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방통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1.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 2.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 3.그린의 PRECEDE-PROCEED

 

2023년 1학기 방통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1.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 2.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 3.그린의 PRECEDE-PROCEED
 보건교육.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23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참고문헌 이것저것 찾아보면서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분명 도움 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보건교육]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2. 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보건교육 본문 내용 중 일부발췌]

지금까지 2023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 중간과제물을 통해,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 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강증진은 질병의 치료에 우선하여 예방이 강조되며, 건강의 잠재성을 확대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건강증진사업은 생애주기별로 발생하는 건강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접근전략에 유용하고, 질병으로부터의 예방, 유해요인으로부터의 보호, 건강생활을 통한 증진사업을 통해 활성화될 수 있다.
PRECEDE-PROCEED 모형은 개인의 행동변화를 꾀하는 보건교육 프로그램과 모형을 개발하는데도 유용하지만, 사회 환경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정책적 문제 상황을 인식하거나 제도적 개입의 필요성을 찾아보는데도 유용하다. 중요한 건강 이론의 역사, 목적, 구성 및 사용을 이해하면 정책・건강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실행・평가를 위한 가장 적절한 이론을 선택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보건교육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보건교육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
2)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

2. 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보건교육
1)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비전, 목표
2)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사업 분야
① 건강생활 실천 사업의 중점과제
② 정신건강 관리 사업의 중점과제
③ 비감염성질환 예방관리 사업의 중점과제
④ 감염 및 기후변화성질환 예방관리 사업의 중점과제
⑤ 인구집단별 건강관리 사업의 중점과제
⑥ 건강 친화적 환경 구축 사업의 중점과제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보건교육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요약하여 기술
① 1단계 사회적 진단 예시와 함께 요약
② 2단계 역학적 진단 예시와 함께 요약
③ 3단계 건강행위 및 환경진단 예시와 함께 요약
④ 4단계 교육 및 조직진단 예시와 함께 요약
⑤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진단 예시와 함께 요약
⑥ 6단계 보건교육 시행단계 예시와 함께 요약
⑦ 7단계 보건교육 과정평가단계 예시와 함께 요약
⑧ 8단계 보건교육 후 영향평가 예시와 함께 요약
⑨ 9단계 보건교육 후 결과평가 예시와 함께 요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준희 저(2018). 대학생을 위한 건강증진과 보건교육 이론서, 렛츠북.
정수정(2013),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이 금연과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경영대학원.
신윤희(2015).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2014).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한국건강증진개발원 www.khepi.or.kr
보건복지부 www.mohw.go.kr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어린이집 만3세 19명 1년 부모상담일지 (1학기/2학기)

 어린이집 만3세 19명 1년 부모상담일지 (1학기/2학기) Up




어린이집 만3세 19명 1년 부모상담일지 (1학기/2학기)

어린이집 만3세 19명 1년 부모상담일지 (1학기/2학기)



[목차]

어린이집 만3세 19명 1년 부모상담일지 (1학기/2학기)




기본생활
자신이 먹고 싶은 만큼 음식량을 이야기 하며 의자에 바르게 앉아 식사합니다. 교실에서 걸어야 함을 인지하고 교실에서 뛰는 행동을 보이더라도 스스로 인식하고 바로 걸어다니며 행동을 바꿔 행동합니다.
편식은 전혀 없고 집에서도 음식을 정말 잘 먹습니다. 워낙 뛰는 아이라 걱정했는데 어린이집에서는 걸어다니며 안저하게 생활하고 있다니 다행입니다.
신체운동
친구들과 함꼐 던지고 주고 받고 하는 활동을 좋아합니다. 상대방을 향해 정확히 던지고 자기에게 날아오는 풍선이나 공을 양 손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 밖에 잘 못 나가니까 집에서 심심해 합니다. 풍선 몇 개 사다 주니까 그거 혼자 불고 치고 놀이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의사소통
표현할 수 있는 단어와 문장의 수가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또래들과 놀이 시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원래는 집에서 할머니 할아버지가 말을 잘 이해하지 못했을 때가 많았는데 지금을 몇 개 빼고는 거의 다 알아듣고 있습니다. 말이 정말 늘었습니다.
사회관계
또래들과 놀이 시 속상한 일이 생기면 눈물을 보이는 경우가 많답니다. 울지 않고 말로 갈등을 해결 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이야기 해주고 있습니다.
집에서도 자꾸 우는 모습을 보여서 울지말라고 얘기해주는데 어린이집에서도 그런 모습을 보인다니 속상합니다. 가정에서도 더욱 신경써서 지도하겠습니다.
예술경험
여러 가지 재료와 도구를 활용해서 아름답게 꾸미는 것을 좋아하고 음악을 듣고 신체를 움직이며 표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가정에서 함께 미술활동을 참여하고 교회에서 노래 부르는 것도 좋아합니다.
자연탐구
생활 주변에 규칙성을 이해하고 과학 실험 및 숫자에 관심을 보이며 탐구합니다. 그림,사진을 이해하고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궁금한 것을 물어보고 주변 사물과 자연물에 대해 물어보면 알려주고자 합니다.
건의사항
없음




