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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 [화학실험보고서] 반응속도에 미치는 온도의 영향


[화학실험보고서] 반응속도에 미치는 온도의 영향

실험목적
반응속도 상수에 미치는 온도 효과를 알아보고 반응속도 상수와 온도자료로부터 활성화 에너지(activation energy)를 계산한다.

실험원리
충돌이론 - 화학반응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분자들 사이에 충돌이 있어야 하며, 충돌 수가 증가 하면 속도는 빨라진다.

온도에 의한 반응속도 - 입자들은 같은 용기 속에 들어있어도 각 입자마다 운동에너지는 다르다. 그 입자 중 활성화 에너지 이상의 에너지를 가지는 입자만 반응할 수 있으며, 온도가 높아질수록 입자들의 운동에너지는 커진다.
⇒ 온도가 높아지면 반응할 수 있는 입자 수가 증가하여 반응 속도가 빨라진다.

◎ Arrhenius의 식
k 〓 A exp( -Ea/RT )
Ea : 활성화 에너지 (kJ/mol)
R : 기체상수 (8.314J/K mol)
T : 절대온도 (K)
A : 진동인자 ( 충돌빈도를 나타냄 )

◆ k ∝ A
◆ 지수항 Ea/RT는 음의 부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속도상수는 활성화 에너지가 증가 할 수록 감소하고, 온도가 증가할수록 증가한다.

위의 식에 양변 각각 log를 취해주게 되면,

log k 〓 log A - log exp(-Ea/RT)
≫ log k 〓 log A - (Ea/RT) log e
≫ log e ≒ 0.434


≫ ( log A 는 상수취급 〓 const )

에스테르화 반응 - 카르복시산과 알코올을 산 촉매 하에서 반응시키면 에스테르를 생성하고 이 에스테르를 가수분해 시키면 카르복시산과 알코올로 분해된다.

R-COOH + R-OH R-COO-R` + H2O

아세트산 메틸의 가수 분해 반응은 에스테르화 반응의 역반응으로 이 반응 역시 산 촉매 하에 이루어진다.

가수분해 - 어떤 화합물에 물 분자가 더해져 일어나는 화학반응
에너지의 평형을 이루기 위해서 일어난다.
실험결과
- 이 반응에서 물의 양은 에스테르의 양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다음 1차 속도식에 따른다.

2.303 log C 〓 -kt +Const

C는 시간 t에 따른 에스테르의 농도이며 Const는 적분상수이다.

1. log C vs. t의 그래프를 만들어 기울기로부터 속도상수 k를 구하라.
◎ 아세트산 메틸의 초기 몰수 〓 0.062 mol≫ 아세트산 메틸의 양 〓 (vial병+아세트산 메틸) - (빈 vial병)
〓 34.713g - 30.082g
〓 4.631g
≫ 아세트산 메틸의 몰 질량 〓 74g
≫ 아세트산 메틸의 몰 수 〓 (4.631g÷74g)
≒ 0.062 mol
◎ 14℃ 적정

시간
NaOH(ml)
CH3COOH
남은아세트산메틸
몰농도
log C
2.303log C
바로
21.5
0.0043mol
0.0577mol
0.5495
-0.26001
-0.59881
15분뒤
22
0.0044mol
0.0576mol
0.5486
-0.26077
-0.60055
30분뒤
23
0.0046mol
0.0574mol
0.5467
-0.26228
-0.60402
45분뒤
23.5
0.0047mol
0.0573mol
0.5457
-0.26303
-0.60577
CH3COOH의 양
≫ CH3COOH와 NaOH의 중화적정은 1:1의 비율로 적정되기 때문에 CH3COOH의 몰수가 NaOH의 몰수라고 할 수 있다.
≫ 0.2N NaOH 〓 0.2M NaOH ( ∵ NaOH는 OH- 이온이 하나이기 때문에)
≫ 0.2M 〓 χ / ( NaOH의 부피(ml) ÷ 1000 )
≫ χ 〓 NaOH의 몰 수 ( 〓 CH3COOH의 몰 수)
남은 아세트산 메틸
≫ 남은 아세트산 메틸의 몰수는 CH3COOH와 CH3OH로 가수분해되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3123176&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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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자연과학 올립니다 화학실험보고서 올립니다 반응속도에 미치는 온도의 영향
파일이름 : [자연과학] [화학실험보고서] 반응속도에 미치는 온도의 영향.hwp
키워드 : 자연과학,화학실험,반응속도,미치,온도,올립니다,화학실험보고서,반응속도에,미치는,온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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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일반화학실험] 화학반응속도-반응차수결정




[일반화학실험] 화학반응속도-반응차수결정

1. Abstract
① 실험 목적
KI를 촉매로 과산화수소를 분해하는 반응에서 산소의 발생 속도로부터 반 응 속도를 구해 H2O2 및 KI에 대한 반응 차수를 결정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② 실험 원리
- 반응 속도는 반응물이나 생성물의 단위 시간당 농도 변화이다.
- 반응 속도는 농도, 촉매, 온도의 영향을 받는다.
- 2H2O2 2H2O + O2 (KI : 촉매)
v 〓 k [ H2O2 ]m [ KI ]n
반응
3% H2O2(ml)
0.15M KI(ml)
H2O(ml)
전체 부피(ml)
a
5
10
15
30
b
10
10
10
30
c
5
20
5
30

`반응의 초기 농도`
용액의 전체 부피를 일정하게 하였으므로 반응물의 부피를 농도로 대치할 수 있다.

