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배식물육종학출석수업과제-멘델의법칙, 자식성타식성식물의유전적특성 레포트

 재배식물육종학출석수업과제-멘델의법칙, 자식성타식성식물의유전적특성 레포트




재배식물육종학출석수업과제-멘델의법칙, 자식성타식성식물의유전적특성

멘델의 법칙을 자식성식물집단과 타식성식물집단의 유전적특성을 설명.


1. 멘델의 법칙을 설명.
2. 자식성식물집단과 타식성식물집단의 유전적특성을 설명.

육종은 생물의 유전적 소질을 개량하여 새로운 신품종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달리 품종 육성 또는 품종개량이라고도 한다.
육종은 자연의 식물을 인간이 재배하면서 시작됐다고 할 수 있다.
자연 상태의 식물을 작물로 재배하면서 인간의 경험상의 필요에 의해 육종이 진행되어왔다..
이러한 경험적인 육종은 인류의 농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원시상태의 식물을 인간이 재배하면서 많은 시도와 경험속에서 자연적인 도태와 선발이 이뤄어져 왔으며, 인간의 생산 목적에 맞는 재배 작물이 되어왔고, 인간생활의 정착에 중요한 기반이 되었다.
과거 다소 비과학적이고 경험에 의존하던 육종에서 멘델의 유전법칙의 발견이후, 그리고 현대에 와서는 유전학의 발달과 게놈연구의 성과, 염색체의 발견 등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육종으로 발전되어 왔다.

식물육종은 품종개량을 통하여 재배식물의
생산성 증대에 기여하고, 품질향상은 물론 재배 생산의 안정화를 가져왔다.
농업경영의 합리화를 촉발시켰다고 할 수 있다.- 중 략 -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1041607&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PDF 파일
자료제목 : 재배식물육종학출석수업과제-멘델의법칙, 자식성타식성식물의유전적특성
파일이름 : 재배식물육종학출석수업과제.pdf
키워드 : 재배식물육종학과제물,멘델의법칙,자식성식물타식성식물,자식성타식성식물유전적특성,재배식물육종학출석수업과제,자식성타식성식물의유전적특성
자료No(pk) : 21041607

공학 다운로드 유체역학 기초실험 다운로드 벤츄리미터 실험 보고서 레폿

 공학 다운로드 유체역학 기초실험 다운로드 벤츄리미터 실험 보고서 레폿




공학 다운로드 유체역학 기초실험 다운로드 벤츄리미터 실험 보고서

[공학][유체역학 기초실험] 벤츄리미터 실험 보고서


목 차

1. 서론
가. 연구문제
나. 이론


2. 실험방법
가. 실험방법
나. 실험장치 및 도구
다. 자료수집 및 절차

3. 실험결과
가. 실험을통한 데이터
나. 그래프를 통한 분석

4. 논의
가. 결과분석
나. 오차분석
다. 고찰

5. 참조
1. 서론(Introduction)

가. 연구문제
베르누이 실험장치의 유체흐름을 통해 수두차를 구한 후 유체역학의 기본 법칙 중 하나인 베르누이의 정리를 이용하여 유량과 유속을 구하여본다. 같은 속도에서 각각의 수두를 비교해보고 다른 속도일 때의 수두차를 측정, 비교해본다.

나. 이론배경
유체 동역학에서 베르누이 방정식(Bernoulli`s equation)은 이상 유체(ideal fluid)에 대하여, 유체에 가해지는 일이 없는 경우에 대해, 유체의...목 차

1. 서론
가. 연구문제
나. 이론


2. 실험방법
가. 실험방법
나. 실험장치 및 도구
다. 자료수집 및 절차

3. 실험결과
가. 실험을통한 데이터
나. 그래프를 통한 분석

4. 논의
가. 결과분석
나. 오차분석
다. 고찰

5. 참조
1. 서론(Introduction)

가. 연구문제
베르누이 실험장치의 유체흐름을 통해 수두차를 구한 후 유체역학의 기본 법칙 중 하나인 베르누이의 정리를 이용하여 유량과 유속을 구하여본다. 같은 속도에서 각각의 수두를 비교해보고 다른 속도일 때의 수두차를 측정, 비교해본다.

