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최신자료 A+ 98점]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실습일지 종합보고서

 

[2023년최신자료 A+ 98점]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실습일지 종합보고서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종합보고서입니다. 총 64페이지의 분량입니다.
개정법으로 사회복지현장실습 160시간 이수,20일간의 사회복지현장실습을 기록하였습니다.
모든 서류가 빠짐없이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현장실습사진은 제외하였습니다.

실습지도자가 작성해야하는 부분은 사회복지현장실습실습생이 작성하는 부분이 아니기때문에
빈칸으로 두었습니다.

지역아동센터에서 이제 갓 사회복지현장실습끝내고 98점으로 최우수 학점을 받은 아주 따끈따근한
최신자료 실습일지입니다.


지역아동센터에서 사회복지현장실습하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사회복지사 선서문
2.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3.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4. 실습보고서 작성 유의점
5. 실습생 서약서

6.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7. 실습생 출근부
8. 실습일지
9. 실습활동사진
10. 실습지도자와의 사진촬영

11. 실습중간평가서
12. 실습종결평가서
13. 실습소감


14. 실습지도교수 실습평가서

* 15. 실습평가서
* 16. 사회복지현장실습확인서(2부)
* 17. 실습지도 상근증명서

* 15~17 항목은 제본하지 않고 별도 제출





사회복지 현장 실습생들과 센터장님, 생활복지사 선생님과 상호 인사 후 본 센터의 구조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쾌적한 환경 구성을 위하여 놀이방 및 공부방 정리 정돈과 환경 정리, 학습교구 방역 및 소독을 하였다.
실습지도자인 센터장님으로부터 ○○지역아동센터의 설립 목적과 연혁에 대해 설명을 들었고, 본 기관의 기관 현황과 실습 지침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기관 현황: 29인 시설인 이 ○○지역아동센터의 현재 이용 아동 수는 23명, 실습 시 주의 사항: 아동들의 가정사에 대한 질문 금지, 아동들에게 직접적인 훈계 금지, 전화 번호 교환 금지, 아동들을 만지지 않기.)
취사 담당 인력이 부족한 센터의 사정으로 실습생들이 역할을 나눠 중식 및 석식 준비와 설거지 등의 정리 보조를 하기로 했다.
오후 1시부터 아동들이 공부방에서 대학생 멘토의 지도로 학습에 임하는데, 창문 밖으로 아동들의 학습 태도를 잠깐 관찰하였다. 학습이 끝난 아동들과 공기 놀이를 하며 아동들의 이름을 익혔다.
17시에 아동들이 저녁 식사를 시작하기 때문에 16시 40분부터 식탁 정리 및 수저 놓기 등의 간단한 준비를 하였다. 손을 씻은 아동들이 배식받는 행동들을 관찰하였다.
금일 활동한 내용을 다시 정리하고 아동들의 공부방과 강당 정리 정돈 및 환경 정리를 하였다.
○○지역아동센터의 첫인상은 아늑하고 쾌적하여 편안했다. 일주일 먼저 실습하고 있는 선배 실습생분들의 조언으로 큰 어려움 없이 실습을 시작할 수 있었다. 20명이 넘는 아동들을 관리하기에 센터장님과 생활복지사 선생님의 엄한 지도 방식이 인상 깊었다. 아동들을 잘 지도하는 능력을 갖추고 싶은 본인이 꼭 배워야 할 부분이다.




