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노인복지론 기말시험)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를 선정 시장임금과 사회적 임금 노후 소득보장 노인의료를 상품으로 보는 관점과 권리로 보는 관점 보고서

 (방송통신대 노인복지론 기말시험)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를 선정 시장임금과 사회적 임금 노후 소득보장 노인의료를 상품으로 보는 관점과 권리로 보는 관점 보고서




(방송통신대 노인복지론 기말시험)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를 선정 시장임금과 사회적 임금 노후 소득보장 노인의료를 상품으로 보는 관점과 권리로 보는 관점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1. 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2. 노인소득보장에서 시장임금과 사회적 임금에 대해 정의하고, 노후 소득보장이 어떻게 이루어졌으면 좋겠는지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3. 노인의료를 상품으로 보는 관점과 권리로 보는 관점을 설명하고, 두 관점 중 본인이 지지하는 관점을 밝히고 그 이유를 쓰시오.
4. 참고문헌
1. 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는, 1강 ‘노인에 대한 이해’, 4강 ‘노인문제’, 그리고 5강 ‘노인의 여가활동’이다. 먼저 1강에서는 노인복지론의 기본 개념들, 즉 노화와 노인의 정의 및 노년기의 특징을 설명한 후, 우리사회의 고령화 현상의 심각성에 대해 살펴보고, 끝으로 노인복지학의 의미와 그 목적을 설명하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제1강에서 특히 인상적이었던 것은 사회인구학적 변화와 고령화를 설명하는 부분이다. 우리사회는 2000년 노인인구가 7%를 넘어 고령화사회가 되었고, 2017년에는 65세 이상의 인구 비중이 14%를 넘어서며 고령사회가 되었다. 통계청은 현재의 속도라면 2025년이면 노인인구가 20%를 넘어서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통계가 놀라우면서 인상적인 것은 대표적인 노인국가인 일본과 비교했을 때보다 더 심각하기 때문이다.

일본은 1970년 노인인구가 7.1%가 되면서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다. 이후 24년 만인 1994년에는 14.1%로 고령사회에 진입했고, 저출산과 평균수명의 증가로 2006년에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했다. 즉, 우리나라는 고령화사회에서 고령사회가 되는 데 일본보다 7년이 빠르고, 초고령사회는 4년이 더 빠른 것이다. 우리 사회의 인구고령화 속도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0110901&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방송통신대 노인복지론 기말시험)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를 선정 시장임금과 사회적 임금 노후 소득보장 노인의료를 상품으로 보는 관점과 권리로 보는 관점
파일이름 : 노인복지론[3].hwp
키워드 : 방송통신대,노인복지론,기말시험,멀티미디어,강의,중,가장,인상,깊었던,3강의를
자료No(pk) : 20110901

생활속의 경제 과제물 자료 영국은 국민투표결과 유럽연합으로부터 탈퇴. 1. 유럽연합의 형성과정과 현황 2. 브렉시트)의 의미와 배경 3. 경제적 관점에서 Brexit가 영국, EU, 한국에 미치는 영향 4. Brexit에 대한 자신의 생각 자료

 생활속의 경제 과제물 자료 영국은 국민투표결과 유럽연합으로부터 탈퇴. 1. 유럽연합의 형성과정과 현황 2. 브렉시트)의 의미와 배경 3. 경제적 관점에서 Brexit가 영국, EU, 한국에 미치는 영향 4. Brexit에 대한 자신의 생각 자료




생활속의 경제 과제물 자료 영국은 국민투표결과 유럽연합으로부터 탈퇴. 1. 유럽연합의 형성과정과 현황 2. 브렉시트)의 의미와 배경 3. 경제적 관점에서 Brexit가 영국, EU, 한국에 미치는 영향 4. Brexit에 대한 자신의 생각

