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지역사회영양학 자료 우리나라의 식생활과 식품 영양 섭취 변화 조사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제시(우리나라의 식생활 변화, 식품섭취변화, 영양섭취변화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고찰) 보고서

 방송대 지역사회영양학 자료 우리나라의 식생활과 식품 영양 섭취 변화 조사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제시(우리나라의 식생활 변화, 식품섭취변화, 영양섭취변화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고찰) 보고서




방송대 지역사회영양학 자료 우리나라의 식생활과 식품 영양 섭취 변화 조사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제시(우리나라의 식생활 변화, 식품섭취변화, 영양섭취변화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고찰)

방송통신대학 [지역사회영양학] B형과제(우리나라의 식생활과 식품영양섭취변화 조사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방안 제시)에 맞춤형으로 우리나라의 식생활의 변화의 양상과 식품,영양섭취변화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필요한 분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우리나라식생활과식품영양섭취변화조사및건강한식생활유지방안제시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나라의 식품 섭취 변화
1) 식물성 식품 섭취 변화
2) 동물성 식품 섭취 변화

2. 우리나라의 영양소 섭취 변화
1) 영양소 섭취량 변화
2) 영양 권장량에 대한 영양소 섭취 비율의 변화
3) 식품군별 영양소 섭취 비율의 변화

3. 식생활과 질병의 관계
1) 비만증
2) 당뇨병
3) 고혈압
4) 동맥경화증
5) 암
6) 뇌졸중
7) 빈혈증
8) 통풍

4.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1) 다양한 식품의 섭취로 영양의 균형 유지
2) 적정체중의 유지
3) 염분섭취량의 감소
4) 1일 3식의 규칙적이고 즐거운 식사
5) 절제된 음주
6) 식사문화의 개선

Ⅲ. 결 론한편 총 식품 섭취 중 동물성 식품이 차지하는 비율이 연도가 지나면서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1970년대까지는 총 식품 섭취 중 동물성 식품이 3~10%를 차지하였으나 1980년대 후반 이후 크게 증가하여 총 식품 섭취 중 20% 정도를 동물성 식품으로 섭취하고 있었다.

2. 우리나라의 영양소 섭취 변화

1) 영양소 섭취량 변화

<표 2>와 같이 1970년에는 2150kcal의 열량을 섭취하였으며 1970년대에는 2000 kcal 내외에서 다소간의 변동을 보였다. 이러한 양상은 1980년대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으나 1980년대 후반기 이후로는 2000kcal를 넘지 않아 1970년대에 비해서는 서서히 조금씩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열량 구성 영양소 중 지방의 경우는 유지류 자체와 동물성 식품의 섭취 증가로 상대적으로 연도에 따라 섭취량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1969년에는 17g 정도의 지방만을 섭취하였던 것이 1975년에는 19g, 1985년에는 29.5g으로 크게 상승하였으며, 1990년대 들어 지질의 섭취는 더욱 증가하여 국민 영양 조사가 처음 실시된 1969년에 비하여 2배 이상인 35g정도를 섭취하였다. 이에 반해 당질의 섭취는 열량 섭취와 비슷한 변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1970년대 초에는 400g 이상의 섭취량을 보이다가 1970년대 후반기부터 400g 미만을 섭취하면서 점점 감소하여 1986년 이후에는 350g 미만을 섭취하였고, 1993년에는 301g으로 크게 감소하였다. 이는 앞에서 살펴 본 곡류 섭취량의 변화에 기인한 것으로 사료된다.
다음으로 연도별 단백질 섭취 변화를 살펴보기로 한다. 단백질의 섭취는 양적인 면에 있어서 커다란 증가는 아니지만 1980년 중반 이후부터 점진적으로 증가되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166590&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방송대 지역사회영양학 자료 우리나라의 식생활과 식품 영양 섭취 변화 조사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제시(우리나라의 식생활 변화, 식품섭취변화, 영양섭취변화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고찰)
파일이름 : [방송대 지역사회영양학] 우리나라의 식생활과 식품 영양 섭취 변화 조사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제시(우리나라의 식생활 변화, 식품섭취변화, 영양섭취변화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방안 고찰).hwp
키워드 : 방송대,지역사회영양학,자료,우리나라의,식생활과,식품,영양,섭취,변화,조사
자료No(pk) : 16166590

