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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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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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목차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I. 사회복지행정 미인식 단계(1950년대 및 이전)

II. 사회복지행정의 명목상 단계(1960년대-1970년대)

III. 사회복지행정의 실질적 중요성 인식단계(1980년대-1990년대)
1. 80년대
2. 90년대

IV.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
1. 민간부분의 활성화
2. 책임성과 행정지식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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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대학원 자기소개서] 2020 대학원 학업계획서 최우수예문 6선-대학원학업계획서-

 

[대학원 자기소개서] 2020 대학원 학업계획서 최우수예문 6선-대학원학업계획서-
 2020년 전기 대비 대학원 학업계획.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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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2020년 전기 대학원 모집에 대비하여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성균관대 등 다양한 대학의 학과별, 전공별 대학원 합업계획서(자기소개서) 최우수예문 6선입니다. 인터넷에 떠돌아 다니는 자료가 아닙니다. 합격자 자료를 엄선한 자료이기 때문에 대학원 학업계획서 작성할 때 많은 도움 되실거라 확신합니다.
Ⅰ. 대학원 학업계획서를 쓰기 전에 알아야 할 것.

1. 대학원 학업계획서의 개념
2. 좋은 학업계획서의 조건
3. 대학원 학업계획서 항목별 작성요령
1) 지원동기 작성요령
2) 재학 중 학업(연구)계획 작성요령
3) 대학(원) 졸업 후 계획 작성요령

Ⅱ. 대학원 학업계획서 엄선 합격예문 모음

1. 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산업정보경영전공 학업계획서
1) 자기소개
2) 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산업정보경영에 지원한 이유 (지원동기)
3) 학업 및 연구계획

2.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치학전공 학업계획서
1) 지원동기 및 장래계획
2) 학부, 대학원 이수 전공과목 중 관심과목
3) 석사 과정 이후의 계획

3. 성균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학업계획서
1) 지원동기
2) 앞으로의 연구계획과 목표

4.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학업계획서
1) 자기소개
2) 진학동기
3) 입학 후 학업계획
4) 졸업 후 계획

5. 서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학업계획서
1) 지원동기
2) 학업계획
3) 학위 취득 이후 계획

6.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전공 학업계획서
1) 지원동기
2) 입학 후 연구계획
3) 졸업 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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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대, 경영, 대학원학업계획서 BEST예문 업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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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대, 경영, 대학원학업계획서 BEST예문

경영대학원 학업계획서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학업계획서 생물학전공 대학원학업계획서 대학원 사학전공 학업계획서 정보대학원 문화학 전공 학업계획서 좋은 학업 계획서는 지망동기에서 선명한 인상을 주어야 한다. 대학 생활 중 학업 계획은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해야하며 열정과 진지함이 깃들어 있어야 한다. 전공 학과 외에 대학 생활에 대해서도 서술한다. 기


Ⅰ. 학업계획서 작성요령

1. 학업계획서의 개념
2. 학업계획서의 필요성
3. 학업계획서의 부분별 구성요소
4. 좋은 학업계획서의 구성 요소
5. 학업계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

Ⅱ. 학업계획서 베스트예문

1. 고려대 경영대학원 학업계획서
1) 지원동기 및 목표
2) 관심분야 및 향후 연구계획

2. 한국외대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학업계획서
1) 지원동기 및 목표
2) 관심분야 및 향후 연구계획

3. 서울대 사회학전공 대학원학업계획서
1) 지원동기 및 목표
2) 관심분야 및 향후 연구계획

4. 서강대 생물학전공 대학원학업계획서
1) 자기소개
2) 지원동기 및 장래계획
3) 관심분야 및 연구계획

5. 서강대 대학원 사학전공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및 목표
2) 관심분야 및 향후 연구계획

6.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문화학 전공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2) 앞으로의 연구계획
Ⅰ. 학업계획서 작성요령

1. 학업계획서의 개념
2. 학업계획서의 필요성
3. 학업계획서의 부분별 구성요소
4. 좋은 학업계획서의 구성 요소
5. 학업계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

Ⅱ. 학업계획서 베스트예문

1. 고려대 경영대학원 학업계획서
1) 지원동기 및 목표
2) 관심분야 및 향후 연구계획

2. 한국외대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학업계획서
1) 지원동기 및 목표
2) 관심분야 및 향후 연구계획