나. 이론배경
유체 동역학에서 베르누이 방정식(Bernoulli`s equation)은 이상 유체(ideal fluid)에 대하여, 유체에 가해지는 일이 없는 경우에 대해, 유체의 속도와 압력, 위치 에너지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 식이다. 이 식은 1738년 다니엘 베르누이가 그의 저서 《유체역학》(Hydrodynamica)에서 발표하였다. 베르누이 방정식은, 흐르는 유체에 대하여 유선(streamline) 상에서 모든 형태의 에너지의 합은 언제나 일정하다는 점을 설명한다

(식 1)
‘ 단위질량당 에너지 식 ’

1) 베르누이 방정식을 바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 식의 유도과정에서 사용한 기본적인 가정이 만족되어야한다.
가) 유체는 비압축성이어야 한다. 압력이 변하는 경우에도 밀도는 변하지 않아야 한다.
나) 유선이 경계층(boundary layer)를 통과하여서는 안 된다.
다) 점성력(viscous force)이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
2) 비 압축성 이상 유체가 정상 유동을 하고 있다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은 베르누이 방정식이 성립한다.

(식 2)

‘ 단위중량당 에너지식 ’

가) 여기서 : 유체의 압력, : 유체의 속도, : 유체의 비중량, : 임의의 수평기준선으로부터의 높이, : 중력가속도
나) : 압력에너지, : 운동에너지, : 위치에너지를 나타낸다.
3) 위 식은 비압축성 이상유체가 흐르는 동안 역학적 에너지의 총합이 항상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역학적 에너지 보존법칙을 기술하고 있다. 따라서 (식 2)는 이상유체인 경우에 해당되며, 실제 유체에서는 유체가 유동할 때 유체 점성에 의하여 역학적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므로 전수두(Total head) H는 감소하게 된다. 그러므로 (식 2)는 다음과 같이 수정된다.
(비압축성, 점성인 경우 점성마찰에 의한 손실이 유발되므로 실제 적용시에는 손실수두를 고려해야 한다.)
(식 3)
가) 이때 를 마찰손실수두라 부르며, 유체가 점 1에서 점 2까지 흐르는 동안에 발생한 유체의 단위중량당 역학적 에너지의 손실을 나타낸다.

2. 실험방법
가. 실험방법
1) 입구축에 호스를 연결한 후 입구 밸브와 출구 밸브를 적당히 열어 유량을 조절한다.
2) 액주계의 수주 높이가 변동되지 않는 정상 상태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린다.
3) 각 액주계의 수주를 신속정확하게 측정 한다.
4) 메스실린더를 출구에 연결하여 물의 양과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한다.
5) 동일한 실험을 유량을 변경해 가면서 3회 반복 시행한다.

[ 사진1. 유량측정 ] [ 사진2. 액주계 수주 측정 ]

나. 실험장치 및 도구
[ 사진3. 벤츄리미터 실험장치 ] [ 사진4. 메스실린더 ]
1) 벤츄리미터 개요

벤츄리미터는 압력에너지의 일부를 속도에너지로 변화시켜 유량을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물은 수리실 험대에 연결된 급수밸브로부터 호스를 통해 벤츄리미터로 흘러 들어오게 되며 미터의 하류단부에 위 치한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82343&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공학 다운로드 유체역학 기초실험 다운로드 벤츄리미터 실험 보고서
파일이름 : [공학][유체역학 기초실험] 벤츄리미터 실험 보고서.hwp
키워드 : 공학,유체역학,기초실험,벤츄리미터,실험,다운로드,보고서
자료No(pk) : 11082343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A+자료 등록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A+자료 등록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A+자료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A+자료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A+자료 목 차