<중략>


<실습소감문 중에서>

...... 본인이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센터장과 생활복지사의 아동 지도 방식이었다. 이 센터 아동들은 센터장과 생활복지사의 엄한 지도로 잘 보호되고 있었다. 20명 이상의 아동들이 한데 모여서 단체 생활을 하는 곳이기 때문에 지도 방식은 엄할 수밖에 없음을 느꼈다.
아동들에게 식사와 휴식처를 제공해 주는 등 고생을 마다하지 않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이 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에 비해서 처우가 열악하다고 한다. 2022년까지는 운영비에서 프로그램비를 제외하고 인건비를 센터장, 생활복지사 2인이 나누어 써야 했는데, ○○○○년부터는 인건비가 호봉제로 전환되어 처우가 크게 개선된 것이라고 하니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처우에 대한 인식이 조금은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를 해도 될 것 같다.
20일간 지역아동센터에서 더 많은 것을 보고 듣고 싶었으나 지역아동센터에 대해 잘 이해하기에는 160시간이 너무나 짧은 것 같다. 기회가 주어진다면 지역아동센터에서 대학 때 전공인 중국어를 재능 기부로 아동들에게 가르쳐 보고 싶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자료제목 :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자료명 :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자료.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보험 시대를 이어 바로 등장한 것이 복지국가 시대이다. 복지국가가 성립된 이후에도 사회보험이 복지국가의 핵심 제도로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보험과 복지국가는 중첩된다고 볼 수도 있다.
세계적 수준에서 진행된 대규모 전쟁과 경제공황이 복지국가 발전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다.
1, 2차 세계대전이 치러지는 동안 구미의 국가들은 효과적 국민 동원을 위해 전후에 국가가 국민들에게 보다 더 나은 삶을 보장할 것이라는 약속을 할 수밖에 없었다.
국민들로부터 엄청난 희생을 강요하고 동시에 국민생활의 광범위한 영역에 국가가 개입하여 국가의 국민에 대한 복지책임이 증가하게 되었다.
그뿐 아니라 전쟁은 엄청난 수의 사상자와 빈민을 양산함으로써 종래의 구빈제도나 시장을 통한 상업보험제도가 더 이상 작동할 수 없었다. 그러므로 전쟁기간 중에 혹은 그 직후에 노령연금과 실업보험 같은 중요한 사회복지제도가 수립되고 또 각종 제도의 수혜자가 증가하게 된 것이다.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힘입어 국가의 복지지출이 증대함으로써 점차 성장해온 복지국가는 70년대 중반 이후에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한다.
1973년에 무려 5배의 유가상승을 가져온 오일쇼크는 2차 대전 이후 약 30년 간 지속되어온 자본주의의 안정적 축적체제를 근원적으로 뒤흔드는 결정적 작용을 하였다.
복지선진국들은 1970년대 중반 이후 경제성장률이 낮아지고 실업률은 크게 증가하고 산업투자율은 낮아지는 등 경제적인 어려움과 경기침체에 따라 정부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계층은 늘어나는 반면, 정부의 세입은 줄어 정부 재정상 어려움에 처해 있었다.
1970년 대 후반 이후 사회민주당이 확고한 정치적 헤게모니를 행사하던 구미 선진국의 대부분의 나라에서 보수 회귀의 물결이 일어났다. 신우파(newright) 혹은 신보수주의(neo-conservatism)로 불리는 보수 세력은 1973년 오일쇼크 이후의 경제위기가 오직 유가상승이라는 외부적 요인에 의해서만 기인한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는 자유 시장 기제의 작동을 왜곡하는 국가의 경제개입과 복지개입이라는 내적 요인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주장하였다.
이들은 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제성장과 고용증대를 이

... 이하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오> A+ 과제물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가족교육론4공통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생각하는 가족개념무엇인지 우리나라가 당면한 문제중 하나인 저출산문제극복하기위한 가족교육프로그램설계하시오0k 교육학과 가족교육론4공통

 

가족교육론4공통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생각하는 가족개념무엇인지 우리나라가 당면한 문제중 하나인 저출산문제극복하기위한 가족교육프로그램설계하시오0k 교육학과 가족교육론4공통
 가족교육론4공통 두 사람을 면담하여.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가족교육론4공통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생각하는 가족개념무엇인지 우리나라가 당면한 문제중 하나인 저출산문제극복하기위한 가족교육프로그램설계하시오0k

