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실험 보고서 - 평형상수와 용해도곱 상수의 결정 실험보고서(예비, 결과 리포트)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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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실험 보고서 - 평형상수와 용해도곱 상수의 결정 실험보고서(예비, 결과 리포트)

화학실험 보고서 - 평형상수와 용해도곱 상수의 결정 실험보고서(예비, 결과 리포트)


실험보고서

`예비 보고서`
1. 실험제목 :〔실험 4〕평형상수와 용해도곱 상수의 결정
2. 실험날짜 :
3. 실험 조 및 공동 실험자 :
4. 실험목적 : 색깔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착이온의 농도를 알아내어 착이온 생성반응의 평형상수를 결정하므로 Ca(OH)2포화용액에 공통이온 효과를 이용해서 용해도곱 상수를 결정한다.
5. 실험원리 :
⑴ 화학평형 (Chemical Equilibrium)
가역반응에서 정반응의 속도와 역반응의 속도가 평형인 상태를 화학평형이라 한다. 생성물과 반응물이 일정한 비율로 존재하는 상태의 경우, 외부에서 관찰시, 반응이 정지된 것처럼 보인다. 이것을 화학반응이 평형에 도달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반응물이 생성물로 전환되는 속도와 생성물이 반응물로 전환되는 속도가 같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형상태는 정지된 것이 아니고 정반응과 역반응이 계속 진행되는 상태지만 두 반응의 속도가 같은 상태이다. 반응계가 일단 평형...실험보고서

[예비 보고서]
1. 실험제목 :〔실험 4〕평형상수와 용해도곱 상수의 결정
2. 실험날짜 :
3. 실험 조 및 공동 실험자 :
4. 실험목적 : 색깔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착이온의 농도를 알아내어 착이온 생성반응의 평형상수를 결정하므로 Ca(OH)2포화용액에 공통이온 효과를 이용해서 용해도곱 상수를 결정한다.
5. 실험원리 :
⑴ 화학평형 (Chemical Equilibrium)
가역반응에서 정반응의 속도와 역반응의 속도가 평형인 상태를 화학평형이라 한다. 생성물과 반응물이 일정한 비율로 존재하는 상태의 경우, 외부에서 관찰시, 반응이 정지된 것처럼 보인다. 이것을 화학반응이 평형에 도달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반응물이 생성물로 전환되는 속도와 생성물이 반응물로 전환되는 속도가 같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형상태는 정지된 것이 아니고 정반응과 역반응이 계속 진행되는 상태지만 두 반응의 속도가 같은 상태이다. 반응계가 일단 평형상태에 도달하면 외부 조건이 변화하지 않는 한 그 이상 변화하지 않는데, 외부 조건의 변화에 따른 평형의 이동은 르샤틀리에의 원리를 적용하여 예측할 수 있다. “평행상태에 있는 계에 압력을 가하면 평형은 이 압력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이동한다.”
① 균일평형 ; 반응이 평형을 이루었을 때 반응에 관여된 모든 물질들이 같은 상(기체, 액체, 고체)이 되는 평형상태
②불균일평형 ; 반응이 평형을 이루었을 때 반응에 관여된 모든 물질들 중, 최소한 하나 라도 상이 다른 상태 (ex ; 고체-액체 공존 -] 과포화상태)
⑵ 평형상수(equilibrium constant); 평형에서의 반응물과 생성물의 상대적인 양의 비
(농도의 일정한 관계) * 온도에 비례하고 반응물의 양에는 무관하다.
(평형(equilibrium) : 정 반 응 〓 역 반 응 (반응물 ▷ 생성물) (생성물 ▷ 반응물))
▷ 실험
질산철(Ⅲ)용액 + 싸이오사이안산 칼륨(KSCN)용액 착이온(FESCN: 붉은색)
Fe3+(aq) + SCN-(aq) FeSCN2+(aq)
평형상수 ⇒
Fe3+와 SCN-의 농도를 각각 a와 b이고, 평형에서의 FeSCN이온의 농도를 x라 하면