[문서정보]

문서분량 : 38 Page
파일종류 : ZIP 파일
자료제목 : 어린이집 만3세 19명 1년 부모상담일지 (1학기/2학기)
파일이름 : 만3세 19명 1년 부모상담일지.zip
키워드 : 어린이집,관찰일지,만3세,평가제,부모상담일지
태그(#) : #어린이집 #관찰일지 #만3세 #평가제 #부모상담일지
자료No(pk) : 23025436


1년 (1학기,2학기) 만4세 관찰일지&발달평가 5명 10페이지 (일생생활놀이활동 영역,모든계절 사용가능)

 1년 (1학기,2학기) 만4세 관찰일지&발달평가 5명 10페이지 (일생생활놀이활동 영역,모든계절 사용가능) Report




1년 (1학기,2학기) 만4세 관찰일지&발달평가 5명 10페이지 (일생생활놀이활동 영역,모든계절 사용가능)

1년 (1학기,2학기) 만4세 관찰일지&발달평가 5명 10페이지 분량자료입니다. 일상과 놀이활동 으로 구분하여 관찰하였고 관찰내용과 발달평가 모두 작성되어 있고 참고하시기 좋습니다.



[목차]

1. 관찰일지

        (1) 일상생활

        (2) 놀이활동

        (3) 일상생활

        (4) 놀이활동

2. 발달평가




OO는 아파트, 나무, 사람, 자동차 등등 우리 동네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OO는 자신의 신발자리와 사물함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정리를 스스로 하려고 하지 않는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1년 (1학기,2학기) 만4세 관찰일지&발달평가 5명 10페이지 (일생생활놀이활동 영역,모든계절 사용가능)
파일이름 : 1년관찰[9].hwp
키워드 : 만4세,관찰일지,유아관찰일지,평가인증,만4세평가제,발달평가,아동관찰일지,1년관찰일지,평가인증관찰일지,교육실습일지
태그(#) : #만4세 #관찰일지 #유아관찰일지 #평가인증 #만4세평가제 #발달평아동관찰일지 #1년관찰일지 #평가인증관찰일지 #교육실습일지
자료No(pk) : 23040602


[만3세] 2021 3~4월 관찰일지 (20년 평가제통과 세세한 관찰일지)

 만3세 자료 2021 3~4월 관찰일지 (20년 평가제통과 세세한 관찰일지) 다운받기




만3세 자료 2021 3~4월 관찰일지 (20년 평가제통과 세세한 관찰일지)

만3세 12명의 관찰일지 입니다. 평가인증을 20년11월에 통과한 시립어린이집이며 세세하게 작성되어있습니다.



[목차]

1.신체운동·건강

2.의사소통

3.사회관계

4.예술경험

5.자연탐구

6.총평




▶신체운동·건강 - 00가 나무모양 방석위에 서서 점프를 한다. 교사가 “00야~ 토끼처럼 깡충깡총 뛰어서 가는거야?” 라고 말하자 “네~ 저는 토끼에요. 이렇게 갈 수 있어요” 라고 말하며 두발을 모아 점프한다.
*해석: 신체 움직임을 조절하여 두발을 모아 뛸 수 있음.

▶의사소통 - 00가 플레이콘에 물을 뭍히며 옆에 앉은 00이에게 “이거는 물을 많이 뭍여야해” 말하며 종이에 눌러 붙여본다. “물을 안 뭍이면 종이에 안붙어” 말하며 여러 색상의 플레이콘 붙이기를 반복한다.
*해석: 플레이콘을 붙여보았던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할 수 있음.

▶사회관계 - 00가 요거트에 과일을 담고 먹는다. 교사가 “00야 바나나도 먹어볼래? 달콤하고 맛있어~” 라고 말하자 “저는 바나나 안좋아해요” 라고 말하며 요커트만 떠서 먹는다.
*해석: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할 수 있음.

