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 : 2011년 중간고사, 진위형(OX문제), 교재 내용, 강의 내용 타이핑 2014년1학기 ~ 2018년 1학기 (중간)까지 족보 판매합니다.
족보에서 그대로 나왔습니다.
1장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심리학(psychology)이란 어떤 학문인가?
1장에서는 심리학의 정의, 영역, 역사, 접근 및 연구방법에 대해 공부합니다.
1. 심리학의 정의
심리학을 공부하고 있다고 하면, 사람들의 반응은 가지각색입니다. 그러나 어딘지 모르게 심리학자를 바라보는 눈에는 이미 색안경이 씌워져 있습니다. “내 마음을 읽고 있는 거 아냐?” “최면 걸 수 있어?” “야! 너 할 것 없으면 육교 위에 자리 펴면 되겠다” 사람들이 그렇게 말하면 처음 심리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무식하긴... 심리학은 그런게 아니라 인간의 정신과정과 행동을 어쩌고 저쩌고...”그러나 심리학을 공부하고 난 후에는 “그런 것도 심리학의 일부이긴 하지만 요즘은 잘 다루고 있지 않아”라고 할 수 있겠죠^^ 즉, 심리학이란 물론 시대와 학자에 따라 많은 이견이 있지만, 메이어(Mayer)에 의하면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기억구조와 정신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학문 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행동과 심리 과정에 대해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이 바로 심리학인 것이지요. 자, 그렇다면 심리학의 범위와 어떠한 역사적인 과정을 통해 발전해 왔으며, 또한 어떠한 방법으로 연구되는 것인지에 대해 먼저 공부해 봅시다.
설명 : 우리는 양육과정에서 많은 경험을 하게 되고 이러한 경험이 나를 형성하게 됩니다. 따라서 부모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교재와 영상강의 12장의 “부모의 역할과 태도”를 참고하여, 1) 유기체 가치화 과정, 자기경험과 가치 조건화에 대해 설명한 후, 2) 내가 부모에게 받은 양육경험(또는 내가 아이를 양육한 경험)을 바탕으로 내가 경험한 가치 조건화와 OVP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유기체 가치화 과정
2. 자기경험과 가치 조건화
3. 자신의 가치 조건화와 OVP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가치의 조건.hwp 2. 가치의 조건화.hwp 3. 본인의 경험.hwp 4. 자기실현의 방법.hwp 5. 통합된 유기체.hwp
I. 서 론
사람의 행동은 사람과 상황의 상호작용이며, 개인의 특성만으로 발생하지 않는다. 한 사람의 행동은 그 자체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우며, 그 사람이 맺고 있는 관계나 맥락을 고려할 때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내의 지속적인 잔소리는 무관심하고 뒤로 물러서는 남편의 행동에 비추어 보면 이해가 되는 행위이다. 10대 자녀의 반항은 권위적이고 독재적인 부모에 대한 논리적인 보완이다. 유아들의 행동은 OVP에 의해 지배받기 때문에 혼란 없이 있는 그대로의 경험을 지각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들은 통합된 전체로서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유기체적 경험을 한다. 아이들은 가치의 조건이 없는 수용, 존중, 따뜻함, 사랑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부모나 교사가 가치의 조건을 내세우면 아이들은 부모나 교사로부터 긍정적 존중을 받기 위해서 그들이 원하는 가치와 기준을 받아들여 내면화하게 된다. 가치조건이 자기인식의 한 부분이 되어 아이들이 자유롭게 기능하는 것을 방해하게 된다. 아이들은 부모의 사랑을 얻기 위해 자신의 OVP를 희생하고 부모가 정한 가치조건을 내면화하게 된다. 이처럼 부모가 정한 가치조건을 더 많이 내면화할수록 아이들은 자신의 고유 경험을 왜곡하게 되고, 가치조건이 자기 인식의 한 부분이 되어 아이들이 자유롭게 기능하는 것을 방해하게 된다. 로저스는 인간도 그 자신으로 성장할 수 있는 성장 잠재력, 즉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자아실현 경향성을 지니고 태어났다고 보는 것이다. 사람은 자기 자신 속에 자기 자신이 되고자 하는 청사진, 즉 내부의 안내서 같은 것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았다. 이와 같이 인간도 잠재력을 달성하려는 타고난 능력, 즉 자성능력, 회복탄력성(resilience)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역경이 있더라도 회복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 레포트는 유기체 가치화 과정, 자기경험과 가치 조건화에 대해 설명한 후, 내가 부모에게 받은 양육경험(또는 내가 아이를 양육한 경험)을 바탕으로 내가 경험한 가치 조건화와 OVP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유기체 가치화 과정
1) 유기체 가치화 과정 인간이 인간이 되도록 하는 것에 관련된 메커니즘이 바로 유기체 가치화과정(Organismic Valuing Process, OVP)이다. 로저스(Rogers)는 유아들의 행동은 OVP에 의해 지배받기 때문에 특별한 혼란없이 있는 그대로 경험을 지각할 수 있다고 보았다.