⑶ 비색법 : 농도를 알고 있는 FeSCN표준용액의 색과 농도를 알고 싶어 하는 용액의
색을 비교해서 알 수 있다 착이온의 색깔의 짙기로 표준용액의 색깔과 비교해서 쉽게 농도 비교(분광광도계)
* 베르의 법칙 (Beer`s law) : 빛을 흡수하는 물질이 녹아있는 용액의 흡광도 측정. 빛이 흡수되는 정도는 용액의 농도와 빛이 용액을 통과하는 거리의 곱에 비례한다.
▷농도가 C인 FeSCN용액을 높이가 Lcm로 담은 시험관과 농도를 모르는 FeSCN 용액을 다른 시험관속에 색깔이 같아지도록 조정할 때 높이를 Lcm 일 때 농도(C1)는 C L ⇒
* FeSCN표준용액은 일정한 양의 SCN을 넣은 용액에 Fe을 과량으로 넣어서
평형을 오른쪽으로 충분히 이동시키면 만들어진다.
⑷ 착이온(complex ion)
이온의 성질을 가진 착물(錯物)을 말한다.
* 착물 (Complex) -] 1개 또는 그 이상의 원자나 이온을 중심으로 몇 개의 다른 원자? 이온? 분자 또는 원자단 등이 방향성을 갖고 입체적으로 배위하여 하나의 원자집단을 이루고 있는 것을 말한다. 중심이 되는 원자 또는 이온에 배위하고 있는 원자? 이온? 분자 또는 원자단 따위를 ‘리간드’라고 부른다. 중심원자와 리간드 사이의 결합 정도는 이온결합? 공유결합이며, 리간드의 수는 생긴 원자단이 대전해 있지 않아도 포함된다.
⑸ Fe(NO)
* 질산 제 1철:황화철,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33814&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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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화학실험 보고서 - 평형상수와 용해도곱 상수의 결정 실험보고서(예비, 결과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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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화학실험,보고서,평형상수와,용해도곱,상수의,결정,실험보고서,예비,결과,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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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오리엔테이션 1과 만남의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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및 협의사항
실습 시 유의 사항과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에 대한 만전
활동과정
(시간)
활동내용
교육과정
관련요소
준비물
08:30 - 09:00
출근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실습이란 무엇인가?
-실습의 의의
-실습의 목적
-실습에 임하는 자세
-실습생 공통과제
-실습생의 권리
-실습생 윤리와 예절
기관에 대한 팜플렛,
필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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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 드리는 시간
09:30 - 10:00
각자 방 청소
10:00 - 12:00
실습생 오리엔테이션 1
(기관소개, 실습계약, 할머니들과 만남,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등)
12:00 - 13:00
맛있는 점심식사
13:00 - 14:00
실습지도자와의 면담
(경험, 지식의 정도, 관심사, 학습동기 등으로 계약서 작성)
14:00 - 16:00
할머니들과 만남의 시간(할머니 방과 쉼터 등 살피기)
16:00 - 17:00
할머니들의 건강체크 도우미 시간
관찰 및 활동
슈퍼바이져 선생님께서 장애인 복지관의 실습생으로서의 역할과 태도에 대한 설명해 주셨다. 노인복지에 대한 지식과 본 복지관에 대한 지식과 역할을 숙지하도록 하고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하며 출?퇴근 시간 엄수 와 과제 제출 날짜에 대한 엄수를 주의시키셨다. 또한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도록 하고 실습하는 기간 동안 스스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높여 자기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다른 실습생들 혹은 기존 자원봉사자의 돈독한 인격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분위기에 어울리는 적당한 옷차림으로 유지한다. 실습일지는 모호한 표현은 피하고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작성하라고 조언해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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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 드리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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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생 오리엔테이션 2
(복지관 활동 과제에 대한 이해, 여러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
12:00 - 13:00
맛있는 점심식사
13:00 - 14:00
김복순 할머니 상담과 도우미
14:00 - 16:00
할머니들과 즐거운 카드 놀이시간
- 치매효과에 좋은 그림 맞추기 게임과 활동을 통한 근력 향상
16:00 - 17:00
하루 일과 정리와 간단한 담화
관찰 및 활동
할머니 9분만 계시는 소규모 복지관이어서 그렇게 분주하지는 않은 편이다. 체계적인 측면은 없는 면이 없지 않아 있는 복지관이지만 순항하는 배처럼 별 문제 없는 어울림이 묻어나는 복지관이다. 대화의 시간과 치매효과에 좋은 놀이 중심의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관찰한 바 치매에 효과적일 듯 보이며 활동성을 증가시켜 근력향상에도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식단에도 단백질 공급원인 육류를 고르 섭취할 수 있도록 배려함이 묻어난다. 또한 미사의 시간을 통하여 사후 삶에 대한 준비의 시간을 마련해 주어 명상의 시간처럼 인격 수양에도 도움이 되는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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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의 이론 및 활용에 대한 탐구
전달사항
및 협의사항
어르신 도우미 활동 참여와 사례관리의 이론 및 활용에 대한 탐구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0978081&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복지실습일지
파일이름 : 사회복지실습일지.hwp
키워드 : 사회봉사활동,사회복지기관,사회복지시설,현장,실습일지,사회복지실습일지
자료No(pk) : 10978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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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복지실습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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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국어학개론 기말시험)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형태소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 다음 진술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 good. 레포트

