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간호학특론B형]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인터뷰 3) 사례 비교분석 4) 로젠톡스와베커 건강신념모형 적용에 따른 결론

 




1.2020년 2학기 간호학특론 기말시험 과제물(권리로서의 보건의료를 세 가지로 구분 등)

2.간호학특론E형 2020년 2학기-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 간호학특론E형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 모형 또는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간호학특론E형

3.간호학특론D형 2020년 2학기] 파슨스의 환자역할-모형 또는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 간호학특론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 파슨스

4.간호학특론C형 2020년 2학기] 앤더슨의 의료이용예측모형-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 간호학특론C형 앤더슨의 의료이용예측모형

5.간호학특론B형]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인터뷰 3) 사례 비교분석 4) 로젠톡스와베커 건강신념모형 적용에 따른 결론

6.간호학특론A형 프라이드슨 낙인이론] 1) 프라이드슨의 낙인론 설명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인터뷰 3) 사례 비교분석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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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학특론E형] 2020 1 서치만.hwp


 [간호학특론D형] 2020 1 파슨스.hwp


 [간호학특론C형] 2020 1 앤더슨.hwp


 간호학특론B형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hwp


 간호학특론A형 프라이드슨의 낙인론.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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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1. 권리로서의 보건의료를 세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2. 미국간호학술원과 다문화간호학회에서 제시한 다문화간호에 관한 10가지 실무지침을 설명하시오. 또한, 10가지 실무지침별 자신의 수준이 어떠한지 자가평가(self-assessment)하고 이를 향상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기술하시오.
3. 전문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4가지 실무모형을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이 중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4. 미국의학원(Institute of Medicine, IOM)에서 제시한 여섯 가지 의료 질 영역을 설명하시오. 또한, 우리나라 보건의료 분야의 수준이 영역별로 어느 정도 수준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5. 간호의 질과 안전 향상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역량 여섯 가지를 설명하고, 자신의 역량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자가평가(self-assessment) 하시오. 또한, 자신의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역량별로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목 차 -

1. 권리로서의 보건의료를 세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2. 미국간호학술원과 다문화간호학회에서 제시한 다문화간호에 관한 10가지 실무지침을 설명하시오. 또한, 10가지 실무지침별 자신의 수준이 어떠한지 자가평가(self-assessment)하고 이를 향상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기술하시오.

3. 전문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4가지 실무모형을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이 중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4. 미국의학원(Institute of Medicine, IOM)에서 제시한 여섯 가지 의료 질 영역을 설명하시오. 또한, 우리나라 보건의료 분야의 수준이 영역별로 어느 정도 수준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5. 간호의 질과 안전 향상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역량 여섯 가지를 설명하고, 자신의 역량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자가평가(self-assessment) 하시오. 또한, 자신의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역량별로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1. 권리로서의 보건의료를 세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보건의료에 대한 권리는 건강 및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여겨지고 있다. 보건의료에 대한 권리는 건강할 권리, 보건의료를 받을 권리, 보건의료체계 내에서의 권리 등으로 구분된다.

① 건강할 권리 (right to health): 사회구조적인 건강상의 위해로부터 평등하게 보호받을 권리로 사회적 위해의 균등배분이라는 형평의 충족을 전제로 한다.
건강할 권리란 가장 광범위하고 기본적인 권리로 개인이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가질 권리를 의미한다. 이 때 건강은 기본적으로 사회환경으로부터 건강을 훼손당하지 않을 권리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건강한 환경에 있을 권리, 즉 환경권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건강할 권리의 사례로는 미세먼지, 가습기 살균제, 쪽방, 반도체 공장의 백혈병 등 사회적 결정요인으로부터 건강을 훼손당하지 않을 권리를 들 수 있다.

② 보건의료를 받을 권리 (right to health care): 보건의료자원 접근에 있어 차별을 받지 않을 권리를 말한다.
보건의료를 받을 권리란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이 보건의료자원에 쉽게 접근할 권리를 갖는 것이며, 이 권리는 보건의료체계의 중요한 규범적 목표가 됨. 보건의료의 평등접근권이라고도 말할 수 있으며, 인종, 신분, 거주지역 등과 관계없이 보건의료자원에 동일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보건의료를 받을 권리의 사례로는 온종일 돌봄이 필요한 발달장애인, 가난한 독거노인, 건강보험료 체납자, 몸과 마음이 아픈 노숙인 등은 건강을 제 힘으로 하거나 스스로 책임지지 못하는 환경에 있으므로 이러한 사람들도 보건의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를 들 수 있다.

