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마케팅조사 기말시험 과제물(회귀분석과 상관관계의 차이 등)

 

2020년 2학기 마케팅조사 기말시험 과제물(회귀분석과 상관관계의 차이 등)
 20202기말_경영3_.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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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Ⅰ. 다음 문제를 간략히 설명하시오.
1. 두 변수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상관관계가 있다면 인과관계가 있다는 의미인가? 간략히 답하시오.
2. 회귀분석과 상관관계의 차이는 무엇인지 간략히 설명하시오.
3. 요인분석은 어떤 경우에 활용되는가? 요인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할 수 있는 경우의 예를 들어 요인분석을 간략히 설명해보시오. (단, 교재에 있는 학습능력에 관한 예는 제외)

Ⅱ. 학번에 따라 할당된 설문지 및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은 후 다음의 분석을 시행하시오.
1. 각 질문(변수)들의 기술통계 분석을 시행하고 결과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2. 성별에 따른 변수1(질문1)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평균비교분석(t 검정분석)을 실시하고 결과를 해석하시오. 성별에 따른 변수2(질문2)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평균비교분석(t 검정분석)을 실시하고 결과를 해석하시오.
3. 각 변수(질문)들 간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고 결과를 해석하시오.
4. 질문 1, 2를 독립변수, 질문 3을 종속변수로 한 회귀분석을 행하고 결과를 해석하시오.


- 목 차 -

Ⅰ. 다음 문제를 간략히 설명하시오.
1. 두 변수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상관관계가 있다면 인과관계가 있다는 의미인가? 간략히 답하시오.
2. 회귀분석과 상관관계의 차이는 무엇인지 간략히 설명하시오.
3. 요인분석은 어떤 경우에 활용되는가? 요인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할 수 있는 경우의 예를 들어 요인분석을 간략히 설명해보시오. (단, 교재에 있는 학습능력에 관한 예는 제외)

Ⅱ. 학번에 따라 할당된 설문지 및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은 후 다음의 분석을 시행하시오. <학번 끝자리 0번>
1. 각 질문(변수)들의 기술통계 분석을 시행하고 결과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2. 성별에 따른 변수1(질문1)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평균비교분석(t 검정분석)을 실시하고 결과를 해석하시오. 성별에 따른 변수2(질문2)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평균비교분석(t 검정분석)을 실시하고 결과를 해석하시오.
3. 각 변수(질문)들 간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고 결과를 해석하시오.
4. 질문 1, 2를 독립변수, 질문 3을 종속변수로 한 회귀분석을 행하고 결과를 해석하시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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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조사_학번0.xlsx


Ⅰ. 다음 문제를 간략히 설명하시오.

1. 두 변수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상관관계가 있다면 인과관계가 있다는 의미인가? 간략히 답하시오.

두 변수가 상관관계에 있다는 것은 한 변수의 변화방향과 다른 변수의 변화 방향이 일치하고 선형적 추세를 띠게 됨을 의미한다. 이때 두 변수의 변화방향이 같으면 양(+)의 상관관계에 있다고 하고, 변화방향이 다르면 음(-)의 상관관계에 있다고 하며, 전혀 관련이 없으면 상관관계가 없다고 한다. 위 그림에서 ⒜와 ⒝는 두 변수의 변화방향이 같으므로 양(+)의 상관관계에 있고, ⒟와 ⒠는 변화방향이 반대이므로 음(-)의 상관관계에 있으며, ⒞와 ⒡는 변화방향이 중구난방이므로 두 변수간의 상관관계가 없다. 그리고 두 변수는 2차원 그래프에서의 분포가 직선에 가까울수록 상관관계가 크고, 완벽한 직선인 경우에 상관계수는 1(양의 상관관계인 경우), 또는 -1(음의 상관관계인 경우)이 된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가 ⒝보다 양의 상관관계가 크고, ⒟가 ⒠보다 음의 상관관계가 크다. 그러나 추세선의 기울기와 상관관계의 크기는 무관하다. 추세선의 기울기는 +인지 -인지만 의미가 있지 그 크기는 중요하지 않다. 즉 추세선의 기울기는 양의 상관관계인지 음의 상관관계인지만을 판별하며, 상관관계의 크기는 전적으로 변수들의 조합을 나타낸 점들의 분포가 추세선인 직선에 가까운 경향성에 의해 결정된다.

