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료실 사회복지 현장실습 보고서 실습일지 완벽자료 다운로드

 

이번에 소개할 자료는 바로 사회복지 자료실 사회복지 현장실습 보고서 실습일지 완벽자료 입니다.


 



사회복지 자료실 사회복지 현장실습 보고서 실습일지 완벽자료

[사회복지] 사회복지 현장실습 보고서 실습일지 완벽자료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보고서









실 습 기 간

실 습 기 관

슈퍼바이져

지 도 교 수

학 교

학 과 학 년

성 명



실습생 신청의뢰 및 서약서

성 명
홍 길 동
성 별
남(O) 여( )
주 소
맥주도 마시면 취하리 123
연 락 처
123-456-789
주민등록
번 호

연 령

최종학력

결혼여부
기혼(O) 미혼( )
학 교 명
우리 대학교
학 과
사회복지학부
실습지도
교 수 명
손 오 공 교수님
학 년
3학년
실습기관

실습기간

기타

상기와 같이 본인은 귀 기관의 실습자로써 활동 및 교육에 적극적
으로 참여코자 신청하오니 귀 기관의 모든 제반 규칙에 따라 실습하며
동시에 규칙을 위반시 어떤한 제재에도 순응할 것을 서약합니다.

200X년 X월 XX일

신청 및 서약인 홍 길 동 (인)



학 생 신 상 서

1. 인적사항

성명

생년월일

성별

비고
주소
맥주도 독하군 마시면 취하리 123

소속
우리 대학교
실습지도교수
손오공
교수님
취미
등산,골프
특기
탁구
종교
기독교

2. 학력 및 경력

기 간
학 력 및 경 력
2008. 2

2009. 6
우리대학교 사회복지학부 4학년 재학 중


3. 전 실습지

기관명
실습기간
주요실습내용
한국어린이집
2007.7~8
보육관련실습
베데스타 지적장애인 단기 보호센터
2008.8.29~11.1
장애인복지관련실습

4. 자원봉사경력(기관명, 시기, 내용)
○ 기관명 : 청소년공부방
○ 시 기 : 2003 ~ 현재
○ 내 용 : 도서대출 및 학생지도
※ 안양시 자원봉사센터 등록

5. 이수했거나 이수하고 있는 전공과목(모두기입)
사회복지사와 철학, 사회복지 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보육의 이해와 영육아 보육프로그램, 아동발달의 이해, 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가족복지, 아동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보장론, 청소년복지론, 정신건강론, 사회복지정책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자원봉사론, 여성복지론, 사회복지 상담이론, 사회문제론, 리더십 개론

6. 실습희망분야 및 역할(구체적으로)
○ 장애인 복지기관의 교육이념과 교육방식
○ 장애인 복지기관의 경영기법 및 사례분석

7. 사회사업실천시의 자신의 강점과 약점
약점은 현장 경험이 많이 없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약점일지 모르지만 이 약점은 언젠가는 없앨수 있는 약점이라 걱정은 하지 않습니다. 노력 또한 할 것입니다. 나의 강점이라면 저의 올바른 생각이라 생각합니다. 올바른 생각으로 인하여 책임성도 강하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를 그냥 보지 못합니다. 이러한 자세가 사회복지사의 자세라 생각합니다.

8. 이번 실습의 목표
2번째 실습이며 마지막 실습이다. 먼저 실습기간 동안 프로그램 분석 및 사례 관리를 통하여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적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지적장애인의 부모에 대한 관심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 하여 부모들의 입장과 기관의 사회복지사의 목표는 무엇인지를 알고 실습 이후 사회복지사 또는 전문 인력으로서 지역사회에서의 역할을 하기 위한 자아인식, 가치관, 태도 등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습기관에 관한 기초 조사표(기관 분석표)

홍 길 동

1. 기관명칭 :

2. 소 재 지 :

3. 업무시간 : 24시간

4. 설립목적
지적 장애인 복지 협회 안양시 지부는 안양시 지적장애인에 대한 종합복지 서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0978065&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복지 자료실 사회복지 현장실습 보고서 실습일지 완벽자료
파일이름 : [사회복지] 사회복지 현장실습 보고서 실습일지 완벽자료.hwp
키워드 : 사회봉사활동,사회복지기관,사회복지시설,현장,실습일지,사회복지,자료실,현장실습,보고서,완벽자료
자료No(pk) : 10978065 





(방송통신대 철학의이해 기말시험)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 대응설 정합설 비판적 보완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good. 파일이름 : 철학의이해.hwp

 


이번에 소개할 자료는 바로바로 ​(방송통신대 철학의이해 기말시험)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 대응설 정합설 비판적 보완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good. DownLoad 입니다.





