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교육평가 기말]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하고 선택 - 표집, 타당도, 신뢰도의 개념

 

2023 교육평가 기말]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하고 선택 - 표집, 타당도, 신뢰도의 개념
 교육평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교육평가(유아교육 4학년) 2023년 1학기 기말시험 온라인 과제물입니다.
[공통형]
➀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➁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➂선택한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직접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를 기술한 뒤 ➃면접법의 결과를 분석하고 ➄분석한 결과가 의미하는 시사점을 제시하시오(45점)

[지정형]
1. 학번 끝자리 0-3: 표집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2. 학번 끝자리 4-6: 타당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 학번 끝자리 7-9: 신뢰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교육평가 과제 공통형과 지정형 모두 작성하였습니다.
2.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면접법 중 구조적 면접법을 선정하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3. 실제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에게 구조적 면접을 실시한 내용을 질문과 답변을 중심으로 그 내용을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4. 면접법의 결과를 분석하고, 분석한 결과가 의미하는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5. 각 학번 끝자리에 해당하는 과제를 선정할 수 있도록 지정형 과제 세 문항(표집의개념, 타당도의개념, 신뢰도의개념) 모두를 작성하였습니다.
6. 글자 크기 : 10pt, 줄 간격 : 160%
7. 교육평가 2023년 1학기 기말시험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교육평가 2023 기말 과제

Ⅰ. 서 론

Ⅱ. 본론 - 교육평가 공통형 과제
1.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

2.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
1) 구조적 면접법
2) 구조적 면접법 선택 이유

3. 선택한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직접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를 기술
1) 구조적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에게 직접 실시
2) 구조적 면접법을 어린이집교사에게 직접 실시
3) 구조적 면접법을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에게 직접 실시
4) 구조적 면접법 실시 과정과 그 절차

4. 면접법의 결과를 분석
1) 유치원 교사에게 구조적 면접법을 실시한 결과의 분석
2) 어린이집교사에게 구조적 면접법을 실시한 결과의 분석
3)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에게 구조적 면접법을 실시한 결과의 분석

5. 분석한 결과가 의미하는 시사점

Ⅲ. 본론 - 교육평가 지정형 과제
1. 표집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2. 타당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 신뢰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Ⅳ. 결 론

참고문헌


[교육평가 기말 과제 본문 일부]

Ⅰ. 서 론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설명하고, 면접에서 사용되는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 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방법을 설명하고, 해당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 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 대상으로 직접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고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정의적 평가는 개인의 감성의 작용에 대한 학습적인 부분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에 대한 평가는 원리, 원칙에 대한 평가가 아닌 감성적인 부분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게 되기 때문에 평가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그 장단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고자 한다. 면접법은 관찰과 함께 중요한 자료 수집을 하는 방법으로 특히 유아교육에서는 매우 유용한 평가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과제 작성을 위해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구조적 면접법을 선정하여 과제를 작성하고자 하며, 우선적으로 구조적 면접법 선택 이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실제 작성한 구조적 면접법을 위한 질문지를 통해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에게 면접법을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면접 결과를 분석해 보면서 그 결과가 의미하는 시사점에 대해서 상세하게 논의해 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선택형 과제로 제시된 세 과제 표집의 개념, 타당도의 개념, 그리고 신뢰도의 개념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 교육평가 공통형 과제
1.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
정의적 평가는 주로 감성의 부분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평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대개 흥미, 태도, 감성, 가치관 등과 같은 정서적인 측면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예컨대 대상자의 사회성, 협동성에 대해서 평가를 하거나 흥미와 태도 등에 대한 평가가 주를 이룬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22년 만0세 관찰일지 4명 3월4월5월

 