③ 보건의료체계 내에서의 권리 (right in health care): 의료서비스 수준의 균등배분, 보건의료자원 향유의 형평 등 평등권적 권리를 의미한다.
보건의료체계 내에서의 권리란 모든 의료자원을 균등하게 향유하고 의료서비스를 평등하게 받을 권리를 말하는 것으로, 이러한 권리에 의하면 의료진은 인종, 소득수준, 연령 등에 따라 환자에게 의료서비스를 차별하여 제공하면 안 된다. 미국의 경우 인종차별과 이민자에 대한 차별이 건강불평등의 주요 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간호학특론E형 2020년 2학기-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 간호학특론E형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 모형 또는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간호학특론E형
 [간호학특론E형] 2020 1 서치만.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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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2020년 2학기 간호학특론E형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 중간과제물 예시입니다.
1.간호학특론E형에 맞게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에 대해 참고하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2.실제 급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하여 기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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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만성질환자 급성질환자 질병과정모형 적용 비교 분석을 보기쉽게 정리해서 나타냈습니다.
6. 서치만의 질병과정 모형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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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II. 본 론
1.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에 대해 설명
(1) 증상경험 단계
(2) 잠재적 환자역할 단계
(3) 의료접촉 단계
(4) 의존적 환자역할 단계
(5) 회복 및 재활 단계
2. 급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
(1) 급성심근경색증 질병의 이해
(2) 급성질환자 환자 사례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3. 만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
(1) 만성신부전 질병의 이해
(2) 만성질환자 환자 사례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4. 만성질환자, 급성질환자의 의료추구행위 특성
(1) 적극적인 치료의 요청
(2) 의사와의 협조
(3) 질병의 회복을 위한 노력
5. 만성질환자 급성질환자 질병과정모형 적용 비교 분석
6. 서치만의 질병과정 모형 적용에 따른 결론 제시

III. 결 론

IV.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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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서 론

간호학특론E형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 각 과제물 지정 유형에 따라 아래 표에 제시된 1) 모형 또는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따라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하고, 3) 두 사례를 비교분석하시오. 마지막으로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간호학특론 측면에서 서치만이 제시한 단계적 질병과정모형은 환자가 증상을 질병의 시작으로서 생각하게 되면 증상경험 다음 단계인 잠재적 환자역할 단계가 된다. 이 후 의료진을 찾아나서 의료진과 자신의 질병에 대해 상의하게 되는 단계와 의료인과 환자간의 의견이 일치되어 환자는 수동적 태도로 치료과정에 따르게 되고 전문 의료인에게 적극 의지하게 되는 단계, 전문 의료인과 환자가 의견이 일치되어 치료가 원만하게 이루어져 증상이 나아지면 회복 및 재활단계를 거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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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특론D형 2020년 2학기] 파슨스의 환자역할-모형 또는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 간호학특론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 파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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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2020년 2학기 간호학특론D형 - 파슨스의 환자역할 - 에 대한 과제물 예시입니다.
1. 간호학특론D형 파슨스의 질병의 개념 및 환자역할에 대한 과제 답을 완벽하게 제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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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역시 만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하여 나타냈습니다.
5.간호학특론 과제가 요구하는 파슨스의 환자역할 모형을 적용한 급성질환과 만성질환 대상자 비교분석 자료를 만들어 기술했습니다.
6.자신의 견해를 포함한 결론을 잘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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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 론

Ⅱ.본 론
1. 파슨스의 질병의 개념 및 환자역할
1) 파슨스의 질병
2) 환자의 권리
3) 환자의 의무

2. 파슨스의 환자역할 개념 정리 및 의사와 환자의 관계
1) 파슨스의 환자역할 개념 정리
2) 파슨스의 환자역할에서 환자와 의사와의 관계

3.급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
1) 급성심근경색증 질병의 이해
2) 급성심근경색증 환자 사례의 인구사회적, 생활양식특성

4.만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
1) 만성신부전 질병의 이해
2) 만성신부전 환자 사례의 인구사회적, 생활양식특성

5.파슨스의 환자역할 모형을 적용한 급성질환과 만성질환 대상자 비교분석
1) 만성신부전, 급성심근경색증 환자역할 분석
2) 만성신부전 환자, 급성심근경색증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을 기술, 비교