(방송통신대 식품미생물학)미생물 생육에서 수분은 단순한 수분함량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요인 산소요구도에 따른 미생물 분류 미생물 생육 최확수법 등good. 자료

 (방송통신대 식품미생물학)미생물 생육에서 수분은 단순한 수분함량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요인 산소요구도에 따른 미생물 분류 미생물 생육 최확수법 등good. 자료




(방송통신대 식품미생물학)미생물 생육에서 수분은 단순한 수분함량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요인 산소요구도에 따른 미생물 분류 미생물 생육 최확수법 등good.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1. 다음 제시된 문제의 정답과 각각에 대한 설명을 작성하시오 (10문제, 각 3점).
1) 미생물 생육에서 수분은 단순한 수분함량이 아닌 다른 영양소 및 조건에 따라 평형상태에서의 수분량을 의미하는 _______가 큰 의미를 갖는다.
2) 식품에서 미생물의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중 식품을 유통·보관하는 외부 환경인 외적 요인(외인성 인자)에는 (가)____, (나)____, (다)____ 등이 포함된다.
3) 산소요구도에 따른 미생물 분류 중 (가)____은 산소에 의한 독성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효소를 생산하지 못하므로 산소가 없는 환경에서만 생육할 수 있다. 대표적인 균은 (나)____이며 통조림 등의 혐기성 식품 부패에 관여한다.
4) 미생물 생육을 나타내는 생육곡선은 (가)____, (나)____, (다)____, (라)____ 네 단계로 나눌 수 있다.
5) 미생물 생육도 측정법 중 생균 수 측정법에는 (가)____, (나)____, (다)____, (라)____ 네 가지 방법이 있다.
6) 연속한 3단계 이상 희석시료 0.1, 0.01, 0.001mL를 각각 5개씩 발효관에 가하여 배양 후 얻은 양성발효관 수가 5-4-2일 경우, 검체 1mL 중 또는 1g 중 존재하는 대장균 수를 최확수표에 의해 산출하시오 (반드시 최확수 통계표 출처 표기).
7) 인공배지는 여러 가지 영양성분을 넣어 만든 배지로서 화합물 종류 및 농도를 정확히 알고 제조하는 (가)____와 화합물 조성을 모르는 (나)____로 분류된다.
8) 고체배지는 집락의 형태 관찰, 생균 수 측정, 장기보관 등에 이용되며 형태에 따라 (가)____, (나)____, (다)____로 구분된다.
9) 순수배양체를 분리하는 방법 중 _______은 멸균된 백금이를 이용하여 시료를 취하고 한천배지 위에 접종하여 획선을 긋는 방법이다.
10) 액체배양은 액체 상태의 배지에서 미생물을 배양시키는 방법으로 (가)____, (나)____, (다)____이 있다.1) 미생물 생육에서 수분은 단순한 수분함량이 아닌 다른 영양소 및 조건에 따라 평형상태에서의 수분량을 의미하는 _______가 큰 의미를 갖는다.

정답: 수분활성도(Water activity, Aw)
설명: 수분활성도는 임의의 온도에서 수중기압에 대한 순수한 물이 갖는 수증기압의 비로 0-1사이의 값이다. 순수한 물은 Aw〓1이고, 식품은 Aw[1이다.
Aw 〓 P/Po 〓 RH / 100
(P:일정한 온도의 식품고유의 수증기압, Po:일정한 온도의 대기 중 수증기압, RH:상대습도)

일정온도에서 식품의 평균수분함량(%)과 상대습도, 즉 수분활성도의 관계는 역 S모양의 등온흡습곡선을 이룬다. 등온흡습곡선과 등온탈습곡선은 완전히 불일치하는데, 이를 이력현상이라고 부른다. 동일한 수분활성도에서 비교하면 흡습곡선보다는 탈습곡선에서의 수분함량이 더 높다.