 (방송통신대 국어학개론 기말시험)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형태소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 다음 진술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 good. 레포트




(방송통신대 국어학개론 기말시험)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형태소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 다음 진술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 good.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1. 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10점)
2. 형태소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3.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4. 다음 진술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하시오.(각 2점)
5. 참고문헌

기말(온라인평가) 변경공고 1차_13차 변경 반영.1. 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10점)

국어의 음운 규칙에는 먼저 음절의 끝소리 규칙이 있다. 국어에서 음절의 종성(끝소리)으로 발음되는 자음은 ‘ㄱ, ㄴ, ㄷ, ㄹ, ㅁ, ㅂ, ㅇ’의 일곱 개뿐이다. 따라서 이들 일곱 소리 이외의 자음이 음절 끝에 오면, 이 중 하나로 바뀌어 발음된다. 예를 들면, 받침 ‘ㄲ, ㅋ’, ‘ㅅ, ㅆ, ㅈ, ㅊ, ㅌ’, ‘ㅍ’은 어말 또는 자음 앞에서 각각 대표음 [ㄱ, ㄷ, ㅂ]으로 발음된다. 겹받침 ‘ㄳ’, ‘ㄵ’, ‘ㄼ, ㄽ, ㄾ’, ‘ㅄ’은 어말 또는 자음 앞에서 각각 [ㄱ, ㄴ, ㄹ, ㅂ]으로 발음된다. 다만, ‘밟-’은 자음 앞에서 [밥]으로 발음하고, ‘넓-’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넙]으로 발음된다. 겹받침 ‘ㄺ, ㄻ, ㄿ’은 어말 또는 자음 앞에서 각각 [ㄱ, ㅁ, ㅂ]으로 발음된다. 다만, 용언의 어간 말음 ‘ㄺ’은 ‘ㄱ’ 앞에서 [ㄹ]로 발음된다.

자음동화는 음절 끝 자음이 그 뒤에 오는 자음과 만날 때, 어느 한쪽이 다른 쪽을 닮아서 그와 비슷하거나 같은 소리로 바뀌기도 하고, 양쪽이 서로 닮아서 두 소리가 다 바뀌기도 하는 현상이다. 예를 들어 ‘밥물’이 ‘밤물’로, ‘섭리’가 ‘섭니’로, 이 ‘섭니’가 다시 ‘섬니’로 바뀌는 것이다. 자음동화는 방향에 따라 순행 역행 상호 동화 등으로 나뉜다. 종류에 따라서는 완전동화(진리[질리])와 불완전 동화(국물[궁물])로 구분한다. 자음동화에는 비음화와 유음화, 그리고 경음화 등이 있다.

