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20학년도 2학기 간호지도자론 기말 온라인평가(70점 만점)에 맞게 정확한 답을 제시했습니다. 2.간호지도자론 기말 평가 문제를 작성 지시사항에 맞추어 단답형 및 서술형을 참고하기 편하게 정리했습니다. 3.각 문제들에 맞는 해설을 정리하여 이해하기 편하게 편집되었습니다. 4.자신의 실무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 실제 예를 포함하여 기술하여 본인만의 답을 만들었습니다. 5.2020학년도 2학기 간호지도자론 기말 온라인평가(70점 만점)에 가장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간호지도자론 기말 간호지도자론 간호지도자론 간호지도자론]1.지도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결정 간호지도자론 기말 2.협상에서 자신이 의도하는 결과를 이끌어 내는 능력 감성리더십과 진성리더십 여성리더와 여성적 리더십 유용한 피드백 매슬로우 이론과 ERG 이론 자기주장행동을 증진시키는 방법 자신의 실무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 분석하고,변화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저항의 형태와 저항관리
◆ 다음 문제에 답하시오 (각 3점; 총 24점) 1. 지도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 A )진단, ( B )진단 그리고 ( C )진단이 필요하다. A, B, C는 ? 2. ‘협상에서 자신이 의도하는 결과를 이끌어 내는 능력’ 즉 협상력(교섭력)을 구성하는 요소 3가지는? 3. 의사결정 모델 중, 의사결정유형을 집단 의사결정유형과 개인 의사결정유형으로 구분하고, 14가지 문제유형과 일곱 가지 규칙을 사용하여 의사결정유형을 결정하는 모델은? 4. 피들러 (Fiedler)가 언급한 지도자에게 호의적인가의 여부를 결정하는 리더십 상황 요인 3가지는? 5. 조직구성원에게 업무와 관련된 자율권을 보장하여 구성원의 잠재력을 극대화시키는 리더십으로, 구성원에게 활력을 불어넣기 위하여 리더 자신의 권한도 포기할 수 있는 강한 자신감을 가져야 하는 리더십을 무엇이라 하는가? 6. 오하이오 대학 연구의 리더십 모형에 상황요인으로 구성원의 성숙도를 첨가한 이론은? 7. Vroom과 Yetton의 의사결정 모델이 제시하는 효과적인 의사결정 요소 3가지는? 8. 경로-목표이론에 의하면 직무의 구조화가 높으면서 부하들의 사회화 욕구도 높은 경우에 적합한 리더십은? ◆ 다음의 주제에 대해 논하시오 <각 5점; 총 40점> 9. 감성리더십과 진성리더십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10. 지도자가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숙지해야 할 지침을 아는 대로 나열하시오. 11. 여성리더와 여성적 리더십을 비교 설명하시오 12. 유용한 피드백은 어떠해야 하는지 그 특징에 대해 4가지 이상 나열하시오. 13. 효과적인 집단 리더의 자질은 어떠해야 하는지 아는 대로 설명하시오. 14. 아지리스 (Argyris)가 설명한 7가지 인격변화는? 15. 매슬로우 이론과 ERG 이론을 비교·설명 하시오 16. 자기주장행동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다각도로 설명하시오 ◆ 다음의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논하시오. <6점> 17. 자신의 실무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 분석하고, 변화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저항의 형태와 저항관리방법을 서술해 보시오.
1. 지도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 A )진단, ( B )진단 그리고 ( C )진단이 필요하다. A, B, C는 ?
A: 자가진단 : 자가진단은 문제와 환경에 대한 지도자의 개인적 견해를 확인하는데 필요하다. 지도자는 자신의 관점에 영향을 미치는 고정관념, 후광효과, 절대적 성격론과 같은 개인적인 편견을 알고 있어야 하며 그러한 통찰력을 갖고 있어야만 다른 사람에 대한 인지를 올바로 할 수 있다. B:시스템 진단 : 시스템 진단은 구성원들이 작업을 성취하도록 동기부여하는 데에 가장 적절한 지도자 유형을 결정하게 된다. 이 때 시스템의 성숙도 수준을 진단하기 위해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성숙이론, 맥그리거의 XY이론,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 이론, 허츠버그의 동기-위생 이론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다. C:작업진단 : 지도자는 작업이 요구하는 의사결정 유형과 시스템 구성원의 성숙도 수준이 제시하는 지도자 행동을 조화시켜야 한다.
이러한 것으로 보았을 때 지도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구성하기 위해 간호자 지도자 및 상황 유형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2. ‘협상에서 자신이 의도하는 결과를 이끌어 내는 능력’ 즉 협상력(교섭력)을 구성하는 요소 3가지는?
협상력을 구성하는 요소는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협상은 입장이나 의견, 이해 관계가 서로 대립하는 쌍방이 문제 해결을 위해 시도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협상에서 자신이 의도하는 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합의의 조건을 찾는 관점을 가지고 협상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 및 상대방의 욕구를 잘 파악해 나가야 한다. 협상력을 구성하는 요소 3가지를 표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3. 의사결정 모델 중, 의사결정유형을 집단 의사결정유형과 개인 의사결정유형으로 구분하고, 14가지 문제유형과 일곱 가지 규칙을 사용하여 의사결정유형을 결정하는 모델은?