한편, 인과관계는 상관관계와 구별된다. 상관관계는 두 변수간의 상관성만을 나타내지만, 인과관계는 두 변수의 관계가 단순한 상관성을 넘어 한 변수가 원인으로 작용해 다른 변수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의미한다. 따라서 인과관계에서는 두 변수가 반드시 원인변수와 결과변수로 구분된다. 원인변수를 독립변수, 결과변수를 종속변수라 부르기도 한다. 두 변수 간에 인과관계가 있으면, 두 변수 간에는 반드시 상관관계도 있다. 그러나 그 역은 성립하지 않는다. 즉 두 변수 간에 상관관계가 있다고 하여 두 변수 간에 인과관계가 있다고 단정할 수 없다. 상관관계는 인과관계의 전제가 될 수 있을 뿐이며, 인과관계는 상관관계의 특수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력과 소득 간에 양(+)의 상관관계가 발견되었다고 하자. 이러한 상관관계만으로 학력이 소득에 영향을 미친다고 단정할 수 없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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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사회교육 유3 ※ 아래의 공통문제(총 50점)와 학번 끝자리 숫자에 따른 개별문제(총 20점)에 대해 각각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목차 1. ‘2019 개정 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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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유아사회교육 방통대 기말과제입니다.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아래의 공통문제(총 50점)와 학번 끝자리 숫자에 따른 개별문제(총 20점)에 대해 각각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목차

1.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유아들에게 사회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① 사회교육의 궁극적인 목적과 목표, 사회교육의 내용 (15점)
② 사회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혹은 전략 (15점)
③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단위활동계획안(1회용) (15점)
④ 유아사회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5점)

B형, 유아(혹은 영아)의 애착과 유아교사가 유아(혹은 영아)의 애착 형성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20점)

참고문헌


유아사회교육 유3



※ 아래의 공통문제(총 50점)와 학번 끝자리 숫자에 따른 개별문제(총 20점)에 대해 각각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목차

1.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유아들에게 사회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① 사회교육의 궁극적인 목적과 목표, 사회교육의 내용 (15점)
② 사회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혹은 전략 (15점)
③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단위활동계획안(1회용) (15점)
④ 유아사회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5점)

B형, 유아(혹은 영아)의 애착과 유아교사가 유아(혹은 영아)의 애착 형성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20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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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장점(효과)과 단점(부작용)에 대해 서술하고 장애영유아 통합교육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hwp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장점(효과)과 단점(부작용)에 대해 서술하고 장애영유아 통합교육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1.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 1) 법적 측면 2) 교육성과적 측면 3) 사회윤리적 측면 3.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목적 4.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장점(효과)과 단점(부작용) 1) 장점(효과) 2) 단점(부작용) 5. 통합교육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장점(효과)과 단점(부작용)에 대해 서술하고 장애영유아 통합교육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서론 통합교육이란 장애아동에게 일반아동과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제한 되지 않은 환경에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으로 인해 일반교육과의 연계협력 속에서 일반교육현장에서 교육받고 있는 많은 장애 영유아들이 일반교사와 또래들의 인식개선으로 인해 좀 더 편안하게 적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통합교육은 통합된 하나의 교육현장에서 서로 다른 개성을 지닌 아동들이 모여 친구의 장애를 하나의 개성으로 인정하면서 서로 어울려 함께 지내는 방법을 배우고 이타적인 세계관을 키워 나가도록 하자는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장점(효과)과 단점(부작용)에 대해 서술하고 장애영유아 통합교육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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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장점(효과)과 단점(부작용)에 대해 서술하고 장애영유아 통합교육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1.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
1) 법적 측면
2) 교육성과적 측면
3) 사회윤리적 측면
3.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목적
4.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장점(효과)과 단점(부작용)
1) 장점(효과)
2) 단점(부작용)
5. 통합교육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장점(효과)과 단점(부작용)에 대해 서술하고 장애영유아 통합교육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서론
통합교육이란 장애아동에게 일반아동과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제한 되지 않은 환경에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으로 인해 일반교육과의 연계협력 속에서 일반교육현장에서 교육받고 있는 많은 장애 영유아들이 일반교사와 또래들의 인식개선으로 인해 좀 더 편안하게 적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통합교육은 통합된 하나의 교육현장에서 서로 다른 개성을 지닌 아동들이 모여 친구의 장애를 하나의 개성으로 인정하면서 서로 어울려 함께 지내는 방법을 배우고 이타적인 세계관을 키워 나가도록 하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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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주의 가족치료모델 여성주의 가족치료모델 목차 여성주의 가족치료모델 .. D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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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주의 가족치료모델 목차 여성주의 가족치료모델 I. 여성주의 가족치료의 필요성 II. 여성주의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 1. 중립성의 문제..