Ⅲ.자신의 견해를 포함한 결론

Ⅳ.참고문헌

Ⅰ.서 론

간호학특론D형 파슨스의 환자역할, 각 과제물 지정 유형에 따라 아래 표에 제시된 1) 모형 또는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따라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하고, 3) 두 사례를 비교분석하시오. 마지막으로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미국의 사회학자인 파슨스는 질병을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것을 보았을 때 계층별 질환자에 대한 분석을 진행할 때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한 이론은 심도 있는 연구자세를 갖게 해줄 것으로 생각한다. 간호학 전공생으로서 파슨스의 환자역할을 실제 케이스에서 살펴보며 ‘건강이라는 개념의 범위에서 사회 체제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는 상태로서 특유한 권리와 의무를 동시에 지닌다고 하였다’는 파슨스의 연구에 많은 동의를 하는 바이다. 간호학특론 측면에서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한 개념은 질병의 치유 과정에서 환자와 의사와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규범들을 명확하게 규정 지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를 갖는다. 파슨스는 질병을 개인의 범위에서 벗어나 광범위한 사회 체제에서 질병을 이해하려고 했다. 그리고 그러한 질병에 대한 개념을 토대로 환자와 의사의 관계를 규정 짓고, 그들에게 주어지는 권리와 의무에 대해서 규정하였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한 이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 급성질환자, 만성질환자 대상 2인을 선정 사례를 적용하여 비교 분석 한 뒤에 실제 두 환자에게서 나타난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파슨스 환자역할에 대한 개념을 적용하여 본인의 의견을 토대로 결론을 제시해 보도록 할 것이다.

Ⅱ.본 론

1. 파슨스의 질병의 개념 및 환자역할

1) 파슨스의 질병
파슨스(Talcott Parsons)는 질병을 단순하게 개인적 문제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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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특론C형 2020년 2학기] 앤더슨의 의료이용예측모형-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 간호학특론C형 앤더슨의 의료이용예측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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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2020년 2학기 간호학특론C형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에 대한 중간과제 레포트 예문입니다.
1. 간호학특론C형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기술하여 나타냈습니다.
2.간호학특론 과제에서 제시하는 내용대로 만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한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 건강문제 사례 조사하여 기술했습니다.
3.역시 급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한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 건강문제 사례 조사하여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4.만성질환자와 급성질환자의 의료이용행위 비교분석하여 나타냈습니다.
5.간호학특론C형 과제시 가장 필요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6.간호학과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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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II. 본 론
1.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
1) 성향요인
2) 촉진요인
3) 의료요구요인
4) 앤더슨 의료이용 예측 모형의 단점

2.만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한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 건강문제 사례 조사
1) 만성질환자의 사례자
2) 만성질환 사례자의 의료이용행위 분석

3.급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한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 건강문제 사례 조사
1) 급성질환자의 사례자
2) 급성질환 사례자의 의료이용행위 분석

4.만성질환자와 급성질환자의 의료이용행위 비교분석

Ⅲ.결론

IV. 참고문헌

I. 서 론
앤더슨의 의료이용예측모형 : 각 과제물 지정 유형에 따라 아래 표에 제시된 1) 모형 또는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따라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하고, 3) 두 사례를 비교분석하시오. 마지막으로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앤더슨이 제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은 개인이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데에 작용하는 요인들을 분류하고 이를 체계화 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특히 의료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의 특성에 맞추어 미리 의료서비스 질과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체계적인 모형을 제시한다. 실제 건강 문제를 살펴보게 되면 개인요인과 지역요인, 스트레스, 소득수준, 장애유무가 의료 이용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앤더슨의 의료서비스 이용모델을 활용하여 급성질환 환자와 만성질환 환자에 대한 비교를 진행해 보면 의료서비스 이용에 대한 유의한 결과를 얻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다양한 환자 주변의 환경들이 환자의 의료서비스 의향과 실제 이용행동에 대한 특성을 보여줄 것이다. 여기에서는 먼저 문제가 지정하는 것처럼 앤더슨의 의요이용예측모형에 대해 조사하여 정리해 볼 것이다. 그리고 급성 및 만성질환자 2인을 직접 인터뷰 하여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문제 등을 조사하고 앤더슨 의료이용예측모형을 적용하여 두 사례를 비교하여 이론에 따르는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II.본 론

1.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

앤더슨이 개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은 의료이용에 관한 대규모 조사의 개념적 접근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이 의료이용 예측모형은 성향요인, 촉진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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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특론B형]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인터뷰 3) 사례 비교분석 4) 로젠톡스와베커 건강신념모형 적용에 따른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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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간호학특론B형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따라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하고, 3) 두 사례를 비교분석하시오. 마지막으로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2020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학특론B형 중간과제물(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간호학특론B형 보고서이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으며 다수의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길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본문일부

