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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 자료실 일반화학실험 자료실 생활 속의 산-염기 분석

[자연과학] [일반화학실험] 생활 속의 산-염기 분석


제목ː생활 속의 산-염기 분석

목차

1.실험 목적
2.배경
3.실험 결과
4.토의 및 오차원인
5.주의 및 참고사항
6.참고문헌

1.실험 목적
산 또는 염기의 화학적 성질을 알아보고, 어떤 산의 농도를 산염기 적정으로 결정함으로써 지시약의 변화를 관찰하여 산염기의 적정법을 습득한다.
2.배경 및 원리
배경
적정이란 용액 속에 있는 어떤 성분의 양이나 농도를 결정할 목적으로 시료용액에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의 측정된 부피를 첨가시키는 과정이다.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 내의 어떤 성분들은 미지농도의 용액 내에 있는 다른 성분들과 반응한다.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의 첨가된 부피 측정은 뷰렛을 이용한다. 보통 적정은 플라스크에 농도를 모르는 시료용액을 넣고,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을 뷰렛에 가득 채운 다음 이를 플라스크에 천천히 떨어뜨려서 필요한 양이 시료용액에 첨가될 때까지 계속한다. 필요한 양이 ...제목ː생활 속의 산-염기 분석

목차

1.실험 목적
2.배경
3.실험 결과
4.토의 및 오차원인
5.주의 및 참고사항
6.참고문헌

1.실험 목적
산 또는 염기의 화학적 성질을 알아보고, 어떤 산의 농도를 산염기 적정으로 결정함으로써 지시약의 변화를 관찰하여 산염기의 적정법을 습득한다.
2.배경 및 원리
배경
적정이란 용액 속에 있는 어떤 성분의 양이나 농도를 결정할 목적으로 시료용액에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의 측정된 부피를 첨가시키는 과정이다.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 내의 어떤 성분들은 미지농도의 용액 내에 있는 다른 성분들과 반응한다.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의 첨가된 부피 측정은 뷰렛을 이용한다. 보통 적정은 플라스크에 농도를 모르는 시료용액을 넣고,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을 뷰렛에 가득 채운 다음 이를 플라스크에 천천히 떨어뜨려서 필요한 양이 시료용액에 첨가될 때까지 계속한다. 필요한 양이 첨가되었을 때를 적정의 당량점이라 부른다. 당량점은 흔히 지시약이라 부르는 물질을 플라스크에 조금 넣으면 알 수 있다. 지시약의 반응은 색깔로 나타난다. 지시약에 의하여 색이 변하는 지점을 적정의 종말점이라고 부른다. 지시약들은 종말점 전과 후에 확연히 구별되는 색깔변화를 보여준다. 종말점은 당량점과 매우 유사하며, 사용된 적정 시약의 부피는 뷰렛으로 측정할 수 있다.
우리는 산과 염기가 당량비로 반응하여 중화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러한 중화 반응을 이용하여 농도를 알고 있는 산 또는 염기로부터 농도를 모르는 염기 또는 산의 농도를 구하는 것을 중화적정이라고 부른다. 또한 중화적정에서의 당량점은 반응한 수소이온과 수산화이온의 양이 같아지는 점을 의미한다. 중화적정 실험을 통해 얻게 되는 당량점은 다소 이론적이며 실제적으로는 사용한 지시약이 색깔을 변화하는 점인 종말점으로 결정된다. 지시약은 그 자신이 약산 또는 약염기로서 해리된 상태와 해리되지 않은 상태의 색깔이 전혀 다르므로 가해주는 산 또는 염기에 의해 독특한 색깔을 나타낸다.
시료 용액성분의 몰수 또는 그램수는 이 성분을 포함하는 균형 잡힌 방정식을 이용하여 화학양론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 만약 농도를 모르는 용액의 몰농도를 계산하려면, 적정하기 전에 시료용액의 초기부피를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몰농도는 용액 내에 있는 성분의 계산된 몰수를 이 부피로 나눔으로써 알 수 있다.

