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만4세 관찰일지+관찰평가 22명분 1년치 몽땅입니다.

 

2020년도 만4세 관찰일지+관찰평가 22명분 1년치 몽땅입니다.
 만4세관찰일지+관찰평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7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20년도 만4세 22명 유아를 대상으로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누리과정5개영역 및 기본생활습관을 관찰 후
3월~6월, 7월~10월, 11월~2월 서식으로 나누어 작성되어있으며
근무하고 계시는 원 서식에 맞추어 영역별로 참고하셔도 넉넉할 내용입니다.


3월~6월 관찰일지
3월~6월 관찰평가
7월~10월 관찰일지
7월~10월 관찰평가
11월~2월 관찰일지
11월~2월 관찰평가


기본생활
4월 27일
실내놀이 시간에 ㅇㅇ이는 ㅇㅇ이가 놀고 있던 주사위를 가져간다. ㅇㅇ이가 돌려 주라고 말하자 “김ㅇㅇ, 너는 세 개 있고 나는 한 개 밖에 없잖아. 김ㅇㅇ 욕심꾸러기.” 라고 말한다. ㅇㅇ이가 “그래도 말도 없이 가져가면 안되지. 필요하면 말을 해야지.” 라고 말하자 ㅇㅇ이는 “그래도 김ㅇㅇ 욕심 꾸러기, 나만 한 개 사용하라고 하고 ㅇㅇ이만 많이 사용 하라고 하고, 김ㅇㅇ 정말 나빠.” 라고 말하고 울음을 터뜨린다.
신체운동건강
3월 18일
친구와 멀리뛰기 시합을 하기로 하며 출발선에 선다. 신호를 주자 바로 선 자세에서 배를 앞으로 내밀며 몸을 뒤로 젖혔다가 앞으로 숙이며 40****m 가량 점프한다.
4월 23일
가장 작은 돌림판을 천천히 돌렸다가 되돌아 오길 반복한다. 교사가 놀이 하는 모습을 자세히 보려고 다가가자 “여기 목을 딱 맞춰야 해요.” 라고 말한다.
의사소통
5월 13일
활동지에 스크래치 막대를 이용하여 ‘엄마’ ‘전ㅇㅇ’ 글자를 쓰고 다양한 그림을 표현한다. “나는 이제 여섯 살 이니까 밥도 스스로 잘 먹고, 엄마를 도와서 밥상 차릴 때 숟가락이랑 포크, 젓가락도 놓아줄 수 있고, 정리정돈도 스스로 하고 친구랑 사이좋게 지내는 것도 잘 할 수 있어요.” 라고 말한다.
사회관계
6월 16일
소방관 인형을 올리는 시합 중에 ㅇㅇ이가 지게 되자 소방관 인형을 바닥에 던지고 “나 안 해.! 왜 항상 나만 지는 거야. 나도 이기고 싶은데. 정말 왜 이렇게 잘 안 되는 거야.” 라고 큰 소리로 울음을 터뜨린다. 친구들이 놀이를 멈추고 ㅇㅇ이를 향해 “ㅇㅇ아, 게임은 이길 수도 있고 질 수도 있는 거야. 그리고 지더라도 다음 게임을 더 열심히 해보면 되지.”라고 말하자 “아니야, 난 지금도 이기고 싶고 계속 이기고만 싶어. 난 지는 게 정말 싫단 말이야.” 라고 말하고 더 크게 운다.
예술경험
5월 29일
기타 치는 흉내를 내며 드라마 주제곡을 부른다. 친구들이 “ㅇㅇ가 잘한다. ” 라고 말하자 “ 아 좀, 부끄러운데. 다른 노래도 불러줄게.” 라고 말하며 여러 곡을 이어서 부른다. 신나는 노래에는 신나는 춤을 추고 박자가 느린 노래를 부를 때에는 눈을 감고 부른다. 교사와 친구들이 무대를 만들어 주자 무대에 올라와 단독공연을 한다.
자연탐구
3월 26일
개구리 소품을 착용하고 거울 앞에 선다. 거울에 비친 모습을 관찰하며 개구리처럼 쭈그려 앉고, 양쪽 볼에 공기를 담아 부풀린다.
6월 9일
동전이 사라지는 모습을 관찰후에 “어떻게 동전이 사라진거지?” 라고 말한다. 화살표의 방향이 바뀌는 모습을 보고 “화살표 방향이 왜 바뀌게 된거지?” 라고 말하며 흥미로운 표정을 짓는다. 교사를 따라 실험 해 본 다음 동전을 사라지게 하는 실험을 성공한 후에 “아하! 이제 알겠다. 그래도 너무너무 신기해 과학은 정말 마술 같은 거야!” 라고 말한다.

