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간호학특론B형]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인터뷰 3) 사례 비교분석 4) 로젠톡스와베커 건강신념모형 적용에 따른 결론

 




1.2020년 2학기 간호학특론 기말시험 과제물(권리로서의 보건의료를 세 가지로 구분 등)

2.간호학특론E형 2020년 2학기-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 간호학특론E형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 모형 또는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간호학특론E형

3.간호학특론D형 2020년 2학기] 파슨스의 환자역할-모형 또는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 간호학특론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 파슨스

4.간호학특론C형 2020년 2학기] 앤더슨의 의료이용예측모형-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 간호학특론C형 앤더슨의 의료이용예측모형

5.간호학특론B형]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인터뷰 3) 사례 비교분석 4) 로젠톡스와베커 건강신념모형 적용에 따른 결론

6.간호학특론A형 프라이드슨 낙인이론] 1) 프라이드슨의 낙인론 설명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인터뷰 3) 사례 비교분석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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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학특론E형] 2020 1 서치만.hwp


 [간호학특론D형] 2020 1 파슨스.hwp


 [간호학특론C형] 2020 1 앤더슨.hwp


 간호학특론B형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hwp


 간호학특론A형 프라이드슨의 낙인론.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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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1. 권리로서의 보건의료를 세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2. 미국간호학술원과 다문화간호학회에서 제시한 다문화간호에 관한 10가지 실무지침을 설명하시오. 또한, 10가지 실무지침별 자신의 수준이 어떠한지 자가평가(self-assessment)하고 이를 향상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기술하시오.
3. 전문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4가지 실무모형을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이 중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4. 미국의학원(Institute of Medicine, IOM)에서 제시한 여섯 가지 의료 질 영역을 설명하시오. 또한, 우리나라 보건의료 분야의 수준이 영역별로 어느 정도 수준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5. 간호의 질과 안전 향상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역량 여섯 가지를 설명하고, 자신의 역량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자가평가(self-assessment) 하시오. 또한, 자신의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역량별로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목 차 -

1. 권리로서의 보건의료를 세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2. 미국간호학술원과 다문화간호학회에서 제시한 다문화간호에 관한 10가지 실무지침을 설명하시오. 또한, 10가지 실무지침별 자신의 수준이 어떠한지 자가평가(self-assessment)하고 이를 향상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기술하시오.

3. 전문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4가지 실무모형을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이 중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4. 미국의학원(Institute of Medicine, IOM)에서 제시한 여섯 가지 의료 질 영역을 설명하시오. 또한, 우리나라 보건의료 분야의 수준이 영역별로 어느 정도 수준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5. 간호의 질과 안전 향상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역량 여섯 가지를 설명하고, 자신의 역량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자가평가(self-assessment) 하시오. 또한, 자신의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역량별로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1. 권리로서의 보건의료를 세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보건의료에 대한 권리는 건강 및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여겨지고 있다. 보건의료에 대한 권리는 건강할 권리, 보건의료를 받을 권리, 보건의료체계 내에서의 권리 등으로 구분된다.

① 건강할 권리 (right to health): 사회구조적인 건강상의 위해로부터 평등하게 보호받을 권리로 사회적 위해의 균등배분이라는 형평의 충족을 전제로 한다.
건강할 권리란 가장 광범위하고 기본적인 권리로 개인이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가질 권리를 의미한다. 이 때 건강은 기본적으로 사회환경으로부터 건강을 훼손당하지 않을 권리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건강한 환경에 있을 권리, 즉 환경권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건강할 권리의 사례로는 미세먼지, 가습기 살균제, 쪽방, 반도체 공장의 백혈병 등 사회적 결정요인으로부터 건강을 훼손당하지 않을 권리를 들 수 있다.

② 보건의료를 받을 권리 (right to health care): 보건의료자원 접근에 있어 차별을 받지 않을 권리를 말한다.
보건의료를 받을 권리란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이 보건의료자원에 쉽게 접근할 권리를 갖는 것이며, 이 권리는 보건의료체계의 중요한 규범적 목표가 됨. 보건의료의 평등접근권이라고도 말할 수 있으며, 인종, 신분, 거주지역 등과 관계없이 보건의료자원에 동일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보건의료를 받을 권리의 사례로는 온종일 돌봄이 필요한 발달장애인, 가난한 독거노인, 건강보험료 체납자, 몸과 마음이 아픈 노숙인 등은 건강을 제 힘으로 하거나 스스로 책임지지 못하는 환경에 있으므로 이러한 사람들도 보건의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를 들 수 있다.