그러므로
...

[일반화학실험] 화학반응속도-반응차수결정

1. Abstract
① 실험 목적
KI를 촉매로 과산화수소를 분해하는 반응에서 산소의 발생 속도로부터 반 응 속도를 구해 H2O2 및 KI에 대한 반응 차수를 결정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② 실험 원리
- 반응 속도는 반응물이나 생성물의 단위 시간당 농도 변화이다.
- 반응 속도는 농도, 촉매, 온도의 영향을 받는다.
- 2H2O2 2H2O + O2 (KI : 촉매)
v 〓 k [ H2O2 ]m [ KI ]n
반응
3% H2O2(ml)
0.15M KI(ml)
H2O(ml)
전체 부피(ml)
a
5
10
15
30
b
10
10
10
30
c
5
20
5
30

`반응의 초기 농도`
용액의 전체 부피를 일정하게 하였으므로 반응물의 부피를 농도로 대치할 수 있다.

그러므로
va 〓 k [ 5 ]m [ 10 ]n
vb 〓 k [ 10 ]m [ 10 ]n
vc 〓 k [ 5 ]m [ 20 ]n
가 성립한다.
③ 실험 방법
⑴ 0.15M KI 용액 10ml와 증류수 10ml를 반응 용기에 넣고 흔들어 반응물 과 물통의 온도를 같게 한 뒤 3% H2O2 5ml를 가해 마개를 닫고 용기를 흔들어 준다.
⑵ 약 2ml의 산소가 발생될 때부터 시간을 잰다.
⑶ 발생한 산소의 부피가 2ml씩 증가할 때마다 시간을 측정하여 전체 부피 가 14ml가 될 때까지 계속한다.
⑷ 표에서 반응 b, c의 경우에 대해 실험을 반복한다.
2. Data & Result

2mL
4mL
6mL
8mL
10mL
12mL
14mL
a)
0
72
142
182
228
264
312
b)
0
6
17
30
43
80
104
c)
0
8
19
30
44
58
81

단위는 초를 나타나고 a), b), c) 실험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a) 0.15M KI 용액 10mL 증류수 15mL H2O2 5mL
a) 0.15M KI 용액 10mL 증류수 10mL H2O2 10mL
a) 0.15M KI 용액 20mL 증류수 5mL H2O2 5mL
3. Discussion
위 결과를 그래프로 나타내고 least square method를 써서 정리하면, 그래프의 기울기로부터 발생한 산소의 부피 변화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실험에서 전체 부피를 일정하게 해주었기 때문에 산소의 부피 변화율은 농도 변화율이라고 말 할 수 있고 또한 이는 이 실험의 반응 속도가 된다.
즉, va 〓 0.0322 , vb 〓 0.087 , vc 〓 0.0771 이다.
그러므로, log vb / va 〓 0.4316 〓 m log2 , m 〓 1.4339 1
log vc / va 〓 0.3791 〓 n log2 , n 〓 1.2596 1 의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이 반응이 반응 속도식 v 〓 k [ H2O2 ] [ KI ] 을 따르는 이차 반응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계산의 과정을 거치지 않더라도 실험 a 와 b를 비교하면 KI 의 농도는 일정하게 유지하고 H2O2 의 농도를 2배로 했을 때 반응 속도가 대략 2배로 되었으므로 이 반응의 반응 속도식은 H2O2 의 농도에 비례함을 알 수있다. 또한 실험 a 와 c를 비교해봐도 H2O2 의 농도는 일정하게 유지하고 KI 의 농도를 2배로 했을 때 반응 속도가 대략 2배로 되었으므로 이 반응의 반응 속도식은 KI 의 농도에 비례함을 알 수 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79172&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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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자연과학 다운로드 일반화학실험 다운로드 화학반응속도-반응차수결정
파일이름 : [자연과학][일반화학실험] 화학반응속도-반응차수결정.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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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실험 보고서 - 평형상수와 용해도곱 상수의 결정 실험보고서(예비, 결과 리포트)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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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실험 보고서 - 평형상수와 용해도곱 상수의 결정 실험보고서(예비, 결과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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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보고서