원리
(1)산과 염기의 정의

정의

염 기
Arrhenius
수용액에서 수소이온을 내는 물질
수용액에서 수산화이온을 내는 물질
Brnsted-Lowry
양성자를 잃는 물질
양성자를 얻는 물질
Lewis
비공유 전자쌍을 받는 물질
비공유 전자쌍을 주는 물질

1)짝산과 짝염기
강산의 짝은 약염기이고 약산의 짝은 강염기이다.

2)산과 염기의 세기
(2)pH의 정의
(3)산-염기의 적정
1)적정(Titration)
한 반응물의 정해진 양과 완전히 반응하는 데 필요한 다른 반응물의 용액의 부피를 측정하는 것이다.
2)당량점(Equivalence point)
적정에서 두 반응물의 화학량론적인 비율로 반응 혼합물에 첨가되는 시점을 당량점이라 한다.
3)종말점(End point)
적정에서 첨가된 지시약의 색이 변하는 시점을 종말점이라 한다.
4)중화반응
-산과 염기가 반응하여 물과 염을 만드는 반응이다.
-산과 염기가 완전히 중화하려면 와 의 몰수가 1:1로 같아야 한다.

3.실험결과
(1)식초 분석(CH3COOH)-분자량 60.05196g/mol , 밀도 1.10g/ml
1회
2회
무게
2.2g 식초 2ml
`
NaOH 농도
0.5M
`
NaOH 부피
4.1ml
`
NaOH 몰수
0.002mol (0.5mol/L × 4.1ml × 1L/1000ml)
`
식초에 들어있는 아세트산의 몰수
CH3COOH+NaOH → CH3COONa + H2O
0.002mol (1:1 반응이므로)
`
식초에 들어있는아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4042621&sid=leesk55&key=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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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자연과학 자료실 일반화학실험 자료실 생활 속의 산-염기 분석
파일이름 : [자연과학] [일반화학실험] 생활 속의 산-염기 분석(2).hwp
키워드 : 자연과학,일반화학실험,생활,속,산,염기,자료실,속의,분석
자료No(pk) : 14042621

자연과학 자료 분석화학실험 - 비타민C의 요오드 적정 Down

 자연과학 자료 분석화학실험 - 비타민C의 요오드 적정 Down




자연과학 자료 분석화학실험 - 비타민C의 요오드 적정

[자연과학] 분석화학실험 - 비타민C의 요오드 적정


분석화학실험 - 비타민C의 요오드 적정
〈1〉실험 제목 : 비타민C의 요오드법 적정
가, 「0.1M 용액의 표준화」
나, 「비타민C의 정량」

〈2〉실험 목적
요오드 적정 방법을 이용하여 비타민 C 용액 내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의 양을 정량적으로 분석한다.

〈3〉실험 원리
요오드 적정은 고온 초전도체속에 있는 금속 이온의 산화상태를 결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요오드적정법은 두가지로 나뉜다.
직접 적정법(Iodimetry)
요오드를 산화제로서 이용하는 적정법으로 iodine보다 산화전위가 낮은 물질(환원성 물질)은 요오드(I2, or I3-)로 직접 적정하여 요오드이온(I-)이 생성되게 한다.(전분지시약 : 무색 → 푸른색)
간접 적정법(Iodometry )
표준용액을 사용하여 산화성물질을 직접적정하든가 또는 시료에 KI를 가하여 유리되는 를 표준용액으로 적정하는 법을 말한다.
`전체반응식`

아스코르브산(F.W〓176.12)

간접 적정법(역적정) 이용하여 비타민 C의 양을 분석한다.

