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부모교육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부모교육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부모교육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2020년 1학기 부모교육B형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꼼꼼하게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3.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유형
1) 브레인스토밍
2) 원탁모임
3) 동심원 모임
4) 소집단 토의
5) 워크숍 센터
6) 참관과 견학
7) 역할 놀이
8) 극 놀이
9) 공개토론회
10) 대담
11) 토론
12) 독서회
13) 시청각 교재
14) 심포지움
15) 강연회
4. 영유아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
1) 수요자 중심의 컨텐츠 구성
2) 취업모들을 위한 부모교육
3) 부모교육 확산을 위한 직장환경 조성
4) 생애전환기 공공서비스와의 연계
5) 강사의 전문성 향상과 풀 공유
6) 미숙아, 장애아 부모들이나 같은 지역을 대상으로 자조모임 확대할 필요 있다.

Ⅲ. 결론

【 참고자료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부모교육A형 2020 부모교육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부모교육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방송통신대 부모교육A형
 [부모교육A형]T 2020-3-1 영.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 부모교육A형 방송통신대 2020학년도 1학기 과제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발달시기로 제시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설명하였습니다.
- 각 이론의 발달단계와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단계를 나타내는 표를 직접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이론적 개념을 바탕으로 부모의 역할을 제시하였습니다.
- 부모교육A형 과제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여 실제 과제 작성시 참고하시면 참고자료로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부모교육 부모교육A형 부모교육 발달시기에 따른 특성 각 발달시기 부모역할 부모교육 부모교육A형 부모교육 발달시기에따른특성 각발달시기 부모역할 부모교육 부모교육A형 부모교육 발달시기에따른특성 부모교육

Ⅰ. 서 론 – 부모교육

Ⅱ. 본 론 -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① 영아기 – 감각운동기
② 유아기 – 전조작기
③ 아동기 – 구체적 조작기
2)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이론
① 영아기 – 구강기
② 유아기 – 항문기와 남근기
③ 아동기 – 잠복기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① 영아기 – 신뢰감 대 불신감, 자율감 대 수치심
② 유아기 – 주도성 대 죄책감
③ 아동기 – 근면성 대 열등감

2.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1) 보호자 및 양육자로서의 역할
2) 훈육자로서의 역할
3) 학습 지지자로서의 역할
4) 사회성 발달 촉진자로서의 역할
5) 올바른 성 교육자로서의 역할

Ⅲ. 결 론

*참고문헌

부모교육 부모교육A형 부모교육 발달시기에 따른 특성 각 발달시기 부모역할 부모교육 부모교육A형 부모교육 발달시기에따른특성 각발달시기 부모역할 부모교육 부모교육A형 부모교육 발달시기에따른특성 부모교육

Ⅰ. 서 론 – 부모교육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는 일생을 통해서 사회, 정서, 인지 및 신체적 성장, 발달을 가장 효과적으로 촉진시킬 수 있는 결정적 시기로 인간의 성장, 발달에서 인생 초기 경험과 환경 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많은 연구 결과들은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영아기,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에 대해서는 많은 유아 교육학자들에 의해서 강조되었는데, 다양한 이론을 통하여 밝혀진 바에 의하면 신생아기의 경험을 포함한 인생 초기 인생의 경험들이 그 후의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밝혀냈다. 따라서 영아기, 유아기와 아동기에 효과적인 발달을 가져올 수 있는 질적인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한 논의는 유아 성장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본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우선 발달시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단계이론, 그리고 에릭슨의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이 시기의 부모들의 적합한 역할을 무엇인지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피아제는 과학자로서 논리적인 사고를 중시하기 때문에 조작의 발달에 주목하였는데, 조작이란 논리적인 정신작용으로 피아제는 조작능력이 얼마나 발달했느냐에 따른 인지발달에 기초하여 발달단계를 구분하였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
1) 정의
2) 목표
3) 부모교육이론
2.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아동의 측면
2) 부모의 측면
3) 교사의 측면
4) 사회적 측면
3. 부모교육의 주요내용
1) 유아교육과 부모의 역할
2) 유아발달의 특징과 지도방법
3) 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4) 자녀와의 대화기법
5) 가정에서의 학습 환경 조성
4. 부모교육의 유형
1) 계획
2) 유형
(1) 소극적인 부모참여 유형
(2) 적극적인 부모참여 유형
5. 부모교육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1) 문제점
2) 활성화 방안
(1) 부모교육의 대상 확대
(2) 교원들의 부모와의 파트너십을 구축
(3) 부모에게 지속적인 정보를 제공
(4) 모든 부모가 참여할 수 있는 친화적 정책 마련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
1) 정의
부모교육은 부모가 부모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부모역할을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교육적인 활동으로 정의된다. 부모교육이라는 용어는 “부모를 어떻게 가르치느냐?”와 연관 지어 생각되었는데 1960년대 이전의 부모 교육은 교사나 전문가들이 부모를 교육시키는 즉 부모의 입장에서 보면 ‘교육 받는다’는 소극적인 의미로 여겨졌다. 그러나 미국의 헤드스타트 운동이나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의 확대로 소극적인 의미는 바뀌었는데 1960년대 이후부터 부모교육은 교사나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가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 하는 것으로 이해되기 시작했다.

