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정신건강의 개념 및 기본원칙

 

지역사회 정신건강의 개념 및 기본원칙
 지역사회 정신건강의 기본원칙.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과제주제: 지역사회 정신건강의 기본원칙
과제내용: 지역사회 정신건강은 정신장애인들을 탈시설화하는 정책에서 시작되었으며 일반인들이 생활하는 지역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져함을 의미한다
이의 목적을 달성하기위한 지역사회정신건강의 기본원칙에 대해 살펴본다
A4용지 2장 이내로 주제에 맞게 작성한다

지역사회 정신건강의 개념 및 기본원칙
....지역사회 정신건강이란 지역사회 지향적인 접근방식으로 정신건강이란 이름으로 행해지는 모든 활동을 의미하며 의학적 모델의 대안으로서 나타난 것으로 하나의 이론이라기보다는 이념 또는 방법론이다. 이는 장소에 있어서 대단위 병원중심에서 지역사회로, 문제정의에 있어 한 개인의 정신병리에 있어서 환경속의 개인, 대상상에 있어 정신장애자 한 개인에서 지역사회 전체로, 내용에 있어 정신질환의 증상치료에서 예방 및 건강증진으로, 방법에 있어 정신역동 및 정신분석에서 체계론적 접근으로, 종류에 있어 장기입원치료에서 단기/위기개입으로, 초점에 있어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에서 포괄적인 서비스로, 제공자에 있어 정신과 전무의 단독에서 정신의료 사회복지사, 간호사, 임상심리학자 등의 다양한 전문가 집단으로의 변화를 의미한다.....<중략>...
지역사회 정신건강의 개념 및 기본원칙
....지역사회 정신건강이란 지역사회 지향적인 접근방식으로 정신건강이란 이름으로 행해지는 모든 활동을 의미하며 의학적 모델의 대안으로서 나타난 것으로 하나의 이론이라기보다는 이념 또는 방법론이다. 이는 장소에 있어서 대단위 병원중심에서 지역사회로, 문제정의에 있어 한 개인의 정신병리에 있어서 환경속의 개인, 대상상에 있어 정신장애자 한 개인에서 지역사회 전체로, 내용에 있어 정신질환의 증상치료에서 예방 및 건강증진으로, 방법에 있어 정신역동 및 정신분석에서 체계론적 접근으로, 종류에 있어 장기입원치료에서 단기/위기개입으로, 초점에 있어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에서 포괄적인 서비스로, 제공자에 있어 정신과 전무의 단독에서 정신의료 사회복지사, 간호사, 임상심리학자 등의 다양한 전문가 집단으로의 변화를 의미한다.....<중략>...
지역사회 정신건강은 정신장애인들을 탈시설화하는 정책에서 시작되었으며 일반인들이 생활하는 지역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져함을 의미한다. 이의 목적을 달성하기위한 지역사회정신건강의 기본원칙은 다음과 같다.
①기존의 정신건강 관련활동이 병원이나 수용소등의 시설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지역사회 정신건강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며, 이들 시설은 지역사회 내에서 특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중략>...
.......이상과 같이, 지역사회 정신건강 사업은 전통적인 개인치료 중심의 정신건강사업에서 보다 확대된 개념을 말하여 전통적인 치료형태보다 효과적이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을 원칙을 한다.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4세 2학기관찰일지입니다(19~20명)

 

만4세 2학기관찰일지입니다(19~20명)
 만4세 2학기 관찰일지_02.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0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만4세를 대상으로 한 2학기 관찰일지 모음입니다.
2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영역관찰과 평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되세요..