▶예술경험 - 00가 손가락 도장을 찍고 도장 찍기를 한 지문 위에 교사가 볼펜으로 토끼 귀와 얼굴을 그려넣어 준다. 교사가 그려준 토끼를 보고 “와아 선생님. 토끼가 풀을 깡충깡충 뛰어다녀요~” 말하며 웃는다. “여기도 토끼처럼 생겼어요. 그려주세요” 라고 말하며 도장찍은 지문을 가리킨다.
*해석: 지문 찍기를 통해 그림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김.

▶자연탐구 - 교사가 씨앗키트를 네모난 판에 넣을 때 하트모양의 뾰족한 끝부분이 이름표 쪽으로 가게 놓아달라고 이야기하자 00가 맞게 넣는다. 그러나 옆에 있던 00가 넣는 방향이 틀리자 “00야 이렇게 넣어야지~” 라고 말하며 자신의 씨앗 키트를 보여준다.
*해석: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함.

▶총평 - 00는 신체움직임이 느리지만 발을 모아 뛰어볼 수 있으며 자신의 감정을 알고 말하거나 경험이나 느낌, 생각을 말로 표현할 수 있음. 또한 예술작품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기고 물체의 놓여진 위치와 방향을 보고 따라서 놓아볼 수 있음.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만3세 자료 2021 3~4월 관찰일지 (20년 평가제통과 세세한 관찰일지)
파일이름 : 2021 3~4월 관찰일지.hwp
키워드 : 만3세관찰일지,관찰일지
태그(#) : #만3세관찰일지 #관찰일지
자료No(pk) : 23032933


[사회복지실습일지] 노인요양원, 노인요양시설, 노인복지시설, 노인복지원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16차 최종자료(평가점수A+)

 사회복지실습일지 다운로드 노인요양원, 노인요양시설, 노인복지시설, 노인복지원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16차 최종자료(평가점수A+) 레폿




사회복지실습일지 다운로드 노인요양원, 노인요양시설, 노인복지시설, 노인복지원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16차 최종자료(평가점수A+)

◈ 노인요양원(노인요양시설, 노인복지시설, 노인복지원)에서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진행하면서 작성한 실습일지입니다. ◈ 처음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하게되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실습일지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많이 고민이 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 그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들일 수 있는 자료가 되기를 바랍니다. ◈ 최종적으로 평가점수 A+을 받은 실습일지



[목차]

◈ 목차

1. 실습일지 (1차)

2. 실습일지 (2차)

3. 실습일지 (3차)

4. 실습일지 (4차)

5. 실습일지 (5차)

6. 실습일지 (6차)

7. 실습일지 (7차)

8. 실습일지 (8차)

9. 실습일지 (9차)

10. 실습일지 (10차)

11. 실습일지 (11차)

12. 실습일지 (12차)

13. 실습일지 (13차)

14. 실습일지 (14차)

15. 실습일지 (15차)

16. 실습일지 (16차)




◈ 본문일부

□ 시간 / 내용
08:30~11:00 클라이언트의 개인위생 정비(목욕, 머리감기, 구간관리 등)
11:00~11:30 점심식사 준비
11:30~12:00 점심식사 및 점심식사 도움
12:00~12:30 식사도움 및 식기 정리
12:30~14:00 신체활동 도움(특히 마비 있는 쪽을 마사지 및 부축)
14:00~14:30 클라이언트 간식 챙기기
14:30~15:30 저녁식사 준비
15:30~17:00 전 차수와 마찬가지로 클라이언트의 말벗해주기(가계도 및 과거력, 병력 등 조사)
17:00~17:30 정리 및 마무리

□ 실습생 소감, 견해(배운점, 의문사항)
클라이언트(Client)들의 개인위생 정비를 도우며 라포 형성도 하고, 위생관리도 하는 시간을 가졌다. 솔직히 처음에는 해보지 못한 경험이라 힘들었지만, 조금씩 익숙해지면서 할 만 했다. 신체활동에 제한이 있는 클라이언트들을 부축해주고, 안마를 해주면서 말벗을 해주니 클라이언트들이 굉장히 좋아해주었다.

