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국내기업 해외진출 성공사례 -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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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기업 해외진출 성공사례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Ⅰ. 서론

1.미원(Miwon) 선정동기

1-1. 미원(Miwon) 소개 및 연혁

Ⅱ. 본론

2. 인도네시아시장 동향

2-1. 진출기업과투자현황

2-2. 미원(Miwon) 의 진입

3. 미원(Miwon) 의 SWOT 분석

4. 미원(Miwon) 의 STP

4-1.고객층의 세분화

4-2.대상고객 선정

4-3. 포지셔닝

5. 미원(Miwon) 4P의 재구성

6. 미원의 다각화 전략

Ⅲ. 결론

7. 나아갈 방향

8.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Ⅰ. 서론

1. 미원(Miwon) 선정동기

인류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세 가지는 입는 것(衣), 먹는 것(食), 자는 것(住)이다. 의(衣)와 주(住)는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세계가 글로벌화 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비슷한 형태를 띠고 있다. 더욱이 패션 산업의 발달과 사회간접자본...
국내기업 해외진출 성공사례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Ⅰ. 서론

1.미원(Miwon) 선정동기

1-1. 미원(Miwon) 소개 및 연혁

Ⅱ. 본론

2. 인도네시아시장 동향

2-1. 진출기업과투자현황

2-2. 미원(Miwon) 의 진입

3. 미원(Miwon) 의 SWOT 분석

4. 미원(Miwon) 의 STP

4-1.고객층의 세분화

4-2.대상고객 선정

4-3. 포지셔닝

5. 미원(Miwon) 4P의 재구성

6. 미원의 다각화 전략

Ⅲ. 결론

7. 나아갈 방향

8.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Ⅰ. 서론

1. 미원(Miwon) 선정동기

인류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세 가지는 입는 것(衣), 먹는 것(食), 자는 것(住)이다. 의(衣)와 주(住)는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세계가 글로벌화 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비슷한 형태를 띠고 있다. 더욱이 패션 산업의 발달과 사회간접자본의 확충이 증대되면서 국경을 넘어 자원과 물자가 오가고, 진출 기업도 증가한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식(食)은 어떠한가? 진입장벽은 낮은 반면 문화적으로 가장 강한 성격을 갖고 있으며, 기존 경쟁업체의 세력이 강한 분야이기 때문에 세계 시장 진출이 쉽지 않은 분야이다. 기업의 해외 진출이 지금처럼 흔하지는 않던 60~70년대, 한국에서 최초로 인도네시아에 진출 성공한 조미료 사업이 있었으니, 바로 대상(구 미원)이다.

제일제당과의 치열한 경쟁,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조미료의 주원료인 당밀(Molasses)의 국제가격 폭등 등, 내외적인 환경변화에 따라 대상은 당밀의 안정적인 확보와 해외시장 개척, 장기적으로는 원료 거점을 중심으로 세계 MSG 시장에서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기업의 국제화를 도모할 목적으로 해외진출 전략을 고려하게 되었으며 필리핀,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지역 국가들을 중심으로 진출 국가를 고르던 중 인도네시아를 택하게 되었다. 인도네시아는 저렴한 임금과 풍부한 자원을 가지고 있어 투자 메리트가 충분한 글로벌 시장중의 하나로 손꼽힌다. 그러나 기후, 종교 등 한국과는 환경이 매우 다르고, 인도네시아는 이미 향신료가 발달한 나라인데다 미원이 진출하기 전 이미 일본의 ‘아지노모토’와 대만의 ‘사사’가 인도네시아의 조미료 시장을 점령하고 있었다. 미원이 진출하자마자 아지노모토와 사사는 미원을 적극 경계하였고, 진출 초기에 시장은 미원에게 긍정적이지 못했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러한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미원은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십분 활용하여 초기 대만의 사사와 일본의 아지노모토로 양분되어 있던 인도네시아 조미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었고, 시장의 30%까지 점유하게 되었다. 인도네시아 초기의 해외현지법인인 P.T MIWON INDONESIA는 1998년에는 약 6,500만 달러의 매출액과 종업원 800명을 거느리는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90년대에 종합조미료와 맛소금을 시작으로 기존의 조미료보다 고급화된 핵산조미료를 출시하는 등 최근에는 ‘마마수까’라는 브랜드로 부침가루와 수산물 가공사업도 새롭게 펼치고 있다. 또한 일본 ‘다케다 기린식품’과 제휴하여 핵산계 조미료 생산회사 ‘PT. KMF(Kirin-Miwon Foods)’를 합작 설립하고,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PT. IMCI 람풍공장에서 ‘PT. KMF(Kirin-Miwon Foods) 기공식’을 실시했다. 대상은 현재까지 인도네시아 조미료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대상이 치열한 인도네시아 시장을 공략하여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가장 큰 무기는 바로 ‘마케팅’이라 볼 수 있다. 우리 조에서는 글로벌 마케팅 관점에서 대상이 성공할 수 있었던 원인을 분석하고, 나아가 현재 아시아 각국에 진출해 있는 대상이 글로벌 기업으로서 성장해 나아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주)대상을 이번 프로젝트의 주제로 선정하였다.