이름
생년월일(월령)
구분
신체운동
( 10 / )
의사소통
( 10 / )
사회관계
( 10 / )
예술경험
( 10 / )
자연탐구
( 10 / )
비고

이름
생년월일(월령)
구분
신체운동
( 10 / )
의사소통
( 10 / )
사회관계
( 10 / )
예술경험
( 10 / )
자연탐구
( 10 / )
비고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사회복지현장실습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최종합본[기관분석보고서,실습생프로파일,프로그램평가서,실습종결평가서,실습일지15일차]

 

사회복지현장실습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최종합본[기관분석보고서,실습생프로파일,프로그램평가서,실습종결평가서,실습일지15일차]
 사회복지현장실습 - 지역아동센터 사회.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3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 사회복지현장실습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최종합본[기관분석보고서,실습생프로파일,프로그램평가서,실습종결평가서,실습일지15일차]

- 지역아동센터에서 사회복지현장실습을 15일간(120시간) 수행하면서 작성된 사회복지현장실습 최종합본입니다.
- [기관분석보고서, 실습생프로파일,프로그램평가서실습종결평가서,사회복지실습일지(15일차,120시간)]가 본 내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최종 평가는 97점으로 A+을 받았습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제출자료를 작성하시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목차

(1) 기관분석보고서
(2) 실습생프로파일
(3) 프로그램평가서
(4) 실습생종결평가서
(5) 실습일지(15일차)


● 본문일부

(1) 기관분석보고서
1. 기관의 역사
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19○○년 현 위치에 개원하여 전쟁고아를 수용하는 시설에서 사회복지법인으로 인가되었습니다. 아동복지법 제1 조의 규정에 의하여 아동의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을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아동복지 및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2) 기관사업의 역사적 변천
- 1952년 ○○읍 ○○리 현위치 개원
- 1952년 후생시설로 보사부장관 인가
- 1958년 재단법인 ○○○○ 허가
- 1977년 사회복지법인으로 변경 인가

<중 략>

(2) 실습생프로파일
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사회복지시설에서 생활재활교사로 일하면서, 좀 더 사회복지 이론을 공부하고 싶어졌고, 배운 것을 실천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5. 실습 기관 선택 이유
현재 성인 시설에서 일하고 있기 때문에, 아동복지시설에서 실습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6.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배운 것을 바탕으로 현재 일하는 곳뿐만 아니라 앞으로 일하게 될 어느 시설에 가더라도 생활인들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중 략>

(3) 프로그램평가서
1.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달성 평가
- 결과목표 : 태극기를 올바르게 그리는 방법을 알려준다.
- 하위목표 : 태극기에 대한 유래 및 의미를 알게 한다.
- 달성정도 : 태극기를 직접 그려보고, 태극기에 대해 이해한다.
- 평가근거 : 태극기를 올바르게 그렸는지 와 이해했는지 파악하기 위해 질문을 해본다.
- 의의 : 아이들이 우리나라에 대해 조금이나마 관심을 가졌고, 모르던 역사에 대해 알게 되었다.

2. 프로그램 과정 평가
1) 준비과정
태극기의 유래 및 의미에 대한 설명, 크레파스, 스케치북을 준비한다.

<중 략>

(4) 실습생종결평가서
Ⅰ.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미취학 아동 돌보기, 초등학생 방과 후 학습지도, 아동들 간식시간 지원,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진행시 지원, 시설 주변 환경미화, 사무실 서류작업 등

(5) 실습일지
- 09:00∼11:00 *○○○○○에 대한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 시설 소개 및 시설 라운딩
- 11:00∼12:00 *실습지 정하고, 아동들과 첫 만남(소개 및 인사)
- 12:00∼13:00 *점심식사
- 13:00∼14:30 *아이들과 교감하기(대화 및 놀아주기)
- 14:30∼16:00 *아동들과 시설 내 화단 가꾸기(꽃 옮겨심기 및 물주기)
- 16:00∼17:00 *서류 작성 방법 배우기 (실습 지도자)
- 17:00∼18:00 *일일점검 및 실습일지 작성

* 실습생 소감.견해(배운점,의문사항)
아동복지시설에서 첫 실습을 하게 되어 많이 긴장되고 설레였습니다. 시설에 계신 선생님들이 많이 친절하셔서 좋았고, 아이들과 조금이라도 가까워 져서 좋았습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한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정리하고 현대사회 사회복지행정의 발전방향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2)

 

한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정리하고 현대사회 사회복지행정의 발전방향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2)
 한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정리하고.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자료제목 : 한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정리하고 현대사회 사회복지행정의 발전방향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2)

한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정리하고 현대사회 사회복지행정의 발전방향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2)에 대한 A+과제물입니다.