Ⅰ. 실습계획서 1
1. 실습기관 선정배경 1
2. 실습방법 1
3. 실습계획서 2
4. 실습에 도움이 된 도서 3
Ⅱ. 실습기관 소개 4
1. 기관명 4
2. 설립이념 4
3. 연 혁 4
4. 시설현황 5
5. 주요사업 5
6. 인력 6
7. 활동내용 7
8. 이용시설 7
Ⅲ. 실습일지 8
1. 실습생 일정 8
2. 실습일지 10
3. 특 강 29
4. 과 제 37
5. 창의력 캠프 46
Ⅳ. 종합적인 평가와 제언 67
Ⅴ. 실습시간에 토론하고 싶은 사항 71
Ⅵ. 사회복지과와 실습지도교수에게 건의사항 71
Ⅶ. 하고 싶은 말 72
※ 실습의 이모저모 73



Ⅰ. 실 습 계 획 서


1. 실습기관 선정배경
수도생활을 꿈꾸기 시작하면서 고둥학교 때부터 친구들과 함께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당시에는 자원봉사활동이 의무화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대부분 종교를 가진 학생들이 주말을 이용하여 봉사활동을 하였다. 장애자와 중증 결핵환자들이 모여 사는 ‘갱생원’이라는 곳으로 봉사활동을 다녔지만, 나의 마음은 항상 그들에 대한 두려움과 그들과 진정으로 함께 하지 못하는 자신을 보면서 죄책감에 괴로워하며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그로부터 오랜 세월이 흘렀지만, 나의 마음안에는 언제나 그들에 대한 미안함이 자리하고 있었고, 그 의식이 사라지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면서 내가 자신이 없어하는 분야도 있지만 소명감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는 분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나에게 주어진 분야에서 열심히 성실하게 살아가는 것 또한 나의 몫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되짚어 생각해보니 나는 오래전부터 아동?청소년들과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하고 있었음을 새삼스레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이미 청소년분야에 관심을 갖고 공부도 하고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더불어 청소년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결심도 다져 보았다. 그래서 실습기관을 선정함에 있어 주로 청소년들이 모여 있는 곳을 찾기 시작했고, ‘서울보라매청소년수련관’으로 실습장소를 정하게 되었다. 서울에 있을 때 꼭 한번 가보고 싶었지만, 늘 지나쳐 간 곳이었기에 이렇게 기회가 주어진 것에 대해 무척 감사하게 생각하며, 청소년들과 함께 하는 동반자의 역할에 성실하고 싶다.

2. 실습방법
(1) 실습방법
실습일정표가 이메일을 통해 전달이 되어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해 주었고, 전화를 통해 그 외 상황에 대해서도 알 수 있도록 배려해 주었다.
실습에 대한 전체 오리엔테이션은 실습이 시작되는 7월 10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2시간 동안 있을 예정이다. 매일의 일과는 9시 30분부터 10시까지 open mind 시간을 가진 후 10시부터 12시까지는 특강이 10회에 걸쳐 준비되어 있고, 현장실습은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하게된다. 매일의 현장실습이 끝나면 5시부터 30분간 수퍼비전을 하게된다.

(2) 실습에 임하는 자세
?실습기관에서 준비한 모든 계획과 프로그램에 성실함과 열정을 가지고 임하며,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실습을 지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기쁘게 응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실습기관과 실습을 지도하시는 지도자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잊지 않는다.
?청소년들과 함께 하면서 그들이 갖고 있는 가치관이나 관심분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청소년들이 안고 있는 문제나 고민거리를 함께 나누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청소년들을 대할 때 바른말과 예의를 갖추되, 청소년들이 내게 다가오는데 장애가 되지 않도록 상황에 맞춰 적절한 태도를 갖추도록 노력한다.
?청소년들에게 나의 사고와 가치관을 주장하지 않는다.
?함께 실습에 임하는 실습생들과 편안하고 부드러운 관계를 유지하고자 노력한다.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통해 내가 가진 것을 그들과 나누고, 또한 나의 청소년기를 되짚어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32704&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7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A+자료
파일이름 : 사회복지_실습일지_19회모음집_(A+자료.hwp
키워드 : 사회복지,실습일지,19회모음집,A+자료
자료No(pk) : 11032704

만3세 10월 일지 (※평가인증자료입니다) 레포트

 만3세 10월 일지 (※평가인증자료입니다) 레포트




만3세 10월 일지 (※평가인증자료입니다)

10월 주안,월간평가,일안들어있습니다!