여성주의 가족치료모델
목차

여성주의 가족치료모델

I. 여성주의 가족치료의 필요성

II. 여성주의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
1. 중립성의 문제
2. 권력과 성
3. 순환적 인과론 대 직선적 인과론
4. 상보성의 문제
5. 사회적 배경
6. 과정 대 내용

III. 치료목표

참고문헌
여성주의 가족치료모델

여성주의 가족치료(feminist family therapy)는 기존 가족치료의 틀에 여성주의의 원리를 접목시켰기 때문에 여성주의 개별상담, 여성주의 집단상담, 여성주의 사회복지실천과 매우 유사한 기법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성주의 기족치료의 주요인물로는 Goodrich, Chany, Rice Hare-Mustin, Wheeler, Avis등이며, 치료`가와 클라이언트의 평등한 관계를 특히 강조하고 있다. 또한 가족문제를 성차별적 사회구조와 정치구조의 사회화라는 측면에서 보기 때문에 이를 여성주의 가족치료모델
목차

여성주의 가족치료모델

I. 여성주의 가족치료의 필요성

II. 여성주의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
1. 중립성의 문제
2. 권력과 성
3. 순환적 인과론 대 직선적 인과론
4. 상보성의 문제
5. 사회적 배경
6. 과정 대 내용

III. 치료목표

참고문헌
여성주의 가족치료모델

여성주의 가족치료(feminist family therapy)는 기존 가족치료의 틀에 여성주의의 원리를 접목시켰기 때문에 여성주의 개별상담, 여성주의 집단상담, 여성주의 사회복지실천과 매우 유사한 기법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성주의 기족치료의 주요인물로는 Goodrich, Chany, Rice Hare-Mustin, Wheeler, Avis등이며, 치료`가와 클라이언트의 평등한 관계를 특히 강조하고 있다. 또한 가족문제를 성차별적 사회구조와 정치구조의 사회화라는 측면에서 보기 때문에 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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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거시경제론B형 - 항상소득이론과 생애주기이론에 관하여 설명하고, 그 정책적 함의와 문제점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자료등록 등록

 기초거시경제론B형 - 항상소득이론과 생애주기이론에 관하여 설명하고, 그 정책적 함의와 문제점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자료등록 등록




기초거시경제론B형 - 항상소득이론과 생애주기이론에 관하여 설명하고, 그 정책적 함의와 문제점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자료등록

[기초거시경제론B형 - 항상소득이론과 생애주기이론에 관하여 설명하고, 그 정책적 함의와 문제점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기초거시경제론
중간과제물B형

[ 항상소득이론과 생애주기이론에 관하여 설명하고, 그 정책적 함의와 문제점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본 론
1. 소비함수
2. 항상소득가설
3. 생애주기가설

Ⅲ. 결 론

Ⅰ. 들어가며
Keynes는 장단기 구분없이 소비함수는 C = a+bY라고 하고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서 MPC가 감소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APC가 MPC보다 항상 크게 된다. 그러나 Kuznets 등의 분석에 의하면 단기 횡단면 분석의 결과는 위의 사실이 타당함을 발견했으나 장기시계열분석의 결과는 장기소비곡선는 원점 출발하는 우상향의 직선으로 나타나고 따라서 MPC = APC가 되었다.

