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사회복지실습일지 보고서

 노인사회복지실습일지 보고서




노인사회복지실습일지

노인사회복지실습일지 및 복지관실습일지


실 습 생 프 로 파 일

1. 실습 일지

2. 실 습 기 관 분 석 보 고 서

3. 사 례 관 리 계 획 서

4. 종 결 평 가 서 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두 달간에 걸쳐 이루어진 실습일정은 충분하지는 않았지만 꼭 필요한 현장 실습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다.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생의 개인 역량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적절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 배려는 실습생에게 더 많은 참여 보람과 의미를 갖게했다.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2) 목표의 달성 여부
현장 실습뿐만 아니라 적절한 때에 제공해주는 이론적인 교육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실습에 대한 평가
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3) 개입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4) 면접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5) 기록기술 / 기록기술
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자원)
1) 기관 외의 자원활용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실습생의 특기를 살려 적절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었다.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 업무관리
(1) 시간준수, 과제제출
(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2) 직원과의 관계 (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
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대체적으로 무난했다.
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 ․ 단점에 대한 인식
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노인들에게 어렵지 않게 다가서서 친해질 수 있는 것이 장점일 수 있다.
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2) 대학 실습지도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11316&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노인사회복지실습일지
파일이름 : 노인사회복지실습일지.hwp
키워드 : 노인사회복지,실습일지,복지관,노인사회복지실습일지
자료No(pk) : 15011316

보육 평가인증 어린이집 만 2세 10월 일일보육계획 및 일지(보육실습일지) 48페이지 레포트

 보육 평가인증 어린이집 만 2세 10월 일일보육계획 및 일지(보육실습일지) 48페이지 레포트




보육 평가인증 어린이집 만 2세 10월 일일보육계획 및 일지(보육실습일지) 48페이지

보육 평가인증 어린이집 만 2세 10월 일일보육계획 및 일지(보육실습일지) 48페이지


2013년 일일보육계획 및 일지
( 만 2세 - OOO반 )
날 짜
2013년 9월30일 월요일
담 임
원 장
날 씨

OOO

생 활 주 제
가을이에요
소 주 제
OOO 산책 (소방 대피훈련)
교 육 목 표
어린이집 주변을 산책하며 날씨의 변화에 관심을 갖는다.
시간 및 활동명
활 동 계 획
준비물 및 유의점
실행 및 평가
기본생활
나무를 소중하게 생각해요

나무의 고마운 점을 영아들과 함께 이야기하여 보며 나무를 소중하게 생각하기로 함.
등원 및 통합보육
( 7:30 ~ 9:00 )
- 웃으며 인사해요
- 통합 보육실에서 자유 놀이하기
- 투약의뢰서, 일일수첩
어린이집에 등원하여 교사, 친구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통합 보육실에서 자유롭게 놀이를 시작하도록 함.