③ 보건의료체계 내에서의 권리 (right in health care): 의료서비스 수준의 균등배분, 보건의료자원 향유의 형평 등 평등권적 권리를 의미한다.
보건의료체계 내에서의 권리란 모든 의료자원을 균등하게 향유하고 의료서비스를 평등하게 받을 권리를 말하는 것으로, 이러한 권리에 의하면 의료진은 인종, 소득수준, 연령 등에 따라 환자에게 의료서비스를 차별하여 제공하면 안 된다. 미국의 경우 인종차별과 이민자에 대한 차별이 건강불평등의 주요 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간호학특론E형 2020년 2학기-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 간호학특론E형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 모형 또는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간호학특론E형
 [간호학특론E형] 2020 1 서치만.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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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2020년 2학기 간호학특론E형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 중간과제물 예시입니다.
1.간호학특론E형에 맞게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에 대해 참고하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2.실제 급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하여 기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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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만성질환자 급성질환자 질병과정모형 적용 비교 분석을 보기쉽게 정리해서 나타냈습니다.
6. 서치만의 질병과정 모형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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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II. 본 론
1.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에 대해 설명
(1) 증상경험 단계
(2) 잠재적 환자역할 단계
(3) 의료접촉 단계
(4) 의존적 환자역할 단계
(5) 회복 및 재활 단계
2. 급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
(1) 급성심근경색증 질병의 이해
(2) 급성질환자 환자 사례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3. 만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
(1) 만성신부전 질병의 이해
(2) 만성질환자 환자 사례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4. 만성질환자, 급성질환자의 의료추구행위 특성
(1) 적극적인 치료의 요청
(2) 의사와의 협조
(3) 질병의 회복을 위한 노력
5. 만성질환자 급성질환자 질병과정모형 적용 비교 분석
6. 서치만의 질병과정 모형 적용에 따른 결론 제시

III. 결 론

IV.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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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서 론

간호학특론E형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 각 과제물 지정 유형에 따라 아래 표에 제시된 1) 모형 또는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따라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하고, 3) 두 사례를 비교분석하시오. 마지막으로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간호학특론 측면에서 서치만이 제시한 단계적 질병과정모형은 환자가 증상을 질병의 시작으로서 생각하게 되면 증상경험 다음 단계인 잠재적 환자역할 단계가 된다. 이 후 의료진을 찾아나서 의료진과 자신의 질병에 대해 상의하게 되는 단계와 의료인과 환자간의 의견이 일치되어 환자는 수동적 태도로 치료과정에 따르게 되고 전문 의료인에게 적극 의지하게 되는 단계, 전문 의료인과 환자가 의견이 일치되어 치료가 원만하게 이루어져 증상이 나아지면 회복 및 재활단계를 거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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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특론D형 2020년 2학기] 파슨스의 환자역할-모형 또는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 간호학특론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 파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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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2020년 2학기 간호학특론D형 - 파슨스의 환자역할 - 에 대한 과제물 예시입니다.
1. 간호학특론D형 파슨스의 질병의 개념 및 환자역할에 대한 과제 답을 완벽하게 제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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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역시 만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하여 나타냈습니다.
5.간호학특론 과제가 요구하는 파슨스의 환자역할 모형을 적용한 급성질환과 만성질환 대상자 비교분석 자료를 만들어 기술했습니다.
6.자신의 견해를 포함한 결론을 잘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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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 론

Ⅱ.본 론
1. 파슨스의 질병의 개념 및 환자역할
1) 파슨스의 질병
2) 환자의 권리
3) 환자의 의무

2. 파슨스의 환자역할 개념 정리 및 의사와 환자의 관계
1) 파슨스의 환자역할 개념 정리
2) 파슨스의 환자역할에서 환자와 의사와의 관계

3.급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
1) 급성심근경색증 질병의 이해
2) 급성심근경색증 환자 사례의 인구사회적, 생활양식특성

4.만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
1) 만성신부전 질병의 이해
2) 만성신부전 환자 사례의 인구사회적, 생활양식특성

5.파슨스의 환자역할 모형을 적용한 급성질환과 만성질환 대상자 비교분석
1) 만성신부전, 급성심근경색증 환자역할 분석
2) 만성신부전 환자, 급성심근경색증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을 기술, 비교

