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복지국가란

2.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3. 피어슨의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복지국가란

2.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3. 피어슨의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1970년대 오일쇼크와 경제적 세계화로 선진국 복지체제는 위기를 맞이하게 된다. 과도한 복지지출로 재정적자가 확대되고 실업률이 상승하고 물가가 크게 오르고 경제 성장률이 떨어지고 생산성 증가율이 크게 떨어지는 등 경제위기에 직면하였다. 복지부문에 대한 과도한 국가지출은 국민경제에 큰 부담이 되었다. 한때 자본주의가 낳은 ‘위기의 해결사’라는 평가를 받았던 복지국가가 오히려 ‘위기의 근원’으로 지목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복지국가란

서구 복지국가(welfare state)1)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경제발전에 힘입어 경제성장과 사회복지 증진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었다. 하지만 서구 복지국가는 1970년대에 발생한 오일쇼크와 경제적 세계화로 위기를 맞이하였다. 낮은 성장률과 높은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자료제목 :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자료명 :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해 간략한 요약 및 정리자료.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a+ 과제물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세계 2차 대전이 끝난 시기부터 1970년대 초까지는 복지국가의 황금기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1973년 석유파동을 계기로 경제성장이 둔화되면서 복지국가의 성장은 멈추게 된다. 석유파동은 2차 대전 이후 지속되어온 자본주의하의 경제체제를 근본적으로 흔들었다. 1970년대 경제위기는 정부의 세수를 감소시키는 동시에 복지지출의 필요성을 증가시킴으로 해서 공공적자는 증대되고 복지지출에 대한 감소 압력을 높이게 된다.
복지재편의 시작에는 영국의 대처정부와 미국의 레이건 정부가 있었다. 이들 정권은 과도한 사회복지지출이 경제성장의 둔화와 정부의 재정위기를 가져온다고 보았다. 1979년 영국의 대처정부가 들어서면서 자유경제와 강한 국가로 대변되는 대처리즘으로 공공지출 삭감, 민영화와 규제완화정책을 시행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베버리지식 복지원칙을 자유주의적, 빅토리아식 복지원칙으로 대체하였다.
새로운 원칙으로는 첫째, 전 국민의 복지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자조와 개인책임의 원칙으로 대체하고 둘째, 보편주의 원칙을 선별주의로, 넷째, 국민최저수준의 원칙을 열등처우의 원칙으로 대처하여 복지의 민영화와 지방분권을 단행하였다.
1970년 이후 세계 경제의 성장이 둔화되고 신자유주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미국에서도 사회복지 축소에 대한 압박이 강해졌다. 1980년대 레이건 정부는 레이거노믹스라 불리는 정책기조를 유지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정부지출의 감소, 정부규제완화. 세금인하 등의 정책을 졌다.
그 예로 건강보호수준의 감소, 실업자를 위한 직업훈련의 축소, 식품권(food stamp). 의료보호에 대한 삭감, 부양아동가족부조(AFDC, Aid to Families with Dependent children) 대신 TANF(Temporarily Assistance to Needy Family)로 대체가 이루어졌다. 이는 곧 사회복지정책의 축소를 의미하는 것이며 공공지출을 삭감하고 민영화와 규제완화 정책을 시행하면서 복지국가 재편을 시도하는 것이다.
현대사회의 모든 국가의 사회복지제도는 변화를 요구받게 된다. 대부분 대량생산방식에 기반을 둔 산업사회의 대응책이었으나 자본주의 세계화에 따라 사회체계의 변화, 경제위기로 인한 장기실업문제. 다양한 가족형태와 가족기능의 변화. 인구고령화 등 사회적 여건의 변화는 국가간의 경쟁을 심화시켰고 또 이러한 경쟁은 과거 국가단위의 사회복지체제의 변화를 요구하게 된다.
이러한 세계화 ․ 정보화 등의 변화는 지역 간, 계층 간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새로운 복지수요와 대응방안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복지국가의 적응양식을 탈상품화라는 개념으로 분석한 에스핑-앤더슨은 다음 세 가지 유

... 이하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사회복지실습일지] 사회복지실습일지 BEST 자료(A+받은 자료)

 

[사회복지실습일지] 사회복지실습일지 BEST 자료(A+받은 자료)
 사회복지실습일지.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5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2012년 1월 2일 수정 및 보완(업그레이드)한 자료입니다.

