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스 줄거리요약과 주인공분석 및 딥스에서 보여준 정신치료법과 읽고 느낀점 - 딥스 독후감,서평

 

딥스 줄거리요약과 주인공분석 및 딥스에서 보여준 정신치료법과 읽고 느낀점 - 딥스 독후감,서평
 딥스 독후감 2.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딥스 줄거리요약과 주인공분석 및 딥스에서 보여준 정신치료법과 읽고 느낀점에 대해 작성한 도후감 입니다.

저자가 말하는 핵심내용분석과 요약을 토대로 저의 개인적인 생각에 대해 작성한 독후감 입니다.
연세대학교 독서와글쓰기 교양수업 과제로 제출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1. 딥스 책 소개 및 주인공분석

2. 딥스 줄거리 요약

3. 딥스에서 보여준 정신치료법 (놀이치료)

4. 느낀점 (독후감)




대학교수이자 저술가로 활동하고 있는 버지니아 M. 액슬린 집필한 딥스는 이책의 주인곤 “딥스”라는 한 아이가 놀이치료를 통해 닫혀있던 마음의 문을 열고, 자신의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에 대해 서술을 한 책이다. 처음에 내가 본 “딥스”는 말 그대로 다듬어지지 않은 야수 같은 아이였다. 유치원에서는 선생님이 외투 벗는 것을 도와주지 않는 이상 혼자서는 절대로 벗지도 않았고, 정신지체아처럼 보일정도로 남들보다 언어발달 능력이 떨어졌다. 또래 친구들한테도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는 등 친구들과의 관계도 원만하지 못했다. 정신적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면에서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이로 보였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13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지역아동센터)

 

2013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지역아동센터].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13년 하계방학중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시한 현장실습일지입니다.

개인신상에 관한 부분만 삭제한 실습일지 그대로입니다.

A+ 성적을 받은 일지입니다.

현장실습을 앞두고 계신분 특히 지역아동센터에서 현장실습을 하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1. 사회복지현장실습생 신상카드 ------------------------------ 3
2. 사회복지현장실습 동의서 ---------------------------------- 4
3. 사회복지현장실습기관 인가증 사본 ------------------------- 5
4. 사회복지현장실습지도자 자격증 사본 ----------------------- 5
5. 사회복지현장실습지도자 경력증명서 ------------------------ 5
6. 실습생 출근부 -------------------------------------------- 6
7. 실습생 서약서 -------------------------------------------- 7
8. 실습계획서 ----------------------------------------------- 8
9. 실습 기관 분석 보고서 ------------------------------------ 9
10. NO 01 실습일지 ------------------------------------------ 11
11. NO 02 실습일지 ----------------------------------------- 14
12. NO 03 실습일지 ----------------------------------------- 17
13. NO 04 실습일지 ----------------------------------------- 21
14. NO 05 실습일지 ----------------------------------------- 25
15. NO 06 실습일지 ----------------------------------------- 29
16. NO 07 실습일지 ----------------------------------------- 33
17. NO 08 실습일지 ----------------------------------------- 37
18. NO 09 실습일지 ----------------------------------------- 41
19. NO 10 실습일지 ----------------------------------------- 45
20. NO 11 실습일지 ----------------------------------------- 49
21. NO 12 실습일지 ----------------------------------------- 53
22. NO 13 실습일지 ----------------------------------------- 59
23. NO 14 실습일지 ----------------------------------------- 63
24. NO 15 실습일지 ----------------------------------------- 67
25. 실습생 실습평가서 -------------------------------------- 70
26. 사회복지현장실습확인서 --------------------------------- 75

실습생 실습평가서
* 본 평가서는 실습지침서를 참고하여 중간평가와 종결평가 내용을 실습생 본인이 작성합니다.
서술양식으로 작성한 뒤 실습 실습지도자와 평가회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실습생명