`예비 보고서`
1. 실험제목 :〔실험 4〕평형상수와 용해도곱 상수의 결정
2. 실험날짜 :
3. 실험 조 및 공동 실험자 :
4. 실험목적 : 색깔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착이온의 농도를 알아내어 착이온 생성반응의 평형상수를 결정하므로 Ca(OH)2포화용액에 공통이온 효과를 이용해서 용해도곱 상수를 결정한다.
5. 실험원리 :
⑴ 화학평형 (Chemical Equilibrium)
가역반응에서 정반응의 속도와 역반응의 속도가 평형인 상태를 화학평형이라 한다. 생성물과 반응물이 일정한 비율로 존재하는 상태의 경우, 외부에서 관찰시, 반응이 정지된 것처럼 보인다. 이것을 화학반응이 평형에 도달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반응물이 생성물로 전환되는 속도와 생성물이 반응물로 전환되는 속도가 같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형상태는 정지된 것이 아니고 정반응과 역반응이 계속 진행되는 상태지만 두 반응의 속도가 같은 상태이다. 반응계가 일단 평형...실험보고서

[예비 보고서]
1. 실험제목 :〔실험 4〕평형상수와 용해도곱 상수의 결정
2. 실험날짜 :
3. 실험 조 및 공동 실험자 :
4. 실험목적 : 색깔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착이온의 농도를 알아내어 착이온 생성반응의 평형상수를 결정하므로 Ca(OH)2포화용액에 공통이온 효과를 이용해서 용해도곱 상수를 결정한다.
5. 실험원리 :
⑴ 화학평형 (Chemical Equilibrium)
가역반응에서 정반응의 속도와 역반응의 속도가 평형인 상태를 화학평형이라 한다. 생성물과 반응물이 일정한 비율로 존재하는 상태의 경우, 외부에서 관찰시, 반응이 정지된 것처럼 보인다. 이것을 화학반응이 평형에 도달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반응물이 생성물로 전환되는 속도와 생성물이 반응물로 전환되는 속도가 같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형상태는 정지된 것이 아니고 정반응과 역반응이 계속 진행되는 상태지만 두 반응의 속도가 같은 상태이다. 반응계가 일단 평형상태에 도달하면 외부 조건이 변화하지 않는 한 그 이상 변화하지 않는데, 외부 조건의 변화에 따른 평형의 이동은 르샤틀리에의 원리를 적용하여 예측할 수 있다. “평행상태에 있는 계에 압력을 가하면 평형은 이 압력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이동한다.”
① 균일평형 ; 반응이 평형을 이루었을 때 반응에 관여된 모든 물질들이 같은 상(기체, 액체, 고체)이 되는 평형상태
②불균일평형 ; 반응이 평형을 이루었을 때 반응에 관여된 모든 물질들 중, 최소한 하나 라도 상이 다른 상태 (ex ; 고체-액체 공존 -] 과포화상태)
⑵ 평형상수(equilibrium constant); 평형에서의 반응물과 생성물의 상대적인 양의 비
(농도의 일정한 관계) * 온도에 비례하고 반응물의 양에는 무관하다.
(평형(equilibrium) : 정 반 응 〓 역 반 응 (반응물 ▷ 생성물) (생성물 ▷ 반응물))
▷ 실험
질산철(Ⅲ)용액 + 싸이오사이안산 칼륨(KSCN)용액 착이온(FESCN: 붉은색)
Fe3+(aq) + SCN-(aq) FeSCN2+(aq)
평형상수 ⇒
Fe3+와 SCN-의 농도를 각각 a와 b이고, 평형에서의 FeSCN이온의 농도를 x라 하면

⑶ 비색법 : 농도를 알고 있는 FeSCN표준용액의 색과 농도를 알고 싶어 하는 용액의
색을 비교해서 알 수 있다 착이온의 색깔의 짙기로 표준용액의 색깔과 비교해서 쉽게 농도 비교(분광광도계)
* 베르의 법칙 (Beer`s law) : 빛을 흡수하는 물질이 녹아있는 용액의 흡광도 측정. 빛이 흡수되는 정도는 용액의 농도와 빛이 용액을 통과하는 거리의 곱에 비례한다.
▷농도가 C인 FeSCN용액을 높이가 Lcm로 담은 시험관과 농도를 모르는 FeSCN 용액을 다른 시험관속에 색깔이 같아지도록 조정할 때 높이를 Lcm 일 때 농도(C1)는 C L ⇒
* FeSCN표준용액은 일정한 양의 SCN을 넣은 용액에 Fe을 과량으로 넣어서
평형을 오른쪽으로 충분히 이동시키면 만들어진다.
⑷ 착이온(complex ion)
이온의 성질을 가진 착물(錯物)을 말한다.
* 착물 (Complex) -] 1개 또는 그 이상의 원자나 이온을 중심으로 몇 개의 다른 원자? 이온? 분자 또는 원자단 등이 방향성을 갖고 입체적으로 배위하여 하나의 원자집단을 이루고 있는 것을 말한다. 중심이 되는 원자 또는 이온에 배위하고 있는 원자? 이온? 분자 또는 원자단 따위를 ‘리간드’라고 부른다. 중심원자와 리간드 사이의 결합 정도는 이온결합? 공유결합이며, 리간드의 수는 생긴 원자단이 대전해 있지 않아도 포함된다.
⑸ Fe(NO)
* 질산 제 1철:황화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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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연극과 동시대연극 - 브레히트 서사극 -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20세기연극과 동시대연극 - 브레히트 서사극 -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20세기 연극과 동시대 연극
-
브레히트와 서사극

