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성찰보고서 나는 누구인가 다운로드 Up

 자아성찰보고서 나는 누구인가 다운로드 Up




자아성찰보고서 나는 누구인가 다운로드

“자기만큼 자신을 아는 사람이 없다.” 라는 격언이 있음에도 자기 자신을 아는 일은 어렵고 힘든 일이며 어쩌면 불가능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나를 돌아보며 쓴 자아성찰보고서입니다. 나는누구인가[1][1]


소크라테스는 철학의 궁극적 목적이 `너 자신을 알라`는 것이라고 하였다. 어떻게 보면 인간이 무엇인지 알면 자신이 어떤 것이며 누구인지 알 것 같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인간과 자신은 어느 정도 연관이 있지만 근본적으로 다른 차원에 있다.
자아 정체감이란 말 그대로 자기의 정체에 대한 생각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나는 누구인가?` 에 대한 해답이 자아 정체감이다. 나의 정체성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선해서 자신을 있는 그대로, 즉 나를 객관화해서 봐야 한다. 그리고 객관화하여 본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내가 스무 해가 넘는 동안 봐온 거울의 크기는 고작해야 나의 전신을 비출 수 있는, 꼭 그만한 크기의 것을 크게 넘지 않았다. 이렇게 거울을 통해 봐 온 내가 정말 실제의 나와 동일한 인물일까? 뜻밖의 장소에서 모르고 찍힌 사진들을 보면 낯선 나를 느낀다. 내가 알고 있는 나와는 조금씩 달라 보이는 `나`라는 존재는 실제로는 어떤 것일까?
나는 정말로 누구일까?
22년이라는 세월을 살아왔지만 내가 누구인가에 대한 생각을 해 본 적이 없었던 것 같다. 그 누구보다 유창하게 대답을 할 수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나는 며칠 동안 단 한 줄의 글도 쓸 수 없었다. 그래서 한참을 생각하다 반성부터 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다.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번 싸워 이긴다는 말에서처럼 나를 아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면서도 생각해 보지도 않은 나를 부끄럽게 여기며, 이제 곧 사회생활을 시작할 나에게 ‘나는 누구인가’를 생각해 보는 일의 중요함을 느끼고, 그 답을 찾아보겠다.
22년 전, 1983년 4월 4일 대전의 작은 한 병원에서 아기 울음소리가 들렸으니 그것이 바로 나의 탄생이었다. 나는 딸 부잣집의 1남 5녀의 막내로 태어났다. 할머니께서 아들을 꼭 낳아야 한다는 이유에서 결국 오빠가 태어났지만 욕심을 더 부리시다가(?) 내가 태어난 것이다. 그래서 항상 난 아들 못지않은 딸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살아왔다.
정직하신 부모님 밑에서 태어난 나에게 6살 때 큰 사건이 있었으니.. 나의 인생에 한 획을 긋는 사건이 아니었나 생각된다. 6살이 되던 해에 집 앞에 있는 작은 슈퍼에 간적이 있다. 50원을 내고 100원짜리 캐러멜을 집어온 것이다. 누가 뭐래도 정말 실수였고, 그 사실을 알게 된 나는 수치스럽고 부끄러운 마음에 부모님께 말도 못하고 이불을 뒤집어쓰고 끙끙 앓다가 결국 어머니께 솔직히 말했던 경험이 있다.
실수였지만 어린 마음에도 내 자신이 너무 부끄러웠다. 그런 일이 있어서 인지 지금도 난 항상 그때 일을 생각하면서 정직하려고 노력한다. 누구나 정직하게 살아가려고 노력하지만 나 또한 정직하다고 자부한다. 어렸을 때의 그 일이 나의 성격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 것 같다.
초등학교에 들어간 나는 4학년 때 처음으로 학급을 대표하는 임원이 되었고, 그 일을 계기로 밝은 성격과 친구들을 리드하는 성격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나의 신체에도 결함이 있었다. 중학교에 들어가서부터 키가 크지 않는 것이었다. 158cm의 키가 더 이상 크지 않는 것이었다. 사춘기의 민감한 시기에 키가 크지 않아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정신적으로 불안한 시기를 보냈다.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111336&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자아성찰보고서 나는 누구인가 다운로드
파일이름 : 자아성찰보고서 [ 나는 누구인가 ].hwp
키워드 : 자아성찰보고서,나는,누구인가,다운로드
자료No(pk) : 16111336