학년 : 2학년 과목 : 생활속의 경제 최근(2016년 6월 23일) 영국은 국민투표결과 유럽연합으로부터 탈퇴를 결정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 내용에 대해 작성하시오. 1. 유럽연합의 형성과정과 현황 2. 브렉시트(Brexit)의 의미와 배경 3. 경제적 관점에서 Brexit가 영국, EU 그리고 한국에 미치는 영향 4. Brexit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목 차-



1. 들어가며
2. 유럽연합의 형성과정과 현황
3. 브렉시트의 의미와 배경
1) 브렉시트(Brexit)의 의미
2) 구체적 배경
4. 경제적 관점에서 Brexit가 영국, EU 그리고 한국에 미치는 영향
1) 영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2) EU 경제에 미치는 영향
3)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5. Brexit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2. 유럽연합의 형성과정과 현황

유럽연합은 유럽 지역의 경제 발전과 사회 통합을 목적으로 많은 논의와 기구 체결을 거듭한 끝에 오늘에 이른 것이다. 유럽연합이 출범하기 전까지 베네룩스 3국과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이 중심이 되어 유럽석탄철강공동체(ECSC)가 발족됐으며, 이후 유럽경제공동체(EEC) 및 유럽원자력공동체(EURATOM)가 창설되었고 유럽공동체(EC)가 성장함에 따라 유럽 단일 시장의 출범과 함께 유럽연합(EU)이 발족하기에 이르렀다.
유럽연합의 형성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217671&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생활속의 경제 과제물 자료 영국은 국민투표결과 유럽연합으로부터 탈퇴. 1. 유럽연합의 형성과정과 현황 2. 브렉시트)의 의미와 배경 3. 경제적 관점에서 Brexit가 영국, EU, 한국에 미치는 영향 4. Brexit에 대한 자신의 생각
파일이름 : 2016년 2학년 2학기 생활속의 경제 과제물.hwp
키워드 : 생활속의,경제,과제물,자료,영국은,국민투표결과,유럽연합으로부터,탈퇴,1,유럽연합의
자료No(pk) : 16217671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 어린이집의 종류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 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기준을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 어린이집의 종류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 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기준을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 어린이집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 어린이집의 종류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 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기준을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

