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업로드 실험보고서 - 선운동량 보존법칙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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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 업로드 실험보고서 - 선운동량 보존법칙

[자연과학]실험보고서 - 선운동량 보존법칙



선운동량 보존법칙

1. 목적
두 개의 쇠공을 충돌시켜 충돌 전후의 속력을 측정함으로써 충돌 전후의 선운동량을 비교하여 선운동량 보존법칙을 이해한다.

2. 기구
2차원 충돌장치, 질량이 같은 쇠공 2개, 수직기, 클램프, 갱지와 먹지, 자와 각도기, Vernier Caliper

3. 이론
정지하고 있는 질량 인 입자에 질량 인 입자가 속도 으로 충돌하면 이 두 입자는 충돌 후 다음과 같이 운동한다.

이 충돌에서 외력은 0이므로 선운동량은 보존된다. 즉,

(1)

이다. 식 (1)을 입사방향을 축, 이와 직각방향을 축으로 하는 좌표계에서 성분으로 표시하면
(2)

이다. 또 이 충돌이 탄성충돌이라면 충돌 전후의 계의 운동에너지가 보존되어야 하므로

(3)

이다.
만약, 입사입자 과 표적입자 의 질량이 같다면( = ) 식 (3)은

(4)

이 되어, 충돌 후 두 입자의 진행방향은 직각을 이루게 된다. 즉,

(5)

이다.
4. 방법
a) 2차원 충돌장치를 실험대 끝에 클램프로 고정하고, 수직기, 갱지 놓고 장치한다.
b) 질량이 같은 두 개의 쇠공을 준비하여 하나는 표적구로, 또 하나는 입사구로 사용한다.
c) 표적구 없이 입사구를 일정한 높이의 기준점에서 굴러내려 떨어진 장소와 수직기 끝점이 지시하는 지점과의 수평거리를 를 5회 측정하여 평균을 구한다.

d) 입사구가 낙하한 수직거리 를 구한다.
e) 과정 c), d)의 측정값으로써 입사구의 속력 을 구한다.
f) 표적구를 입사구와 약 40°의 각을 유지하도록 올려 놓고, 과정 c)에서 정해논 기준점에서 입사구를 굴러내려 충돌시킨 후 두 공이 떨어진 지점의 수평거리 과 , 입사방향과 이루는 각 과 를 측정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5회 반복하여 평균을 구한다. 이 때 벡터의 시작점은 아래 그림을 참고로 하여 정해야 한다.
g) 표적구와 입사구의 각을 약 55°, 70°로 놓고 과정 f)를 반복한다.
h) , , 및 로부터 충돌 후 입사구와 표적구의 속도 와 를 계산한다.
I) 입사구와 표적구의 질량과 반경을 측정하여 기록한다.

5. 계산과정
`측정값`

입사구
질량
8.45g
반경 r
6.75
표적구
질량
8.45g
반경
6.75
수직낙하거리

0.85m

측정횟수
실험항목
1
2
3
4
5
평균
충돌 전 입사구 수평거리
0.56
0.56
0.56
0.56
0.56
0.56
충돌 후 입사구 수평거리
0.432
0.435
0.438
0.429
0.44
0.4348
충돌 후 입사구 각
48
50
51
53
49
50.2
충돌 후 표적구 수평거리
0.314
0.315
0.316
0.30
0.312
0.3114
충돌 후 표적구 각
41
40
42
40
43
41.2
`실험값 계산`
a) 충돌 전 입사구속력



b) 충돌 후 입사구, 표적구 속력






× 100

6. 결론 및 고찰
`결과`
금속구 2개를 굴려 측정값을 기록하여 이론상으로 주어진 식에 대입하여 이론상의의 속력의 값과 실험에서 구한 속력의 값을 비교하였다.
이론상으로 주어진 식을 이용해 구한 값과, 실험에서 구한 값에서 오차가 발생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74086&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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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자연과학 업로드 실험보고서 - 선운동량 보존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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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자연과학,실험,선운동량,보존법칙,업로드,실험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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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10결과보고서. 연산 증폭기 특성 Report

 실험10결과보고서. 연산 증폭기 특성 Report




실험10결과보고서. 연산 증폭기 특성

실험10결과보고서. 연산 증폭기 특성



실험회로 10. 연산 증폭기 특성
`결과보고서`

Ⅰ. 실험 목적
1) 연산증폭기의 이득은 출력단에서 입력단으로의 외부 부귀환 루프에 의해 결정됨을 실험으로 확인한다.
2) 비반전 증폭기와 반전 가산기를 연산증폭기를 이용하여 구성한다.

