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22학년도)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022학년도)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22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과제지시항에 맟추어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콜버그(Ko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함께 각 단계에 대한 설명을 하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함께 각 단계에 대한 설명을 하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교육심리학 두 문항에 대해서 모두 작성한 자료입니다.
교육심리학

I. 서 론

II.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① 전인습 수준의 단계
② 인습 수준의 단계
③ 후인습 수준의 단계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의 성격발달의 단계
①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basic trust vs. basic mistrust)
② 2단계 : 자율감 대 수치심과 의혹감(autonomy vs. shame and doubt)
③ 3단계 : 주도감 대 죄악감(initiative vs. guilt)
④ 4단계 : 근면감 대 열등감(industry vs.inferiority)
⑤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성 혼미(identity vs. identity diffusion)
⑥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⑦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generativity vs. stagnation)
⑧ 8단계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IV.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I. 서 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인지발달이론 중 피아제의 이론에 그 이론적 바탕을 두고 있다. 콜버그는 도덕발달이 인지 발달과 함께 병행하여 발달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도덕적 발전을 위해서는 인지발달단계의 논리적 조작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하였다. 인간은 인지적 발달단계에 따라 도덕성 발달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을 자연스럽고 굳건히 확립할 수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는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반응에서 시작되었는데, 도덕절 딜레마의 상황에 대한 대처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인지발달과 함께 도덕성 발달이 함께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을 보았을 때 콜버그의 이론은 인지발달단계의 가치를 충분히 입증해 준다고 할 수 있겠다. 교육심리학 1번 문항으로 제시된 것처럼 먼저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도록 하겠다.

인간 발달에 대한 연구 분야에서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인간의 전 생애의 발달단계의 과정을 제시한 이론으로 각 단계마다 주어지는 발달 과제를 통하여 인간의 발달적 특성을 제시하고 있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이론에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프로이드는 그가 제시한 발달 단계에서의 사회 경험이 단순히 원욕 충동과 자아의 요구를 자아가 중재하도록 하는 것으로 보았으나 에릭슨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각 단계에서의 경험이 사회에서 능동이고 기여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태도와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고 보았다. 각 단계의 기본 심리사회 갈등의 해결은 단계마다의 적응이고 건강한 결과 아니면 부적응인 결과를 초래한다고 보았다. 교육심리학 2번 문항으로 제시된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여 보면서 인간의 발달단계를 통한 인간의 교육이 어떠한 흐름에서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22년 2학기 인간과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년 세대의 다양한 불평등)

 

2022년 2학기 인간과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년 세대의 다양한 불평등)
 20222중과_교양1_인간과.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청년 세대의 다양한 불평등에 대한 좌절과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년 세대의 목소리는 정치권과 선거에도 반영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노력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1) 먼저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을 읽은 후,
(2) 다음으로 서울연구원에서 발간한 보고서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김승연, 최광은, 박민진, 2020, 서울연구원)를 읽은 후,
(3)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불평등의 원인
2. 불평등의 특성
3. 자신의 생각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인간과사회 교재3, 5, 7장 요약.hwp
2.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 요약.hwp
3.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에 대한 본인의 생각.hwp
4.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hwp
5.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특성.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I. 서 론

자본주의는 기회의 평등을 통한 자유경쟁을 원칙으로 하고 그 경쟁의 결과에 대한 평등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그런데 소득과 재산의 과도한 불평등은 바로 이 기회의 평등을 원천적으로 저해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 동일한 출발선에서 달리기를 했는데 실력이 차이가 난다면 그것을 인정하지 않을 사람은 없다. 그런데 출발선을 다르게 그어놓고 달리기를 시작해 결과가 차이가 난다면 그것을 공정한 경기였다고 인정하고 싶은 사람도 없다. 과도한 소득의 불평등은 재산의 불평등을 가져오고 재산의 불평등은 세습되면서 후대에게 기회의 차이를 가져와 결과적으로 현대의 모든 민주국가가 거부하는 중세신분사회와 비슷한 사회를 만들게 된다. 그래서 이것이 심해지면 사회적인 갈등이 커지게 된다.
한국 사회가 소득과 자산, 교육과 노동시장, 주거 등의 불평등 구조가 고착화되면서 과거 어느 정도 열려있던 일체의 기회마저 차단되는 ‘장벽사회’의 문턱에 다가선 가운데, 이러한 조건의 변화는 과거의 청년보다 오늘날의 청년에게 불리한 것으로 드러났다(김승연, 박민진, 2021). “청년 불평등에 대한 객관적 현황과 주관적 인식조사를 분석한 결과 한국 사회는 ‘장벽사회’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레포트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불평등의 원인