3. 서울대 사회학전공 대학원학업계획서
1) 지원동기 및 목표
2) 관심분야 및 향후 연구계획

4. 서강대 생물학전공 대학원학업계획서
1) 자기소개
2) 지원동기 및 장래계획
3) 관심분야 및 연구계획

5. 서강대 대학원 사학전공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및 목표
2) 관심분야 및 향후 연구계획

6.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문화학 전공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2) 앞으로의 연구계획

Ⅰ. 학업계획서 작성요령

1. 학업계획서의 개념

학업 계획서 또는 수학계획서란 대학에 입학하려고 하는 동기와 대학에서의 학업 및 활동계획, 그리고 장래 포부까지 밝히는 글이다. 자신에게 왜 이 대학?학과가 필요하며, 합격하게 되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하고, 사회에 진출하면 어떤 분야에 진출하여 어떻게 살고 싶다는 계획서이다. 왜 내가 이 학과에서 이 공부를 하려고 하는가, 이 공부를 마치고 난 후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 이제까지 자신이 했던 기초 학습과 활동, 기타 대학 진학을 위해 준비 사항을 진지하게 서술하는 것이다.

형식적인 면에서 학업계획서는 대학별로 일정한 양식과 주제가 주어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자기소개서의 일부로 포함되는 경우도 있고, 별도로 작성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어느 경우든 지원동기와 학업계획, 장래포부를 밝히는 기본 구조는 다르지 않다. 자신에게 그 대학?학과가 꼭 필요한 이유를 밝혀 공감을 줄 수 있다면 그만이다.

이 학업계획서는 단순히 어떻게 지내겠다는 계획을 미리 듣고자하는 의미가 아니다. 학업계획서를 통해 지망하는 대학의 학문 분야에 대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또한 그 분야에 대한 열정과 안목 그리고 학업계획서에 나타난 지망 학문 분야에 대한 태도를 통하여 그 학생의 장래성을 예측할 수 있다.

학업계획서는 자기소개서와 밀접한 연장선상에서 정말 그 학문 분야에 안목과 자질을 갖추고 있는지, 장래성이 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자기가 알고 있는 모든 지식을 담아서 신중하게 작성해야한다.

학업계획서는 지망 대학에 입학하려고 하는 이유(동기)와 대학 동아리 활동 계획, 그리고 장래 포부 등까지 밝히는 글이다. 자신에게 왜 해당 대학이나 학과가 지원하게 되었으며, 합격하게 되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서 사회에 진출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진술해야 한다. 왜 내가 지망 학과를 공부하려고 하는가, 그 공부를 마치고 난 후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입시생 본인이 했던 기초 학습 및 동아리 활동, 기타 대학 진학을 위해 준비 사항 등을 상세하게 서술하는 것이다. 단순히 계획을 나열해서는 안된다. 나열만 하다가 보면 정작 하고픈 말을 하지 못하고 자신에게 중요한 말은 돋보이지 않을 경우가 많다.

대학담당자가 학업계획서를 통해 지망 대학의 학문 분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으며, 준비되어 있는지, 준비가 되어 있다면, 해당 분야에 대한 안목 등이 있는지 파악한다. 대부분 입시생들은 자기의 포부 및 열정에 치중하는 면이 있는데, 자칫 하면 열정 과잉으로 안 좋은 인상을 남길 수도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대학담당자는 오직 학업계획서에 서술된 것을 보고 입시생의 서술 태도를 통하여 그 학생의 장래성을 예측한다. 따라서 입시생은 남의 서술 방식이나 문장을 베껴서는 안된다.

