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방송통신대 인간과언어 기말과제물)교재 88~90 페이지를 참고하여 unbuttonable의 두 가지 의미가 무엇인지 밝히고 이러한 중의성이 생기는 이유를 자세히 설명하

 

(2022년 방송통신대 인간과언어 기말과제물)교재 88~90 페이지를 참고하여 unbuttonable의 두 가지 의미가 무엇인지 밝히고 이러한 중의성이 생기는 이유를 자세히 설명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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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알차게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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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재 88~90 페이지를 참고하여 unbuttonable의 두 가지 의미가 무엇인지 밝히고 이러한 중의성이 생기는 이유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5점)

2. 교재 129~132 페이지를 참고하여 다음의 의미 차이를 설명하시오. (10점)
(i) 한 학생이 모든 선생님을 좋아한다.
(ii) A student likes every teacher.

3. 교재 149~152 페이지를 참고하여, 교재에 없는 한국어 숙어의 예를 들고, 본인이 제시한 숙어가 합성성의 원리를 지키는지 논하시오. (5점)

4. 교재 207~210 페이지를 참고하여 ERP의 개념을 논하고, 어떠한 언어 자극이 주어졌을 때 N400과 P600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오는지를 교재의 예와 함께 기술하시오. (10점)

5. 교재 255~258 페이지를 참고하여‘Wug’실험이 행동주의와 생득주의 모국어 습득 가설과 관련하여 말해주고 있는 바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5점)

6. 교재 14장을 참고하여, 외국어를 습득하고 교육할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근거와 함께 논하시오. (10점)

7. 교재 324~327 페이지를 참고하여 <뉴욕시 백화점 r음의 계층분화>가 무엇을 말해주는지 논하시오. (5점)

8. 참고문헌


본문일부

1. 교재 88~90 페이지를 참고하여 unbuttonable의 두 가지 의미가 무엇인지 밝히고 이러한 중의성이 생기는 이유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여러 개의 형태소로 이루어진 하나의 어휘는 선형적 구조(linear structure)가 아니라 계층적 구조(hierarchical structure)를 갖는다. 이는 계층적 구조가 형태소들이 결합하는 제약을 정확히 포착할 수 있고 어휘를 중의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사실에 근거한다.

unbuttonable을 계층적 구조로 나타내면 아래 그림처럼 두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a의 경우, 동사 button에 un이 결합하여 unbutton이 되고 여기에 접미사 able이 붙어서 형용사 unbuttonable이라는 어휘가 만들어진 것이다. 따라서 unbuttonable은 “Capable of being unbuttoned(단추를 풀 수 있는)“의 의미를 갖는다.

b의 경우, 동사 button에 접미사 able이 먼저 결합되어 buttonable이라는 어휘가 생성되고, 이후 여기에 접두사 un이 붙어서 unbuttonable되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unbuttonable은 “Not capable of being buttoned(단추를 잠글 수 없는)”의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a는 unbutton할 수 있는, b는 buttonable할 수 없는 이라는 상반되는 의미가 도출되는 것이다. 이러한 어휘의 중의성은 위 그림을 통해 보여지듯이, 어휘의 계층적 구조에 기인한 것이다. 만약 어휘가 “un - button - able”라는 선형적 구조를 가진다면, button에 접두사 un이 결합되고 여기에 접미사 able 결합되어 unbuttonable이 생성된 것으로만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unbuttonable이 가진 2가지 의미를 설명할 수 없으므로, 어휘의 중의성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결국 unbuttonable이 가진 2가지 의미를 정확히 포착하기 위해서는 어휘는 선형적 구조가 아니라 계층적 구조로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과 언어, 박동우 외 4인,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조미나(2018), 영어 양화사 작용역의 중의성에 대한 연구, 제주대학교.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세계의정치와경제 2022 기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부터 발생한 전쟁 -교재 11장과 15장 핵심 내용을 요약, 전쟁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 외 - 세계의정치와경제기말

 

세계의정치와경제 2022 기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부터 발생한 전쟁 -교재 11장과 15장 핵심 내용을 요약, 전쟁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 외 - 세계의정치와경제기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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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방송통신대학교 2022년 1학기 기말 공통형 과제 레포트자료입니다.