간호학특론B형]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

Ⅰ. 서론

간호학특론B형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은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 프로그램으로서, 건강 행동의 개별 변화를 설명하고 예측하는데 사용된다. 건강신념모형의 핵심 요소는 개인의 건강 관련 행동을 예측하는 건강상태에 대한 개인적인 믿음에 초점을 둔다. 이 모형은 질병에 대한 개인의 지각된 위협(인지된 민감성), 결과의 심각성(인지된 심각성), 행동의 잠재적인 긍정적 이익(인지된 유익성), 행동에 대한 장벽의 감지, 요인에 대한 노출로 건강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를 정의한다. 즉각적인 행동(행동단서)과 성공 능력에 대한 자신감(자기 효능감)이 건강행동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이다. 건강신념모형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피하고 긍정적인 건강 행위를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고, 건강에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는 것이 핵심 요소이다. 그리고 건강신념모형은 변화 조건이 존재할 때 사람들이 건강증진이나 질병예방에 관한 조언에 가장 잘 반응할 것이라고 제안한다. 지금부터 2020년 방송대 간호학특론B형 중간과제물을 통해,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하고, 3) 두 사례를 비교분석하고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이란?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에 대한 설명

로젠톡스(Rosenstock, 1966)의 연구로부터 개발한 베커(Becker, 1974)의 건강신념모델은 개인의 행동변화를 평가하거나, 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패턴을 설명할 수 있다.

/목차

간호학특론B형]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

Ⅰ. 서론

Ⅱ. 본론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이란?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에 대한 설명
2)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3) 건강신념모형(HBM) 등장 배경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 조사
1) 급성질환자 A씨의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사례 조사
2) 만성질환자 B씨의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사례 조사

3. 두 사례 비교분석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간호학특론A형 프라이드슨 낙인이론] 1) 프라이드슨의 낙인론 설명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인터뷰 3) 사례 비교분석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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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간호학특론A형] 1) 프라이드슨의 낙인론에 대해 설명하고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하고, 3) 두 사례를 비교분석하시오.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2020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 방통대) 간호학특론A형 중간과제물(프라이드슨의 낙인론)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간호학특론A형 보고서이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으며 다수의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길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본문일부]

간호학특론A형 프라이드슨의 낙인론

Ⅰ. 서론

간호학특론A형 프라이드슨의 낙인론] 낙인은 어떤 표준, 이상 또는 기대로부터 벗어난 것으로써 사회집단 또는 사람들에게 인식되어진 사회적으로 구조화된 개념이다. 낙인화 된 사람은 어떤 규칙들을 위반한 것으로 또는 부정적이며 두렵고 또는 사회적으로 몰가치적인 특성을 소유한 것으로 부정적으로 보여지게 된다. 프라이드슨의 낙인론은 파슨스 이론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파슨스는 환자가 질병의 파괴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채택하는 행동 유형을 묘사하기 위해 환자 역할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다. 환자역할의 기본 가정에 의하면, 감염이나 상처가 활성화되어 나타난 결과가 바로 질병이고, 질병은 사람이 일부러 선택한 것이 아니다. 그리고 파슨스의 환자역할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환자는 자신의 질병에 대해 개인적 책임이 없다. 둘째, 아픈 사람은 일상적인 책임을 면제 받는 것을 포함한 특정한 권리와 특권을 부여받는다. 셋째, 아픈 사람은 의료 전문가를 찾아 환자가 되는 것에 동의함으로써 건강을 회복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파슨스의 환자 역할은 프라이드슨에 의해 더욱 발전하게 되는데, 프라이드슨은 상이한 질병의 유형과 정도에 상응하는 세 가지 환자 역할(조건부 환자 역할, 무조건적 정당성을 갖는 환자 역할, 정당성 없는 환자 역할)을 제시하였다. 프라이드슨의 낙인론은 개인이나 집단에 따라 일탈행위로 판정되는 행위의 기준이 다를 수 있다고 본다. 즉, 프라이드슨은 일탈행위로서의 질병을 상대적인 것으로 생각했던 것이다. 지금부터 2020년 방송대 간호학특론A형 중간과제물을 통해, 1) 프라이드슨의 낙인론에 대해 설명하고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하고, 3) 두 사례를 비교분석하고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라이드슨의 낙인론에 대해 설명
1) 프라이드슨 낙인론의 개요
2) 낙인론과 질병행위
① 조건적 정당성
② 무조건적 정당성
③ 비정당성
3) 낙인론에 대한 비판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 조사
1) 급성질환자 이씨의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사례 조사
2) 만성질환자 B씨의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사례 조사