역S 모양의 등온흡습곡선은 기울기가 다른 세 영역으로 구분된다. 첫 번째 영역에서는 단분자층을 형성하고 용매로 작용하지 않고, 두 번째 영역에서는 다분자층을 형성하며 거의 용매로 작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마지막 세 번째 영역은 수분이 용매로 작용하고, 식품 중 수분의 95%를 이상을 차지하는 영역으로 효소 작용이 가장 활발해 미생물 생육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미생물의 생육가능 최저 수분활성도를 살펴보면, 일반 세균은 0.90, 효모는 0.88 그리고 일반 곰팡이는 0.80 이상이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0095659&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방송통신대 식품미생물학)미생물 생육에서 수분은 단순한 수분함량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요인 산소요구도에 따른 미생물 분류 미생물 생육 최확수법 등good.
파일이름 : 식품미생물학,학번.hwp
키워드 : 방송통신대,식품미생물학,미생물,생육에서,수분은,단순한,수분함량,생육에,영향을,미치는
자료No(pk) : 20095659

회계 올립니다 현금주의와 발생주의1 올립니다 6 행정학과 2학년 재무행정론 D형 정부.. 다운

 회계 올립니다 현금주의와 발생주의1 올립니다 6 행정학과 2학년 재무행정론 D형 정부.. 다운




회계 올립니다 현금주의와 발생주의1 올립니다 6 행정학과 2학년 재무행정론 D형 정부..

행정학과 2학년 재무행정론 D형 정부부채에 대한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처리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1) 회계기간설정..


행정학과 2학년 재무행정론 D형
정부부채에 대한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처리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1) 회계기간설정의 필요성
(2) 이익의 측정방법
현금주의(cash basis)
발생주의(accrual basis)
(4) 순이익(발생주의)과 순현금흐름(현금주의)의 조정

2. 정부부채에 대한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처리방법
(1) 현금주의 회계
(2) 정부회계와 발생주의 회계

3. 현금주의와 발생주의회계의 비교
(1) 발생주의회계 이해의 어려움
(2) 현금주의와 발생주의의 비교를 위한 사례1
(3) 합리성과 발생주의
(4) 현금주의와 발생주의의 비교를 위한 사례 2
1.발생주의와 현금주의
(1) 회계기간설정의 필요성
회계기간: 회계를 하는 기간, 1년을 초과할 수 없다.(1년, 6월, 3월 등)
회계기간설정의 필요성:
이익창출활동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이익을 측정하기 위한 손익계산서를 작...행정학과 2학년 재무행정론 D형
정부부채에 대한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처리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1) 회계기간설정의 필요성
(2) 이익의 측정방법
현금주의(cash basis)
발생주의(accrual basis)
(4) 순이익(발생주의)과 순현금흐름(현금주의)의 조정

2. 정부부채에 대한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처리방법
(1) 현금주의 회계
(2) 정부회계와 발생주의 회계

3. 현금주의와 발생주의회계의 비교
(1) 발생주의회계 이해의 어려움
(2) 현금주의와 발생주의의 비교를 위한 사례1
(3) 합리성과 발생주의
(4) 현금주의와 발생주의의 비교를 위한 사례 2
1.발생주의와 현금주의
(1) 회계기간설정의 필요성
회계기간: 회계를 하는 기간, 1년을 초과할 수 없다.(1년, 6월, 3월 등)
회계기간설정의 필요성:
이익창출활동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이익을 측정하기 위한 손익계산서를 작성하게 되면 회계정보 이용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회계정보를 제때에 제공받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기업의 경영성과를 기간별로 비교하고 다른 기 업들과의 비교를 용이하도록 하기 위하여 일정하게 통일된 회계기간을 설정할 필요가 있 다.

(2) 이익의 측정방법
이익측정 = 수익측정 - 비용측정
(실제로 벌어들인 이익 = 실제로 벌어들인 수익 -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실제로 쓴 것)

현금주의(cash basis)
① 수익 - 현금의 수입 시기에 인식
② 비용 - 현금의 지출 시기에 인식

- 현금주의의 단점
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소비된 비용이 정확하게 대응되지 못한다는 점이 다.(수익비 용 원칙에 위배)
② 수익을 인식하는 시점을 불필요하게 연기한다는 점이다.