오전자유 놀이 활동
( 9:00 ~ 10:00 )
` 쌓기 영역 ` 블록 돗자리
- 와플 블록
` 쌓기영역 ` 와플 블록을 보여 주고 블록 돗자리를 만들어 보자고 놀이를 제안 함. 영아들이 모여 와플 블록을 연결하여 돗자리처럼 넓게 펼쳐서 만들며 서로 자신의 돗자리가 넓다고 자랑하며 즐거워 함.
` 역할영역 ` 옷걸이에 걸려 제시 되어 있는 긴 소매의 옷을 관심을 보이며 입어 봄. 소매가 길어 놀이 할 때 불편해 함. 소매를 안으로 접어 꿰매줄 계획임.
` 탐색,조작영역 ` 색깔이 다른 부채에 관심을 보이며 탐색 함. 탐색하며 마음에 드는 부채를 골라 부채질을 하며 놀이 함.
` 언어영역 ` 영아들에게 반복하여 가을바람의 소리를 들려 줌. 흥미를 보이며 바람의 소리를 입으로 소리 내어 보고 가을바람의 느낌을 종이에 긁적거려 보았음.
` 역할 영역` 가을 옷차림 해 보기
- 여러 가지 긴 소매의 옷(점퍼, 카디건), 옷걸이
` 탐색.조작 ` 부채로 바람을 만들어요
- 부채
` 언어 영역 ` 가을바람 소리 듣기 / 동시 : 가을
- 카세트 플레이어, 바람 소리테이프, 동시 판
` 신체 /음률 영역` 가을바람 되어 보기 / 동요:가을바람
- 다양한 느낌의 음악, cd플레이어, 스카프, 가을바람 동요, 단풍잎, 은행잎 그림자료, 아이스크림 막대
` 미술 영역` 잠자리 만들기
- 아이스크림 막대, 모루, ohp지, 매직펜, 가위, 색종이
소방 대피 훈련
( 10:00 ~ 10:20 )
`소방 대피 훈련 -빛고운반에 불이났어요`
-비상벨이 울리면 “불이야”를 외친 후 손으로 코와 입을 막고, 선생님이 안내하는 곳으로 이동 하여 대피한다.
-질서를 지켜 안전하게 대피하고 인원수를 확인하고 보육실로 돌아온다.
- 카메라, 비상 벨
비상벨이 울리면 “불이야”를 외친 후 손으로 입을 막고 허리를 숙인 후 교사의 안내에 따라 신발을 신지 않고 신속하고 질서 있게 안전한 곳으로 경로를 따라 대피하게 함
오전 간식
( 10:20 ~ 10:40 )
- 화장실을 다녀 온 후 간식을 먹는다.
- 손소독제,수건,비누,
행주,수저,간식그릇
간식의 색깔과 냄새를 맡아 보고 무엇으로 만들었는지 영아들과 이야기 해 보고 간식의 이름을 알아보고 맛있게 먹도록 함.
실외 활동
( 10:40 ~ 11:20 )
OOO 산책
- 구급상자, 물티슈
창밖의 날씨를 영아들과 살펴 본 후 밖으로 이동하여 어린이집 주변을 산책 함. 떨어진 낙엽을 밟으며 낙엽이 내는 소리도 들어보고 나뭇잎의 색깔과 바람의 느낌을 서로 이야기하며 자유롭게 산책 함. 산책하며 만난 형님반들과 손을 흔들며 인사를 나눔.(사회관계증진)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 11:20 ~ 11:40 )
- 용변을 본 후 손 씻기
- 비누, 수건,
손 소독제
비누를 이용하여 손을 꼼꼼히 씻도록 하고 물기는 마른 수건에 닦고 나옴.
점심 및 양치하기
/자유놀이활동
( 11:40 ~ 12:40 )
- 식사 준비 및 맛있게 식사하기
- 양치질 하고 정리하기
- 행주, 물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401270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보육 평가인증 어린이집 만 2세 10월 일일보육계획 및 일지(보육실습일지) 48페이지
파일이름 : 보육 평가인증 어린이집 만 2세 10월 일일보육계획 및 일지(보육실습일지) 48페이지.hwp
키워드 : 보육,평가인증,어린이집,만,세,월,일일보육계획,일지,보육실습일지,페이지
자료No(pk) : 14012702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A+자료 Report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A+자료 Report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A+자료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A+자료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목 차


Ⅰ. 실습계획서 1
1. 실습기관 선정배경 1
2. 실습방법 1
3. 실습계획서 2
4. 실습에 도움이 된 도서 3
Ⅱ. 실습기관 소개 4
1. 기관명 4
2. 설립이념 4
3. 연 혁 4
4. 시설현황 5
5. 주요사업 5
6. 인력 6
7. 활동내용 7
8. 이용시설 7
Ⅲ. 실습일지 8
1. 실습생 일정 8
2. 실습일지 10
3. 특 강 29
4. 과 제 37
5. 창의력 캠프 46
Ⅳ. 종합적인 평가와 제언 67
Ⅴ. 실습시간에 토론하고 싶은 사항 71
Ⅵ. 사회복지과와 실습지도교수에게 건의사항 71
Ⅶ. 하고 싶은 말 72
※ 실습의 이모저모 73