3. 두 사례를 비교분석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20년 2학기 농업경영학 중간시험과제물 E형(농산물 가치사슬과 글로벌 농산물가치사슬)

 




환경친화형농업3공통) 환경친화형농업정의출현배경 유기농업자재대별하고 공시및품질인증제도 환경친화형농업기초이론과 적용기술들을 논하시오0k 농학과 환경친화형농업3공통

2020년 2학기 농업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2020년 2학기 농업경영학 중간시험과제물 E형(농산물 가치사슬과 글로벌 농산물가치사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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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환경친화형농업3공통) 환경친화형농업정의출현배경 유기농업자재대별하고 공시및품질인증제도 환경친화형농업기초이론과 적용기술들을 논하시오0k


농학과 환경친화형농업3공통

1. 환경친화형농업의 정의와 출현배경을 요약하여 설명하시오. (10점)
2. 유기농업자재를 대별하고 공시 및 품질인증제도를 설명하시오. (10점)
3. 환경친화형농업의 기초이론과 적용기술들을 논하시오. (25점)
4. 유기농산물의 생산과 유기식품의 가공 등에 관한 국내외규정을 논하시오. (2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농부가 농사를 애지중지하면서 잘 지었으나 마지막 관리를 잘못하여 병충해로부터 작물이 손상된다면 농작물은 결국 수확하지 못하여 농부의 걱정은 늘어나게 될 것이다. 이를 없애기 위해서는 병충해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가 더욱 요구된다. 즉, 병충해의 관리를 잘한다면 채소와 과일이 풍성한 열매를 맺게 되어 농가의 주 수입원이 될 수 있어 농부의 삶이 더욱 윤택해지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생존하는 한 항상 입고 마시고 쉬고 잠자는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즉 인간생활에 가장 중요한 기본적인 것이 의식주이다.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는 것이 없으나 특히 식용, 먹거리는 생명을 좌우하는 것으로 그 중요성이 날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요즘 농약과 방부제의 과다살포한 음식을 섭취하여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에까지 이르고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식품사후 위생관리가 철저하게 요구되는 시점이다. 특히 요즘 일본의 지진활동으로 인한 방사선의 유출은 먹거리의 안정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실정으로 먹거리에 대한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친환경 농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유기농업에 대한 관심과 유기농산물 생산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는 친환경 시대. 유기농법으로 키운 채소를 비롯해서 소와 돼지, 그리고 옷까지 모두 친환경이 서서히 중요해지고 있다. 유기농의 중요성은 첫째로 생산자가 소비자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한 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목표를 위해서는 비료나 농약은 물론 땅의 오염도와 주변 공기의 오염 정도까지 따지는 시점까지 와 있다. 대형마트에서 유기농 코너를 소비자들은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며 유기농의 판매량은 유기농 외 일반 식품보다 더 비싼 이유에도 불구하고 그 판매량은 계속 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환경친화형농업3공통1. 환경친화형농업의 정의와 출현배경을 요약하여 설명하시오. 2. 유기농업자재를 대별하고 공시 및 품질인증제도를 설명하시오. 3. 환경친화형농업의 기초이론과 적용기술들을 논하시오. 4. 유기농산물의 생산과 유기식품의 가공 등에 관한 국내외규정을 논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환경친화형농업의 정의와 출현배경을 요약하여 설명하시오.
1) 환경친화형 농업의 정의
2) 환경친화형농업의 출현배경
2. 유기농업자재를 대별하고 공시 및 품질인증제도를 설명하시오.
1) 유기농 자재 대별
(1) 유기농 농약
(2) 유기농 비료
2) 공시 및 품질인증제도 설명


