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A+ 자료 다운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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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A+자료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A+자료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목 차


Ⅰ. 실습계획서 1
1. 실습기관 선정배경 1
2. 실습방법 1
3. 실습계획서 2
4. 실습에 도움이 된 도서 3
Ⅱ. 실습기관 소개 4
1. 기관명 4
2. 설립이념 4
3. 연 혁 4
4. 시설현황 5
5. 주요사업 5
6. 인력 6
7. 활동내용 7
8. 이용시설 7
Ⅲ. 실습일지 8
1. 실습생 일정 8
2. 실습일지 10
3. 특 강 29
4. 과 제 37
5. 창의력 캠프 46
Ⅳ. 종합적인 평가와 제언 67
Ⅴ. 실습시간에 토론하고 싶은 사항 71
Ⅵ. 사회복지과와 실습지도교수에게 건의사항 71
Ⅶ. 하고 싶은 말 72
※ 실습의 이모저모 73



Ⅰ. 실 습 계 획 서


1. 실습기관 선정배경
수도생활을 꿈꾸기 시작하면서 고둥학교 때부터 친구들과 함께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당시에는 자원봉사활동이 의무화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대부분 종교를 가진 학생들이 주말을 이용하여 봉사활동을 하였다. 장애자와 중증 결핵환자들이 모여 사는 ‘갱생원’이라는 곳으로 봉사활동을 다녔지만, 나의 마음은 항상 그들에 대한 두려움과 그들과 진정으로 함께 하지 못하는 자신을 보면서 죄책감에 괴로워하며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그로부터 오랜 세월이 흘렀지만, 나의 마음안에는 언제나 그들에 대한 미안함이 자리하고 있었고, 그 의식이 사라지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면서 내가 자신이 없어하는 분야도 있지만 소명감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는 분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나에게 주어진 분야에서 열심히 성실하게 살아가는 것 또한 나의 몫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되짚어 생각해보니 나는 오래전부터 아동?청소년들과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하고 있었음을 새삼스레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이미 청소년분야에 관심을 갖고 공부도 하고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더불어 청소년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결심도 다져 보았다. 그래서 실습기관을 선정함에 있어 주로 청소년들이 모여 있는 곳을 찾기 시작했고, ‘서울보라매청소년수련관’으로 실습장소를 정하게 되었다. 서울에 있을 때 꼭 한번 가보고 싶었지만, 늘 지나쳐 간 곳이었기에 이렇게 기회가 주어진 것에 대해 무척 감사하게 생각하며, 청소년들과 함께 하는 동반자의 역할에 성실하고 싶다.

2. 실습방법
(1) 실습방법
실습일정표가 이메일을 통해 전달이 되어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해 주었고, 전화를 통해 그 외 상황에 대해서도 알 수 있도록 배려해 주었다.
실습에 대한 전체 오리엔테이션은 실습이 시작되는 7월 10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2시간 동안 있을 예정이다. 매일의 일과는 9시 30분부터 10시까지 open mind 시간을 가진 후 10시부터 12시까지는 특강이 10회에 걸쳐 준비되어 있고, 현장실습은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하게된다. 매일의 현장실습이 끝나면 5시부터 30분간 수퍼비전을 하게된다.

(2) 실습에 임하는 자세
?실습기관에서 준비한 모든 계획과 프로그램에 성실함과 열정을 가지고 임하며,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실습을 지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기쁘게 응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실습기관과 실습을 지도하시는 지도자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잊지 않는다.
?청소년들과 함께 하면서 그들이 갖고 있는 가치관이나 관심분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청소년들이 안고 있는 문제나 고민거리를 함께 나누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청소년들을 대할 때 바른말과 예의를 갖추되, 청소년들이 내게 다가오는데 장애가 되지 않도록 상황에 맞춰 적절한 태도를 갖추도록 노력한다.
?청소년들에게 나의 사고와 가치관을 주장하지 않는다.
?함께 실습에 임하는 실습생들과 편안하고 부드러운 관계를 유지하고자 노력한다.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통해 내가 가진 것을 그들과 나누고, 또한 나의 청소년기를 되짚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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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정보]