신라호텔 마케팅 성공사례, 요인, 시장환경 분석, 경영전략, 변화, STP전략, 4P분석, 시장 세분화 전략, 특징, 현황, 사례, 역할, 전략,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Report

 신라호텔 마케팅 성공사례, 요인, 시장환경 분석, 경영전략, 변화, STP전략, 4P분석, 시장 세분화 전략, 특징, 현황, 사례, 역할, 전략,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Report




신라호텔 마케팅 성공사례, 요인, 시장환경 분석, 경영전략, 변화, STP전략, 4P분석, 시장 세분화 전략, 특징, 현황, 사례, 역할, 전략,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신라호텔 마케팅 성공사례, 요인, 시장환경 분석, 경영전략, 변화, STP전략, 4P분석, 시장 세분화 전략, 특징, 현황, 사례, 역할, 전략,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Report
( 신라호텔 마케팅 성공사례, 요인, 시장환경 분석, 경영전략, 변화, STP전략, 4P분석, 시장 세분화 전략, 특징, 현황, 사례, 역할, 전략,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
목 차

1. 기업소개

2. 경영이념

3. 사업의 분야

4. SWOT 분석

5. SWOT 전략 도출

6. STP 분석- 시장세분화(Segmenting)

7. 세분시장 프로파일

8. 신라호텔의 세분시장 비중(단위 : %)

9. 서울 지역 특1급 호텔, 세분시장별 시장점유율(단위 : %)

10. 목표시장 선정(Targeting)

11. 포지셔닝(Positioning)

12. 마케팅 믹스(4P)

13. 경쟁기업 분석.

14. 성공요인

15. 결론

1. 기업소개
1) 들어가며

삼성 그룹을 모태로하여 1973년 태어난 신라 호텔은 한국...







Report
( 신라호텔 마케팅 성공사례, 요인, 시장환경 분석, 경영전략, 변화, STP전략, 4P분석, 시장 세분화 전략, 특징, 현황, 사례, 역할, 전략,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
















목 차



1. 기업소개

2. 경영이념

3. 사업의 분야

4. SWOT 분석

5. SWOT 전략 도출

6. STP 분석- 시장세분화(Segmenting)

7. 세분시장 프로파일

8. 신라호텔의 세분시장 비중(단위 : %)

9. 서울 지역 특1급 호텔, 세분시장별 시장점유율(단위 : %)

10. 목표시장 선정(Targeting)

11. 포지셔닝(Positioning)

12. 마케팅 믹스(4P)

13. 경쟁기업 분석.

14. 성공요인

15. 결론





1. 기업소개
1) 들어가며

삼성 그룹을 모태로하여 1973년 태어난 신라 호텔은 한국을 대표하는 호텔`에서 이제 세계적인 명문 호텔로 변신하고 있는 신라호텔은 품위있는 초현대식 시설, 최고 수준의 서비스와 요리를 실현함으로써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대부분의 국빈과 대규모 국제 행사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고,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명실공히 최고 수준의 명문호텔로서 위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88서울 올림픽때는 호텔본부로써 세계인에게 널리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서울 장충동에 위치한 한국을 대표하는 호텔에서 이제 세계적인 명문호텔로 변신하고 있는 신라호텔은 품위있는 초 현대식 시설, 최고 수준의 서비스와 요리를 실현함으써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대부분의 국빈과 대규모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고,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최고 수준의 명문호텔로서 위치를 인정받고 있다.
신라호텔은 지상23층,지하3층의 본관과 영빈관, 면세점, 730대를 동시 주차 가능한 주자타워로 되어 있으며, 스위트룸 35룸을 포함하여 총 507의 객실이 준비되어 있다.
그리고 불란서 식당과 이태리 식당, 한식당, 일식당, 중식당, 베이커리, 바, 나이트클럽의 식음료 장이 있으며 최첨단 장비를 완비한 대연회장과 12개의 중소연회장, 휘트니스클럽, 실내.실외수영장, 사우나, 비즈니스센터,미용실,약국,면세점,기념품점,교육원을 부대시설로 갖추고 있으며, 지하철 3호선과 연결되는 도심에 위치하여 교통이 편리하고 도심의 비즈니스가의 접근이 용이하다. 또한 남산골 한옥마을, 덕수궁, 국립극장, 동대문운동장, 남대문시장등 과도 가까이에 있어 외국인 이용객들이 관광하기에 좋은 위치해 있다.
호텔신라는 전통적인 한국의 미와 현대적인 감각을 고루 갖춘 호텔로서 한국을 대표하는 명문 호텔로서의 이름을 대표하고 있다. 관광기업의 서비스 사례를 연구하기에 앞서 여러 기업들이 있지만 호텔을 선택한 이유는 관광객이 관광을 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바로 숙박 부분이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호텔에서는 어떠한 서비스로 인하여 차별화 된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알아봐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신라호텔은 이러한 기본조건에 잘 부합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었고 평소 호텔의 서비스에 관해 궁금한 점도 많이 가지고 있던 터라 호텔서비스에 관해 연구해 보려한다.