2) 목표
부모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부모로 하여금 자녀를 이해하고 돕고 지도하는 데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 태도 등을 익히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지금까지의 프로그램을 종합해 보면 부모교육의 목표는 다음 네 가지 목표 가운데 하나 이상에 초점을 두고 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
1) 정의
2) 이론
3) 목적
2.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아동의 측면
2) 부모의 측면
3) 교사의 측면
4) 사회적 측면
3. 부모교육의 주요내용
1) 부모와 교사의 역할
2) 부모교육의 주요내용
4. 부모교육의 유형
1) 참여도의 따른 유형
(1) 소극적 부모참여
(2) 부분적 부모참여
(3) 적극적 부모참여
2) 진행방법에 따른 유형
(1) 브레인스토밍
(2) 원탁 모임
(3) 소집단 토의
(4) 워크숍과 센터
(5) 역할 놀이 및 극화
(6) 심포지엄
(7) 강연회
5.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
1) 대상적 측면
2) 내용적 측면
3) 운영적 측면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
1) 정의
부모교육이란 부모가 자녀의 양육과 발달을 위해 부모 자신이 교육을 받음으로써 자녀양육과 발달을 위해 보다 효율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내용을 이해하고 교육프로그램의 전 과정에 참여하여 중요한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과정을 통하여 가정에서의 자녀를 위한 교육뿐 아니라 가정과 교육기관과의 상호작용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교육기관에서의 자녀의 발달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이론
(1) 드라이커스(Dreikurs)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
① 관심 끌기(Attention) : 아동들은 부모가 자신과 관계된 일을 할 때 즐거움을 느끼고 부모의 사랑을 받았다고 생각하며 가족 내에 속하고 인정받았다고 생각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00 유아교육과 부모교육4B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00

유아교육과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15점),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한국의 경우 급속하고 또 복잡하게 변화하면서 교육 문제도 매우 복잡해지고 있다. 과거에는 `교육 문제는 교육 기관 안의 문제`라고 인식되었던 것이 이제는 사회 전체와 긴밀하고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우리 가정에서의 자녀양육 및 교육에서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우리 부모세대들이 어린 시절에 부모들로부터 익혀왔던 자녀양육관, 교육관은 더 이상 오늘날의 자녀를 바르게 양육하고 교육시키는 효율적인 양육 지침이 되지 못한다.
이제 가정의 기능과 부모의 역할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현대적 의미의 부모교육은 1960년대 이후 유아교육 효과 극대화의 요소로서 부모변인이 강조되면서 시작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유치원 등을 중심으로 시작하였다. 이렇게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은 역사적으로나 맥락적으로 상호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 관련 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은 여러 가지 형태로 강화되고 있으며, 부모 스스로도 해당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유아교육기관과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적극적인 부모교육의 개념이 형성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1950년대까지만 해도 부모-교사 협회의 활동을 제외하면 교육 전문가와 부모의 관계는 상호 작용이 없이 아동 양육과 발달에 관한 전문지식, 기술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수직적 관계로서 부모는 수동적이며 소극적인 입장이었다.
실지로 영유아기관에서의 부모교육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볼 수 잇다. 부모교육이 잘되면 부모와 영유아 교사가 삼위일체가 되어 효율적인 영유아교육이 이뤄지겠지만 그와 반대로 부모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상호소통이 안되어 영유아를 양육하는 데 지장이 었어 건강하게 자라지 못하여 장차 성장해 나가는데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15점),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
1)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아동의 측면
(2) 부모의 측면
(3) 사회적 측면
2) 부모교육의 유형
(1) 워크숍
(2) 강연회
(3) 대집단 모임
(4) 가정통신문
(5) 수업참관
(6) 부모참여 수업
(7) 가정방문
(8) 부모회


2.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 부모교육의 목표에 대한 바른 인식화
2) 부모교육계획 수립의 합리화
3) 자녀양육태도에 대한 바른 인식화
4) 부모교육방법(형태)의 다양화
5) 부모교육대상의 다양화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1. 유효순. 이원영,『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3
2. 유안진, 김연진,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13
3. 김진영 외,『부모교육』, 창지사, 2010
4. 한국어린이육영회,『기관중심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2003
5. 이은화, 김영옥,『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10
6. 조인수, 권영화,『부모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2004
7. 김신재,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8. 이학자,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9. 김은,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 문, 2011
10. 현장중심 부모교육 : 이론과 실제, 김현주, 손은경, 신혜영 공저, 양서원, 2011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0K 유아교육과 부모교육4B형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0K