- 수정현금주의회계(modified cash basis)
① 발생주의+현금주의
② 건물, 비품 및 이와 유사한 항목은 구입할 때 이들의 원가를 자산으로 처리 하고, 이들 자산이 소모될 때 비용으로 회계처리한다. 그리고 그 이외는 현 금주의와 같이 처리한 다.
③ 병원 등과 같이 상대적으로 비품에 많은 투자를 하면서도 현금수입이 빈번 히 많이 이 루어지는 업종에서는 수정현금주의에 의하여 회계처리한다.

발생주의(accrual basis)
① 수익인식 : 이익창출활동과 관련하여 결정적 사건 또는 거래가 발생될 때 수익을 인식 한다.(실현주의)

② 비용인식 : 발생된 원가를 그와 관련된 수익이 인식되는 회계기간에 비용으로 보고된 다.(수익비용 대응의 원칙)

③ 현금의 수입 및 지출과는 상관없이 거래가 발생한 시점에서 거래를 인식한 다.
④ 현금거래와 외상거래가 함께 이루어지는 현대 신용사회의 기업활동을 바르게 설명할 수 있다.

⑤ 발생주의는 현금주의보다 그 기업의 경영성과를 보다 잘 측정한다.

- 수익과 비용의 인식
기업의 목적 : 이익 창출
이익 = 수익 - 비용
- 회계인식
거래를 재무제표에 보고하는 것 즉 회계장부에 기록하는 것

① 수익 인식
상품이나 용역을 제공한 대가로 현금이나 현금에 대한 청구권을 취득하였을 때(실현되었 을 때) 인식(상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가 제공되었을 때).
수익 인식 기준 : 실현주의 원칙

② 비용 인식
특정 유형의 수익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원가소멸액 또는 비용은 그 수익이 인식된 회계 기간의 비용으로 인식된다.
수익과 쉽게 또는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원가소멸액 또는 비용은 이들이 영업활동에 서 소멸된 회계기간에 비용으로 인식한다.
비용의 인식 기준: 수익 비용의 대응의원칙

(4) 순이익(발생주의)과 순현금흐름(현금주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3237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회계 올립니다 현금주의와 발생주의1 올립니다 6 행정학과 2학년 재무행정론 D형 정부..
파일이름 : [회계] 현금주의와 발생주의[1]6.hwp
키워드 : 회계,현금주의와,발생주,행정학과,학년,재무행정론,D형,정부,올립니다,발생주의1
자료No(pk) : 15032372

압델라의+환자중심간호접근법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21.. 다운로드

 압델라의+환자중심간호접근법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21.. 다운로드




압델라의+환자중심간호접근법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21..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21개 간호문제목록 이론을 정리하고, 사례대상자를 선정하여 대상자를 사정하고 간호문제와 중재안을 기술하..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21개 간호문제목록 이론을 정리하고, 사례대상자를 선정하여 대상자를 사정하고 간호문제와 중재안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 1. 환자중심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2. 사례대상자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3. 대상자에게 21개 간호문제 목록을 적용하여 분석4. 대상자가 가진 간호문제와 중재안을 기술5. 환자간호와 관련해 압델라의 이론적용에 대해 결론 제시Ⅲ. 결론Ⅳ. 참고문헌

Ⅰ. 서론
압델라는 간호란 환자를 돕는 전문직으로서 기술과 과학을 종합한 포괄적인 서비스라 정의한다.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건강유지, 질병회복, 자조능력을 증진시키고 손상을 경감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간호의 독자적 지식체 형성을 위해 간호문제에 대한 문제해결 접근방식으로 21개 간호문제를 제시하였다. 본론에서는 환자중심간호접근법의 개념과 만성질환 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 생활습관적 특성, 21개 간호문제를 적용하여, 대상자의 간호문제와 문제해...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21개 간호문제목록 이론을 정리하고, 사례대상자를 선정하여 대상자를 사정하고 간호문제와 중재안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 1. 환자중심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2. 사례대상자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3. 대상자에게 21개 간호문제 목록을 적용하여 분석4. 대상자가 가진 간호문제와 중재안을 기술5. 환자간호와 관련해 압델라의 이론적용에 대해 결론 제시Ⅲ. 결론Ⅳ. 참고문헌