설명 : 적응보육p/g 및 적응방법 ∙어린이집 주변을 돌며 환경을 탐색한다. ∙보육실 환경을 탐색 할 수 있도록 소개를 한다. ∙담임선생님 소개를 한다. ∙흥미를 끌만한 놀잇감이나 음식을 준비한다. ∙신발장이나 소지품장 자리에 사진을 부착해 소속감을 느끼게 한다. ∙교사와 친구와의 유대감을 형성시킨다. (놀잇감을 가지고 간접접촉을 하다가 어느정도 친숙해지면 신체적 접촉이나 대화를 많이 한다. . .
호기심어린 눈으로 교실을 두리번 거린다. 교사의 손을 잡거나, 옆에 계속 붙어 있으려는 모습을 보인다. 친구의 이름을 소개해주자, 손을 흔들어 인사해 보인다. 소꿉놀이의 음식모형을 만지작 거리며 옆의 놀이하는 친구에게 다가가 웃어보인다. 친구와 같이 놀 수 있도록 교사가 옆에서 지도함. 한참 잘 놀다, 어색해 졌는지 다시 교사에게 다가와, 손을 잡음. 교사의 동선을 졸졸 따라다님. 친구와 대화를 나누고, 놀이할 수 있도록 격려하여 줌. 책을 같이 읽으며 친구와 대화를 즐겁게 나누는 모습을 보임.
innisfree 이니스프리 마케팅 STP,4P전략분석과 이니스프리 SWOT.3C분석및 새로운 마케팅프로모션 전략제안 PPT
innisfree 이니스프리 마케팅 STP,4P전략분석과 이니스프리 SWOT.3C분석및 새로운 마케팅프로모션 전략제안 PPT
이니스프리
1. 이니스프리 기업소개
2. 거시환경분석
3. 3C분석 -경쟁사분석 -소비자분석 -자사분석 (SWOT분석)
4. 이니스프리 STP분석 -Segment & Targeting -Positioning
5. 이니스프리 마케팅 4P전략분석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6. 결론-마케팅 프로모션제안 INDEX
1. 이니스프리 기업소개
기업소개 1.
1999. 이니스프리 출시를 알리는 티저광고
2000. 피부맞춤법의 우리나라 최초의 자연주의 화장품, 이니스프리 출시 라이프 스타일 매거진 ‘가든 오브 이니스프리’ 발매
2001. 자연과의 만남 ‘가든 오브 이니스프리’ 농장 조성
2004. 이니스프리 그린 라이프 캠페인 실시
2005. 소비자 웰빙 지수 1위 ...
이니스프리
1. 이니스프리 기업소개
2. 거시환경분석
3. 3C분석 -경쟁사분석 -소비자분석 -자사분석 (SWOT분석)
4. 이니스프리 STP분석 -Segment & Targeting -Positioning
5. 이니스프리 마케팅 4P전략분석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6. 결론-마케팅 프로모션제안 INDEX
1. 이니스프리 기업소개
기업소개 1.
1999. 이니스프리 출시를 알리는 티저광고
2000. 피부맞춤법의 우리나라 최초의 자연주의 화장품, 이니스프리 출시 라이프 스타일 매거진 ‘가든 오브 이니스프리’ 발매
2001. 자연과의 만남 ‘가든 오브 이니스프리’ 농장 조성
2004. 이니스프리 그린 라이프 캠페인 실시
2005. 소비자 웰빙 지수 1위 선정
2006. 올리브 라인 출시 1주일만에 1만개 판매
2008. 이니스프리몰 오픈
2009. 제주 올레길 후원 시작
2010. 이니스프리 탄생 10주년00 이니스프리의 History
2. 거시환경분석
이니스프리
이니스프리 5 PROMISE 진정성있는 천연 원료 착한 소비 친환경 그린 디자인 친환경 그린 라이프 오감이 즐거워지는 체험
거시환경분석 2. 화장품시장의 꾸준한 성장세 소득수준의 양극화 현상 화장품은 내수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 세계적으로 화장품의 신원료, 신기술, 신제품개발 우리나라의 경우 화장품 R&D미비 화장품은 국민 위생보건과 밀접한 관련 국가 차원의 감독과 제재 지나친 행정규제로 기업들의 투자심리 위축 사회 전반적인 미용에 대한 관심증가 스킨케어, 네일아트샵등 저변시장확대 메트로 섹슈얼 트렌드 남성고객층 증가 Well-being 열풍
경제 기술 법 사회
3. 3C분석
3C분석 :경쟁사분석 3. 키엘 은 오랜 시간과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상업적인 광고나 프로모션을 하지 않고 제품의 개발에 비용과 노력을 투자하여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본 사람들의 추천으로 성장하고 있다.
