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응용화공기초실험 - 폴리스티렌의 고유점도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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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 응용화공기초실험 - 폴리스티렌의 고유점도 측정


응용화공기초실험 - 폴리스티렌의 고유점도 측정

1. 원리 및 목적

고분자의 분자량을 측정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인 고분자 용액의 점도 측정방법은 묽은 용액 중에서 고부의 크기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용매의 종류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특히 점도측정법은 선상고분자(linear polymer)나 측쇄가 비교적 적은 고분자의 분자량측정에 적합한 방법으로서, 일반적으로 모세관을 흐르는 고분자용액과 순수한 용매의 흐름시간을 측정하여 비교하는 것이다.
고분자용액의 점도를 나타내는 여러 가지 용액점도의 정의를 표1에 나타내었다.

표1. 용액점도의 정의

Common Name
IUPAC Name
Symbol and Defining Equation
Relative viscosity
Viscosity ratio
Specific viscosity

Reduced viscosity
Viscosity number

Inherent viscosity
Logarithmic viscosity number

Intrinsic viscosity
Limiting viscosity number
고분자용액의 점도 측정에는 Ostwald-Fenske, Ubbelohde 점도계 또는 Cannon-Fenske 점도계 (그림 1)가 이용되며, Cannon-Fenske 점도계는 점도의 측정값이 용액의 양과 관계가 없으므로 편리하다. 정확한 점도측정을 위해서는 항온에서 실험을 실시하여야만 한다.
고분자의 분자량과 직접 관계가 있는 고유점도는 그림2에 나타낸 바와 같이 농도가 다른 고분자 용액에 대하여 를 측정하여 농도와 각 점도 값을 플롯한 다음 외삽 하여 얻을 수 있으며, 이때의 농도는 보통 g/dL 로 나타낸다. 또한 고분자용액의 고유점도는 사용한 용매의 종류에 따라 변하므로 항상 사용한 용매를 명시해 주어야 한다.
고분자 분자량과 고유점도의 관계는 식 (1)에 나타낸 Mark-Houwink-Skurada 방정식을 따르며, 이 식에서 과 a 는 고분자와 용매의 종류에 따라 결정되는 상수로 몇 가지 고분자에 대한 값을 표 2에 나타내었다.

(1) (1)

(2)

또한 식 (2)를 이용하여 이미 알고 있는 분자량의 고분자에 대한 를 구할 수 있다.
여기서 얻어지는 고분자의 분자량은 점도 평균분자량이라 하며, 보다는 에 가까운 값을 나타낸다. 고분자의 고유점도와 고분자의 크기의 관계는 Flory의 이론을 참고하기 바란다.
본 실험의 목적은 고분자의 고유점도를 측정하고 고분자의 분자량과 고유점도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있다.

표 2. 고분자의

Polymer
Solvent
Temperature(℃)

a
Polystyrene
Toluene
25

0.69
Polyisobutylene
Cyclohexane
25

0.50
Polyisoprene
Tolunene
25

0.67
Poly(vinylacetate)
Acetone
30

0.72
Polyacrylonitrile
Dimethylformamide
25

0.75
PET
Phenol/TCE (1:1)_
25

0.82
Polyamide 6.6
2M-KCl in
90% HCOOH
25

0.56

※ 기호 및 약호
η : 시료의 점도
ηo : 순수한 용매의 점도
: 수평균 분자량
: 무게평균 분자량
: 점도평균 분자량

2. 실험
2.1 시약 및 기구

시약
톨루엔
폴리스티렌
THF

기구
항온조(정확도±0.01℃) 1대
케논휀스케 점도계 1개
100mL 부피측정용 플라스크 1개
초시계 1개
피펫 - 5mL 1개, 10mL 2개, 20ml 1개
50mL 비이커 4개, 250mL 비이커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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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미화원 자기소개서 자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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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미화원 자기소개서 자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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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미화원 자기소개서
목차

