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A]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년남성의 운동증진교육

 


[보건교육A]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년남성의 운동증진교육
 중년남성 운동증진교육.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보건교육A]개별적으로 대상을 선정하고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중년남성의 운동증진교육을 작성하였습니다.
(선정된 대상의 인구사회적 특성을 기술하고, 1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도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
Jennie Naidoo,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지역보건연구회, 계축문화사, 2011
윤아람, 건강증진을 위한 운동처방, 이광무, 보성, 2009
정혜선, 배경희, 건강증진 이론과 적용, 에피스테메 , 2007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생활과 건강증진,계축문화사, 2007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5
Ⅰ. 서 론

Ⅱ. 중년 남성의 운동증진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 적용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1) 객관적인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설문조사>
<설문조사 결과>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3단계] - 행동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 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3) 촉진(가능)요인(enabling factors)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6단계] - 수행 <1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 문헌]



Ⅰ. 서 론
중년기는 직장에서 승진 및 의미 있는 역할을 맡을 수 있는 기회의 한계 등을 뼈저리게 느끼데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또한 자녀들이 모두 성장하여 부모의 곁을 떠나는 시기 이므로 대부분의 부모가 텅 빈 둥우리(empty nest)를 경험하게 되어진다.
이와 같은 사회적 심리적 가정적 변화는 중년에게 자신과 자신의 일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내리게 하고, 나이에 대한 시간적 조망을 바꾸어 지금까지의 삶에 대해 재평가하도록 하며, 미래의 삶에 대해 준비하게 하는 귀중한 발달의 기회를 마련해 준다.
그리고 중년기는 신체적인 노화현상이 뚜렷해지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근육세포도 지방질이나 결체조직으로 변하면서 탄력성을 잃고, 골격 및 근육의 기능도 점차 약화되어 요통이 발생하고 골격의 정밀도가 감소하게 된다.
이 시기부터는 수영, 줄넘기,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의 심폐지구력 운동이 주로 권장되며 근력운동과 유연성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건강 체력 요소에는 심폐지구력,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체지방량 등이 있는데 어느 것 하나 소홀히 다룰 수 없다. 이러한 체력 요소를 증진시키기 위한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면 근육의 탄력이 증가하고 힘이 증가된다. 또 심폐기능이 좋아지며 혈액의 양이 증가하고 혈압이 낮아져, 심장질환의 위험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또 체중의 감량을 도와주며 심리적으로도 안정을 갖게 해준다.
각 운동은 개인의 체력에 맞게 실시되어야 하므로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체력검사와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심폐지구력 운동은 30분 내지 1시간 정도가 적합하며 주당 2∼3회에서 4∼5회로 점차 늘려가는 것이 좋다. 이때 운동강도는 운동 중에 계속해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정도로 하는 것이 무리하지 않고 적당하다.
계속해서 30분∼1시간 정도 운동이 가능해지면 체력유지를 목표로 한는 것이 좋다.
이 시기의 운동은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순환계 질환의 예방은 물론 비만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이와 더불어 근력 향상을 위한 웨이트 트레이닝을 주 2∼3회 실시함과 동시에 유연성 향상을 위한 스트레칭을 매일 병행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현대사회는 생활수준의 향상과 급변하는 도시문화의 발달로 우리나라 중년남성은 각종 성인병과 직업적 스트레스로 40대 사망률이 세계 1위로 부상하고 있다.
때문에 이러한 중년기 남성의 건강상의 위험요인을 제거하기 위해서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중년 남성에게 있어서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하고, 건강한 노년기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건강 체력 요소를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개별적으로 대상을 선정하고,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중년 남성의 운동증진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화학과 대학원 Report

 화학과 대학원 Report




화학과 대학원

화학과 대학원 학업계획서입니다.


1.자기소개
2.진학동기
3.연구계획
4.맺은말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0102605&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화학과 대학원
파일이름 : 화학과 대학원.hwp
키워드 : 화학과,대학원
자료No(pk) : 20102605

동국대 약학대학원 자기소개서 보고서

 동국대 약학대학원 자기소개서 보고서




동국대 약학대학원 자기소개서

동국대 약학대학원 자기소개서입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0102604&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동국대 약학대학원 자기소개서
파일이름 : 동국대 약학대학원 자기소개서.hwp
키워드 : 동국대,약학대학원,자기소개서
자료No(pk) : 20102604

가톨릭대 약학과 자기소개서 레포트

 가톨릭대 약학과 자기소개서 레포트




가톨릭대 약학과 자기소개서

가톨릭대학교 약학과 자기소개서. 1. 성장 과정, 대학 생활 등을 사례로 본인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줄바꿈, 띄어쓰기 포함 1200자 이내) 2. 전공(약학)과 관련된 본인의 재능, 열정 및 경험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여 주십시오. (줄바꿈, 띄어쓰기 포함 1200자 이내) 3. 지원 동기, 학업 계획 및


가톨릭대학교 약학과 자기소개서.