<사회복지실습일지가 갖춰야 하는 조건>
▶ 실습일과 시간에 대한 명확성
▶ 실습 내용에 대한 진실성
▶ 관찰과 활동 설명의 구체성
▶ 활동 시간대별 구체적인 전개방식
▶ 활동주제와 목표가 뚜렷해야 함
- 본문 내용 중 -

▶ 교육관련내용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실습이란 무엇인가?
-실습의 의의
-실습의 목적
-실습에 임하는 자세
-실습생 공통과제
-실습생의 권리
-실습생 윤리와 예절


▶ 관찰 및 활동
슈퍼바이져 선생님께서 장애인 복지관의 실습생으로서의 역할과 태도에 대한 설명해 주셨다. 노인복지에 대한 지식과 본 복지관에 대한 지식과 역할을 숙지하도록 하고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하며 출-퇴근 시간 엄수 와 과제 제출 날짜에 대한 엄수를 주의시키셨다. 또한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도록 하고 실습하는 기간 동안 스스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높여 자기개발을 할 수...........................................................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사회복지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5일)

 

[사회복지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5일)
 [사회복지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사회.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6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사회복지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5일)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입니다.
▶ 15일에 걸쳐 작성된 실습일지입니다.
▶ 사회복지실습일지를 작성하실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회복지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5일)

● 목차

1. 실습일지 (1일차)

2. 실습일지 (2일차)

3. 실습일지 (3일차)

4. 실습일지 (4일차)

5. 실습일지 (5일차)

6. 실습일지 (6일차)

7. 실습일지 (7일차)

8. 실습일지 (8일차)

9. 실습일지 (9일차)

10. 실습일지 (10일차)

11. 실습일지 (11일차)

12. 실습일지 (12일차)

13. 실습일지 (13일차)

14. 실습일지 (14일차)

15. 실습일지 (15일차)


● 본문일부

[시간/내용]
▶ 11:00~12:00 : 출근 및 기관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 12:00~13:00 : 점심식사 및 휴식
▶ 13:00~14:00 : 자유놀이활동 및 간식배식 도우미
- 간식 먹기 전 아동들이 손을 씻었는지 확인
- 돌아다니지 않고 제자리에서 간식을 먹을 수 있게 지도
▶ 14:00~15:30 : 저학년 기초학습 개별 지도 및 숙제 지도
- 1,2학년 수학과 국어 문제집을 풀게 한 후 채점을 해줌.
▶ 15:30~17:30 : 미술 치료 수업 도우미
▶ 17:30~18:30 : 저녁식사 배식 도우미
- 학년별로 차례를 지켜 배식 받을 수 있게 지도
- 편식하지 않고 고루 먹을 수 있게 지도
▶ 18:30~19:00 : 센터 정리 및 청소
▶ 19:00~20:00 : 아동관찰일지 작성, 실습일지 기록 및 정리

[실습생 소감, 견해(배운점, 의문사항)]
지역아동센터에 대해 막연히 공부방이라고 생각했는데, 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아동들의 예절지도 및 영양섭취까지 세심히 챙기는 선생님들의 모습에 깜짝 놀랐습니다. 부모 대신 센터에서 정성껏 보호받고 있어서인지 얼굴에 그늘이 보이지 않는 아동들을 보면서 지역아동센터의 중요한 역할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 실습내용]
과제1제출

[실습지도자 소견란]
프로그램의 목적은 아이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통해 생각의 깊이를 깊게 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려는데 있습니다. 좁은 공간에 여러 인원이 프로그램을 참여해야 해서 어려움은 있으나 아이들의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며 다시 한 번 힘을 내어봅니다. 첫날이라 힘드셨을텐데, 성실하게 실습에 임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사회복지실습일지] 노인요양원, 노인요양시설, 노인복지시설, 노인복지원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16차 최종자료(평가점수A+)

 

[사회복지실습일지] 노인요양원, 노인요양시설, 노인복지시설, 노인복지원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16차 최종자료(평가점수A+)
 [사회복지실습일지] 노인요양원, 노인.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사회복지실습일지] 노인요양원, 노인요양시설, 노인복지시설, 노인복지원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16차 최종자료(평가점수A+)

◈ 노인요양원(노인요양시설, 노인복지시설, 노인복지원)에서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진행하면서 작성한 실습일지입니다.