Ⅱ. 실험 결과 및 분석

1.연산 증폭기의 이득

R_F
R_R
V_p-p
이득
위상
출력
입력
10000
100
14.4
210m
68.57

1,000
14
1.44
9.22

10,000
14.2
13.69
1.037
180
100K
2.12
20
0.106

200K
1.06
20
0.053

1000K
216m
20
0.0108

이 실험은 연산증폭기의 입력단자에 달려있는 저항 의 크기를 변화시켰을때 전압이득을 관찰하는 실험이었다. 실험 결과를 보면 전압이득은 과 의 비에 따라 변하게 되었고 위상은 반대였다.

X
왼쪽그림을 보자. 먼저 키르히호프 전류 법칙을 적용하면
이다. 이므로
, 가 된다. 즉 출력 파형은 입력파형의 180도 위상이 변한 반대 극성이 나타나고 가된다.(이실험에서 )
실험결과는 위에서 유도한 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

2.비반전 증폭기

R_F
R_R
V_p-p
이득
위상 차
출력
입력
10000
100
13.6
132m
103.03

1,000
11.2
1
11.2

10,000
14.4
7
2.057

100K
14.4
12.7
1.134

200K
14
12.9
1.085

1000K
14.4
13.9
1.036


이 실험은 비반전 증폭기의 입력단자에 달려있는 저항 의 크기를 변화시켰을 때 전압이득을 관찰하는 실험이었다.

X
왼쪽 그림을 보자.
이다.
이므로
, 이 된다. 즉 출력파형의 위상 및 극성은 입력파형과 같으며
이 된다.
비반전 가산기의 실험결과 이론적으로 알고 있는 와 비교적 작은 오차를 같는 결과를 가졌다.

3.출력 옵셋 전압


Vout
Vin
시뮬레이션
-14.816
0.2
실험결과
1.31
0.0015

-시뮬레이션 회로- -시뮬레이션, 실험 결과-
이 실험은 Op-amp의 output offset 전압을 측정하는 실험이다. 측정한 세 개의 값의 평균값을 사용했다. 출력 옵셋 전압은 연산기 내부에 있는 차동입력단에서 불가피하게 나타나는 제조공정상의 부정합의 결과로 발생한다. (때로는 온도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실험에 사용된 회로는 gain이 1000인 증폭 회로 이므로 측정된 출력 전압과 입력 전압 사이에 의 관계를 가진다. 이론과 비교해 봤을 때 실험 결과는 어느 정도의 오차를 생각한다면 정확한 결과이다.
이 offset 전압 또한 회로의 부정확성을 초래하므로 엄밀한 측정이 필요한 실험에서는 +입력단자에 offset 전압을 상쇄 시킬 전압을 걸어서 0으로 맞춰 준다.

4.슬루율


ΔV
ΔT
SR
741C
2V
0.1m
20000
결과
0.55
25us
22000

-시뮬레이션 회로- -시뮬레이션 결과-
슬루율은 출력 전압이 변할 수 있는 최대 최대 속도로 정의 하고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슬루율은 주파수가 높은 입력 신호에 대해 비선형 왜곡을 일으킨다.) 결과값은 측정한 세 개의 값의 평균값을 사용했다.

실제 실험은 출력에서 saturation이 일어나지 않을 정도의 사각파를 입력으로 넣어주고 출력전압까지 올라가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값을 보면 시뮬레이션 결과와 10% 정도의 오차가 났다. 실제 회로에서 주파수가 커짐에 따라 dalay time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 질문 ]
1. 연산 증폭기의 최대 무 왜곡 정현파 출력 전압은 증폭기 이득에 따라 변하는가
아니다. 연산증폭기의 최대 무 왜곡 정현파 출력은 바이어스로 주는 및 에 따라 변한다. 증폭기가 최대로 증폭해 줄 수 있는 양의 한계전압이 이고 음의 한계 전압이 이다.

