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생애 발달단계] 인간발달단계 - 태내기 발달, 영아기 발달, 유아기 발달, 아동기 발달, 청소년기 발달, 성인기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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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간발달단계
[전 생애 발달단계] 인간발달단계 - 태내기 발달, 영아기 발달, 유아기 발달, 아동기 발달, 청소년기 발달, 성인기 발달
CONTENT
[전 생애 발달단계] 인간발달단계
I. 태내기 발달

1. 태내발달단계

    1) 배란기(0~2주)

    2) 배아기(3~8주)

    3) 태아기(8주~출산)

2. 태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산모의 연령

    2) 산모의 건강상태

    3) 산모의 약물복용 및 알코올중독

    4) 산모의 정서적 안정성과 정신건강

II. 영아기의 발달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지각발달

    1) 청각능력

    2) 시각능력

    3) 깊이지각 능력

4. 인지발달

5. 사회성 발달

III. 유아기 발달
1. 신체 발달
2. 운동 발달
3. 지각 발달
4. 인지 바달
5. 사회성 발달
IV. 아동기 발달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지각발달 ...




인간발달단계
[전 생애 발달단계] 인간발달단계 - 태내기 발달, 영아기 발달, 유아기 발달, 아동기 발달, 청소년기 발달, 성인기 발달

CONTENT

[전 생애 발달단계] 인간발달단계

I. 태내기 발달
1. 태내발달단계
1) 배란기(0~2주)
2) 배아기(3~8주)
3) 태아기(8주~출산)
2. 태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산모의 연령
2) 산모의 건강상태
3) 산모의 약물복용 및 알코올중독
4) 산모의 정서적 안정성과 정신건강

II. 영아기의 발달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지각발달
1) 청각능력
2) 시각능력
3) 깊이지각 능력
4. 인지발달
5. 사회성 발달

III. 유아기 발달
1. 신체 발달
2. 운동 발달
3. 지각 발달
4. 인지 바달
5. 사회성 발달

IV. 아동기 발달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지각발달
4. 인지발달
5. 사회성 발달

V. 청소년기 발달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인지발달
4. 정서적 변화
5. 사회성 발달

VI. 성인 초기의 발달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사회성 발달

VII. 성인 중기의 발달
1. 신체적 변화
2. 인지적 변화
3. 행동 특성의 변화
1) 신체에 대한 민감한 반응의 증가
2) 시간 전망의 변화
3) 중심성 경향의 증가
4) 우울증 경향의 증가

참고문헌
[전 생애 발달단계] 인간발달단계

I. 태내기 발달

(1) 태내발달단계

1) 배란기(0~2주)

배란기란,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어 수정란을 형성하고 그것이 자궁 속에 정착하는 단계를 말한다. 이때 하나의 동일한 수정란 속에서 자란 쌍생아가 일란성 쌍생아이며, 분리된 두 개의 수정란에서 자란 쌍생아가 이란성 쌍생아다. 이 시기에 형성된 내부의 세포층은 나중에 배아 자체로 발달한다.

2) 배아기(3~8주)

수정 후 3주가 되면 태반과 탯줄이 형성되고, 배아는 어머니에게서 영양을 공급받게 된다. 이 시기에 내부 세포층은 외배엽(감각기관, 신경계, 피부 등이 발달), 중배엽(근육, 골격, 순환계 등이 발달), 내배 엽(소화기계와 내장기관, 간장, 폐 등이 발달)으로 나뉘어 발달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의 배아의 크기는 2. 5cm정도며, 1개월이 지나면 심장과 혈관이 형성되고, 2개월이 되면 팔과 다리, 몸통이 형성되며, 전체적인 얼굴 윤곽이 잡히기 시작한다.

3) 태아기(8주~출산)

이 시기에는 성 호르몬기관이 형성되며 생식기관을 갖추기 시작한다. 4개월이 되면 태아의 젖 빠는 행동이 나타나며, 5개월경에는 남녀의 구별이 확실해지고, 6개월이 되면 눈이 완전히 형성되고 혀의 맛 봉오리가 나타난다. 그리고 7-8개월경에는 젖 발기 및 음식 삼키기 반응이 완성되고, 9개월경에는 평형감각을 유지하며 근육 긴장도 일어난다.