2. 학업계획서의 필요성

아무리 지원자의 능력 정도가 수능성적이나 학생부 등에서 객관적으로 인정할 만한 수준이라 하더라도 그 대학의 학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26334&sid=leesk55&key=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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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공대, 경영, 대학원학업계획서 BEST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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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업로드 드라마 분석 Up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업로드 드라마 분석 Up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업로드 드라마 분석

본 자료는 로미오와 줄리엣을 바탕으로 드라마 미안하다 사랑한다를 분석하여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드라마분석로미오와줄리엣미안하다사랑한다


※ 목 차



Ⅰ. 서론
- <로미오와 줄리엣>, 그리고 <미안하다, 사랑한다>

Ⅱ. 본론

1. 드라마 필모그래피
2. 장르와 주제
3. 시놉시스
4. 트리트먼트
5. 회별 분석
6. 기법과 특징
7. 음악과 영상


Ⅲ. 결론
- <미안하다, 사랑한다>의 메시지





Ⅰ. 서론
- <로미오와 줄리엣>, 그리고 <미안하다, 사랑한다>


영국의 극작가 셰익스피어의 희곡 중 5막 비극인 <로미오와 줄리엣>은 셰익스피어 극 중에서도 가장 강렬한 운명적 연애비극으로서, 현대 시대에 이르기까지 ‘사랑’에 대한 테마를 언급하면서 계속적으로 인용되는 작품이다.

<로미오와 줄리엣>의 내용을 살펴보면, 베로나의 몬터규가와 캐풀렛가는 일찍부터 서로 반목질시하는 명문가였는데 캐풀렛가의 무도회에 간 몬터규가의 아들 로미오는 뜻밖에 캐풀렛가의 딸 줄리엣을 사랑하게 된다. 두 사람은 로런스신부의 도움으로 비밀리에 결혼식을 올리지만, 양가 친족들 간에는 칼부림이 일어난다. 친구인 마큐시오가 살해되자 로미오는 이를 복수하기 위해 상대방인 티벌트를 살해하고 추방형을 받는다. 두 사람은 처음이자 마지막이 된 하룻밤을 함께 지낸 후, 로미오는 만토바로 도피한다. 아버지의 명령으로 패리스 백작과 결혼하게 된 줄리엣은 로런스신부가 준 비약을 먹고 가사 상태로 납골당에 안치된다. 줄리엣이 죽었다는 기별을 받은 로미오는 납골당으로 달려와 애인이 정말 죽은 줄 알고 음독자살한다. 가사상태에서 깨어난 줄리엣은 모든 진상을 알아채고 단검으로 가슴을 찔러 자살한다는 줄거리이다.

드라마 <미안하다, 사랑한다>를 분석하면서 셰익스피어까지 거슬러 올라가 <로미오와 줄리엣>을 언급한 것은 드라마의 내용이 <로미오와 줄리엣>의 그것과 닮아있기 때문이다. ‘미안하다 사랑한다’ 는 장르적 관점에서 어떤 장르라고 정확히 구분해내기 어렵다. 일반적 멜로드라마와 로맨틱 드라마의 형식을 따르는 듯 보이기도 하고, 트랜디 드라마, 홈드라마 등의 성격 등 여러 장르가 혼합된 혼합 장르라고도 보이며, 그들의 장르적 특성에서 살짝 비껴나가는 부분이 많은 것으로 보아 비장르로 보아도 무방할 듯하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181880&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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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업로드,드라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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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원형과 스토리텔링에 대해 논하시오 Report

 문화원형과 스토리텔링에 대해 논하시오 Report




문화원형과 스토리텔링에 대해 논하시오

문화원형과 스토리텔링에 대해 논하시오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문화원형과 스토리텔링에 대해 논하시오


* 문화원형과 스토리텔링

문화콘텐츠는 `무형`의 무언가를 대중에게 판매한다. 소비자의 정신과 정서에
접근하여 그들에게 추상적인 환상을 판다. 환상은 소비자의 꿈을 이루어 주고,
자기만족을 던져 준다. 우리는 이러한 무형을 보통 문화라고 부른다. 문화를
향유하는 대가로 문화산업은 성장한다. 그런데 문화를 직접적으로 대증에게
전달한다고 해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대중이 받아들일 수 있게
가공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작업이 바로 문화콘텐츠이다. 여기서 우리는 자연
스럽게 문화를 원형과 활용으로 나누어서 고민하게 된다. 문화원형이 학술적
이라면, 문화 활음은 문화산업이다. 이 모든 과정을 다주는 것이 문화콘텐츠
이다. 그런데 우리는 이를 포괄적으로 바라보지 못하고, 한쪽에 휩쓸려 바라
보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것은 정부조차 마찬가지다.

