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보육일지 만 1세 1주-4주 [놀이주제- 놀이 할수 있어요]

 

7월 보육일지 만 1세 1주-4주 [놀이주제- 놀이 할수 있어요]
 만1세 7월 보육일지 1주-4주.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7월 보육일지 만 1세 1주-4주 [놀이주제- 놀이 할수 있어요]

놀이주제
놀이할 수 있어요
예상놀이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1
실시기간
7월1주
교사의 기대
우리 반에 있는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한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우리 반에 있는 놀잇감을 소개하며 인사해요
09:00~09:3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사진카드에 있는 놀잇감을 찾아보아요
[역할]친구에게 놀잇감을 나눠줘요

[쌓기]쌓기놀이 영역에는 어떤 블록이 있을까?
[언어]사진카드 ʻ우리 반 놀잇감ʼ

[감각/탐색]놀잇감 그림자를 찾아요

[쌓기]쌓기놀이 영역에는 어떤 블록이 있을까?

[미술]미술 재료로 도화지를 꾸며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뽀득뽀득! 손을 씻어요
11:00~11:1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교사가 먼저 정리정돈을 하면서 영아가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도록 격려한다. 기저귀 갈이대를 소독 후 사용한다. 배변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11:10~11:5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모래성을 만들어요 놀이하였음.
[바깥놀이]칙칙폭폭 훌라후프 기차를 타요
[대체]엉금엉금 기어서 투명 터널을 통과해요
11:50~13:00
점심
손 씻기 후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낮잠
낮잠 자기 전, 영아가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도록 한다. 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 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 오후 간식
손 씻기 후 오후 간식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15:30~16:00
실내놀이 / 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역할]친구에게 놀잇감을 나눠줘요
놀이 초반에는 역할놀이 영역에서 영아가 좋아하는 놀잇감으로 모방 행동을 하며 놀이하다가 옆에 친구가 다가와서 놀잇감에 관심을 보이거나, 또래에게 관심을 보일 때 놀잇감을 나눠줄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며 놀이를 지원하였다. 아직 나눠주는 행동을 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영아도 있었지만, 친구에게 놀잇감을 반복해서 주며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영아도 있었다.
[언어]사진카드 ʻ우리 반 놀잇감ʼ
사진카드에 있는 놀잇감 이름을 들어보고,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영아는 스스로 이름을 말하였다. 특별히 자신이 좋아하는 놀잇감 사진카드를 가지고 다니거나, 반복해서 이름을 말하며 표현하는 모습을 보였고 사진카드 인쇄물에 끼적이기를 하며 쓰기를 시도하였다.
[바깥놀이]모래성을 만들어요
모래를 만지며 촉감을 충분히 탐색한 후에 교사가 모래성을 쌓는 모습을 보여주자 이를 모방하여 따라 하는 모습을 보였다. 모래에 소량의 물을 섞어서 모양이 잘 만들어지도록 하자 영아들의 흥미가 높았으며 다만 놀이하는 과정에서 손에 모래가 묻는 것을 원하지 않는 영아가 있어서 놀이의 제한이 있었음. 내일은 모래놀이 도구를 준비해서 놀이하면 좋을 것 같다.


[신체]사진카드에 있는 놀잇감을 찾아보아요
언어영역에서 놀잇감 사진카드를 보며 이름을 듣고 말해본 후에 오늘 신체영역과 연계하여 놀잇감을 직접 찾아보는 놀이를 하였다. 주변 공간, 각 영역을 탐색하며 이동 운동이 이루어졌고 새로운 놀잇감은 찾기 어려워 하는 영아도 있었지만, 익숙한 놀잇감은 위치를 기억하고 잘 찾는 모습을 보였다.
모래 위에 케이크 틀을 찍어요
월요일에 아쉬웠던 평가를 반영하여 오늘 모래놀이 도구를 추가로 준비하였음. 어제 손에 모래가 묻는 것을 원하지 않아서 놀이에 어려움이 있었던 영아도 오늘은 모래놀이 도구를 사용해서 활발한 놀이가 이루졌음. 손에 묻히지 않고 도구를 이용하여 모래성을 만드는 모습을 보였음. 어제 즐겁게 놀이에 참여했던 영아도 새로운 놀잇감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놀이하였음.

[쌓기]쌓기놀이 영역에는 어떤 블록이 있을까?
새롭게 구성된 블록을 보고 관심을 보이며 탐색하는 모습을 보였다. 영아의 개인차에 따라 새로운 블록으로만 놀이하는 영아도 있었고, 기존에 자신이 좋아하던 익숙한 블록으로만 놀이하는 영아도 있었다. 교사는 영아의 흥미에 따른 놀잇감 선택을 존중하며 원하는 것으로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어떤 블록이 있는지 탐색한 후에 영아가 원하는 것을 선택해서 놀이하였는데, 영아의 개인차에 따라 익숙한 블록으로 놀이하는 것을 선호하는 영아도 있었고, 새로운 블록으로 놀이하는 방법을 궁금해 하며 흥미를 느끼는 영아도 있었다. 블록을 조작하고 쌓는 과정에서 소근육 사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손의 힘과 움직임을 조절하며 놀이할 수 있었다.

[감각/탐색]놀잇감 그림자를 찾아요
놀잇감 그림자 교구로 다양한 놀이를 시도하며 활발한 탐색이 이루어졌으며 그림자 모양을 살펴보며 놀잇감이 무엇인지 예측해 보기도 하고, 그림자 모양에 맞는 놀잇감 그림을 찾아서 붙여주며 모양과 공간을 탐색할 수 있었다. 아직 스스로 그림자 모양에 맞는 그림을 찾아서 맞추는 것에 어려움을 보이는 영아도 있어서 교사가 적절한 도움을 주며 놀이하였다.
[미술]미술 재료로 도화지를 꾸며요
기존에 없던 미술 재료를 추가로 준비하자 새로운 재료에 관심을 보이며 탐색하는 모습을 보였다. 영아는 원하는 재료를 자유롭게 선택해서 도화지에 끼적여보기도 하고, 그림을 그려보았다. 또한, 스티커 붙이기, 반짝이 풀로 그리기 등을 하며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꾸며보는 시간이 되었다.

[대체]엉금엉금 기어서 투명 터널을 통과해요
오전에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서 실내에서 놀이하였다. 투명 터널 공간에 관심을 보이며 외관을 탐색한 후에 내부에 들어가서 어렵지 않게 통과하는 영아도 있는 반면에 터널 안에 들어가는 것을 주저하는 영아도 있었다. 교사 또는 친구와 함께 들어가며 놀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음. 터널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몸의 움직임과 방향을 조절하며 신체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평가
이달은 영아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놀잇감과 관련된 다양한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질 것이다. 이번 주는 우리 반에 있는 놀잇감을 탐색하며 관심을 가져볼 수 있도록 각 영역에 새로운 놀잇감도 추가로 준비하여 환경을 구성하였다. 덕분에 영아들이 이를 발견하고 호기심을 보이며 탐색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주는 우리 반 각 영역에 있는 놀잇감을 다양하게 탐색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며 놀이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별히 영아의 개인차에 따라 선호하는 영역에서 제한된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하는 영아가 있는데, 영아의 흥미를 존중하되 여러 가지 놀잇감을 탐색하며 관심을 가져볼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다음 주에는 동일한 주제이지만 놀잇감을 조작하는 방법을 알고, 영아가 주체가 되어 스스로 놀이를 시도해볼 수 있도록 격려하고자 한다.
비고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