I. 환경미화원 자기소개서1

1. 성장과정
2. 성격의 장단점
3. 생활신조
4. 지원동기 및 포부

II. 환경미화원 자기소개서2

1. 자기소개(생활신조, 취미/특기, 성장과정, 가정환경 등)
2. 성격의 장단점
3. 성공 및 실패경험
4.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III. 환경미화원 자기소개서3

1. 자기소개
2. 장점
3. 보완점
4. 지원동기 및 입사포부

IV. 환경미화원 자기소개서4

1. 성장과정
2. 성격의 장단점
3. 가치관 및 생활신조

V. 환경미화원 자기소개서5

1. 성장과정
2. 성격의 장단점
3. 가치관 및 생활신조

VI. 환경미화원 자기소개서6

1. 성장과정 (가정환경, 고교생활이후 학창시절, 대인관계 등을 중심으로 서술해 주세요.)
2. 성격소개 (장점, 단점 및 단점의 극복방안 등을 서술해 주세요.)
3. 가치관 및 인생관

VII. ...환경미화원 자기소개서
목차

I. 환경미화원 자기소개서1

1. 성장과정
2. 성격의 장단점
3. 생활신조
4. 지원동기 및 포부

II. 환경미화원 자기소개서2

1. 자기소개(생활신조, 취미/특기, 성장과정, 가정환경 등)
2. 성격의 장단점
3. 성공 및 실패경험
4.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III. 환경미화원 자기소개서3

1. 자기소개
2. 장점
3. 보완점
4. 지원동기 및 입사포부

IV. 환경미화원 자기소개서4

1. 성장과정
2. 성격의 장단점
3. 가치관 및 생활신조

V. 환경미화원 자기소개서5

1. 성장과정
2. 성격의 장단점
3. 가치관 및 생활신조

VI. 환경미화원 자기소개서6

1. 성장과정 (가정환경, 고교생활이후 학창시절, 대인관계 등을 중심으로 서술해 주세요.)
2. 성격소개 (장점, 단점 및 단점의 극복방안 등을 서술해 주세요.)
3. 가치관 및 인생관

VII. 환경미화원 자기소개서7

1. 자기소개
2. 가장 열정/도전적으로 임했던 일과 그 일을 통해서 이룬 것에 대해 상세히 기재하여 주십시오.
3. 타인과 함께 일을 할 때 귀하가 지닌 장점과 단점에 대해 상세히 기재하여 주십시오.
4. 다양한 경험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험을 한 가지 선택하여 서술하고 그를 통해 이룬 일에 대해 기재하여 주십시오.
I. 환경미화원 자기소개서1

1. 성장과정

경제적으로 다소 어려운 가정환경에서 자라면서 어릴 적부터 ‘성공’에 대한 집착이 강했습니다.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노력뿐이라고 생각했고, 평일에는 공부를, 주말에는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며 남들과 똑같은 24시간이었지만 저의 간절함은 남들의 48시간 보다 가치 있고,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어린 나이에 너무 지치고 힘들어 포기하고 싶을 때도 종종 있었지만, 사랑하는 가족과 나 자신을 위해 이를 악물고 버텼습니다. 그 결과, 원하는 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었고, 대학교생활 역시 부모님께 손 벌리지 않고 장학금과 과외 아르바이트를 하며 혼자의 힘으로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살면서 유일하게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었던 시간이 대학시절의 ‘자원봉사’ 동아리 활동이었는데, 남을 돕고 누군가에게 필요한 존재가 된다는 것이 얼마나 뿌듯하고 행복한 일인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환경미화원라는 직업에 있어서도 열심히 노력하여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고 싶습니다.

2. 성격의 장단점

성공에 대한 집착이 강해서인지 주위에서 ‘독하다’라는 말을 종종 듣습니다. 이 ‘독한 성격’이 살면서 득이 될 수도 있고, 실이 될 수도 있지만, 환경미화원로서, 일에 있어서만은 누구보다 끈기 있게 잘 해낼 수 있는 ‘장점’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한 번 마음먹은 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끝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낍니다.
반면 이 독한 성격 때문에 가끔 주위 사람들에게 여유를 가져보라는 소리를 가끔 들었습니다. 한 가지 일에 집중할 때면 그 목표 외엔 아무것도 보지 않는다는 이유였습니다. 분명 하고자 하는 일에 있어서는 장점이라고 생각하지만,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단점’이라고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 일에 있어서는 누구보다 독하게, 사람과의 소통에 있어서는 보다 여유로울 수 있는 마음을 가지기 위해 앞으로 노력하겠습니다.