2. 출력과 입력 전압의 극성 사이에 상관 관계가 있는가
반전증폭기의 경우 출력파형은 입력파형의 180도 위상이 변한 극성이 나타났다. 비반전증폭기의 경우 출력파형과 입력파형의 위상이 같은 극성이 나타났다. 이는 이론적으로 알고있는 (반전증폭기), (비반전증폭기)를 통하여도 알수 있고, 실험결과를 통해서도 확인 할 수 있었다.

3. 반전 증폭기의 실험적 이득과 RF, RR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이다. 즉, 두 저항의 비에 비례하여 입력 전압이 출력 전압으로 증폭된다. 이는 위의 반전 증폭기의 결과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4. 연산 증폭기의 슬루율이 2V/㎲라 할 때, 만일 대신호 입력이 연산 증폭기를 구동한다면, 출력이 10V에서 +10V까지 변하는 데에는 얼마의 시간이 소요되는가
10㎲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214343&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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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실험10결과보고서. 연산 증폭기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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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실험,연산,증폭기,특성,실험10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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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대의 Young률 측정 (Ewing 장치) (예비 실험) Down

 막대의 Young률 측정 (Ewing 장치) (예비 실험) Down




막대의 Young률 측정 (Ewing 장치) (예비 실험)

Ewing 장치를 이용하여 금속 막대의 중심에 추를 달아 휘어지게 한 후, 그 중심점의 강하를 광학지레로 측정하여 금속 막대의 Young률을 계산하는 실험리포트입니다.



1. 실험목적

2. 기구장치

3. 이론 및 원리

4. 실험방법
4.1. 광학 지레형
4.3. micrometer형
4. 실험방법

4.1. 광학 지레형
(1) 평행한 두 받침날 AC,BD 위에 시료막대 AB,보조막대 CD를 나란히 놓고 AB의 중점 O 에 추걸이를 단다.
광학지레 G는 두 발을 CD에, 한 발을 AB에 걸쳐 놓는다.
(2) 약 2m 떨어진 곳에 자가 달린 망원경을 놓고 거울에서 반사해서 생긴 자 의 눈금의 상을 망원경으로 관측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망원경의 촛점을 자와 거울과의 거리 L의 2배 되는 곳에 맞추어 놓고 자를 밝게 비추어 거울과 망원경의 각도를 잘 조절하여 자가 망원경을 통해 시야에 들어오게 한다.
(3) 추걸이에 보조추를 2개 정도 올려 놓고 망원경의 십자선에 보이는 눈금 y0를 읽는다.
(4) 추 M1, M2, M3, M4, M5를 차례로 올려 놓으면서 그 때의 눈금 y1, y2, y3, y4, y5를 읽는다. 다음에 추를 차례로 내려 놓으면서 y4`,y3`,y2`,y1`,y0`를 읽는다,yi와 yi`의 평균을 y라 한다.
(5) 거울과 자 사이의 거리를 줄자로 여러 번 측정하여 그 평균을 D이라 한다.
(6) 광학지레를 흰 종이 위에 놓고 살짝 눌러 3발의 자국을 내고 거울면에 평행한 2발을 잇는 직선에 다른 한 발에서 수선을 내려 그 길이를 r이라 하면 추 M1으로 인한 막대의 중심점은 강하δ은

가 된다.
(7) 시료 막대의 폭 a,두께 b를 마이크로미터 또는 버니어캘리퍼로,두 받침날 사이의 간격 l을 줄자로 여러 번 측정하여 평균한다.
(8) 각 추에 대응하는 막대의 중심점 강하를 식(2)에 대입하여 Young률 Y1,Y2,Y3,Y4,Y5를 계산하고 평균하여 시료막대를 구성하는 물질의 Young률 Y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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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막대의,Young률,측정,Ewing,장치,예비,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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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자료] 서울대학교 생물교육과 학업계획서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서울대학교 생물교육과 학업계획서