문서분량 : 7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A+자료
파일이름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A+자료.hwp
키워드 : 사회봉사활동,사회복지기관,사회복지시설,현장,실습일지,사회복지,19회모음집,A+자료
자료No(pk) : 10978078 

(A+, 사회복지사) 가계도와 생태도 작성법 및 예시 보고서

 (A+, 사회복지사) 가계도와 생태도 작성법 및 예시 보고서




(A+, 사회복지사) 가계도와 생태도 작성법 및 예시

이 자료는 가계도와 생태도의 작성법 및 예시를 중점으로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


I. 서론

II. 본론
1. 가계도
(1) 가계도(Family Genogram)의 개념
(2) 가계도 작성 방법
1) 가족구조의 도식화
2) 가족관계의 도식화
3) 가족에 관한 정보의 기록
(3) 가계도 해석하기
1) 가족의 구조
2) 가족생활주기의 적합성
3) 세대를 통하여 반복되는 유형
4) 인생의 중대사와 가족역할
5) 삼각관계 유형
6) 가족의 균형과 불균형
2. 생태도(Eco-Map)
(1) 생태도(eco-map)의 개념
(2) 생태도 구성요소
(3) 생태도 활용 목적
(4) 생태도 그리는 방법
(5) 생태도 질문 문항 예시

III. 결론

* 참고자료



I. 서론

가족을 대상을 개입하기 이전에 가족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무엇을 파악하고,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가족문제를 사정하기 위해서는 가족기능과 가족구조는 어떠한지, 가족원들은 서로 어떠한 의사소통을 보이는지, 가족 내에 존재하는 규범과 가족성원의 역할은 어떠한지를 분석하면서 이러한 것들이 기능적인지 혹은 역기능적인지 등을 판단해야 한다. 즉 가족문제를 사정할 때는 위의 내용들을 사정하고 이러한 사정을 할 때 가계도나 생태도 등 가족사정도구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이 자료는 가계도와 생태도의 작성법 및 예시를 중점으로 정리한 레포트이다.
(사회복지사) 가계도와 생태도 작성법 및 예시

I. 서론 1
II. 본론 2
1. 가계도 2
(1) 가계도(Family Genogram)의 개념 2
(2) 가계도 작성 방법 2
1) 가족구조의 도식화 2
2) 가족관계의 도식화 3
3) 가족에 관한 정보의 기록 3
(3) 가계도 해석하기 4
1) 가족의 구조 4
2) 가족생활주기의 적합성 5
3) 세대를 통하여 반복되는 유형 5
4) 인생의 중대사와 가족역할 5
5) 삼각관계 유형 5
6) 가족의 균형과 불균형 6
2. 생태도(Eco-Map) 6
1) 생태도(eco-map)의 개념 6
2) 생태도 구성요소 7
3) 생태도 활용 목적 7
4) 생태도 그리는 방법 7
5) 생태도 질문 문항 예시 8
III. 결론 9
* 참고자료 9

I. 서론

가족을 대상을 개입하기 이전에 가족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무엇을 파악하고,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가족문제를 사정하기 위해서는 가족기능과 가족구조는 어떠한지, 가족원들은 서로 어떠한 의사소통을 보이는지, 가족 내에 존재하는 규범과 가족성원의 역할은 어떠한지를 분석하면서 이러한 것들이 기능적인지 혹은 역기능적인지 등을 판단해야 한다. 즉 가족문제를 사정할 때는 위의 내용들을 사정하고 이러한 사정을 할 때 가계도나 생태도 등 가족사정도구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이 자료는 가계도와 생태도의 작성법 및 예시를 중점으로 정리한 레포트이다.

II. 본론

1. 가계도

(1) 가계도(Family Genogram)의 개념

가계도란 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를 도표로 기록하는 작성 방법을 말한다. 가계도를 통해서 가족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추적하고 강점과 해결을 찾아나가는 정보로 활용된다. 따라서 가계도에서는 가족에 관한 정보가 도식화 되어있기 때문에 복잡한 가족유형의 형태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임상적 문제가 어떻게 가족 맥락과 관련되어 있으며 그 문제와 상황이 시간이 경과되면서 어떻게 발전되어 가는가를 여러 가지 면에서 추측해 볼 수 있게 된다. 가계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세대를 통해 내려오는 문제가 있는 감정이나 행동 패턴을 측정하는데 유용한 도구이다. 이러한 패턴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 한 세대에서 일어난 것은 종종 다음 세대에서도 일어난다. 가계도는 가족 구성원들이 가족 관계의 패턴을 정확히 알고 이해하는 것을 돕는다. Bowen이 이 기법을 만든 최초의 사람이다.