1-1. 미원(Miwon) 소개 및 연혁

대상(구 미원)은 순수 국내자본과 기술로 1956년 설립 이래 반세기동안 세계3대 발효전문기업 및 국내 최고의 종합 식품회사로서 매출액 약 1조 500억 원, 2700명의 종업원, 국내외 25개의 자회사와 함께 고객만족경영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62년 국내 최초로 발효법에 의한 글루타민산 생산기술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사실상 국내 바이오산업의 첫 장을 열었으며, 이후에도 다양한 제조기술을 개발, 세계적인경쟁력을 갖춘 바이오 발효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는 국내 대표적인 종합식품브랜드인 `청정원`을 중심으로 순창고추장 등 전통 장류부터 천연지향의 고급조미료 감치미, 맛나 등의 조미료류, 식초, 당면, 까나리 액젓 등의 농수산식품, 서구식품, 냉동식품 등을 생산하여 고객의 풍요롭고 건강한 식생활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1956년 : 대상그룹의 모기업 ‘동아화성공업(주)’으로 출발
-1959년 : ‘미왕산업사’ 설립
-1962년 : 발효법에 의한 조미료(MSG) 생산기술을 개발하고, 동아 화성공업(주)의 상호를 ‘미원(주)’으로 변경
-1965년 : ‘미왕산업사’의 상호를 ‘서울 미원(주)’으로 변경
-1967년 : 발효조미료 미원의 KS 마크를 획득
-1973년 : PT. MIWON INDONESIA Tbk 설립
-1982년 : 미원 USA 설립
-1989년 : 종합조미료 6개 전 품목에 대하여 KS마크 표시를 획득
-1994년 : 그룹 CI작업을 진행하여 계열사명을 ‘미원’으로 통일
‘미원식품(주)’의 상호를 ‘세원(주)’으로 변경
-1996년 : 청정원 브랜드 출범
-1997년 : ‘대상(大象)’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미원(주)’과 ‘세원(주)’를 합병하여 ‘대상(주)’으로 출범
-1998년 : 군산시 라이신 사업 매각
:‘대상교역(주)’·‘대상건설㈜’·‘대상마니커(주)’·‘대상음료(주)’·’미란다(주)’등 5개를 흡수합병
-1998년 : 가치경영 최우수 기업상 종합대상 수상
-2003년 :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최우수상 수




[문서정보]

문서분량 : 2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경영,경제 업로드 국내기업 해외진출 성공사례 -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파일이름 : [경영,경제] 국내기업 해외진출 성공사례 -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hwp
키워드 : 경영,경제,국내기업,해외진출,성공사례,미원,인도네시아,진출,업로드,미원의
자료No(pk) : 11056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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