(방송통신대 국어학개론 기말시험)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형태소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 다음 진술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 good.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1. 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10점) 2. 형태소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3.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4. 다음 진술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하시오.(각 2점) 5. 참고문헌
기말(온라인평가) 변경공고 1차_13차 변경 반영.1. 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10점)
국어의 음운 규칙에는 먼저 음절의 끝소리 규칙이 있다. 국어에서 음절의 종성(끝소리)으로 발음되는 자음은 ‘ㄱ, ㄴ, ㄷ, ㄹ, ㅁ, ㅂ, ㅇ’의 일곱 개뿐이다. 따라서 이들 일곱 소리 이외의 자음이 음절 끝에 오면, 이 중 하나로 바뀌어 발음된다. 예를 들면, 받침 ‘ㄲ, ㅋ’, ‘ㅅ, ㅆ, ㅈ, ㅊ, ㅌ’, ‘ㅍ’은 어말 또는 자음 앞에서 각각 대표음 [ㄱ, ㄷ, ㅂ]으로 발음된다. 겹받침 ‘ㄳ’, ‘ㄵ’, ‘ㄼ, ㄽ, ㄾ’, ‘ㅄ’은 어말 또는 자음 앞에서 각각 [ㄱ, ㄴ, ㄹ, ㅂ]으로 발음된다. 다만, ‘밟-’은 자음 앞에서 [밥]으로 발음하고, ‘넓-’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넙]으로 발음된다. 겹받침 ‘ㄺ, ㄻ, ㄿ’은 어말 또는 자음 앞에서 각각 [ㄱ, ㅁ, ㅂ]으로 발음된다. 다만, 용언의 어간 말음 ‘ㄺ’은 ‘ㄱ’ 앞에서 [ㄹ]로 발음된다.
자음동화는 음절 끝 자음이 그 뒤에 오는 자음과 만날 때, 어느 한쪽이 다른 쪽을 닮아서 그와 비슷하거나 같은 소리로 바뀌기도 하고, 양쪽이 서로 닮아서 두 소리가 다 바뀌기도 하는 현상이다. 예를 들어 ‘밥물’이 ‘밤물’로, ‘섭리’가 ‘섭니’로, 이 ‘섭니’가 다시 ‘섬니’로 바뀌는 것이다. 자음동화는 방향에 따라 순행 역행 상호 동화 등으로 나뉜다. 종류에 따라서는 완전동화(진리[질리])와 불완전 동화(국물[궁물])로 구분한다. 자음동화에는 비음화와 유음화, 그리고 경음화 등이 있다.
구개음화는 끝소리로 ‘ㄷ, ㅌ’을 가지는 형태소가 모음 ‘ㅣ’로 시작되는 형식 형태소와 만날 때,‘ㄷ, ㅌ’이 경구개음 ‘ㅈ, ㅊ’으로 바뀌어 소리나는 현상이다.(해돋이[해도지], 붙이다[부치다])
우리말에는 소리의 첨가와 탈락, 그리고 축약현상도 있다. 첨가는 없던 소리가 끼어드는 것으로 ‘ㄴ’첨가는 특정 환경에서 뒤에 오는 말의 초성으로 ‘ㄴ’이 첨가되는 현상이다(솜-이불[솜ː니불]). 다만, ‘ㄹ’ 받침 뒤에 첨가되는 ‘ㄴ’ 음은 [ㄹ]로 발음한다.(솔-잎[솔립])
‘ㅎ’탈락은 어간의 끝소리 ‘ㅎ’이 모음·비음·설측음과 모음 사이에서 탈락하는 현상이다(쌓이다[싸이다]). 그리고 ‘ㅎ’축약은 ‘ㅎ’이 선행 또는 후행하는 자음과 합쳐져 새로운 소리, 즉 거센소리로 바뀌는 현상이다.(놓고[노코])
(방송통신대 정신건강론 기말시험)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 자아존중감을 유지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 다음은 단답식 또는 나열식(개조식)으로 답하는 문제입니다. (1~3번) 1. 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그들이 강조하는 특성들 중 공통적인 것을 찾아 두 가지만 제시하시오. (4점) 2. 자아존중감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을 세 가지 이상 나열하시오. (6점) 3.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지도법을 다섯 가지 나열하시오. (5점)
※ 다음은 서술형으로 답하는 문제입니다. (4~8번) 4.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1) 민주적 유형과 권위적 유형의 부모 양육태도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고,2) 이 두 가지 양육태도가 자녀의 정신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서술하시오. (12점) 5. 불안과 갈등에 대처함으로써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무의식적 반응을 ‘방어기제라고 합니다. 평소에 본인이 많이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두 가지 선택하여, 그 방어기제의 이름과 본인의 실제 사용 예를 기술하시오. (10점) 6. 대인행동에 대한 주관적 해석은 상대에 대한 평가와 대처에 영향을 줌으로써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원만한 대인관계에 도움이 되는 대인지각기술 중 세 가지를 들어 설명하시오. (9점) 7. 학교폭력 문제는 (1) 피해자, (2) 가해자, (3) 방관자 모두의 정신건강과 관련이 있습니다. 각 대상마다 어떤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할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 (12점) 8.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상담자의 기본 태도 세 가지를 설명하시오. (12점) 9. 참고문헌1. 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그들이 강조하는 특성들 중 공통적인 것을 찾아 두 가지만 제시하시오. (4점)
정답 : 사랑할 수 있는 능력과 일할 수 있는 능력 설명 : 프로이트는 건강한 정신건강의 지표로 사랑할 수 있는 능력과 일할 수 있는 능력의 두 가지 준거를 제시했다. 본능적 에너지(리비도)가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도록 방출, 승화되는 것이 사랑과 일이기 때문이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인간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가 균형을 이룰 때 건강한 성격을 형성한다고 보았다. 즉, 본능적 충동의 원초아가 너무 강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감점에는 관심이 없고, 오직 자기만족만을 추구한다. 또한 자아가 너무 강한 사람은 극단적, 이성적, 실용적이며, 초자아가 지나치게 강한 사람은 도덕적으로 완벽하지 못한 자신의 모든 행동에 대해서 필요 이상의 죄책감을 느낀다.