(2) 가계도 작성 방법

가계도는 내담자에게 가족배경이 현재의 가족문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기 위해서 가족의 기원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는 필요성을 설명하면서 시작한다. 칠판 같은 큰 그리기 판이 도움이 된다. 몇 가지 지침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모든 가족성원이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 현재 안고 있는 문제와 관련된 문제들이 윗세대에서 나타났는지 파악한다.
?? 간단하고 무난한 질문에서 심층적인 질문으로 넓혀간다.
?? 역할이나 관계가 확실하게 판단되면 가설을 세울 수 있는 질문으로 넓혀간다.
? 가계도를 그리는 경험이 가족에게 부담스럽게 느껴지지 않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 가계도를 작성한 후 상담자는 가족들이 자신의 생각을 나누도록 이끌어 갈 수 있어야 한다.

1) 가족구조의 도식화


2) 가족관계의 도식화


가계도의 가장 중요한 정보는 가족구조가 아니라 구조를 구성하고 있는 관계의 본질이다.

? 언급된 인물에 대한 다음의 관계상태 표시
?? 지나치게 친밀하다
?? 소원 또는 사이가 나쁘다
?? 서로 단절된 상태
?? 지나치게 상호 의존적

3) 가족에 관한 정보의 기록
? 중심인물표기
?? 이름, 출생일, 직업, 결혼여부(배우자, 자녀성별 등) 연령
?? 재혼의 경우 : 전 배우자 사이의 자녀정보
?? 유산, 사산, 입양아, 위탁아동에 대한 기록
?? 결혼, 이혼, 별거의 날짜, 출생일, 사망일, 사인(死因), 교육 등
? 원가족 표기
?? 부모이름, 부모 형제순위, 형제이름, 성별, 유산, 사산, 입양, 위탁아 등
?? 자라면서 누구와 동거했었나?
?? 부모의 결혼, 이혼, 별거의 날짜, 출생일, 사망일, 사인(死因), 교육 등
? 부와 모의 가족
?? 조부모의 이름, 부모의 형제순위, 형제의 이름, 성별, 유산, 사산, 입양, 위탁아 등
?? 조부모의 결혼, 이혼의 날짜, 언급된 가족구성원의 출생일, 사망일, 사인, 직업, 학력 등
? 다른 중요인물
?? 가족과 동거하고 있는 인물이나 가족에게 있어서 중요한 존재 인물 첨가
? 언급된 인물에 대한 다음의 모든 사항을 명기할 것
?? 중요한 신체적, 행동적, 정서적 문제
?? 직업상의 문제
?? 약물, 음주의 문제
?? 범법행위의 문제
?? 가족의 병력: 주된 질병이나 만성질환 기록(DSM-Ⅳ 분류)

(3) 가계도 해석하기

1) 가족의 구조
? 가족구성
?? 원형핵가족, 한부모가족, 재혼가족, 삼세대동거가족, 기타 동거인이 있는 가족인지 파악
?? 각 가족구성원이 안고 있는 문제점과 가족원간의 경계, 연합, 갈등의 문제 탐색
? 형제의 서열
?? 출생순위: 부모역할을 하는 맏자녀, 제멋대로의 기질이 강한 막내, 한자녀의 경우 등 고려
?? 형제의 성별: 여자형제 속에서 자란 여자아이, 누나들이 많은 남자막내둥이 등
?? 형제의 연령차: 비슷한 연령은 생활경험을 공유하나 6살 이상의 차이가 나면 구별해서 인식
?? 형제위치에 영향을 주는 그 밖의 요인
- 가족 역사에 있어서 형제출생의 시기
- 아동의 특성
- 아동에 대한 가족의 계획
- 성차에 대한 부모의 태도와 편견
- 부모의 형제위치와 관련된 아동의 형제위치
? 기타 특이한 가족구성

2) 가족생활주기의 적합성
? 생활주기 사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20005&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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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A+, 사회복지사) 가계도와 생태도 작성법 및 예시
파일이름 : 가계도.hwp
키워드 : 가족치료,가계도,생태도,사회복지사,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A+,가계도와,작성법,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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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정책 자료등록 노인복지의 필요성과 노인복지의 실태 및 노인복지정책의 개선방향 Report

 이번에 소개할 재료는 바로 노인복지정책 자료등록 노인복지의 필요성과 노인복지의 실태 및 노인복지정책의 개선방향 레포트 입니다.