-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부터 발생한 전쟁은 수많은 사상자를 내며 장기화되고 있다.
① 세계의정치와경제 교재 11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였습니다. 과제 작성시 참고하기 편하도록 세부적인 목록을 나누어 요약 내용을 제시하였습니다.
②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③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전쟁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를 전쟁 발생 원인과 국제규범의 관점으로 분석한 내용을 제시하였습니다.
④ 국제 평화를 위하여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을지에 대한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세계의정치와 경제 과제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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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정치와경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부터 발생한 전쟁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재 11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
1) 교재 11장 요약 – 평화와 전쟁
2) 교재 15장 요약 – 세계시민의 연대와 공동행동

2.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
1) 크림반도를 둘러 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갈등
2)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을 둘러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갈등
3)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3.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전쟁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
1) 전쟁 발생 원인으로 바라 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2) 국제규범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4. 국제 평화를 위하여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을지에 대해 모색
1) 국제법의 강화
2) 국제 평화를 위한 국가 간 협력 강화
3) 군비경쟁 방지 및 지역 안보 협력 체제 구축
4) 세계 민주주의 활동 지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세계의정치와경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부터 발생한 전쟁

Ⅰ. 서 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촉발된 최근 전쟁이 장기화되고 있으며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 여기에서는 세계의정치와경제 과제에 맞게 먼저 교재 11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의 발발과 진행 상황을 설명해 보고 교재 내용을 바탕으로 이 전쟁을 이해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그리고 국제 평화를 위하여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갖도록 한다. 새로운 현대 사회가 시작되면서 국제 평화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다. 그러나 국제사회는 안보, 인권, 종교, 빈곤, 환경 등 더욱 다양한 갈등 문제를 낳으면서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변화를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에도 러시아 정규군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푸틴이 상대국의 주권을 노골적으로 짓밟는 모습은 나타났다. 실제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내전의 반정부 단체를 국가로 인정하고 그 단체의 요청에 따라 참전을 구실로 자신의 침략을 정당화하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는 러시아가 생명과 평화를 파괴하는 모든 군사적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전쟁을 통한 불법 행위에 대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것으로 보았을 때 세계의정치와경제 문제가 제시하는 내용은 현 세계 정치의 중요성을 알게 해주는 과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문제의 내용을 다양한 자료와 문헌들을 통해 공부하고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교재 11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

1) 교재 11장 요약 – 평화와 전쟁

① 전쟁은 불가피한가

경쟁관계에서의 갈등을 군사력을 동원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행위에서 전쟁이 발생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클라우제비츠는 그의 저서 [전쟁론]에서 전쟁이란 정치적 수단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전쟁이란 군인과 민간인의 생명을 잃게 하는 부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사회통합과 함께 연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효과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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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발달평가 만0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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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방통대 생활과건강 기말 과제물] 1.심혈관계의 해부생리적 특성 2.협심증과 심근경색증 3.간 주요 기능 6가지 4.스트레스 5.인간관계 갈등 해결에 효과적인 기법

 

2022년 방통대 생활과건강 기말 과제물] 1.심혈관계의 해부생리적 특성 2.협심증과 심근경색증 3.간 주요 기능 6가지 4.스트레스 5.인간관계 갈등 해결에 효과적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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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2022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건강 기말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참고문헌 이것저것 찾아보면서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분명 도움 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1. 심혈관계의 해부생리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2.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의 상태 및 증상을 각각 4가지 이상 상세히 기술하시오.
3. 간(liver)이 우리 몸에서 맡고 있는 주요 기능을 6가지 쓰고, 각각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4. 다음 각 괄호에 해당되는 답을 쓰시오.
5. 인간관계에서의 갈등 발생 시 갈등 해결에 효과적인 기법 두 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정성희, 박영숙 공저(2020). 생활과 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명희 저(2022). 슬기로운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한올.
질병관리청 www.kdca.go.kr
질병정보<세브란스병원 sev.iseverance.com/dept_clinic/clinic/hemangioma/dx/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정보 www.snuh.org/health/tv.do