3. 생활신조

“최선을 다해 오늘을 살자”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한 삶인지 자주 생각하고는 했습니다. 하지만 행복의 조건에는 그리 거창한 이유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저 오늘 주어진 시간 최선을 다하고 보람을 느끼는 것이 사소하지만 큰 행복이라고 생각합니다. 매 순간이 인생에 한 번밖에 없는 시간이고, 저에게 있어 가장 젊은 날이라고 생각하며 매사에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이제는 환경미화원라는 직업을 삶의 중심에 두고 매일 매일을 최대한으로, 최선을 다해 살고 싶습니다.

4. 지원동기 및 포부

대학교 3학년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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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No(pk) : 18109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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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기말과제 사진영상론

 

방통대 기말과제 사진영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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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방통대 기말과제 사진영상론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사진의 요건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사진영상론


[과제명]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사진의 요건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목차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 현대적 의미의 신화
2) 신화와 이데올로기
3)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
4)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사진의 요건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1) 예술로서의 사진
2) 예술사진의 조건

참고문헌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1) 현대적 의미의 신화

일반적으로“신화”라는 용어는 믿어지지 않는 비현실적인 옛날이야기나 현실적 사실이 될 수 없는 잘못된 믿음을 지칭하는 말로 통용되었다. 그러나 롤랑 바르트에 있어“신화”란 사회적 통념,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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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대 인강 인생은 게임이다 시험대비 요약+퀴즈 기출문제 (1강~14강)

 

조선대 인강 인생은 게임이다 시험대비 요약+퀴즈 기출문제 (1강~14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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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조선대 인강 인생은 게임이다 강의 자료를 한글파일로 옮겨 놓은 자료와 퀴즈 기출문제 입니다.

시험에 대비해서 출력해 공부하기에 PPT자료보다 훨씬 실용적이고 간편합니다.

기말고사보다는 퀴즈가 좀 더 헷갈리고 어렵습니다. 기출문제를 확인하시고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기출문제만 외우시는 것보다는 참고용으로 보시는 걸 권유합니다^^

제가 이 자료를 올린 목적은 수강하시는 학생분들이 조금 더 편하게 공부하실 수 있게 제가 정리한 파일을

공유하기 위함입니다. 매 학기마다 시험이 어떻게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자료에 시험에만 나오는 핵심 요약

본이나 기말고사 족보는 없습니다ㅠㅠ

그렇지만 수업때 얘기한 내용은 전부 들어있고 저는 시험 전이나 퀴즈 전에 이용해서 A+ 받았습니다.

*카페나 블로그에 유포하지 말아주세요^^
1. 1~14주차 수업내용

2. 퀴즈 기출문제


인생은 게임이다 인강 요약

1-1
사회 생물학에 대한 수업.

‘시장현상’과 ‘상호의존’

사회문제와 철학
-철학자들은 사회문제를 윤리의 문제로 간주했다.
-이상사회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군주와 덕망 있는 시민들이 필요하다고 여겼다.

사회문제와 경제학
-‘경제현상의 연관과 상호의존의 규칙성’에 대한 발견은 그러한 이상적인 생각을 폐기하게끔 하였다.
-당황스럽지만 어쩌겠나… 사람들은 인간행동을 선과 악, 공평과 불공평, 정의와 불의의 측면과는 다른 측면에서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을 당황해 하면서도, 배웠다.

연구 대상

인간 행동과 사회적 협동
-‘인간의 행동들과 사회적 협동’은 주어진 연관성에 관한 과학의 연구대상이지, ‘마땅히 그래야 한다’는 규범학의 대상이 아니다.