(2) 태내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산모의 연령

산모의 연령이 태아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일반적으로 최적의 출산 연령은 20-35세고, 초산의 최적 시기는 23-29세다. 이는 생식기관이 지나치게 미성숙하거나 지나치게 노화되지 않고 그 기능이 왕성할 때 건강한 아이가 태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산모의 건강상태

산모의 영양상태에 따라 태아의 영양 공급과 신체 발달이 달라지므로 산모의 신체적 건강은 매우 중요하다. 산모의 영양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미숙아, 뇌성마비아, 정신지체아 등을 출산할 위험성이 매우 높다.

3) 산모의 약물 복용 및 알코올중독

임신 초기에 산모가 두통, 감기, 소화불량 등의 증세가 나타나 진통제나 항생제를 복용하였을 경우, 이 기간 중 상처를 입은 태아는 유산되거나 그 후에 기능상의 문제가 발생하여 태아발육장애, 기형 등을 일으킨다.
산모의 정서적 안정성과 정신건강 산모의 정서적 안정성과 정신건강이 태아 및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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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간호학실습 케이스스터디 (기흉) [간호진단 및 간호과정 4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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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간호학실습 케이스스터디 (기흉) [간호진단 및 간호과정 4개] 입니다! [간호진단] 1) 흉관 삽입과 관련된 급성통증 2) 복합적 요인과 관련된 불안 3) 흉관 삽입 부위와 관련된 감염위험성 4) 질병 과정과 관련된 지식부족



[목차]

Ⅰ. 일반정보

Ⅱ. 병력

Ⅲ. 질병기술 (disease de스크립트ion)

Ⅳ. 신체검진

Ⅴ. 임상소견 및 진단검사

Ⅵ. 약물

Ⅶ. 특수치료 및 처치

Ⅷ. 간호과정

Ⅸ. 참고문헌




환자 소개
이름: ○○○ 나이: 00세 성별: M
입원일: 2xxx/5/23 진단명: Spontaneuos Pneumothorax

본 00세 남 환은 내원 당일 아침 8시 10분 경부터 시작된 dyspnea를 주호소로 ER을 경유하여 내원함. 과거 Pneumothorax(원인불명)진단 받았고 2xxx.1 양쪽 폐 수술(Bullectomy) 시행했었음.

과거 입원 및 수술은 2015년 2월에 처음 Pneumothorax s/p thoracostomy 하고, 2015년 11월에 Pneumothorax, Lt recurred high O2했고, 2xxx년 1월에 s/p Both Bullae wedge resection(Bullectomy)하였는데 다시 d/t Pneumothorax, Lt recurred했고 2xxx년 10월에 똑같이 재발함.
사정당시 주증상은 처음 흉관을 삽입할 때 보다는 덜 아프지만 그래도 간헐적으로 통증이 있고 배액통을 들고 다니는 것도 불편하다고 함.

[중 략]

Ⅱ. 병력
1. 주증상(chief complaints): 입원당시 dyspnea를 호소하였음.

2. 현병력(present illness)
현재 가장 불편한 점(주증상)은 무엇인가? - -예전보다는 통증에 무디지만 그래도 조금씩은 아프고 흉관을 들고 다니는 것도 불편함.
- 이 증상은 언제 처음 나타났는가?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 얼마나 자주 나타났으며 얼마나 오래 지속되었는가? -병원와서부터 계속
- 어느 경우 더 악화되는가? -아플 때는 숨 한번씩 쉴 때마다 아팠음
-증상완화를 위해 취한 방법은 무엇이며, 경과는 어떠했는가? -산소를 투여했고, 흉관 삽입 나아짐
-통증의 경우 어디가, 어떻게, 얼마나 아픈가? -그때 그때마다 다른데 위쪽이 아플 때도 있고 아래 쪽이 아플 때도 있고 폐가 어디가 찌그러지냐에 따라서 아픈부위가 다름. 아플 땐 숨 쉬기 싫을 정도로 아픔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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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이름 : 성인케이스-기흉.hwp
키워드 : 성인간호학,성인간호학실습,기흉,케이스,간호과정,CASE,간호진단,케이스스터디,및,4개
자료No(pk) : 2206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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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2세 2학기 행동발달평가(7명)