기관명
0000지역아동센터
실습기간
2013. . ~ 2013. .
실습지도자

실습평가일
2013. .
실습담당교수



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15일 120시간 실습을 위해 실습기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11시 출근 20시 퇴근하는 일정으로 실습을 수행했다.
아동들의 방학전이라 내실있게 실습할 수 있었다.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아동센터의 실습내용은 초중고 숙제지도 및 기초학습지도, 한자학습지도, 급식지도, 상담 인성지도, 문예활동, 또래간 동아리활동, 미술 음악 프로그램, 체육활동, 문화활동, 영어회화지도, 독서논술지도, 재즈활동, 기관내 자치활동이었고 실습생은 주로 학습지도와 상담 인성지도를 수행했다.
비록 직원들이 수행하는 역할을 온전히 다 할 수는 없었지만 실습기관의 배려 속에서 직원이 수행하는 모든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역할을 부여 받아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불만은 없었다.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회복지 실천가를 양성하려는 총체적 목표 아래 아동들에 대한 개입을 통해 매일 관찰일지를 쓰게 하여 실천대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천가로서 현장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할 수 있는 실천가로서의 목표를 위한 프로그램이 있어 목표 설정이 적절하였다고 보여진다.

2) 목표의 달성 여부

어떤 아동센터에 배치되어 역할이 주어지면 쉽게 무너지지 않고 역할 수행을 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다. 비록 직접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데까지 나아가지 못했지만 실천가로서의 하나의 계기는 마련되었다고 본다.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학습지도나 상담에서 아동들의 현상황을 범주로 나누어 분석해 보고자 하였으나 능력이 부족하여 현재의 아동들이 가진 문제점 파악에 그친 것 같다.

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실습 후반부로 갈수록 아동들이 가진 문제점에 대해 명료한 인식을 할 수 있었지만 좀더 포괄적이면서 종합적인 분석에 까지 나아가지는 못했다.

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아동들에 대해 제기되는 문제에 대해 단편적인 개입과 문제 해결방안의 제시는 있었지만 몸으로 체화된 개입기숭이 아니라 쉬운것이 아니었다.

4)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관찰일지를 통해 아동들의 행동이나 언어 그리고 질문에 대한 대답이나 반응 그리 해결방안의 제시로 이어지는 일련의 면접기술이 여러 가지 경험미숙으로 인하여 잘 수행되엇다고 보기는 힘들다. 다만 실습기간중의 그러한 다양한 아동들과의 면접은 앞으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유용하리라 본다. 좋은 경험이었다고 평가된다.

5) 기록 기술 / 기록 기술

관찰일지의 피드백이나 관찰일지 기록 그리고 실습일지를 통하여 기록의 중요성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 되었고 앞으로 현장에서 충분히 활용가능한 것이었다고 평가된다.

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클라이언트인 아동들과의 관계는 감정과잉이 아닌 실천가로서 클라이언트와의 적절한 긴장을 가진 배려의 관계를 유지하고자 노력하였고 아동들과의 관계에서 특별히 문제가 된 경우는 없었다.

5.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1) 기관 외의 자원 활용

기관의 자원 이외의 자원 활용은 없었다.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실습기간 중 아동에 대한 이해를 위해 아동복지론과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그리고 사회복지실천론과 실천기술론의 기본서를 참고하였다.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 업무관리
(1) 시간 준수, 과제제출

실습기간중 한번도 지각 및 조퇴 그리고 결근을 한적이 없이 정시 출근 정시 퇴근을 하였다.
실습기간중 과제로 요구받은 관찰일지와 개인상담일지 그리고 야동 동선지도 작성의 과제는 최선을 다해 작성 제출하였다.

(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학습지도에서는 처음에는 학원처럼 생각하다가 실습지도자의 지적을 받고 학습의 진도를 위한 강압적인 지도 스타일을 바꾸어 아동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습의지의 고취나 학습태도를 바르게 가져가는 것에 집중함으로써 업무를 성실히 수행했음을 자임하고 있다. 상담과 인정지도 부분에서는 사회경험을 많이하고 나이가 좀 있어 비교적 수월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다.

