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인생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에 근거한 자기분석 보고서

 

나의 인생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에 근거한 자기분석 보고서
 나의 인생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에.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나의 인생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에 근거한 자기분석 보고서


이번 과제에서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를 알아보고 심리적 발달단계에 따라 내 자신과 접목시켜 나의 성격이 또한 성장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 졌는지를 다시한번 되돌아 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발달하고 퇴화하고 있다. 인간은 태아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성인중년기, 노년기를 거치면서 발달단계는 심리적, 사회적으로 변화하게 된다.

첫째로 유아기 (프로이드-구강기 에릭슨-기본적 신뢰 대 불신)
- 구강기 <0세-1세> 프로이드
태어나서 1세까지 아동의 리비도는 입, 혀, 입술 등 구강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먹는 행동을 통해 만족과 쾌감을 얻는다. 이 시기에 만족을 못하면 항문기로 넘어가지 못하고 고착되어 빠는 것에 집착하게 된다. 예를들어 손가락 빨기, 과음, 과식, 과도한 흡연, 수다, 손톱 깨물기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신뢰 대 불신 - 희망 <초기 유아기> 에릭슨
출생 ~18개월까지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  
이시기에는 아이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불신감으로 사회적 관계의 위축이 나타나 낮은 자존감, 우울증이 나타나고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하게 되면 자아는 희망이라는 특성을 얻게 된다.
어머니와의 애착관계로 인하여 신뢰감이 형성되며 일관성 있고 스스로 확신 있는 양육태도 가 필요하다.
-개인적으론 누구나 그렇듯이 유아기때가 기억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성장하면서 부모님의 말씀을 들으면 너무 많이 울어서 부모님께서 고생을 하셨다고 한다. 그것도 밤에만 울어서 주의 동네 사람들에게 피해줄까봐 업고 공공원같은데 가셔서 울다지쳐 잠이들면 들어오시곤 하셨다고 한다.
나의 인생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에 근거한 자기분석 보고서


이번 과제에서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를 알아보고 심리적 발달단계에 따라 내 자신과 접목시켜 나의 성격이 또한 성장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 졌는지를 다시한번 되돌아 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발달하고 퇴화하고 있다. 인간은 태아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성인중년기, 노년기를 거치면서 발달단계는 심리적, 사회적으로 변화하게 된다.

첫째로 유아기 (프로이드-구강기 에릭슨-기본적 신뢰 대 불신)
- 구강기 <0세-1세> 프로이드
태어나서 1세까지 아동의 리비도는 입, 혀, 입술 등 구강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먹는 행동을 통해 만족과 쾌감을 얻는다. 이 시기에 만족을 못하면 항문기로 넘어가지 못하고 고착되어 빠는 것에 집착하게 된다. 예를들어 손가락 빨기, 과음, 과식, 과도한 흡연, 수다, 손톱 깨물기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신뢰 대 불신 - 희망 <초기 유아기> 에릭슨
출생 ~18개월까지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  
이시기에는 아이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불신감으로 사회적 관계의 위축이 나타나 낮은 자존감, 우울증이 나타나고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하게 되면 자아는 희망이라는 특성을 얻게 된다.
어머니와의 애착관계로 인하여 신뢰감이 형성되며 일관성 있고 스스로 확신 있는 양육태도 가 필요하다.
-개인적으론 누구나 그렇듯이 유아기때가 기억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성장하면서 부모님의 말씀을 들으면 너무 많이 울어서 부모님께서 고생을 하셨다고 한다. 그것도 밤에만 울어서 주의 동네 사람들에게 피해줄까봐 업고 공공원같은데 가셔서 울다지쳐 잠이들면 들어오시곤 하셨다고 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지역아동센터(법령•규칙, 특성, 기능, 운영현황 등등)에 대해 기술하시오

 지역아동센터(법령•규칙, 특성, 기능, 운영현황 등등)에 대해 기술하시오 레포트




[목차]

지역아동센터(법령*규칙, 특성, 기능, 운영현황 등등)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아동센터의 법령*규칙
2. 지역아동센터의 이용대상