 

만2세 2학기 행동발달평가(7명)
 2022년 만2세 2학기 행동발달평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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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만2세 2학기 행동발달 평가입니다. 7명을 대상으로 평가한 내용이며 2분기로 6영역 2번씩 발달평가를 기록하였습니다.
평가인증 필요한 서류입니다. 확인하시고 도움많이 되세요~~~
한명당 1장씩이며 제목 포함 8장으로 구성되어있으며 나름 알차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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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1세 2학기 관찰일지 10명 (평가있음/일상생활,놀이활동)

 

만1세 2학기 관찰일지 10명 (평가있음/일상생활,놀이활동)
 만1세 2학기 관찰일지 10명 (평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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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만1세 2학기 관찰일지 10명분량 자료입니다.

평가 포함된 관찰일지이며 일상생활과 놀이활동 영역으로 관찰하였습니다.

직접 관찰하고 평가한 내용이구요.내용평가 정말 알찹니다.
1. 관찰일지 만1세 #1
2. 관찰일지 만1세 #2
3. 관찰일지 만1세 #3
4. 관찰일지 만1세 #4
5. 관찰일지 만1세 #5
6. 관찰일지 만1세 #6
7. 관찰일지 만1세 #7
8. 관찰일지 만1세 #8
9. 관찰일지 만1세 #9
10. 관찰일지 만1세 #10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유아 발달평가 만 4-5세

 

유아 발달평가 만 4-5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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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발달평가
만 4-5세 발달 총평가
발달평가
유아 만 4-5세
발달 총평가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신입적응일지-어린이집 유아반 5명

 

신입적응일지-어린이집 유아반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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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새학기 신입적응일지를 자세하게 기재하였습니다.
등원해서 하원할때까지의 일과를 적었습니다.
계단을 올라오면서 ‘선생님 00이 왔어요’라고 크게 말한다. 신발을 들고 교사에게 와서 배꼽인사를 하고 다시 신발을 제자리에 정리함. 가방정리후 어제 하원후 엄마,아빠랑 산책을 다녀온 이야기도해주었다. 오늘의 하루일과와 실외놀이는 어떤걸 하는지 물어보고 친구들에게 다가가서 공주색칠을 하고싶다고 함께할 것을 제안하며 친구와 함께 색칠놀이를 하였다. 점심도 잘먹고 오전,오후에 변을 봄.엄마,아빠가 오셔서 하원함.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레포트] 역사란 무엇인가를 읽고나서[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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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역사란 무엇인가를 읽고나서[독후감]


역사란 무엇인가?