[생활과건강 본문 내용 중 일부발췌]

2022년 방송통신대 생활과건강 기말 과제물

생활과건강 1. 인체는 생명 유지를 위해 몸 전체의 세포 사이에서 혈액, 호르몬, 전해질, 노폐물 등을 끊임없이 교환하는데, 이러한 기능을 위해 심혈관계를 통한 혈액의 순환이 이루어진다. 심혈관계의 해부생리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심혈관계는 심장과 혈관으로 구성되어 있는 하나의 계통으로 이들에 의해서 혈액이 내보내지고 체내를 순환하게 된다.(심혈관계=심장+혈관+혈액) 인체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몸 전체의 세포 사이에서 혈액, 호르몬, 전해질, 노폐물 등을 끊임없이 교환해야 하는데, 이러한 기능을 하는 것이 바로 심혈관계를 통한 혈액 순환이다. 인간의 심장은 2개의 방과 혈액을 내보내는 2개의 실로 되어 있고, 각 방과 실의 출구에는 얇은 판막이 있어 혈액의 역류를 막아준다. 심장은 일생동안 쉬지 않고 스스로 움직이는 펌프로서 규칙적으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함으로써 혈액을 전신으로 보낸다. 심장의 박동 수는 일정하지 않지만 건강한 성인의 경우 안정 시 일분에 70번 가량 박동한다.
심장이 수축할 때는 산소가 풍부한 혈액이 대동맥을 통해서 뿜어져 나와 우리 몸 곳곳으로 흘러가고, 심장이 이완할 때는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받은 혈액이 심장으로 다시 돌아오게 된다.
심장을 중심으로 혈액의 흐름을 보면 심장의 좌심실이 수축하여 대동맥으로 나온 피가 온몸으로 흐르다가 우심방으로 들어와서 우심실로 들어가며 우심실의 수축으로 폐로 가서 산소를 충분히 받은 후 좌심방으로 들어와서 심장 이완기 때 좌심실로 보내집니다. 좌심실이 수축하면 피가 대동맥을 통하여 온몸으로 나가게 된다.


[생활과건강 목차]

1. 인체는 생명 유지를 위해 몸 전체의 세포 사이에서 혈액, 호르몬, 전해질, 노폐물 등을 끊임없이 교환하는데, 이러한 기능을 위해 심혈관계를 통한 혈액의 순환이 이루어진다. 심혈관계의 해부생리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2. 심장에 혈류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질병을 허혈성 심장병이라고 하며,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이 이에 해당한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의 상태 및 증상을 각각 4가지 이상 상세히 기술하시오.
1) 협심증의 상태 및 증상
2) 심근경색증의 상태 및 증상

3. 간(liver)이 우리 몸에서 맡고 있는 주요 기능을 6가지 쓰고, 각각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1) 포도당 대사 조절
2) 담즙 생산 및 분비
3) 해독작용
4) 비타민 A, B, D와 B복합체 및 철분, 구리 등 저장
5) 인체 방어기전
6) 혈장단백질과 혈액응고인자 합성

4. 다음 각 괄호에 해당되는 답을 쓰시오.
스트레스는 ‘내외적 환경으로부터 생명 유지에 필요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나타나는 신체의 비특이적 반응’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 a )으로 불리며, 진행되는 순서에 따라 ( b ), ( c ), ( d )의 단계로 분류된다.