2) 직원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

실습지도자의 인성지도를 통한 아동케어의 방침에 대해 감명받은 바 있어 아동들에게 수행하는 실천기술을 유심히 살펴보고자 하였고 다년간의 아동케어 경험을 갖고 있는 직원들을 보면서 하나라도 더 배우고자 하였다. 실습지도자와 직원이 요구하는 실습활동 원칙이나 방법을 잘 따라 칭찬받는 실습생이었다고 생각이 들지만 평가는 센터이 몫이다. 현장에서 뛰는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존경의 마음을 보내고 싶다.

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실습생이 비교적 많은 아동센터의 특성상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가 중요한데 출근과 퇴근시에 먼저 인사하고 활동과정에서 문제되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묻고 선임에게서는 배우고 새로운 실습생에게는 경험을 나누어 주고자 하였다.
실습지도자나 직원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이해한 바를 새로운 신입실습생에게 전파하고자 노력하였고 식사시간을 활용하여 교류를 적극적으로 하고자 노력하였다.

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실습기간중 동기 실습생의 반장으로 임명되면서 직원과 실습생의 가교역할을 하는 등 적극적인 실습을 위해 노력하였고 청소나 부여되는 업무에서 먼저 나서서 한다는 원칙아래 적극적으로 임하였다.


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사회복지사로서 늘 웃고 있는 모습과 클라이언트를 대한 헌신적 마음이 장점이라 생각하며
단점으로는 스스로 상황을 파악하여 미리 판단내리는 경향이 있음을 이번 실습기간중 파악하였다.

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에 대해 이번 실습기간전에 숙지하였으며 최대한 현장에서 실행하고자 했으며 특히 클라이언트와 기관에 대한 비밀유지에 대해 윤리강령과 실습기관의 선서문을 통해 다시 각인하고 틀림없이 수행하였다.


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기관에서 제기하는 지도 내용을 하나라도 더 알고자 하여 매번 실습일지에 지도 내용을 기록하였고 실습중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였다. 실습기관의 프로그램대로 실습생의 본분을 잃지 않고 성실히 지도내용을 따르고자 하였고 실습기관의 지도내용은 아동센터내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합한 지도내용이었다고 평가하고자 한다.

(2) 대학 실습지도
실습지도 교수님이 이야기한 실습태도 즉 미인대칭과 비비불의 원칙은 실습중 처음이자 끝이라 할 정도로 유용한 지도내용이었다고 본다.

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현장에서는 교육이 중심이라기 보다 실제 활동이 중심이어서 세세한 지도보다 직원들의 솔선이 최고의 가르침이라고 생각되며 실습지도가 체계적이면서도 간단한 지도 내용이 잘 구축되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관찰일지나 개별상담일지 등을 통한 지도는 실습지도 프로그램으로서 아주 유용했다고 평가된다.

(2) 대학 실습지도

실습지도 강의가 3번에 그쳐 시간적인 한계로 대학의 실습지도는 크지 않았다고 평가된다.
그렇지만 대학에서 나누어준 실습일지에 나와 있는 사회복지사 윤리강령등의 내용은 실습하기전 마음의 자세를 가다듬는데 유용하였다.


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실습기관인 아동센터는 비교적 업무파악이 용이했고 기관의 목적 정책에 대한 이해는 비교적 쉬웠지만 기관이 외부의 지자체나 기타 학교등 외부단체와의 활동에 대해서는 직접 점할 기회가 없어 파악할 수 없는 점이 아쉬웠다.

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실습생이지만 직원이 수행하는 업무 자체를 부여 받음으로 인해 기관내의 권한이나 한계는 없었다고 보여진다.


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아동들과 상담이나 학습지도를 하면서 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문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아동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해답의 단초를 얻었던 점이 좋았고 스스로 사회복지사로서 역할을 수행하는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던 점이 좋았다.


11.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실습생의 수가 많아 실습기간중 업무의 폭주로 인한 과로는 없었지만 실습지도자나 직원과 보다 내실있는 지도를 받지 못한 점이 가장 아쉽다.



12.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아동센터가 내실있는 실습을 수행하고자 한다면 실습생의 수를 일정범위에서 스스로 제한하고 처음 현장에 나서는 실습생을 위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게 실습지도 프로그램을 보다 정교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인다.


