이용 행위 분석

IV. B씨(만성질환자)에게 의료이용모형을 적용하여 의료이용 행위 분석

V. 나의결론, A씨와 B씨의 의료이용행위의 비교분석

참고문헌
앤더슨이 제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앤...
[간호학특론]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

앤더슨이 제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앤더슨의 의료이용모형을 적용하여 의료이용 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목차

I.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
1. 모형 설명
1) 성향요인
2) 촉진요인
3) 의료요구요인
2. 의료이용 예측모형 적용의 예
3. 장점 및 제한점

II.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선정
1. 급성질환자 A씨의 인구사회적 특성
2. 만성질환자 B씨의 인구사회적 특성

III. A씨(급성질환자)에게 의료이용모형을 적용하여 의료이용 행위 분석

IV. B씨(만성질환자)에게 의료이용모형을 적용하여 의료이용 행위 분석

V. 나의결론, A씨와 B씨의 의료이용행위의 비교분석

참고문헌
앤더슨이 제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앤더슨의 의료이용모형을 적용하여 의료이용 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I.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

1. 모형 설명

의료이용 행위를 설명하기 위하여 사회심리적 모형, 경제모형 등 여러 가지 모형이 개발되었는데, 그 중 예측력이 높고, 빈번히 사용되는 것 중의 하나가 앤더슨(Andersen)이 개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이다. 이 모형은 의료이용에 관한 대규모 조사의 개념적 접근으로 널리 이용되어 왔다. 의료이용 예측모형은 (1) 성향요인, (2) 촉진요인, (3) 의료요구요인의 세 가지 요인으로 구성된다.

1) 성향요인

성향요인은 질병의 발생에 앞서는 개인 및 가족특성을 포함한다. 인구학적 요인, 사회구조적 요인, 신념 및 태도 요인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요인들은 의료이용에 직접 영향을 준다기보다 의료이용의 경향 차이를 설명하는 데 중요하다. 각 요인에 포함되는 구체적 변수는 다음과 같다.

(1) 인구학적 요인 : 연령, 성, 결혼상태, 가구원수 등
(2) 사회구조적 요인 : 교육수준, 직업, 인종 등
(3) 신념 및 태도 요인 : 건강, 질병, 의료이용에 대한 신념 및 태도

연령이나 성이 다르면, 건강상태나 질병유형도 다를 것이고, 교육수준에 따라서 건강인식 수준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또한 건강이나 의료에 대한 태도 등이 의료이용의 종류나 이용수준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성향요인은 직접 또는 다른 변수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의료이용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촉진요인

개인이나 가족이 의료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어도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촉진요인이다. 이 요인은 가족 자원과 지역사회 자원으로 구분된다. 각 요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가족 자원 : 가족수입, 저축, 의료보장 여부 및 종류, 상용치료원 유무 및 종류 등
(2) 지역사회 자원 : 의료인력 및 시설분포, 소요시간, 대기시간 등

성향요인에는 차이가 없어도 촉진요인에 의하여 의료이용에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적절한 성향요인과 촉진요인에 의하여 의료이용에 차이가 생길 수도 있다. 적절한 성향요인과 촉진요인이 존재할 때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3) 의료요구요인

의료요구요인은 성향요인이나 촉진요인보다 직접적으로 의료이용을 하는 데 기여한다. 여기에는 질병에 대한 인지와 질병에 대처하는 방법이 포함된다.

(1) 질병에 대한 인지 : 주관적인 것과 임상적인 것으로 구분
- 주관적인 것 : 스스로 인식하는 요구로서 활동불능일 및 활동제한일수, 경험한 증상의 수 및 정도, 건강상태에 대한 자가보고
- 임상적인 것 : 의료인에 의한 임상적 판단
(2) 질병에 대한 대처 : 증상에 따라 의료인을 찾는 양상이나 관습과 관련