2022년 만0세 관찰일지 4명 3월4월5월
 2022년 관찰일지3,4,5월 만0세.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22년 만0세 관찰일지 4명 3월4월5월분이며
현직 보육교사가 평가제 서식에 맞춰 작성하였으며
내용과 평가가 작성되어있고
표준보육과정에 맞춰서 평가가 있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기를 바랍니다.
2022년 만0세 관찰일지 4명 3월4월5월분이며
현직 보육교사가 평가제 서식에 맞춰 작성하였으며
내용과 평가가 작성되어있고
표준보육과정에 맞춰서 평가가 있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기를 바랍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방송대 기말과제 다문화교육론

 

방송대 기말과제 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론.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방송대 기말과제 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론

다음에 대하여 강의 및 교재를 참고하여 답하시오.
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0점)
2. 교재 91쪽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항목별 1행 이내로 작성하면 됨) (20)
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를 제시하시오. (교재 10장과 11장 및 해당강의 참조) *프로그램명과 운영방식 기술 후 장점/문제점 제시. (20점)



목차

서론

본론
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0점)
2. 교재 91쪽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항목별 1행 이내로 작성하면 됨) (20)
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를 제시하시오.

결론

참고문헌




서론

다문화는 다양한 문화와 국적을
다문화교육론

다음에 대하여 강의 및 교재를 참고하여 답하시오.
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0점)
2. 교재 91쪽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항목별 1행 이내로 작성하면 됨) (20)
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를 제시하시오. (교재 10장과 11장 및 해당강의 참조) *프로그램명과 운영방식 기술 후 장점/문제점 제시. (20점)



목차

서론

본론
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0점)
2. 교재 91쪽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항목별 1행 이내로 작성하면 됨) (20)
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를 제시하시오.

결론

참고문헌




서론

다문화는 다양한 문화와 국적을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교과논리및논술 2023 기말]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와 예를 각각 제시 2.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상담글을 작성

 

교과논리및논술 2023 기말]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와 예를 각각 제시 2.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상담글을 작성
 교과논리및논술.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23년 1학기 교과논리및논술 기말시험 과제물입니다.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2. ‘담당교수 홈페이지>자료실>’에 게시된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그리고 배려적 사고에 대해서 각각 설명하고,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였습니다.
2) 다차원적 사고의 예 부분을 빨간색 굵은글씨체로 표현하였습니다.
3) 1번 문항은 별도의 형식 없이 문제의 답을 작성하였고, 2번 문항은 과제 지시사항에 맞추어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습니다.
4)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알 공감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서론을 작성하였습니다.
5)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문제 상황인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을 각각 순서대로 모두 작성하여 제시하였습니다.
6) 결론 부분을 통하여 상담을 마무리 하는 내용의 글을 첨부하였습니다.
7) 글자크기 11point, 줄 간격 160%으로 작성하였습니다.
8) 2023년 1학기 교과논리및논술 공통형 기말시험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교과논리및논술 기말시험 과제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

2. ‘담당교수 홈페이지>자료실>교과논리및논술’에 게시된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
(1) 서론 –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 공감
(2) 본론
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②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문제 상황인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
③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
(3) 결론

참고문헌


[교과논리및논술 기말시험 과제 본문일부]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는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창의적 사고(Creative Thinking), 그리고 배려적 사고(Empathetic Thinking)로 나뉜다.

비판적 사고는 리프먼의 다차원적 사고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이는 주어진 정보나 상황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개념과 주장을 검토하는 것을 의미한다. 비판적 사고는 사실과 근거에 기초하여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제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주장을 독립적으로 평가하고, 다양한 증거와 정보를 수집하여 자신의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것이 이러한 비판적 사고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창의적 사고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생각하고 형성하는 능력을 말한다. 리프먼은 다차원적 사고를 통해 유아들이 창의적 사고를 발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는 문제를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새로운 관련성을 찾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상상력을 발휘하여 장난감을 새롭게 조립하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역할 놀이를 통해 새로운 상황과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것 등이 이러한 창의적 사고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자료




[목차]

II.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
III.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IV. 본론
- 사회복지행정의 사회적 목표 달성을 위한 역할
-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 사회복지행정의 한계와 개선 방안
V. 결론
VI. 참고문헌
서론
사회복지행정은 일반행정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며, 사회복지 서비스의 제공과 사회적 목표의 달성을 위해 국가와 지방정부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이 논문에서는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를 살펴보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하겠습니다.



