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실험2] 산화환원 적정 비타민 C의 정량 개별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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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화학실험2] 산화환원 적정 비타민 C의 정량 개별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험목적1

2. 이론1

3. 실험
3.1 기구 및 시약5
3.2 실험방법6

4. 결과 및 고찰
4.1 data sheet6
4.2 실험결과7
4.3 고찰7

5. 참고문헌8

본문내용

1. 실험목적
산화제나 환원제는 같은 당량끼리 반응이 완결되므로 산화-환원 반응을 이용하여 산화제나 환원제의 양을 결정할 수 있다. 이 실험에서는 산화-환원 적정을 통하여 비타민 C를 정량함으로써 산화-환원 반응의 원리와 응용을 이해한다.

2. 이 론
[1]인간 문명의 발달은 산화․환원 반응과 함께 시작하고 발달 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싯돌을 이용해 불을 지피던 원시인들은 연소라는 산화반응을 현상적으로 받아들였고, 청동 기 시대의 구리와 철기시대의 철을 제련하는 환원기술은 과학 발달사에 하나의 획을 그었다고 할 수 있다. 요리를 하기 위해 가스레인지의 불을 켜는 것, 상처 난 곳에 과산화수소로 소독을 하는 것, 거리를 걸으며 노래를 듣기 위해 사용하는 휴대용 음 향기기의 화학 전지, 노화 방지를 위해 복용하는 건강식품 등 현대 생활의 대부분이 산화․환원반응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산화-환원(oxidation-reduction or redox)반응은 전자 이동 반응이다. 화석 연료의 연소로부터 가정용 표백제 까지 산화-환원 반응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산화 반응은 전자의 손실이 수반되는 반쪽 반응이다. 화학자들은 원래 ‘산화‘를 특정 원소가 산소와 결합하는 의미로 사용했으나 지금은 산소가 관여하지 않는 반응도 포함하는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전자를 얻는 환원 반응도 반쪽 반응이다.
산화제는 다른 물질에서 전자를 빼앗아 자신은 환원되고, 환원제는 다른 물질에 전자를 주면서 자신은 산화되는 물질이다. 산화-환원 적정은 이러한 산화제 또는 환원제의 표준용액을 사용하여 시료 물질을 완전히 이러한 산화제 또는 환원제의 표준용액을 사용하여 시료 물질을 완전히 산화제 또는 환원제의 표준용액을 사용하여 시료 물질을 정량하는 부피분석법이다. 산화-환원 적정에 이용할 수 있는 산화제 표준물질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아이오딘산 칼륨과 과망간산칼슘이 널리 쓰인다.

참고자료

· 윤희숙 ( Heesook Yoon ) , 박하나 ( Ha-na Park ). 2012. 산화 · 환원 정의의 확장에 대한 교과서 분석 및 고등학생, 화학교사, 예비화학교사의 이해 조사. 현장과학교육, 6(2) : 103-108
· 심인섭 , 이경희 , 김은진 , 차명훈 , 김은정 , 김가민 , 김형아 , 이배환. 2008. 비타민 C의 신경 보호 효과. 한국감성과학회 추계학술대회, 2008(0) : 147-1501.
· 김미향. 2006. 3T6 세포주 및 연골 초대배양세포의 Collagen 합성에 미치는 비타민 C의 영향.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한국식품영양과학회), 35(1) : 42-47
· 김정은, 이진아, 김현애, 김정민, 죠훈희. 2009. 피부 섬유아세포에서 비타민 C, Silicon, 철분 처리가 콜라겐 합성 및 분해 관련 효소의 발현에 미치는 효과 비교.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한국영양학회), 42권 6호 : 505-515
· 노희진(Hoe Jin Roh),김필(Pil Kim),박천호(Cheon Ho Park),이기정(Kee Jung Lee),노봉수(Bong Soo Noh),최진환(Jin Hwan Choi). 1999. 화학 / 분석 : 테트라하이드로퓨란에 의한 추출방법을 이용한 츄잉검의 비타민 C 정량. 한국식품과학회지, 31(6) : 1484-1487
· 박민기(PARK), 조정환(Man-Ki), CHO, Jung-wan. 1987. 제 17회 총회 및 학술대회 ; 학술발표요지법 (제 3보) 선형 중회기 분석에 의한 비타민 C 정량. 약제학회지. 17권 4호 : 242-242