Ⅰ. 실 습 계 획 서


1. 실습기관 선정배경
수도생활을 꿈꾸기 시작하면서 고둥학교 때부터 친구들과 함께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당시에는 자원봉사활동이 의무화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대부분 종교를 가진 학생들이 주말을 이용하여 봉사활동을 하였다. 장애자와 중증 결핵환자들이 모여 사는 ‘갱생원’이라는 곳으로 봉사활동을 다녔지만, 나의 마음은 항상 그들에 대한 두려움과 그들과 진정으로 함께 하지 못하는 자신을 보면서 죄책감에 괴로워하며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그로부터 오랜 세월이 흘렀지만, 나의 마음안에는 언제나 그들에 대한 미안함이 자리하고 있었고, 그 의식이 사라지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면서 내가 자신이 없어하는 분야도 있지만 소명감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는 분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나에게 주어진 분야에서 열심히 성실하게 살아가는 것 또한 나의 몫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되짚어 생각해보니 나는 오래전부터 아동?청소년들과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하고 있었음을 새삼스레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이미 청소년분야에 관심을 갖고 공부도 하고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더불어 청소년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결심도 다져 보았다. 그래서 실습기관을 선정함에 있어 주로 청소년들이 모여 있는 곳을 찾기 시작했고, ‘서울보라매청소년수련관’으로 실습장소를 정하게 되었다. 서울에 있을 때 꼭 한번 가보고 싶었지만, 늘 지나쳐 간 곳이었기에 이렇게 기회가 주어진 것에 대해 무척 감사하게 생각하며, 청소년들과 함께 하는 동반자의 역할에 성실하고 싶다.

2. 실습방법
(1) 실습방법
실습일정표가 이메일을 통해 전달이 되어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해 주었고, 전화를 통해 그 외 상황에 대해서도 알 수 있도록 배려해 주었다.
실습에 대한 전체 오리엔테이션은 실습이 시작되는 7월 10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2시간 동안 있을 예정이다. 매일의 일과는 9시 30분부터 10시까지 open mind 시간을 가진 후 10시부터 12시까지는 특강이 10회에 걸쳐 준비되어 있고, 현장실습은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하게된다. 매일의 현장실습이 끝나면 5시부터 30분간 수퍼비전을 하게된다.

(2) 실습에 임하는 자세
?실습기관에서 준비한 모든 계획과 프로그램에 성실함과 열정을 가지고 임하며,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실습을 지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기쁘게 응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실습기관과 실습을 지도하시는 지도자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잊지 않는다.
?청소년들과 함께 하면서 그들이 갖고 있는 가치관이나 관심분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청소년들이 안고 있는 문제나 고민거리를 함께 나누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청소년들을 대할 때 바른말과 예의를 갖추되, 청소년들이 내게 다가오는데 장애가 되지 않도록 상황에 맞춰 적절한 태도를 갖추도록 노력한다.
?청소년들에게 나의 사고와 가치관을 주장하지 않는다.
?함께 실습에 임하는 실습생들과 편안하고 부드러운 관계를 유지하고자 노력한다.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통해 내가 가진 것을 그들과 나누고, 또한 나의 청소년기를 되짚어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0978078&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7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A+자료
파일이름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A+자료.hwp
키워드 : 사회봉사활동,사회복지기관,사회복지시설,현장,실습일지,사회복지,19회모음집,A+자료
자료No(pk) : 10978078

보육 평가인증 어린이집 만 2세 9월 일일보육계획 및 일지(보육실습일지) 35페이지 다운로드

 보육 평가인증 어린이집 만 2세 9월 일일보육계획 및 일지(보육실습일지) 35페이지 다운로드




보육 평가인증 어린이집 만 2세 9월 일일보육계획 및 일지(보육실습일지) 35페이지

보육 평가인증 어린이집 만 2세 9월 일일보육계획 및 일지(보육실습일지) 35페이지


2013년 일일보육계획 및 일지
( 만 2세 - OOO반 )
날 짜
2013년 9월 2일 월요일
담 임
원 장
날 씨
맑음
OOO

생활 주 제
동물이 있어요
소 주 제
기린이랑 사슴이랑
교육 목 표
기린이랑 사슴이랑 노래를 즐거운 마음으로 불러본다.
시간 및 활동명
활 동 계 획
준비물 및 유의점
실행 및 평가
기본생활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요

어린이집에서 친구와 놀며 사이좋게 지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고 사이좋게 놀아 봄.
등원 및 통합보육
( 7:30 ~ 9:00 )
- 어린이집에 누구랑 왔는지 이야기 해보기
- 통합 보육실에서 자유 놀이하기
- 투약의뢰서, 일일수첩
등원하여 인사를 선생님, 친구들과 나누어 보고 누구와 등원 하였는지 이야기 해 봄. 마지막 차량 영아가 등원한 후 정리정돈을 해야 함을 알려주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줌