Ⅲ.자신의 견해를 포함한 결론

Ⅳ.참고문헌

Ⅰ.서 론

간호학특론D형 파슨스의 환자역할, 각 과제물 지정 유형에 따라 아래 표에 제시된 1) 모형 또는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따라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하고, 3) 두 사례를 비교분석하시오. 마지막으로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미국의 사회학자인 파슨스는 질병을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것을 보았을 때 계층별 질환자에 대한 분석을 진행할 때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한 이론은 심도 있는 연구자세를 갖게 해줄 것으로 생각한다. 간호학 전공생으로서 파슨스의 환자역할을 실제 케이스에서 살펴보며 ‘건강이라는 개념의 범위에서 사회 체제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는 상태로서 특유한 권리와 의무를 동시에 지닌다고 하였다’는 파슨스의 연구에 많은 동의를 하는 바이다. 간호학특론 측면에서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한 개념은 질병의 치유 과정에서 환자와 의사와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규범들을 명확하게 규정 지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를 갖는다. 파슨스는 질병을 개인의 범위에서 벗어나 광범위한 사회 체제에서 질병을 이해하려고 했다. 그리고 그러한 질병에 대한 개념을 토대로 환자와 의사의 관계를 규정 짓고, 그들에게 주어지는 권리와 의무에 대해서 규정하였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한 이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 급성질환자, 만성질환자 대상 2인을 선정 사례를 적용하여 비교 분석 한 뒤에 실제 두 환자에게서 나타난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파슨스 환자역할에 대한 개념을 적용하여 본인의 의견을 토대로 결론을 제시해 보도록 할 것이다.

Ⅱ.본 론

1. 파슨스의 질병의 개념 및 환자역할

1) 파슨스의 질병
파슨스(Talcott Parsons)는 질병을 단순하게 개인적 문제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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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특론C형 2020년 2학기] 앤더슨의 의료이용예측모형-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 간호학특론C형 앤더슨의 의료이용예측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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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2020년 2학기 간호학특론C형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에 대한 중간과제 레포트 예문입니다.
1. 간호학특론C형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기술하여 나타냈습니다.
2.간호학특론 과제에서 제시하는 내용대로 만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한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 건강문제 사례 조사하여 기술했습니다.
3.역시 급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한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 건강문제 사례 조사하여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4.만성질환자와 급성질환자의 의료이용행위 비교분석하여 나타냈습니다.
5.간호학특론C형 과제시 가장 필요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6.간호학과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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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II. 본 론
1.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
1) 성향요인
2) 촉진요인
3) 의료요구요인
4) 앤더슨 의료이용 예측 모형의 단점

2.만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한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 건강문제 사례 조사
1) 만성질환자의 사례자
2) 만성질환 사례자의 의료이용행위 분석

3.급성질환자 인터뷰를 통한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 건강문제 사례 조사
1) 급성질환자의 사례자
2) 급성질환 사례자의 의료이용행위 분석

4.만성질환자와 급성질환자의 의료이용행위 비교분석

Ⅲ.결론

IV. 참고문헌

I. 서 론
앤더슨의 의료이용예측모형 : 각 과제물 지정 유형에 따라 아래 표에 제시된 1) 모형 또는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따라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하고, 3) 두 사례를 비교분석하시오. 마지막으로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앤더슨이 제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은 개인이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데에 작용하는 요인들을 분류하고 이를 체계화 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특히 의료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의 특성에 맞추어 미리 의료서비스 질과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체계적인 모형을 제시한다. 실제 건강 문제를 살펴보게 되면 개인요인과 지역요인, 스트레스, 소득수준, 장애유무가 의료 이용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앤더슨의 의료서비스 이용모델을 활용하여 급성질환 환자와 만성질환 환자에 대한 비교를 진행해 보면 의료서비스 이용에 대한 유의한 결과를 얻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다양한 환자 주변의 환경들이 환자의 의료서비스 의향과 실제 이용행동에 대한 특성을 보여줄 것이다. 여기에서는 먼저 문제가 지정하는 것처럼 앤더슨의 의요이용예측모형에 대해 조사하여 정리해 볼 것이다. 그리고 급성 및 만성질환자 2인을 직접 인터뷰 하여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문제 등을 조사하고 앤더슨 의료이용예측모형을 적용하여 두 사례를 비교하여 이론에 따르는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II.본 론

1. 앤더슨의 의료이용 예측모형

앤더슨이 개발한 의료이용 예측모형은 의료이용에 관한 대규모 조사의 개념적 접근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이 의료이용 예측모형은 성향요인, 촉진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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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특론B형]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인터뷰 3) 사례 비교분석 4) 로젠톡스와베커 건강신념모형 적용에 따른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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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간호학특론B형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따라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하고, 3) 두 사례를 비교분석하시오. 마지막으로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2020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학특론B형 중간과제물(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간호학특론B형 보고서이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으며 다수의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길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본문일부