5. 인간관계에서의 갈등 발생 시 갈등 해결에 효과적인 기법 두 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적극적 경청 설명 및 예시
2) ‘나’ 전달법 설명 및 예시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방송대 2022년 정신건강과간호 기말] 도파민의 뇌 전달경로를 제시 모클로베마이드를 복용하는 환자를 위한간호교육 가족치료모형의 치료 목표와 주요 치료방법 인지행동치료의 인지적재구성

 

방송대 2022년 정신건강과간호 기말] 도파민의 뇌 전달경로를 제시 모클로베마이드를 복용하는 환자를 위한간호교육 가족치료모형의 치료 목표와 주요 치료방법 인지행동치료의 인지적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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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2022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간호학과 3학년) 기말시험 과제물입니다.

- 도파민의 뇌 전달경로를 제시하고, 각 경로와 연관된 기능적 특성을 정확하게 기술했습니다.
- 괄호 안에 답을 작성하는 문제에 맞게 2번, 3번, 4번 답을 완벽하게 제시하고 설명을 기술했습니다.
- 단가아민산화효소 억제제인 모클로베마이드를 복용하는 환자를 위한 간호교육이 필요한 이유와 내용을 완벽하게 조사 작성했습니다.
- 자아존중감, 자기가치, 자기규칙, 의사소통유형 등이 핵심 개념인 가족치료모형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치료모형의 치료 목표와 주요 치료 방법 및 기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인지행동치료의 인지적 재구성 단계 6단계를 제시하고, 특정한 상황을 예시로 제시하고 각 단계별로 인지적 재구성에 대한 답을 정확하게 기술했습니다.
- 2022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정신건강과간호 기말시험과제물
1. 도파민의 뇌 전달경로를 제시하고, 각 경로와 연관된 기능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 도파민의 뇌 전달경로를 제시
2) 각 경로와 연관된 기능적 특성을 설명

2. 다음 괄호에 답을 쓰시오.

3. 다음의 각 괄호에 답을 쓰시오.

4. 다음의 괄호에 답을 쓰시오.

5. 단가아민산화효소 억제제인 모클로베마이드를 복용하는 환자를 위한 간호교육이 필요한 이유와 내용을 서술하시오.
1) 모클로베마이드를 복용하는 환자를 위한 간호교육이 필요한 이유
2) 모클로베마이드를 복용하는 환자를 위한 간호내용

6. 자아존중감, 자기가치, 자기규칙, 의사소통유형 등이 핵심 개념인 가족치료모형의 치료 목표와 주요 치료 방법 및 기법을 서술하시오.
1) 가족치료 모형의 치료 목표
2) 가족치료 모형의 치료 방법 및 기법

7. 인지행동치료의 인지적 재구성 단계를 제시하고,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인지행동치료의 인지적 재구성 단계
2) 인지행동치료의 인지적 재구성 단계의 예

8. 참고문헌

1. 도파민의 뇌 전달경로를 제시하고, 각 경로와 연관된 기능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도파민은 다양한 동물의 중추 신경계에서 발견되는 호르몬 또는 신경 전달 물질인 카테콜아민 계열의 유기 화합물이다. 도파민은 뇌의 다양한 영역에서 분비되어 뇌에 존재하는 도파민성 신경 경로를 따라 이동하며 뇌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이 도파민은 뇌 신경 세포 사이에서 특정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 분비되는 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이며 뇌에서 신경 전달 물질로 알려진 5개의 도파민 수용체 D1~D5와 그 변이체를 활성화한다. 도파민의 뇌 전달 경로와 함께 각 경로와 연관된 기능적 특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도파민의 뇌 전달 경로를 제시
도파민 경로는 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인 도파민을 뇌의 여러 곳으로 방출하는 연결 경로로, 4가지 경로가 있다. 도파민 전달을 위한 네 가지 뇌 경로는 흑질선초제 경로, 중뇌변연계 경로, 중피질계 경로, 결절누두 경로가 있다. 흑질선초제 경로는 뉴런의 축색 돌기가 흑색질에서 기저핵에 도달하는 경로를 말한다. 이 흑질선초제 경로는 신체 움직임을 제어하는데 이 영역의 손상은 파킨슨병의 원인이 된다. 중뇌변연계 경로는 중격핵 등의 대뇌 피질의 각각의 부위에 이르는 경로이다. 중피질계 경로는 뇌의 전두엽 피질로 이어지는 경로이다. 중뇌변연계 경로와 중피질계 경로는 동기 부여에 관여하여 중독 행동과 정신 분열증을 유발한다. 결절누두 경로는 시상 하부의 뉴런에서 시작하여 전 뇌하수체로 이어지는 경로를 말한다. 어머니로서 결절누두 경로는 아기에 대한 모성 본능과 아기 양육 행위뿐만 아니라 호르몬 조절에도 관여한다.