교사회의록

 

교사회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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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어린이집 교사회의록 1년분량입니다.(3월~2월)
월 1회 회의를 진행하고 기록하였습니다.
안건1) 위생,안전 점검 관련
-날씨가 쌀쌀해져 여름에 쓰던 에어컨, 선풍기. 등을 청소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교실 청소와 청결을 더 유의하고 관리하며 공동구역 및 담당구역의 청소,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고 안전 점검표, 위생 점검표, 소화기 점검표를 확실하게 체크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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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법논증이론 2025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다음 사안에서 국정홍보처의 광고 집행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논하되, 표준목차에서 제시된 쟁점에 모두 답하시오

 

헌법논증이론 2025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다음 사안에서 국정홍보처의 광고 집행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논하되, 표준목차에서 제시된 쟁점에 모두 답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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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 교재 15강에 근거하여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라 표준목차에 따라 제시된 쟁점에 모두 명확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글맞춤법을 정확하게 준수하였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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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스트레스 싹~ 학점 쑥!
목차

다음 사안에서 국정홍보처의 광고 집행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논하되, 표준목차에서 제시된 쟁점에 모두 답하시오. (교과서 제15강 참조. 중간 과제물 작성을 위해, 통상의 학습 순서와 병행하여, 제15강을 먼저 학습하고 나서 작성에 들어가야 함) [분량 A4 4쪽~5쪽]


본문일부

다음 사안에서 국정홍보처의 광고 집행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논하되, 표준목차에서 제시된 쟁점에 모두 답하시오. (교과서 제15강 참조. 중간 과제물 작성을 위해, 통상의 학습 순서와 병행하여, 제15강을 먼저 학습하고 나서 작성에 들어가야 함) [분량 A4 4쪽~5쪽]

I. 서론  

정부가 발의한 법안 M은 여야 간 정치적 갈등의 중심이었고, 국민 의견 역시 찬반으로 나뉜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대통령 명령으로 국정홍보처는 국가 예산을 사용하여 법안 M에 대한 찬성 의견만을 대대적으로 광고하였다. 국정홍보처는 광고에서 법안 M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반대 의견을 잘못된 것으로 비판하면서 찬성 여론을 형성하는 데 주력하였다. 이 과정에서 광고의 일방성과 편향성에 대한 민원이 많았지만, 정부 측은 찬성 의견이 객관적으로 옳다는 입장만 반복하며 반대 의견을 무시하였다. 그 결과 법안에 대해 입장이 모호했던 국민들의 상당수가 찬성으로 기울었고, 결국 제2야당마저 여론의 압박으로 법안 통과에 합의하게 되었다. 이 글은 국정홍보처가 정치적으로 논란이 있는 사안에서 정부 입장만을 홍보한 행위의 공정성 및 정당성을 둘러싼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II. 국가 중립성의 의의

국가 중립성이란 국가 및 국가 기능을 위임받아 행사하는 주체가 개인이 가진 다양한 삶의 이상이나 가치에 대해 어느 한쪽을 편들지 않고, 자원과 삶의 기회, 권리와 의무를 공정하고 차별 없이 할당해야 한다는 원리다. 이는 국가가 정당한 권위를 가지기 위해 필수적으로 지켜야 할 조건 중 하나이며, 특히 자유주의적 정치 도덕의 핵심 개념이다.

국가 중립성 원리의 근본적인 문제의식은 개인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하고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국가는 특정한 가치관이나 이상을 국민에게 강제하거나 왜곡할 위험을 항상 경계해야 하며, 그러한 위험을 예방할 때에만 국가의 행위는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개인이 외부 간섭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 때문이 아니라, 각 개인이 자기 삶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외부의 부당한 강제가 작용하지 않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규범적 요청에서 비롯된다.