2) 연혁

2006 : 중국 소주호텔 경영위탁계약 체결
2005 : 삼성 거제조선호텔 경영위탁계약 체결
2004 : 휘트니스 센터(Vantt), 카페 베이커리(Artisee) 오픈
2003 : 제주 스위트 호텔 경영위탁계약 체결
2000 : 신 제주 면세점 개점
1998 : 제주호텔 신관 증축
1990 : 제주호텔 개관
1986 : 서울 면세점 개점
1979 : 서울호텔 전관 개관
1973 : 정부의 요청으로 국가 영빈관 인수하여 호텔 설립
: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 될 수 있다는 신념
: 호텔사업이 국가차원의 문화 사업이라는 인식

2. 경영이념
신라호텔의 기업이념과 정신은 우리겨레 5천년의 문화와 역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적을 지니되, 동시에 세계성을 지향한다는 취지 아래 설정된 신라호텔의 원대한 지표는 가장 민족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고유의식의 세계화로써 오늘의 발전을 기하게 하는 튼실한 내면적 토대가 되어 왔습니다. 한반도에서 일찍이 가장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신라는 우리겨레의 예술미를 궁극적 정수로 끌어올리어 후대에 전승시켰을 뿐 아니라 삼국통일을 달성하였으며, 중국과 일본을 비롯하여 해외 여러 나라들과 물적 인적 교류 또한 활발하였습니다. 이러한 진취적 기상으로 빛나는 업적을 남긴 신라의 얼은 오늘날 `신라호텔의 세계명문 호텔화`라는 기업이념과도 잘 부합되고 있습니다.

3.사업의 분야

Restaurants
- 8개 호텔 외부 restaurants (年 매출 200억원)
호텔 매니지먼트 계약
- 제주 스위트 호텔 (90실)
- 삼성중공업 거제호텔(80실)
- 중국 소주호텔(308실)
Bakeries
- 1개 삼성플라자 內 매장(年 매출 20억원)
- 6개 베이커리 & 카페 `Artisee` (年 매출 75억원)
휘트니스 센터
- 아시아 최대규모 휘트니스 센터 `VANTT` 오픈 (`04년 6월)
- 휘트니스 수입장비 판매(年 매출 15억원)
호텔 예약대행 사업
- 삼성 계열사 대상 해외 호텔 예약대행(年 매출 30억원)

4. SWOT 분석

강점
ο. 여행객을 위한 혁신적인 E-비지니스 개발
ο. 기타 서비스업과의 전략적 제휴
ο. 맞춤형 서비스의 노하우
ο. 높은 고객 인지도
약점
ο. 시설의 노화
ο. 유흥 시설의 부족
ο. 높은 가격으로 인한 거부감
기회
ο. 제주 시장 확보(허니문 시장공략)
ο. 고가제품의 선호 추세
ο. 소득수준의 증대
ο. 지속적인 한류열풍
위협
ο. 저 원가 외국경쟁기업의 시장진입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51261&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신라호텔 마케팅 성공사례, 요인, 시장환경 분석, 경영전략, 변화, STP전략, 4P분석, 시장 세분화 전략, 특징, 현황, 사례, 역할, 전략,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파일이름 : 신라호텔 마케팅 성공사례, 요인, 시장환경 분석, 경영전략, 변화, STP전략, 4P분석, 시장 세분화 전략, 특징, 현황, 사례, 역할, 전략,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hwp
키워드 : 신라호텔,마케팅,성공사례,요인,시장환경,경영전략,변화,STP전략,P,시장
자료No(pk) : 11051261