1. 어린이집의 종류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2.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3. 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기준을 설명하시오.
4. 재무회계의 기본 원칙에 대해 서술하시오.
5. 영유아교육기관을 설립할 때 시설의 위치와 형태에 대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서술하시오.
6. 컨설팅장학의 특징과 절차를 서술하시오.
7. 학급편성 시 고려사항에 대해 서술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모든 인간은 자신이 속한 사회 조직체 속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고 있다. 그것은 내가 나서 죽을 때까지 계속 연결되는 것으로 끊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인 것이다. 조직은 조직 안에서 보충하기 위한 사람에게 계획된 조직적인 역할을 성립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모든 과업이 목표를 성취하기위해 분배되어지고, 그것은 희망되어지고, 그들이 최선을 다하도록 사람에게 분배하는 것이 필요 하는 것을 확실하게 만들기 위한 느낌으로 계획된 것이다. 따라서 그 조직에 잘 적응하고, 주위사람들과 잘 어울린다면 그 사람은 성공적인 삶을 살아간다고 볼 수 있다. 구성원들이 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친구와 동료로 생각하여 자신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기 때문이다.
모든 조직에서의 업무 보는 성격이 사회적 상호작용과 조화로운 인간관계에 기초를 두기 때문에, 유아교육기관에서 조직문화에 잘 적응해야 할 것이다. 영유아원에서 이루고자 하는 공통목표 달성하기 위한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한다면 영유아 교육기관에 잘 적응하게 될 것이다. 이는 곧 자신의 성공과 영유아 교육기관의 훌륭한 교육적 자질확보로 이어져 경쟁력이 높은 영유아교육기관으로 이어질 것이다.
실지로 기존의 장학에 대한 기존의 부정적인 인식이 일반교사들 사이에 많이 팽배해 있다. 자발성에 기초한 ‘컨설팅’의수평적 원리를 지향해야 하는데 수직적인 감시의 성격을 갖는 ‘장학’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컨설팅장학이 학교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컨설팅장학 도입을 통해 교사들과의 원만한 소통과 지역교육청이 교육‘지원’청으로서 역할과 기능을 충실히 이행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존의 권위적, 위압적, 수직적 장학 운영의 문제가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를 대다수 교사들은 하고 있다. 교욱행정 조직의 중간 단계와 하위 단계에서도 컨설팅 장학은 상대적 자율성을 지니고 있어 교육당국의 정책 의도를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학급 편성이란 한 학교의 학생을 일정한 기준에 의해서 통일성 있는 집단으로 조직하는 일이다. 학생의 조직 편성은 한 학급의 학생수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가 하는 수적 시점과 학급을 어떠한 학생에 의해서 구성하느냐 하는 질적 시점의 두 가지로 나눈다. 각각 재정적 조건 및 법적 기준에 규제되는 부분과, 각 학교가 그 교육목표에 적절한 독자적인 연구를 시도하는 일이 가능한 부분으로 생각할 수 있다. 특히 질적 시점에서는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편성 형태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학급 편성은 학교교육 활동을 기저로부터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기도 하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1. 어린이집의 종류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2.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3. 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기준을 설명하시오. 4. 재무회계의 기본 원칙에 대해 서술하시오. 5. 영유아교육기관을 설립할 때 시설의 위치와 형태에 대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서술하시오. 6. 컨설팅장학의 특징과 절차를 서술하시오. 7. 학급편성 시 고려사항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어린이집의 종류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2.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3. 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기준을 설명하시오.
4. 재무회계의 기본 원칙에 대해 서술하시오.
5. 영유아교육기관을 설립할 때 시설의 위치와 형태에 대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서술하시오.
6. 컨설팅장학의 특징과 절차를 서술하시오.
7. 학급편성 시 고려사항에 대해 서술하시오.

Ⅲ. 결 론

참고자료

-김도기(2005), 컨설팅 장학에 관한 질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곽덕영 김미화(2009)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실제. 서울: 학지사.
-신화식, 이영미 외 저,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2014
-이미화・서문희・이정원・이정림・도남희・권미경・양미선・손창균・김경미(2012). 2012년 전국보육실태조사 어린이집 조사 보고. 보건복지부・육아정책연구소.
-이미화・최윤경・이정원・도남희・권미경・박진아・이혜민・김영원(2016). 2015년 전국보육실태조사
-이대균 송정원(2008),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서울: 양서원.
-이선애, 최현정 외 저,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정민사 2014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과제명> 1. 인간의 신체와 신경의 구조, 행동, 그리고 행동의 특성이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되고 유형화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한 단어로 작성하시오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과제명> 1. 인간의 신체와 신경의 구조, 행동, 그리고 행동의 특성이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되고 유형화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한 단어로 작성하시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방통대 기말과제입니다.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과제명>

1. 인간의 신체와 신경의 구조, 행동, 그리고 행동의 특성이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되고 유형화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한 단어로 작성하시오. (10점)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결정론’과 ‘자율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20점)
3. 행동주의 학자인 파블로프(I. P.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실험의 과정, 결과 및 시사점을 작성하시오. (10점)
4. 반두라(A. Bandura)에 따르면, 자기효능(self-efficacy)은 크게 4가지 요인을 통해 형성된다. 4가지 요인이 무엇인지 작성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0점)
5. 올포트(G. W. Allport)와 플랭클(V. E. Frankl)이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20점)