유아 발달평가 (3~6월)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갖고 친구들과 사이좋게 장난감을 나누어 사용하는 태도가 요구된다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의 움직임을 섬세하게 조절하며 신체 활동에 적극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
자신의 생각이 글자로 쓰여 지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쓰기와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친구와 협력하여 놀이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친구와 서로 도우며 배려하는 태도가 요구된다.
리듬과 노래를 즉흥적으로 만들어 노래하고 리듬을 만들며 연주할 수 있으며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탐구하는 태도를 갖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23년 신입 영아 적응일지 (만1세 적응일지 # 일주일분량 5명)

 

2023년 신입 영아 적응일지 (만1세 적응일지 # 일주일분량 5명)
 1적응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23년 신입 영아 적응일지 입니다.

만1세 영아 5명을 대상으로 일주일간의 적응일지를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적응활동 및 관찰내용을 바탕으로 적응정도와 총평 첨부하였습니다.
1. 영아명
2. 구분
3. 일자
4. 등하원시간
5. 적응활동 및 관찰내용
6. 적응정도 (양호, 보통, 미약)
7. 총평



아빠랑 등원했을 때랑 엄마랑 등원했을 때와 다른 모습을 보인다. 아빠와 등원했을 때는 아빠에게 많이 의존하는 모습을 보이며 어리광을 부렸으나 엄마와 함께 등원했을 때는 울기는 했지만 엄마를 찾지 않고 다양한 놀잇감을 친구들이 놀이하고 있는 놀잇감에 관심을 보이며 놀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유보통합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유보통합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다운




유보통합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유보통합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유보통합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는 유아교육과 보육이 이원화되어 있다. 누리과정 도입으로 커리큘럼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으로 예산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으로 일원화되었으나1)1) 5월 조기대선으로 들어선 문재인정부는 어린이집의 누리과정 예산을 2xxx년 부터는 국고에서 지원할 것을 발표했다. 한국경제. 2xxx
, 법령, 관리체계, 기관종류, 교사양성 등은 이원화 체제이다. 그렇다면, 이와 같이 유보 이원화 체제에서 누리과정 정책목표인 유아에게는 동일한 교육・보육 서비스의 제공 및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달성하고 있는 지, 더 나아가 달성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 지난 2년 동안 누리과정 예산을 둘러싼 중앙정부와 시도교육청간의 대립과 갈등도 유보 이원화 체제에서 발생한 일이라 하겠다.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편성 권한은 시도교육감에게 있는데, 어린이집은 시도교육감의 관할 범위로 보기 어렵기 때문에 어린이집에 누리과정 예산편성을 하지 않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유아교육과 보육의 이원화 체제에서 운영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동일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동일한 비용지원을 한다고 해서 유아와 부모에게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라는 문제점이 제기되어지고 있기도 하다. 이번 주제에서는 유보통합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문제점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보통합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유아를 대상으로 행해지는 교육으로, 보육은 영유아의 보호 및 양육에 초점을 둔 개념으로 이해되어 왔다. 관련 법률은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이고, 형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구분되며, 행정체계는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로 나뉘어 각기 다른 정책과 행정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보육시설의 증가, 영유아의 지능발달등 사회문화적 변화로 인해 유치원에서는 돌봄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어린이집에서는 교육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기능이 유사해졌다. 그 결과, 유아교육과 보육 이원화 구조의 행정재정적 비효율성, 부모의 이용 불편 등이 제기되었고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통합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해외의 사례를 살펴보자면, 프랑스, 네덜란드 등은 영유아에 대한 교육과 보육 담당기관이 나뉘어 있는 반면, 영국, 스웨덴 등은 담당기관이 일원…(생략)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유보통합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파일이름 : 유보통합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hwp
키워드 : 유보통합,과,문제점,대해서,서술하시오
태그(#) : #유보통합 #문제점 #대해서 #서술하시오
자료No(pk) : 23015864