(방송통신대 철학의이해 기말시험)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 대응설 정합설 비판적 보완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good.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2.5매)
1.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
3. 교재와 강의 15장을 공부하고,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0.5매. 20점)
4. 참고문헌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2.5매)
1.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

논증이란, 하나의 주된 주장을 담은 명제와 그것을 지지하는 나머지 주장(근거 내지 이유)을 담은 명제들의 집합으로 전제와 결론의 구조를 이룬다. 논증의 종류에는 크게 연연적 논증과 귀납적 논증이 사용된다. 다만 귀납적 논증은 필연성을 담보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엄밀한 의미에서는 논증보다는 추리의 개념에 가깝다.

먼저 연역 논증(deductive argument)이란, 전제들이 결론이 진리임을 보여주는 결정적인 근거가 되는 논증으로, 결론은 전제로부터 필연성을 갖고 도출된다. 이때 논증의 타당성 여부는 결론이 절대적으로 전제로부터 도출되는 지로 판단된다. 즉, 전제의 참과 거짓 여부튼 별개의 문제로 전제와 결론의 논리적 관계상의 필연성이 연역논증의 핵심이 된다.

연역논증에서는 옳은 논증’과 ‘옳지 않은 논증’이 아니라 ‘타당한 논증’과 ‘부당한 논증’이라고 표현된다. 삼단논법의 경우처럼 전제들로부터 필연적으로 결론이 도출될 경우 그 논증은 타당하다. 건전한 논증이란, 전제들이 참이면서 결론도 참이 될 때의 연역 논증이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0101001&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방송통신대 철학의이해 기말시험)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 대응설 정합설 비판적 보완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good.
파일이름 : 철학의이해.hwp
키워드 : 방송통신대,철학의이해,기말시험,교재와,강의,13장을,공부하고,연역논증과,귀납논증에,대해
자료No(pk) : 20101001




환자중심+간호접근법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환자중심 간호.. 업로드

 

오늘 소개할 자료는 바로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입니다. 

환자중심+간호접근법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환자중심 간호.. 업로드

좋은 선적 받으세요~
 



환자중심+간호접근법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환자중심 간호..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의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대상자를 사정하시오 I. 서 론 II. 본 론 1. 환자..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의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대상자를 사정하시오

I. 서 론
II. 본 론
1.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 정리
1) 이론의 배경
2) 압델라 이론의 간호
3) 환자 중심의 간호접근법
4) 압델라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에 의한 간호문제 목록
5) 문제해결
6) 이론의 메타패러다임
2. 주변에서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3. 대상자에게 21개 간호문제목록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4. 대상자가 가진 간호문제 중 세 가지를 선정하여 문제해결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중재안 포함).
5. 환자간호와 관련해 압델라의 이론적용에 대해 결론을 제시하시오.
III. 결 론
IV. 참고문헌

I. 서 론
1950년대는 간호이론의 태생기라고 일컬어진다. 이 시기에 발간되기 시작한 미국의 간호연구학술지인『간호연구』(Nurseing Research)는 간호학자들에...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의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대상자를 사정하시오

I. 서 론
II. 본 론
1.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 정리
1) 이론의 배경
2) 압델라 이론의 간호
3) 환자 중심의 간호접근법
4) 압델라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에 의한 간호문제 목록
5) 문제해결
6) 이론의 메타패러다임
2. 주변에서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3. 대상자에게 21개 간호문제목록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4. 대상자가 가진 간호문제 중 세 가지를 선정하여 문제해결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중재안 포함).
5. 환자간호와 관련해 압델라의 이론적용에 대해 결론을 제시하시오.
III. 결 론
IV. 참고문헌