3. 환경친화형농업의 기초이론과 적용기술들을 논하시오.
1) 환경친화형농업의 기초이론
2) 적용기술
(1) 병해충종합관리(Integrated Pest Management)에 의미
(2) 병해충종합관리의 적용기술
(3) 병해충종합관리를 위한 기본원칙
(4) 병해충종합관리의 실제
(5) 나의 제언
4. 유기농산물의 생산과 유기식품의 가공 등에 관한 국내외규정을 논하시오.
1) 유기가공식품의 인증에 관한 국내규정
(1) 유기가공식품의 인증
(2) 인증대상
(3) 인증기준
2) 수입유기가공식품의 동등성 인정
(1) 동등성 인정 대상품목 범위
(2) 동등성 인정기준
(3) 동등성 인정제품에 대한 유기표시
(4) 수입 유기가공식품의 신고
3) 유기농산물의 생산과 유기식품의 가공 활성화 방안
5. 환경친화형 농업 활성화에 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권혁철, 2003, 한겨레21, 유기농 식품도 등급이 있다
-김양희, 2004, 식품음료신문, 국내유기농산업 현황과 전망
-김수현, 우리나라 식품안전관리의 선진화를 위한 연구, 연세대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나정기, 외식산업의 이해, 서울:백산출판사, 2010.
-박인원, 국내 식품안전관리체계의 효율적 운영 방안, 중앙대 의약식품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전태갑,『친환경농업 육성방안연구』,전남대학교, 2000.
-이용화, “환경농업의 육성발전방향”, 농협대학 최고경영자과정 논문집, 1999. 2.
-박현태·강창용·정은미, “친환경농산물의 유통 개선 방향”, 농촌경제연구원, 1999.
-최진룡 등. 1998. 무경운 직파재배법에 의한 생산비 절감 및 고품질 쌀 생산 체계 개발. 농림부 특정연구사업 연구보고서.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20년 2학기 농업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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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과제명> 농가의 투자분석
현재 쌀 생산농가가 자신의 농가소득을 높이기 위하여 투자금 20,000,000원으로 2개의 투자(예를 들어 A 투자와 B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 A 투자는 5년간 매년 6,000,000원의 순이익(수입-비용)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며, 5년이 지난 후 투자의 잔존가치는 0으로 평가된다. B 투자는 5년간 매년 5,000,000원의 순이익을 벌어들일 것으로 예상되며, 5년이 지난 후 잔존가치는 8,000,000원으로 평가된다. 2개의 투자를 비교할 때 적용되는 할인율은 8%이다.



- 목 차 -

(1) 2개 투자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는 절차를 제시하라.

(2) 2개 투자를 비교할 때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를 계산하여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할인(discount)과 복리(compound)의 개념을 설명하라.

(3) 2개 투자 중에서 어느 투자에 투자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어떤 기준들이 있는가? 또한 이 투자기준들의 투자타당성을 결정하는 공식은 어떻게 표현되는가? 이때 제시하는 투자기준은 최소한 4개 이상이어야 한다.

(4) 2개 투자의 순현재가치(NPV), 내부수익률(IRR) 및 투자회수기간(Payback period)은 각각 얼마인가? 이들 값을 계산하기 위하여 Excel이나 관련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5) 이들 2개의 투자를 (3)에서 제시한 투자기준으로 비교할 때 어떤 투자에 투자해야 하는지를 제시하라. 이때 2개의 투자를 비교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6) 2개의 투자타당성을 비교할 때 투자결정에 크게 영향을 주는 여러 요소들이 있다. 이들 위험요소 중에서 투자결정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 2개를 제시하라.

(7) 이들 위험요소를 고려하여 투자 분석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며 비교하는 과정을 예시적으로 제시하라.

<참고문헌>



(1) 2개 투자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는 절차를 제시하라.

앞서 제시된 상황과 같이 투자대안이 식별되었다면 그 다음으로는 투자안에서 발생하는 수익과 비용을 측정해야 한다. 이러한 수익과 비용의 발생 양상은 기간별로 동일하거나 비슷할 수도 있고 매 기간 달라질 수도 있다. 투자안에서 발생한 수익과 비용을 측정하였다면 이제는 투자안의 경제적 타당성을 평가하여야 한다. 경제적 타당성은 투자의 경제적 수익성과 재정적 실행가능성으로 나눌 수 있다. 즉, 투자안이 순현재가치법 등의 평가기준을 적용했을 때 수익성이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기회비용을 고려한 만큼 충분한 현금흐름을 발생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투자안의 경제적 수익성과 재정적 실행가능성을 평가한 후에도 생산성, 가격, 비용 등의 변수는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시나리오 분석이나 민감도 분석을 통하여 반복적으로 평가하여 변수들의 중요성을 파악하여야 한다. 이러한 절차를 거쳤다면 마지막으로 투자안을 선택해야 한다. 이때 투자안들은 서로 동시에 투자할 수 있거나 하나의 투자안을 선택하면 다른 하나의 투자안을 투자할 수 없거나 현금흐름 등이 달라지는 특징을 가질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투자안을 선택해야 한다.


(2) 2개 투자를 비교할 때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를 계산하여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할인(discount)과 복리(compound)의 개념을 설명하라.