본문을 참고해주세요~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218783&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7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만3세 10월 일지 (※평가인증자료입니다)
파일이름 : 만3세 10월 일지.hwp
키워드 : 보육계획안,평가인증,어린이집,만3세,10월,일지,※평가인증자료입니다
자료No(pk) : 16218783

공중보건학-보건소 실습일지 등록

 공중보건학-보건소 실습일지 등록




공중보건학-보건소 실습일지

보건소 실습일지입니다.


1. 보건소의 설치 기준

2. 보건소 조직도

3. 모성보건사업

4. 모성보건사업계획: 초보주부 가정 꾸미기

5. 영∙유아 보건사업

6. 영∙유아 보건사업계획: 놀면서 성장하는 아이들

7. 건강증진사업

8. 만성질환자관리사업계획: : 주부 스트레스 탈출!!

9. 만성질환자관리사업계획: : 고혈압, 당뇨환자를 위한 아로마테라피 & 이완요법

10. 방문보건사업

11. 정신보건 사업

12. 정신보건 사업계획: 이팔청춘 노년기
1, 정신보건사업
1) 사업의 필요성
(1) 핵가족화와 부양의식의 감퇴,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등으로 가족의 부양부담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인구의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와상, 장애, 치매 등의 요 보호노인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이들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가 요청됨.
(2)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05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약 34만 명이 치매로 고통 받고 있으며, 2010년에는 약 50만 명, 2030년에는 약 100만 명으로 증가하여, 인구고령화에 따라 치매 역시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2. 사업 목표
(1) 지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치매예방, 치료,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2) 치매에 대한 정보제공 및 환자관리 방법, 가족의 스트레스 관리 방법 등의 교육을 통해 치매 가족의 부담을 덜어준다.
(3) 지역 사회 어르신들의 정신건강증진에 기여한다.

3. 사업 계획
(1) 대상자: 부산 남구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
(2) 대상자 선정 방법
- 65세 이상 어르신(남, 여) 선착순 100명 모집
- 노인성 치매검진 및 전문적인 진료를 통한 대상자 분류
「한국판 간이 정신상태 검사(MMSE-K), 시계 그리기(감각기능 측정), 알코올 사용 장애평가 검사(CAGE), 노인성우울검사(GDS) 의 검사 도구를 활용」 → 정상군, 치매고위험군(경도인지장애), 치매군, 치매 가족군
(3) 시기
- 2006년 7월 1일 ~ 12월 31일
(4) 방법
① 홍보 및 대상자 선정
▶ 기간 : 2006년 5월 1일 ~ 6월 30일
▶ 방법
- 가정방문
- 포스터 및 리플렛 : 남구보건소 내와 입구에 부착 및 배부
- 인터넷 홍보 : 부산 시, 부산남구보건소 홈페이지 게시
- 현수막 : 부산남구 보건소 일대를 중심으로 설치
② 사업인력
- 정신전문 간호사 2인 : 노인 정신보건사업 담당
- 사회 복지사 1인 : 노인 정신보건사업 담당
- 정신과 자문의 1인
- 치매 어르신을 위한 자원봉사단
③ 관련기관 연계
- 가나 정신병원, 대연성모병원 (필요에 따라 종합병원 연계 추진)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40206&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4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자료제목 : 공중보건학-보건소 실습일지
파일이름 : 공중보건학-보건소 실습일지.ppt
키워드 : 공중보건학,실습일지,보건소,남구보건소
자료No(pk) : 15040206

유치원 실습일지 (보육원 실습일지 1주일) DownLoad

 유치원 실습일지 (보육원 실습일지 1주일) DownLoad




유치원 실습일지 (보육원 실습일지 1주일)