`한(韓)스타일을 글로벌 브랜드로 한국의 대표 브랜드인 한글, 한식, 한복,
한옥, 한지, 한국 음악이 `한스타일`로 묶여 글로벌 브랜드로 집중 육성된다. 정
부는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6대 브랜드 집중 육성 방안인 `한스타일
육성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오는 2011년까지 모두 2,7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
다고 15일 밝혔다.
-이상덕, "매일경제", 2007. 2. 15

이러한 문화원형을 만들려는 노력은 중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 브랜드` 작업
을 하고 있으나 대중에게 문화원형은 원형 자체가 아니라 `활용`으로 기억된
다. 누가 뭐래도 김치는 우리의 것이다. 문화콘텐츠에서 김치라는고유브랜드
도중요하지만 핵심은 김치에 있지 않다. 마치 김치가 <대장금>을 통해 더욱
알려진 것과 같이 어떠한 `가공`을 거쳐 현대화 ? 대중화되어야 한다.
여기서 우리는 문화원형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 문화원형은 "문화에
과연 원형은 존재하는가?" "문화원형이란 무엇인가?"라는 두 가지 의문에서
출발한다. 문화원형(The cultural archetype, Archetype of culture)은 정형화나 상징화를 거쳐 어떠한 이야깃거리에 창작 혹은 재창작 소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원형(Archetype)은 그리스어로 `최초의 유형` (archetypos)이라는 뜻에서 유래했
다. 이러한 원형의 개념은 보통 문학에서 사용되던 것이다. 원형은 문학과
사상 전반에 보편적인 개념이나 상황으로 여겨질 만큼 자주 되풀이하여 나타
나는 근본적인 상징 ? 성격 ? 유형을 가리키는 문학평론 용어로, `집단 무의식`
이론을 체계화한 심리학자 칼 융(Carl Jung)의 분석심리학에서 이 용어를 차용
했다. 논리 이전의 사고에 기원을 둔 원초적인 심상(心訓)의 유형과 상황은
독자와 저자에게 놀랄 만큼 비슷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고 하여 주목받고
있다.
문화에서도 이러한 원형이 있다고 사고하는 것이 문화원형이다. 문화원형
은 결국 일종의 상징이자 정형화 작업이다. 상징화 ? 정형화를 통하여 대중에
게 보편적인 감정으로 받아들이도록 하는 작업이다. 하지만 정형화나 상징성
이 꼭 `원형`에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상징과 정형성의 첨가로 인해 원형은
더욱 상징성이 강해지며, 활용이 풍부해진다.
예를 들어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산타클로스는 빨간색 옷을 입는다. 파란
색, 흰색 산타클로스는 어색해도 너무 어색하다. 하지만 원래 산타클로스와
빨간색 옷은 관련이 없었다. 빨간색은 원형과는 전혀 상관없이 단지 코카콜라
의 광고에 의해 형성된 이미지일 뿐이다. 1931년에 코카콜라의 겨울철 콜라
판매량이 급격히 감소하자 이를 막기 위해 홍보 전략으로 기업 이미지의 색인
붉은색을 산타클로스에게 입혀 백화점 홍보에 나선 것에서 유래하였다. 단순
한 기업홍보가 사회적 상징이 되어서 나중에는 경쟁사였던 펩시콜라까지 사
용해야 하는 보편적인 원형이 되었지만, 산타클로스는 원래 정해진 옷 색깔이
없었다.
이러한 예에서 알수 있듯, 그것이 어떠한 것이든 상징화와 정형화를 통해
원형이 되면 강한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 그런데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이러한 상징화나 정형화는 일부 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소비
자인 대증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대중에 의해 공인된 상징이어야 대증
에게 하나의 코드로 작용하며, 그 영향력을 발취한다. 아날로그 시대에는
출판매체와 공중파 등 소수의 권력이 언론과 정보를 장악했었지만 인터넷의
등장으로 대중적 상징이 생겨나는 루트가 다양해쳤다. 또한 사회 전반을 아우
르는 공통성보다 폐인이나 마니아로 대표되는 다양한 일부 집단만의 상징이
생겨나고 있다.
우리나라 문화를 해외로 알리는 데 가장 부족한 부분이 정형화와 상징화된
문화원형이다. 그런데 이런 원형의 상징화와 정형화는 대중과의 소통에서 창
조된다. 대중에게 각인되어야만 다른 파생상품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보편적
인 원형이 되기 예문이다. 우리도 귀신은 많으나 중국의 강시나 서양의 즘비처
럼 나름대로의 특징과 상징성이 약하다. 다양한 시도를 통해 이러한 원형을
많이 만들어 갈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선 스토리텔링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문화원형을 대중에게 전달하는 것이 문화콘텐츠이다. 문화콘텐츠에서 문화
원형이 필요한 것은 이야깃거리인 창작소스가 되기 때문이다. 어떠한 상징이
나 정형화로 보다 손쉽게 대중에게 접근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다
는 장점이 있기에 다양한문화원형에 목말라 한다. 이러한 문화원형을 대중에
게 전달할 때, 그 전체적인 구조를 스토리가 아닌 스토리텔링에 담아 낸다.