1. 성장 과정, 대학 생활 등을 사례로 본인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줄바꿈, 띄어쓰기 포함 1200자 이내)
2. 전공(약학)과 관련된 본인의 재능, 열정 및 경험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여 주십시오. (줄바꿈, 띄어쓰기 포함 1200자 이내)
3. 지원 동기, 학업 계획 및 장래 희망을 자신의 목표와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줄바꿈, 띄어쓰기 포함 1200자 이내)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010260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가톨릭대 약학과 자기소개서
파일이름 : 가톨릭대 약학과 자기소개서.hwp
키워드 : 가톨릭대,약학과,자기소개서
자료No(pk) : 20102602

(방송통신대 교직실무 기말시험)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 유치원교사의 역할 전문성 교직주기에 따른 발달단계 윤리적 딜레마 상황 평가에 근거한 유아 생활지도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업무 교육과정 평가영역과 내용 등록

 (방송통신대 교직실무 기말시험)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 유치원교사의 역할 전문성 교직주기에 따른 발달단계 윤리적 딜레마 상황 평가에 근거한 유아 생활지도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업무 교육과정 평가영역과 내용 등록




(방송통신대 교직실무 기말시험)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 유치원교사의 역할 전문성 교직주기에 따른 발달단계 윤리적 딜레마 상황 평가에 근거한 유아 생활지도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업무 교육과정 평가영역과 내용

과제물의 형식과 내용에 부합하게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다음 1-8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1.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을 서술하시오(10점).
2. 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10점).
3.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직주기에 따른 발달단계를 설명하시오(10점).
4. 윤리적 딜레마 상황의 사례를 가상으로 만들고, 이 상황을 윤리강령에 포함된 원리에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10점).
5. 평가에 근거한 유아 생활지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
6.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업무에는 무엇이 있는가?(5점)
7. 교육과정 평가영역과 내용은 무엇인가?(5점)
8. 교원의 징계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하시오(10점).
9. 참고문헌1.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을 서술하시오(10점).

교직실무는, 교사가 학생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실제로 수행하는 업무와 사무이고, 교사의 직무는 교육을 직업으로 삼는 자의 의무 또는 법적으로 규정된 교사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다. 유능한 교사는 교사 본연의 역할인 가르치는 것뿐 아니라 조직구성원으로서 가르치는 일과 직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야 할 상황에 놓인다. 교육부는 교직실무의 중요성에 따라 ‘교육부 고시 20007-101호’를 통해 교사자격의 필수과목으로 교직실무를 채택하고, 유치원교사의 필수 소양과 능력을 구체적으로 규정했다.

또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영유아 교사의 직무를 분석하고, 학부모 요구 및 영유아 특성파악, 교육계획 수립, 건강과 안전 및 생활지도, 학습지도 및 연계, 평가 및 기관운영 등의 5가지 직무영역과 22개의 업무를 제시했다. 또한 김은영 등(2012)은 영유아 교사의 직무를 10개 영역, 35개 직무구분, 177개 직무내용으로 분석했다. 다음은 교재의 표2-1 ‘유치원 교사 직무내용’중 주요 직무내용을 간략히 풀어서 서술한 것이다.

표2-1에는 8개의 직무영역이 소개되어 있고, 교수학습준비,교수학습실제,교수학습평가,전문성관리,유아보호,학부모관리,행사관리,사무관리 등의 직무영역이 그것이다.

그리고 이들 직무영역은 다시 직무구분으로 세분된다. 즉, 교수학습준비 영역에는 교육계획,교재교구준비,환경구성,수업준비,수업협의 등이 있고, 교수학습실제에는 등하원지도,자유선택활동지도,생활지도,대소집단활동지도,현장학습지도 등이 있으며, 교수학습평가에는 유아평가,수업평가,유치원평가가 있다. 전문성관리 영역에는 연수참여,참관,연구관련활동,전문가로서활동 등이 있고, 유아보호 영역에는 건강,청결,안전(생활안전)이 있다. 또한 학부모관리 영역에는 부모와의연계,부모상담,부모교육,가족지원이 있고, 행사관리 영역에는 행사준비,행사진행,행사마무리가 있으며, 사무관리 영역에는 문서관리,물품관리,기타가 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0110701&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방송통신대 교직실무 기말시험)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 유치원교사의 역할 전문성 교직주기에 따른 발달단계 윤리적 딜레마 상황 평가에 근거한 유아 생활지도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업무 교육과정 평가영역과 내용
파일이름 : 교직실무[2].hwp
키워드 : 방송통신대,교직실무,기말시험,유치원교사의,직무내용,역할,전문성,교직주기에,따른,발달단계
자료No(pk) : 20110701

(방송통신대 생활속의경제 기말시험)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경기조절정책 등록

(방송통신대 생활속의경제 기말시험)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경기조절정책 다운받기



(방송통신대 생활속의경제 기말시험)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경기조절정책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교재 6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5)