사회불평등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데 그들이 행사하는 권리나 기회 그리고 향유하는 보상이나 특권에서 현저한 차이가 나타남을 일컫는 것이다. 사회불평등은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되는데, 대표적인 두 가지 형태는 개인적 차이와 사회구조적 차원에 의해 불평등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다. 개인적 차이에 의해 불평등을 설명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사회적 불평등이 개인의 선천적 능력, 동기부여, 열심히 일하고자 하는 욕구 등의 개인적 속성과 선택에 의해 나타난다고 본다. 반면 사회 구조적 차원에서 불평등을 설명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개인적 차이를 중심에 놓기보다는 개인을 강제하고, 규정하는 사회적 요인을 사회불평등의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 본다.
한국 사회의 공정성 논의는 담론적 실천 차원에서 갈등의 근본적 원인이 되는 실체적 진실을 은폐하고 기존 시스템에서 기득권을 차지하고 있는 이들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부각시키는 형태로 형성되어 있다. 서울연구원이 발표한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에 따르면, 노력에 공정한 대가가 따른다고 생각하는 청년은 10명 중 불과 1~2명에 불과했다. 40~50대와 비교했을 때 청년세대가 사회경제적으로 기회가 많나’라는 질문에서도 18.1%만 동의했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컴퓨터4] 빅데이터의이해와활용 - 네이버 검색어트렌드를 이용하여 COVID-19 전 후의 사회 또는 경제의 변화를 악하려고 한다. 비교가능한 검색 주제어 2개를 찾고, 이를 그래

 

[컴퓨터4] 빅데이터의이해와활용 - 네이버 검색어트렌드를 이용하여 COVID-19 전 후의 사회 또는 경제의 변화를 악하려고 한다. 비교가능한 검색 주제어 2개를 찾고, 이를 그래
 [컴퓨터4] 빅데이터의이해와활용 -.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안내**

학과별 주제에 맞게 작성한 과제물입니다.
스스로 자료조사와 검색을 통해
작성한 결과물이며, 짜깁기 등은 없습니다.

다만 공개적인 자료이므로
자료를 활용하실 때 본인의 의견 등을
충분히 추가하여 사용하셔야합니다.

이외 과제의 포인트, 줄간격, 권장 분량등은
개개인에 맞춰진 완성본이 아니기 때문에
활용할 때 별도 수정을 해야합니다.
빅데이터의이해와활용
(1) 다음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10점)
① 빅데이터 ② 데이터경제
(2) 네이버 검색어트렌드를 이용하여 COVID-19 전 후의 사회 또는 경제의 변화를 악하려고 한다. 비교가능한 검색 주제어 2개를 찾고, 이를 그래프로 비교한 후, 의미있는 결론을 도출하여 기술하시오(주제어 내 키워드는 의미있는 여러 개를 지정) (8점).
(3) 다음을 기술하시오(12점).
① 구글 Ngram Viewer를 이용하여 1900년대 이후 관련 있는 키워드(영어) 3개를 찾아 그래프로 정리하고, 의미를 쓰시오.
② ①과 동일한 키워드(영어) 3개를 구글 트렌드에서 찾아 2004년 이후 그래프로 정리하고, 의미를 쓰시오.
③ ①의 결과와 ②의 결과를 연계해서 종합적으로 의미를 찾아 기술하시오.

(1) 다음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① 빅 데이터: 세계적으로 유명한 컨설팅 그룹 맥킨지에서는 2011년 ‘Big Data: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Competition and Productivity을 통해 빅 데이터는 사회의 혁신 등에 있어 주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예견한 바 있다.
빅 데이터라는 단어만 놓고 보자면 일반적인 데이터 베이스나 소프트웨어로는 관리의 한계가 존재하는 규모의 데이터 등 대용량 데이터를 말한다. 최근에는 빅 데이터에 대해 대용량 데이터의 수집 및 저장, 분석 기법 등의 의미를 포함하여 정의하고 있을 정도로 그 영역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지역사회영양학 2022) 제5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P2030) 영양부문의 건강식생활실천율(초등학생(만 6세) 이상) 지표의 정의 2019년과 2020년의 달성도를 각각 계산평가

 