왜 스토리가 아니고 스토리텔링일까?
문화원형은 일종의 창작 소재이며, 이러한 창작을 재편집(재창조)해서 전달
하는 것이 스토리텔링이다. 스토리와 스토리텔링은 창작과 재창작으로 규정
할 수 있다. 때문에 서로 비슷한 요소를 함께 가지고 있지만, 기존의 스토리에
서는 창조자의 의지가 중요했다면 스토리텔링에서 대중의 반응을 염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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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문화원형과 스토리텔링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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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다운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다운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목차

* 스토리텔링의 구성 요소

Ⅰ. 스토리

1. 시퀀스 구성
2. 스토리와 인포메이션

Ⅱ. 말하기(tell)

1. 구체성
2. 체험의 재연

Ⅲ. 현재성(ing)

1. 상황을 공유하는 감성공동체
2. 역사 · 사회 · 문화적 맥락을 가진 기억의 재현

* 참고문헌
* 스토리텔링의 구성 요소

스토리텔링은 어떤 사물이나 사실, 현상에 대하여 일정한 줄거리를 가지
고 하는 말이나 글을 말한다. 아니면 자신이 경험한 지난 일이나마음속에
있는 생각을 남에게 일러주는 말이다. 또 다른 정의로는 어떤 사실에 관하
여 또는 있지 않은 일을 사실처럼 꾸며 재미있게 하는 말을 일컫는다.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스토리(story)와 말하기(tell) 그리고 화자와
청중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말하는 현패 상황(ing)의 합성어이다. 즉
storytelling = story +tell + ing인 것이다. 마찬가지로 스토리텔링의 구성
요소는 스토리(story), 말하기(tell) 그러고 현재성(ing)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스토리는 이야기의 속성을 가진 것을 말하며, 말하기는 구술성,
그리고 현계성은 상황을 공유하는 현장성 내지 상호작용성을 의미한다.
문화산업과 관련해서 스토리텔링은 문화기술(CT)과 결합하면서 문학, 만
화,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광고, 디자인, 홈쇼핑, 테마파크, 스포츠 등의
장르를 아우르는 상위범주로 새롭게 자리매김 되었다. 매체에 따라 스토리
텔링은 새로운 표현방식을 획득하게 되지만 그 원형질은 서사형식에서 시
작한다.


I. 스토리(story)

우리는 흔히 `스토리가 탄탄하다`거나 `스토리가 다채롭다` 또는 `흔한 스
토리다`는 말을 듣곤 한다.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러브 스토리니 성공
스토리, 신데렐라스토리, 영웅스토리, 인생 역전 스토리, 브랜드스토리,
기업 스토리, 네버엔딩 스토리, 노컷 스토리, 비하인드 스토리, 라이프 스
토리, 전쟁 스토리, 신화창조 스토리, 사용자 스토리, 패션 스토리, 명품
스토리, 영화 스토리, 만화스토리, 드라마 스토리, 게임 스토리, 코믹 스
토리, 메이플 스토리, 토이 스토리, 성형 스토리, 입학 스토리, 졸업 스토
리, 중세 스토리 등과 같이 `스토리`가 붙은 말들을 쉽게 입에 올린다. 이때
스토리란 어떤 일이 일어나는 과정을 일컫는 의미를 갖는다.