목차

1. 인간의 신체와 신경의 구조, 행동, 그리고 행동의 특성이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되고 유형화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한 단어로 작성하시오.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결정론’과 ‘자율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3. 행동주의 학자인 파블로프(I. P.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실험의 과정, 결과 및 시사점을 작성하시오.
4. 반두라(A. Bandura)에 따르면, 자기효능(self-efficacy)은 크게 4가지 요인을 통해 형성된다. 4가지 요인이 무엇인지 작성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5. 올포트(G. W. Allport)와 플랭클(V. E. Frankl)이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과제명>

1. 인간의 신체와 신경의 구조, 행동, 그리고 행동의 특성이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되고 유형화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한 단어로 작성하시오. (10점)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결정론’과 ‘자율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20점)
3. 행동주의 학자인 파블로프(I. P.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실험의 과정, 결과 및 시사점을 작성하시오. (10점)
4. 반두라(A. Bandura)에 따르면, 자기효능(self-efficacy)은 크게 4가지 요인을 통해 형성된다. 4가지 요인이 무엇인지 작성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0점)
5. 올포트(G. W. Allport)와 플랭클(V. E. Frankl)이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20점)



목차

1. 인간의 신체와 신경의 구조, 행동, 그리고 행동의 특성이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되고 유형화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한 단어로 작성하시오.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결정론’과 ‘자율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3. 행동주의 학자인 파블로프(I. P.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실험의 과정, 결과 및 시사점을 작성하시오.
4. 반두라(A. Bandura)에 따르면, 자기효능(self-efficacy)은 크게 4가지 요인을 통해 형성된다. 4가지 요인이 무엇인지 작성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5. 올포트(G. W. Allport)와 플랭클(V. E. Frankl)이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5가지작성인간행동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 작성하시오0k 사회복지학과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5가지작성인간행동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 작성하시오0k 사회복지학과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공통적으로.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5가지작성인간행동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 작성하시오0k

사회복지학과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1.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5가지를 작성하시오. (10점)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20점)
3. 행동주의 학자인 스키너(B. F. Skinner)가 제시한 ‘강화계획(schedules of reinforcement)’은 무엇이며, 어떻게 구분되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0점)
4. 일부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같은 범주로 분류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다르게 분류한다. 다르게 분류하는 학자들의 주장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0점)
5. 로저스(C. Rogers)와 매슬로(A. Maslow)가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2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인간은 동물과 다른 여러 가지 행동을 가지고 있다. 그것이 다른 동물과 구분되는 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은 사유하는 만유의 영장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여 그것을 잘 활용하는 사회적 동물이다. 스키너는 현재까지도 널리 알려져 있으며, 영향력이 큰 행동주의를 이끈 심리학자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1904년 3월 20일~ 1990년 8월 18일)는 미국의 심리학자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로 교육과 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1958년부터 1974년 은퇴할 때까지 심리학과의 교수였다. "스키너의 상자"로 불리는 조작적 조건화 상자를 만들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급진적 행동주의라고 부르는 과학철학을 만들어냈다.
조작적 조건화에서 스키너(Skinner)는 학습자가 획득해야 할 행동은 조작적으로 유형화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과제를 수행하고, 문법에 맞는 작문을 하고, 시를 암송하고, 자습을 하는 등의 모든 행동은 교사가 점진적으로 강화를 계획하고 재조정해 줄 때 바르게 형성될 수 있다고 한다. 로저스(Carl R.Rogers)의 인간관은 자기 이론, 현상학적 이론 또는 자기실현 이론이라고 불린다. 그는 인간을 이해하는 데 있어 문제의 역사보다 지금 여기에를 강조하므로 현상학적 성격이론이라고 한다. 인간은 통합된 유기체로서 행동하기 때문에 전체론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을 가졌으며 인간의 의식과 자아인식이 성격을 설명한다고 보았다. Maslow는 욕구위계에 바탕을 둔 인본주의적 입장을 제안하였다. 학습에 대한 동기는 학습자로부터 나오는 내재적인 것이다. 학습목표는 욕구위계의 최상위에 있는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이며, 교육자는 이것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1.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5가지를 작성하시오. (10점)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20점) 3. 행동주의 학자인 스키너(B. F. Skinner)가 제시한 ‘강화계획(schedules of reinforcement)’은 무엇이며, 어떻게 구분되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0점) 4. 일부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같은 범주로 분류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다르게 분류한다. 다르게 분류하는 학자들의 주장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0점) 5. 로저스(C. Rogers)와 매슬로(A. Maslow)가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5가지를 작성하시오. (10점)
1) 인간은 상징과 의미를 창조하고 학습
2) 인간만이 지식과 기술의 창조와 다각적인 활용
3) 제도와 관습을 창조하고 질적인 개선
4) 인간은 비판적 사고와 자기성찰
5) 자유의지(free will)과 전략적 선택(strategic choice)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20점)