이 모형의 세 요인은 상호연관되어 의료이용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개인이나 가족은 의료요구요인이나 성향요인 및 촉진요인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므로, 또한 성향요인과 촉진요인은 시간에 따라 변화하므로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218981&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간호학특론 다운로드 앤더슨이 제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파일이름 : [간호학특론] 앤더슨이 제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앤더슨의 의료이용모형을 적용하여 의료이용 행위를 비교.hwp
키워드 : 간호학특론,앤더슨,제시한,의료이용,예측모형,대해,설명하시오,또한,다운로드,앤더슨이
자료No(pk) : 16218981

(방송통신대 노인복지론)한국노인돌봄 정책의 방향이 잔여적인지, 제도적인지 신문이나 인터넷 뉴스 기사에 실린 노인돌봄사례를 중심으로 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논하시오. 보고서

 (방송통신대 노인복지론)한국노인돌봄 정책의 방향이 잔여적인지, 제도적인지 신문이나 인터넷 뉴스 기사에 실린 노인돌봄사례를 중심으로 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논하시오. 보고서




(방송통신대 노인복지론)한국노인돌봄 정책의 방향이 잔여적인지, 제도적인지 신문이나 인터넷 뉴스 기사에 실린 노인돌봄사례를 중심으로 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논하시오.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Ⅰ. 서 론

Ⅱ. 본 론
1. 잔여적 복지와 제도적 복지
1)잔여적 복지 2)제도적 복지
2. 노인돌봄 사례 소개
1)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례
2)창원시의 ‘응급 돌봄 서비스사례
3)요양보호사의 노인돌봄 사례
3. 사례를 통해 본 한국노인돌봄 정책의 방향이 잔여적인지, 제도적인지 분석
4. 사례의 근본적인 원인과 해결책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
1)사회복지사(Social Worker)
2)노인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가. 중개자 나. 가능자 다. 옹호자 라. 교사 마. 중재자
3)사례의 근본적인 원인과 해결책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

Ⅲ. 결 론

Ⅳ. 참고문헌한국노인돌봄 정책의 방향이 잔여적인지, 제도적인지 신문이나 인터넷 뉴스 기사에 실린 노인돌봄사례를 중심으로 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논하시오.

Ⅰ. 서 론

유엔은 65세 이상 인구가 총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7% 이상이면 고령화 사회, 14% 이상이면 고령사회, 그리고 20% 이상이면 초고령사회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는 이미 지났고, 2017년 고령사회에 첫 진입했으며 2019년 기준 고령인구는 14.9%에 이르고 있다. 현재의 속도로 추정하면 약 50년 후인 2067년에는 65세 이상 인구 비중은 47%으로 국민의 절반이 노인이 된다.

문제는 대부분의 노인들이 노후보장을 위한 준비가 부족한 상태로 노년기를 맞게 되면서, 경제적, 심리적으로 취약한 상태에 놓여 있다는 것이다. 즉, 소득, 건강, 가정과 사회에서의 역할 상실로 인한 심리적 고립 및 소외, 그리고 핵가족화로 인한 부양과 보호 등의 문제는 우리사회의 개별 노인들이 스스로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에 따라 정부는 1981년 6월 5일, 노인의 질환을 사전예방 또는 조기발견하고 질환상태에 따른 적절한 치료ㆍ요양으로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노후의 생활안정을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강구함으로써 노인의 보건복지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노인복지법을 제정한 이래, 정부와 지자체는 관련 복지서비스를 만들어 지원하고 이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그리고 2020년 현재 우리 정부는 노년층을 대상으로 생활지원, 주거지원, 건강/의료, 고용/일자리, 돌봄, 사회참여 등으로 세분화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중 돌봄 지원에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노인보호 전문기관의 이용,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 안심서비스, 지역사회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서비스 등이 있다. 여기서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노인돌봄서비스, 노인돌봄종합서비스, 단기가사서비스, 독거노인 사회관계활성화, 초기독기노인 자립지원, 지역사회자원연계서비스 등 기존의 6개 사업이 통합된 것으로, 독립적 일상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노인을 대상으로 욕구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하 본론에서는 한국노인돌봄 정책의 방향이 잔여적인지, 제도적인지 신문이나 인터넷 뉴스 기사에 실린 노인돌봄사례를 중심으로 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논한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009552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방송통신대 노인복지론)한국노인돌봄 정책의 방향이 잔여적인지, 제도적인지 신문이나 인터넷 뉴스 기사에 실린 노인돌봄사례를 중심으로 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논하시오.
파일이름 : 노인복지론,학번.hwp
키워드 : 방송통신대,노인복지론,한국노인돌봄,정책의,방향이,잔여적인지,제도적인지,신문이나,인터넷,뉴스
자료No(pk) : 20095522