Ⅰ. 서론
압델라는 간호란 환자를 돕는 전문직으로서 기술과 과학을 종합한 포괄적인 서비스라 정의한다.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건강유지, 질병회복, 자조능력을 증진시키고 손상을 경감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간호의 독자적 지식체 형성을 위해 간호문제에 대한 문제해결 접근방식으로 21개 간호문제를 제시하였다. 본론에서는 환자중심간호접근법의 개념과 만성질환 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 생활습관적 특성, 21개 간호문제를 적용하여, 대상자의 간호문제와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기술을 할 것이다. 환자간호와 관련된 압델라의 이론적용의 결론에 대해 고찰할 것이다.

Ⅱ. 본론
1. 환자중심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
1) 이론의 배경
압델라가 21개의 간호문제를 유형화시켰던 1950년대는 기술의 발달과 사회적 변화로 인해서 간호실무와 교육에도 많은 변화가 요구되었는데, 당시 간호의 상황은 시대의 변화 요구에 부족함이 많았고 간호에 대한 정의도 모호하였다.
압델라는 간호의 독자적인 지식체 형성을 위해서 간호문제에 대한 문제해결 접근방식을 채택하여 21개 간호문제와 기술을 유형화시켰다.
압델라의 간호의 정의는 개개인 간호사의 태도와 지적 능력과 기술을 잘 조화시켜서 질병상태에 있거나 건강한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요구를 대처하도록 돕는 기술이며 과학이라 하였다.
간호계획과 간호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간호를 1차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보고, 질병과 수기중심(procedure centered) 수준의 기본간호교육에 관리적 기능이 첨부되어야 실무를 준비하는 적합한 교육구조가 된다는 것이다. 또한 간호의 과학적 지식체에 근거하여 간호를 독자적으로 수행해야 한다고 보았다. 간호교육은 환자 문제를 구명하고, 합리적 근거 하에 문제의 적절한 치료안을 선택, 실무에서 간호의 원리를 적용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관한 교육을 필요로 한다. 또한 간호의 질에 대한 문제해결방법으로 간호문제와 간호기술 목록을 만들어 환자중심의 간호를 제공하는 접근 방안을 제시 하였다. 간호를 환자를 돕는 전문직으로서 욕구성취의 목표를 가진 인간을 위해서 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건강유지, 혹은 질병 회복이나 자조 능력을 증진시키거나, 또는 손상을 경감시키는 것이라고 했다.

2) 환자중심간호접근법
압델라는 여러가지 교육의 개선을 통하여 사람의 총체적 간호, 즉 환자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간호요구나 질병의 심리, 신체적 원인을 고려하는 간호가 강조했다. 또한 간호교육에서는 간호업무를 분할시키는 기능적 접근(functional approach)보다는 총체적 접근(comprehensive approach)의 지향을 주장했다.
환자 중심 간호접근법은 첫째, 질병중심보다는 환자중심의 교육을 하게 된다. 둘째 학생의 학습에 관한 책임이 보다 강조된다. 셋째 간호실무는 재활과 예방의 측면을 포함하게 된다. 넷째, 학생의 환자간호에 대한 교육적인 준비가 보다 잘된다.

3) 간호문제 목록
21가지 간호문제의 유형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욕구 유형 및 환자와 간호사간의 대인 관계적 유형, 환자간호의 일반적 유형으로 구분된다.

압델라의 환자중심간호접근법에 의한 `21가지 간호문제 목록`
(1) 양호한 위생과 신체적인 안위 유지
(2) 최적의 활동을 증진시키는 것 - 운동, 수면, 휴식
(3) 사고, 상해, 다른 외상의 예방과 감염전파의 예방을 통한 안전의 증진
(4) 건강한 신체기전을 유지하면서 불구를 예방하고 교정하는 것
(5) 모든 신체세포에 산소공급을 원활하도록 하는 것
(6) 모든 신체세포에 영양공급을 원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100239&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압델라의+환자중심간호접근법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21..
파일이름 : 압델라의+환자중심간호접근법.hwp
키워드 : 압델라의+환자중심간호접근법,간호학과,학년,간호이론,A형,압델라,3학년,압델라의,21
자료No(pk) : 15100239

160814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론 자신의 사회복지 관심분야에서 연.. 보고서

 160814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론 자신의 사회복지 관심분야에서 연.. 보고서




160814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론 자신의 사회복지 관심분야에서 연..