`억척어멈과 그의 자식들` Quiz
1. 작품의 배경은
2. 억척어멈 안나 피어링(Anna fiering)이 생계를 위해 하는 일은
3. 딸 카트린이 마을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하는 행동은 무엇인가

베르톨트 브레히트(1898~1956)
독일 남부 바이에른 주, 아우크스부르크 출생
1918년 뮌헨 대학에서 의학 공부 의료 당번병으로 군대 소집
1922년 `밤의 북소리` - 클라이스트상 수상
1924년 베를린 이주
1928년 `서푼짜리 오페라` @ 베를린 쉬프바우담 극장 대성공
1933년 히틀러 집권 망명길에 오름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미국을 전전하며 15년간의 망명생활
1948년 동베를린 귀환 베를리너 앙상블 창단
48편의 장막희곡, 세 편의 장편소설, 200편이 넘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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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연극과 동시대연극 - 부조리연극- 고도를 기다리며

20세기연극과 동시대연극 - 부조리연극- 고도를 기다리며



20세기 연극과 동시대 연극
-
부조리 연극

부조리 연극
영국 비평가 마틴 에슬린이 창안한 이름 Theatre of the Absurd(1961)

2차 세계대전 이후, 실존주의 철학과 혁명적이고 전위적인 희곡 형식을 결합한 연극적 접근

실존주의
장-폴 샤르트르와 알베르 카뮈에 의해 확립된 철학
2차 세계대전의 영향
존재의 의미는 없으며, 신은 죽었고, 그렇기에 인간은 불합리한 세상에 혼자 남았다
개인이 받아들일 수 있는 유일한 중요한 행동이란 개인이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것뿐이다.
철학은 혁명적이지만 극 형식은 관습적
샤르트르의 `파리(The Flies`(1943) & `출구 없음(No Exit)`(1944)

부조리주의 드라마
삶에서 일어나는 많은 것들은 논리적으로는 설명될 수 없다

삶은 우스꽝스럽거나 부조리하다

-우스꽝스러움과
20세기 연극과 동시대 연극
-
부조리 연극

부조리 연극
영국 비평가 마틴 에슬린이 창안한 이름 Theatre of the Absurd(1961)

2차 세계대전 이후, 실존주의 철학과 혁명적이고 전위적인 희곡 형식을 결합한 연극적 접근

실존주의
장-폴 샤르트르와 알베르 카뮈에 의해 확립된 철학
2차 세계대전의 영향
존재의 의미는 없으며, 신은 죽었고, 그렇기에 인간은 불합리한 세상에 혼자 남았다
개인이 받아들일 수 있는 유일한 중요한 행동이란 개인이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것뿐이다.
철학은 혁명적이지만 극 형식은 관습적
샤르트르의 `파리(The Flies`(1943) & `출구 없음(No Exit)`(1944)

부조리주의 드라마
삶에서 일어나는 많은 것들은 논리적으로는 설명될 수 없다

삶은 우스꽝스럽거나 부조리하다

-우스꽝스러움과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1027374&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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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독후감 올립니다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레폿 [2]20세기연극과 동시대연극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연극 레폿

 [1]독후감 올립니다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레폿

 