1)완전경쟁시장 2)독점시장 3)과점시장 4)독점적 경쟁시장

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교재 4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0)

3.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하시오(강의 13강을 우선 듣고 교재 11장 참조). (배점: 25)

4. 참고문헌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교재 6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5)

시장구조는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그리고 불완전경쟁시장으로 구분된다. 불완전경쟁시장은 다시 독점적 경쟁시장과 과점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경제학에서 시장구조의 이해가 중요한 것은, 시장구조에 따라 자원배분의 양상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각 시장구조의 주요 특징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완전경쟁시장
완정경쟁시장(perfect competition market)에서는 공급자와 수요자가 매우 많고, 제품은 완전 동질적이며, 진입장벽(entry barrier)이 없어 공급자의 자유로운 진입과 퇴거가 이루어지고, 수요자와 공급자는 상품의 품질과 가격 등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전제한다. 따라서 완전경쟁시장의 참여자들은 모두 가격수용자(price taker)로만 존재한다. 결과적으로 완전경쟁시장에서는 일물일가의 원칙이 성립되고 자원의 배분은 가장 효율적이 된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완전경쟁시장은 거의 없고, 다만 주식시장, 외환시장, 곡물시장 등 극히 일부 시장에서 완전경쟁시장의 유사성이 확인된다.

완전경쟁시장에서 가격(P) 〓 AR 〓 AC 〓 MR 〓 MC가 된다. 즉, 공급자의 평균수입과 한계수입은 가격과 일치한다. 공급자의 이윤극대화는 한계비용과 한계수입이 일치하는, 즉 MR 〓 MC인 생산량(Q)에서 이루어진다. 완전경쟁시장에서 개별수요자의 수요곡선은 가격이 일정하므로 수평선이 되고, 가격은 한계수입과 평균수입이 동일하므로 수요곡선은 한계수입곡선과 평균수입곡선과 일치하게 된다. 또한 개별기업은 주어진 가격에서 한계비용과 만나는 점에서 공급량을 결정하므로 가격의 변화에 따른 공급량 변화를 보여주는 공급 곡선은 우상향하는 MC곡선이 된다.

완전경쟁시장에서 생산중단은 수입이 가변비용보다 적을 때 발생한다(TR [ VC). 이를 달리 표현하면, 가격이 평균 가변비용보다 적으면 생산을 중단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의미다(TR/Q [ VC/Q → P [ AVC). 즉, 평균가변비용의 최저점이 생산중단점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총수입이 고정비와 가변비를 합한 총비용보다 적으면 시장에서 퇴거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 된다. 즉, TR [ TC → TR/Q [ TC/Q → P [ ATC가 되어 가격이 평균 총비용보다 낮으면 시장에서 퇴거하는 것이 이익이 되는 것이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0110716&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방송통신대 생활속의경제 기말시험)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경기조절정책
파일이름 : 생활속의 경제[2].hwp
키워드 : 방송통신대,생활속의경제,기말시험,시장구조를,상품의,특성과,경쟁자의,수를,기준으로,네
자료No(pk) : 20110716

독후감역사란무엇인가 『역사란 무엇인가』를 읽고 WHAT IS HISTOR.. Down

 독후감역사란무엇인가 『역사란 무엇인가』를 읽고 WHAT IS HISTOR.. Down




독후감역사란무엇인가 『역사란 무엇인가』를 읽고 WHAT IS HISTOR..

『역사란 무엇인가』를 읽고 WHAT IS HISTORY ∙ E.H. CARR 2016. 05 학번 0000000 성명 홍길동 Ⅰ...



『역사란 무엇인가』를 읽고
WHAT IS HISTORY ∙ E.H. CARR

2016. 05
학번
0000000
성명
홍길동

Ⅰ. 『역사란 무엇인가』 요약문

1. 역사가와 그의 사실들

역사적 사실(historical fact)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우리가 좀더 꼼꼼히 생각해보아야만 하는 중요한 질문이다. 상식적인 견해에 따르면, 모든 역사가들에게 똑같은, 말하자면 역사의 척추를 구성하는 어떤 기초적인 사실들이 있다. 그러나 이 견해에는 명해야 할 두 가지 사항이 있다. 첫째로, 역사가들이 주로 관심을 가지는 것은 그와 같은 사실들이 아니라는 점이다. 즉, 역사가들에게 있어서 정확성은 의무이지 미덕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명심해야 하는 점은 그 기초적인 사실들을 확정해야 할 필요성이 사실 자체의 어떤 성질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0041489&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독후감역사란무엇인가 『역사란 무엇인가』를 읽고 WHAT IS HISTOR..
파일이름 : 독후감역사란무엇인가.hwp
키워드 : 독후감역사란무엇인,『역사란,무엇인가』,WHAT,IS,HISTOR,독후감역사란무엇인가,무엇인가』를,읽고
자료No(pk) : 20041489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