초기 진노랑

남색착물 표준티오황산
나트륨용액

〈4〉실험 절차 (기구, 시약 및 방법)
1. 실험 기구 및 시약
1) 실험 기구 : 삼각 플라스크, 스탠드, 뷰렛, 피펫, 깔대기, 비커
2) 실험 시약 :
녹말 지시약 : 가용성 녹말 5g과 5㎎을 물 50㎖에 넣어 만든 반죽을 끓는 물 500㎖에 붓고 맑아질 때 까지 끓여서 만든다.
pH 5~7(2%용액), 끓는점 257℃(분해), 비중 1.038
: 무색의 주상(柱狀) 결정, 녹는점 48.2℃, 비중 1.85, 보통은 5수화물로 존재.
: 비중 3.92 , pH 5.0~8.0(5%용액), 용해도8.13%(20℃), 분자량 214.01
: 녹는점 723 ℃, 끓는점 1,330 ℃, 비중 3.12 무색 무취 투명한 결정 또는 백색 결정상 분말
: 무취 pH 2~3, 수용성, 끓는점 331℃, 녹는점10℃, 비중 1.840
아스코르브산 : 괴혈병에 특효, 2,3-enediol-L-gulonic acid-g-lactone의 구조를 가짐

2. 실험 절차
가, 「0.1M 용액의 표준화」
① 0.02M 25.0㎖를 정확히 취하고, 여기에 (M.W〓166.01)약 1g과 1M약 5㎖를 첨가 한다.
②용액의 색(진노랑)이 연한 노랑색으로 될때까지 0.1M 용액으로 적정한다.
② 녹말지시약 1㎖를 가하고, 조심스럽게 1방울씩 가하여 적정을 완결한다.(종말점에서 남색이 사라진다.)

나, 「비타민C의 정량」
① 시료 약 100㎎을 정확히 재어 1M 5㎖에 넣고 유리막대로 부수어 녹인다.
② 0.02M 25.0㎖와 KI 약 1g을 첨가한다.
③ `가`와 같은 방법으로 0.1M 표준용액으로 적정(역적정)한다.

※주의
요오드 용액으로 적정을 할 때 눈금을 항상 주의 깊게 읽는다.
강산을 사용할때는 반드시hood안에서 진행해야한다.
0.1M 용액은 깨끗한 유리병이나 플라스틱병에 옮겨 어두운 곳에 보관한다
녹말지시약은 공기 중에 떠있는 미생물들에 의해 쉽게 변하므로 몇일마다 항상 새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5〉실험 결과 (data 정리)
가, 「0.1M 용액의 표준화」
첫 번째 반응 : -적갈색
적정 반응 : -연한 노랑색

생성(mmole)
소모된 (mmole)
넣어준의양(㎖)
몰농도(M)
1.5
3
30
0.1
`계산`
▶생성 : 0.02×25.00×3〓1.5mmole
▶소모 :
: 〓1.5 : χ ∴χ〓 3mmole
▶몰농도(M)
나, 「비타민C의 정량」


잉여(mmole)
넣어준의양(㎖)
비타민C의 양(mg)
비타민C의 함량(%)
1.44
28.8
10.6
10.6

`계산`
▶비타민C의 양〓 [과량 몰수 - 잉여 몰수](mmole)×
비타민C의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3123216&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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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자연과학 자료 분석화학실험 - 비타민C의 요오드 적정
파일이름 : [자연과학] 분석화학실험 - 비타민C의 요오드 적정.hwp
키워드 : 자연과학,화학실험,비타민C,요오드,적정,자료,분석화학실험,비타민C의
자료No(pk) : 13123216

[미술관 전시 감상문]‘운보의 집’ -미술사 방법론적 시각으로 바라본 운보 김기창과 우향 박래현의 작품

 

[미술관 전시 감상문]‘운보의 집’ -미술사 방법론적 시각으로 바라본 운보 김기창과 우향 박래현의 작품
 ‘운보의 집’을 다녀와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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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안녕하세요. 20대 초반에 <미술관 감상문> 대학 과제로 제출했던 감상문입니다.

실제로 직접 운보의 집을 방문하여 찍은 사진이 첨부되어있으며
내용 또한 당시 제가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평범한 미술 감상문과 달리,

<방법론적 관점으로 작품을 해석>하려 했다는 점이
평가자에게 미술 감상에 있어 어느정도의 <관심과 식견이 있다>는 인상을 줌과 동시에
<성실하게 과제를 수행했다>는 인상을 줄 수있습니다.