간호학특론B형]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

Ⅰ. 서론

간호학특론B형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은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 프로그램으로서, 건강 행동의 개별 변화를 설명하고 예측하는데 사용된다. 건강신념모형의 핵심 요소는 개인의 건강 관련 행동을 예측하는 건강상태에 대한 개인적인 믿음에 초점을 둔다. 이 모형은 질병에 대한 개인의 지각된 위협(인지된 민감성), 결과의 심각성(인지된 심각성), 행동의 잠재적인 긍정적 이익(인지된 유익성), 행동에 대한 장벽의 감지, 요인에 대한 노출로 건강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를 정의한다. 즉각적인 행동(행동단서)과 성공 능력에 대한 자신감(자기 효능감)이 건강행동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이다. 건강신념모형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피하고 긍정적인 건강 행위를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고, 건강에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는 것이 핵심 요소이다. 그리고 건강신념모형은 변화 조건이 존재할 때 사람들이 건강증진이나 질병예방에 관한 조언에 가장 잘 반응할 것이라고 제안한다. 지금부터 2020년 방송대 간호학특론B형 중간과제물을 통해,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하고, 3) 두 사례를 비교분석하고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이란?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에 대한 설명

로젠톡스(Rosenstock, 1966)의 연구로부터 개발한 베커(Becker, 1974)의 건강신념모델은 개인의 행동변화를 평가하거나, 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패턴을 설명할 수 있다.

/목차

간호학특론B형]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

Ⅰ. 서론

Ⅱ. 본론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이란?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에 대한 설명
2)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3) 건강신념모형(HBM) 등장 배경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 조사
1) 급성질환자 A씨의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사례 조사
2) 만성질환자 B씨의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사례 조사

3. 두 사례 비교분석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간호학특론A형 프라이드슨 낙인이론] 1) 프라이드슨의 낙인론 설명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인터뷰 3) 사례 비교분석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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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간호학특론A형] 1) 프라이드슨의 낙인론에 대해 설명하고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하고, 3) 두 사례를 비교분석하시오.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2020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 방통대) 간호학특론A형 중간과제물(프라이드슨의 낙인론)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간호학특론A형 보고서이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으며 다수의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길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본문일부]

간호학특론A형 프라이드슨의 낙인론

Ⅰ. 서론

간호학특론A형 프라이드슨의 낙인론] 낙인은 어떤 표준, 이상 또는 기대로부터 벗어난 것으로써 사회집단 또는 사람들에게 인식되어진 사회적으로 구조화된 개념이다. 낙인화 된 사람은 어떤 규칙들을 위반한 것으로 또는 부정적이며 두렵고 또는 사회적으로 몰가치적인 특성을 소유한 것으로 부정적으로 보여지게 된다. 프라이드슨의 낙인론은 파슨스 이론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파슨스는 환자가 질병의 파괴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채택하는 행동 유형을 묘사하기 위해 환자 역할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다. 환자역할의 기본 가정에 의하면, 감염이나 상처가 활성화되어 나타난 결과가 바로 질병이고, 질병은 사람이 일부러 선택한 것이 아니다. 그리고 파슨스의 환자역할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환자는 자신의 질병에 대해 개인적 책임이 없다. 둘째, 아픈 사람은 일상적인 책임을 면제 받는 것을 포함한 특정한 권리와 특권을 부여받는다. 셋째, 아픈 사람은 의료 전문가를 찾아 환자가 되는 것에 동의함으로써 건강을 회복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파슨스의 환자 역할은 프라이드슨에 의해 더욱 발전하게 되는데, 프라이드슨은 상이한 질병의 유형과 정도에 상응하는 세 가지 환자 역할(조건부 환자 역할, 무조건적 정당성을 갖는 환자 역할, 정당성 없는 환자 역할)을 제시하였다. 프라이드슨의 낙인론은 개인이나 집단에 따라 일탈행위로 판정되는 행위의 기준이 다를 수 있다고 본다. 즉, 프라이드슨은 일탈행위로서의 질병을 상대적인 것으로 생각했던 것이다. 지금부터 2020년 방송대 간호학특론A형 중간과제물을 통해, 1) 프라이드슨의 낙인론에 대해 설명하고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를 조사하고, 3) 두 사례를 비교분석하고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라이드슨의 낙인론에 대해 설명
1) 프라이드슨 낙인론의 개요
2) 낙인론과 질병행위
① 조건적 정당성
② 무조건적 정당성
③ 비정당성
3) 낙인론에 대한 비판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 사례 조사
1) 급성질환자 이씨의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사례 조사
2) 만성질환자 B씨의 인구사회학적, 생활 습관, 건강 문제 사례 조사

3. 두 사례를 비교분석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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