3. 행동주의 학자인 스키너(B. F. Skinner)가 제시한 ‘강화계획(schedules of reinforcement)’은 무엇이며, 어떻게 구분되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0점)
1) 강화계획(schedules of reinforcement)의 의미
2) 강화계획 구분 구체적으로 작성
(1) 계속적 강화계획
(2) 고정간격계획
(3) 고정비율계획
(4) 변동간격계획
(5) 변동비율계획
4. 일부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같은 범주로 분류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다르게 분류한다. 다르게 분류하는 학자들의 주장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0점)
1) 사회적 학습이론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 밀러와 돌라드의 관찰학습
2) 행동주의 학습이론

5. 로저스(C. Rogers)와 매슬로(A. Maslow)가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 로저스(C. Rogers)와 매슬로(A. Maslow)가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
2) 본인의 실천방안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송대영,최현섭(2014)「인간행동과사회환경」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 서울: 학지사.
-이훈구(역)(1983). 성격심리학 . 서울: 법문사.
-조대봉(역)(1992). 인간의 동기와 성격 . 서울: 교육과학사.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김신일 지음,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송준수 외 지음,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8.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관심 있는 장애유형을 하나 설정하여 이러한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장애영유아 이름은 가명을 사용함)

 

관심 있는 장애유형을 하나 설정하여 이러한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장애영유아 이름은 가명을 사용함)
 관심 있는 장애유형의 영유아에게 필요.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관심 있는 장애유형을 하나 설정하여 이러한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을 작성하였습니.(장애영유아 이름은 가명을 사용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별화교육 프로그램(IEP)의 개념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작성 과정
1).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정
2) 개별화보육계획안의 작성 과정
3) 학급 일과 내에서의 IEP 시행

3. 관심 있는 장애유형의 영유아에게 필요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작성
1) 관심 있는 장애유형과 사례
2) 관심 있는 장애유형에 필요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작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관심 있는 장애유형을 하나 설정하여 이러한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장애영유아 이름은 가명을 사용함)

Ⅰ. 서론
최근에는 개별화 교육은 장애아동에게 각자의 능력과 필요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중요시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이 전면 개정되면서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조항이 명시되어 있다. 개별화 교육은 장애 정도와 유형 등에 따라 개인차가 심한 장애 아동의 경우에 이러한 개별화 교육의 필요성은 더 커지고 있다.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장애 아동들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기능은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3세 누리과정 중심 관찰일지 입니다. 15명 1,2학기 총평포함.

 

만3세 누리과정 중심 관찰일지 입니다. 15명 1,2학기 총평포함.
 누리과정 관찰.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기본생활습관
예술경험
신체운동
사회관계
자연탐구
의사소통


---- 1,2학기로 나뉘어져 6개 영역으로 작성하였고, 총평 1,2학기 모두 포함되었습니다.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잘 사용해주세요^^*
기본생활습관
예술경험
신체운동
사회관계
자연탐구
의사소통


---- 1,2학기로 나뉘어져 6개 영역으로 작성하였고, 총평 1,2학기 모두 포함되었습니다.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잘 사용해주세요~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