13. 기타(하고 싶은 말)

아동센터의 모토인 넌 특별하단다란 말이 새삼스럽게 다가온다.
아동들에 대한 정책에서 칭찬과 강점을 앞세우는 아동센터의 지도방침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어려운 가운데 밝게 자라며 친구들과 교류하는 이 공간이 없었다면 거리에서 집에서 아동들이 꿈을 평칠 수 있었을까 생각하니 아동센터의 절실함이 다가온다.
반복적인 살리는 말을 통해 나를 변화시키고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실습기관의 목표는 삶의 변화에 큰 지침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사이버를 통해 공부한 나에게 실습이 준 현장의 모습은 사회복지사의 길이 녹녹하지 않으며 많은 준비가 필요한 것이 아닌가 생각 들게 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미국의 경제 대공황과 사회보장제도

 

미국의 경제 대공황과 사회보장제도
 미국의 경제 대공황과 사회보장제도.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자료제목 : 미국의 경제 대공황과 사회보장제도

미국의 경제 대공황과 사회보장제도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미국의 경제 대공황과 사회보장제도>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자료명 : 미국의 경제 대공황과 사회보장제도

미국의 경제 대공황과 사회보장제도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자료.

<미국의 경제 대공황과 사회보장제도> A+ 과제물


미국의 경제 대공황과 사회보장제도

19세기 초 미국은 주로 영국에서 이주해온 식민지 개척자들이 대부분 사회의 각 분야에서 중추적인 활동을 하였는데 그들은 영국의 법제나 관습을 그대로 가져와 미국의 정책에 적용시키려 했다. 청교도 윤리가 지배적이었기 때문에 노동을 미덕으로 여기고 나태는 죄로 여겼는데 빈곤의 책임이 개인의 책임이라는 생각을 뒷받침하였다. 따라서 이 시기의 빈민에 대한 구호활동도 이러한 빈곤관에 입각하여 시행되었다.
또한 활동의 주요 범위는 최소한의 범위로 이루어졌고, 대상도 고아, 과부, 병자, 장애인 등 노동능력이 없는 자와 일시적으로 노동능력이 상실되어 구제를 필요로 하는 자로 제한하여 시행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에 이어 1929년 시작된 경제 대공황은 10월 주식시장의 붕괴로 이어지면서 상품의 가격은 떨어지고, 실업자의 급증을 초래하여 약 1,200만 명에서 1, 500만 명에 이르는 근로자들이 직장을 잃게 되었다.
이로 인해 1920년대에는 실업과 빈곤이 급증하고 노동자, 소작인, 흑인 및 미망인 등의 불평등이 표출되었다.
대량의 빈민과 실업자들을 구제하기 위한 민간단체나 주정부의 자원과 재정이 고갈되어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 봉착하게 되었다.
이에 루즈벨트 대통령은 신자유주의 사상에 입각한 뉴딜정책(New Deal)을 발표하여 실업자를 구제하기에 이르렀다.
1933년 연방긴급구호법을 제정하고 연방긴급구호청을 창설하여 연방정부의 실업대책으로 구제사업을 위한 보조금을 주에 교부하고 대규모의 노동력을 투입하고 공공사업을 단행하였다. 1935년 8월 14일에 제정 ․ 공포된 사회보장법은 강제적 사회보험과 공적부조를 양 축으로 하고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사회보험 프로그램으로 연방노령보험체계와 연방정부와 주정부가 함께 하는 실업보장제도
2/ 공적부조 프로그램으로 노령부조, 요보호 시각장애인 부조, 요보호아동부조 등을 포함시키는 3개 집단을 위한 연방정부지원제도
3/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으로 모자보건서비스, 아동복지서비스, 지체장애아동 서비스, 직업재활 및 공중보건서비스 등에 대한 연방정부의 보조금 지급

뒤이어 1943년 직업재활법과 1944년의 공중보건서비스법,

... 이하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4세 1학기 행동발달평가(19명분 )-평가인증필수

 