□ 실습지도자 소견란
Client와의 관계를 늘 친밀하게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시설에서 관계증진을 위해 힘쓰는 것 역시 Client의 행복을 위해서 입니다. 관계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시고 이 때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복지실습일지 다운로드 노인요양원, 노인요양시설, 노인복지시설, 노인복지원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16차 최종자료(평가점수A+)
파일이름 : [사회복지실습일지] 노인요양원, 노인.hwp
키워드 : 사회복지실습일지,노인요양원,노인요양시설,노인복지시설,노인복지원,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6차,최종자료,평가점수A+
태그(#) : #사회복지실습일지 #노인요양원 #노인요양시설 #노인복지시설 #노인복지원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16차 #최종자료 #평가점수A+
자료No(pk) : 20071731


만2세 1학기(3월-8월) 관찰일지 7명 분량. (영아전담 어린이집/평가인증 통과)

 

만2세 1학기(3월-8월) 관찰일지 7명 분량. (영아전담 어린이집/평가인증 통과)
 만2세 관찰일지 7명 1학기.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43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만2세 7명 분량의 3월부터 7월까지 기록된 1학기 관찰일지입니다.

영아전담 어린이집에 다니는 교사가 작성하였으며,
자세한 관찰 내용과 평가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매 달 11개 영역에 2번씩 관찰내용과 해석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시: 3/8 관찰기록, 3/18 관찰기록, 총 해석)
아주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평가인증/평가제 준비하시는 선생님들께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만 2세반 영아 관찰 기록
*구분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
-언어
-미술
-감각.탐색
-역할.쌓기
-음률

<기본생활습관>
-식습관
-배변습관
-수면습관

<관찰내용>
<해석>



만 2세반 영아 관찰 기록 (3월)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
3/8
유희실에 있는 공을 손으로 잡고 교사를 향해 던져봄. 교사가 공을 받아 다시 던져주니 공이 떨어지는 곳으로 달려가 공을 잡아보았음.
3/18
무지개 낙하산을 손으로 잡고 교사의 지시에 따라 위, 아래로 들거나 흔들어봄. 낙하산 안에 들어가 "꼭꼭 숨어라” 하고 말하며 놀이하였음.

*해석: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며 같은 반 친구에게도 관심을 가질 수 있었음.

-언어:
3/11
교사가 엄마 손인형으로 “안녕?”하고
물으니 “엄마 언제와?”하며 눈물짓는 모습을 보임. 손 인형으로 “엄마랑 있다가 만나자.”하고 대답해주니 웃음.
3/20
이름 카드를 보고 사진 속에 있는 친구와 선생님의 이름을 말함. 불분명한 발음으로 이야기할 때 교사가 다시 친구의 이름을 말해주면 따라서 말하기 했음.

*해석:
친구와 교사의 이름을 알고 있으며 교사의 언어를 듣고 모방하여 정확한 언어로 발음하는 연습을 함.

-미술:
3/5
“분홍색 종이” 하고 말하며 바구니에 있는 종이를 꺼냄. 색연필로 끼적이기를 한 후 교사에게 그림을 보여주며 “하트”하고 말함.
3/19
친구들의 사진이 출력 된 종이를 보고 사진 속에 있는 친구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이름을 말함.
하트 스티커를 떼어 친구의 얼굴에 붙여 주기도 했음.

*해석:
스티커를 떼어보는 활동을 통해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를 수 있었고 사진 속에 있는 친구를 보고 긍정적인 친밀감도 형성할 수 있었음.

<기본생활습관>
-식습관:
3/3
스스로 잘 먹으나 중간 정도 먹은 후 “안먹어.”하며 자리를 이동함. 교사가 “조금만 더 먹어볼까?”하고 물으니 “아니” 하며 이동함.
3/27
주어진 양의 밥과 반찬을 잘 먹으나 자리에 앉을 때 무릎 꿇고 앉거나 자세를 자주 바꾸며 뒤척이는 모습을 보임.

*해석;
새로운 환경에 익숙해지면서 잘 먹지 않았던 식습관도 점차 개선 되어지고 있음.
가정과 연계하여 바른 자세로 앉아 식사를 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도하겠음.

-배변습관:
3/4
교사가 “우리 화장실 다녀올까?”하고 말하니 “싫어. 안갈래.”하며 말함.
3/26
놀이시간 바지에 소변 실수를 하고 계속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음.

*해석:
놀이시간에 집중하여 화장실에 가는 것을 잊고 바지에 소변 실수하는 모습을 중간 중간 교사가 화장실에 다녀올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음.

이하 생략.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23년 1학기 기초미시경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원의 희소성, 무차별곡선)

 

2023년 1학기 기초미시경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원의 희소성, 무차별곡선)
 20231중과_경영1_기초미시경.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1. 자원의 희소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소비자의 소득이 증가할 때 재화의 균형 가격과 균형 생산량은 어떻게 되는가?.
3. 무차별곡선과 예산제약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 차 -

1. 자원의 희소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소비자의 소득이 증가할 때 재화의 균형 가격과 균형 생산량은 어떻게 되는가?.