I. 서 론
1950년대는 간호이론의 태생기라고 일컬어진다. 이 시기에 발간되기 시작한 미국의 간호연구학술지인『간호연구』(Nurseing Research)는 간호학자들에게 과학적인 연구보고서 저술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였다. 이 당시 미국의 간호교육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시기로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중요한 이론가인 페플라우(Hildegard Peplau)는 1952년 『간호에서의 대인관계』(Interpersonal Relations in Nursing)를 출간하였다. 그의 이론은 설리번(Sullivan)의 대인관계이론에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동시대의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을 반영하였다. 그는 다른 학문분야의 이론을 간호이론에 적용한 최초의 학자이고, 나이팅게일 이후 제2의 이론가로 칭송될 정도로 간호에 미친 영향은 크다. 헨더슨(Henderson), 오렘(Orem), 존슨(Johnson), 로이(Roy) 등은 간호실무의 성격과 간호의 목적에 주로 초점을 맞추어 이론적 논리를 전개했다. 특히 마사 로저스(M.Rogers)는 인간과 환경 간의 밀접한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을 간호대상자에게 적용시켰다. 마가렛 뉴먼(M.Newman)은 이러한 시도의 변화를 결국 통일된 모형으로 향하는 간호계의 노력으로 보고 있다.
1960년대 들어와서 미국은 국가적으로 간호이론 개발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이에 대한 재정적인 지원을 시작하였으며, 간호학자들도 이론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에 간호이론에 대한 관심과 이론개발을 위한 활발한 연구모임이 있었으며, 이론가들의 저술활동도 증가하였다. 이 시기의 이론가로는 압델라(Abdellah), 올란도(Orlando), 홀(Hall), 비덴바흐(Wiedenbach) 등이 있다.
압델라는 “인간은 간호의 수혜자로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욕구를 지닌 존재이고, 간호대상에는 개인뿐 아니라 그 가족도 포함된다.”라고 하였다.
다음 과제를 수행하며 압델라의 이론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압델라의 환자중심 간호접근법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
2. 주변에서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3. 대상자에게 21개 간호문제목록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4. 대상자가 가진 간호문제 중 세 가지를 선정하여 문제해결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5. 환자간호와 관련해 압델라의 이론적용에 대해 결론을 제시하시오.

II. 본 론

1.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 정리

1) 이론의 배경
Abdellah는 뉴욕에서 출생하여 1942년 휘트킨 기념 병원 간호학교를 졸업하고 콜롬비아 대학의 사범대학에서 학사(1945), 석사(1947),박사학위(1995)를 획득하였다. 그는 임상간호사, 수간호사, 공중보건 간호사, 예일대학교와 콜롬비아대학교의 교수 등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연구와 저술 활동을 통해 간호산업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압델라가 21개의 간호문제를 유형화하였던 1950년대는 기술의 발달과 사회적 변화로 인해 간호실무와 교육에도 많은 변화가 요구되던 시기였으나, 당시까지 간호가 처한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10029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환자중심+간호접근법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환자중심 간호..
파일이름 : 환자중심+간호접근법.hwp
키워드 : 환자중심+간호접근법,간호학과,학년,간호이론,A형,압델라,환자중심,간호,3학년,압델라의
자료No(pk) : 15100292 

(방송통신대 여성교육론 기말시험)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31운동 여성비밀단체 여성들의 앎의 방식 다운로드

 

오늘 소개할 자료는 바로바로 (방송통신대 여성교육론 기말시험)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31운동 여성비밀단체 여성들의 앎의 방식 입니다.

방송통신대 여성교육론 기말시험 잘보시기 바랍니다. 파이팅~


 



(방송통신대 여성교육론 기말시험)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31운동 여성비밀단체 여성들의 앎의 방식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0 pt, 자간 0%)


○ 다음에 답하시오. (각 5점 총 25점)
1. 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2. 3?1운동 이후에는 많은 여성비밀단체들이 조직되어 군자금 모금, 국내통신 및 연락관계 등을 맡아 상해 임시정부를 적극 후원하게 되었다. 이때 형성된 여성단체들 가운데 두 가지 이상을 쓰시오.
3. 벨렌키 등은 여성들의 앎의 방식이 남성들과 다르다고 보면서 다섯 단계로 제시하였다. 그 내용을 쓰시오
①침묵 ②각인된 앎의 방식 ③주관적 앎의 방식 ④절차적 앎의 방식 ⑤구성적 앎의 방식
4. 성 역할획득과정을 콜버그는 인지발달이론의 차원에서 세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무엇인가?
5. 페미니즘의 교육에 대한 다양한 관점은 대략 세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가장 최근의 조망방식이 교육을 문화형성의 관점에서 조망한다면, 자유주의적 관점에 기초한 입장에서는 교육을 ( )(으)로 보며, 맑시즘에서는 ( )(으)로 본다.