CJ E&M 마케팅 SWOT,STP,4P 전략분석과 CJ E&M 기업 경영전략분석 PPT 레포트

 CJ E&M 마케팅 SWOT,STP,4P 전략분석과 CJ E&M 기업 경영전략분석 PPT 레포트




CJ E&M 마케팅 SWOT,STP,4P 전략분석과 CJ E&M 기업 경영전략분석 PPT

CJ E&M 마케팅 SWOT,STP,4P 전략분석과 CJ E&M 기업 경영전략분석 PPT




CJ E&M 경영전략


1. CJ E&M 기업소개
기업개요
-기업목표
-매출비중
-채널보유현황

2. CJ E&M 경쟁사 분석

3. SWOT분석과 SO전략

4. 트렌드분석
기업트렌드
-통합마케팅
사회트렌드
-한류
-여행트렌드의 변화
기술트렌드
-상황인식기술

5. CJ E&M 상품소개
상품소개
-제품(공연)
-여행패키지 4P 분석
-제품(방송)

6. CJ E&M STP 전략
시장세분화
타깃
포지셔닝

7. CJ E&M 마케팅전략

8. 예상수익 및 기대효과
CONTENTS


CJ E&M 기업소개


CJ E&M 기업개요
글로벌 대중문화의 NO.1 콘텐츠 기업.
방송, 영화, 음악, 공연, 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서비스.
최초, 최고, 차별화를 추구하는 “Only One” 정신.
→ 아시아 Pop 문화의 세계화를 리드.

CJ E&M-기업목표
통합 브랜드를 통한
대외 인지도 상승
및 경쟁력 강화

콘텐츠
One Source Multi Use를
통한 사업기회 확대

E&M 통합 시너지를 활용한
글로벌 진출 가속화

CJ미디어, 온 미디어,
CJ엔터테인먼트, 엠넷미디어, CJ인터넷 통합

하나의 아이디어를 방송, 영화, 음악, 공연,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로 생산

강력한 글로벌 네트워크로
한류 2.0 K Culture를
확산
VISION : Create a new era of Global Pop Culture

CJ E&M-매출비중
자료 : CJ E&M 사업보고서
국내
해외

CJ E&M-채널보유현황

CJ E&M
공연 / 영화 / 게임
M PUB
M 아카데미
MD 사업
K-pop 콘텐츠와
경쟁력 있는 CJ E&M의 상품을 결합하여
국내외 시장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



CJ E&M 경쟁사 분석


경쟁사 분석
방송 : 종합편성채널.

종합편성채널
개국일
사업자
편성 프로그램
JTBC
2011.12.1
중앙일보
히든싱어 / 썰전 / 꽃들의전쟁
MBN
2011.12.1
매일경제
천기누설 / 아궁이 / 황금알
TV조선
2011.12.1
조선일보
가족, 두개의 문 / 전설의 맛
채널A
2011.12.1
동아일보
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 / 박종진의 쾌도난마
영화 : CJ, 롯데, 오리온의 3강 중 가장 큰 입지를 구축하고 있으나
경쟁업체들의 계속되는 투자와 싸이더스 FNH와 SK텔레콤 기업
과 같은 신생기업들의 등장으로 배급시장에서의 경쟁이 점점 치열
해질 것으로 보인다.

게임 : NHN, NEXON, NEOWIZ, NC 등.