◈ 처음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하게되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실습일지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많이 고민이 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 그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들일 수 있는 자료가 되기를 바랍니다.

◈ 최종적으로 평가점수 A+을 받은 실습일지입니다.


[사회복지실습일지] 노인요양원, 노인요양시설, 노인복지시설, 노인복지원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16차 최종자료(평가점수A+)

◈ 목차

1. 실습일지 (1차)

2. 실습일지 (2차)

3. 실습일지 (3차)

4. 실습일지 (4차)

5. 실습일지 (5차)

6. 실습일지 (6차)

7. 실습일지 (7차)

8. 실습일지 (8차)

9. 실습일지 (9차)

10. 실습일지 (10차)

11. 실습일지 (11차)

12. 실습일지 (12차)

13. 실습일지 (13차)

14. 실습일지 (14차)

15. 실습일지 (15차)

16. 실습일지 (16차)


◈ 본문일부

□ 시간 / 내용
08:30~11:00 클라이언트의 개인위생 정비(목욕, 머리감기, 구간관리 등)
11:00~11:30 점심식사 준비
11:30~12:00 점심식사 및 점심식사 도움
12:00~12:30 식사도움 및 식기 정리
12:30~14:00 신체활동 도움(특히 마비 있는 쪽을 마사지 및 부축)
14:00~14:30 클라이언트 간식 챙기기
14:30~15:30 저녁식사 준비
15:30~17:00 전 차수와 마찬가지로 클라이언트의 말벗해주기(가계도 및 과거력, 병력 등 조사)
17:00~17:30 정리 및 마무리

□ 실습생 소감, 견해(배운점, 의문사항)
클라이언트(Client)들의 개인위생 정비를 도우며 라포 형성도 하고, 위생관리도 하는 시간을 가졌다. 솔직히 처음에는 해보지 못한 경험이라 힘들었지만, 조금씩 익숙해지면서 할 만 했다. 신체활동에 제한이 있는 클라이언트들을 부축해주고, 안마를 해주면서 말벗을 해주니 클라이언트들이 굉장히 좋아해주었다.

□ 실습지도자 소견란
Client와의 관계를 늘 친밀하게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시설에서 관계증진을 위해 힘쓰는 것 역시 Client의 행복을 위해서 입니다. 관계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시고 이 때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실습일지(15일차)[사회복지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실습일지(15일차)[사회복지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6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 실습일지-

▶ <지역아동센터 실습일지(15일차)[사회복지현장실습]>입니다.

▶ 최종 A+ 받은 실습일지입니다.

▶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실습일지(15일차)[사회복지실습일지]


<<목차>>

1. 실습일지 (1일차)

2. 실습일지 (2일차)

3. 실습일지 (3일차)

4. 실습일지 (4일차)

5. 실습일지 (5일차)

6. 실습일지 (6일차)

7. 실습일지 (7일차)

8. 실습일지 (8일차)

9. 실습일지 (9일차)

10. 실습일지 (10일차)

11. 실습일지 (11일차)

12. 실습일지 (12일차)

13. 실습일지 (13일차)

14. 실습일지 (14일차)

15. 실습일지 (15일차)


<<본문일부>>

[시간][내용]

12:00~13:00 아이들 학습 준비 및 맞이하기

13:00~14:00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 숙제지도(국어)

14:00~15:00 한자수업시간으로 자격증을 목표로 열심히 하는 아이들이 많으며, 따로 한자 선생님 두 분이 오시며, 혼자하기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일대일 개인지도