목 차
Ⅰ. 학업계획서의 의의 & 구성요소 & 작성요령
1. 학업계획서란?
2. 학업계획서의 구성요소
3. 학업계획서 작성요령
(1) 대학 학과(부) 지원동기
(2) 대학생활 중 학업계획
(3) 대학졸업 후의 진로

Ⅱ. 서울대학교 생물교육과 학업계획서
1. 지원학과(부) 또는 전공분야를 선택하게 된 동기
2. 대학재학 중 학업계획












Ⅰ. 학업계획서의 의의 & 구성요소 & 작성요령

1. 학업계획서란?
학업 계획서란 자신이 지원하는 대학에 대한 입학 동기와 대학에서의 학업 및 활동계획, 그리고 장래 포부 등을 기술하는 글이다. 즉, 학업계획서는 대학에서 단순히 어떻게 지내겠다는 계획을 미리 듣고자하는 의미를 넘어서, 자신이 지망하는 대학의 학문 분야에 대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또한 그 분야에 대한 열정과 안목, 태도를 통하여 자신의 가능성을 어필하는 글이다.
이는 입시 지원자의 수학 능력이 수능성적이나 학생부 등을 통해 이미 객관적으로 검증되었다 하더라도, 그 대학의 학과 선택에 대한 뚜렷한 동기나 목적의식이 없다면 입학 후 자신의 전공에서 성취감을 얻기 힘들기 때문에, 지원자의 지원동기가 확실한지, 그 분야를 전공에 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은 갖추고 있는지, 그 분야의 공부를 통해 자아를 실현하려는 기본자세가 되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 보는데서 큰 의의를 갖는다.

2. 학업계획서의 구성요소
서울대학교의 2008학년도 학업계획서를 보면 “① 지원학과(부) 또는 전공분야를 선택하게 된 동기를 400자 내외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② 대학 재학 중 학업계획(정규교과 이외의 교내 ? 외 활동, 적성 및 능력계발 계획 포함)과 대학 졸업 후 희망진로를 800자 내외로 기술하여 주십시오.”의 두 가지 요소를 주문했다. 이를 놓고 보면 학업계획서는 크게 ① 대학지원 동기, ② 대학 재학 중 학업계획, ③ 대학졸업 후 희망진로 등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3. 학업계획서 작성요령

(1) 대학 학과(부) 지원동기
학업계획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망 동기이다. 단순히 직업을 위해서라거나 출세하기 위하여 지망하는 것을 대학 교수들은 원치 않을 것이다. 자기가 그 학과에 왜 지망하는지에 대해 진실하게 쓴다. 이 지원동기가 설득력을 지녀야 좋은 학업계획서이다.
수험생 자신이 왜 이 학교를 택했으며, 무슨 이유로 해당 전공에 깊은 흥미를 느꼈는지를 선명하게 나타내야 한다. 그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있다면 이것을 구체적으로 써도 좋다. 그리고 자신의 적성이나 장래 희망과 지망하는 전공분야의 연관성을 명확하게 드러내도록 한다. 또한 각 대학마다 독특한 학풍이 있으므로 해당 대학의 학풍이 들어간 수학계획서는 호감을 준다.
한 가지 유의할 것으로는 대학은 기본적으로 학문하는 곳이고, 교수는 이론 연구에 평생을 헌신하는 사람이라는 점이다. 지원 동기를 단순히 직업이나 출세하기 위한 것이라고 서술한다면 면접관(교수)은 실망할 수밖에 없다.

(2) 대학생활 중 학업계획
대학 진학 이후에 어떤 분야를 어떻게 관심 갖고 공부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장단기 계획으로 나누거나 학년별로 서술하면 체계적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다. 세부 전공으로 들어가, 어떤 분야를 선택할 것인지, 왜 그 분야를 더 공부하려는지, 지금까지의 자기 관심도에 비춰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이때 지나치게 전공 분야에 대해 장황하게 설명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부를 수 있다. 전문 분야에 대해 설명하는 것에 자신이 있다면 괜찮은 방법이지만 충분히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교수들은 조금 안다고 건방진 태도보다 조금 공부가 부족하더라도 겸손하고 성실한 인상을 주는 것을 더 선호한다. 면접관이 설익은 지식과 정보를 좋아할 리 없기 때문이다.
학과 외의 활동 계획은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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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