(1) 시퀀스 구성

스토리는 변화의 과정, 즉 한 사건에서 또 다른 사건으로의 변형을 기술
하는 것이다. 스토리의 재료가 되는 사건은 주목을 받을 만한뜻밖의 일이
거나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킬만한 일을 말한다.

나는 오늘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세수하고 밥을 먹었다.

이것은 사건이 되지 못한다. 아침에 일어나서 세수하고 밥을 먹는 일은
늘상 있는 일상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세수하고 밥을 먹은 일
이 또 다른 사건으로 변형되지 않고 그 진술 자체로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다음과 같은 경우는 사건이라 할 수 있다.

나는 오늘 아침에 일찍 일어나 세수하고 밥을 먹으면서 줄곧 그 앵커
가 남긴 마지막 클로징 멘트를 생각했다.

밥을 먹으면서 앵커를 떠올린다거나, 아침 식사 내내 클로징 멘트를 생
각하는 일은 늘상 있는 일상적인 것이 아니다. 클로징 멘트를 생각했다는
것은 `왜 하필이면 클로징 멘트인지?`또는 `클로징 멘트가 무엇이었는지?`
`클로징 멘트에 담긴 의미가 무엇인지?` 또는 `그러한 클로징 멘트를 하게
된 전후 상황이 무엇인지?`에 대한 해명으로서의 또 다른 사건으로 나아간
다. 그러기에 스토리를 구성하는 사건들은 독립적으로 발생하지 많고 어느
한 시퀀스(sequence)에 속하게 된다. 스토리는 한 사건에서 또 다른 사건으
로 변형되는 과정을 기술하기 위해 시퀀스를 이뤄 배열되는 것이기 때문이
다. 모든 시퀀스는 최소한 두 가지 사건을 포함한다. 한 사건은 시간상에서
행위자에 의해 수행되는 물리적 활동이나 시간상에 존재하는 상태, 즉 느
낌, 사고, 생각과 같은 정신적 활동을 묘사한다.
스토리는 시퀀스 안에 사건들을 배열할 때 첨가와 결합을 통해 의미를
생성한다. 한 사건에 다른 사건을 첨가하면 그 두 사건은 결합을 통해 언어
구조 안에서 환유처럼 작용한다.

현대백화점은 새로운 쇼핑백을 내놓았습니다. 쇼핑백에는 대한민국
자수공예의 거장 유희순 명장(名區)이 만든 복주머니 작품 이미지가 인
쇄되어 있습니다.

위 이야기는 현대백화점이 새로운 쇼핑백을 내놓은 사건과 쇼핑백에 자
수공예 명장의 작품 이미지가 인쇄되어 있는 사건,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
다. 이 두 사건이 결합되면서 현대백화점의 쇼핑백은 명품의 이미지를 담
게 된다. 시퀀스 안에서 두 가지의 사건은 통합적으로 배열되는 순간, 명품
의 환유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현대백화점은 새로운 쇼핑백을 내놓았습니다. 쇼핑백에는 대한민국
자수공예의 거장 유희순 명장(名振)이 만든 복주머니 작품 이미지가 인
쇄되어 있습니다. 복주머니는 홍색 비단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홍박 비
단 바탕에는 바위, 연꽃, 원앙 등 장수와 건강을 상징하는 문양이 담겨
있습니다. 또 다복의 소망을 담은 `수(壽)` 문자도 견사 자수로 새겨져
있습니다.

위 이야기는 앞의 명품 이미지에 장수와 건강과 다복을 의미하는 사건을
첨가함으로써 고객의 행복을 기원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있다. 그 결과 실제로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많은 상품을 구매하게 함으로
써 기업의 매출을 올리려는 의도 자체가 감추어져 버리는 효과를 발하는
것이다. 여기에 다음과 같은 문구를 첨가하면 감동 스토리가 만들어진다.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 주머니에 복을 담아 따뜻한 마음을 전합니다.
위 이야기는 `70% 파격 세일`이라거나 `창고 대방출`이라는 문구로 소비
자를 자극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차원이 한참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스토리텔링 홍보는 소비자로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25914&sid=leesk55&key=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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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파일이름 :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hwp
키워드 : 스토리텔링,구성요소,스토리텔링의
자료No(pk) : 11025914

