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일반화학실험 완충용액의 제조 결과 보고서Ⅰ. Abstract 이번 실험의 목적은 Henderson-Hasselbalch equation으로부터 완충 용액의 원리와 작용을 이해하고, 완충 용액의 pH는 완충 성분의 농도 비율에 의존함을 확인하는 것이다. 실험 B의 수행 방법은 실험 A에서 만든 CH3COOH, CH3COONa의 농도를 다르게 해서 만든 완충용액 1, 2, 3과 HCl 수용액, 증류수에 NaOH수용액의 양을 다르게 해서 넣은 후 pH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실험 C의 수행 방법은 실험 A에서 만든 완충용액 2에 미지의 농도를 가진 NaOH수용액을 첨가한 후 pH 변화를 이용하여 Henderson-Hasselbalch equation을 이용해서 NaOH 수용액의 농도를 구해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낮은 오차율을 가지는 정밀한 실험값을 얻을 수 있었다.
고려대 일반화학실험 평형상수의 결정 결과 보고서Ⅰ. Abstract 평형상수의 결정 실험에서는 세가지 실험을 진행하게 된다. 실험 A에서는 Fe(SCN)2+ 합성을 통해 온도에 따른 평형의 이동을 Le Châtelier의 원리를 이용해서 해석한다. 실험 B에서는 Fe(SCN)2+의 농도를 계산하고 이에 따른 흡광도를 측정하여 그래프를 그리고Beer’s Law를 이용하여 그래프의 기울기값에 해당하는 몰흡광계수ε값을 결정한다. 실험 C에서는 ε값을 이용하여 반응에서의 평형농도들을 구하고 Fe(SCN)2+의 형성에 대한 평형 상수를 구한다. 이 실험들을 통하여 평형상태 및 평형상수의 의미와 르 샤틀리에의 원리 및 Beer-Lambert의 법칙을 이해하고, Fe(SCN)2+를 합성하여 평형상수 Kc를 실험적으로 결정한다.
고려대 일반화학실험 지시약의 산 해리 상수 결과 보고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보고서 입니다
고려대 일반화학실험 지시약의 산 해리 상수 결과 보고서Ⅰ. Abstract 지시약의 산 해리 상수 실험은 용액에 존재하는 지시약의 산성 형태와 염기성 형태의 농도를 Beer-Lambert 법칙에 기반하여 분광광도계르 통해 확인하고, 산-염기 지시약 용액의 pH를 변화시키면서 지시약의 산 해리 상수를 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실험 수행 방법은 산-염기 지시약 용액의 pH를 3.4, 3.7, 4.0, 4.3, 4.6으로 변화시키면서 흡광도를 구하고 Beer-Lambert 법칙을 이용하여 지시약의 산성 형태, 염기성 형태의 농도를 구하고 log([Ind−]/[HInd])− pH를 그려서 지시약의 산 해리 상수를 구한다. 결과적으로 𝑝𝑝𝐾𝐾𝐻𝐻𝐻𝐻𝐻𝐻𝐻𝐻의 값은 3.9376이 나왔고 오차율1.065%의 정밀한 실험결과를 얻었다.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PDF 파일 자료제목 : 고려대 일반화학실험 지시약의 산 해리 상수 결과 보고서 (만점 보고서) 파일이름 : 고려대 일반화학실험 지시약의 산 해리 상수 결과 보고서.pdf 키워드 : 고려대,일반화학실험,지시약의,산,해리,상수,결과,보고서,만점 자료No(pk) : 20102503
박사가 사랑한 수식 아르키메데스 (영문으로써여짐) 고도를 기다리면 에릭프롬의[소유냐존재냐]를_읽고 딥스 세계를바꾼지도 3세컨즈를 읽고 20대 취업은 연애다 가격표 앞에 숫자 1이 많은이유 골드바흐의 추측을 읽고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 고종황제 역사 청문회 구운몽을 읽고 국어와 문학 국화의꽃 군주론 그리스로마신화 나르시시즘의의 심리학 나무를 심는사람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내가 사랑하는 심리학자 네학교이야기 눈먼시계공 눈먼자들의도시 다산선생지식경영법 the coal 데이지밀러 돈의역사 동양의지혜 동행이인 르네상스_창조경영 리틀몬스터 리프킨_노동의종말 물리학이란 무엇인가 바이오테크시대 당신들의 대한민국_박노자 백범일지 부산을 쓴다 삼포가는길 생각의속도 생각의탄생 생산적 