사회복지조사론 자신의 사회복지 관심분야에서 연구계획서를 작성한다고 가정하고, 연구문제, 가설, 독립변수, 종속변수를 기술하시오. 각 변수는 개념..



사회복지조사론
자신의 사회복지 관심분야에서 연구계획서를 작성한다고 가정하고, 연구문제, 가설, 독립변수, 종속변수를 기술하시오. 각 변수는 개념화와 조작화 단계를 거쳐야 하고, 변수를 측정할 척도를 제시해야 합니다.
1. 연구문제, 가설, 독립변수, 종속변수
2. 연구문제를 작성하게 된 배경
3. 개념화와 조작화 단계
4. 각 변수를 측정할 척도와 척도의 신뢰도
2016. 08

전공

성명

[ 연구계획서 ]
1. 연구문제, 가설, 독립변수, 종속변수

□ 연구주제: 스마트폰 활용능력이 노인의 대인관계 및 정서상태에 미치는 영향
□ 연구문제
- 스마트폰 활용능력이 노인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 스마트폰 활용능력이 노인의 정서상태에 미치는 영향
□ 가설 : 스마트폰 활용능력이 높을수록 노인의 대인관계
사회복지조사론
자신의 사회복지 관심분야에서 연구계획서를 작성한다고 가정하고, 연구문제, 가설, 독립변수, 종속변수를 기술하시오. 각 변수는 개념화와 조작화 단계를 거쳐야 하고, 변수를 측정할 척도를 제시해야 합니다.
1. 연구문제, 가설, 독립변수, 종속변수
2. 연구문제를 작성하게 된 배경
3. 개념화와 조작화 단계
4. 각 변수를 측정할 척도와 척도의 신뢰도
2016. 08

전공

성명

[ 연구계획서 ]
1. 연구문제, 가설, 독립변수, 종속변수

□ 연구주제: 스마트폰 활용능력이 노인의 대인관계 및 정서상태에 미치는 영향
□ 연구문제
- 스마트폰 활용능력이 노인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 스마트폰 활용능력이 노인의 정서상태에 미치는 영향
□ 가설 : 스마트폰 활용능력이 높을수록 노인의 대인관계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0040297&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160814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론 자신의 사회복지 관심분야에서 연..
파일이름 : 160814 사회복지조사론.hwp
키워드 : 사회복지론,자신,사회복지,관심분야에서,연,160814,사회복지조사론,자신의
자료No(pk) : 20040297

현상학적+성격이론과+매슬로의+인본주의+성격이론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DownLoad

 현상학적+성격이론과+매슬로의+인본주의+성격이론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DownLoad




현상학적+성격이론과+매슬로의+인본주의+성격이론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인본주의 이론의 기..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인본주의 이론의 기본관점
Ⅱ. 인본주의 심리학의 철학적 근거
1. 자유와 책임
2. 됨(becoming)
Ⅲ. 인본주의 성격이론에 대한 평가
Ⅳ.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1.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1) 현상
2) 자아개념
3)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
4) 기본 이론과 주요 개념
5) 성격발달이론과 적응의 본질
6) 인간중심 치료
2. 매슬로의 인본주의 심리학
1) 기본이론과 주요개념
(1) 욕구단계이론 기본가정
(2) 5가지 욕구단계이론
2)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3) 자아실현인
4) 성격의 구조와 적응의 본질
5) 심리치료
Ⅴ. 참고문헌