II.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은 정부의 역할과 목표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행정은 정부의 핵심 기능인 정책 수립, 예산 편성, 인력 관리 등을 포함합니다. 이는 국가 및 지방정부의 모든 부문에 걸쳐 적용되는데, 주로 정부의 효율적인 운영과 일반 시민들을 위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합니다. 반면에 사회복지행정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복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전문적인 접근과 지식이 필요합니다.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 서비스의 제공과 사회적 목표 달성을 위해 사회적 약자와 취약 계층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는 주로 사회적 불평등이나 빈곤 문제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다루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은 사회적 약자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정책 수립, 프로그램 개발, 자금 조달, 리소스 관리 등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일반행정은 정부의 기본적인 운영과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일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반면, 사회복지행정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적 약자와 취약 계층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III.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사회복지행정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다양한 이유로 인해 그 필요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먼저, 사회적 불평등과 경제적 취약성은 현대 사회에서 심각한 문제로 여겨집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적 격차를 줄이고 사회적 안녕을 증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경제적으로 취약한 가정이나 사회적 약자를 위해 금전적인 지원이나 식품, 주거, 의료 등의 기본적인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둡니다. 이러한 사회복지 서비스는 경제적으…(생략)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문서종류 : DOCX 문서
파일크기 : 21Kb
태그(#) : #사회복지행정 #일반행정다른 #점 #기술하고 #필요한 #이유제시해 #봅시다
자료No(pk) : 23052895


친구의 정의, 특성, 기능, 및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의 친구관계를 분석하여 개선방향에 대해 논하세요.

 친구의 정의, 특성, 기능, 및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의 친구관계를 분석하여 개선방향에 대해 논하세요. 자료



친구의 정의, 특성, 기능, 및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의 친구관계를 분석하여 개선방향에 대해 논하세요.

목차:
서론
친구의 정의
친구의 특성
친구의 기능
친구의 유형
자신의 친구관계 분석
결론
참고문헌

서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친구와의 관계는 우리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친구는 우리의 삶에 즐거움과 지지를 제공하며, 우리가 어려운 시기에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논문에서는 친구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고, 자신의 친구관계를 분석하여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친구의 정의:
친구는 서로를 믿고 응원해주는 동시에, 함께 시간을 보내며 소통할 수 있는 가장 소중한 사람입니다. 친구는 단순한 지인이나 동료가 아니라, 우리에게 따뜻한 정서를 전달하고 우리를 진정으로 이해하며 받아들여주는 존재입니다. 그들은 우리가 마음 속에 품고 있는 생각과 감정을 공유하며 공감해줍니다. 친구는 우리의 삶에 새로운 에너지와 활력을 불어넣어줍니다. 어떤 어려움이나 고통이 있을 때 우리를 지탱하고 격려해주며,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어 우리가 어둠 속에서 희망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들은 우리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며, 우리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격려해줍니다. 또한 친구는 우리의 삶에 즐거움과 유쾌함을 더해줍니다. 함께 하는 시간은 우리에게 웃음과 즐거운 추억을 선사합니다. 친구와 함께하는 순간은 특별하고 소중한 시간으로, 서로의 존재 자체가 우리에게 큰 기쁨을 주는 것입니다. 그들과의 대화는 우리에게 새로운 관점과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우리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친구란 우리 삶의 동반자이자 우리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존재입니다. 그들은 우리의 성공과 행복을 응원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우리 곁에 머무르는 안정적인 존재입니다. 우리는 서로를 지지하고 신뢰함으로써 친구 관계를 유지하며,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친구의 특성:
친구는 우리와의 관계에서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선, 친구는 신뢰와 안정성을 기반으로 한 신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친구를 믿고 의지할 수 있으며, 그들이 절대로 우리를 배신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신뢰는 우리와 친구 사이에 특별한 연결을 형성하며, 서로를 지탱하고…(생략)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문서종류 : DOCX 문서
파일크기 : 21Kb
태그(#) : #친구 #정 #특성 #기능 #유형 #설명하고 #자신 #친구관계하여 #개선방향
자료No(pk) : 23052907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00 유아교육과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00 유아교육과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리프먼의 다차원적.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00