SWOT분석과 SO전략


SWOT분석

강점
약점
위협
기회
매력적인 기업 이미지
양질의 콘텐츠 보유
- 국내 1위의 영화 기획, 제작, 투자, 배급
- 케이블 채널 1위
수직적 통합으로 거대 미디어 기업 구축
- 넓은 제작 인프라
- OSMU를 통한 부가 수익 창출 용이
- 해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주요산업이 음악과 방송에 집중
높은 해외포맷 의존도. 표절
논란
예) 더 지니어스 라이어게임
방송 윤리 및 선정성 논란
비자금 논란
한류의 지속적인 인기성장
- 세계 속에서 한국 콘텐츠 경쟁력 확보.
E&M 통합 시너지를 활용한 글로벌 진출
IPTV, 디지털 케이블 TV, 인터넷, 모바일 등 신규 플랫폼의 등장으로 부가판권시장의 지속적 성장
종합편성채널 등 신규시장 참여자로 경쟁 확대
지상파, 케이블 방송시장의 성장한계 직면
독과점 규제
심화되는 경쟁구조
불법 다운로드 만연
SO전략


SO전략
CJ E&M의 해외진출은 향후 플랫폼 그리고 콘텐츠 패키징을 통한
콘텐츠 재생산을 중심으로 성장할 것.

넓은 제작 인프라를 적극 활용 : 음악, 방송, 공연, 사업부를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제작.
- 케이블PP시장의 1위 사업자로서 방송/영화/음악/ 공연 등의 회사를 수직적으로
통합하여 출범.
- 콘텐츠에 대한 제작, 판권, 음원, 유통, 공연, 광고 판매 등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

한류 2.0 : OSMU를 통한 글로벌 마케팅
- K-pop의 해외성장과 최근 싸이의 열풍 등 국내 음악, 공연에 대한 해외 소비자의
관심이 폭증. 동남아 중심의 한류가 중남미, 유럽으로 확산.


트렌드분석


기업트렌드
글로벌마케팅
통합 브랜드를 통한 대외 인지도 상승 및 경쟁력 강화
E&M 통합 시너지를 활용해 글로벌 진출 가속화를 꾀함.
해외에서 열리는 시상식 MAMA

현지 인지도 상승.
한국 Contents에 접근하고 싶어하는
현지인들의 니즈 충족.
글로벌 문화산업을 통한 이익창출.
VISION : ASIA NO.1 Total Content Company

기업트렌드-통합마케팅
CJ ONE카드의 활성화
통합 시너지효과

CJ계열사간의 연계마케팅 업무효율 증가.
CJ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강화.
브랜드를 통합해 혜택을 줌으로써 전체적인 CJ브랜드이용도
를 높임.


사회트렌드
외래 관광객의 지속적인 증가

사회트렌드-한류
국내 신화 콘서트
25000여명의 관중 중
4000명이 해외 팬, 16%.


사회트렌드-한류
일본, 중국 등 한류 성숙 지역으로부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21313&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7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CJ E&M 마케팅 SWOT,STP,4P 전략분석과 CJ E&M 기업 경영전략분석 PPT
파일이름 : CJ E&M 마케팅 SWOT,STP,4P 전략분석과 CJ E&M 기업 경영전략분석 PPT.pptx
키워드 : CJ,E&M,마케팅,SWOT,STP,P,전략과,기업,경영전략,PPT
자료No(pk) : 15021313

만1세 관찰일지 2학기(9월~2월)입니다~^^

 

만1세 관찰일지 2학기(9월~2월)입니다~^^
 만1세 2학기 관찰일지.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30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2018년 3차 통합지표로 작성한 관찰일지 자료 입니다~^^
영아반 친구들을 고려하며 작성한 관찰일지 자료입니다!
여2명, 남3명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국공립 어린이집에서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기본생활 [ 식습관, 배변습관, 수면습관 ]
보육과정영역 [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다양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아직 개월 수가 늦은 친구들도 있고 빠른 친구들도 있습니다~ 소중히 사용해주세요~^^
-총평은 9월, 2월에만 있고 총평이 없는 부분은 10월, 11월, 12월, 1월 입니다~^^
-영아 5명 (5페이지에 6개월 치 입니다~^^ 총 합하면 30페이지 입니당~^^)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일반화학실험 A+ 1등 레포트] 실험 23. 비타민 C의 정량분석 실험 결과보고서

 

[일반화학실험 A+ 1등 레포트] 실험 23. 비타민 C의 정량분석 실험 결과보고서
 [일반화학실험 A+ 1등 레포트] 실.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일반화학실험 A+ 1등 레포트] 실험 23. 비타민 C의 정량분석 실험 결과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이공계열 4.5 만점 수석 학생의 보고서입니다.
각 실험에 대한 결과와 실험 후에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결과 보고서의 문제에 대한 답안이 자세하게 적혀있습니다.
약 세 장 이상의 실험에 대한 고찰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실험 데이터 및 처리
━━━━━━━━━━━━━━━━━━━━━━━━━━━━━━━━━━━━━━━━
Part I: 아이오딘 용액의 표준화