프로이트는 건강한 성격 형성에 있어 특히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프로이트는 자아가 강한 사람은 본능적 충동을 관리하며 생산적인 방향으로 자신을 이끌어가고 주위환경의 위협에도 효율적으로 대처한다고 말한다. 자아가 자기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한다면 인간은 어떤 불안도 겪지 않지만, 완벽한 자아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불안을 겪는 사람들은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라는 보호수단을 동원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프로이트 이론에서는 자신의 성적, 공격적 본능이 현실적, 도덕적 제약과 큰 갈등 없이 합리적으로 충족될 때 건전한 성격의 사람이 된다. 그리고 그런 사람의 특징이 자기감정을 무리하게 억압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고 표현할 수 있으며, 사랑하고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는 것이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 과정을 8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마다 존재하는 사회적 발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성격이 형성된다고 보았다. 발달 과정 중 성인 초기는 ‘친밀감과 고립감’이라는 발달 과제가 부여되는데, 이 시기에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고, 이후 결혼도 해야 한다.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방송통신대 정신건강론 기말시험)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 자아존중감을 유지 파일이름 : 정신건강론[4].hwp 키워드 : 방송통신대,정신건강론,기말시험,프로이트,에릭슨,매슬로우가,말하는,정신이,건강한,사람은 자료No(pk) : 20102301
(방송통신대 환경법 기말시험)환경법의 발전에서 공해개념에서 환경개념으로의 전환에 대하여 국제환경협약의 국내법적 영향 환경법의 기본원칙 환경규제에서 경제적 유인제도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아래 과제 모두에 대해 답하시오. 1.“환경법의 발전에서‘공해개념에서‘환경개념으로의 전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서론 2)본론 ①공해방지법(1963) ②환경보전법(1977) ③환경정책기본법(1990) 3)결론 4)참고문헌
2. “국제환경협약의 국내법적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서론 2)본론 3)결론 4)참고문헌
4. “환경규제에서 경제적 유인제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서론 2)본론 ①배출부과금제도 ②부담금제도 ③배출권거래제도 ④보조금 등 재정상 지원 3)결론 4)참고문헌1. “환경법의 발전에서 ‘공해’ 개념에서 ‘환경’ 개념으로의 전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서론 우리나라는 60년대 이후 경제개발 5개년계획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산업화와 도시화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그 과정에서 여타 유럽의 산업국가들이 이미 안고 있던 공해문제를 우리 또한 겪게 되고, 이에 대한 대책으로 관련 입법을 통해 공해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다. 그러나 경제성장과 더불어 인간의 경제활동에 의한 공해문제 즉, 생활환경의 오염이라는 관점만으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고 인간과 생태계의 존립마저 위태로울 수 있다는 점에서, 자연환경을 포함하는 보다 포괄적인 개념의 환경문제라는 관점으로의 전환이 필요해졌다. 이에 따라 환경법 또한 변화 발전하게 되는데 이를 시기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본론 ①공해방지법(1963) 우리나라는 1961년 오물청소법으로 폐기물 처리에 대한 규정을 두었지만, 진정한 의미의 환경법으로서는 공해방지법이 최초이다. 공해방지법은 대기오염과 수질오염 등의 국민건강과 생활환경을 해치는 공해의 구체적 요인을 규정했지만, 환경의 개념을 국민생활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재산과 동식물 및 그 생육환경(제2조 2항)으로만 정의함으로써 생활환경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했다. 경제개발이라는 당면과제를 앞에 둔 산업화 초기라는 점에서 입법취지에 부합하는 실질적인 공해예방이나 규제를 하기 보다는, 기업의 경제활동을 최대한 배려하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었기 때문에, 생활환경의 실질적 개선을 가져다주지는 못했고 오히려 공해는 경제발전과 더불어 더 심각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