○ 다음을 서술하시오. (45점)
1. 교재 여성교육론의 각 장(혹은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자신에게 의미있는 문단(강의 내용)을 1문단씩 뽑아 쓰고(8개 문단: 교재의 8개장 혹은 15주차 강의 가운데 8강선정) 이 문단을 선정한 이유를 쓰시오(A4 3-4매 가량, 25점).
①제1장 삶과 교육, 여성교육 ②제2장 페미니즘이론과 페미니즘 교육론 ③제3장 성별정체성의 형성과 계기 ④제4장 젠더의 출발점, 가족 ⑤제5장 전통적 여성교육의 흐름 ⑥제6장 근대의 여성교육 ⑦제7장 학습자로서의 여성 ⑧제8장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여성을 주체화하는 교수법
2. 여성교육론 교과를 통해 자신의 기존의 관점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혹은 없었는지)에 대하여 쓰시오.(20점) 1. 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성인 전기 전환기(17~22세), 성인 전기 입문기(22~28세), 30대 전환기(28~33세), 성인 전기 완결기(33~44세)


2. 3?1운동 이후에는 많은 여성비밀단체들이 조직되어 군자금 모금, 국내통신 및 연락관계 등을 맡아 상해 임시정부를 적극 후원하게 되었다. 이때 형성된 여성단체들 가운데 두 가지 이상을 쓰시오.

혈성단애국부인회 : 1919년 서울에서 조직되었던 여성독립운동단체로 정신여학교 동창인 장선희·이정숙·오현주·오현관·이성완 등이 중심이 되어 3·1운동으로 수감된 민족지도자들의 사식 차입과 그 가족들의 생활 구제를 위하여 3·1운동 후 조직되었다. 1919년 4월경에는 임시정부와 긴밀히 연락하며 항일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4월에는 최숙자·김희옥의 대조선독립애국부인회와 독립운동에 뜻을 같이 하고 통합 작업을 거쳐 6월에 대한민국애국부인회로 조직되었다.

대한민국애국부인회: 대한민국애국부인회로 재조직되면서 군자금 모금과 송달을 위한 재무부장·재무주임의 직 외에 적십자부장과 결사부장을 두어 항일독립전쟁의 의지를 명확히 했다. 서울·대구·부산·흥수원·재령·진남포·원산·기장·영천·진주·청주·전주·군산·황주·평양 등에 지부를 설치하고, 각 지부에 결사대를 두었다. 활동 1∼2개월만에 약 6,000원이라는 거액의 군자금을 모아 임시정부에 보내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대한애국부인회 : 평양 중심의 대한애국부인회는 평양장로교계 부인회와 감리교계 부인회가 각기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지원하던 중 임시정부의 권유에 따라 연합하여 평양에 연합회 본부를, 지방에는 지회를 두고 조직된 것이다.(1919년 11월)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0102905&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방송통신대 여성교육론 기말시험)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31운동 여성비밀단체 여성들의 앎의 방식
파일이름 : 여성교육론.hwp
키워드 : 방송통신대,여성교육론,기말시험,레빈슨이,구분한,바에,따라,성인,전기를,연령에
자료No(pk) : 20102905 

재무관리의 기능과 목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재무관리의 기능과 목표에 .. 레폿

 

이번에 소개할 자료는 바로 재무관리의 기능과 목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재무관리의 기능과 목표에 .. 레폿입니다.
 



재무관리의 기능과 목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재무관리의 기능과 목표에 ..

재무관리의 기능과 목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재무관리의 목적 및 목표 재무관리의 목적은 기업의 목적과 같다. 기업은 목적은 다수의 이해관..