참고문헌

이민열, 김도균, 『헌법논증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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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교육 및 상담] 2025년 1학기 중간과제물

[영양교육및상담 2025년 1학기 중간과제물] 최근 고령층 인구 비율이 급격히 증가 1) 노인을 위한 영양교육 자료를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세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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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2025년 1학기 영양교육 및 상담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 본 영양교육 및 상담 자료는 관절염과 골다공증을 가진 노인을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노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방법과 실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영양 관리 방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이론교육과 요리 실습을 결합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노년기 건강을 위한 주요 영양소와 식습관 개선 전략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특히, 이번 영양교육 및 상담 과제에서 노인 대상 영양교육의 효과적인 접근법, 교육 자료 개발, 교육 방법의 조정 및 실천 가능한 식생활 개선 방안을 참고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영양교육및상담 2025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노인을 위한 영양교육 자료를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세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1) 이해하기 쉬운 교육 자료 제작
2) 교육 시간과 방법의 조정
3) 실생활과 연계한 실천 가능한 내용 제공
4) 노인을 위한 맞춤형 영양교육의 방향

2. 다음과 같이 만성질환(관절염과 골다공증)이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할 때, (1)의 내용을 반영하여 교육 내용을 구성하시오.
1) 이론교육: 관절염과 골다공증 관리를 위한 영양 가이드
2) 요리 실습: 오메가-3가 풍부한 ‘들기름 두부 샐러드’ 만들기
3)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3. 참고문헌

1. 노인을 위한 영양교육 자료를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세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고령층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노년기의 건강 관리가 중요한 사회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영양 상태는 노인의 건강과 직결되며,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질병 예방과 삶의 질 향상에 필수적인 요소다. 하지만 노인의 경우 신체적, 인지적 기능이 점차 저하되면서 영양 불균형이 발생하기 쉬우며, 기존의 식습관을 바꾸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지역 보건소에서는 70대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영양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며,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노인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

노인들은 일반 성인과 달리 정보 처리 속도가 느리고, 새로운 내용을 학습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기억력 저하로 인해 배운 내용을 쉽게 잊어버릴 가능성이 크다. 또한 장시간 집중하는 것이 어려우며, 복잡한 개념이나 전문 용어가 포함된 교육 자료는 이해하기 힘들 수 있다. 따라서 교육 자료는 직관적으로 제작해야 하며, 교육 방식 또한 노인의 학습 특성에 맞게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나아가,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닌 실생활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제시하여 교육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이러한 원칙을 바탕으로 노인을 위한 영양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를 살펴보겠다.

1) 이해하기 쉬운 교육 자료 제작

노인을 위한 영양교육 자료를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복잡한 영양학적 개념을 쉽게 전달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영양교육 자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의 기능과 섭취 권장량, 건강을 위한 식단 구성 원칙 등을 포함하지만, 이러한 내용을 그대로 전달하면 노인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따라서 교육 자료를 구성할 때는 노인들이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음식과 연계하여 설명하고,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하여 직관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근육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하는 것보다 "고기를 적게 드시면 다리에 힘이 빠지고 걷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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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에서의 수업목표 상세화 개념, 장단점 및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2025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 B형) 가. 공통형: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수업목표 상세화를 유아교육에 적용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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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2025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 B형)
가. 공통형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수업목표 상세화를 유아교육에 적용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와 한계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나. 지정형(B형/학번 끝자리가 6~0)
행동주의 교육과정을 설명하고 행동주의 교육과정을 유아교육에 적용한 교육과정과 그 예를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가. 공통형
문제: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수업목표 상세화를 유아교육에 적용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와 한계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의 개념
2.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수업목표 상세화를 유아교육에 적용할 때 효과와 한계점
1) 효과
2) 한계점