만4세 1학기 행동발달평가(19명분 )-평가인증필수
 만 4세 1학기 행동발달평가19명.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만4세 19명을 대상으로 한 행동발달평가입니다. 각영역 2회분 평가가 기록되어있으며 누리과정수준에 의한 발달평가입니다.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되세요. 중복내용 없습니다.
만 4세 발달평가





반 이름: 2번

영역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영역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영역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를 3가지로 설명하시오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를 3가지로 설명하시오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를 3가지로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정책이란

2.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
1) 사회통합과 안정
2) 고령화 사회 가속화
3) 사회서비스의 요구
4) 사회적 평등의 실현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정책이란

2.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
1) 사회통합과 안정
2) 고령화 사회 가속화
3) 사회서비스의 요구
4) 사회적 평등의 실현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사회복지정책은 국민들의 사회복지를 위하여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및 관련복지제도 등을 제도화하여 사회보장을 책임지는 정부의 공식 방침이다. 오늘날 정부의 사회복지정책은 일반 국민의 삶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만족도는 국민들의 삶의 질과 정책의 효과성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정책은 제공자보다 이용자인 국민이나 주민의 입장을 중시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를 3가지로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사회복지정책이란

사회복지정책은 인간의 사회적 관계 내 필요한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정책으로서, 사회복지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사회문제를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가치 배분활동이다. 사회복지정책은 빈곤, 사회문제 해결과 예방 및 불평등 구조개선 등 사회복지적 문제를 사회구조적 문제로 보고, 사회 전반에 걸친 구조적 문제를 분석하여 정책을 제시하는 데 목표를 둔다. 이는 시대적, 역사적으로 각 사회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정책적 대상이 되는 사회집단의 상이성, 정책시행자의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식물세포와 동물세포의 차이 Report

 식물세포와 동물세포의 차이 Report




식물세포와 동물세포의 차이

식물세포와 동물세포의 차이


-예비 보고서-

【식물세포와 동물세포】

1. 생물체의 기본 단위
(1) 세포 : 생물체를 구성하는 구조적 기능적 기본 단위
(2) 세포의 수와 생물체의 크기 : 생물체의 크기는 생물을 이루고 있는 세포의 수에 의해 결정 된다.
(3) 세포의 구조와 기능
1) 원형질 : 생명활동이 일어나는 살아있는 부분. 핵과 세포질로 구분
◆ 핵
① 각 세포에 일반적으로 한 개씩 들어있음
② 유전 물질(염색체)을 가짐
③ 이중막인 핵막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세포의 생명활동의 중심
◆ 세포질
① 핵을 둘러싸고 있는 반유동성 물질
② 여러 가지 세포 내 소기관들을 포함(엽록체, 미토콘드리아 등등)
③ 엽록체 : 식물세포에만 존재
④ 염록소라고 하는 녹색 색소를 가지고 있...-예비 보고서-