키엘은 직접 제품 구입에 앞서 자신의 피부 타입에 제품이 잘 맞는지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처음 사용하시는 고객들께는 제품 테스팅과 샘플을 먼저 권해드리며, 매장을 방문하시면 언제든지 상담을 통해 피부 타입에 맞는 샘플을 제공하고 있다. 더 페이스샵 더페이스샵 은 자연을 드리는 브랜드. 자연을 주제로 하는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자연을 컨셉이며 고품질 자연주의라는 고급스러운 이미지이다.
더페이스샵은 로드샵의 후발 주자였지만 현재는 로드샵 1위 이며 기본적인 제품은 더페이스샵이 대부분 1위를 하고 있다. 그러나 제품의 다각화만 되어있을 뿐 주력상품은 존재하지 않는다. 키엘
3C분석 :소비자분석 3.
소득수준의 양극화 -` 저가격 or 중고가선호 10~30대가 주요층 화장품에 대한 관심은 40대이상도 커지는 추세 웰빙 트렌드로 인해 자연친환경주의 화장품 선호 차별화되는 종류와 트랜디한 화장품 선호 블로그 등의 쇼셜마케팅을 이용한 정보교류를 통해 제품습득
W T O S 경쟁 브랜드들의 해외진출 성공 후발브랜드의 시장 장악 이니스프리 단일 브랜드숍 부족 2010년 기준 더페이스샵 920개 이니스프리 328개 친환경 활동에대한 고객 인지 부족 아모레퍼시픽 분사, 독립 법인 설립 사업 효율성 향상 타 토종 브랜드들의 해외 반응 긍정적 기초화장품 시장 진출 기대 아시아 기초 화장품 시장 비중 큼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 더욱 증가 아모레퍼시픽의 이미지가 강함 모회사인 아모레퍼시픽의 강한 R&D와 합리적인 제품등의 이미지를 심어줌 자연주의 이미지 대부분 상품 천연원료 사용 최근 친환경 캠페인 활동의 활성화
3C분석 :자사분석 (SWOT분석) 3.
4. 이니스프리 STP분석
Segment & Targeting Positioning 친환경에 무관심 친환경에 관심 10대 20대 고가격 선호 30대 40대 50대 60대 중가격 선호 저가격 선호
이니스프리는 다음과 같이 시장을 세분화 하였다. 시장을 세분화 후 친환경에 관심있는 20대를 타겟으로 잡았다. 최근 에코 사이언스 제품을 선보이며 타겟을 확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주요 타겟은 20대이다. 고가 친환경에 관심 친환경에 무관심
저가
중저가 화장품 시장은 포화상태이고 브랜드들 대부분의 컨셉은 자연주의 라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특히 이니스프리, 더페이스샵, 스킨푸드는 친환경적인 이미지로 포지셔닝 되어있다. 키엘과 란콤은 고가격 제품군에 속하지만 키엘같은 경우 이니스프리가 지향하는 위치에 포지셔닝 되어 있다.
STP분석 4.
5. 이니스프리 마케팅 4P전략분석
4P분석 :Product 5. 그린프로덕트 저탄소 발생 용기, 안심처방 프리 시스템, 100% 재활용지 포장재, 친환경 감귤껍질 라벨링
제품라인의 다양화 올리브, 유채꿀 화산송이 그린티 등의 라인
베이비 제품의 개발
4P분석 :Price 5. 기존 저가격 로드샵과 다른 고급화전략 추구 키엘처럼 고급화 브랜드를 포지셔닝
중 고가 가격 다른 로드샵에 비해 조금 더 비싼 가격 전략사용 아르쌩뜨 에코 테라피 익스트림 모이스처 세럼 16,900원 더 그린티 씨드 세럼 2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