Part II: 비타민 C 시료의 적정

시료: _____내 사랑 유자______

- 비타민 C의 함유량 계산 과정


시료: _______레모나________

- 비타민 C의 함유량 계산 과정


시료: ________쏠라씨____________

- 비타민 C의 함유량 계산 과정




실험 결과에 대한 고찰
━━━━━━━━━━━━━━━━━━━━━━━━━━━━━━━━━━━━━━━━




다음의 질문에 답하시오.
━━━━━━━━━━━━━━━━━━━━━━━━━━━━━━━━━━━━━━━━
1. 실험에서 얻은 비타민 C의 함유량은 비타민 C 보충제나 쥬스병에 표기된 비타민 C의 함유량과 비교하여 얼마만큼의 오차를 보이는가? 이러한 오차를 나타나게 한 요인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겠는가?




2. 화학반응식 (1)에서 산화된 것은 어느 것인가? 환원된 것은 어느 것인가? 전자주개(electron donor)는 어느 것인가? 전자받개(electron acceptor)는 어느 것인가? 산화제는 어느 것인가? 환원제는 어느 것인가?




3. 이번 실험에서는 정확한 농도의 아이오딘 용액을 제조하는 대신 ascorbic acid 표준용액으로 적정하여 아이오딘 용액의 농도를 결정하였다. 정확한 농도의 아이오딘 용액을 제조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4. 오렌지 주스, 등의 시료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NaOH와 같은 염기를 사용하여 적
정(산-염기 적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번 실험에서 이러한 산-염기 적정
대신 산화-환원 적정을 한 이유는 무엇이겠는가?





참고문헌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자연과학 자료실 일반화학실험 - 고분자 점도측정 결과보고서 보고서

 자연과학 자료실 일반화학실험 - 고분자 점도측정 결과보고서 보고서




자연과학 자료실 일반화학실험 - 고분자 점도측정 결과보고서

[자연과학] 일반화학실험 - 고분자 점도측정 결과보고서


고분자 점도측정 결과보고서

초록
(Abstract)
이번 실험은 brookfield 점도계를 이용하여 고분자 용액의 점도를 구하고, 고분자 점도의 개념과 농도 및 분자량에 따른 점도와의 관계, brookfield 점도계의 측정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brookfield 점도계를 이용하여 얻어진 점도를 통하여 고분자 용액의 농도와 점도간의 관계식, huggins, kraemer, mark-houwink, martin equation을 유도하고, 각 관계식에 따른 상수를 구하여보았다. huggins equation과 kraemer equation을 통하여 고유점도를 구할 수 있다. 더욱 잘 된 실험이라면 huggins equation을 이용하여 도시한 그래프의 y절편과 kraemer equation을 이용하여 도시한 그래프의 y절편이 일치하여야한다. 또한 huggins equation과 kraemer equation의 상수인 , 의 합이 0.5에 가까워야 잘 된 실험이라고 할 수 있다. Mark-Houwink-Sakurada equation에서 a와 K값은 고분자의 종류, 용매의 종류, 온도에 의해 정해지는 상수이며, 특히 a값은 고분자의 물성과 관련이 있다. 물질의 점도 값이 shear rate의 변화에 대해서 무관한 용액을 일컬어 newtonian fluid라고 하며, 이 용액은 brookfield를 이용하여 얻어진 데이터인 shear rate를 Y축으로 하고 viscosity를 X축으로 하여 그래프를 도시하였을 때 얻어지는 기울기의 값이 0에 가깝다. 점도는 일반적으로 온도, shear rate, 측정조건 측정시간 조성 및 첨가제 물질의 조성, 기포의 영향을 받는다.
이번 실험에서 각 분자량과 농도에 따라서 다르게 얻어진 점도를 이용하여 huggins, kraemer, mark-houwink, martin equation의 그래프를 그리고 고유점도와 각 방정식의 constant를 각 분자량마다 구해보았다.
수치 및 결과
(Data
&
Results)
1. Shear rate VS viscosity