3. 지역아동센터의 특성

4. 지역아동센터 일반현황 및 운영현황

5. 지역아동센터의 기능

6.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 운영 내용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지역아동센터(법령•규칙, 특성, 기능, 운영현황 등등)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아동복지시설 중 지역아동센터는 가족의 경제적인 문제를 주된 이유로 하여 지역 내의 빈곤아동과 방임아동을 보호하고 정서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1980년대 빈민운동가들에 의하여 ‘공부방’ 이라는 이름으로 자생적으로 생겨난 시설이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사회·경제적 분위기에 따라 전국적으로 퍼지게 되었으며 2004년에 이르러 아동복지법 개정으로 법적인 아동복지시설의 지위를 얻게 되었다. 이에 본론에서는 지역아동센터(법령•규칙, 운영방법, 운영현황 등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지역아동센터의 법령•규칙
지역아동센터란 아동복지법 제52조 8항에서는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지역아동센터는 아동복지법에 근거하여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지역아동센터의 시설기준 및 설비시설을 보면 공통사항으로서 시설규모는 이용정원 10인 이하, 10인 이상 30인 이하, 30인 이상으로 되어있으며, 설비시설은 사무실ㆍ조리실ㆍ식당 및 집단지도실ㆍ화장실을 각각 갖추되, 해당 시설을 모두 합한 면적이 전용면적 82.5제곱미터 이상으로 한다.(다만,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일일평균 아동의 수가 20인 미만의 시설은 전용면적 60제곱미터 이상으로 한다.) 또한 운영기준은 아동복지법 시행규칙에 나타나 있다.
지역아동센터의 시설 설치 운영자는 사회복지사업법 제 34조 2항에 의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외의 자가 시설을 설치․운영하고자 하는 때에는 보건복지가족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다만, 제40조의 규정에 의하여 폐쇄명령을 받고 1..[중략]..

2. 지역아동센터의 이용대상
3. 지역아동센터의 특성
4. 지역아동센터 일반현황 및…(생략)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문서종류 : HWP 문서
파일크기 : 38Kb
태그(#) : #지역아동센터 #법령• #규칙 #특성 #기능 #운영현황 #등등 #대해 #기술하시오
자료No(pk) : 17071403


만1세 1년 1학기,2학기 발달평가 5명 10페이지 (기본생활습관,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활동,자연탐구 발달평가)

 

만1세 1년 1학기,2학기 발달평가 5명 10페이지 (기본생활습관,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활동,자연탐구 발달평가)
 1년발달평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만1세 1년 1학기,2학기 발달평가 5명 10페이지 분량입니다.

기본생활습관,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활동,자연탐구 6개영역의 발달평가이며 직접 관찰하고 평가한 내용이구요.내용평가 정말 알찹니다.
1. 기본생활습관
2. 신체운동
3. 의사소통
4. 사회관계
5. 예술경험
6. 자연탐구




주변사물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는 모습을 보인다. 실생활에 관련된 재료를 제공해주면 주도적으로 활동에 참여하여 탐색해보고 교구를 이용하여 놀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구체물을 세는 흉내를 낼 수 있다. 정확히 수를 세지는 못하지만 수세기 놀이에 관심을 보여 수세기 관련 교구를 제공해 주고 있다. 그림의 같고 다름을 변별할 수 있으며 같은 그림을 찾아 붙일 수도 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돌봄전담사 자기소개서(실제합격서류)

 

돌봄전담사 자기소개서(실제합격서류)
 돌봄전담사 자기소개서(실제합격서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초등돌봄전담사 실제합격서류입니다.
합격하시는데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돌봄전담사의 역할 및 지원동기
2.주요경력 및 직무수행계획 등
3.자기소개(성격의 장단점)와 앞으로의 포부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돌봄전담사의 역할 및 지원동기
돌봄 전담사는 방과 후 부모님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에서 아이들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살펴주는 역할 및 아이들의....
2.주요경력 및 직무수행계획 등
돌봄교실은 대개 저소득층 자녀 , 맞벌이 가구의 자녀로 이루어져있다보니....
3.자기소개(성격의 장단점)와 앞으로의 포부
아이들을 대하다 보면 말썽을 피우는 경우도 있는데 저는 여기에 유연히 잘 대처할 수 있고 아이들 개개인의 스케줄에....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18최신]기간제교사자기소개서[기간제교사자소서][기간제교사자소서합격예문][기간제교사자기소개서모범예문][기간제교사자기소개서우수샘플][기간제교사자기소개서]

 

[2018최신]기간제교사자기소개서[기간제교사자소서][기간제교사자소서합격예문][기간제교사자기소개서모범예문][기간제교사자기소개서우수샘플][기간제교사자기소개서]
 기간제교사 자기소개서.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기간제교사에 지원하는 자기소개서를 쓰는 분들께 추천하는 자료입니다. 기간제 교사 자기소개서를 작성할시 유용한 팁과 함께 실제 합격예문을 수록하였습니다. 이 자료를 잘 참고하신다면 자기소개서를 작성 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자부합니다.