3. 무차별곡선과 예산제약선에 대해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무차별곡선.hwp
2. 무차별곡선과 예산제약선.hwp
3. 예산제약선.hwp
4. 소비자의 소득이 증가할 때 재화의 균형가격과 균형 생산량.hwp
5. 자원의 희소성.hwp


1. 자원의 희소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1) 개념
경제학은 경제문제를 희소성에서 발생한다고 보고 합리적인 선택의 방법을 모색하는 학문이다. 경제적으로 사고 한다는 것은 경제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고 합리적인 선택의 방법을 모색한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 희소성(scarcity)이란 어떤 것을 원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킬 만큼 그것이 충분히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의 욕구는 끝이 없다-인간은 항상 자신이 소유하고 있거나 자신의 소득으로 구입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원한다. 부유한 사람이든 가난한 사람이든 인간은 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소유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이 가장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그 외 것은 포기함으로써 한정된 시간과 소득을 이용하게 된다. 현실세계의 경제상황이 어떠한가에 따라 인간의 선택과 선택의 향방이 달라지게 된다.
자원의 희소성은 생산요소로서의 자원이 한정되어 있어 우리가 원하는 재화를 원하는 만큼 생산할 수 없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다 가질 수 없다. 사람들이 원하는 재화들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자원이 무한하지 않기 때문이다. 재화는 상품과 서비스를 말한다. 재화를 생산하는 데 투입되는 생산요소인 자원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경제 문제가 발생하고 경제학을 통해 그런 문제들을 해결한다. 자원의 희소성이 경제학의 출발점이다. 자원의 희소성은 생산요소로서의 자원이 한정되어 있어 우리가 원하는 재화를 원하는 만큼 생산할 수 없는 것이다.
자원은 생산요소를 말한다. 자원의 종류로는 천연자원으로 토지, 광물, 목재, 비, 그리고 바람 등이 있다. 자본은 과거에 생산되어 현재 생산과정에 투입되는 자원(생산요소)이다. 건물이나 기계 이외에도 도로, 교량, 사무용품 등이 있다. 노동은 생산에 투입되는 사람들과 그 사람들이 가진 기술이나 지식이 있다. 생산자는 자원을 투입하여 유용한 재화들을 생산하는 주체이다
개인과 마찬가지로 사회도 희소성에 직면해 있으므로 선택을 해야 한다. 즉 상충관계(tradeoffs)에 직면해 있다. 자원은 희소하기 때문에 어떤 국가도 원하는 모든 것들을 원하는 만큼 생산할 수 없다. 만약 의료서비스를 더 많이 공급하려 한다면 교육이나 자동차 또는 무기생산의 일부를 포기해야 한다. 그리고 반대로 더 많은 자원을 무기에 투입한다면 의료서비스나 교육 또는 소비재 생산에 투입할 자원이 줄어들게 된다.

2) 자원배분의 세 가지 근본 문제
자원이 희소하기 때문에 우리는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지 결정해야 한다. 자원배분 문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문제로 요약된다. ① 무엇을 얼마나 생산할 것인가? ② 어떻게 생산할 것인가? ③ 누구를 위해 생산할 것인가?이다.
첫 번째, 어떤 자원을 어떤 재화의 생산에 얼마나 배분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보리보다 쌀을 더 많이 생산하려면 더 많은 농지가 쌀 생산에 배분되어야 한다.
두 번째, 어떤 재화를 생산하는 데 있어 어떤 방식으로 자원을 투입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동일한 양의 주택을 생산하는 데 있어 고층아파트처럼 토지를 적게 투입하는 대신 시멘트와 철근 같은 자원을 많이 투입할 수도 있고, 반대로 단독주택처럼 토지를 많이 투입하는 대신 다른 자원을 적게 투입할 수도 있다.
세 번째, 생산된 재화를 누가 가져갈 것인가의 문제이다. 우리나라와 같은 자본주의 체제에서 위의 문제들은 주로 시장을 통해 해결한다. 만약 사람들이 보리보다 쌀을 더 좋아하면 쌀이 보리보다 더 비쌀 것이고, 더 많은 돈을 벌려고 하는 농부들은 보리보다는 쌀 생산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할 것이다. 주택을 생산하는 건설업자는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토지가격이 높은 지역에서는 토지 투입량을 줄여서 고층아파트를 건설한다. 생산 활동에 자원을 제공하는 대가로 벌어들이는 소득에 의해 얼마나 많은 재화를 소비할지가 결정된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