Ⅰ. 인본주의 이론의 기본관점
1. 인간의 본성은 생물학적인 것이아니라 사회적, 문화적인데 있다고 주장하는 신프로이드학파, 인간은 환경...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인본주의 이론의 기본관점
Ⅱ. 인본주의 심리학의 철학적 근거
1. 자유와 책임
2. 됨(becoming)
Ⅲ. 인본주의 성격이론에 대한 평가
Ⅳ.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1.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1) 현상
2) 자아개념
3)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
4) 기본 이론과 주요 개념
5) 성격발달이론과 적응의 본질
6) 인간중심 치료
2. 매슬로의 인본주의 심리학
1) 기본이론과 주요개념
(1) 욕구단계이론 기본가정
(2) 5가지 욕구단계이론
2)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3) 자아실현인
4) 성격의 구조와 적응의 본질
5) 심리치료
Ⅴ. 참고문헌

Ⅰ. 인본주의 이론의 기본관점
1. 인간의 본성은 생물학적인 것이아니라 사회적, 문화적인데 있다고 주장하는 신프로이드학파,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그 행동을 규정하고 이해할수 있다는 형태주의나 장이론, 개인의 특수성을 해석하려는 지각주의, 현상학, 그리고 실존주의 심리학의 이념을 모두 망라한다
2. 로저스 : 인간은 단순히 기계적인 특성을 가진 존재가 아니며, 무의식적 욕망의 포로도 아니다, 인간은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중에 있으며 생의 의미를 창조하며 주관적 자유를 실천해 가는 존재이다
3. 심리학은 측정 가능하고 환경적으로 통제 가능한 측면 뿐만 아니라 인간경험의 전범위에 걸쳐 관심을 갖음
4. 인간의 내면 세계를 가장 깊은 수준까지 탐색하려는 정신분석적 시도를 높이 평가하지만 정신분석 학자들이 인간의 창의성이나 자유선택에 대한 역량을 비관적으로 보는데 대해 못마땅

Ⅱ. 인본주의 심리학의 철학적 근거
1. 자유와 책임
1) 인간은 자신의 세계를 어떻게 창조하느냐를 자신이 결정해야 할 운명을 가지고 태 어난다 : 실존
2) 인간이 자신의 실존에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이 실존의 책임이야 말로 인간이 도덕적 존재로 향하는 길이며, 책임없는 행동에 대해 제재를 가하는 것이라고 강조 : 책임있는 인간
2. 됨(becoming)
1) 실존을 결코 정지된 것이 아님 : 항상 새로운 것으로 되어가는 과정중에 있고 지금의 자신을 계속적으로 초월하는 과정에 있다.
2) 됨을 거부하는 사람은 자신의 인간존재의 가능성을 부정하는 사람 : 공포증, 강박증, 망상, 기타 신경증적 심리장애로 표출

Ⅲ. 인본주의 성격이론에 대한 평가
1. 공헌 :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정상적인 인간 자체를 모델로 함
2. 비판
1) 인본주의 심리학은 인지적 및 정서적 현상, 즉 내재적 행동을 실험적으로 검증하는 방법을 소홀히 함 : 수단을 무시
2) 어떤 바람직한 가치가 실제 생활에 있어서 의미 있는 행동의 변화로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런 가치는 별 의미가 없다. : 행동적 실천 프로그램 부재

Ⅳ.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1.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1) 현상
(1) 현상은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대상에 대한 현재의 의식, 지각, 인식, 판단, 평가 등의 의식이다.
(2) 현상은 현재 의식, 곧 대상에 부과하는 의미이다. 대상에 부과하는 의미란 주관적인 현실이다.
(3) 대상에 대한 현재의 의식을 이해해야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4) 행동을 유발하는 것은 현재의 의식이다.
(5) 현재의 의식이란 지금, 여기에서의 주체가 체험하는 의식이다. 곧, 대상이나 환경, 자극, 자기 자신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인식하고 이해하고 있는가하는 내용을 말한다.
(6) 의식이 변화하면 행동이 변화한다.
2) 자아개념
(1) 내가 나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와 관련된 개념이다.
(2) 나에 대한 존재인식(나는 누구인가)과 기능인식(나는 무엇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100289&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현상학적+성격이론과+매슬로의+인본주의+성격이론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파일이름 : 현상학적+성격이론과+매슬로의+인본주의+성격이론.hwp
키워드 : 현상학적+성격이론과+매슬로의+인본주의+성격이론,가정학과,학년,인간행동과,3학년
자료No(pk) : 15100289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 Down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 Down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환경적 요인
4. 사회문화적 요인