좋은 성적 받으세요~



노인복지정책 자료등록 노인복지의 필요성과 노인복지의 실태 및 노인복지정책의 개선방향

[노인복지정책]노인복지의 필요성과 노인복지의 실태 및 노인복지정책의 개선방향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노인복지의 정의

노인(the aged)이란 노령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육체적, 정신적, 심리적, 환경적 행동의 변화가 상호작용하는 복합적 형태의 과정에 있는 사람이다. 다시 말해서 노인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그 기능과 능력이 감퇴되어 가는 시기에 달한 사람으로서 생활기능을 정상적으로 발휘할 수 없는 사람을 지칭한다. 우리나라는 “생활보호법” 제3조에서 65세 이상의 노쇠자를 “생활보호대상 노인”으로 지정하고 있다.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제10조에 의하면, 무료양로시설과 무료노인 요양시설에 입소할 수 있는 자는 65세 이상의 노쇠자로서 부양의무자가 없거나 부양의무자가 있어도 부양능력이 없는 자“ 등으로 되어 있고, 실정법상으로 65세 이상의 노쇠자를 노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현대사회는 과거 농경사회와는 달리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 등으로 말미암아 노인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노쇠와 함께 노인들을 사회적 약자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에 노인들은 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면서 사회복지가 사회복지의 주요한 영역이 되고 있다.
노인복지(the aged welfare)는 많은 사회문제 중, 특히 노인에게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고 노인의 복지를 이룩하려는 사회적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사회변화와 다양화를 추구하는 산업화?정보화 시대에서 노인들은 젊은 세대들에 비해 생활의 적응력이 어렵고 생산 활동에서 소외되어 있으며, 이와 같은 노인의 생활을 둘러싸고 있는 제반 여건들이 불가피하게 노인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노인복지란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면서 자신이 속한 가족과 사회에 적응하고 통합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관련된 공적, 사적 차원에서의 조직적 제반활동이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2. 노인복지의 필요성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마지막 단계에 해당되는 노년기에는 생리적, 육체적으로 약화되고, 사회적?경제적인 지위가 하락되며, 정신적으로 불안정해진다. 아울러 조기퇴직, 노후생계대책의 미흡, 질병 및 장애발생률의 증가와 이에 따른 보호의 어려움, 주거문제, 역할상실과 여가문제, 고독, 소외 등의 문제도 등장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산업화과정에 따른 이동 및 도시화 현상 등으로 가족의 형태가 핵가족화 양상을 띠면서 전통적인 대가족제도와 경로효친사상을 기초로 해 온 노인에 대한 가족부양기능의 약화현상은 노인문제를 더 이상 가족이나 개인문제로 돌릴 수 없는 사회문제로 대두시켰고 이는 국가나 민간부문이 담당해야 하는 노인복지의 필요성을 야기하게 되었다.