재무관리의 기능과 목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재무관리의 목적 및 목표

재무관리의 목적은 기업의 목적과 같다. 기업은 목적은 다수의 이해관계자 집단을 만족시키기 위한 기업가치의 극대화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는 대차대조표 대변에 기입되어 있는 주식가치와 부채가치의 합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업 가치의 극대화는 투자자의 효용 극대화와 일치한다. 따라서 기업경영의 관리기능분야의 하나로 재무관리의 목적인 기업가치극대화는 투자자 또는 소비자의 의사결정과 관련된 재무관리의 목적을 효용의 극대화로 정의된다.
기업의 관리기능의 한 분야로서 재무관리는 자본조달, 자본운용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며 각 기능별 목적도 기업가치의 극대화와 일치하여야 한다. 자본조달은 순이익을 유보하여 내부자금을 조달할 것인지 또는 주식, 회사채를 발행하거나 차입금을 이용한 외부자금을 조달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문제이다. 이때 어떤 자본을 사용하여 자본조달을 할 것이냐에 따라서 ․ 결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0012570&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재무관리의 기능과 목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재무관리의 기능과 목표에 ..
파일이름 : 재무관리의 기능과 목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hwp
키워드 : 재무관리,기능과,목표,대하여,설명하시오,재무관리의,목표에
자료No(pk) : 20012570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목차 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A.. 다운

 

이번에 소개할 자료는 바로바로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목차 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A.. 입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목차 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A..

행동주의 학습이론 목차 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A.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I.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II. 고전적..


행동주의 학습이론

목차

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A.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I.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II.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
1. 강화
2. 소멸
3. 일반화
4. 변별화

B. 왓슨의 행동주의이론

C.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I.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1. 반응적 행동
2. 조작적 행동
II. 강화인
1. 긍정적 강화인
2. 부정적 강화인
III. 소멸과 처벌

D.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I.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1. 주의
2. 파지
3. 운동재생
4. 동기유발
II. 상호결정론
III. 자기효능감

참고문헌
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라고도 하는 이 이론은 아동이 태어났을 때 백지상태와 같다는 로크(Locke)의 경험주의 철학과 맥을 같이 한다. 학습이론에서는 인간발달은 질적으로 다른 발달행동주의 학습이론

목차

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A.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I.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II.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
1. 강화
2. 소멸
3. 일반화
4. 변별화

B. 왓슨의 행동주의이론

C.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I.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1. 반응적 행동
2. 조작적 행동
II. 강화인
1. 긍정적 강화인
2. 부정적 강화인
III. 소멸과 처벌

D.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I.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1. 주의
2. 파지
3. 운동재생
4. 동기유발
II. 상호결정론
III. 자기효능감

참고문헌
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라고도 하는 이 이론은 아동이 태어났을 때 백지상태와 같다는 로크(Locke)의 경험주의 철학과 맥을 같이 한다. 학습이론에서는 인간발달은 질적으로 다른 발달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9141354&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목차 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A..
파일이름 : 행동주의 학습이론(2).hwp
키워드 : 행동주,학습이론,목차,행동주의이론,A,행동주의
자료No(pk) : 19141354 

유치원교육수행평가의실제2 올립니다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 DownLoad

 

이번에 소개할 자료는 바로바로 유치원교육수행평가의실제2 올립니다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입니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유치원교육수행평가의실제2 올립니다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1.수행평가의..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1.수행평가의 실제 활용방법
2.영역별 수행평가의 기준
3.수행평가의 연간계획
4.수행평가의 유형
5.수행평가의 적용 및 결과 정리방안
6. 참고문헌

1. 수행평가의 실제 활용방법
그 동안 유아교육의 양적 확충에 주력하여 다소 소홀해졌던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수행평가의 실제 모형을 제시하여 적극적인 활용으로 교육평가 방법을 개선하고 유치원 교육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현재 유치원 교육과정에 근거를 둔 수행평가의 실제는 교육과정의 영역별 수행평가 목표를 설정하여 이를 참고하여 생활주제별 연간 계획을 수립하였다.
다음은 유치원 현장의 교사들이 유아들의 개별화 교육을 촉진하고, 유아의 총제적인 평가를 지속적으로 도와주는 수행평가를 올바르게 실시하기 위한 참고사항이다.