독후감 올립니다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독후감]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사람들은 누구나 끌리는 사람을 좋아한다.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일까 과연 호감을 주는 끌리는 사람일까 무슨 일이든 함께 하고 싶은 사람,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사람은 과연 어떤 사람일까
끌리는 사람이 되려면 먼저 첫인상이 중요하다. 첫인상 형성은 10초도 채 안 되는 4초 정도에 불과하다고 한다. 첫인상은 첫눈에 들어오는 생김새나 복장, 표정이나 말투 등 극히 제한된 정보로 형성되고 한번 형성된 첫인상을 바꾸기가 어렵다고 한다. 올해 나를 처음 본 학생들과 동료 교사들이 나에게 가진 첫인상을 어땠을까 갑자기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입학식날 내가 어떤 옷을 입고 있었지 표정은 웃고 있었을까 나를 소개할 때 말투는 어땠지 하고 말이다. 겉치레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지만 실제로 우리들은 겉모습을 통해 다른 사람을 평가한다. 신은 마음을, 사람은 겉모습을 먼저 본다 사람을 신으로 착각하지 말라. 이 문구처럼 내면의 아름다움도 중요하지만 첫인상의 대부분이 외모로 결정되기 때문이다. 선배언니가 하루는 `학교에 항상 예쁘게 하고 다녀, 자기 자신의 가치는 자기가 높이는 거야, 옷차림도 정말 중요하다` 라면서 말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그런게 뭐가 중요해요 그냥 학생들하고 잘만 지내면 되죠” 라면서 웃으면서 넘겼었는데 역시 선배의 말은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는 것을 다시 느끼게 되었다.
두 번째로 내가 많이 공감했던 부분은 웃는 얼굴이다. 이 책에는 웃는 얼굴이 중요하다고 언급하기 이전에 유머감각이 높은 사람을 사람들이 좋아한다고 말했다. 어떡하지 나는 유머감각이 조금 떨어지는데...라면서 걱정을 했었는데 다행히 유머감각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은 잘 웃는 사람을 더 좋아한다고 한다. 참 당연한 이치이다. 주위를 둘러보면 웃는 사람에게 사람들이 따른다. 어떤 사람은 웃고 있지만 웃는 것 같지 않고, 어떤 사람은 웃지 않고 있지만 꼭 웃고 있는 것 같다. 이것은 정말 평소의 습관에서 나오는 것이고, 그것이 인상이 되며 그 사람의 이미지가 되는 것 같다. 어린 아이의 사진이 정말로 예뻐 보이는 것은 신경을 쓰지 않고 자연스럽게 웃는 모습이 담기기 때문이라고 한다. 웃는 얼굴...이것은 솔직히 말해서 자신있다. 몇 달 전에 한 학생이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선생님은 왜 항상 웃고 있어요 뭐가 그렇게 항상 좋아요 `라고 말이다. 유머감각도 없는데 잘 웃지도 않는다면 얼마나 끔직할까 책에서도 말하지만 웃는 얼굴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것을 좌우한다. 내가 더 많이 웃어야 더 행복해지고, 사람들 사이에서도 끌리는 사람이 될 것은 분명하다.
세 번째로 내가 많이 찔리면서도 정말 마음에 새겨야 할 파트 “뒷담화, 만족은 짧고 후회는 길다.”였다. 사실 남의 험담만큼 재미있는 이야기도 없다. 그리고 험담을 하면서 친해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 험담의 대상이 나도 똑같이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100%공감하면서 단결하게 된다. 나도 그런 적이 많고, 그래서 참 책을 읽으면서 찔리기도 했다. 험담이 튀어나올 때마다 그 사람의 좋은 점 한 가지씩을 찾아보자, 면전에서 할 수 없는 애기라면 뒷담화로도 하지 말자. 이 부분은 내가 또 다짐하고 다짐해야 할 부분이다.
마지막으로 자기도취와 자기애가 다르다는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일을 참 잘하네`, `오늘 옷이 예쁘다`, 같은 칭찬을 할 때마나 `아니에요`라는 말로 부정을 참 많이 했다. 나는 그것이 겸손이라고 생각했고 예의하고 생각했는데 이 책에 나와 있는 것처럼 어쩌면 자신감 부족으로 그런 말을 하지 않았나 생각하게 되었다. 칭찬을 받았을 때는 감사하다는 말과 함께 생글생글 웃는 표정으로 “제가 못하는 게 없어요~”와 같은 재치로 칭찬한 사람을 기분 좋게 만드는 센스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것은 자신의 능력이나 외모, 업적을 과시하는 자기도취가 아닌 정말로 당연하지만 내가 실천하지 못하는 것, 바로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끌리는 사람을 선택한다. 책의 내용은 새로운 것을 끄집어 내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알고 있으면서도 그냥 지나쳤던 것에 대해 말해주고 있다. 그런데도 이 책에 푹 빠져서 읽은 이유는 나 또한 끌리는 사람이 되기 위한 작은 바램이 있었기 때문인 것 같다. 살면서 무심코 지나치는 많은 것들을 조금만 신경써서 바라본다면 1%의 변화로 99%의 나를 바꿀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이 책을 읽고 그냥 넘기는 것이 아니라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도 알았다. 벌써부터 `무슨 일이든 함께 하고 싶은 사람!`,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사람!`이 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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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독후감 올립니다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파일이름 : [독후감]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hwp
키워드 : 독후감,끌리,사람은,%,다르다,올립니다,끌리는,1%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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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세기연극과 동시대연극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연극 레폿
 



20세기연극과 동시대연극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연극

20세기연극과 동시대연극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연극



20세기 연극과 동시대 연극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사실주의 드라마
1850~60년대에 처음으로 프랑스에서 시작되어 유럽 전역으로 퍼짐

‘사실주의’라는 말은 샹플뢰리(Champfleury, 본명: Jules Francois Felix Fleury-Husson)라는 프랑스의 소설가이자 언론인이 만든 용어
샹플뢰리는 `사실주의 Le Realisme`(1857)라는 저널을 출판, 사실주의 이론을 분석하고 검토했다.

귀스타브 쿠르베 `돌깨는 사람들` (1849)
현실을 진실되게 재현해야 한다.

동시대의 삶과 방식을 직접 관찰한 것을 바탕으로 해야한다.

저자는 주제에 대해 냉담한(impersonal) 태도를 지녀야한다.


극작가는 자신이 직접 관찰한 사회에 대해 써야하며, 가능한 객관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일상생활의 환영을 무대 위에 창조하려는 시도
일상
20세기 연극과 동시대 연극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사실주의 드라마
1850~60년대에 처음으로 프랑스에서 시작되어 유럽 전역으로 퍼짐

‘사실주의’라는 말은 샹플뢰리(Champfleury, 본명: Jules Francois Felix Fleury-Husson)라는 프랑스의 소설가이자 언론인이 만든 용어
샹플뢰리는 `사실주의 Le Realisme`(1857)라는 저널을 출판, 사실주의 이론을 분석하고 검토했다.