제 1 장 서 론

인구의 급증과 관련되어 있는 문제에는 식량, 에너지, 광물, 오염, 산업생산, 생활수준, 사회구조의 변화, 국제관계의 긴장 등이 있다. 또 농촌에서 도시로의 인구이동에 따른 문제에는 노동력 부족, 도시생활환경의 악화, 병리현상의 증가 등이 지적될 수 있다.
인구성장억제정책에는 가족계획, 강제적인 산아제한정책, 발전론적 관점, 자연적 관점이 있고, 인구집중을 억제하는 정책으로는 대도시의 주요기능을 분산하는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인구구성과 관련된 노령화사회는 인구변천에서 제3기에 나타난다. 노인의 성향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기는 개인차가 매우 심하여 몇 세부터를 노쇠기라 하기는 어려우나 사회적으로 정해져 있는 공식,비공식 퇴직연령 이후에 노인문제 현상이 심화된다. 노화현상은 신체적,생리적 측면에서, 사회학적 측면에서 정신적,심리적 측면에서 일어난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노인 특유의 성격이 나타난다.
노인문제는 고독과 소외, 소득, 건강, 지위와 역할의 상실에서 오는 문제이다. 이는 빈곤, 병고, 고독, 무위의 4苦이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방향은 경제, 직업, 가정, 주택, 의료와 건강, 교육, 문화와 오락 등에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 평등, 공정을 실현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이에 맞추어 각종 제도와 시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산업화와 그로 인한 의학 및 과학기술의 발달로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평균수명 또한 높아져 고령화 사회로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고령화 문제는 핵가족화 문제를 수반하여 가정생활과 전통적 가치관, 노인 부양의식에 변화를 가져오고 노인 단독가구를 증대시켜 노인 보호문제와 그에 따른 사회복지서비스의 수요를 급증시키게 된다.
인간생활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문화적이고 건강한 인생을 향유하는데 있다. 그러므로 국가행정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의 복지증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 나라는 1960년대 초반에서 시작된 국가경제개발계획의 결과 고도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사회?문화 등의 여러 분야에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두었다. 비록 1997년 12월 IMF의 구제금융을 받아 한 때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경험하였으나, 그러한 경제적 상황이 구체적인 정책분야에서는 한 정책의 폐지와 축소 등의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는 모르나, 국가가 국민의 복지에 궁극적 책임을 지고 있다는 사실은 변함없이 국가의 역할로 남아있는 명제라고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행정학이라는 학문분야에서도 나름대로의 학문의 유행이 있고 현 시점의 유행의 흐름이 복지행정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결코 연구를 소홀히 할 수 없음은 물론이다.
한편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과학과 의학이 발달함에 따라 인간의 평균수명은 날로 연장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 1960년에 남자 53세, 여자 57.8세이던 것이, 1990년에는 남자 67.4세 여자 75.4세로 평균 수명이 연장되어 노인 인구도 1960년 65세 이상 인구가 전인구의 3.7%에서 1990년에는 전인구의 5%로 계속 증가되었다.
결국 노인인구의 절대적 증가는 `노인문제`라는 정책적 문제를 부과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면 우선 노인복지의 비율을 비례적으로 제고해야하는 문제와 그에 따르는 사회적 어려움, 상대적으로 노인의 비율이 많아짐으로 해서 전체 사회적으로 피부양인구의 증가로 나타나는 경제적 문제, 핵가족화 되어가는 가족제도 속에서 노인의 소외와 기능상실로 인한 심리적 불안감 등을 제시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복지의 여러 분야에서도 노인복지의 문제는 우리가 해결해야하는 당면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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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이름 : 1500원][노인복지정책]노인복지의 필요성과 노인복지의 실태 및 노인복지정책의 개선방향.hwp
키워드 : 노인복지정책,노인복지,과,개선방향,자료등록,노인복지의,필요성과,실태,및,노인복지정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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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

1. 사업주제
“희망으로 이뤄가는 노을빛 미래”