이것이 해당 미술 감상문의 <차별화된 특징>이라 할 수 있으며
<진정성>있는 레포트가 필요한 대학생 분들께 강력 추천합니다!

‘운보의 집’을 다녀와서…

- 미술사 방법론적 시각으로 바라본 운보 김기창과 우향 박래현의 작품


▶운보 김기창의 「태양을 먹은 새」, 우향 박래현의 「무희들」


▶「태양을 먹은 새」에 대한 형식주의적 접근과 도상학적 접근


▶ 우향 박래현의 「무희들」에 대한 형식주의적 접근과 전기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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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용작물학24공통) 맥류의 파성설명, 콩의 신육형과 생육특성을 설명, 옥수수의 잡종강세와 효율적인 육종방법을 설명하시오0k 농학과 식용작물학24공통

 

식용작물학24공통) 맥류의 파성설명, 콩의 신육형과 생육특성을 설명, 옥수수의 잡종강세와 효율적인 육종방법을 설명하시오0k 농학과 식용작물학24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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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식용작물학24공통) 맥류의 파성설명, 콩의 신육형과 생육특성을 설명, 옥수수의 잡종강세와 효율적인 육종방법을 설명하시오0k


농학과 식용작물학24공통
1. 맥류의 파성을 설명하시오. (20점)
2. 콩의 신육형과 생육특성을 설명하시오. (10점)
3. 옥수수의 잡종강세와 효율적인 육종방법을 설명하시오. (2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Ⅰ. 서 론

보리나 밀은 보통 가을에 차가운 계절에 농사를 짓는다. 봄파종은 파종한 계기를 지난 가을파종보다 5% 정도 수확량이 많다. 그러나 봄파종도 파종한계기를 벗어나면 수확량이 심하게 적어지므로 제때에 파종해야 한다. 알맞은 시기는 2월 15~28일경이다. 씨를 뿌리는 양은 10a당 20~25㎏으로 가을파종보다 25% 정도 많게 하고, 거름은 전량을 밑거름으로 준다. 질소비료를 밑거름과 웃거름으로 나누어 주면 쓰러짐이 더 심해진다. 재배지에 잡초가 많이 자라면 파종 전에 표면을 흙갈이한 후 파종한다. 종자소독, 흙갈이 및 배수로 만들기 등은 가을파종 방법과 똑같이 한다.
보리나 밀의 경우 가을에 서리를 맞고 찬 겨울을 지나야 만 봄에 수확의 기쁨으로 다가오게 된다. 이는 추위라는 영하날씨를 견디어 내야만 참된 열매의 결실을 맺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를 맥류의 파성이라고 한다. 잡종은 강하다. 식물학에서는 잡종 자손의 형질이 부모보다 우수하게 나타나는 현상을 일컫는 잡종강세(Heterosis·hybrid vigor)라는 엄연한 용어도 존재한다. 품종이 다른 암수 사이에서 태어난 잡종의 몇몇 특징이 부모 양쪽보다 더 우세한 경우가 나타나는 잡종강세를 활용해 밀과 옥수수 등 여러 작물에서 일찌감치 잡종이 개발됐다. 요즘 농사짓는 방법도 고도로 발전되고 있어 새로운 품종개량의 다양한 옥수수 제품이 나오고 있다. 옥수수도 맛있고 외관상 보기에도 좋으며 질 좋은 옥수수 생산은 반수체 유도유전자 기술을 잘 활용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반수체 식물은 크로모좀이 세포내 2세트 한 세트만 들어있는 식물을 말한다. 반수체 배양 사용하면 열성끼리만 모을수 있다. 이 장에서는 식용작물학24공통) 1. 맥류의 파성을 설명하시오. (20점) 2. 콩의 신육형과 생육특성을 설명하시오. (10점)3. 옥수수의 잡종강세와 효율적인 육종방법을 설명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맥류의 파성을 설명하시오.
2. 콩의 신육형과 생육특성을 설명하시오.
1) 콩의 신육형
2) 콩의 생육특성
3. 옥수수의 잡종강세와 효율적인 육종방법을 설명하시오.
1) 옥수수의 잡종강세
2) 옥수수의 효율적인 육종방법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공용, 2017, 재배식물육종학, 반수체 유도유전자에 대해 기술하고, 옥수수 등을 사례로 육종에서의 응용현황과 이점
-김동민, 2009, 농산물 품질인증 실태와 민간위탁 방향 한국농업정책학회
-고은지, 2006, 산업 전반에 부는 자연주의 바람 LG경제연구원
-양병찬, 2021, 바이오토픽, 잡종강세(hybrid vigor)의 비밀: 토양 미생물에 있는 듯
-조윤미 , 2008, 유기식품 및 유기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인식도 조사 (사)녹색소비자연대
-전용민 , 2007, 그린유아상품 소비자의 소비행태 분석과 그린마케팅 전략 중앙대 산업경영대학원
-황태영, 2007, 신선편이 농산식품 산업의 기술동향 및 전망 한국식품과학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교육평가2022)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육평가2022)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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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교육평가2022)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1-1.서론
1-2.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한 타당도의 개념
1-3.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한 신뢰도의 개념
1-4.결론
1-5.참고자료