책읽기50 성공하는사람들의7가지습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실험 열가지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물리학 세종처럼 소학 쇼펜하우어 슈바이처의 생애와 사상 스키너의 심리상자열기 시와 사진으로 보는 중국기행 시장경제의 미래 독후감 식민지소년을 읽고 신중국, 중국인 이야기 실크로드의 악마들 알을 낳는 개 에너지버스 독후감 엄마를 부탁해 야누스의 두 얼굴 열린 생각과 말하기 역사와문명독후감 오만과편견 연금술사 오프라_윈프리 요리의향연 우라야스_도서관_이야기를_읽고 우라야스도서관이야기 우리 삶의 철학-아이반호 우리 학문의 길 우리는마이크로소사이어티로간다를읽고 이갈리아 딸들 운동과웰빙 레포트 유전자혁명-무라카미 카즈오 이기적인 유전자 이땅에태어나서(정주영)을읽고 인간 등정의 발자취 인간무함마드 중국 고건축 기행 인문의숲에서 경영을만나다 자본주의 웃음 자본주의의 눈물 독후감 중국 여성 전족 한 쌍에 눈물 두 동이 자유독후감 중국문화101장면 작은학교 행복한 아이들 독후감 중국문화의 이해와 탐밤-아q정전 장미의 이름 중국사의수수께끼 중국신화 중국역사산책 중국회화 중화요리에 담긴 중국 즐거운 나의집 총 균 쇠 감상문(제레드 다이아몬드저) 치즈와_구더기를_읽고 타일러의 교육과정과 수업지도의 기본원리 침목의 봄 털없는
1.Aufklärung - 계몽주의 정의 등장 배경 ① 역사적 배경 ② 사상적 배경 전개양상 특징 문학 작가들
2. Sturm und Drang 질풍 노도
3. Klassik(고전주의)
4. Romantik (낭만주의)
5. Biedermeier( 비더마이어 )
6. Vormärz / Junges Deutschlad (청년 독일파)
7. 사실주의( Bürgerlicher Realismus )
8. Naturalismus (자연주의)
9. Gegenströmungen zum Naturalismus (반자연주의)
10. Expressionismus (표현주의)
참고문헌
1. Aufklärung - 계몽주의
정의 : 인간의 이성과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관계를 규정짓고, 무지와 몽매를 개발시켜 인간 생활의 진보와 개선을 도모하고자 하는 합리주의적 사고 경향을 말한다. 계몽이란? 아직 미 자각 상태에서 잠들고 있는 인간에게 이성의 빛을 던져주고, 편견이나 미망에서 빠져나오게 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또, 신학에 대응되는 의미에서 철학을 표현하기도 한다. 계몽주의의 표어 : “알고자 노력하라! 너 자신의 오성을 사용할 용기를 가져라!”
계몽주의의 등장 배경 ① 역사적 배경 : 17세기 중간까지 계속된 종교개혁은 신이 아닌 인간 이성에 삶의 토대를 두고자 하는 사조를 야기 시켰고,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권을 강조하면서 억압적인 국가 권력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게 되었다. 또한 자본주의의 발전과 함께 인간의 자의식이 눈 떠지고 그리스도 교회와 봉건적 권위에 반발하게 되었다.
② 사상적 배경 : 베이컨에서 시작된 경험론은 잘못된 표상, 즉 우상들을 제거하고 인간 의식에 잠재한 미신들을 타파하려 했다. 인식의 유일한 원천은 경험이고 귀납적으로 얻어낸 지식을 바탕으로 인간은 자신의 힘을 기를 수 있다고 했다. 데카르트에 의해 제기된 합리론은 생각하는 존재로서의 내 이성으로 명확하게 인식되는 것만이 진리이며 이성만이 신뢰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었다.
전개양상 전개 : Aufklärung은 영국에서 일어나 프랑스를 거쳐 독일, 전유럽을 휩쓸었다. 영향 및 결과 : 18세기 후반까지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던 계몽주의는 낭만주의에 밀려나기 시작했지만 근대사 안에서 계몽주의의 영향은 엄청난 것이었다. 그것은 전진적 인간 정신의 발전 단계로서 전 유럽의 사상을 북남미까지 포괄한 마지막 거대한 정신운동이었고 낡은 사고와 생활 양식에서 중세기적 속박을 극복함으로써 처음으로 근대적 발전을 가능하게 했다.