- 저소득 독거 어르신 치매 예방 프로그램 -

2. 사업개요:
우리나라는 이미 2000년에 65세 이상의 노인인구의 비율이 7%를 넘어서‘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고, 2019년 에는 14%로‘고령사회’를 그리고 더 나아가 7년 뒤인 2026년에는 고령 인구의 비율이 20%를 넘는 초 고령 사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65세 이상 어르신의 평균 수명을 알아보면 1975년에는 남성 60세 여성 68세 이었던 것이, 1995년에는 남성 70세 여성77세로 상승하였으며, 2005년에는 남성 74.8세 여성은 81.5세로 지난 30년간에 남성은 14.8세의 증가를, 여성은 13.5세라는 큰 폭의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 이렇듯 평균 연령상승으로 인한 노인인구의 급증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낳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홀로 살아가시는 독거노인 중 기초생활 수급권자인 저소득층의 경제적 어려움은 심각하며, 예측할 수 없는 치매에 대한 두려움은 모든 어르신들의 공통된 관심사가 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들에 대한 사회적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며 치매 프로그램 또한 절실하다 할 것이다. 질병 등으로 독자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을 지역사회 내에 흡수 시키고 저소득 어르신들의 뇌 활성화를 촉진 시켜 미래에 올지도 모르는 치매를 사전에 예방함으로서 그들의 사회성 향상을 돕고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도록 돕고자 하며 지역복지 전문가와 지역자원봉사자의 활용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3. 사업의 필요성:
1960년 이후 급격한 산업화, 공업화에 따른 사회변동과 가치관의 변화 속에서, 경제발전에 따른 생활향상으로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노인층은 더욱 두터워졌으나, 노인은 육체적 노화현상, 정년퇴직, 경제적 수입능력 감퇴 등으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데 많은 지장을 받게 되었다. 이에 따라 경제적 고충, 고독감, 무력감 등에 빠지는 노인층이 확대되면서 노인문제는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현재 2006년 목포시 통계연보 중 각 동별 인구 추이를 통해 살펴보면 목포시에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어르신은 19198명1)으로 약 8%를 차지하고 있다. 즉 우리 지역사회는 이미 고령화사회를 벗어나 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그 중 본 복지관의 10개 관활지역에 거주하는 65세이상의 독거어르신은 2939명2)으로약 6.5%를 차지하고 있다 즉 복지관 관할지역내의 독거어르신의 수가 상당히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의 10%가 치매를 앓고 있으며 2000년에는 15만8천명, 2010년에는 24만7천명, 그리고 2020년에는 37만 2천명에 이를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치매로 인한 어려움은 첫째 어르신 자신에게도 고통이지만 둘째 그의 가족들에게 너무나 많은 고통을 안겨 주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치매를 사전에 예방함으로서 건강한 삶을 영위케 하며 심신의 안정을 도모해 건강하고 밝은 미래의 삶을 유지하도록 돕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이들에게 지역사회자원과의 연계로 인한 관심을 제공함으로서, 사회적 무관심으로부터 벗어나 소외되지 않고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사회의 일원임을 알게 하며, 이들의 사회성 향상을 돕고 외로움을 해소해 궁극적으로 치매 예방을 이루고자 이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4. 서비스대상 및 인원수

?서비스 대상:
목포지역 구도심내 본 복지관 관할구역의 5개동 65세 이상의 독거어르신

?실인원:
대상구분
서비스대상자 산출근거
단위수(명)
1)일반대상
목포시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어르신
19198
2)위기대상
본 복지관 관할지역내 10동에 거주하는
65세이상 독거어르신
2939명
3)표적대상
위기집단 중 관할지역내 10동중 5동에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독거어르신
1953명
4)실인원
(클라이언트 수)
본 프로그램에 참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0975461&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프로포절 다운로드 독거노인 치매프로그램 프로포절
파일이름 : [프로포절] 독거노인 치매프로그램 프로포절.hwp
키워드 : 프로포절,독거노인,치매프로그램,다운로드
자료No(pk) : 10975461 

만4세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14명 분량. (매 달 5개영역 관찰 및 해석/자세합니다)

 

만4세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14명 분량. (매 달 5개영역 관찰 및 해석/자세합니다)
 만4세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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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량 : 98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만4세 3월부터 8월까지의 1학기 관찰일지이며, 발달평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아는 총 14명이며, 매 달 5개 영역을 관찰하고 해석까지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마지막 8월달 관찰일지에는 1학기 총 발달평가에 대해 기록되어 있습니다.
만 4세반 유아 관찰 기록 (3월)
<관찰내용/해석>
-신체 운동 건강
-의사소통
-예술경험
-자연탐구
-사회관계


-관찰내용
사회관계:
5/9 놀이를 한참 하다가 친구가 OO이를 불편하게 한다. 불편함을 느낀 OO이는 곧바로 교사에게 다가간다. ‘선생님 친구가 놀고 있는데 마음대로 가져가요’ 라고 말하며 교사에게 이르기를 한다. 교사가 OO이에게 속상했냐고 물어보니 그렇다고 대답하여 달래주었다.
*해석: 문제가 생기면 먼저 해결하기 보다 교사에게 의지하며 이르기를 한다. 이르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스스로도 해결 해보고 도움을 구해볼 수 있도록 지도 해주어야 겠다.