구개음화는 끝소리로 ‘ㄷ, ㅌ’을 가지는 형태소가 모음 ‘ㅣ’로 시작되는 형식 형태소와 만날 때,‘ㄷ, ㅌ’이 경구개음 ‘ㅈ, ㅊ’으로 바뀌어 소리나는 현상이다.(해돋이[해도지], 붙이다[부치다])

우리말에는 소리의 첨가와 탈락, 그리고 축약현상도 있다. 첨가는 없던 소리가 끼어드는 것으로 ‘ㄴ’첨가는 특정 환경에서 뒤에 오는 말의 초성으로 ‘ㄴ’이 첨가되는 현상이다(솜-이불[솜ː니불]). 다만, ‘ㄹ’ 받침 뒤에 첨가되는 ‘ㄴ’ 음은 [ㄹ]로 발음한다.(솔-잎[솔립])

‘ㅎ’탈락은 어간의 끝소리 ‘ㅎ’이 모음·비음·설측음과 모음 사이에서 탈락하는 현상이다(쌓이다[싸이다]). 그리고 ‘ㅎ’축약은 ‘ㅎ’이 선행 또는 후행하는 자음과 합쳐져 새로운 소리, 즉 거센소리로 바뀌는 현상이다.(놓고[노코])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0100702&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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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방송통신대 국어학개론 기말시험)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형태소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 다음 진술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 g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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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방송통신대,국어학개론,기말시험,국어의,음운규칙에,대해서,설명하시오,형태소,훈민정음의,자음자와
자료No(pk) : 20100702

환자중심+간호접근법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환자중심 간호.. Up

 환자중심+간호접근법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환자중심 간호.. Up




환자중심+간호접근법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환자중심 간호..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의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대상자를 사정하시오 I. 서 론 II. 본 론 1. 환자..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의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대상자를 사정하시오

I. 서 론
II. 본 론
1.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 정리
1) 이론의 배경
2) 압델라 이론의 간호
3) 환자 중심의 간호접근법
4) 압델라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에 의한 간호문제 목록
5) 문제해결
6) 이론의 메타패러다임
2. 주변에서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3. 대상자에게 21개 간호문제목록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4. 대상자가 가진 간호문제 중 세 가지를 선정하여 문제해결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중재안 포함).
5. 환자간호와 관련해 압델라의 이론적용에 대해 결론을 제시하시오.
III. 결 론
IV. 참고문헌

I. 서 론
1950년대는 간호이론의 태생기라고 일컬어진다. 이 시기에 발간되기 시작한 미국의 간호연구학술지인『간호연구』(Nurseing Research)는 간호학자들에...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의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대상자를 사정하시오

I. 서 론
II. 본 론
1.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 정리
1) 이론의 배경
2) 압델라 이론의 간호
3) 환자 중심의 간호접근법
4) 압델라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에 의한 간호문제 목록
5) 문제해결
6) 이론의 메타패러다임
2. 주변에서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3. 대상자에게 21개 간호문제목록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4. 대상자가 가진 간호문제 중 세 가지를 선정하여 문제해결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중재안 포함).
5. 환자간호와 관련해 압델라의 이론적용에 대해 결론을 제시하시오.
III. 결 론
IV. 참고문헌

