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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자료실 일본 선교 1%의 벽을 깨라 요약문

[사회과학] 일본 선교 1%의 벽을 깨라 요약문


일본 선교 1%의 벽을 깨라 요약문

일본 기독교의 현주소를 살펴보면 1억 2700만 인구 중 개신교인은 0.4%인 60여만 명에 불과하며 이 중에서 26만 명만 매주 교회에 나간다. 기독교인은 가톨릭을 포함해 0.88%이며 8000여개의 교회 중 15%가 목회자가 없는 교회이다. 선교사의 무덤이라는 열악한 상황에서 일본인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는 한국인 시각이 아니라 일본의 입장에서 접근해야 한다. 한국과 일본은 비슷한 것 같지만 기독교적 측면에서는 너무 다르고 복잡하다.

1549년 예수회 신부인 프란시스코 일행에 의해 일본에 로마 가톨릭이 전래되었다. 예수회 선교회는 가는 선교지마다 교육기관을 설립하였다. 개신교의 전래는 1859년경이었다. 메이지 시대 (1868~1912)에는 에도시대(1853~1867)의 기독교 금지를 이어오다가 구미 열강의 강렬한 항의에 의해 1873년 기독교 금지를 해제하였다. 1587년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금교령 이후 약 300 정도의 기...일본 선교 1%의 벽을 깨라 요약문

일본 기독교의 현주소를 살펴보면 1억 2700만 인구 중 개신교인은 0.4%인 60여만 명에 불과하며 이 중에서 26만 명만 매주 교회에 나간다. 기독교인은 가톨릭을 포함해 0.88%이며 8000여개의 교회 중 15%가 목회자가 없는 교회이다. 선교사의 무덤이라는 열악한 상황에서 일본인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는 한국인 시각이 아니라 일본의 입장에서 접근해야 한다. 한국과 일본은 비슷한 것 같지만 기독교적 측면에서는 너무 다르고 복잡하다.

1549년 예수회 신부인 프란시스코 일행에 의해 일본에 로마 가톨릭이 전래되었다. 예수회 선교회는 가는 선교지마다 교육기관을 설립하였다. 개신교의 전래는 1859년경이었다. 메이지 시대 (1868~1912)에는 에도시대(1853~1867)의 기독교 금지를 이어오다가 구미 열강의 강렬한 항의에 의해 1873년 기독교 금지를 해제하였다. 1587년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금교령 이후 약 300 정도의 기독교 금지 시대는 막을 내리고 그 해 일본 최초의 개신교 교회가 설립되었다. 삿포로 밴드는 개인주의적인 성향, 요코하마 밴드는 교회 주의적 성향, 구마모토는 국가주의적 성향이 강했으며 이들 세 조직의 공통점은 애국적이며 독립정신이 강했다. 가톨릭은 파리 외국 선교회가 독점적으로 선교 활동을 시작했다.

기독교가 일본 교육계에 미친 영향을 보면 여성교육에 있어서 일본 사회에 미친 영향이 매우 컸다. 외국인 선교사들은 교육 사업을 단지 선교수단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의 국민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 사업을 지원하였다. 이는 개혁적인 전통이 강한 미국 개신교의 전통적인 선교 방법이었다. 실제로 미국인 선교사들 대부분이 신앙인이면서 동시에 뛰어난 교육자들이었다.
일본 선교 역사의 제 1기는 일본이 서구 문화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선교가 금지되었던 시기를 이겨내고 선교 활동을 재개한 메이지 전반기이다. 이 시기는 지금까지의 일본 개신교 역사상 가장 화려했던 선교 활동 시기이다. 메이지 유신은 일본의 근대화 과정으로 적극적으로 서구의 문화를 도입하던 시기로, 기독교는 일본이 서구 문화를 수용하는 창구로서 일부 지도자들의 경계와 위협이 있었지만 일본 사회에 깊숙이 침투하기 시작했다. 한편 메이지 유신에 의한 구질서의 붕괴와 타파는 정신적인 혼란과 동요를 초래하였으며, 이런 시대적 상황에서 새로운 생활을 모색하던 젊은 청년들이 복음을 듣게 되어 기독교 신자가 점차 증가하게 되었다. 제 2기는 일본 사회가 근대 산업 사회로 정착되는 과정에서 정체와 성장을 반복하던 제2차 세계 대전까지의 시기이다 .제3기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현대까지의 시기이다.