<한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정리하고 현대사회 사회복지행정의 발전방향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2)> 작성 시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자료명 : 한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정리하고 현대사회 사회복지행정의 발전방향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2)

한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정리하고 현대사회 사회복지행정의 발전방향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2)에 대해 자세하게 요약한 A+ 자료.

한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정리하고 현대사회 사회복지행정의 발전방향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목차

한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정리하고 현대사회 사회복지행정의 발전방향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I.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1. 일제강점기의 사회복지행정
2. 미군정시대의 사회복지행정
3. 제1, 2공화국 시대의 사회복지행정
4. 제3, 4공화국 시대의 사회복지행정
5. 제5, 6공화국 시대의 사회복지행정
6. 문민정부 이후의 사회복지행정

II.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전망과 과제
1. 사회복지조직의 변화와 향후 과제




... 이하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1세 10월 관찰일지(5명)

 

만1세 10월 관찰일지(5명)
 만1세 10월 관찰일지(5명).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18년 3차 통합지표로 작성한 관찰일지 자료 입니다~^^
반 친구들 고려하여 작성한 자료 입니다.^^
여2명, 남3명 입니다~!
- 국공립 어린이집에서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기본생활 [식습관, 배변습관, 수면습관]
보육과정영역[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다양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아직 개월 수가 늦은 친구들도 있고 빠른 친구들도 있습니다! 소중히 사용해 주세요~!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1세 10월 관찰일지(5명분량-강추)

 

만1세 10월 관찰일지(5명분량-강추)
 해피해피 만1세 10월 관찰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만1세 5명을 대상으로 한 관찰일지 입니다. 3개영역씩 관찰하였으며 알차게 관찰하였고 관찰내용과 평가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중복내용없으며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되세요~~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의사소통
신체활동
자연탐구
기본생활습관
사회관계
예술활동
만1세 영아반 10월 관찰일지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이 름

생년월일

관찰내용
평가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이 름

생년월일

관찰내용
평가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1세 10월 관찰일지 6명 분량입니다.

 

만1세 10월 관찰일지 6명 분량입니다.
 만1세 10월 관찰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만1세 10월달 관찰일지 6명 분량입니다.
참고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일상생활관찰
기본생활(10월4일)
엄마 형이랑 함께 등원하여 OO반까지 올라와 문앞에서 “안녕”하고 반으로 들어가면 기분좋게 하루를 시작하는데 현관문 앞에서 헤어지면 “엄마 엄마” 라며 울기시작한다.
되도록 어머님이 OO반까지 데려다 주고 가신다.

- 영역별놀이활동관찰
신체운동(10월16일)
교사가 먼저 엉덩이로 걷는걸 보며주니 한참을 쳐다보더니 바닥에 앉아 엉덩이로 걸어보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교사를 따라 하는 모습을 격려하고 칭찬해 주었다.
의사소통(10월16일)
높이 높이 쌓아 올리기를 해보았다. OO이는 블록이 많이 쌓아 올리다가 쓰러지니 소리를 지른다.
자연탐구(10월24일)
동물책을 가져와 동물그림 버튼을 누르고 동물울음 소리가 나는 걸 듣고는 따라 하며 손뼉을 친다. 교사가 호랑이 버튼을 누르니 “어흥~어흥!!”울음소리를 내며 흉내까지 냈다.
예술경험(10월17일)
교사가 음악을 틀어주고 마라카스를 제시해 주니 음악을 한참 듣더니만 마라카스를 손에 잡고는 흔들기 시작한다. 한참을 흔들더니 음악을 또 틀어달라고 손짓을 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25학년도 2학기, 기말과제물, 보건교육방법론, 공통)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교재와 강의 7강을 학습하고 다음 내용을 작성하시오. 1. 관찰학습의 4가지 단계에 대해

  (2025학년도 2학기, 기말과제물, 보건교육방법론, 공통)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교재와 강의 7강을 학습하고 다음 내용을 작성하시오. 1. 관찰학습의 4가지 단계에 대해   2025학년도 2학기 기말과제물 보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