2) 각 경로와 연관된 기능적 특성을 설명
① 흑질선초제 경로 (nigrostriatal pathway)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교육평가) 공통형, 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지정형(6-0번): 문항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교육평가) 공통형, 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지정형(6-0번): 문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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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교육평가) 공통형, 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지정형(6-0번):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Ⅰ. 서론

Ⅱ. 본론
공통형: 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타당도와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
1) 타당도의 개념
2) 타당도의 유형과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

2. 신뢰도와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
1) 신뢰도의 개념
2) 신뢰도의 유형
3) 신뢰도가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

지정형(6-0번):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선택형 문항 제작과정
1) 진위형 문항 제작과정
2) 선다형 문항 제작과정
3) 배합형 문항 제작과정

2. 서답형 문항 제작과정
1) 단답형 문항 제작과정
2) 완성형 문항 제작과정
3) 논문형 문항 제작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공통형: 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지정형(6-0번):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과학적 조사연구에서 측정이 중요한 것은 추상적인 개념을 측정과정을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측정도구를 통해 얻게 된 측정결과의 과학성을 위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타당도는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얼마나 정확히 측정하였는가”를 말하는 것으로 타당도는 다른 말로 정확성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타당도는 측정한 값과 대상의 진정한 값과의 일치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조사하고자 하는 개념을 얼마나 정확하게 조사해내는가 하는 것이 타당도이다. 신뢰도의 개념은 측정결과의 정확성을 동반한 일관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측정도구에 의해 도출되는 측정값들이 얼마나 일정하게 산출되는지를 나타내는가 신뢰도이다. 따라서 신뢰도와 타당도는 측정오류의 해결과 과학적 측정을 위해 필수요건이다. 측정은 일정한 규칙에 따라 변수 및 조사 대상자의 속성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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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만4세 관찰일지+관찰평가 22명분 1년치 몽땅입니다.

 

2020년도 만4세 관찰일지+관찰평가 22명분 1년치 몽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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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2020년도 만4세 22명 유아를 대상으로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누리과정5개영역 및 기본생활습관을 관찰 후
3월~6월, 7월~10월, 11월~2월 서식으로 나누어 작성되어있으며
근무하고 계시는 원 서식에 맞추어 영역별로 참고하셔도 넉넉할 내용입니다.