가. 수행평가를 위한 월별 주제와 소주제로 구...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1.수행평가의 실제 활용방법
2.영역별 수행평가의 기준
3.수행평가의 연간계획
4.수행평가의 유형
5.수행평가의 적용 및 결과 정리방안
6. 참고문헌

1. 수행평가의 실제 활용방법
그 동안 유아교육의 양적 확충에 주력하여 다소 소홀해졌던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수행평가의 실제 모형을 제시하여 적극적인 활용으로 교육평가 방법을 개선하고 유치원 교육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현재 유치원 교육과정에 근거를 둔 수행평가의 실제는 교육과정의 영역별 수행평가 목표를 설정하여 이를 참고하여 생활주제별 연간 계획을 수립하였다.
다음은 유치원 현장의 교사들이 유아들의 개별화 교육을 촉진하고, 유아의 총제적인 평가를 지속적으로 도와주는 수행평가를 올바르게 실시하기 위한 참고사항이다.

가. 수행평가를 위한 월별 주제와 소주제로 구성된 연간계획은 유치원 현장의 연간 계획에 맞게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나. 수행평가 상황은 교사들이 유치원 현장에 따라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다.
다. 수행평가를 위한 소 주제별 평가유형은 유치원 현장에 맞는 평가유형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
라. 평가방법으로 제시한 모든 평가항목은 교사의 지도방법과 지도내용에 따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마. 수행평가를 실시하기 전에 교사들은 유아 개인별 평가 계획을 세운 후 수행평가를 진행하고 확산적 사고나 발달적 활동을 하는 유아가 있을 때에는 계획에 없더라도 평가를 하도록 한다.
바. 유치원에서는 매월 또는 3개월이나 6개월 단위로 수행평가 결과를 종합 기록하여 유아 발달에 중요한 정보로 활용하도록 한다.
사. 수행평가의 활용은 평가를 위한 평가가 아니라 유아의 다음 활동단계를 설계하며 교사의 교수-학습 활동을 개선해 나가는 데 귀중한 정보로 활용하도록 한다.

2. 영역별 수행평가의 기준
수행평가는 각 연령의 발달 특징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므로 국립교육평가원의 연령별 수행평가 기준을 재구성하여 만 4,5세아가 성취할 수 있는 적합한 발달 과업으로 수행평가 기준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발달영역
기준내용
4세
5세
신체발달
대근육발달
· 발을 번갈아가며 계단을 내려올 수 있다.
· 30cm 높이에서 뛰어 내릴 수 있다.
· 상대방에게 공을 던질 수 도 있고, 상대방의 공을 받을 수도 있다.
· 혼자서 그네를 탈 수 있다.
· 미끄럼타기, 그네 타기 등을 능숙하게 할 수 있다.
· 50cm높이에서 뛰어 내릴 수 있다.
· 공을 던지고, 잡고, 치는 행동을 잘 할 수 있다.
소근육발달
· 단순한 평태를 잘라서 풀로 붙일수 있다.
· 블록이나 레고를 갖고 간단한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주어진 글자나 숫자 꼴을 본뜰수 있다.
· 가위로 직선가 곡선을 자를 수 있다.
· 장난감 용구를 사용하여 나사를 조이거나 풀 수 있다.
· 자신의 이름이나 아는 숫자를 쓸 수 있다.
· 숫자나 글자를 보고 따라 쓸 수 있다.
· 잡지의 그림을 잘라낸다.
· 색종이로 비행기나 배 모양을 접으려고 한다.
· 마분지의 구멍을 통과하여 털실을 꿸수 있다.
언어발달
발음
· 거의 모든 발음이 정확하다.
· 어른과 대등한 발음의 정확도를 보인다.
어휘
· 약 1000개 정도의 어휘가 가능하다.
· 약 1500개 정도의 어휘가 발달한다.
구문
· 접속문장과 조동사가 나타난다.
· 조건절이나 대화중 복수형, 시제 등은 아직 부정확하다.
언어이해
· TV반화 프로그램의 줄거리를 거의 잘 이해한다.
· 아직 단어의 뜻, 자신의 성, 이름, 나이, 주소, 전화번호 등을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언어표현
· 전화를 받고 묻는 말에 대답한다.
· 자신의 기분, 느낌, 감정 등을 말로써 현한다.
· 아는 글자를 쓰려고 한다.
· 전화를 직접 걸어 대화한다.
· 리듬, 같은 음의 반복, TV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4061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유치원교육수행평가의실제2 올립니다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
파일이름 : 유치원교육수행평가의실제[2].hwp
키워드 : 유치원교육수행평가의실제,유아교육과,학년,유아,평,C형,수,유치원교육수행평가의실제2,올립니다,4학년
자료No(pk) : 11040612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