특징 예술은 압도적으로 학식이 있는 작가들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고대형식의 순수함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하였고, 비극적, 희극적 요소처럼 명백하게 장르를 구분하였다.
1. 짚신벌레는 무성생식만으로 번식한다. (X) 2. 생명의 진화를 가속시킨다는 말은 무성생식을 설명하는 것이다. (X) 3. 유전정부의 다양화를 가져왔다라는 말은 유성생식을 설명하는 것이다. (O) 4. 딸개체는 원래의 모개체와 같은 유전정보를 갖고 그 정보를 대대로 복제하여 자손에게 전한다라는 말은 유성생식방법을 설명하는 것이다. (X) 5. 유전정보의 새로운 조합을 얻는 기회를 늘리는 것이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종의 서식지역을 확대하여 종을 유지하는 데 유리하다는 말은 유성생식방법을 설명하는 것이다. (O) 6. 무성생식 결과 얻어진 딸개체는 다세포에서 볼 수 있는 부모와 자식의 관계에서 처럼 자식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X) 7. 무성생식에 의해 생긴 개체는 원래의 모개체와 같은 유전정보를 가진다. (O) 8. 유성생식에 의해 생긴 개체는 원래의 모개체와 다른 유전정보를 가진다. (O) 9. 유성생식에서 노화와 사망이란 없다. (X) 10. 포자는 무성생식과 관계가 있다. (O) 11. 삽목은 무성생식이다. (O) 12. 캘러스는 유성생식에 의해 형성된다. (X) 13. 식물의 종자는 유성생식의 결과이다. (O) 14. 플라나리아, 불가사리는 유성생식만 한다. (X) 15. 다세포동물에서는 고등할수록 재생이 일어나기 어렵다. (O) 16. 윤충류는 환경이 나쁠 때는 단위생식을 한다. (X) 17. 단위생식은 체세포로부터 새로운 개체를 이룬다. (X) 18. 송사리과의 Poecilia formosa의 난자에 Poecilia속의 다른 종의 정자가 들어가 난핵과정핵이 합핵된다. (X) 19. 자연계에서 성게류나 양서류는 단위생식을 한다. (X) 20. 다른 종과의 교잡에 의해 생긴 개체는 성숙한 개체로 되면 생식가능하다. (X) 21. 투구게는 체외수정을 한다. (O) 22. 바다거미는 체내수정을 한다. (X) 23. 만각류(따개비류)는 체내수정을 한다. (O) 24. 게류는 체내수정을 한다. (O) 25. 거미류는 체외수정을 한다. (X) 26. 인간의 정자는 제 1난모세포 시기에 들어간다. (X) 27. 생식세포(난자와 정자)형성에는 반드시 감수분열과정이 있다. (O) 28. 모든 동물의 정자는 난자가 완전히 성숙해야만 침입한다. (X) 29. 꼬리개구리는 꼬리로 교미한다. 이 꼬리는 포유류의 음경과 상동기관이다. (X) 30. 말라리아병원충은 생활사에서 다분열을 한다. (O) 31. 짚신별레가 행하는 유성생식 방법은 ( )이다. 한글로 2글자를 적으시오. `접합` 32. 단위생식을 ( ) 생식의 변칙적 발전이라고 한다. 한글로 두글자를 적으시오. `유성` 33. 숫벌은 ( )생식결과 난자가 단독발생하게 된 것이다. 한글로 두글자를 넣으시오. `단위` 34. 유성생식과 단위생식중 증식속도가 느린 쪽은 유성생식이다. 35. 간디스토마(간흡충)는 sporocyst나 redia시기에 막대한 증식이 이루어진다. 이것은 무성생식에 속하는 유생생식 때문이다. (O/) 36. 원시적인 절지동물들은 수컷의 건조로부터 지키기 위해 ( )의 상태로 암컷에 전달한다. 한글로 두글자를 넣으시오. `정포` 37. 쥐의 성행동시 암컷은 mount행동, 수컷은 lordosis행동을 한다. (X) 38. 어떤 수컷과 교미하여 임신한 암컷 마우스가 교미상대가 아닌 다른 수컷의 냄새를 맡으면 유산한다. 이 현상을 Whitten효과라 한다. (X) 39. 윤충, 도마뱀불이, 모래도마뱀 등은 난자가 홀로 발생하는 ( )생식의 예이다. 한글로 두글자를 넣으시오. `단위` 40. 배추벌레고치벌의 성행동은 암컷의 ( )가 유발원인이 되어 날개짓행동을 보인다. 한글로 두글자를 넣으시오. `냄새` 1. 거미의 수컷에서 촉지는 바로 교미기이다. 2. 성게의 생식공은 위쪽에 있다. 3. 수컷 영원의 정포는 암컷과의 교미에 의해 체내에 들어간다. 4. 배추벌레고치벌의 수컷은 암컷보다 먼저 고치에서 부화해 나
Ⅰ. 실습계획서 1 1. 실습기관 선정배경 1 2. 실습방법 1 3. 실습계획서 2 4. 실습에 도움이 된 도서 3 Ⅱ. 실습기관 소개 4 1. 기관명 4 2. 설립이념 4 3. 연 혁 4 4. 시설현황 5 5. 주요사업 5 6. 인력 6 7. 활동내용 7 8. 이용시설 7 Ⅲ. 실습일지 8 1. 실습생 일정 8 2. 실습일지 10 3. 특 강 29 4. 과 제 37 5. 창의력 캠프 46 Ⅳ. 종합적인 평가와 제언 67 Ⅴ. 실습시간에 토론하고 싶은 사항 71 Ⅵ. 사회복지과와 실습지도교수에게 건의사항 71 Ⅶ. 하고 싶은 말 72 ※ 실습의 이모저모 73