오전자유 놀이 활동
( 9:00 ~ 10:00 )
` 쌓기 영역 ` 동물 기차 만들기
- 종이벽돌 블록
여러 가지 동물인형
`쌓기영역` 여러 가지 동물인형을 바닥에 놓고 탐색하여 본 후 종이 벽돌 블록으로 길게 연결하여 기차를 만들어 동물인형을 태워 주며 놀이 함. 동물인형 수가 적어서 다툼이 있어 내일은 동물인형을 추가하여 넣어 줄 계획 임.
`역할영역` 바구니에 동물 가면을 담아서 제시하여 놓았더니 영아들이 관심을 갖고 얼굴에 대어 보며 쓰고 동물 소리를 내며 즐거워 함.
`탐색,조작영역` 동물들의 사진을 보며 동물들의 꼬리 모양을 탐색해 봄. 동물들의 꼬리를 보며 동물들의 이름을 말하며 꼬리의 특징에 대하여도 관심을 보임.
`언어영역`술래잡기 잘하는 코끼리 동화를 그림을 보며 영아들이 읽어 보고 친구에게 들려 줌. 코끼리에 대한 느낌을 종이에 긁적거려 봄.
` 역할 영역 ` 동물 가면 놀이
- 동물가면
` 탐색.조작 ` 동물들의 꼬리 / 동물 그림자 찾기
- 원숭이,소,캥거루사진
동물그림자판
` 언어 영역 ` 숲 속 동물들의 숨바꼭질 동시 : 개미와 기린
- 술래잡기를 잘하는 코끼리 이야기 동화,동물사진/동시판
` 과학 영역 ` 동물들의 걸음걸이
- 동물들의 걷는 모습자료,작은북,북채
` 신체/음률 영역 ` 쫑쫑 참새 / 동요 :기린이랑 사슴이랑
- 참새가 움직이는 그림자료/색테이프/새노래판
` 미술 영역 ` 꼬끼오 닭을 만들어요
-닭모형,닭색칠자료
싸인펜,크레파스,풀
오전 간식
( 10:00 ~ 10:20 )
- 화장실을 다녀 온 후 간식을 먹는다.
- 손소독제,수건,비누,
행주,수저,간식그릇
용변을 본 후 비누를 이용하여 손을 깨끗이 씻고 간식을 먹은 후 스스로 자리를 정리 함. 정리하지 못하는 친구를 위해 화장지를 가져다가 도와 줌.(사회관계증진)
OOO 산책
( 10:20 ~ 10:40 )
`OOO 산책`
- 구급상자, 물티슈
창밖의 날씨를 살펴 본 후 친구들과 손을 잡고 자유스럽게 어린이집 주변을 산책 함. 변한 바람의 느낌을 서로 이야기 나누며 즐거워 함. 보육실로 돌아와 산책에서 보고 느낀 것 들을 이야기 나눔
전이활동
( 10:40 ~ 11:20 )
` 기린이랑 사슴이랑 `
- 셋트, cd
동요판,

기린이랑 사슴이랑 동요 가사를 교사와 함께 읽어 보고 cd를 통해 여러 번 들려주는 동요의 리듬과 노래를 익히며 불러 봄. 여러 번 불러 익숙해진 동요 가사에 맞추어 율동을 만들어 보고 친구들 앞에 나와 율동과 함께 노래도 불러 봄.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 11:20 ~ 11:40 )
- 용변을 본 후 손 씻기
- 비누, 수건,
손 소독제
손을 씻으며 친구에게 물을 뿌리는 영아가 있어 뿌리지 않도록 주의를 주고 마른 수건에 손을 닦고 나올 수 있도록 함.
점심 및 양치하기
/자유놀이활동
( 11:40 ~ 12: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4012711&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보육 평가인증 어린이집 만 2세 9월 일일보육계획 및 일지(보육실습일지) 35페이지
파일이름 : 보육 평가인증 어린이집 만 2세 9월 일일보육계획 및 일지(보육실습일지) 35페이지.hwp
키워드 : 보육,평가인증,어린이집,만,세,월,일일보육계획,일지,보육실습일지,페이지
자료No(pk) : 14012711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다운로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레폿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다운로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레폿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다운로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입니다. ▶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1. 기관의 역사
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2) 기관사업의 역사적 변천
3) 기관의 역사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2. 기관의 목적