신체운동건강:
5/9 공 굴리기 게임을 한다. 순서가 되자 OO이 차례가 되어 앞으로 나온다. 교사의 호루라기 신호에 숨을 한번 크게 들이킨다. 그리고 공을 든 팔을 위로 들었다가 골대로 힘차게 던져본다. 공이 들어간 것을 보고 아주 기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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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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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등등.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4세 9월, 10월 관찰일지 17명 분량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자료는 바로 만4세 9월, 10월 관찰일지 17명 분량입니다.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만4세 9,10월 관찰일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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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량 : 17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작성날짜: 9월1일~9월30일/ 10월1일~10월31일
만4세 관찰일지 9월, 10월 17명치 분량입니다.^^
1. 쌓기
2. 역할
3. 미술
4. 언어
5. 수.조작
6. 과학
7. 음률
8. 실외활동
9. 대.소집단활동
10. 기본생활습관
9 . 10 월 유아 관찰 기록
쌓기:9/2 나무 사진을 보며 종이블록과 카프라 블록을 사용하여 나무를 만들어봄. 삐죽한 가시도 만들어보았음.
역할:9/2 숲 해설가 선생님이 되어서 마이크를 들고“이 나무는 소나무에요 어떻게 생겼나요?”라고 이야기하며 해설가 놀이를 함.
미술: 9/3 미술영역에서 잡지에 있는 글자를 잘라서 나무 글자를 디자인해봄.“나는 글씨 큰 걸로 잘라서 붙일거야”라고 이야기 함.
언어: 9/3 언어영역에서 친구와 함께 쇼파에 앉아서 나무야 뭐하니 라는 동화책을 읽어봄.
수조작: 9/3 수조작영역에서 나무 이름을 맞추어 보는 카드를 맞추어보았음.“선생님 이거 너무 어려워요”라고 이야기 함.
쌓기: 9/30 가을 풍경을 사진을 보며 종이블록을 사용해서 가을 단풍잎이 떨어진 길을 만들어 보았음.
역할: 10/1 옷가게 놀이를 하는데 ○○이가“00야 내가 주인 해보면 안돼?”라고 이야기하고 된다고 하자“내가 주인이야”라고 말함.
미술: 9/30 가을 풍경을 그려보는데 옆에 있는 00의 그림을 살펴봄.“친구야 나도 꽃 하나만 그려주라”라고 이야기 함.
언어: 9/30 가을 나뭇잎의 색깔이 변해요 동화책을 들고“00야 이거 같이 읽자”라고 이야기 하였음.
수조작: 10/1 가을 나무 곶감 꿰기 활동을 하는데 실이 잘 끼워지지 않자“친구야 나 좀 도와줄래”라고 이야기하며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하였음.
과학: 9/4 나무 껍질이 들어있는 비닐팩에서 껍질을 꺼내서 직접 만져보고 코에 대보고 얼굴에 대보고 손톱으로 긁어보며 관찰함.
음률: 9/2 멀티 자료에서 나오는 가자가자 감나무 노래를 들으면서 나무 타령 가사판을 보고 읽어보면서 노래를 따라서 불러보았음.
실외활동: 9/3 실외로 나가서 나뭇가지를 주워보면서 00이가 00이에게“00야 거기 나뭇가지좀 나 좀 주워다줄래?”라고 이야기 함.
대소집단활동: 9/3 게임을 하는데 친구가 OO이에게“너랑 같이 게임 안해!”라고 이야기 함.민준이가 속상해하자“미안해”라고 사과해봄.
기본생활습관: 9/4 밥먹을 때 국을 남겨서 친구 옷에 쏟음. 친구가“야 00 너 때문에 옷 다 젖었잖아”라고 화를 내자“내가 일부러 그런거 아니잖아!”하며 화를 냄.
과학: 10/1 우리가 키우는 달팽이를 보면서 달팽이 이름을 지어주자고 이야기 함.“우리 달팽이 이름 뭐라고 지어줄까?”라고 함.
음률: 10/1 가을은 요술쟁이 노래 가사판을 보면서 친구와 함께 앉아서 노래를 따라서 불러봄.
실외활동: 10/1 산책을 하다가 다양한 돌멩이를 만져봄.“야 이것봐 엄청 작은 돌멩이야”라고 소리침.
대소집단활동: 10/2 주의집중 시간에 자리에 앉아서 옆에 있는 00와 함께 이야기를 나눔. 조용히 해주겠니 라고 이야기하자 네 라고 대답함.
기본생활습관: 10/2 입고 온 외투를 옷걸이에 걸어봄.바닥에 자꾸 떨어지자 다시 걸어서 지퍼를 올려서 채워봄.