여기서 왜 단기소비곡선은 APC ` MPC이고 장기소비곡선은 APC = MPC가 되는 가를 분석한 것이 소비함수론이고 예는 절대소득가설옹호이론, 상대소득가설, 유동자산가설, 항상소득가설, Lifecycle가설 ...방송통신대학교
기초거시경제론
중간과제물B형



[ 항상소득이론과 생애주기이론에 관하여 설명하고, 그 정책적 함의와 문제점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본 론


1. 소비함수
2. 항상소득가설
3. 생애주기가설



Ⅲ. 결 론







Ⅰ. 들어가며


Keynes는 장단기 구분없이 소비함수는 C = a+bY라고 하고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서 MPC가 감소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APC가 MPC보다 항상 크게 된다. 그러나 Kuznets 등의 분석에 의하면 단기 횡단면 분석의 결과는 위의 사실이 타당함을 발견했으나 장기시계열분석의 결과는 장기소비곡선는 원점 출발하는 우상향의 직선으로 나타나고 따라서 MPC = APC가 되었다.

여기서 왜 단기소비곡선은 APC ] MPC이고 장기소비곡선은 APC = MPC가 되는 가를 분석한 것이 소비함수론이고 예는 절대소득가설옹호이론, 상대소득가설, 유동자산가설, 항상소득가설, Lifecycle가설 등이 있다.

1) 단기 횡단면 분석

일정 시점에서 가계조사의 결과 나타난 소득과 소비와의 관계 분석한 것

2) 장기 시계열 분석

시간의 경과에 따라 사회 전체의 평균소득과 소비가 변화하고 이때의 소득과 소비와의 관계 분석한 것



▶내용

종전의 소비함수는 함수형이 단기적으로는 안정적이며, 소비지출은 주로 소득에만 의존하는 것으로 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가설에 대하여 제2차 세계대전 후부터 여러 반성의 이론이 제시되어 소비함수논쟁이 일어났다. 이 논쟁은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의 경제예측에서 비롯된 것으로, 투자지출과 정부지출이 감소하는 전후에는 소비지출이 경제동향을 크게 좌우하기 때문이었다. 이 논쟁 과정에서 J.M.케인스형의 소비함수는 `절대소득가설`로 불리게 되었고, 이를 대신하는 새로운 주장이 등장하였다. 소비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소득수준, 이자율, 재산, 물가수준, 장래의 경기에 대한 전망, 기호와 취미, 정부정책 등 무수한 요인들이 있다. 소비함수란 이러한 요인들과 소비수준 사이에 존재하는 함수관계를 말한다. 소비함수에 관한 중요한 가설로는 절대소득가설, 상대소득가설, 항상소득가설, 생애주기가설 등이 있다.


Ⅱ. 본 론


1. 소비함수


소비함수 이론은 소비와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관계를 분석하는 이론입니다. 소비는 국민의 총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만 투자나 정부지출보다 매우 안정적인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소비(consumption)란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하고, 소비지출(consumption expenditure)이란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하는 것 자체를 의미합니다. 라면, 음료수, 채소, 등과 같이 비내구재는 구입한 연도에 모두 사용함으로 소비와 소비지출은 차이가 없으나, 냉장고, 세탁기, TV, 자동차, 등과 같은 내구재는 여러 해를 걸쳐서 사용함으로 양자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경제전체 생산물에 대한 수요인 총수요를 분석할 때는 소비보다 소비지출이 더 적절한 개념입니다.