나. 지정형(B형/학번 끝자리가 6~0)
문제: 행동주의 교육과정을 설명하고 행동주의 교육과정을 유아교육에 적용한 교육과정과 그 예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 교육과정
2. 행동주의 교육과정을 유아교육에 적용한 교육과정
3. 행동주의 교육과정이 적용된 유아교육 프로그램과 실제 사례
1) 프로그램 학습법 (Programmed Learning)과 실제 사례
2) 행동수정 기법(Behavior Modification)과 실제 사례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을 활용한 교수법과 실제 사례
4) 포괄적 유아 행동지도 프로그램과 실제 사례

다. 참고문헌

가. 공통형
문제: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수업목표 상세화를 유아교육에 적용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와 한계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의 개념
수업목표란 교사가 학습자에게 기대하는 지식, 기능, 태도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진술한 것이다. 이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와 학습자에게 학습 방향을 제시하고, 평가 기준을 설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맥락에서 수업목표의 상세화란 교육 목표를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기술하여 학습자가 학습을 통해 도달해야 할 행동과 성취 수준을 명확히 설정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교수-학습 과정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효과적인 평가 기준을 제공할 수 있다. 즉, 학생들이 수업을 통하여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지, 어떤 행동 변화를 보여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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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에서의 수업목표 상세화의 개념, 장단점과 적용 효과 및 한계점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 B형 2025 중간과제] 공통형/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수업목표 상세화를 유아교육에 적용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와 한계점에 대해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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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교육과정 B형 2025 중간과제

1) (공통형과제)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수업목표 상세화를 유아교육에 적용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와 한계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2) (지정형B형과제) 행동주의 교육과정을 설명하고 행동주의 교육과정을 유아교육에 적용한 교육과정과 그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3) 교육과정 B형 2025년 1학기 중간과제에 가장 충실하고 유익한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교육과정 B형

1. 공통형 과제 :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수업목표 상세화를 유아교육에 적용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와 한계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의 개념

2)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의 장∙단점
①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의 장점
②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의 단점

3) 수업목표 상세화를 유아교육에 적용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와 한계점
① 수업목표 상세화를 유아교육에 적용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
② 수업목표 상세화를 유아교육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2. 지정형 B형 과제 : 행동주의 교육과정을 설명하고 행동주의 교육과정을 유아교육에 적용한 교육과정과 그 예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 교육과정

2) 행동주의 교육과정을 유아교육에 적용한 교육과정과 그 예
① 행동주의 교육과정을 유아교육에 적용한 교육과정
② 행동주의 교육과정을 유아교육에 적용한 예

3. 참고문헌


1. 공통형 과제 :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수업목표 상세화를 유아교육에 적용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와 한계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의 개념

교실 수업은 마치 건축과도 같다. 튼튼한 건물을 세우기 위해 정교한 설계도가 필요한 것처럼,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서도 정밀하게 구성된 수업목표가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수업목표를 구체적으로 진술하는 일은 교육이라는 설계도를 선명하게 그려내는 핵심 과정이다. 목표가 명확해야 교수 내용과 활동, 평가까지 일관된 흐름을 가질 수 있으며, 학습자 또한 자신의 배움의 방향을 인식하게 된다.

수업목표를 구체화하는 것은 학습자가 어떤 지점에 도달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하는 일이다. 단순히 “이해한다”거나 “배운다”는 식의 목표는 교육의 실제 장면에서 적용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역사적 사건의 흐름을 이해한다”는 진술은 추상적이지만, “1945년 이후의 주요 국제 협약을 연대기 순으로 정리하고, 그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는 표현은 학생이 해야 할 학습 활동을 분명히 보여준다. 목표가 뚜렷하면 학습자의 참여 방식도 능동적이 되고, 교사의 수업 설계도 체계적이 된다. 그리고, 수업목표의 세분화는 평가의 정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학생이 수업을 통해 어떤 변화를 보였는지를 확인하려면, 그 변화가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형태로 제시되어야 한다. “논리적 사고력을 기른다”는 말보다 “주어진 정보에 근거하여 주장과 근거를 구분해 글을 쓸 수 있다”는 목표는 결과를 판단하기에 훨씬 유효하다. 명료한 목표는 공정한 평가와 객관적인 피드백을 가능하게 한다.