II. 학교폭력의 결과(실태조사)
1. 학교폭력 피해 경험
2. 학교폭력으로 인한 후유증
3. 학교폭력 피해장소 및 도움요청 행동
4. 학교폭력 예방교육 효과

III.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1. 교사 및 학교 차원
2. 부모(가정) 차원

참고문헌
I.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학교폭력은 그 정도나 양상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정확한 원인을 찾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폭력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환경적 요인
4. 사회문화적 요인

II. 학교폭력의 결과(실태조사)
1. 학교폭력 피해 경험
2. 학교폭력으로 인한 후유증
3. 학교폭력 피해장소 및 도움요청 행동
4. 학교폭력 예방교육 효과

III.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1. 교사 및 학교 차원
2. 부모(가정) 차원

참고문헌
I.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학교폭력은 그 정도나 양상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정확한 원인을 찾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폭력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러므로 학교폭력에 미치는 요인을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학교환경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나누어 알아보자 한다.

1. 개인적 요인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를 연결하는 다리역할을 함으로써 성인 생활을 위한 기반을 닦는 중요한 시기가 된다. 청소년기는 단순한 신체적, 생리적, 성장뿐 아니라 정신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성숙 등 다양한 변화와 발달이 일어나는 인간 성숙의 과정으로서 한 사람의 개인적 특징이 형성된다.
청소년들은 감수성이 예민하므로 쉽게 흥분하고 동요되며 다른 사람의 비판이나 훈계, 간섭 등에 지나치게 민감하고, 지나치게 남을 의식하고 남을 앞에서 부끄러움을 많이 느끼며 자신을 남과 비교하여 평가하기도 한다. 청소년의 정서적 불안상태는 감정의 양면성에서 극과 극을 달리는 자기 갈등적이고 모순된 감정을 보인다. 의존과 독립, 무관심과 열성, 순종과 반항, 환희와 우울, 이기주의와 이타주의 등의 양극의 감정이 동시에 나타나거나 단시간 내에 격렬한 변화를 나타낸다. 또한 청소년은 감정의 양면성이 심신의 불균형을 조장하기 때문에 모든 행동에 있어서 일관성이 없고 다소 무책임하고 중용이 없다. 폭력행위를 하는 학생에게 나타나는 개인적 요인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특성은 공격성이다. 공격서은 강도나 유형의 차이를 막론하고 현대사회의 폭력이나 범죄 등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공격성이 높은 사람은 사회질서나 규범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의 대부분은 상대방의 권리와 감정을 무시하고 친구를 지배하려는 강한 욕구인 공격성을 가지고 있다.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가해학생의 요인으로는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등이 있다. 가해 학생들은 아주 작은 문제도 대화로 해결하려는 노력보다는 폭력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고, 이러한 행동이 공격행동과 폭력행동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2. 가정적 요인

학생은 가정에서 사회적으로 기능하도록 배우며, 부모는 그들의 자녀가 강력한 역할 모델을 만드는 데 정서적으로 관여하고 있으며 심지어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가르칠 수도 있다. 따라서 가정적 요인은 학교폭력 요인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학교폭력 가해학생들의 가정을 살펴보면 대체로 부모와 자녀 간의 대화부족, 경제적인 어려움, 강압적이고 일관성이 결여된 부모의 자녀양육방식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는 경우가 많다.
여러 연구를 통해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상당수는 가정폭력 경험과 동시에 부모간의 가정폭력을 목격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가해학생은 자신이 경험한 가정폭력의 정도가 심할수록 폭력적인 성향을 많이 띄게 되는데, 그들은 보고 듣고 경험한 그대로 모방하여 폭력으로 상황을 해결하게 되고 가정은 이를 통제하고 관리하지 못한다.
학교폭력의 피해와 관련된 부모의 양육태도는 남학생과 여학생이 서로 다르다. 부모가 친밀하고 과잉보호적일 때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10035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
파일이름 :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hwp
키워드 :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학교폭력,원인과,대해,하고,학교폭력의,결과에,분석하고,학교폭력을
자료No(pk) : 15100352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