유아교육과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1.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15점)
2. ‘담당교수 홈페이지>자료실>교과논리및논술’에 게시된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 상담글에는 (1)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 공감, (2)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3)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문제 상황인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 (4)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이 순서대로 모두 들어가도록 하시오. (35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Ⅰ. 서 론

인간의 마음속에는 다양한 사고가 존재하고 있다.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배려적 사고등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 속에 상호작용을 하면서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것을 연구한 대표적인 학자가 리프만이다.
Lipman의 이론은 사고와 감정을 별도로 구분하지 않고 배려의 인지적 요소와 감정적 요소를 다같이 강조하였다. 리프만은 지성과 감정은 서로 연관이 되는 불가분리적이라는 전제하에 도덕적 감정의 지성적 요소에 주목하여 배려적 사고라고 하였다.
어릴 적부터 말을 조리있게 잘 하는 사람은 논리적인 교육을 잘 받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와 반대로 무슨말을 하는데 말에 대한 핵심도 없이 이리저리 중얼거리면서 핵심도 없이 말을 끝내는 유아도 있다. 이 경우 평상시 논리력의 신장이 없이 창의력의 부족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일 것이다. 같은 유아라도 말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아이의 경우 참 똑똑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비하여 횡설수설하는 유아의 경우 논리적 교육이 제대로 안되었다는 생각이 들어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따라서 유아의 논리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은 유아 때부터 시켜야 할 것이다.
유아는 같은 또래들과의 놀이문화에 참여함으로서 그들과 함께 즐기고 웃기도 하면서 친밀감과 동료의식을 느끼고 공동체 일원으로서 성장해 나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유아는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고 외톨이가 된 경우가 있어 왕따를 당한다. 이 경우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여 마음속으로 혼자라는 외로움을 느끼게 되어 서운한 마음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는 더나아가 공동체일원으로 성장하는데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1.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15점) 2. ‘담당교수 홈페이지>자료실>교과논리및논술’에 게시된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 상담글에는 (1)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 공감, (2)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3)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문제 상황인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 (4)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이 순서대로 모두 들어가도록 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15점)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
① 비판적 사고
② 창의적 사고
③ 배려적 사고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
① 비판적 사고
② 창의적 사고
③ 배려적 사고
3) 나의 제언


2. ‘담당교수 홈페이지>자료실>교과논리및논술’에 게시된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 상담글에는 (1)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 공감, (2)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3)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문제 상황인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 (4)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이 순서대로 모두 들어가도록 하시오. (35점)
1)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 공감
2)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3)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문제 상황인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
4)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이 순서대로 모두 들어가도록 하시오.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공용, 2017, 논리학, 논술대비 논리적 사고를 키우기 위한 방안
-강정원, 김승옥(2015). 알림장 작성 가이드. 서울: 황금사자.
-고정리(2011). 유아 교과 논리 및 논술. 서울: 파란마음.
-김규태, 이인학, 김도진 외 1명 저, 교육사회학, 공동체, 2016
-김영실, 윤진주(2012). 유아교사와 유아를 위한 논리·창의·논술교육. 고양: 공동체.
-박찬옥, 지성애, 조형숙, 서동미, 곽현주, 엄은나,, 홍찬의(2013). 유아교사를 위한 논리·창의교육. 파주: 정민사.
-이상욱, 문태순, 김미애(2009). 예비교사를 위한 논리와 논술. 서울: 학지사.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