I. 서 론
1950년대는 간호이론의 태생기라고 일컬어진다. 이 시기에 발간되기 시작한 미국의 간호연구학술지인『간호연구』(Nurseing Research)는 간호학자들에게 과학적인 연구보고서 저술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였다. 이 당시 미국의 간호교육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시기로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중요한 이론가인 페플라우(Hildegard Peplau)는 1952년 『간호에서의 대인관계』(Interpersonal Relations in Nursing)를 출간하였다. 그의 이론은 설리번(Sullivan)의 대인관계이론에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동시대의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을 반영하였다. 그는 다른 학문분야의 이론을 간호이론에 적용한 최초의 학자이고, 나이팅게일 이후 제2의 이론가로 칭송될 정도로 간호에 미친 영향은 크다. 헨더슨(Henderson), 오렘(Orem), 존슨(Johnson), 로이(Roy) 등은 간호실무의 성격과 간호의 목적에 주로 초점을 맞추어 이론적 논리를 전개했다. 특히 마사 로저스(M.Rogers)는 인간과 환경 간의 밀접한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을 간호대상자에게 적용시켰다. 마가렛 뉴먼(M.Newman)은 이러한 시도의 변화를 결국 통일된 모형으로 향하는 간호계의 노력으로 보고 있다.
1960년대 들어와서 미국은 국가적으로 간호이론 개발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이에 대한 재정적인 지원을 시작하였으며, 간호학자들도 이론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에 간호이론에 대한 관심과 이론개발을 위한 활발한 연구모임이 있었으며, 이론가들의 저술활동도 증가하였다. 이 시기의 이론가로는 압델라(Abdellah), 올란도(Orlando), 홀(Hall), 비덴바흐(Wiedenbach) 등이 있다.
압델라는 “인간은 간호의 수혜자로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욕구를 지닌 존재이고, 간호대상에는 개인뿐 아니라 그 가족도 포함된다.”라고 하였다.
다음 과제를 수행하며 압델라의 이론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압델라의 환자중심 간호접근법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
2. 주변에서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3. 대상자에게 21개 간호문제목록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4. 대상자가 가진 간호문제 중 세 가지를 선정하여 문제해결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5. 환자간호와 관련해 압델라의 이론적용에 대해 결론을 제시하시오.

II. 본 론

1. 환자중심 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 정리

1) 이론의 배경
Abdellah는 뉴욕에서 출생하여 1942년 휘트킨 기념 병원 간호학교를 졸업하고 콜롬비아 대학의 사범대학에서 학사(1945), 석사(1947),박사학위(1995)를 획득하였다. 그는 임상간호사, 수간호사, 공중보건 간호사, 예일대학교와 콜롬비아대학교의 교수 등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연구와 저술 활동을 통해 간호산업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압델라가 21개의 간호문제를 유형화하였던 1950년대는 기술의 발달과 사회적 변화로 인해 간호실무와 교육에도 많은 변화가 요구되던 시기였으나, 당시까지 간호가 처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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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환자중심+간호접근법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압델라의 환자중심 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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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여성교육론 기말시험)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31운동 여성비밀단체 여성들의 앎의 방식 다운

 (방송통신대 여성교육론 기말시험)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31운동 여성비밀단체 여성들의 앎의 방식 다운




(방송통신대 여성교육론 기말시험)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31운동 여성비밀단체 여성들의 앎의 방식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0 pt, 자간 0%)


○ 다음에 답하시오. (각 5점 총 25점)
1. 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2. 3?1운동 이후에는 많은 여성비밀단체들이 조직되어 군자금 모금, 국내통신 및 연락관계 등을 맡아 상해 임시정부를 적극 후원하게 되었다. 이때 형성된 여성단체들 가운데 두 가지 이상을 쓰시오.
3. 벨렌키 등은 여성들의 앎의 방식이 남성들과 다르다고 보면서 다섯 단계로 제시하였다. 그 내용을 쓰시오
①침묵 ②각인된 앎의 방식 ③주관적 앎의 방식 ④절차적 앎의 방식 ⑤구성적 앎의 방식
4. 성 역할획득과정을 콜버그는 인지발달이론의 차원에서 세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무엇인가?
5. 페미니즘의 교육에 대한 다양한 관점은 대략 세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가장 최근의 조망방식이 교육을 문화형성의 관점에서 조망한다면, 자유주의적 관점에 기초한 입장에서는 교육을 ( )(으)로 보며, 맑시즘에서는 ( )(으)로 본다.