해석 빛 지도계획: 자신의 흥미영역 위주로 놀이를 진행하며 친구와의 교우관계도 많이 좋아졌음. 그러나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여전히 친구들에게 일방적으로 화를 내는 경우가 많음. 또한 친구에게 미안해, 고마워 라고 이야기하는 것을 많이 어려워 함. 기본생활습관을 위한 지도가 좀 더 많이 필요할 것 같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2세 1학기, 2학기 행동 발달 평가 7명입니다.(1년치 발달 평가/아주 자세합니다)


오늘 소개할 자료는 바로 만2세 1학기, 2학기 행동 발달 평가 7명입니다.(1년치 발달 평가/아주 자세합니다) 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합니다.

 만2세 1학기, 2학기 행동발달평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만2세 1학기, 2학기 행동 발달 평가(아동 발달 관찰)7명 분량입니다.
아주 자세한 종합평가입니다.
1학기와 2학기 행동 발달 평가는 서로 이어집니다.
목차:

1. 구분 / 관찰내용
1) 기본 생활 습관
2) 신체 운동
3) 의사 소통
4) 자연 탐구
5) 사회 관계
6) 예술 경험

2. 종합 평가


본문 일부:

만2세 행동 발달 평가

(기본생활습관)
-약간 흘리지만 숟가락이나 포크를 이용해 스스로 식사를 한다.
-어른을 모방하여 이를 닦는다.
-부모의 지시에 따라 인사할 수 있다.

(신체 운동)
-어른의 손이나 난간을 붙잡고 계단을 잘 올라가며 곧 어른의 도움 없이 난간을 붙잡지 않고 계단을 올라간다.
-바닥에 있는 공을 앞으로 찬다.
-5~6개의 블록으로 담을 쌓는다.

(의사 소통)
-간단한 질문(예 : 누구, 어디에, 언제 등)에 답할 수 있다.
-잘못 발성된 소리를 고쳐주면 따라한다.
-‘이게 뭐야?’라고 질문을 할 수 있다.

(자연 탐구)
-줄긋기를 할 수 있으며 점차 십자 긋기를 모방한다.
-소리를 듣고 그 대상이나 물건의 명칭을 안다.
-지시할 때 물건을 ‘위’나 ‘아래’에 놓는다.

(사회 관계)
-사랑, 분노, 슬픔, 즐거움 등과 같은 감정을 드러내 보인다.
-낯선 사람에게 수줍은 감정을 드러낸다.
-간단한 집단놀이에 참여하며 다른 사람과 함께 협동적으로 놀이한다.


(예술 경험)
-노래나 리듬에 맞춰 몸으로 표현한다.
-친근한 노래를 따라 부른다.
-자발적으로 그리기, 만들기를 한다.

(2학기 종합 평가)

-OO이는 최근에 배변훈련에 성공하여 낮에도 낮잠시간에도 실수하지 않고 의사표현을 한 후 화장실에 가서 배변을 합니다. 많은 칭찬과 격려로 자신감을 얻어서 더 잘 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1학기때는 빨대컵을 좋아하던 OO였지만 지금은 친구들과 똑같이 컵을 사용하여 물을 마시는 것을 좋아합니다. 뭐든지 스스로 해보려고 하며 성공을 통해서 성취감을 얻는 시기인만큼 원에서도 많은 칭찬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OO이는 자신의 이름과 나이를 알고 분명하게 말할 수 있으며 자신과 다른 친구들을 구별하며 자신과 다른 사람의 차이에 관심을 보이기도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알고 이를 선택하여 즐겁게 놀이하는데 음식 만드는 놀이, 엄마 아빠 놀이, 병원놀이 등 ....


(이후 내용 생략)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