선택, 선호, 그리고 희소성
-모든 인간의 가치는 선택 대안 앞에 놓인다.

경제적 문제는 교환학적 문제
-어떤 것을 선호한다고 그것을 모두 가질 수 없다.
-그 이유는 희소성의 문제에 직면하므로, 선호하더라도 그것들 중의 일부분을 선택해야 한다.

‘합리적인 인간’과 ‘맹목적 본성’

인간행동과 경제학
-인간의 행동은 목적을 추구하는 행동이다.
-행동은 현재 작동하고 있으면서 다른 매개물로 변형된 의지다.
-행동은 자극에 대해, 그리고 환경조건에 대해 자아가 의미 있게 반응하는 것이다.
-또한 행동은 인간의 삶을 결정하는 세상의 조건에 인간이 의식적으로 적응하는 것이다.

인간행동과 경제학
-행동하는 인간은 선택하고 결정하며, 또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두 가지 모두 동시에 가질 수 없을 때, 사람은 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다른 하나를 포기한다.

인간행동과 행복
-인간행동학은 행동의 궁극적인 목표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
-인간행동학은 행복이라는 용어를 순전히 형식적 의미로 사용한다.
-인간행동의 주요 동기는 항상 어떤 불편이며, 그 행동의 목적은 가능한 그러한 불편을 없애는 것이다.

합리성
-인간의 행동은 필연적으로 항상 합리적이다.
-‘합리적 행동’이라는 말은 동어반복이며, 그렇게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맹목적 본성
-인간행동의 반대말은 비합리적 행동이 아니다.
-그 반대말은 맹목적 본성이다.
-맹목적 본성과 인간행동에 경계가 모호한 경우가 인간에게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
-성적 호기심과 산아제한이 각각의 예이다. 즉 맹목적 본성을 제어하려는 인간행동도 발견된다.
-자식을 위한 부의 상속과 학원 보내기도 각각의 예이다.

1-2
1장 자연에서.
우주의 나이
-139.98 ± 0.37억 년


지구의 나이
-46억 년
인류의 출현
-700만 년
신비로운 자연
-삼림욕이 모든 동물의 건강에 유익한가?
-개미가 농사를 하고, 가축도 기른다는데…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는 개미, 벌, …
-모성애는 어떤 이유로 발생하는가?
-부부는 원수인가, 협력자인가?
-인간은 서로에게 협력자인가, 아니면 경쟁자인가?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9월 10월 만1세 관찰일지 및 총평가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관찰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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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10월 만1세 관찰일지 및 총평가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관찰일지)

어린이집 만1세반 9월 10월 관찰일지 및 총평가 자료입니다. 9월 10월 동안 일생생활과 놀이활동 영역으로 구분하여 매달 작성하였으며 자세한 관찰 내용과 평가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중복되는 내용 없으며 현직 보육교사가 각 영역별로 상세하게 기술하였습니다.


1. 아동관찰
9월 (일상생활)
10월 (일상생활)
9월 (놀이활동)
10월 (놀이활동)

2. 종합발달평가
친구가 먹는 모습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고 함께 먹는 즐거움, 맛에 대해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눈과 손을 협응하여 사물을 탐색하고 소근육을 조절하여 활용하는 모습이 보인다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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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9월 10월 만1세 관찰일지 및 총평가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관찰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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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No(pk) : 2212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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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선형대수 기말과제물)2019학년도 선형대수 기출문제 중 16번~25번까지의 문제에 대해 풀이를 상세하게 해설 제5장 연구과제 5번 제9장 연구과제 4번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선형대수 기말과제물)2019학년도 선형대수 기출문제 중 16번~25번까지의 문제에 대해 풀이를 상세하게 해설 제5장 연구과제 5번 제9장 연구과제 4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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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2019학년도 선형대수 기출문제 중 16번~25번까지의 문제에 대해 풀이를 상세하게 해설하시오(기출문제는 u-KNOU 캠퍼스에서 다운 가능함). [30점]
2. 제5장의 연구과제 5번(교재 p.129)을 푸시오. [2점]
3. 제9장의 연구과제 4번(교재 p.239)을 푸시오. [6점]
4. 제12장의 연습문제 1번(교재 p.309)을 푸시오. [6점]
5. 다음 표와 4차 정칙행렬을 이용하여 학생의 영문 성과 학번의 끝 3자리를 암호문으로 만들고 다시 평서문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시오(예를 들어 학생 홍길동의 학번이 ******-***123이면 HONG123이 평서문임. space는 사용하지 않음). [6점]
6. 참고문헌