교육학과 가족교육론4공통

1.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배점: 10점)
2. 우리나라가 당면한 문제 중 하나인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배점: 2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현대사회는 주5일 시대를 맞이하여 여가문화를 즐기는 추세여서 여행을 많이 떠나고 있다. 특히 현대인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져 갈수록 웰빙과 힐링을 찾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힐링 열풍이 일고 있어 실지로 전통 한옥체험의 열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그렇지만 이와 반대로 하루 세끼를 제대로 때우지 못하고 어렵게 생활하는 소년소녀 가장이 있는가 하면 조손가족 밑에서 자라 부모의 사랑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학생도 많다.
조손가족 전남 고흥의 한 가정집에서 불이 나 할머니와 어린 외손자가 숨졌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 생활고에 시달리던 조손가정으로 전기료, 수도료, 도시가스료를 못내 촛불을 켜고 지내다가 변을 당한 것이다. 기초생활수급지원비도 지난해부터 중단된 상태로 결국 6개월 동안 전기요금 15만 7천원을 내지 못한데다가 전류 제한조치를 받게 되자 밤에는 촛불을 켜고 생활해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가정이 수없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정부에서는 무료 급식중단을 포함함 사회복지예산을 축소하려고 하니 안쓰럽다.
어느 사회이든 마찬가지이지만 그 사회가 발전하려면 젊은층과 어린층이 많은 가운데 노인층이 있어야 한다. 즉, 젊은세대가 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추진력을 발휘하여 노인층을 부양하는 사회가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그러니 현재 한국사회는 선진국으로 접어들었으나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가 저출산의 문제이다. 출산율 저하는 비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현상이다. 유럽의 학자들 중에는 높은 수준에 있었던 출산율이 계속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나, 인구대치 수준의 일정한 수준에 이르면 안정될 것이라는 판단을 하였다. 그러나 가치관의 변화로 인해 실제 출산율은 1명대로 계속 감소하였다. 저출산은 가족관계에도 영향을 미침으로서 가족가치관에 지대한 변화를 가져왔고 그 결과 다양한 가족문제가 발생하는 실정에 이르렀다. 이 장에서는 가족교육론4공통 1.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배점: 10점) 2. 우리나라가 당면한 문제 중 하나인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배점: 10점)
1)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3) 가족의 개념

2. 우리나라가 당면한 문제 중 하나인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배점: 20점)
1) 교육대상 및 선정이유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가족교육 프로그램안 결과물
6) 저출산 문제 극복에 도움이 되는 이유
7) 저출산 극복하기 위한 방안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자료

-공용, 가족교육론,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통해 가족관련정보 수집하고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구성
- 공용, 사회문제, 저출산에 대한 비판과 사회복지적차원에서의 대응방안, 2011.
-김경란, “건강가족 형성을 위한 교회의 가족생활교육 연구 방안”, 안양대 신학대학원 석사, 2008
-김철권 외, “정신분열병 환자의 주 보호자와 형제 자매에서의 부담에 대한 연구, 대한신경 정신의학회, 2000
-김포시 건강가정지원센터, http://gimpo.familynet.or.kr
-여성가족부(2007), “조손가족실태 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 여성가족부, pp. 6-8.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2008), “조손가족을 위한 통합지원 프로그램”,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pp.17-20.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사회복지사-자소서중-지원동기및포부-58개사례

 

사회복지사-자소서중-지원동기및포부-58개사례
 사회복지사-자소서내용중-지원동기및포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6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에 작성될 수 있는
‘지원동기 및 사회복지사로서의 포부’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총 58개의 작성사례....

사회복지사로 일할 때 진실하고 진정한 동기와 포부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구직 면접이나 자기소개서에서 동기와 열망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찾고 있다면 몇 가지 추가 팁과 예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가능한 예입니다.

사회복지사의 자기소개서에 들어갈 내용 중
‘지원동기 및 사회복지사로서의 포부’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사례1.개인적인경험 ~ 사례20.장애자)
1.개인적인 경험: 정신 건강 및 중독과의 싸움에 대한 경험은 저에게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저는 다른 사람들이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도록 돕는 일에 열정적이며 제 경험을 사용하여 유사한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른 사람들을 돕고 싶습니다. 제 경험을 공유하고 공감과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를 바랍니다.

2.영향력에 대한 욕구: 사회적 문제에 직면한 개인과 ........

<중간생략>

3.대변자로서의 역할
4.커뮤니티 구축
5.전문적인 성장
6.공감:
7.리더십
8.문화적 역량
9.청소년 옹호
10.노숙자:
11.가정 폭력 피해자 대변:
12.노인들의 옹호자 :
13.정신 건강:
14.중독:
15.아동 복지:
16.트라우마:
17.이민자:
18.빈곤:
19.교육:
20.장애자: 저는 장애가 있는 개인과 함께 일하고 그들이 사회에 완전히 포함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저는 장애가 있는 개인이 제공할 수 있는 고유한 재능과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


사회 복지사로서의 지원 및 포부에 대한 내용을 또 다른 형식으로 작성한 또 다른 사례를 들어 보겠습니다.(사례1~사례38)

사례1:
사회복지사로서 제가 지원하게 된 동기는 지원과 지도가 절실히 필요한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깊은 열망에서 비롯됩니다. 저는 평생 동안 사회복지사가 개인과 가족, 특히 심각한 문제에 직면한 사람들에게 미칠 수 있는 심오한 영향을 직접 목격했습니다. 저는 이 헌신적인 전문가들의 발자취를 따라 고객의 삶에 의미 있는 차이를 만들고 싶습니다. 제 목표는 상담, 변호 또는 사례 관리 서비스를 통해 장애를 극복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리소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나는 그들의 웰빙을 증진하고 그들이 만족스럽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사례2: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원 봉사 및 지역 사회 봉사 프로그램에 더 많이 참여하게 되면서 사회 사업에 대한 열정이 커졌습니다. ......