지역사회영양학 2022) 제5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P2030) 영양부문의 건강식생활실천율(초등학생(만 6세) 이상) 지표의 정의 2019년과 2020년의 달성도를 각각 계산평가
 지역사회영양학.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22년 2학기 지역사회영양학 (식품영양 3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1. 지역사회영양학 과제에 맞게 건강식생활실천율(초등학생(만 6세) 이상)(%)’ 지표의 정의를 기술하여 어떻게 계산되는지 작성하였습니다.
2. 건강식생활실천율 2018년 기준치, 2030년 목표치, 2019년 및 2020년의 결과 수치를 각각 찾아 쓰고, 2019년과 2020년의 달성도(%)를 각각 계산하여 평가하여 나타냈습니다.
3. 2020년의 결과를 성별, 연령별로 비교하여 서술했습니다.
4. 2020년의 결과를 보고, 본인의 성별 및 연령군에 해당하는 수치를 찾아 기술했습니다.
5. 2022년 2학기 지역사회영양학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지역사회영양학 2022년 중간과제물

1. 제5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P2030) ‘영양’부문의 ‘건강식생활실천율(초등학생(만 6세) 이상)(%)’ 지표의 정의는 무엇이며, 어떻게 계산되는가?
2. 2018년 기준치, 2030년 목표치, 2019년 및 2020년의 결과 수치를 각각 찾아 쓰고, 2019년과 2020년의 달성도(%)를 각각 계산하여 이를 달성/개선/유지/악화/평가불가 중 하나로 평가하시오.
3. 2020년의 결과를 성별로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4. 2020년의 결과를 연령별로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5. 2020년의 결과를 보고, 본인의 성별 및 연령군에 해당하는 수치를 찾아쓰시오
6. 참고문헌

[본문 중 일부]

1. 제5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P2030) ‘영양’부문의 ‘건강식생활실천율(초등학생(만 6세) 이상)(%)’ 지표의 정의는 무엇이며, 어떻게 계산되는가?

제5차 국민 건강증진종합 계획(HP2030) 수립 배경은 다음과 같다.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른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한 중장기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국민 건강증진종합 계획」 수립한 것이다. 2002년부터 10년마다 계획을 수립하고, 5년마다 보완계획을 마련해 왔는데 최근까지 총 4개의 종합 계획이 수립되어 시행되고 있다. 2020년은 4차 종합 계획이 완성되어 2020년 이후 10년간의 보건정책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5차 종합 계획(HP 2030, 21~30)을 마련했다. 국민 건강증진종합 계획은 건강정책의 전반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법률에 따라 건강증진 관련 정책을 체계적으로 연계하는 계획으로 보건정책 문제 및 미래 여건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국가 비전 및 목표 설정 및 실행전략 제시하게 된다. 따라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세부과제별 종합 계획 및 연도별 실행계획의 일관성 있는 수립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제5차 국민 건강증진종합 계획(HP2030) 수립에 따라 건강 식생활 실천율(초등학생(만 6세) 이상)은 지방 섭취수준, 나트륨 섭취수준, 과일 및 채소 섭취수준, 영양표시 활용 수준, 4개 지표 중 2개 이상을 만족하는 인구 비율을 말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중국의사회와문화3)개혁개방 이후 최근까지의 중국 인구 정책 변화의 주요 내용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중국의사회와문화3)개혁개방 이후 최근까지의 중국 인구 정책 변화의 주요 내용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중국의사회와문화.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중국의사회와문화3)개혁개방 이후 최근까지의 중국 인구 정책 변화의 주요 내용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중국의사회와문화3)개혁개방 이후 최근까지의 중국 인구 정책 변화의 주요 내용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1. 서론
2. 인구정책의 정의
3. 중국 인구 정책 변화의 주요 내용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
4. 결론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중국의 인구 문제는 국민적 이슈로 정부와 매체에서도 빈번히 다루어지고 있다. 초기 가족계획 정책 시기에 논의된 두 자녀 정책부터 두 자녀 정책 하의 정년 연장 정책, 연금 납부 연한 연장 정책까지 이들의 공통점은 인구문제와 관련된 정책이라는 것이다. 또한, 인구 문제는 매우 복잡한 사회 문제이다.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일정한 가족 관계, 민족 관계, 문화 사상 관계 및 정치관계 등 사회적 관계 속에서 살게 된다. 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사람은 사회경제 활동의 주제로서 사회의 여러 가지 요인의 영향을 받으며, 사회적 요인 중 국가 또는 지역의 인구정책이 인구 발전에 미치는 영향은 지극히 중요하다.
그리고 과학기술의 발전과 자원의 끊임없는 개발 이용에 따른 사회 여건의 변화도 인구에 영향을 미친다. 더군다나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개념이 강조됨에 따라 인구, 자원, 환경 등의 요인과 사회국가의 발전이 상호의존적 관계로 인식되고 있다. 이런 점에서 국가의 인구 통제에 더 잘 도움이 있는 인구 정책은 국가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2. 인구정책의 정의
인구정책은 공공정책으로서 한 국가가 자국의 인구증가가 너무 빠르거나 인구 증가가 멈추거나 심지어 마이너스 성장을 하는 것에 대응하는 정책 조치이며, 정부가 인구발전의 변화를 조절하는 수단이다. 나라마다, 자국의 인구 발전의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인구 정책을 취하고 있다. 게다가 한 국가의 인구 정책은 자국의 인구 발전의 실제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정될 것이다.
Paul Demeny와 같은 학자는 인구 정책은 인구의 진행 과정에 영향을 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취한 조치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인구수첩에서는 인구정책의 외연을 인구 규모, 인구증가, 인구분포 또는 인구구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정부의 정책 수립에 관한 직간접적인 조치로 확대하였다. 중국 인구학의 유명한 학자 천다는 인구정책이란 인구증가나 제한을 장려하는 수단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인구 제한의 이점을 설명하였고, 인구 제한에 있어서도 분명한 결과, 즉 출생률과 사망률을 줄인다고 설명하였다.
참고 자료
량중당, 『중국 계획 출산정책 사론』, 중국발전출판사, 2014.
송 건, 『사회의 성별에 따른 중국의 사회정책』, 사회과학출판사, 2012.
왕리민, 『중국의 인구 발전과 출산정책』, 국가 행정학원출판사, 2013.
양쥐화. 송월평. 순진무, 『출산정책과 출생성비』, 사회과학 문헌출판사, 2009.
전설원, 『중국 인구정책 60 년』, 사회과학 문헌 출판사, 2009.
중국발전연구기금, 『인구정세의 변화와 인구정책의 조정』, 중국 발전출판사, 2012.
쩡 이. 구바오창. 량젠신, 『출산정책 조정과 중국의 발전』, 사회과학문헌 출판사, 2013.
청은푸, 『 신 인구책론』, 중국 사회과학 출판사, 2010.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인간과교육 2022년]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인간과교육 2022년]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인간과교육.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22년 2학기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물입니다.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각각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였습니다.
2.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각각의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하였습니다.
3.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하였습니다.
4. 다양한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성실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5. 2022년 2학기 인간과교육 과제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인간과교육