3월~6월 관찰일지
3월~6월 관찰평가
7월~10월 관찰일지
7월~10월 관찰평가
11월~2월 관찰일지
11월~2월 관찰평가


기본생활
4월 27일
실내놀이 시간에 ㅇㅇ이는 ㅇㅇ이가 놀고 있던 주사위를 가져간다. ㅇㅇ이가 돌려 주라고 말하자 “김ㅇㅇ, 너는 세 개 있고 나는 한 개 밖에 없잖아. 김ㅇㅇ 욕심꾸러기.” 라고 말한다. ㅇㅇ이가 “그래도 말도 없이 가져가면 안되지. 필요하면 말을 해야지.” 라고 말하자 ㅇㅇ이는 “그래도 김ㅇㅇ 욕심 꾸러기, 나만 한 개 사용하라고 하고 ㅇㅇ이만 많이 사용 하라고 하고, 김ㅇㅇ 정말 나빠.” 라고 말하고 울음을 터뜨린다.
신체운동건강
3월 18일
친구와 멀리뛰기 시합을 하기로 하며 출발선에 선다. 신호를 주자 바로 선 자세에서 배를 앞으로 내밀며 몸을 뒤로 젖혔다가 앞으로 숙이며 40****m 가량 점프한다.
4월 23일
가장 작은 돌림판을 천천히 돌렸다가 되돌아 오길 반복한다. 교사가 놀이 하는 모습을 자세히 보려고 다가가자 “여기 목을 딱 맞춰야 해요.” 라고 말한다.
의사소통
5월 13일
활동지에 스크래치 막대를 이용하여 ‘엄마’ ‘전ㅇㅇ’ 글자를 쓰고 다양한 그림을 표현한다. “나는 이제 여섯 살 이니까 밥도 스스로 잘 먹고, 엄마를 도와서 밥상 차릴 때 숟가락이랑 포크, 젓가락도 놓아줄 수 있고, 정리정돈도 스스로 하고 친구랑 사이좋게 지내는 것도 잘 할 수 있어요.” 라고 말한다.
사회관계
6월 16일
소방관 인형을 올리는 시합 중에 ㅇㅇ이가 지게 되자 소방관 인형을 바닥에 던지고 “나 안 해.! 왜 항상 나만 지는 거야. 나도 이기고 싶은데. 정말 왜 이렇게 잘 안 되는 거야.” 라고 큰 소리로 울음을 터뜨린다. 친구들이 놀이를 멈추고 ㅇㅇ이를 향해 “ㅇㅇ아, 게임은 이길 수도 있고 질 수도 있는 거야. 그리고 지더라도 다음 게임을 더 열심히 해보면 되지.”라고 말하자 “아니야, 난 지금도 이기고 싶고 계속 이기고만 싶어. 난 지는 게 정말 싫단 말이야.” 라고 말하고 더 크게 운다.
예술경험
5월 29일
기타 치는 흉내를 내며 드라마 주제곡을 부른다. 친구들이 “ㅇㅇ가 잘한다. ” 라고 말하자 “ 아 좀, 부끄러운데. 다른 노래도 불러줄게.” 라고 말하며 여러 곡을 이어서 부른다. 신나는 노래에는 신나는 춤을 추고 박자가 느린 노래를 부를 때에는 눈을 감고 부른다. 교사와 친구들이 무대를 만들어 주자 무대에 올라와 단독공연을 한다.
자연탐구
3월 26일
개구리 소품을 착용하고 거울 앞에 선다. 거울에 비친 모습을 관찰하며 개구리처럼 쭈그려 앉고, 양쪽 볼에 공기를 담아 부풀린다.
6월 9일
동전이 사라지는 모습을 관찰후에 “어떻게 동전이 사라진거지?” 라고 말한다. 화살표의 방향이 바뀌는 모습을 보고 “화살표 방향이 왜 바뀌게 된거지?” 라고 말하며 흥미로운 표정을 짓는다. 교사를 따라 실험 해 본 다음 동전을 사라지게 하는 실험을 성공한 후에 “아하! 이제 알겠다. 그래도 너무너무 신기해 과학은 정말 마술 같은 거야!” 라고 말한다.

유아 발달평가 (3~6월)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갖고 친구들과 사이좋게 장난감을 나누어 사용하는 태도가 요구된다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의 움직임을 섬세하게 조절하며 신체 활동에 적극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
자신의 생각이 글자로 쓰여 지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쓰기와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친구와 협력하여 놀이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친구와 서로 도우며 배려하는 태도가 요구된다.
리듬과 노래를 즉흥적으로 만들어 노래하고 리듬을 만들며 연주할 수 있으며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탐구하는 태도를 갖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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