【식물세포와 동물세포】

1. 생물체의 기본 단위
(1) 세포 : 생물체를 구성하는 구조적 기능적 기본 단위
(2) 세포의 수와 생물체의 크기 : 생물체의 크기는 생물을 이루고 있는 세포의 수에 의해 결정 된다.
(3) 세포의 구조와 기능
1) 원형질 : 생명활동이 일어나는 살아있는 부분. 핵과 세포질로 구분
◆ 핵
① 각 세포에 일반적으로 한 개씩 들어있음
② 유전 물질(염색체)을 가짐
③ 이중막인 핵막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세포의 생명활동의 중심
◆ 세포질
① 핵을 둘러싸고 있는 반유동성 물질
② 여러 가지 세포 내 소기관들을 포함(엽록체, 미토콘드리아 등등)
③ 엽록체 : 식물세포에만 존재
④ 염록소라고 하는 녹색 색소를 가지고 있다.
⑤ 광합성을 통하여 유기 양분을 만들어 낸다.
⑥ 미토콘드리아 : 생물의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
◆ 세포막 : 외부와 세포의 경계를 이루는 막, 물질의 출입조절
2) 후형질 : 세포가 활동하면서 새로 만들어지는 부분. 생명활동이 없다
◆ 세포벽
① 식물세포에만 있음.
② 전투과성 막
③ 셀룰로오스 + 펙틴 (목본 식물은 리그닌이 첨가됨)
④ 세포와 식물체의 모양유지, 세포내부 보호
◆ 액포
① 대사산물의 저장과 세포의 지지
② 성숙한 식물세포에서 발달
③ 액포막 : 세포막이 변함
세포액 : 무기염류, 당, 유기산, 안토시안(화청소) 함유
◆ 세포내 함유물
① 저장물질 : 녹말, 호분립, 지방 등
② 노폐물 : 탄산칼슘, 수산화칼슘
③ 식물세포에서만 관찰되는 것 : 엽록체, 액포, 세포벽
2. 생물체의 구성
(1) 식물체의 구성 : 세포 → 조직 → (조직계) → 기관 → 개체
1) 조직 : 같은 기능을 갖는 모양이 비슷한 세포들의 모임
① 분열조직 : 세포 분열이 활발하게 일어나 생장에 관여
(생장점: 길이생장, 형성층: 부피생장)
② 유조직 : 양분을 합성 저장분비 등에 관여한다. 책상조직, 해면조직 등
③ 표피조직 : 식물체의 몸체를 둘러싸고 있는 조직
2) 조직계 : 표피계, 기본조직계, 관다발계
3) 기관 : 조직들이 모여 일정한 기능을 갖는 부분
(영양기관 : 뿌리, 줄기, 잎 생식기관 : 꽃, 열매)
(2) 동물체의 구성 : 세포 → 조직 → 기관 → 기관계 → 개체
1) 조직
①상피조직 : 몸 보호, 감각 또는 흡수작용. 피부, 구강상피, 눈의 망막 등
②결합조직 : 조직이나 기관 연결, 지지. 뼈, 혈액, 힘줄
③근육조직 : 수축 이완운동으로 내장의 운동담당. 골격근, 내장근, 심장
④신경 조직 : 감각과 반응을 담당. 뇌, 척수, 감각신경, 운동신경 등
2) 기관 : 소화기관, 순환기관, 배설기관, 감각기관, 생식기관 등
3) 기관계 : 호흡계, 소화계, 순환계, 배설계 등

` 식물 세포와 동물 세포의 세포내 소기관 `


` 식물세포 `
 < 동물세포 `

3. 식물세포와 동물세포의 차이점

① 엽록체(chloroplast), 엽록소(chlorophyl)의 유무
식물은 무기물(물과 이산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3123316&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식물세포와 동물세포의 차이
파일이름 : 식물세포와 동물세포의 차이.hwp
키워드 : 식물세포와,동물세포의,차이
자료No(pk) : 13123316

육군 부사관후보 자기소개서 최종합격 다양한 예문 활용 Down

 육군 부사관후보 자기소개서 최종합격 다양한 예문 활용 Down




육군 부사관후보 자기소개서 최종합격 다양한 예문 활용

육군 부사관후보 자기소개서 최종합격 다양한 예문을 활용해 작성하였으므로 타 부사관 장교 등 응용하여 활용 가능합니다


1. 성장과정, 학교생활
2. 성격의 장단점
3. 자아표현(성격, 국가관, 안보관, 좌우명, 가치관 등)
4. 지원동기 및 비전과 포부4. 지원동기 및 비전과 포부

‘겉으로는 평화를 이야기하고 뒤로는 전쟁을 준비한다’ 역사의 많은 일들이 이야기해주듯 전쟁은 항상 예상치 못한 순간에 발생했습니다. 국가는 본 국의 이익을 위해서 타국을 침략하고 그 과정에서 약소국은 역사의 희생양이

이하 중략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2032140&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육군 부사관후보 자기소개서 최종합격 다양한 예문 활용
파일이름 : 육군 부사관 자기소개서[4].hwp
키워드 : 부사관,후보생,장교,rotc,자소서,자기소개서,육군,부사관후보,최종합격,다양한
자료No(pk) : 22032140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