사례38:
사회복지사가 되려는 동기는 약물 남용 문제가 있는 개인과 함께 일하고 그들이 회복과 만족스러운 삶을 성취하도록 돕고자 하는 열망에서 비롯됩니다. 나는 중독이 약물 사용뿐만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3세 (만1세) 관찰일지&발달평가 (3월부터 8월 관찰일지)

 3세 (만1세) 관찰일지&발달평가 (3월부터 8월 관찰일지) DownLoad




3세 (만1세) 관찰일지&발달평가 (3월부터 8월 관찰일지)

3세 (만1세) 관찰일지&발달평가 자료입니다. 5개영역에 대한 관찰내용과 1학기 발달평가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총 10페이지 분량으로 정말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믿고 다운 받아주세요 !!



[목차]

1. 관찰내용

        (1) 신체운동건강

        (2) 의사소통

        (3) 사회관계

        (4) 예술경험

        (5) 자연탐구

2. 1학기 발달평가




블록이 잘 돌아가지 않아 블록을 던졌음을 알고 굴릴 수 있는 놀잇감을 대체하여 제공하여주고 영OO가 놀잇감을 던지지 않고 안전하게 놀이하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해 보도록 이야기 나누었다. 새로운 환경에 낯선 반응을 보이며 활동을 할때가 있어 강요보다는 시간을 두고 지켜봐주면 흥미를 느끼며 다가감이 보인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3세 (만1세) 관찰일지&발달평가 (3월부터 8월 관찰일지)
파일이름 : 3세 (만1세) 관찰일지&발달평가 (3월부터 8월 관찰일지).hwp
키워드 : 만1세,관찰일지,유아관찰일지,평가인증,만1세평가제,발달평가,아동관찰일지,1학기관찰일지,평가인증관찰일지,교육실습일지
태그(#) : #만1세 #관찰일지 #유아관찰일지 #평가인증 #만1세평가제 #발달평아동관찰일지 #1학기관찰일지 #평가인증관찰일지 #교육실습일지
자료No(pk) : 23024725


만1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4명 분량입니다.

 

만1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4명 분량입니다.
 1세-1학기 부모상담일지 4명.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영아전담 어린이집 만1세 4명 분량 부모상담일지입니다.
면담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본문 내용 보시면 아시겠지만 다른 만1세 부모상담일지와는 또 다릅니다.
구매하실 분들은 본문내용 참고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것으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생활습관>
교사의견:먹는걸 좋아하며 바르게 앉아 간식, 점심을먹는다.
고집이 센편이며 교사의 도움을 싫어 한다.
낮잠시간이 되면 자기자리에 찾아 누워주며 노래가 나오면 스스로 잘 자는 편이다.
기저귀를 하고 있지만 많이 참았다가 한번에 하는편이다.
부모의견:
-집에서도 잘자고 잘 잡니다.
-음식물은 흘리지 않고 먹는편입니다.
-아기변기에 배변훈련을 하는 중이구요.
5월부터 어린이집에서 배변훈련을 시작하기로 했으니 저도 같이 해보겠습니다.

<대인관계(어른,형제,또래)>
교사의견:선생님을 보면 아는척 하지만 달려와 안기지는 않는다. 장난을 자주 하는편이며 친구들과 놀이하면서 강해보이는 친구에게는 놀잇감을 양보해 준다.
같이놀이하기보다는 혼자서 놀이하는걸 좋아하며 궁금한게 많아 책상에 앉아 친구의 이름표를 보며 이건뭐야?라며 반복하여 물어본다.
교사가 말해주면 듣는걸 좋아하며 따라하려고 한다.
부모의견: 잘 지내나요?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영유아 1학기발달 평가 만4세

 

영유아 1학기발달 평가 만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만 4세.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영유아발달평가 만 4세 1학기
영유아발달 평가 만4세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