유치원_실습일지_(보육원_실습일지_1주일)


사랑 유치원이라는 곳에 일주일 동안 실습을 나가면서 작성한 실습일지
하루 수업 내용과 그날 그날의 느낀점을 작성

기관명
실습생
사전실습 내용

본격 실습
주 제
교육목표
준비자료
활동시간
활동내용
교수방법
비고

9:00~10:00
10:00~10:10
10:10~10:30
10:30~12:00
12:00~12:10
12:10~12:50
12:50~13:10
13:10~13:40
13:40~13:50
13:50~14:00

자기평가 (일일 소감)






사 전 실 습 일지





















실습생

기관명
사랑 유치원
사전실습
일시
2008년 4월 21일 금요일 / 오전 09:00~오후 15:00
사 전 실 습 내 용

9:00~9:30 - 사전실습 지도 및 주의사항
9:30~10:30 - 6세반 수업 참관
10:30~11:30- 7세반 수업 참관
11:30~12:00 - 실외놀이 수업 참관
12:00~13:00 - 점심식사 및 7세반 점심식사 참관
13:00~14:00 - 7세반 수업 참관

*참관수업
8시40분 정도에 기관에 도착을 하였다. 도착을 하고 나서 교무실에서 원감선생님과 원장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오늘은 기관의 전반적인 것을 파악하기 위해서 각반을 돌아다니면서 참관수업을 하라고 하셨다. 선생님들이 수업하는 도중에 들어가는 것이 방해가 되는 것 같았지만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열심히 각반을 돌아다니면서 참관수업을 하였다.
유아들은 9시까지 등원을 하는 것 같았다. 유아가 원에 도착하면 신발을 각자의 이름이 적힌 신발장에 넣고 선생님께 인사를 하고 각자의 사물함에 가방을 넣고 옷은 옷걸이에 걸어 스스로 정리하였다. 유아들은 각자 자유영역놀이를 하는 것 같았다. 먼저 난 선생님께서 어떻게 주의집중을 하시는지 궁금해서 유심히 보았다. 사랑유치원은 거의 모든 주의집중은 피아노로 하는 것 같았다. 배운 노래를 부르게 하면서 주의집중을 시켰다. 모든 반에서는 프로젝트수업이 진행되고 있었다. 토마토라는 한가지주제로 각자의 반에서 프로젝트를 하고 있었다. 유아들의 생각을 모으고 질문을 만드는 활동을 하였다.
6세반에 참관수업을 했을 때는 자유 선택놀이 활동을 하고 있었다. 아이들은 자기가 원하는 영역별로 사진을 붙인 다음에 활동을 하고 있었다. 선생님께서는 수업준비를 하시고 계셨다. 7세반에 참관수업을 했을 때는 채송화반은 주말에 한유아가 토마토에 관해서 조사해 온 것을 발표하고 있었다. 발표를 한 다음에 박수를 받았었다. 선생님은 조사해온 유아에게 칭찬을 해주셨다. 금잔화반은 생일파티를 하고 있었다. 우리가 들어갔을 때는 원하는 친구를 앞으로 불러서 사진을 찍고 생일인 친구에게 칭찬을 해주고 친구를 위해서 노래도 부르고 춤도 춰주고 있었다.