서론

역사의 개념
역사란 무엇인가?... 그 물음에 대하여 나는 오랜 고민 끝에 국어사전을 뒤져 보았다. 거기엔 아주 간단명료하게 문명과 문화가 지나간 그 흔적이나 자취라고 대답한다. 그러나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부터는 역사가 단순히 사전에 나와있는 기록처럼 그렇게 단순히 홀로 존재하지는 않는다는 것, 그리고 이 역사라는 문제는 매우 복잡하고 얽혀있는 너무나도 내게 벅찬 문제로 바뀌어 버렸다.
사실 나는 이 책을 전에 교양 수업을 통해서 한번 접한 적이 이미 있었다. 지금도 이책을 읽고 나면 도대체 무슨 말인지 이해가 잘 되질 않는데 그때에는 오죽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책은 E?H카가 대학 강연을 한 것을 바탕으로 내용을 전개해 나가는데 E?H카는 역사에 대해서 매우 광범위 하고 다각적인 면에서 설명을 하고자 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E?H카는 어떠한 사회현상에 대하여 항상 의문을 가지고 그것에 대하여 역사적으로 결론을 내려는 의지가 강한 교수이라는 것을 알수 있었다.
이 책의 중반에는 다른 여러 역사가나 학자의 말을 자주 인용하는데 그것에 대해 동조하기도하고 반문을 가지기도 하고 보통은 다른 면에서 이해하려는 시도가 많이 나오는 것 같다.
아까도 말했듯이 우선 역사라는 것에 대한 정의는 문명이나 문화가 지나간 흔적이나 자취라고 했다. 그렇지만 어떤 민족의 역사이든 국력이 강하여 크게 번영하는 때가 있고, 다시 망하여 암흑의 시대를 맞이하는 때도 있다. 그 예로 로마제국과 몽고제국이 그 길을 갔듯이 우리의 삼국 시대가 강성했다면 또한 대한 제국이 그 암흑기의 고통을 겼었다.

역사의 수레바퀴
로마 제국이 멸망한 후에 몽고가 대제국을 세웠고, 몽고 제국이 유랑민족으로 다시 전락해 버린 후에 유럽이 이 세계의 대양을 누비고 다녔으며, 일본과 독일이 망한 후엔 이제는 미국이 세계를 거의 지배하다 시피한다.
유럽에서 탄압을 받아 이주해온 청교도 난민들과 부랑자들로부터 시작한 미국은 짧은 역사임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그 컴플렉스에서 벗어나 세계의 국민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이싸. 일본 또한 2차 세계대전으로 폐허가 된 이후에 급속히 발전하여 지금은 거의 세계를 움켜쥘 만한 경제력을 과시하고 있다. 영국 역시 과거의 자랑스러웠던 역사를 내세우고 있으며, 로마인은 로마 제국의 영광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위대함을 과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들은 현재는 물론 과거에 대한 자부심 따위도 별로 가지고 있지 못한것 같아 안타깝다. 더구나 삼국시대의 영광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에 대한 동경조차 없는 것 같아 또한 안타깝다. 약 1000년 전의 자랑스러운 영광뒤에 강성했던 고려가 있었던 반면 그 뒤에 세워진 조선이 그토록 약했던 점, 곧 그것은 위에서 말했듯 역사는 흥망성쇄가 있다는 것을 실감나게 해주는 것이자 또한 어쩌면 그것은 필연적인 것이었을 수도 있다.
그 1000여년 간에 그 화려했던 시대뒤에 불과 500년의 조선왕조의 쇄약은...., 그것으로 인해서 우리는 우리민족의 역사에 대하여 너무 위축되어 있으며 다시 언젠가 우리의 역사가 수레바퀴처럼 민족의 영광을 가지고 돌아올 것이라는 기다림 따위의 여유조차 없는 것 같아 나로선 너무 아쉽다.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많은 역사서나 E?H 카가 저술한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제목의 책들은 모두 이러한 위기의식으로 부터 나왔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본문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

그럼 이제 E.H.carr가 저술한 역사란 무엇인가 라는 저서에서 밝힌 carr를 비롯한 여러 학자들의 역사론과 그들이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역사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답하려 할 때 우리들의 답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우리 자신이 처해있는 시대적 위치를 반영하게 된다. 그리고 이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어떠한 관점에서 보는가 하는, 보다 광범위한 문제에 대해 답하는 것이기도 하다.
역사란 무엇인가 하는 논의는 오래 전 부터 있어왔으나 그 역사철학에 대해 본질적으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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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학년도 2학기, 기말과제물, 보건교육방법론, 공통)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교재와 강의 7강을 학습하고 다음 내용을 작성하시오. 1. 관찰학습의 4가지 단계에 대해

  (2025학년도 2학기, 기말과제물, 보건교육방법론, 공통)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교재와 강의 7강을 학습하고 다음 내용을 작성하시오. 1. 관찰학습의 4가지 단계에 대해   2025학년도 2학기 기말과제물 보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