(방송통신대 사회복지조사론)사회복지조사론 1강 강의를 들은 후 새로운 상상을 위한 사회복지조사의 중요성 및 필요성 사회복지 관련 통계 지표를 하나 선정하여 캡쳐 하고 지표가 나타내는 의미를 작성good. DownLoad

 (방송통신대 사회복지조사론)사회복지조사론 1강 강의를 들은 후 새로운 상상을 위한 사회복지조사의 중요성 및 필요성 사회복지 관련 통계 지표를 하나 선정하여 캡쳐 하고 지표가 나타내는 의미를 작성good. DownLoad




(방송통신대 사회복지조사론)사회복지조사론 1강 강의를 들은 후 새로운 상상을 위한 사회복지조사의 중요성 및 필요성 사회복지 관련 통계 지표를 하나 선정하여 캡쳐 하고 지표가 나타내는 의미를 작성good.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1) 사회복지조사론 1강 강의를 들은 후, 새로운 상상을 위한 사회복지조사의 중요성 및 필요성 등을 작성하시오.
2) 사회복지 관련 통계 지표를 하나 선정하여 캡쳐 하고, 지표가 나타내는 의미를 작성하시오.
3) 참고문헌1) 사회복지조사론 1강 강의를 들은 후, 새로운 상상을 위한 사회복지조사의 중요성 및 필요성 등을 작성하시오.

사회복지조사(social welfare research)란, 과학적 조사방법을 사용하여 사회사업에서의 계획과 시행에 따른 여러 문제점들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찾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사업의 지식과 개념을 확대하고 일반화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체계적이고 평가적인 조사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조사(research)란, 기존의 지식에 첨가하려는 의도에서 전달될 수 있고 입증될 수 있는 형식으로 체계적 발견을 하는 것(N. Polansky), 또는 지식탐구를 위한 표준화된 절차의 이용( E. Greewood)으로 이해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사는 반드시 과학적 방법으로 수행되어야 하고, 과학적 조사의 핵심에는 논리성, 검증가능성, 반복가능성, 일반성 등의 과학의 특징이 있다. 사회복지실천은 자원의 한계 등으로 사전에 충분히 검증하지 못한 채 개입과 절차가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과학적 방법을 통해 대안적 지식개발과 지식의 확장이 사회복지조사연구에 요구되는 것이다.

사회복지조사의 목적은 먼저 사회사업대상에게 적절한 도움을 제공할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지식을 산출하는 데 있다. 여기서 지식의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탐색, 현상의 기술, 인과관계 설명, 가설의 검증, 예측, 각종 지표의 개발, 사회복지프로그램 평가” 등이 있다. 사회복지조사의 또 다른 목적으로는, 사회복지의 과학성과 전문성 및 책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의 제공에 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0095563&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방송통신대 사회복지조사론)사회복지조사론 1강 강의를 들은 후 새로운 상상을 위한 사회복지조사의 중요성 및 필요성 사회복지 관련 통계 지표를 하나 선정하여 캡쳐 하고 지표가 나타내는 의미를 작성good.
파일이름 : 사회복지조사론,학번.hwp
키워드 : 방송통신대,사회복지조사론,1강,강의를,들은,후,새로운,상상을,위한,사회복지조사의
자료No(pk) : 20095563

(방송통신대 인간과사회) 코로나 19의 확산 이후 우리 사회에 새롭게 나타난 대표적인 사회현상 중 하나를 골라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났으며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갈지 분석해 보시오. Up

 (방송통신대 인간과사회) 코로나 19의 확산 이후 우리 사회에 새롭게 나타난 대표적인 사회현상 중 하나를 골라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났으며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갈지 분석해 보시오. Up




(방송통신대 인간과사회) 코로나 19의 확산 이후 우리 사회에 새롭게 나타난 대표적인 사회현상 중 하나를 골라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났으며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갈지 분석해 보시오.