인간심리의 여행 - 유전론과 환경론의 비교분석 자료

 인간심리의 여행 - 유전론과 환경론의 비교분석 자료




인간심리의 여행 - 유전론과 환경론의 비교분석

인간심리의 여행 - 유전론과 환경론의 비교분석


유전론과 환경론의 비교분석







Ⅰ.서론

인간은 끊임없이 변화, 혹은 성장 한다. 태아에서부터 사망할 때까지 이러한 변화는 계속되며 이 변화가 인간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변화가 선천적인 유전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후천적인 환경에 의한 것인지는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의 논의 대상이었다. 유전과 환경의 영향에 대한 논쟁(nature-nurture debate)이라고 명명된 이 논쟁은 록과 루소의 철학사상에서 뿐만 아니라, 인간발달이 유전적 소양이냐 아니면 환경의 영향에 의한 결과인가라는 주된 주제였다. 개체의 성장발달이 환경의 영향보다는 유전적 소질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보는 입장으로 선천설적 입장을 취하는 유전론의 입장과 제공되는 환경의 조건에 따라 인간이 변화하는 정도나 방향이 달라진다는 환경론적 입장이 있다. 인간발달이란 유기체의 일생을 통해 나타나는 모든 변화 즉 남성의 정자와 여성의 난자가 만나 수정이 되어 생명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사망할 때까지 개개인에게 나타나는 모든 변화를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인간의 발달단계를 영아기-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청년전기-청년후기/성인전기-중년기-노년기로 나누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발달단계에 특성보다는 원인에 초점을 맞추어 유전론 적 입장과 환경론적 입장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론

1.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은 생명의 시작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으로, 새로운 특징을 획득하거나 낡은 특징을 소멸시키는 과정, 즉 체계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발달이란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를 말하며 이러한 시간을 함수로 성장과 분화가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크기가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변화하고, 과정과 기능이 미숙하고 낮은 수준에서 원활하고 높은 수준으로 점진적으로 이행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발달과정은 경험, 학습, 훈련과 같은 외적 작용에 의한 연령적 변화와 유전인자에 의한 내적 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생리적 변화를 포함하며, 이 두 가지 형태의 변화가 함께 이루어지면서 인간이 새로운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게끔 분화와 통합이 일어나는 과정이다.
발달(development)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라 할 수 있다. 발달 심리학적 관점에서 발달은 수태에서 사망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의 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종래에는 흔히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은 긍정적인 변화인 반면 중년기 이후부터 노년기의 발달은 쇠퇴로 인한 부정적 변화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 밝혀진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노년기에도 분석, 통합, 추론, 문제해결 능력 등 여러 영역에서 긍정적인 발달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Baltes). 따라서 인간의 발달적 변화를 시기에 따라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변화한다고 생각하는 단순한 증가와 감퇴의 도식은 발달 과정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는 것이다.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개념으로서 성장(growth)과 성숙(maturation)을 들 수 있다. 성장은 한 때 주로 신체적 특성의 긍정적인 변화를 뜻하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져 왔으나, 근래에 와서 발달과 같은 개념으로 사용된다. 성숙은 유전적 특성에 의해 이루어지는 발달적 변화를 의미하지만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환경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고 전적으로 성숙에 의존하는 변화가 있겠느냐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1). 인간발달의 단계
(1). 태아기
포유류가 모체 안에서 자라는 기간. 사람의 경우 수정(受精)에서 출산까지 약 280일간을 이른다.
(2). 유아기
만 1세부터 6세까지의 어린 시기. 자기중심성, 정서성, 구체성이 나타나며 만 3세까지의 전기에는 일상어의 습득, 생활 습관의 확립 따위가 이루어지고 후기에는 개성이 뚜렷하여진다.
(3). 아동기
유년기와 청년기의 중간에 해당되는 6~13세의 시기. 후기에는 추상적인 사고가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42426&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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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인간심리의 여행 - 유전론과 환경론의 비교분석
파일이름 : 인간심리의 여행 - 유전론과 환경론의 비교분석.hwp
키워드 : 인간심리의,여행,유전론과,환경론의,비교분석
자료No(pk) : 11042426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