15:00~16:00 아이들 개인시간으로 부족한 것 연습하는 아이들이 있으며, 책 읽는 아이, 그림 그리는 아이, 놀이방에서 노는 아이 등 각자 할일하는 시간으로, 주산 연습하는 아이 옆에서 주산 개인지도

16:00~17:00 오카리나 수업(프로그램)시간으로 보조지도

17:00~18:00 저녁식사

18:00~20:00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 문제풀이 지도해주며, 개인지도 필요한 아이들 개인지도 해주며, 센터에 이제 막 들어온 막내 00와 그림 그려주며 친밀감 형성하고 센터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해줌

20:00~21:00 아이들 귀가한 후 센터 정리 및 행정업무

[실습생 소감.견해](배운점,의문사항)
리코더에 익수한 우리 때와는 달리 오카리나를 배우는 아이들의 모습이 조금은 생소했지만, 금방 적응 할 수 있었다. 소리가 리코더보다 좀 더 맑은 소리며 리코더보다 아이들이 손에 잡기 편한 악기였다.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이 몇몇 있었지만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의 연주 솜씨는 정말 대회에 나가도 될 정도로 훌륭했다.

[실습지도자 소견란]
악기 연주는 아이들에게 정서적 안정과 집중력, 리듬감을 익힐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배우고 익힌 솜씨를 무대에서 보여줌으로써 자신감을 기를 수 있습니다. 오카리나 연주와 함께 소외된 곳을 찾아 봉사도 합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일지_[A+자료]_실습일지샘플_현장실습일지_사회복지실습일지_사회복지사현장실습일지_사회복지사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_실습일지자료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일지_[자.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사회복지 현장실습] 실습일지

◇ 사회복지 현장실습 [실습일지] 샘플입니다.
◇ 실제 A+를 받은 완성도 높은 검증된 자료입니다.
◇ 읽어보시면 어떻게 [실습일지]를 작성해야 되는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실습일지] 작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이길 바랍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실습일지]

1. 실습일지 1차
2. 실습일지 2차
3. 실습일지 3차
4. 실습일지 4차
5. 실습일지 5차
6. 실습일지 6차
7. 실습일지 7차
8. 실습일지 8차
9. 실습일지 9차
10. 실습일지 10차
11. 실습일지 11차
12. 실습일지 12차
13. 실습일지 13차
14. 실습일지 14차
15. 실습일지 15차


■ 회차별 구성

1. 실습일자

2. 성명

3. 실습일정
1) 시간
2) 내용
3) 실습생 소감. 견해 (배운점, 의문사항)
4) 다음 실습내용
5) 실습지도자 소견란
6) 실습지도자 확인란


■ 본문내용 발췌

*09:00 센터 등원
*09:00 - 10:00 센터 소장님 및 슈퍼바이저 소개와 인사
*10:00 - 11:00 상담실습계획 소개 및 구체적 내용 설명
*11:00 - 12:00 실습생 개인별 자기소개
*12:00 - 13:00 점심시간
*13:00 - 14:00 실습생의 자세 및 역할
*14:00 - 15:00 상담일지 작성에 대한 교육
*15:00 - 16:00 주변정리 및 유의사항 설명
*16:00 - 17:00 교제의 시간
*17:00 - 18:00 주변정리 및 청소
*18:00 귀가

실습생 소감. 견해 (배운점, 의문사항)

• 사회복지 영역에서 일하다고 싶다는 뜻을 품고, 사회복지 공부를 시작했고, 비록 힘들고 어려운 과정이 중간 중간에 있기도 했었지만 학교에서 배우는 이론을 넘어 실제 사회복지현장에 처음 발을 내딛었다는 것에 감회가 새로웠다. 친절하시고 자상하신 센터의 소장님의 설명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복지실천의 실제적 내용과 진지하고 진실한 상담으로 가족의 치유, 부부관계의 개선, 아동청소년의 올바른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할 기능적 전문성과 내담자에 대한 인간적 접근과 배려에 대한 부분을 다시 한 번 나 스스로에게 주입시키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된 시간이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