귀스타브 쿠르베 `돌깨는 사람들` (1849)
현실을 진실되게 재현해야 한다.

동시대의 삶과 방식을 직접 관찰한 것을 바탕으로 해야한다.

저자는 주제에 대해 냉담한(impersonal) 태도를 지녀야한다.


극작가는 자신이 직접 관찰한 사회에 대해 써야하며, 가능한 객관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일상생활의 환영을 무대 위에 창조하려는 시도
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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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20세기연극과 동시대연극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연극
파일이름 : 20세기연극과 동시대연극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연극 (2) .pptx
키워드 : 세기연극과,동시대연극,사실주의와,자연주,연극,20세기연극과,자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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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사회과학 자료실 일본 선교 1%의 벽을 깨라 요약문 다운로드 [2]목귀안오류레포트 자료

 [1]사회과학 자료실 일본 선교 1%의 벽을 깨라 요약문 다운로드




사회과학 자료실 일본 선교 1%의 벽을 깨라 요약문

[사회과학] 일본 선교 1%의 벽을 깨라 요약문


일본 선교 1%의 벽을 깨라 요약문

일본 기독교의 현주소를 살펴보면 1억 2700만 인구 중 개신교인은 0.4%인 60여만 명에 불과하며 이 중에서 26만 명만 매주 교회에 나간다. 기독교인은 가톨릭을 포함해 0.88%이며 8000여개의 교회 중 15%가 목회자가 없는 교회이다. 선교사의 무덤이라는 열악한 상황에서 일본인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는 한국인 시각이 아니라 일본의 입장에서 접근해야 한다. 한국과 일본은 비슷한 것 같지만 기독교적 측면에서는 너무 다르고 복잡하다.

1549년 예수회 신부인 프란시스코 일행에 의해 일본에 로마 가톨릭이 전래되었다. 예수회 선교회는 가는 선교지마다 교육기관을 설립하였다. 개신교의 전래는 1859년경이었다. 메이지 시대 (1868~1912)에는 에도시대(1853~1867)의 기독교 금지를 이어오다가 구미 열강의 강렬한 항의에 의해 1873년 기독교 금지를 해제하였다. 1587년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금교령 이후 약 300 정도의 기...일본 선교 1%의 벽을 깨라 요약문

일본 기독교의 현주소를 살펴보면 1억 2700만 인구 중 개신교인은 0.4%인 60여만 명에 불과하며 이 중에서 26만 명만 매주 교회에 나간다. 기독교인은 가톨릭을 포함해 0.88%이며 8000여개의 교회 중 15%가 목회자가 없는 교회이다. 선교사의 무덤이라는 열악한 상황에서 일본인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는 한국인 시각이 아니라 일본의 입장에서 접근해야 한다. 한국과 일본은 비슷한 것 같지만 기독교적 측면에서는 너무 다르고 복잡하다.

1549년 예수회 신부인 프란시스코 일행에 의해 일본에 로마 가톨릭이 전래되었다. 예수회 선교회는 가는 선교지마다 교육기관을 설립하였다. 개신교의 전래는 1859년경이었다. 메이지 시대 (1868~1912)에는 에도시대(1853~1867)의 기독교 금지를 이어오다가 구미 열강의 강렬한 항의에 의해 1873년 기독교 금지를 해제하였다. 1587년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금교령 이후 약 300 정도의 기독교 금지 시대는 막을 내리고 그 해 일본 최초의 개신교 교회가 설립되었다. 삿포로 밴드는 개인주의적인 성향, 요코하마 밴드는 교회 주의적 성향, 구마모토는 국가주의적 성향이 강했으며 이들 세 조직의 공통점은 애국적이며 독립정신이 강했다. 가톨릭은 파리 외국 선교회가 독점적으로 선교 활동을 시작했다.

기독교가 일본 교육계에 미친 영향을 보면 여성교육에 있어서 일본 사회에 미친 영향이 매우 컸다. 외국인 선교사들은 교육 사업을 단지 선교수단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의 국민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 사업을 지원하였다. 이는 개혁적인 전통이 강한 미국 개신교의 전통적인 선교 방법이었다. 실제로 미국인 선교사들 대부분이 신앙인이면서 동시에 뛰어난 교육자들이었다.
일본 선교 역사의 제 1기는 일본이 서구 문화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선교가 금지되었던 시기를 이겨내고 선교 활동을 재개한 메이지 전반기이다. 이 시기는 지금까지의 일본 개신교 역사상 가장 화려했던 선교 활동 시기이다. 메이지 유신은 일본의 근대화 과정으로 적극적으로 서구의 문화를 도입하던 시기로, 기독교는 일본이 서구 문화를 수용하는 창구로서 일부 지도자들의 경계와 위협이 있었지만 일본 사회에 깊숙이 침투하기 시작했다. 한편 메이지 유신에 의한 구질서의 붕괴와 타파는 정신적인 혼란과 동요를 초래하였으며, 이런 시대적 상황에서 새로운 생활을 모색하던 젊은 청년들이 복음을 듣게 되어 기독교 신자가 점차 증가하게 되었다. 제 2기는 일본 사회가 근대 산업 사회로 정착되는 과정에서 정체와 성장을 반복하던 제2차 세계 대전까지의 시기이다 .제3기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현대까지의 시기이다.