Shear rate(1/sec)
40
60
80
100
viscosity(mPas)
12.83
12.89
12.66
12.80
한 물질의 점도 값이 shear rate의 변화에 대해서 무관한 용액을 Newtonian fluid 라고 한다. 이 Newtonian fluid는 회전형 점도계에서 서로 다른 rpm에서 점도를 측정했을 때, 그 측정값이 rpm의 변화에 관계없이 일정하며, 주로 물, 수은, petroleum 등, 단일 조성의 유체들에 해당한다. 이에 비해 rpm의 변화에 따라 점도 값이 변화하는 특성을 가진 유체를 non-Newtonian fluid 라고 하는데 대부분의 유체가 이에 속한다. 반면 non-Newtonian fluid의 경우, spindle의 종류와 rpm에 따라 측정 점도 값이 변하는 용액으로, shear stress 대 shear rate의 관계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shear rate의 변화에 따라서 점도의 변화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Newtonian fluid의 경우는 Brookfield 점도계로서 보다 정확한 점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높은 torque를 나타내는 조건에서 측정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non-Newtonian fluid의 경우는 해당하는 각각의 조건에서의 점도 값의 변화정도를 비교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어떤 조건에서(온도, spindle 종류, 회전속도, 측정시간 등) 측정한 점도가 얼마다.` 라고 명시하여야한다.
그래프에서 나타났듯이 Shear rate VS viscosity의 그래프의 기울기가 0에 가깝기 때문에 실험한 용액은 newtonian용액임을 알 수가 있다.

2. 3개 그래프 작성(Huggins & Kraemer, Mark-Houwink, Martin)

▶Huggins & Kraemer식을 이용해 각각의 고유점도와 , 를 구하여라.

A (234,000g/mol)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43278&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자연과학 자료실 일반화학실험 - 고분자 점도측정 결과보고서
파일이름 : [자연과학] 일반화학실험 - 고분자 점도측정 결과보고서.hwp
키워드 : 자연과학,일반화학실험,고분자,점도측정,자료실,결과보고서
자료No(pk) : 15043278

자연과학 자료등록 일반화학실험 - 백반의 합성 다운

 자연과학 자료등록 일반화학실험 - 백반의 합성 다운




자연과학 자료등록 일반화학실험 - 백반의 합성

[자연과학] 일반화학실험 - 백반의 합성


백반의 합성

1. Object
: 알루미늄을 이용해 KAl(SO4)212H2O를 합성하고 칼륨-알루미늄 백반 결정의 색깔 및 수득 률을 확 인해 본다.

2. Theory
1) 백반이란

M3+ ⇒ 비교적 작은 반경을 갖는 3가 양이온 (ex) Al3+, Fe3+, Cr3+, Mn3+
M+ ⇒ 알칼리 금속류 및 암모늄 이온 (ex) Na+, K+, NH4+
(※ Li+ 제외 : 크기가 너무 작아서 구조적으로 불안정)
: 명반이라고도 하며 3가 금속의 황산염과 1가 금속의 황산염으로 된 복염의 총칭으로, M(Ⅰ)M (Ⅲ)(AX4) 12H2O의 일반식을 갖는다.

결정구조는 입방결정계에 속하는 정팔면체의 큰 결정을 갖고, [M(H2O)6]+, [Al(H2O)6]3+, 2개의 SO42- 이온으로 구성되어 있다.
Alum(백반)은 라틴어인 alumen(쓴염)에서 유래하며, aluminium(알루미늄)은 천연 알루미늄을 함유한...백반의 합성

1. Object
: 알루미늄을 이용해 KAl(SO4)212H2O를 합성하고 칼륨-알루미늄 백반 결정의 색깔 및 수득 률을 확 인해 본다.

2. Theory
1) 백반이란

M3+ ⇒ 비교적 작은 반경을 갖는 3가 양이온 (ex) Al3+, Fe3+, Cr3+, Mn3+
M+ ⇒ 알칼리 금속류 및 암모늄 이온 (ex) Na+, K+, NH4+
(※ Li+ 제외 : 크기가 너무 작아서 구조적으로 불안정)
: 명반이라고도 하며 3가 금속의 황산염과 1가 금속의 황산염으로 된 복염의 총칭으로, M(Ⅰ)M (Ⅲ)(AX4) 12H2O의 일반식을 갖는다.