현재의 1원은 미래의 1원과 그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현금흐름의 양상이 다른 두 개의 투자안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해주어야 한다. 즉, 투자안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현재시점을 기준으로 현재가치를 계산하여 비교하거나 미래시점을 기준으로 미래가치를 계산하여 비교하여야만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 이렇게 투자안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현재시점을 기준으로 계산해주는 것을 할인이라고 하고, 미래시점을 기준으로 계산해주는 복리라고 한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20년 2학기 농업경영학 중간시험과제물 E형(농산물 가치사슬과 글로벌 농산물가치사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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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1) 농산물 가치사슬과 글로벌 농산물가치사슬의 개념이란 무엇인가? (2) 한우, 양돈, 양계 중에서 한 품목을 선정한 후 이 품목의 가치사슬을 도식화하고 해당 품목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라.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농산물 가치사슬과 글로벌 농산물가치사슬의 개념

2. 양계의 가치사슬

3. 양계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글로벌 농산물의 가치사슬의 개념.hwp
2. 농산물의 가치사슬.hwp
3. 선정된 품목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hwp
4. 한 품목을 선정한 후 이 품목의 가치사슬을 도식화.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I. 서 론

가치사슬은 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가치를 가장 많이 부가시키는 기업의 활동에 정보기술을 전략적으로 적용시키는 것이다. 이 모형은 기업이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정보기술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핵심적인 활동들을 파악한다.
주요활동은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 및 유통에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된 활동들로 유입물류, 생산(운영), 마케팅과 판매, 서비스, 산출물류 등으로 구성된다. 지원활동은 주요활동의 효과적 수행을 보장하기 위한 활동으로 조직의 관리와 경영, 인적자원관리, 기술개발 등으로 구분한다. 기업이 수행하는 가치사슬상의 모든 활동들은 개별활동뿐만 아니라 활동 간의 연계를 통해서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를 파악하고, 이들 활동들 간에 연계 정도가 높은 부분을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핵심역량을 규명할 수 있게 된다.
이 레포트는 농산물 가치사슬과 글로벌 농산물가치사슬의 개념, 양계의 가치사슬, 양계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농산물 가치사슬과 글로벌 농산물가치사슬의 개념

1) 농산물 가치사슬

가치사슬(value chain)은 공급회사에서 입수한 기초 원료부터 시작하여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 및 마케팅에 관련된 일련의 부가가치 활동들로 이동하고, 최종 소비자의 수중에 최종상품을 전달하는 유통업자에서 종료되는 가치창출활동들의 연계집합이다.
가치사슬은 조직의 강점과 약점을 규명하고 외부환경기술, 사회적 변화, 경제적 변화, 정치적 변화 및 법적 환경에 의해 제기되는 기회 및 위협과 비교하는 경우에 특히 이상적인 수단이다. 따라서 가치사슬은 상대적 지위를 평가하고, 조직의 차별적 기능과 경쟁우위 개발을 위한 방침을 규명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2세 1학기, 2학기 행동 발달 평가(아동 발달 관찰)7명 분량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자료는 

만2세 1학기, 2학기 행동 발달 평가 7명입니다.(1년치 발달 평가/아주 자세합니다)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1명 분량입니다.

만4세 1학기 행동발달평가(19명분 )-평가인증필수 입니다.

 만2세 1학기, 2학기 행동발달평가.hwp


 3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20164월.hwp


 만 4세 1학기 행동발달평가19명.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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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만2세 1학기, 2학기 행동 발달 평가(아동 발달 관찰)7명 분량입니다.
아주 자세한 종합평가입니다.
1학기와 2학기 행동 발달 평가는 서로 이어집니다.
목차:

1. 구분 / 관찰내용
1) 기본 생활 습관
2) 신체 운동
3) 의사 소통
4) 자연 탐구
5) 사회 관계
6) 예술 경험

2. 종합 평가


본문 일부:

만2세 행동 발달 평가

(기본생활습관)
-약간 흘리지만 숟가락이나 포크를 이용해 스스로 식사를 한다.
-어른을 모방하여 이를 닦는다.
-부모의 지시에 따라 인사할 수 있다.

(신체 운동)
-어른의 손이나 난간을 붙잡고 계단을 잘 올라가며 곧 어른의 도움 없이 난간을 붙잡지 않고 계단을 올라간다.
-바닥에 있는 공을 앞으로 찬다.
-5~6개의 블록으로 담을 쌓는다.

(의사 소통)
-간단한 질문(예 : 누구, 어디에, 언제 등)에 답할 수 있다.
-잘못 발성된 소리를 고쳐주면 따라한다.
-‘이게 뭐야?’라고 질문을 할 수 있다.

(자연 탐구)
-줄긋기를 할 수 있으며 점차 십자 긋기를 모방한다.
-소리를 듣고 그 대상이나 물건의 명칭을 안다.
-지시할 때 물건을 ‘위’나 ‘아래’에 놓는다.