조선에서의 기독교는 일제 강점기, 특히1919년의 3.1 독립운동에는 기독교 신자가 적극적으로 참가했다. 일본 관헌의 손에 의해 기독교인이 죽임을 당했고 교회가 파괴되었다. 일본은 태평양 전쟁 중에도 기독교에 대한 탄압을 계속하였다. 일본에서 기독교는 민족주의와 대립되는 것이었지만 조선의 기독교는 일본의 민족주의와 대립하면서 식민지 지배에 대한 저항운동의 선봉을 담당했다.
오늘날 한국의 기독교가 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일본 식민지 지배의 저항이라는 역사적 배경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전시하의 교회에 대한 감시와 일본어 사용의 강요 등이 행해졌고 또한 치안유지법 위반 혐의로 많은 교회 지도자의 연행과 구속이 이어졌다. 일본의 패전으로 조선의 기독교는 해방되었다. 전쟁 후 한국 교회는 해외 특히 미국으로부터의 원조 물자 수입과 배급 거점 역할을 하게 되었다.

한국에서 교회는 풍요와 선진 구미 문화의 상징으로 여겨져 신자 수가 급속히 증가하기 시작했다. 일본의 전통적 사회에서 존재하는 사회는 가문, 부락, 국가 등의 의미가 강했으며 결코 사회를 구성하는 개개인의 구성원에 의미가 있던 것이 아니었다.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개인, 즉 자아를 죽이고 사회를 위해 살아가는 것이었다. 그러나 근대 세계의 조류가 일본 사회에 밀어 닥치자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전통적 세계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망이 생겨났지만 전통 사회의 구속력이 너무 강했고 마침 그때 등장한 기독교가 전통 사회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 것이다.일본 사회에서 전통적 세계로부터 해방을 주장했던 것이 청년층이었다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일본의 청년들은 이 시기에 죽음의 문제, 인생관, 성문제들과 접하면서 전통 사회가 2중, 3중으로 구속하고 있는 속박으로부터 해방되고자 고민하였다. 이 시기에 기독교와 만나면서 일본 청년들은 큰 충격을 받게 되었고 그 해결책을 기독교에서 찾으려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일본교회는 서구와 달리 청년층을 중심으로 구성하게 되었다.

일본에서의 신앙생활에는 여러 가지 난제가 잠재되어 있다. 일본은 전혀 다른 이교도의 세계이고 이러한 사회 환경 속에서 기독교 신자라고 하는 것은 존재 여부도 불투명한 소수집단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또한 일본인 신자가 신앙생활의 문제로부터 도피하려고 할 때, 그러한 내면의 고민 해결 장소를 교회 안팎에서 제공해 주지 못했다는 것이다. 일본에서 사회집단으로부터 독립한 개인의 개종은 전통적 사회의 구속력에서 약화되는 것일 뿐 개인은 그것으로부터 해방되기를 바랐지만, 집단의 구속력은 완전히 붕괴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전도 방법은 먼저 전도를 하는 사람이나 교회에 대한 신뢰감과 호의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믿으려고 하지 않는 일본인들의 특성 때문에 직접적이고 일방적인 한국식 전도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 사실 일본인 전도는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먼저 서로 상호 인간적인 신뢰 관계를 형성한 후 전도하는 관계 전도가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하였다. 관계 전도는 먼저 상대방과 친해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복음 전도를 목적으로 상대방과 가까워진다는 생각에서 상대방을 속이는 듯한 느낌이 든다고 지적하였다.
사회생활에서는 한국인과 일본인의 시간 관념에 대한 문제이다. 한국인은 대체적으로 일본인보다는 시간이나 약속의 개념이 느슨하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일본인은 사소한 약속이라도 지키는 것을 중요시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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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 자료실 일본 선교 1%의 벽을 깨라 요약문
파일이름 : [사회과학] 일본 선교 1%의 벽을 깨라 요약문.hwp
키워드 : 사회과학,일본,선교,%,벽,깨라,요약문,자료실,1%의,벽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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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목귀안오류레포트 자료