Ⅰ. 서 론

Ⅱ. 본 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
① 주입식 교육관의 정의
② 주입식 교육관에 대한 비판
③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성장식 교육관 - 자연주의 교육관
① 자연주의 교육관의 배경과 정의
② 자연주의 교육관의 교육 지향점
③ 자연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3) 성장식 교육관 - 진보주의 교육관
① 진보주의 교육관 배경 및 정의
② 진보주의 교육관의 교육 지향점
③ 진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4) 성장식 교육관 - 실존주의 교육관
① 실존주의 교육관 배경 및 정의
②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 지향점
③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5)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을 비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이론적 배경 및 개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기본적인 원리
3)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인간욕구 5단계
①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②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③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ingness and Love Needs)
④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⑤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4)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① 학습자 측면에서의 교육적 시사점
② 교육자 측면에서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인간과교육

Ⅰ. 서 론
교사가 주도하는 암기식의 교육의 특징을 갖는 주입식 교육관은 과거 우리 사회의 입시 위주의 교육을 이끌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서 이러한 교육방향에서 점차 성장식 교육관으로 변화하고 있다. 성장식 교육관이란 교사가 주도하는 학습이 아닌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교육에 참여하는 교육방향으로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이 있다. 앞으로 우리 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논의를 위해서는 이러한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면서 각각의 교육관이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관에 대해서 상세하게 조사해 보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각각의 교육관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매슬로우의 욕귀위계이론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욕구를 각 단계별로 제시하고 그 욕구에 대한 동기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한 이론으로 교육 분야에서 학습자 뿐 아니라 교육자에게 주는 교육적 시사점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면서 그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
① 주입식 교육관의 정의
주입식 교육관이란 교육을 교육대상자의 빈 머릿속에 사회가 바람직하게 여기는 가치관 기술 등을 채우는 것으로 바라보는 교육관으로, 가장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관점인 교육관이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22년 2학기 간호지도자론 방송대 중간과제물 1) 관리자와 리더(지도자)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갖습니다 2) 민츠버그 관리자 역할 중 의사결정자 역할 4가지 직무 활동 사례

 