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1) 클라이언트 및 대상지역
2) 주요사업
3) 서비스 전달체계
4) 기관의 서비스대상 및 주요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4. 기관의 행정사항
1) 행정구조
2) 예산, 후원 및 지원사항
3) 실습부서/ 팀
4) 기관의 행정구조와 예산 사용 및 후원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5. 지역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상황과 활동

6. 전반적인 기관에 대한 인상과 평가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312290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다운로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파일이름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hwp
키워드 : 지역아동센터기관분석보고서,사회복지현장실습,기관분석보고서,기관의역사,기관설립동기및설립목적,기관의목적,기관의주요사업및프로그램,기관의행정사항,지역내타기관들과의연계상황과활동,전반적인기관에
자료No(pk) : 13122902

사회복지 업로드 사회복지 실습일지 BEST 자료 Report

 사회복지 업로드 사회복지 실습일지 BEST 자료 Report




사회복지 업로드 사회복지 실습일지 BEST 자료

[사회복지] 사회복지 실습일지 BEST 자료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사 회 복 지 실 습 일 지


2009년 5월 2일 토요일
실습지도자
기관장


활동주제
실습 오리엔테이션 1과 만남의 시간
활동목표
나지르 복지관에 대한 이해와 실습계약서 작성
전달사항
및 협의사항
실습 시 유의 사항과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에 대한 만전
활동과정
(시간)
활동내용
교육과정
관련요소
준비물
08:30 - 09:00
출근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실습이란 무엇인가?
-실습의 의의
-실습의 목적
-실습에 임하는 자세
-실습생 공통과제
-실습생의 권리
-실습생 윤리와 예절
기관에 대한 팜플렛,
필기구

09:00 - 09:30
미사 드리는 시간
09:30 - 10:00
각자 방 청소
10:00 - 12:00
실습생 오리엔테이션 1
(기관소개, 실습계약, 할머니들과 만남,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등)
12:00 - 13:00
맛있는 점심식사
13:00 - 14:00
실습지도자와의 면담
(경험, 지식의 정도, 관심사, 학습동기 등으로 계약서 작성)
14:00 - 16:00
할머니들과 만남의 시간(할머니 방과 쉼터 등 살피기)
16:00 - 17:00
할머니들의 건강체크 도우미 시간
관찰 및 활동
슈퍼바이져 선생님께서 장애인 복지관의 실습생으로서의 역할과 태도에 대한 설명해 주셨다. 노인복지에 대한 지식과 본 복지관에 대한 지식과 역할을 숙지하도록 하고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하며 출?퇴근 시간 엄수 와 과제 제출 날짜에 대한 엄수를 주의시키셨다. 또한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도록 하고 실습하는 기간 동안 스스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높여 자기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다른 실습생들 혹은 기존 자원봉사자의 돈독한 인격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분위기에 어울리는 적당한 옷차림으로 유지한다. 실습일지는 모호한 표현은 피하고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작성하라고 조언해주셨다.

실습생 평가



지도사회복지사의 평가




2009년 5월 4일 월요일
실습지도자
기관장


활동주제
실습 오리엔테이션 2와 프로그램 적용 참관
활동목표
나지르 복지관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램 이해
전달사항
및 협의사항
노인복지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램 적용에 대한 이해
활동과정
(시간)
활동내용
교육과정
관련요소
준비물
08:30 - 09:00
출근
실습의 진행과 프로그램 적용
기관에 대한 팜플렛,
필기구, 실습일지

09:00 - 09:30
미사 드리는 시간
09:30 - 10:00
각자 방 청소
10:00 - 12:00
실습생 오리엔테이션 2
(복지관 활동 과제에 대한 이해, 여러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
12:00 - 13:00
맛있는 점심식사
13:00 - 14:00
김복순 할머니 상담과 도우미
14:00 - 16:00
할머니들과 즐거운 카드 놀이시간
- 치매효과에 좋은 그림 맞추기 게임과 활동을 통한 근력 향상
16:00 - 17:00
하루 일과 정리와 간단한 담화
관찰 및 활동
할머니 9분만 계시는 소규모 복지관이어서 그렇게 분주하지는 않은 편이다. 체계적인 측면은 없는 면이 없지 않아 있는 복지관이지만 순항하는 배처럼 별 문제 없는 어울림이 묻어나는 복지관이다. 대화의 시간과 치매효과에 좋은 놀이 중심의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관찰한 바 치매에 효과적일 듯 보이며 활동성을 증가시켜 근력향상에도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식단에도 단백질 공급원인 육류를 고르 섭취할 수 있도록 배려함이 묻어난다. 또한 미사의 시간을 통하여 사후 삶에 대한 준비의 시간을 마련해 주어 명상의 시간처럼 인격 수양에도 도움이 되는 듯 하다.