? 소비함수 이론


1). 절대소득 가설 - Keynes


절대득가설은 일정기간 동안에 소비는 현재의 절대적인 소득수준에만 의존한다는 이론으로써, 개인의 소비는 자신의 소득에 의해서만 결정되며, 타인의 소비행위와는 독립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소비의 독립성) 또한 소비지출이 소득수준에 따라 자유롭게 변한다는 보고 있습니다.(소비의 가역성) 케인즈의 소비함수에 따르면 소비가 현재의 가처분소득에 의존하므로 재량적인 재정정책과 조세정책이 매우 효과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절대소득가설은 단기에 있어서 소득과 소비의 관계를 잘 설명하고 있으나, 장기에 있어서 소비의 움직임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2). 상대소득 가설 - Duesenberry

상대소득가설은 소비는 습관성이 있으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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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기초거시경제론B형 - 항상소득이론과 생애주기이론에 관하여 설명하고, 그 정책적 함의와 문제점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자료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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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영유아보육학 공통 올립니다 현행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각각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레폿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영유아보육학 공통 올립니다 현행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각각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레폿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영유아보육학 공통 올립니다 현행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각각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영유아보육학 공통] 현행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각각 제시하여 설명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방통대가정학과3학년영유아보육학공통]현행우리나라보육정책의문제점과개선방향~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보육의 개념과 목적
1) 개념
2) 목적
2. 영유아보육정책의 이념과 대상
1) 영유아보육정책의 이념
2) 영유아보육정책의 대상
3) 영유아보육정책의 필요성
3. 보육시설의 유형과 영유아보육정책의 현황
1) 영유아보육시설의 유형
2) 영유아보육정책의 현황
4. 영유아보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영유아보육정책의 문제점
(1) 공급체계의 민간부문 의존
(2) 보육시설의 문제
(3) 수요자의 비용 부담
(4) 보육교사의 처우문제
2) 영유아보육정책의 개선방향
(1) 영유아중심의 보육 교육
(2) 보육의 공공성 확대
(3) 보육시설과 보육교사관련제도의 개선
5. 영유아보육정책의 발전방안
1) 영유아보육의 서비스 기능 확대
2) 가족 친화적 서비스강화
3) 기업의 보육 지원
4) 보육정책의 재정적 확충
5) 영유아보육프로그램 측면의 개선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인구 및 가족 구조의 변화, 경제 및 취업 구조의 변화 등의 환경변화와 아동 중심적 보육 환경의 시대적 흐름 속에서 보육에 대한 개인 및 국가적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즉, 여성 인력의 활용 필요성 및 기혼 여성의 취업 욕구 증대와 함께 취학 전 아동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전문적 보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영유아를 건전하게 육성하고, 아동의 교육 및 보호뿐 아니라 아동과 부모의 욕구 및 문제를 해결하여 궁극적으로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의 지원을 통하여 가정 복지 증진을 도모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왔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를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영유아보육의 개념과 목적
1) 영유아보육의 개념
우리나라가 현대사회로 올수록, 그리고 미래 사회로 갈수록 보육에 대한 욕구는 커지고 있다. 그만큼 해결해야할 과제인 것이다. 산업화의 과정에서 여성들의 노동시장참여와 핵가족화 되가는 가족형태 변화로 사회적 양육지원이 없이는 자녀의 돌봄과 교육이 불가능한 상황에 놓였다. 이러한 탁아의 요구는 지난 70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80년대에 폭발적으로 분출되었다. 국가는 육아 문제에 심각성을 깨닫고 1991년 영유아 보육법을 제정, 아동보육시설 확충에 나서게 된다. 현대의 여성들은 교육수준이 높아지면서 결혼과 부부관계에서의 성평등 규범을 선호하게 되고, 교육기간의 장기화로 결혼 연령이 늦춰지며, 취업 등으로 모성역할 이외에 다양한 사회적 역할기회가 증가하고 있다. 결과 출산율이 낮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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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영유아보육학 공통 올립니다 현행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각각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파일이름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영유아보육학 공통] 현행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각각 제시하여 설명하시오_5092615.hwp
키워드 : 방통대,가정학과,3학년,영유아보육학,공통,올립니다,현행,우리나라,보육정책의,문제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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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한국정부론 공통 업로드 한국에서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의 역할을 논의 하시오. Report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한국정부론 공통 업로드 한국에서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의 역할을 논의 하시오. Report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한국정부론 공통 업로드 한국에서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의 역할을 논의 하시오.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한국정부론 공통] 한국에서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의 역할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방통대행정학과3학년한국정부론공통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한국정부론 공통] 한국에서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의 역할을 논의 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적 자본의 개념
1) 사회적 자본의 정의
2) 사회적 자본의 필요성
2. 사회적 자본의 요소와 기능
1) 사회적 자본의 요소
(1) 신뢰
(2) 규범
(3) 네트워크
2) 사회적 자본의 기능
3) 사회적 자본의 형태
3. 사회적 자본의 사회경제적 효과
4. 한국의 사회적 자본 형성의 문제점
1) 전통적 공동체의식과 가치관 상존
2) NGO 및 사이버 공동체의 급성장
3) 독특한 인적자원의 구성
4)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직장을 통한 사회관계의 학습
5) 공적 제도 규범에 대한 낮은 신뢰
5. 사회적 자본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의 역할
1) 정부의 역할
(1) 사회적 자본 형성을 위한 교육적 전략
(2) 사회적 자본 형성을 위한 국가인적자원개발 전략
(3) 사회적 자본 형성을 위한 정책적 역량 강화
2) 시민단체의 역할
(1) 정부 및 국제기구 비영리조직 간의 협력
(2) 열린 공동체에의 참여 촉진
(3) 사회적 신뢰 구축을 위한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사회적 자본의 개념
1) 사회적 자본의 정의
사회적 자본은 종전의 인적, 물적 자본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사회구성원들이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회의 조건 또는 특성’을 지칭한다. 이것은 사회구성원들이 힘을 합쳐 공동목표를 효율적으로 추구할 수 있게 하는 사회생활의 특성으로 공동이익을 위한 상호 조정과 협력을 촉진하는 사회적 조직의 특성이라고도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사회생활 또는 사회적 조직의 특성이란 상호 신뢰, 친사회적 규범 그리고 협력적 네트워크이다. 이러한 특성들이 사회적 자본의 핵심적 구성요소이다. 사회적 자본의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사회적 자본에 대하여 개념적으로 발전시킨 부르디외(Pierre Bourdieu), 콜만(James Coleman), 퍼트남(Robert D. Putnam)의 관점과 개념에 접근해 보기로 한다.