본문일부


1. 기말시험 16번

R3 벡터공간에서 두 점 A(x1, y1, z1), B(x2, y2, z2)을 지나는 직선의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교재 p187).

(x-x1)/(x2-x1) = (y-y1)/(y2-y1) = (z-z1)/(z2-z1)

(x-1)/(3-1) = (y-0)/(1-0) = (z-0)/(2-0) 이므로

(x-1)/2 = y = z/2 이다.


5. 행렬곱과 역행렬은 메시지를 암호화하고 복호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암호화와 복호화 과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평서문 메시지(HONG123)를 표를 이용하여 숫자로 변경한다. 표를 통해 변경한 숫자를 바로 이용하지 않고, 조금 더 어렵게 만들기 위해 일정 값(예: 3)을 더한 결과값으로 원문 메시지 행렬 B를 만든다. 이 과정은 생략해도 된다. 그리고 행렬 A에 메시지 행렬 B를 곱한 AB를 계산하면 암호문 즉, 암호화한 메시지가 된다.

전송된 암호문은 역행렬을 이용해 평서문으로 디코딩한다. 이때 행렬 A는 역행렬이 존재하는 행렬, 즉 정칙행렬이어야 한다. 암호문 수령자는 복호화를 통해 원문으로 변경한다. A-1AB = B이므로 복호화는 A의 역행렬과 행렬 AB의 곱으로 계산한다. A-1AB는 결과는 원문 B이므로, B의 요소에 3을 뺀 값과 주어진 표의 문자표를 대조해 최종적으로 원문으로 변환한다.

이상의 과정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암호문과 복호문을 만든다.


참고문헌

1) 손진곤, 강태원(2015), 선형대수, 출판문화원.
2) Kuldeep Singh(2021), 한 걸음씩 알아가는 선형대수학, 한빛아카데미.
3) Howard Anton,Chris Rorres(2021), (알기 쉬운) 선형대수, 한티에듀.
4) https://engineershelp.tistory.com/297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유치원교사 자기소개서

 

유치원교사 자기소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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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직접 작성한 유치원교사 자기소개서입니다.
성장과정, 성격의장단점및특징, 학교생활 및 사회활동, 지원동기 및 포부에 대한 내용이 작성되어있습니다.
- 성장과정



내가 되고 싶은 사람, 미래의 모습을 그리라고 하면 선생님의 모습을 그리던 모습이 생각납니다.



- 성격의 장단점 및 특기

저의 성격은 평범함 속에서 타인과 원만하게 잘 지냅니다. 내성적인 경향이 있긴 하지만, 밝은 편이라서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 학교생활 및 사회활동

아무래도 첫 실습 때가 가장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처음 일지 쓸 때는 몇 시간씩 걸리기도 하고 많이 헤맸던 기억이 납니다.





- 지원동기 및 포부

어렸을 때부터 교사라는 꿈을 가지고 여기까지 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많은 교서 중 유치원 교사가 되고 싶었던 이유는





대략적으로 1500자 정도 분량입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25학년도 2학기, 기말과제물, 보건교육방법론, 공통)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교재와 강의 7강을 학습하고 다음 내용을 작성하시오. 1. 관찰학습의 4가지 단계에 대해

  (2025학년도 2학기, 기말과제물, 보건교육방법론, 공통)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교재와 강의 7강을 학습하고 다음 내용을 작성하시오. 1. 관찰학습의 4가지 단계에 대해   2025학년도 2학기 기말과제물 보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