Ⅰ. 실 습 계 획 서
1. 실습기관 선정배경 수도생활을 꿈꾸기 시작하면서 고둥학교 때부터 친구들과 함께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당시에는 자원봉사활동이 의무화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대부분 종교를 가진 학생들이 주말을 이용하여 봉사활동을 하였다. 장애자와 중증 결핵환자들이 모여 사는 ‘갱생원’이라는 곳으로 봉사활동을 다녔지만, 나의 마음은 항상 그들에 대한 두려움과 그들과 진정으로 함께 하지 못하는 자신을 보면서 죄책감에 괴로워하며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그로부터 오랜 세월이 흘렀지만, 나의 마음안에는 언제나 그들에 대한 미안함이 자리하고 있었고, 그 의식이 사라지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면서 내가 자신이 없어하는 분야도 있지만 소명감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는 분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나에게 주어진 분야에서 열심히 성실하게 살아가는 것 또한 나의 몫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되짚어 생각해보니 나는 오래전부터 아동?청소년들과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하고 있었음을 새삼스레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이미 청소년분야에 관심을 갖고 공부도 하고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더불어 청소년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결심도 다져 보았다. 그래서 실습기관을 선정함에 있어 주로 청소년들이 모여 있는 곳을 찾기 시작했고, ‘서울보라매청소년수련관’으로 실습장소를 정하게 되었다. 서울에 있을 때 꼭 한번 가보고 싶었지만, 늘 지나쳐 간 곳이었기에 이렇게 기회가 주어진 것에 대해 무척 감사하게 생각하며, 청소년들과 함께 하는 동반자의 역할에 성실하고 싶다.
2. 실습방법 (1) 실습방법 실습일정표가 이메일을 통해 전달이 되어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해 주었고, 전화를 통해 그 외 상황에 대해서도 알 수 있도록 배려해 주었다. 실습에 대한 전체 오리엔테이션은 실습이 시작되는 7월 10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2시간 동안 있을 예정이다. 매일의 일과는 9시 30분부터 10시까지 open mind 시간을 가진 후 10시부터 12시까지는 특강이 10회에 걸쳐 준비되어 있고, 현장실습은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하게된다. 매일의 현장실습이 끝나면 5시부터 30분간 수퍼비전을 하게된다.
(2) 실습에 임하는 자세 ?실습기관에서 준비한 모든 계획과 프로그램에 성실함과 열정을 가지고 임하며,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실습을 지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기쁘게 응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실습기관과 실습을 지도하시는 지도자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잊지 않는다. ?청소년들과 함께 하면서 그들이 갖고 있는 가치관이나 관심분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청소년들이 안고 있는 문제나 고민거리를 함께 나누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청소년들을 대할 때 바른말과 예의를 갖추되, 청소년들이 내게 다가오는데 장애가 되지 않도록 상황에 맞춰 적절한 태도를 갖추도록 노력한다. ?청소년들에게 나의 사고와 가치관을 주장하지 않는다. ?함께 실습에 임하는 실습생들과 편안하고 부드러운 관계를 유지하고자 노력한다.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통해 내가 가진 것을 그들과 나누고, 또한 나의 청소년기를 되짚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