2022년 2학기 간호지도자론 방송대 중간과제물 1) 관리자와 리더(지도자)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갖습니다 2) 민츠버그 관리자 역할 중 의사결정자 역할 4가지 직무 활동 사례
 간호지도자론 민츠버그가 제시한 의사결.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간호지도자론 2022년 2학기 (간호학과 4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1. 간호지도자론 과제에서 제시한 본인이 직접 만난 상급자, 관리자를 한 명 선정하여 특성을 실제 사례에 맞게 정리했습니다.
2. 본인이 만난 관리자의 관리자 특성과 리더 특성을 각각 3가지씩 실제 관찰한 것을 바탕으로 표를 통해 완벽하게 나타냈습니다.
3. 민츠버그(Mintzberg)가 제시한 관리자 역할 중 의사결정자 역할 4가지에 대해 정확하게 기술했습니다.
4. 자신이 만난 실제 케이스에서 상급자 관리자들을 떠올리면서 4가지 역할별로 해당하는 직무 활동 사례를 제시하고 해당 역할에 적합한 사례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작성하여 나타냈습니다.
5. 간호지도자론(간호학과 4학년)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2022년 2학기 간호지도자론 방송대 중간과제물 1) 관리자와 리더(지도자)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갖습니다 2) 민츠버그 관리자 역할 중 의사결정자 역할 4가지 직무 활동 사례

Ⅰ.서 론

Ⅱ.본 론

1. 관리자와 리더(지도자)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갖습니다(교과서 표 1-1 참고). 자신이 공식 비공식 조직에서 만난 상급자 관리자를 한 명 선정하고, 그가 보여준 관리자 특성과 리더 특성을 각각 3가지씩 실제 관찰한 것을 바탕으로 설명하시오.
1) 자신이 공식, 비공식 조직에서 만난 상급자, 관리자를 한 명 선정하여 특성을 설명
2) 본인이 만난 관리자의 관리자 특성과 리더 특성을 각각 3가지씩 실제 관찰한 것을 바탕으로 설명

2. 민츠버그(Mintzberg)가 제시한 관리자 역할 중 의사결정자 역할 4가지가 있습니다. 자신이 만난 상급자 관리자들을 떠올리면서 4가지 역할별로 해당하는 직무 활동 사례를 제시하시오. 사례는 육하원칙을 고려하여 작성하고, 해당 역할에 적합한 사례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포함하여 작성하시오.
1) 민츠버그(Mintzberg)가 제시한 관리자 역할 중 의사결정자 역할 4가지
2) 자신이 만난 상급자 관리자들을 떠올리면서 4가지 역할별로 해당하는 직무 활동 사례를 제시하고 해당 역할에 적합한 사례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작성

Ⅲ.결 론

Ⅳ.참고문헌

Ⅰ.서 론

간호지도자론, 관리자와 리더(지도자)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갖습니다(교과서 표 1-1 참고). 자신이 공식, 비공식 조직에서 만난 상급자, 관리자를 한 명 선정하고, 그가 보여준 관리자 특성과 리더 특성을 각각 3가지씩 실제 관찰한 것을 바탕으로 설명하시오. 민츠버그(Mintzberg)가 제시한 관리자 역할 중 의사결정자 역할 4가지가 있습니다. 자신이 만난 상급자, 관리자들을 떠올리면서 4가지 역할별로 해당하는 직무 활동 사례를 제시하시오. 사례는 육하원칙을 고려하여 작성하고, 해당 역할에 적합한 사례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포함하여 작성하시오. 경영 리더십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는 리더십 연구와 간호 리더 이론에 기초한 상황 적합 모형을 이용하여 소속 구성원의 성숙도와 리더십 스타일을 진단하고 상황에 따른 상황적 호감도를 진단하는 것은 간호 리더 특성을 구현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실제 간호 업무를 수행하면서 조직 구성원들의 성숙도를 이해하는 기회를 갖는 것은 간호 리더들이 자신이 공부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관리자 및 지도자의 특징을 알아보는 것은 간호관리에 있어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간호 지도자론 과제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 시대적 감각에 발맞추어 유능한 간호 리더가 되어 미래의 조직 내 임상간호활동에 기여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번 기회를 통해 완벽한 간호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우수한 간호 리더가 되기 위해 많은 연구를 하게 될 것이다.


Ⅱ.본 론

1. 관리자와 리더(지도자)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갖습니다(교과서 표 1-1 참고). 자신이 공식 비공식 조직에서 만난 상급자 관리자를 한 명 선정하고, 그가 보여준 관리자 특성과 리더 특성을 각각 3가지씩 실제 관찰한 것을 바탕으로 설명하시오.

1) 자신이 공식, 비공식 조직에서 만난 상급자, 관리자를 한 명 선정하여 특성을 설명

현재 우리 간호 조직의 리더형 간호 리더는 관계지향적이며, 특히 간호 리더는 소속 간호사들이 자발적인 행동을 유도할 수 있도록 특정 과업 수행에 대해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