목귀안오류레포트

귀인이론과 그사례에대해정리하고이것이우리에게주는메시지를담은글입니다


목차
서론우리의본능
q본론:귀인오류의개념과사례
결론:귀인의망령에서벗어나자
찬고문헌귀인화의 망령에서 벗어나자
우리는 자랄 때부터 부모님의 힘든 모습을 보며 자신 때문에 부모님이 고생 0 한다는 마음의 짐을 지며 부모님께 잘해야 한다는 심적인 채무를 떠안고 성장하고 노인이 되어서도 병든 자신을 챙기는 자녀들을 보며 “내가 일찍 죽어야 너희들이 고생을 안 하지”라며 자식들에게 괜한 마음의 채무를 떠안고 산다 하지만
정말 냉정히 생각해 보면 우리 부모님의 고생과 내 자녀들의 고생 또한 자신들이 살아온 인생이고 자신들이 선택해서 나아가는 발걸음이다. 우리 모두 성인이 되고 나서의 삶은 결국 각자 동생이다 괜히 스스로 양심의 법적 공방에서 자기 스스로에게 과잉수사와 기소를 하고 형벌을 내리며 무거운 옥중살이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한국인들이 유난히 이러한 기질이 많은 것은 어릴 적부터 공동체 정신을 가지고 살아가고 학창 시절에도 한 명 이 떠들면 단체로 벌을 서는 등 연대 책임이 우리의 가치관에 뿌리 깊게 당연한 인류의 본성이자 절대 진리인처럼 스며들었기 때문이다 우리모두 이귀인의사슬에서 스스로를옥죄는상황에서벗어나도록귀인의사슬을끊어내기위해노력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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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목귀안오류레포트
파일이름 : 목차귀인화의오류제출본.hwp
키워드 : 목귀안오류레포트
자료No(pk) : 21027356

[1]2019년 만2세 1학기(3월-8월) 관찰일지입니다. (공공형 영아전담) [2]만1세 1월 관찰일지입니다(5명분량)~ 강추

 

[1]2019년 만2세 1학기(3월-8월) 관찰일지입니다. (공공형 영아전담)
 만2세 1학기 영아전담 관찰일지.zip


분량 : 30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2019년에 작성한 만2세 1학(3월-8월) 관찰일지 입니다.
공공형 영아전담 어린이집 교사가 작성하였습니다.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관찰내용과 해석까지 잘 되어있답니다^^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
-언어
-미술
-감각.탐색
-역할.쌓기
-음률

(기본생활습관)
-식습관
-배변습관
-수면습관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
3/2 유희실에 있는 공을 손으로 잡고 교사를 향해 던져봄. 교사가 공을 받아 다시 던져주니 공이 떨어지는 곳으로 달려가 공을 잡아보았음.
*해석-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며 같은 반 친구에게도 관심을 가질 수 있었음.

언어-
3/20 이름카드를 보고 사진 속에 있는 친구와 선생님의 이름을 말함. 불분명한 발음으로 이야기할 때 교사가 친구의 이름을 말해주면 따라서 정확히 발음하기도 했음.
*해석-친구와 교사의 이름을 알고 있으며 교사의 언어를 듣고 모방하여 정확한 언어로 발음하는 연습을 함.

미술-
3/28 친구들의 사진이 출력 된 종이를 보고 사진 속에 있는 친구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이름을 말함.
하트 스티커를 떼어 친구의 얼굴에 붙여 주기도 했음.
*해석-스티커를 떼어보는 활동을 통해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를 수 있었고 사진 속에 있는 친구를 보고 긍정적인 친밀감도 형성할 수 있었음.

감각 ․ 탐색-
3/7 색 돋보기를 눈 가까이에 대고 교사를 바라봄. 교사가 “무슨 색깔로 보여?”하고 물으니 “노란색”하고 대답함. 보육실을 둘러보거나 친구의 얼굴을 살펴봄.
*해석-색돋보기로 보육실을 둘러볼 뿐 아니라 친구 얼굴, 선생님 얼굴 등을 살펴보며 새로운 반에 대한 친근감을 가짐.

역할 ․ 쌓기-
3/29 ‘놀잇감 가게’ 놀이를 하며 교사가 주인 역할을 흉내내자 “얼마에요?”하며 가격을 물어본 후 지갑에서 돈 꺼내는 흉내를 내며 교사에게 주었음.
*해석-일상생활에서 경험한 것을 놀이로 자연스럽게 표현하며 이루어졌고 ‘놀잇감 가게’ 놀이를 통해 물건을 사는 경험을 해볼 수 있었음.

음률-
3/30 통통통‘ 노래에 맞춰 교사가 몸을 움직이자 교사의 행동을 보고 따라하며 노래 가사에 맞춰 몸을 움직여보았음.
*해석-노래를 듣고 몸을 움직이는 것을 즐거워하였으며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여 노래 가사에 맞는 율동을 표현할 수 있음.

<기본생활습관>
식습관-
3/9 스스로 잘 먹으나 중간 정도 먹은 후 “안먹어.”하며 자리를 이동함. 교사가 “조금만 더 먹어볼까?”하고 물으니 “아니”하며 놀잇감이 있는 곳으로 이동함.

등등
    



[2]만1세 1월 관찰일지입니다(5명분량)~ 강추
 해피해피 20년 만1세 1월 관찰일지.hwp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만1세 5명을 대상으롤 한 1월 관찰일지입니다. 세심하게 관찰평가하였으며 중복내용없습니다. 6개 영역중 3개 영역씩 관찰 평가하였으며 표준보육과정을 토대로 관찰 평가하였습니다.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기본생활습관
자연탐구
사회관계
신체운동
예술경험
의사소통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이 름
생년월일
관찰내용
평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