사 전 실 습 내 용
선생님께서는 선택받지 못한 친구가 맘이 상하는 것을 발견하시고는 모두다 모둠별로 한번씩 찍기 때문에 한번도 찍지 못하는 아이는 없다고 하시면서 혹시 선택을 못 받아서 상처를 받는 아이를 위해서 말씀을 해주셨다. 점심 먹고 들어간 반은 수선화반이였다. 수선화반에 들어갔을 때는 아이들이 모여서 선생님께서 언어전달을 하시고 계셨다.
각반의 영역들은 모두 같은 영역들이 있었다. 역할놀이, 수·조작, 음률, 언어, 과학, 블록놀이영역들이 있었다. 직접 이렇게 참관수업을 안 했을 때는 아이들이 집중을 하면서 활동을 잘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였는데 막상 유치원에서 수업을 하는 것을 보니깐 생각한 것과는 틀리 다는 생각을 하였다. 아이들이 생각했던 것 보다 더 잘 집중도하고 활동도 열심히 하였다.
모든 선생님들께서 열정적으로 수업을 진행하시는 모습이 보였다. 목요일은 체육활동을 하는 날이라서 아이들이 활발한 것 같았다. 체육활동은 남자들만 하는 것 같았다. 남자들이 체육선생님과 체육활동을 하는 동안에는 다른 여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3252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0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유치원 실습일지 (보육원 실습일지 1주일)
파일이름 : 유치원_실습일지_(보육원_실습일지_1주일).hwp
키워드 : 유치원실습일지,유치원,실습일지,보육원,1주일
자료No(pk) : 11032522

사회복지실천사례와 아동학대에 대한 실제 실천과정 다운로드

 사회복지실천사례와 아동학대에 대한 실제 실천과정 다운로드




사회복지실천사례와 아동학대에 대한 실제 실천과정

사회복지실천사례와 아동학대에 대한 실제 실천과정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사회복지 실천론>



아동학대 사례에 대한 실천과정과 가족복지적 개입방안
-아동학대에 관한 실천사례-















▶ 목 차 ◀

1. 자료수집단계

1) 클라이언트 소개
2) 의뢰과정
3) 제시된 문제
4) 클라이언트의 심리사회적 배경
(1) 가족력(가계도 및 생태도)
(2) 가족관계

2. 사회복지사의 사정

3. 개입단계

1) 개입목표
2) 개입계획
3) 개입과정
① 클라이언트와 모의 정서적, 정신적 회복을 위한 서비스
② 가정 안정 회복을 위한 서비스

4. 개입평가

① 클라이언트와 모의 정서적, 정신적 회복을 위한 서비스
② 가정 안정 회복을 위한 서비스

5. 종결평가

(1) 클라이언트의 반응 및 평가
(2) 사회복지사의 반응 및 평가

※ 작업일지 및 참고문헌


<아동학대 사례에 대한 실천과정>


이 사례는 어머니의 학대로 인해 상처를 입어 응급실에 내원한 8세 남아가 의사와 사회복지사의 개입으로 학대받은 사실이 밝혀져 아동의 퇴원 이후의 보호 대책 및 환아 가족기능 회복에 개입을 한 사례이다. 환아는 신체의 감춰진 부위에 흉터가 많았으며, 발견 당시 얼굴에 심한 상처가 나 있었으며 피부조직도 손상되어 있었다. 이에 상처부위를 꿰매고 소독하는 등의 응급치료 후에 손상된 피부조직을 재상하는 성형수술을 시행하였으며 그 이후에 경과를 보며, 정신적으로 힘들어하는 아동에게 소아정신과의 상담도 받게 했다.
환아는 자녀양육에 대한 부담감을 심하게 느끼는 어머니로부터 신체적 학대를 받아왔으며 입원 당일에도 자기감정을 억누르지 못해 몽둥이를 휘두르며 협박을 하는 어머니에 의하여 얼굴부위가 손상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환아의 어머니는 가벼운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었으며 때문에 스스로의 감정을 조절하는 것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그로 인해 자녀양육에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으며 자녀가 하는 행동이 자신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무분별하게 학대를 행하곤 했다. 그리고 남편의 가정에 대한 무관심에 태도에 대한 불만, 경제적 어려움, 자녀 양육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하여 낮은 자존감을 보이고 있었다.
사회복지사는 학대 여부에 대한 사정, 가정환경 조사, 부모의 양육 태도 조사를 비롯하여 의사들과 퇴원 후 환아의 보호 대책 및 환아 상담, 가족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부모교육과 가족 상담을 지역사회자원과 연결하는 퇴원계획에 개입을 하였다.