유아교육과 부모교육4B형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유아기에는 잘 먹고 잘 자는 것이 최고다. 유아의 성장과 발달은 장래에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되므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유아교육의 중요성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강조될 수 있으나 크게 아동기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20세기 이후에 많이 발표된 발달심리학의 연구결과, 그리고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제반 요인과의 관련 속에서 살펴볼 수 있다. 사실 유아교육기관과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적극적인 부모교육의 개념이 형성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1950년대까지만 해도 부모-교사 협회의 활동을 제외하면 교육 전문가와 부모의 관계는 상호 작용이 없이 아동 양육과 발달에 관한 전문지식, 기술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수직적 관계로서 부모는 수동적이며 소극적인 입장이었다. 1960년 이후,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교사 또는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들이 동반자가 되어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부모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인식이 정착되기 시작했다.
특히, 현대적 의미의 부모교육은 1960년대 이후 유아교육 효과 극대화의 요소로서 부모변인이 강조되면서 시작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유치원 등을 중심으로 시작하였다. 이렇게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은 역사적으로나 맥락적으로 상호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 관련 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은 여러 가지 형태로 강화되고 있으며, 부모 스스로도 해당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부모교육은 기존의 교육 중 가장 어려운 교육분야이다. 그 이유는 자녀교육이 사적인 영역에 포함된 가족의 기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육의 사회적 측면을 가장 가깝게 느낄 수 있는 곳 역시 가정 내에서이다. 대표적인 예로 사교육비 지출에 대한 부담을 통해 부모들은 - 어쩔 수 없는 것이라 해도 - 가정교육이 사적인 측면만은 아니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게 된다. 다시 말해 교육문제가 악 순환되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열쇠는 부모들이 가지고 있다고도 표현할 수 있다. 즉, 부모는 자녀교육이라는 사적인 영역을 확대하여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법을 능동적으로 개발해 나아가야 한다.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은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유아와 관련된 정보를 부모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그 유형으로서는 집단모임으로서 강연회, 독서공개좌담회, 소모임보고회, 영화보기, 인형극과 역할극, 공개토론회, 수업참관, 워크숍 등이 있고 개별모임으로서 가정방문, 상담, 도서대여, 놀잇감 대여, 자원봉사 등이 있고 통신에 의한 만남으로서 가정통신, 쪽지통신, 뉴스레터, 인터넷 통신 등 아주 다양한 형식으로 행하여 질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 부모의 유아교육 자질을 증진시켜 유아들을 바람직하게 양육하도록 돕는 것이다. 지금부터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부모교육에 관한 소고
1) 부모교육의 정의와 의미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목적
3)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의 목표
2.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
1) 부모교육이 유아에게 필요한 이유
(1) 정서적 안정 제공
(2) 자아 존중감의 향상
(3) 안정적 지원 제공
2) 부모교육이 부모에게 필요한 이유
(1) 부모 역할 수행에 관한 지원
(2) 자녀 양육에 관련된 정보의 기술 제공
(3) 부모의 자아 존중감 향상
3) 부모교육의 교사에게 필요한 이유
(1) 개별 유아에 대한 이해 증진
(2) 교사직종에 대한 자긍심 향상
(3) 교육 효과 증진


3.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유형
1) 부모회
(1) 예비·유아 등 학부모 연수
(2) 전문과정: 교육내용 보다 더 구체·전문화
(3) 학부모 가르치미 연수이수 후엔 자원봉사도 가능
2) 강연회(lecture)
3) 심포지움(symposium)
4) 시청각 교재(audio-visual aids)
5) 독서회(book review discussion)
6) 컴퓨터 교육
7) 수업참관
8) 가정 통신문
4. 유아교육기관을 포함한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의 문제점
1) 부모교육 대상의 문제
2) 부모교육의 운영에의 문제


5.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방안
1)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제공해야한다.
2) 가족 구성원이 공동으로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한다.
3) 아동중심으로 양육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부모들이 유아교육기관과 관련이 있는 정책 결정과정에 참여하게 한다.
5) 가족 구조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에 적절한 형태로 가족을 지원한다.
6) 유아가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에 포함해야 한다.
6. 나의 제언
Ⅲ. 결 론

1. 유효순. 이원영,『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3
2. 유안진, 김연진,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13
3. 김진영 외,『부모교육』, 창지사, 2010
4. 한국어린이육영회,『기관중심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2003
5. 이은화, 김영옥,『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10
6. 조인수, 권영화,『부모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2004
7. 김신재,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8. 이학자,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9. 김은,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 문, 2011
10. 현장중심 부모교육 : 이론과 실제 / 김현주, 손은경, 신혜영 공저/ 서울 : 양서원, 2011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 5세 12월 유아관찰일지 (발달 특성, 유아관찰기록 누리과정평가)

 

만5세 12월 유아관찰일지 (18명분량 18페이지입니다 강추, 유아관찰기록 누리과정평가)
 만5세 12월 유아 관찰기록.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만5세를 대상으로 한 유아관찰기록입니다. 18명을 대상으로 각영역 관찰하였고 각영역별 평가가 기록되어있습니다. 알찬내용이며 중복내용없습니다. 누리과정평가를 적용하였으며 3차평가인증까지 다 사용하세요.
많이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되세요.~^^
이름
생년월일(월령)
구분
건강, 신체운동
( 12 / )
의사소통
( 12 / )
사회관계
( 12 / )
예술경험
( 12/ )
자연탐구
( 12 / )
비고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