(1) 피에르 부르디외(Pierre Bourdieu)
부르디외는 특정한 사회적 환경에 의해 획득한 성향, 사고, 인지, 판단과 행동의 체계인아비튀스라는 새로운 개념을 창출하고, 그 관점에서 기본적 생활조건에 의한 주요 계급들을 갈라놓으며, 그 차이는 경제적 자본, 문화적 자본, 사회적 자본으로부터 유래한다고 하였다. 경제적 자본은 즉각적이고 직접적으로 현금화 할 수 있으며, 문화적 자본은 어떤 조건하에서 경제적 자본으로 바뀔 수 있다. 사회적 자본은 상호 인정과 상호 인식으로부터 다소 제도화된 지속적 네트워크의 소유와 관련된 현재적이고 잠재적인 자원의 집합이다. 사회적 자본은 한 개인이나 집단이 소유한 경제적, 문화적 자본으로 환원하기는 어렵지만, 완전히 무관하지도 않다. 중간적 수준에서, 부르디외는 문화적 기제를 통해 계급 관계의 재생산을 이론화하고자 하였고, 사회적 자본을 그 중 하나로서 주목하였다.

(2) 제임스 콜만(James Coleman)
콜만은 사회학과 경제학의 두 학문분야를 통합하려했다. 그는 경제체제 뿐 아니라 사회체제에 대한 분석을 위해 사회조직이라는 개념과 경제학자들의 원리인 합리적 행동의 개념을 도입한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206309&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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