실습생 평가



지도사회복지사의 평가




2009년 5월 6일 수요일
실습지도자
기관장


활동주제
사례 관리의 이론 및 활용에 대한 탐구 1
활동목표
사례관리의 이론 및 활용에 대한 탐구
전달사항
및 협의사항
어르신 도우미 활동 참여와 사례관리의 이론 및 활용에 대한 탐구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097806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복지 업로드 사회복지 실습일지 BEST 자료
파일이름 : [사회복지] 사회복지 실습일지 BEST 자료.hwp
키워드 : 사회봉사활동,사회복지기관,사회복지시설,현장,실습일지,사회복지,업로드,BEST,자료
자료No(pk) : 10978062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 실습일지 4주(실습소감+관찰일지 포함) 등록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 실습일지 4주(실습소감+관찰일지 포함) 등록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 실습일지 4주(실습소감+관찰일지 포함)

작년 보육교사 자격증 준비하면서 제가 직접 작성한 실습일지입니다. 성적은 당연 A+받았습니다. 저도 실습일지 쓸 때 어떻게 쓰나 고민도 많이하고 어린이집에 있는 교육계획안을 기본으로 인터넷 정보도 찾아보며 열심히 썼던 기억이 있습니다. 제가 실습한 곳은 가정어린이집 3세반(만1세)입니다. 제가 실습수강을 한 대학은 사진을 첨부하지 못하게 되어있어서 대신 그


[실습일지]
7:30-9:50
등원 및 맞이하기/자유선택활동
[맞이하기]
- 선생님과 친구에게 인사하기
- 유아의 기분과 건강상태 확인하기
- 소지품(신발, 겉옷, 가방)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 투약의뢰서 유무 확인하기(김재현-한약 수시로)
[자유선택활동]
- 통합보육실에서 자유놀이하기
-유아수첩
-영역별 놀잇감
9:50-10:00
정리 및 화장실가기
- ‘모두 제자리 노래 부르며 놀잇감 정리하기
- 기저귀를 갈거나 화장실 다녀오기
10:00-10:30
오전간식
- 손씻고 오전간식 먹기
간식(오곡시리얼, 우유)
10:30-11:00
자유선택활동
- 교사가 준비한 놀이 활동이나 자유롭게 탐색활동하기
[병원 놀이]
- 여보세요 여보세요 배가 아파요 배아프고 열이나면 어떻할까요? 노래 불러보기
- 의사와 환자 역할놀이
-청진기를 친구 가슴에 대고 콩당콩당~~오^감기예요
-장난감 주사기를 친구 엉덩이에 꼬옥~ 아야아야 아파요^^
병원놀이기구(청진기, 주사기 등)
11:00-11:40
실외선택활동
[산책과 풍선놀이]
- 마음껏 달려요
- 어린이집 주변을 산책하며 자연환경 사물에도 관심 갖기
- 풍선 불어보기
- 풍선을 바람에 날려 본다.
물티슈, 구급약품, 풍선, 공기주입기
11:40-12:00
정리정돈
손 씻기, 기저귀 갈거나 화장실 다녀오기
12:00-13:00
점심 식사
-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 스스로 자리 정리하기
닭고기덮밥,우거지된장국,탕평채,배추김치,제철과일
13:00-13:30
양치하기/화장실가기
- 스스로 닦게 한 후 마무리를 도와준다
- 먼저 먹은 친구는 자유선택활동하기
- 기저귀를 갈거나 화장실을 다녀오기
13:30-15:30
낮잠 및 휴식
- 함께 이불 준비하기
- 동화나 조용한 음악 들으며 낮잠자기
개별침구, 음악 CD, 카세트
15:30-16:00
낮잠 깨기/ 오후 간식
- 기분 좋게 깰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스트보 육 실 습 일 지

10월 4일 ( 화요일) 날씨: 맑음



(인)
지도
교사
(인)