○ 다음을 서술하시오. (45점)
1. 교재 여성교육론의 각 장(혹은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자신에게 의미있는 문단(강의 내용)을 1문단씩 뽑아 쓰고(8개 문단: 교재의 8개장 혹은 15주차 강의 가운데 8강선정) 이 문단을 선정한 이유를 쓰시오(A4 3-4매 가량, 25점).
①제1장 삶과 교육, 여성교육 ②제2장 페미니즘이론과 페미니즘 교육론 ③제3장 성별정체성의 형성과 계기 ④제4장 젠더의 출발점, 가족 ⑤제5장 전통적 여성교육의 흐름 ⑥제6장 근대의 여성교육 ⑦제7장 학습자로서의 여성 ⑧제8장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여성을 주체화하는 교수법
2. 여성교육론 교과를 통해 자신의 기존의 관점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혹은 없었는지)에 대하여 쓰시오.(20점) 1. 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성인 전기 전환기(17~22세), 성인 전기 입문기(22~28세), 30대 전환기(28~33세), 성인 전기 완결기(33~44세)


2. 3?1운동 이후에는 많은 여성비밀단체들이 조직되어 군자금 모금, 국내통신 및 연락관계 등을 맡아 상해 임시정부를 적극 후원하게 되었다. 이때 형성된 여성단체들 가운데 두 가지 이상을 쓰시오.

혈성단애국부인회 : 1919년 서울에서 조직되었던 여성독립운동단체로 정신여학교 동창인 장선희·이정숙·오현주·오현관·이성완 등이 중심이 되어 3·1운동으로 수감된 민족지도자들의 사식 차입과 그 가족들의 생활 구제를 위하여 3·1운동 후 조직되었다. 1919년 4월경에는 임시정부와 긴밀히 연락하며 항일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4월에는 최숙자·김희옥의 대조선독립애국부인회와 독립운동에 뜻을 같이 하고 통합 작업을 거쳐 6월에 대한민국애국부인회로 조직되었다.

대한민국애국부인회: 대한민국애국부인회로 재조직되면서 군자금 모금과 송달을 위한 재무부장·재무주임의 직 외에 적십자부장과 결사부장을 두어 항일독립전쟁의 의지를 명확히 했다. 서울·대구·부산·흥수원·재령·진남포·원산·기장·영천·진주·청주·전주·군산·황주·평양 등에 지부를 설치하고, 각 지부에 결사대를 두었다. 활동 1∼2개월만에 약 6,000원이라는 거액의 군자금을 모아 임시정부에 보내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대한애국부인회 : 평양 중심의 대한애국부인회는 평양장로교계 부인회와 감리교계 부인회가 각기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지원하던 중 임시정부의 권유에 따라 연합하여 평양에 연합회 본부를, 지방에는 지회를 두고 조직된 것이다.(19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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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인공지능 기말시험)몬테카를로 트리 탐색의 개념과 탐색 과정을 구성하는 단계 k-평균 군집화 로젠블랫이 제안한 단층 퍼셉트론의 개념과 한계점 오차 역전파(BP) 모델의 개념 경사 소멸 문제 합성곱 신경망(CNN)의 개념 Report

 (방송통신대 인공지능 기말시험)몬테카를로 트리 탐색의 개념과 탐색 과정을 구성하는 단계 k-평균 군집화 로젠블랫이 제안한 단층 퍼셉트론의 개념과 한계점 오차 역전파(BP) 모델의 개념 경사 소멸 문제 합성곱 신경망(CNN)의 개념 Report