(사회 관계)
-사랑, 분노, 슬픔, 즐거움 등과 같은 감정을 드러내 보인다.
-낯선 사람에게 수줍은 감정을 드러낸다.
-간단한 집단놀이에 참여하며 다른 사람과 함께 협동적으로 놀이한다.


(예술 경험)
-노래나 리듬에 맞춰 몸으로 표현한다.
-친근한 노래를 따라 부른다.
-자발적으로 그리기, 만들기를 한다.

(2학기 종합 평가)

-OO이는 최근에 배변훈련에 성공하여 낮에도 낮잠시간에도 실수하지 않고 의사표현을 한 후 화장실에 가서 배변을 합니다. 많은 칭찬과 격려로 자신감을 얻어서 더 잘 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1학기때는 빨대컵을 좋아하던 OO였지만 지금은 친구들과 똑같이 컵을 사용하여 물을 마시는 것을 좋아합니다. 뭐든지 스스로 해보려고 하며 성공을 통해서 성취감을 얻는 시기인만큼 원에서도 많은 칭찬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OO이는 자신의 이름과 나이를 알고 분명하게 말할 수 있으며 자신과 다른 친구들을 구별하며 자신과 다른 사람의 차이에 관심을 보이기도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알고 이를 선택하여 즐겁게 놀이하는데 음식 만드는 놀이, 엄마 아빠 놀이, 병원놀이 등 ....


(이후 내용 생략)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1명 분량입니다.
 3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20164월.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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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만3세 부모면담일지 1학기용이구요.
11명분량입니다.
다양한 아이들의 자료가 있구요^^
제 자료는 다양합니다. 11명 자료도 있고 20명 자료도 있으니 유아의 수에 따라 가져가시면 되세요.

제가 직접 쓴 자료들입니다.
공공형 어린이집에서 3년이상 근무했구요.
만0세부터 만5세까지 맡으면서 유아반 주임도 맡았습니다.
각 연령별로 짧으면 1년 길게는 2년까지 해봤구요.
평가인증은 유치원, 공공형 어린이집에서 3번 이상 해봤구요~
다 우수점수로 통과했습니다.
<상담내용>
*생활습관
부모:가정에서 밥먹는 것 때문에 아이와 많이 부딪친다고 함
먹는 것에 많이 신경 쓰인다 함
교사:평상시 자리에 앉을 때 자리 때문에 친구들과 다툼이 있고 바르게 앉아볼 수 있도록 바른 자세가 요구됨.
식사 시 산만하여 바른 자세가 요구됨.

*대인관계(또래,형제,어른)>
부모: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것 같고 동생을 잘 돌봐준다고 함
교사:친한 친구에겐 다정하게 대하지만 조금이라도 피해를 준다고 생각하면 조용히 다가가 손으로 상대방을 때리고 자기가 하지 않았다 핑계를 대며 거짓말을 종종 하기도 함.

*발달정도(언어, 신체 등)
부모:말을 잘하는 것 같으나 쓰는 것은 싫어하는 것 같다고 함
교사:언어.신체 모두 또래 친구들과 비슷함. 언어구사력이 좋은 편이나 거짓말을 자주 하기도 함. 신체놀이에 관심 이 없고 정적이며 활동적이기 않음

*행동특성
부모:특별한 행동특성은 없다고 함
교사:화를 겉으로 드러나지 않게 행동함.
조용히 친구를 때리고 자기가 하지않았다 거짓말을 종종 하기도 함.

*기타
부모: 할말 없음
교사:대소근육 활동을 아주 잘 하고 있으며 몸을 율동적으로 잘 움직임.

*면담하기를 원하는 내용
친구들과의 관계. 식사 때 밥을 잘 먹는지
수업시간 잘 따라하는지 등

*종합의견
수업시간 질문에 대한 대답을 잘하는 편이고 이해도 빠른 편임
그러나 수업때 집중을 하지 않고 장난을 치려하여 좀더 집중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겠다.
부모님이 아이의 식습관에 너무 많은 신경을 쓰셔서 아이가 오히려 거부감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음. 부모님들께 조금만 한발 뒤로 물러서서 아이를 기다려 주실 수 있도록 상담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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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4세 1학기 행동발달평가(19명분 )-평가인증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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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만4세 19명을 대상으로 한 행동발달평가입니다. 각영역 2회분 평가가 기록되어있으며 누리과정수준에 의한 발달평가입니다.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되세요. 중복내용 없습니다.
만 4세 발달평가





반 이름: 2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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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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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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