기간제교사자기소개서[기간제교사자소서][기간제교사자소서합격예문][기간제교사자기소개서모범예문][기간제교사자기소개서우수샘플][기간제교사자기소개서]
기간제교사자기소개서[기간제교사자소서][기간제교사자소서합격예문][기간제교사자기소개서모범예문][기간제교사자기소개서우수샘플][기간제교사자기소개서]

♦기간제 교사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용한 팁♦

1.성장배경
2. 학창시절의 생활 및 성격
3. 지원동기 및 향후계획
4. 인생관 및 가치관


4. 인생관 및 가치관

저의 생활신조는 세상에 버릴 순간은 단 한순간도 없다 입니다. 행복했던 순간들, 힘들었던 순간들, 슬펐던 순간들, 기뻤던 순간들 모두 인생이란 퍼즐을 완성하기 위해 버릴 수 없는 한조각의 경험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들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개인의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저는 인생의 단 하루, 1분, 1초도 허투루 보내지 않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래서 항상 장기계획을 세워 커다란 틀을 통해 거시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다시 그 내부에 세부적인 단기계획을 세워 미시적인 자세로 꼼꼼히 삶의 순간들을 체크합니다. 이렇게 매 순간 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다 보니 자연히 제 삶속에는 항상 열정이 스며있습니다. 독서실을 운영하셨던 아버지께서 ‘돈이 없는 학생은 받아도 열정이 없는 학생은 받지 않겠다라고 말씀하셨듯이 저 또한 삶속에 열정이 없는 사람은 결코 성공이라는 열매를 맺을 수 없다고 ,,,,,,,,,,,,,,,,,,,,,,본문내용중 발췌,,,,,,,,,,,,,,,,,,,,,,,,,,,,,,일의 경중을 떠나 제가 가진 모든 능력을 쏟아 부으려 노력합니다. 따라서 저는 제가 지원하는 기간제교사의 임무가 비록 정해진 기간 동안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지만, 그 시간을 인생의 스쳐지나가는 순간이 아닌 누군가의 기억속에 평생 간직되고, 나의 인생을 완성하기 위해 소중한 한 조각의 경험을 창조해 나가는 ,,,,,,,,,,,,,,,,,,,,,,,본문내용중 발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1세 1학기 영아 발달평가 10명 분량. (1인당 2장 분량. 아주 자세합니다.)

 

만1세 1학기 영아 발달평가 10명 분량. (1인당 2장 분량. 아주 자세합니다.)
 만1세 1학기 영아발달평가 10명.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0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만1세 1학기 10명 분의 영아발달평가입니다.
1인당 2장 가까이 작성하였고 아주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영아들의 특성에 맞게 잘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1.목차

만 1세 1학기 영아발달평가
-기본생활습관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예술경험
<종합평가>