2021년 1학기 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시험 과제물(논리 모델의 구성요소 등)

 

2021년 1학기 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시험 과제물(논리 모델의 구성요소 등)
 20211기말_사회3_프로그램개발과.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1. 논리 모델의 구성요소와 그 요소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설명하고, 코로나 19시대에 아동, 노인, 장애인, 지역사회 등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논리 모델을 적용하여,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 사례(1가지)를 제시하시오.

2. 우리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를 왜 해야 하는지 그 필요성 및 중요성을 설명하고, 졸업 후 프로그램 전문가로서 어떤 역할과 자세로 임할 것인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목 차 -

1. 논리 모델의 구성요소와 그 요소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설명하고, 코로나 19시대에 아동, 노인, 장애인, 지역사회 등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논리 모델을 적용하여,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 사례(1가지)를 제시하시오.
1) 논리모델의 구성요소와 연결
2) 코로나 19 시대를 극복하기 위한 프로그램 사례

2. 우리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를 왜 해야 하는지 그 필요성 및 중요성을 설명하고, 졸업 후 프로그램 전문가로서 어떤 역할과 자세로 임할 것인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1)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필요성
2) 졸업 후 프로그램 전문가로서 어떤 역할과 자세로 임할 것인지 견해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다양한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hwp
2. 사회복지현장에서의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hwp
3. 사회복지현장에서의 프로그램 평가의 필요성.hwp



1. 논리 모델의 구성요소와 그 요소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설명하고, 코로나 19시대에 아동, 노인, 장애인, 지역사회 등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논리 모델을 적용하여,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 사례(1가지)를 제시하시오.

1) 논리모델의 구성요소와 연결

논리모델은 체계이론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프로그램의 목표와 결과 사이에서 드러나는 인과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한다.
이때 개별 단계 사이에 드러나는 인과관계는 설명될 수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의 목적이나 성과 사이의 연관성, 프로그램을 활용한 다음 클라이언트의 변화와 같이 프로그램을 통한 영향력이나 효과성 등이 프로그램과의 인과관계를 통해서 입증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 논리모델의 단계 구성

ㆍ투입: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각종 인적, 물적 자원
ㆍ전환(활동과 과정): 투입된 요소들이 클라이언트에게 전해지는 과정을 말하며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와 개입방법 등을 의미한다.
ㆍ산출: 프로그램을 거쳐 제공되는 실적이다.
ㆍ성과: 프로그램을 모두 마친 후 클라이언트에게서 확인되는 변화이다.
ㆍ영향: 장기적, 거시적 차원의 성과를 말한다.
ㆍ환류(피드백): 프로그램 전반을 둘러싼 재검토이다.

1. Program description : 서비스에 관련된 개괄적 소개
1) 프로그램의 사명을 제시하는 선언문(mission statement)
2) 프로그램과 관련된 역사 제시(history)
3) 프로그램 요약(summary)

2. Input/Resources :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된 자원들을 정리 및 설명
1) 인력- 요원에 따라 담당하는 간략한 업무 소개, 조직도(table of organization)
2) 서비스를 받는 대상자
3) 예산(전체 예산에 비교해서 해당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예산을 간략하게, 액수와 % 정도로 표현)
4) 기관의 hard ware -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필요한 건물이나 시설, 장비 등.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15년 2학기 사회복지조사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양적조사의 필요성, 중요성)

 