(인)
생활주제
바깥 세상
일일주제
바깥 놀이터에서 놀아요
목 표
놀이터 산책하기, 풍선놀이, 개미관찰하기, 나뭇가지로 그림 그리기, 흙 놀이 등을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놀이터 놀이를 즐긴다.
활동시간
활 동 명
활 동 내 용
자료 및 준비물
7:30-9:50
등원 및 맞이하기/자유선택활동
[맞이하기]
- 선생님과 친구에게 인사하기
- 유아의 기분과 건강상태 확인하기
- 소지품(신발, 겉옷, 가방)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 투약의뢰서 유무 확인하기(김재현-한약 수시로, 김세현-가루약+물약 4cc 오후 4시)
[자유선택활동]
- 통합보육실에서 자유놀이하기
-유아수첩
-영역별 놀잇감
9:50-10:00
정리 및 화장실가기
- ‘모두 제자리’ 노래 부르며 놀잇감 정리하기
- 기저귀를 갈거나 화장실 다녀오기

10:00-10:30
오전간식
- 손 씻고 오전간식 먹기
간식(제철과일, 우유)
10:30-11:00
자유선택활동
[교통안전 교육 - 차 주변에서 놀지 않아요]
- 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 그림을 보여주며 설명하기
- 공을 가지고 놀다가 차 밑으로 들어간다면...
- 차들이 쉬는 주차장에서의 안전
- 차가 지나갈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차는 편리하지만, 너무 너무 무서워요
그래서 차 주변에서 놀지 않기로 꼭꼭 약속해!
그림자료
11:00-11:40
실외선택활동
[산책]
- 마음껏 달려요
- 어린이집 주변을 산책하며 자연환경 사물에도 관심갖기
- 미끄럼틀, 그네, 시소, 말 등 각종놀이기구 타기
물티슈, 구급약품, 카메라
11:40-12:00
정리정돈
손 씻기, 기저귀 갈거나 화장실 다녀오기

12:00-13:00
점심 식사
-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 스스로 자리 정리하기
기장밥, 무채들깨국, 소고기채소볶음, 생채소무침, 깍두기



13:00-13:30
양치하기/화장실가기
- 스스로 닦게 한 후 마무리를 도와준다
(교사의 양치질하는 모습을 보며 모방한다)
- 먼저 먹은 친구는 자유선택활동하기
- 기저귀를 갈거나 화장실을 다녀오기

13:30-15:30
낮잠 및 휴식
- 함께 이불 준비하기
- 동화나 조용한 음악 들으며 낮잠자기
- 적응단계에 있는 친구는 옆에 누워 도닥도닥 두드려준다.
개별침구, 음악 CD, 카세트
15:30-16:00
낮잠 깨기/ 오후 간식
- 기분 좋게 깰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스트레칭을 함께 해 본다.
- 개인이불 정리해 보기
- 화장실 다녀오기
[오후간식]
- 차례를 지키며 손 씻기
- 준비된 간식 가지고 제자리에 앉기
- 간식 먹은 후 자리 정리하기
간식(해물칼국수)
16:00-16:30
특별활동
[영어활동]
- Spot! Dinner time!
- 영어선생님께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준다.
spot 그림, 음악 CD(영어교사준비)
16:30-17:00
자유선택활동
- 원하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활동하기
-영역별 놀잇감
17: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지도
- 즐거웠던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통합보육(기차놀이)하면서 개별적으로 귀가하기
- 신발장에서 내 신발 꺼내보기
- 자기 물건 챙겨 가져가기
- 교사와 인사하기
- 귀가할 때 부모님께 특이사항 알려드리기
수첩, 가방, 옷, 영역별 놀잇감
실습생
소감

기대 반, 걱정 반으로 시작된 실습첫날이다. 그러나 선생님 관찰하랴, 아이들 관찰하랴, 이름도 외어야 하고, 걱정할 틈도 없이 하루가 훌쩍 지나가 버렸다. 오늘 새로 입소한 아이가 있어 처음 적응단계도 함께 볼 수 있어 좋았다. 교사로서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아이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도 생각해 보게 되는 계기도 되었다. 힘들긴 해도 낯선 나에게 금세 친근감을 표시하고 졸졸졸 따르는 아이들 얼굴이 자꾸 떠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40350&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 실습일지 4주(실습소감+관찰일지 포함)
파일이름 : 20일 실습일지.hwp
키워드 : 보육실습,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실습,실습소감,관찰일지,보육교사실습,가정어린이집,보육교사,실습일지,4주
자료No(pk) : 11040350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