2.본문일부
만 1세 1학기 영아발달평가
<기본생활습관>
- 놀잇감을 대부분 안전하게 놀이하는 편이며 놀이 후 정리하고 다른 놀잇감을 꺼낸다.
- 스스로 손 씻기, 이 닦기, 옷 입기, 신발 신기 등 스스로 하는 것을 좋아하며 교사의 도움을 받기보다는 스스로 시도하여 스스로 성공하는 것에 성취감을 느낀다.
- 식사 시 섬유질이 많거나 질긴 고기류는 잘 씹어서 삼키지 못하여 입에 물고 있는 모습을 보일 때가 있어 교사가 식사의 양을 조절하여 배식하고 있으며 더 먹고 싶은 음식이 있을 때는 더 먹을 수 있도록 배식하고 있다. 또 고기류를 좋아하지 않아 먹지 않으려고 하는 모습을 보여 조금 배식하여 조금이라도 먹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기저귀를 떼고 팬티를 입고 생활하고 있으며 처음에는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지만 지금은 팬티만 입고도 잘 지내고 있으며 배변의사를 언어로 표현하고 스스로 화장실에 들어가 바지와 팬티를 벗고 변기에 앉아 배변할 수 있다.
<신체운동>
- 실외활동 시 뛰기, 계단 오르기 등 동적으로 움직이며 놀이하는 것을 좋아하며 위험하다는 것을 인식하면 스스로 몸의 움직임을 조절하여 놀이한다.
- 몸의 움직임을 다양하게 시도하며, 가끔 영아가 생각한대로 움직여 지지 않으면 경계심을 갖기도 하지만 교사가 옆에서 익숙해질 수 있도록 지원해주면 금세 적응하여 움직임을 다양하게 시도하는 모습을 보인다.
- 높은 곳에 올라가도 두려움을 느끼지 않으며 높은 곳에서 놀이하는 것을 즐겨 그네를 탈 때 계속 세게 밀어 달라고 교사에게 요구 한다.
<의사소통>
- 그림책과 그림카드 등을 보는 것을 좋아하며, 그림책과 그림에 나오는 것을 언어로 표현하고 친구들에게 이야기해주는 것을 좋아한다.
- 또래에 비해 언어표현 능력이 발달하여 자신의 생각, 경험, 감정, 느낌의 언어표현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
-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며 말하며 상황에 맞는 말을 할 수 있고, 상대방에게 어떤 대상, 사건, 상황을 설명해 줄 수 있다.
- 그림이 없는 곳에 끼적이기를 하는 것보다 그림이 있는 곳에 끼적이기를 하는 것을 좋아하면 끼적이기를 하고 자신이 끼적인 것을 언어로 설명할 수 있다.
- 가끔 친구와 놀이 시 갈등상황이 생겼을 때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지 못하고 눈물을 보일 때가 있어 반복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친구에게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이야기해주고 있다.
<사회관계>
- 내가 좋아하는 것을 스스로 찾고, 좋아하는 놀이나 놀잇감을 자발적으로 놀이한다.
- 대부분 혼자서 놀이하는 것을 좋아하며 친구와 놀이 시 자신의 놀이를 방해받거나 갈등상황이 생기는 것을 피한다. 그래서 친구와 놀이하다 방해를 받거나 불편하다고 느끼면 흥미를 갖고 있던 놀이라도 그 놀이를 멈추고 다른 놀이를 하려고 한다.
- 하고 싶은 놀이가 있어도 친구가 먼저 놀이를 하고 있으면 그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고 주변을 맴돌기도 해 교사가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때가 많지만 금세 무리를 벗어나 다른 놀이를 하며 친구들이 줄 때까지 기다린다.

.....

<종합평가>
OO는 뭐든지 스스로 해내려는 것을 좋아합니다.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기보다는 스스로 하고 해내려고 하며 성취감도 느낍니다. 지속적으로 변기를 사용하며 배변훈련에 성공하여 팬티를 입고 생활하고 있으며 변의감을 느꼈을 때 교사에게 배변의사를 표현하고 스스로 화장실로 가서 옷을 벗고 변기에 올라가 배변할 수 있습니다.
편식이 있어 나물류와 고기를 좋아하지 않고 밥 양도 적은 편입니다. 특히 고기류를 좋아하지 않아 배식한 고기를 다 먹어보는 것으로 약속을 하고 있으며 배식된 음식을 다 먹는 모습을 보입니다.
동적인 활동보다는 주로 정적인 활동을 하며 동적으로 놀이할 때 친구들과 갈등이 생기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 주로 정적인 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놀이 시 주로 혼자 놀이하거나

.........

이하 생략.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통합지표통과] 만2세 7월관찰일지(7명)

 

[통합지표통과] 만2세 7월관찰일지(7명)
 만2세 7월관찰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통합지표 통과한 만2세 7월 관찰일지 입니다

총 7명분이며 표준보육과정 토대로 계획한 활동에
맞춰 관찰하고 평가하였습니다.

모든 영역 작성되어있으며 총평도 있습니다
만2세 7월 관찰일지(7명)

기본생활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신체운동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사회관계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의사소통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예술경험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자연탐구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각 영역별 평가내용을 토대로한 총평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