(방송통신대 인공지능 기말시험)몬테카를로 트리 탐색의 개념과 탐색 과정을 구성하는 단계 k-평균 군집화 로젠블랫이 제안한 단층 퍼셉트론의 개념과 한계점 오차 역전파(BP) 모델의 개념 경사 소멸 문제 합성곱 신경망(CNN)의 개념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1.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의 개념과 탐색 과정을 구성하는 단계들에 대하여 A4용지 1매 정도로 정리하여 설명하라. (20점)
2. k-평균 군집화에 대한 다음 질문에 답하라. (20점)
(가) k-평균 군집화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라. (A4용지 1매 이내)
(나) k〓2이며, 평균 벡터의 초깃값은 (2, 8)과 (8, 1)일 때, 2차원 특징공간상에서 다음과 같은 입력 표본들을 대상을 k-평균 군집화를 수행하라. (각 반복 단계에서 표본벡터의 변화를 구하라.)
입력 표본집합 〓 {(1, 2), (2, 3), (4, 2), (7, 10), (5, 7), (9, 7)}
3. 신경회로망 및 심층학습(딥러닝)에 대한 다음 질문에 답하라. (가)~(다) 각각 A4용지 1매 정도로 정리하여 작성한다. (30점)
(가) 로젠블랫이 제안한 단층 퍼셉트론의 개념과 한계점을 설명하라.
(나) 오차 역전파(BP) 모델의 개념을 설명하고, BP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사 소멸 문제에 대하여 설명하라.
(다) 합성곱 신경망(CNN)의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CNN을 구성하는 층에 대해 설명하라.
4. 참고문헌1.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의 개념과 탐색 과정을 구성하는 단계들에 대하여 A4용지 1매 정도로 정리하여 설명하라. (20점)

현재의 상태에서 하나의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이때 모든 가능한 의사결정을 다 실행해보고 그 결과를 확인한 후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내는 의사결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다. 즉, 당연한 말이지만 실제로 해본 후 의사결정을 하면 승률 100%이다. 그러나 경우의 수가 무수히 많은 경우에는 그것들을 모두 수행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현실적으로 가능한 경우에도 미리 실행하고 그 결과를 확인한 후에 의사결정을 하는 것은 게임의 규칙에 어긋나기 때문에도 불가능하다.

실제 해볼 수 없다면, 상상이나 컴퓨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을 생각할 수 있다. 다만, 인간의 머릿속 상상으로 미리 내다 볼 수 있는 수는 많아야 수십 수에 불과하다. 물론 그 수십 수만 내다 봐도 고수라고 불리지만, 자원의 한계만 없다면 컴퓨터의 무한한 상상(시뮬레이션)에는 비할 바가 못 된다. 다만, 자원의 한계로 컴퓨터라도 모든 경우의 수를 다 수행해 볼 수는 없기 때문에 최선의 의사결정이 가장 현실적이다. 그리고 현재 상태에서 최선의 의사결정 하나를 찾기 위해 컴퓨터를 활용한 상상의 방법 중 하나가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이다.

몬테카를로 방법(Monte Carlo method)은, 난수 발생을 통해 무수히 많은 시도를 함으로써 얻어진 확률로써 문제의 답을 추정하는 것으로, 이론적으로 시도횟수가 무한대가 되면 정답에 근접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면 어떤 폐곡선의 면적을 구할 경우, 그 폐곡선에 외접하는 사각형 내부의 점들을 무작위로 추출하고, 그 점의 위치가 폐곡선 내부일 확률(폐곡선 내부의 점의 횟수/ 전체 횟수)을 구해 사각형의 면적에 곱한 값을 폐곡선의 면적으로 추정하는 것이다. 무작위 점의 추출횟수가 많을수록 실제 폐곡선의 면적에 근접하게 될 것이다.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Monte Carlo tree search, MCTS)은 몬테카를로 방법을 트리 탐색에 적용한 것으로, 탐색 공간에서 무작위 표본추출을 통해 탐색 트리를 확장하면서 가장 확률이 높은 경우를 선택함으로써, 경우의 수가 무수히 많은 게임 등의 의사결정 문제에 활용되는 경험적 탐색 알고리즘이다. 즉, 전체 경우의 수를 모두 계산하면 최고의 수를 찾을 수 있지만, 무수히 많은 경우의 수를 모두 다 계산해보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무작위로 선택해서 그 중 가장 승률이 높은, 최선의 수를 선택한다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은 최대최소 탐색과는 달리 어떠한 상태에 대한 가치 추정에 있어 경험적 지식을 반영한 평가함수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경우의 수가 많은 게임영역에서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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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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