결정구조는 입방결정계에 속하는 정팔면체의 큰 결정을 갖고, [M(H2O)6]+, [Al(H2O)6]3+, 2개의 SO42- 이온으로 구성되어 있다.
Alum(백반)은 라틴어인 alumen(쓴염)에서 유래하며, aluminium(알루미늄)은 천연 알루미늄을 함유한 황산염에서 유래한다. 백반은 명반이라고도 하는데 ‘희고 투명한 명반류’라는 의미이며, 황산염수화물 로 유리와 같은 광택을 갖는데서 연유한다. 함유되어 있는 1가 금속에 따라 칼륨-알루미늄백반 (KAl(SO4)212H2O), 암모늄-알루미늄백반((NH4)Al(SO4)212H2O)등으로 부른다. 흔히 말하는 백반은 칼 륨-알루미늄 백반인 경우가 많다. 명반을 합성하려면 3가 금속과 1가 금속의 황산염들의 온액을 혼합 하면 되고 복염은 일반적으로 각 성분의 단 염보다 난용성이므로 이들 혼합용액을 섞으면 명반의 결정 이 석출한다.

2) 백반의 용도
: 소백반 제조, 염색매염제, 안료, 사진 현상 시, 피혁타닌, 도금공업용, 의약품, 시약, 아교, 직물 공업, 알루미나 제조용, 은제품 연마제, 암모니아 명반, 소다 명반, 급 결정, 베이킹파우더 등

3) 복염과 착염
① 복염 : 양이온과 음이온이 한 종류씩인 염을 단 염이라고 하는데 한쪽의 성분이 두 성분 이상인 경 우를 복염이라고 한다. 성분이온들의 성질을 잃어버리고 새로운 성질을 갖으며 물에 녹으면 각 성분들로 완전히 이온화한다. 백반(MAl(SO4)212H2O)은 아래의 식과 같이 각각의 독립된 이 온들로 존재하므로 복염이다.
ex) K2SO4 + Al(SO4)2+24H2O 2KAl(SO4)212H2O (독립된 2K+, 2Al3+, 4SO42-으로 존재)
KCl + MgCl2 → KCl MgCl2 (독립된 K+, Mg2+, 3Cl-으로 존재)
② 착염 : 착이온을 함유하는 염. 대부분이 착염이고, 금속 배위결합물로서 물에 녹인 수용액에서 전리 하여 착이온을 생성시킨다.
ex) 2KCl + PtCl4 → K2PtCl6 (PtCl62-착 이온과 2K+과의 이온결정으로 존재)

4) 명반의 종류와 구조
: 금속이온에 따라 각각 특징적인 성질을 나타내므로 금속이온의 이름에 따라 보통 M3+, M+의 순서로 명명한다. 그러나 칼륨과 알루미늄은 생략하여 부르는 경우가 많다. 명반류는 결정구조로부터 α, β, γ 로 분류하는데, 대부분 α이다. 이 구조는 [K(H2O)6]+와 [Al(H2O)6]3+의 양이온이 3차원적으로 번갈아 늘어서 있고, 이들 이온 4개로 만들어지는 입방체 각각의 중심에 사면체인 SO42-가 들어있는 구조이다. 이때 [Al(H2O)6]3+에서Al-OH 거리는 1.98Å이며, 이 결합은 공유결합성이 강하다. 즉 [Al(H2O)6]3+는 착이온을 형성한다. 그러나 [K(H2O)6]+에서 K-OH의 거리는 2.94Å로 착이온을 형성하지 않고 다만 수화이온으로 침착된다.
M+의 이온반지름이 커지면 황산이온과의 상호작용이 일어나 배위 형식이 바뀌어 β명반이 된다. 반대로 M+의 이온반지름이 작아지면 황산이온이 α 명반과 다른 위치에 들어가는 γ명반이 된다. 명반수용액은 [R(H2O)6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4042595&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자연과학 자료등록 일반화학실험 - 백반의 합성
파일이름 : [자연과학] 일반화학실험 - 백반의 합성.hwp
키워드 : 자연과학,일반화학실험,백반,합성,자료등록,백반의
자료No(pk) : 14042595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