상세화된 목표는 수업에서 통합적 사고를 유도하는 데 유리하다. 수업이 단편적인 지식 전달에 그치지 않도록 하려면, 목표 설정 단계부터 다양한 영역의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지식, 기능, 태도의 균형 잡힌 통합은 목표 수준에서부터 출발하며, 이를 통해 전인교육이 실현될 수 있다. 학습자가 단순히 정보를 기억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적용하고 성찰하는 단계까지 이르게 하는 데에는 촘촘한 목표 설정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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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방통대 1학기 기초간호과학 기말시험] 1번~14번 문항 해설 + 기관특이성 면역질환과 비특이성 면역질환을 비교, 각각 해당하는 질환

 

2020년 방통대 1학기 기초간호과학 기말시험] 1번~14번 문항 해설 + 기관특이성 면역질환과 비특이성 면역질환을 비교, 각각 해당하는 질환
 기초간호과학 기관특이성 면역질환과 비.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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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기초간호과학]
1번~14번 문항 빈칸에 정답 써넣기(정답에 대한 해설 추가)
15번 문항 기관특이성 면역질환과 비특이성 면역질환을 간략히 비교하고, 각각 해당하는 질환을 제시하시오.

- 기초간호과학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며 정답에 대한 해설을 넣었습니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했습니다.
- 2020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 방통대) 기초간호과학 기말시험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번~14번 문항 빈칸에 정답 써넣기(정답에 대한 해설 추가)
15번 문항 기관특이성 면역질환과 비특이성 면역질환을 간략히 비교하고, 각각 해당하는 질환을 제시하시오.
1) 기관특이성 면역질환과 비특이성 면역질환의 비교
2) 각각 해당하는 질환 제시

-본문일부-

기관특이성 면역질환과 비특이성 면역질환 비교, 각각 해당하는 질환 제시, 2020년 방송대 1학기 기초간호과학 기말시험 과제물]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

( )은 손상에 대해 살아있는 조직의 복합적인 반응으로, 손상을 국소화시키고 손상부위를 정상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혈관과 세포가 협력하는 방식으로 나타나는 고도로 발달된 방어기전의 하나이다.

해설: 염증이란 우리 몸의 백혈구와 백혈구들이 만들어내는 물질들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우리 몸이 감염되는 것을 방어하는 과정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조직에 상해나 파괴가 있을 때 이에 대한 생체조직의 국소적 방어보호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질환은 무엇인가? (2점)

( )는 RNA바이러스로 감염되는 질환으로 기도를 통해 들어와 타액선, 난소, 고환 등을 침범한다. 일반적으로 2~3주의 잠복기 후에 전신 무력감, 발열, 타액선 및 고환 부종으로 인한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급성 접촉성 소아질병이다.

해설: 볼거리(mumps)는 볼거리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유행성 전염병으로, 타액성 비대와 동통을 특징으로 한다. 뇌수막염이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 타액선 비대 3~10일 후에 발생하며, 간혹 타액선 비대 없이 오는 경우도 있다. 고열, 두통, 보챔, 구토 등의 증상을 보인다. 사춘기 이후 남자의 14~35%에서 고환염 또는 부고환염이 올 수 있으며 그 중 30~40%에서 고환의 위축이 오지만 불임이 되는 경우는 아주 드물다. 사춘기 이후 여자의 7%에서 난소염이 오며 이 역시 불임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중략)...

15. 기관특이성 면역질환과 비특이성 면역질환을 간략히 비교하고, 각각 해당하는 질환을 제시하시오. (22점)

1) 기관특이성 면역질환과 비특이성 면역질환의 비교

특이적 면역은 특정 물질에 대한 인식이 없이 이물질에 대해 비선택적으로 반응하는 것이고, 특이적 면역반응은 체내에 침입하는 미생물의 종류에 따라 각각 특정한 방어 세포가 작용하여 미생물을 제거하는 반응을 말한다...(후략)...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