조선에서의 기독교는 일제 강점기, 특히1919년의 3.1 독립운동에는 기독교 신자가 적극적으로 참가했다. 일본 관헌의 손에 의해 기독교인이 죽임을 당했고 교회가 파괴되었다. 일본은 태평양 전쟁 중에도 기독교에 대한 탄압을 계속하였다. 일본에서 기독교는 민족주의와 대립되는 것이었지만 조선의 기독교는 일본의 민족주의와 대립하면서 식민지 지배에 대한 저항운동의 선봉을 담당했다.
오늘날 한국의 기독교가 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일본 식민지 지배의 저항이라는 역사적 배경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전시하의 교회에 대한 감시와 일본어 사용의 강요 등이 행해졌고 또한 치안유지법 위반 혐의로 많은 교회 지도자의 연행과 구속이 이어졌다. 일본의 패전으로 조선의 기독교는 해방되었다. 전쟁 후 한국 교회는 해외 특히 미국으로부터의 원조 물자 수입과 배급 거점 역할을 하게 되었다.

한국에서 교회는 풍요와 선진 구미 문화의 상징으로 여겨져 신자 수가 급속히 증가하기 시작했다. 일본의 전통적 사회에서 존재하는 사회는 가문, 부락, 국가 등의 의미가 강했으며 결코 사회를 구성하는 개개인의 구성원에 의미가 있던 것이 아니었다.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개인, 즉 자아를 죽이고 사회를 위해 살아가는 것이었다. 그러나 근대 세계의 조류가 일본 사회에 밀어 닥치자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전통적 세계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망이 생겨났지만 전통 사회의 구속력이 너무 강했고 마침 그때 등장한 기독교가 전통 사회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 것이다.일본 사회에서 전통적 세계로부터 해방을 주장했던 것이 청년층이었다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일본의 청년들은 이 시기에 죽음의 문제, 인생관, 성문제들과 접하면서 전통 사회가 2중, 3중으로 구속하고 있는 속박으로부터 해방되고자 고민하였다. 이 시기에 기독교와 만나면서 일본 청년들은 큰 충격을 받게 되었고 그 해결책을 기독교에서 찾으려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일본교회는 서구와 달리 청년층을 중심으로 구성하게 되었다.

일본에서의 신앙생활에는 여러 가지 난제가 잠재되어 있다. 일본은 전혀 다른 이교도의 세계이고 이러한 사회 환경 속에서 기독교 신자라고 하는 것은 존재 여부도 불투명한 소수집단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또한 일본인 신자가 신앙생활의 문제로부터 도피하려고 할 때, 그러한 내면의 고민 해결 장소를 교회 안팎에서 제공해 주지 못했다는 것이다. 일본에서 사회집단으로부터 독립한 개인의 개종은 전통적 사회의 구속력에서 약화되는 것일 뿐 개인은 그것으로부터 해방되기를 바랐지만, 집단의 구속력은 완전히 붕괴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전도 방법은 먼저 전도를 하는 사람이나 교회에 대한 신뢰감과 호의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믿으려고 하지 않는 일본인들의 특성 때문에 직접적이고 일방적인 한국식 전도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 사실 일본인 전도는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먼저 서로 상호 인간적인 신뢰 관계를 형성한 후 전도하는 관계 전도가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하였다. 관계 전도는 먼저 상대방과 친해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복음 전도를 목적으로 상대방과 가까워진다는 생각에서 상대방을 속이는 듯한 느낌이 든다고 지적하였다.
사회생활에서는 한국인과 일본인의 시간 관념에 대한 문제이다. 한국인은 대체적으로 일본인보다는 시간이나 약속의 개념이 느슨하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일본인은 사소한 약속이라도 지키는 것을 중요시하며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43189&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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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인이론과 그사례에대해정리하고이것이우리에게주는메시지를담은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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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우리의본능
q본론:귀인오류의개념과사례
결론:귀인의망령에서벗어나자
찬고문헌귀인화의 망령에서 벗어나자
우리는 자랄 때부터 부모님의 힘든 모습을 보며 자신 때문에 부모님이 고생 0 한다는 마음의 짐을 지며 부모님께 잘해야 한다는 심적인 채무를 떠안고 성장하고 노인이 되어서도 병든 자신을 챙기는 자녀들을 보며 “내가 일찍 죽어야 너희들이 고생을 안 하지”라며 자식들에게 괜한 마음의 채무를 떠안고 산다 하지만
정말 냉정히 생각해 보면 우리 부모님의 고생과 내 자녀들의 고생 또한 자신들이 살아온 인생이고 자신들이 선택해서 나아가는 발걸음이다. 우리 모두 성인이 되고 나서의 삶은 결국 각자 동생이다 괜히 스스로 양심의 법적 공방에서 자기 스스로에게 과잉수사와 기소를 하고 형벌을 내리며 무거운 옥중살이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한국인들이 유난히 이러한 기질이 많은 것은 어릴 적부터 공동체 정신을 가지고 살아가고 학창 시절에도 한 명 이 떠들면 단체로 벌을 서는 등 연대 책임이 우리의 가치관에 뿌리 깊게 당연한 인류의 본성이자 절대 진리인처럼 스며들었기 때문이다 우리모두 이귀인의사슬에서 스스로를옥죄는상황에서벗어나도록귀인의사슬을끊어내기위해노력하자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1027356&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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