2015년 2학기 사회복지조사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양적조사의 필요성, 중요성)
 20152_중과_교육3_사회복지조.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사회복지와 관련하여 어떤 상황에서 양적 조사가 필요하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양적 조사 개념
2. 양적 조사의 필요성 및 중요성
3. 양적 조사의 종류
4. 양적 조사의 수집

Ⅲ.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양적 조사 접근.hwp
2. 양적조사의 중요성.hwp
3. 양적조사의 필요성.hwp
4. 서론작성시 참조.hwp
5. 결론작성시 참조.hwp
I. 서 론

일반적으로 조사(research)는 현상을 파악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절차와 타당한 논리적 원칙에 입각하여 기존의 지식을 기각 또는 강화하거나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내려는 실천적인 지식 탐구활동을 말한다. 이에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에 필요한 과학적 지식을 만들어 내는 조사연구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회복지시설의 프로그램 개발 시 욕구조사과정에서 나오는 실질적인 정보들은 대상자를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하게 해주며,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요소들을 과학적으로 판단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토대로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타당하고 신뢰성 있는 대상자의 정보를 토대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전달될 수 있다. 즉, 사회복지조사는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생산해 냄으로써 ‘지식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료수집방법은 크게 양적 조사방법과 질적 조사방법으로 대별된다. 광고조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사방법은 양적 조사인 서베이다. 서베이에는 대인면접 조사, 전화조사, 우편조사가 있으나 그 중 가장 많이 이용되는 조사방법은 대인면접 설문조사이다. 연속적으로 실시되는 서베이는 동일 집단을 조사할 경우 패널조사로, 동일하지 않은 집단을 대상을 조사할 경우 정기 조사로 흔히 불리어진다. 양적 조사로는 서베이 외에 관찰조사와 실험조사가 있다. 실험조사에서 순수한 실험조사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제품이나 광고 테스트를 위한 갱서베이, CLT, HUT 등의 조사방법이 비교적 많이 활용 되고 있다.
이에 본과제물에서는 양적 조사의 개념과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II. 본 론

1. 양적 조사 개념

사회복지에 관련된 조사는 막연한 의문에서 출발하기도 하지만 이것들이 구체적인 의문으로 발전해야 하는데 이러한 문제의 출발이 되는 의문이나 착상은 주로 개인적 경험, 실천현장의 경험, 기존지식의 한계로 인한 거부감이나 불충분, 기존지식의 축적 혹은 보충의 필요성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2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6일치)

 

만2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6일치)
 만2세 적응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어린이집 신입원아 적응일지입니다.

만 2세 7명으로 3월에 작성한 내용입니다.
필요하신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겟습니다.

적응 일자, 시간, 적응활동 및 관찰내용, 적응정도 등

본문일부
- 엄마와 어린이집 현관에 들어오며 우는 모습을 보여 교사의 도움을 받아 신발을 벗고 교사에게 안겨 교실에 들어옴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정서장애에 대한 이론적 모델 중 인지 모델의 기본 견해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정서장애에 대한 이론적 모델 중 인지 모델의 기본 견해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정서장애에 대한 이론적 모델 중 인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정서장애아교육) 정서장애에 대한 이론적 모델 중 인지 모델의 기본 견해에 대하여 기술하였습니다.
Ⅰ. 서론

Ⅱ. 본론
1. 정서장애의 개념
2. 정서에 대한 인지적 관점
3. 정서장애에 대한 인지 모델의 기본 견해
4.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정서장애에 대한 이론적 모델 중 인지 모델의 기본 견해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론
정서장애는 정서가 또래 집단의 규준에서 심각하게 일탈해서 학업 및 일상생활 등에서 자신과 타인을 곤란하게 하는 장애로, 학습상의 어려움이나 대인관계의 어려움 그리고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낸다. 정서장애 아동은 자기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주는 과도한 행동이나 만성적 행동특성을 가지며, 행동이 지나친 아동, 부적절하고 미숙한 아동, 그리고 성격적 문제점을 가진 아동 등 정신적 문제를 가진 아동을 지칭한다. 정서장애 원인으로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