1. 자료수집단계

1) 클라이언트 소개
① 이름: 박OO
② 성별: 남
③ 나이: 8세
④ 학력: 초등학교 2학년 재학 중
⑤ 종교: 기독교

2) 의뢰과정
박OO군은 몽둥이로 인한 얼굴의 피부조직 손상으로 본 병원에 내원하게 되었고, 피부조직의 손상으로 성형외과에서 수술을 받던 중 얼굴의 손상이외에 신체적 상흔(전신의 멍과 긁힌 자국)이 전신에서 발견되어 수술 후 입원하던 중 아동학대 문제로 사회복지과에 의뢰되었다.

3) 제시된 문제
박OO군은 심한 긴장감과 불안감, 부모가 떠나지 않을까(경찰에 구속)하는 걱정을 하면서 다친 것에 대한 거짓말을 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면담 시 부모와 떨어지지 않으려는 분리불안도 보였다. 박군의 아버지는 박군과 면담하는 것을 꺼려하면서 아들이 다친 것에 대하여 환아의 성격과 문제행동 탓으로 돌리려는 등 매우 방어적이었고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했다. 또한 문제를 최소화하려는 경향도 강하였다. 박군의 어머니는 학대를 인정하다가도 박군의 문제행동을 탓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박군의 어머니는 가벼운 정신질환을 앓고 있으며 면담 시 자녀 양육의 어려움, 부부갈등(남편의 가족에 대한 무관심), 경제적 스트레스 등 다양한 생활상의 어려움도 호소하였다. 박군의 아버지, 박군은 얼굴이 다친 것에 대하여 일치되는 답변을 하였지만 박군의 어머니는 다른 답변을 하여 학대 상황에 대한 정확한 평가도 필요한 상황이었다.

4) 클라이언트의 심리사회적 배경

(1) 가족력



□-┬-○ ?--┬--○
┌-┬-┬--┬-┐ ┌--┐
○ ○ □ □ □ □ ○ 36세,
38세 |가해자 └----┬----┬----┘
▨ □ 6세
8세, 박OO


※ 가계도 ※ 생태도


? 모계쪽 확대가족
① 박OO군의 외조부
박군의 어머니가 어릴 적에 돌아가셔서 박군의 어머니는 아버지에 대한 기억이 별로 없다고 하였다.
② 박OO군의 외조모
차갑고 냉정한 성격으로 아이들이 어릴 때 남편과 사별하여 생계를 꾸려나가야 했으므로 돈에 대한 집착이 강한 편이다. 자식들에 대한 애틋한 마음은 없는 편이며 박군의 어머니가 어려운 일이 있어 의논하려고 하면 욕부터 하고 야단을 쳐서 박군의 어머니가 의지할 수 있는 대상은 아니라고 한다. 박OO군의 어머니는 자신의 어머니에 대한 기억은 무섭고 어려운 것 밖에 없다고 한다. 경제적으로 넉넉한 편이 아니어서 현재도 공장에 나가서 일을 한다고 하였다.
③ 박OO군의 외삼촌
어릴 때 큰집에 가서 살았기 때문에 박군의 어머니와 친밀한 편은 아니라고 한다. 현재도 별로 왕래가 없으며, 미혼이며 아파서 특별한 직업은 없다고 한다.
? 박OO군의 가족
① 아버지
정보통신회사 회사원으로 월 90~100만원 정도의 수입이 있다고 한다. 가정 일에 매우 무관심한 편이어서 박OO군의 어머니는 이에 대한 불만을 표현하였다. 박OO군이 지금까지 매를 심하게 맞았다는 사실을 전혀 몰랐으며 단지 훈육 차원에서 가볍게 매를 맞은 줄만 알았다며 변명하였다. 가장으로서 자신이 책임을 지겠다고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097808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복지실천사례와 아동학대에 대한 실제 실천과정
파일이름 : 사회복지실천사례와 아동학대에 대한 실제 실천과정.hwp
키워드 : 사회복지,실천사례와,아동학대,실제,실천과정,사회복지실천사례와,아동학대에,대한
자료No(pk) : 10978082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