방통대 교수님이 좋아하시는 참신하고 논리적인 내용과 함께 질문에 적합한 핵심적인 답변을 담고 있습니다.^^ 이 자료가 직장생활 등으로 바쁜 학생분께 보다 효율적으로 리포트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Ⅰ. 서 론

Ⅱ. 본 론
1. 코로나19 확산 이후 언컨택트(비대면) 현상의 원인
2. 언컨택트(비대면) 현상의 전개 양상 및 예측
1)사회(일상 포함)
2)경제
3)교육Ⅰ. 서 론

2019년 11월 중국의 우한에서 처음 확인되고 2020년에는 전 세계를 강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한 순간에 우리의 일상을 정지시켰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일회성의 전염병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우리 곁에 머물면서 위기와 불안, 불확실을 초래하고 있다. 코로나19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을 망라해 우리의 일상적인 삶을 송두리째 바꾸고 있다. 백신이나 치료제가 개발되면 다시 코로나 이전의 삶으로의 복귀를 기대할 수도 있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 자체를 지구상에서 박멸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고, 다양한 변종 바이러스가 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코로나19는 감기처럼 인류와 함께 공존할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인다.

코로나19 이전인 2012년, 중동 호흡기 증후군(MERS), 2009년, 신종플루, 그리고 2002년에는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SARS)으로 엄청난 피해를 초래했다. 여기에 더해 현재 주로 아프리카에서 유행하고 있는 에볼라 바이러스 또한 간과할 수 없다. 이처럼 최근 10년 동안 코로나 19를 포함해 5개의 전염병이 인류의 생존에 심각한 위협을 주었거나 주고 있다. 결국 이제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병은 인류의 상시적인 위험요인으로 인정할 수밖에 없고 그들과 공존하는 지혜를 요구하는 시대인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많은 학자들과 각 분야 전문가들은 일관되게 코로나 이후의 세계는 그 이전과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고 말한다. 특히 코로나19는 경제활동 자체를 불가능하게 만들고 국가안보에 심각한 위협을 줄 있다는 점에서‘뉴 노멀’을 예고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그 뉴 노멀의 핵심 방향은 대면접촉을 최소화하는 것, 즉 언컨택트에 있고, 이에 따라 코로나19 이후 우리의 경제와 일상은 비대면의 방향으로 흐르며 변화할 수밖에 없다. 이하 본론에서는 코로나 19의 확산 이후 우리 사회에 새롭게 나타난 대표적인 사회현상 중 하나인 언컨택트(비대면)가 왜 나타났으며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갈지 분석해 본다.

Ⅱ. 본 론

1. 코로나 19의 확산 이후 언컨택트(비대면) 현상의 원인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는 SARS-CoV-2 감염에 의한 호흡기 증후군이다. 전파경로를 보면, 현재까지는 감염된 사람이 기침 또는 재채기를 했을 때 발생한 침방울(비말)이 다른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가거나, 손에 묻은 바이러스가 눈·코·입 등 점막을 통해 침투하여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마스크 착용뿐 아니라 손 씻기(흐르는 물과 비누로 30초 이상, 또는 손소독제 사용), 기침예절(기침?재채기를 할 경우 휴지, 옷소매 안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기), 사람간 2m(최소1m)이상 거리 두기 등 생활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중요하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0082605&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방송통신대 인간과사회) 코로나 19의 확산 이후 우리 사회에 새롭게 나타난 대표적인 사회현상 중 하나를 골라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났으며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갈지 분석해 보시오.
파일이름 : 인간과사회,학번.hwp
키워드 : 방송통신대,인간과사회,코로나,19의,확산,이후,우리,사회에,새롭게,나타난
자료No(pk) : 20082605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