2-1.진위형 문항 제작과정(선택형 문항)
2-2.선다형 문항 제작과정(선택형 문항)
2-3.배합형 문항 제작과정(선택형 문항)
2-4.단답형 문항 제작과정(서답형)
2-5.괄호형, 완성형 문항 제작과정(서답형)
2-6.논술형 문항 제작과정(서답형)
2-7.참고자료

본문내용
1-1. 서론

어느 나라에서나 학교 교육의 질 개선은 교육문제의 일차적인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그것과 관련하여 모든 교육기관의 평가는 그 기관이 처한 제반 상황과 여건 및 교육효과 달성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그 결과를 해당 교육의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는 일련의 체계적 과정으로서 매우 필요한 작업이다. 이러한 평가 결과는 교육기관이 안고 있는 교육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고 교육의 질 향상을 지속적으로 이루어 내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자료이기 때문이다. 그 같은 필요에 입각해서 학교 평가는 지금까지 주로 초·중등학교와 대학교를 대상으로 실시되어 왔으나 취학 전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평가는 그리 활발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현대 사회구조의 변화로 인하여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되면서 직업을 가진 어머니의 수가 늘고, 가정의 교육적 기능의 약화로 인하여 유아의 교육과 보호를 담당해 줄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요구는 점점 더 증대되고 있다. 또한 어머니의 직업유무를 막론하고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아동의 수적 증가로 인하여 유아들이 가정 밖에서 지내는 시간의 양이 점점 증가되고 있다. 그런데 유아교육기관은 유아에게 바람직한 보호적·교육적 경험들을 제공해주며, 부모들에게는 교육의 일차적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해준다. 그러나 유아교육기관에 다닌다고 해서 유아가 반드시 우수한 질의 교육적 경험을 갖는다고는 할 수 없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의해서 수행되는 보호적·교육적 기능의 질적 수준을 유아교육기관 평가 방법의 올바른 적용을 통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해 볼 필요가 있다.

1-2.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한 타당도의 개념

타당도란 검사 도구가 측정하고자 의도했던 구체적인 목표나 내용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정도를 의미한다. 어떤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얻어진 자료가 얼마나 일관성을 가지고 있느냐도 중요하지만 검사가 과연 무엇을 일관성 있게 측정하고 있느냐는 바로 검사결과의 해석의 타당성과 관련된다.

참고 자료
질적 연구에서의 신뢰도와 타당도 Jerome Kirk 저 | 엄미란 외 2명 역 | 군자출판사 | 2007.02.10.
백순근(2004). 교육연구 및 통계분석. 서울:교육과학사.
최현철(2008년) 『사회통계방법론』. 서울: 나남
사회과학도를 위한 신뢰도reliability 와 타당도validity 김재욱 저 | 貿易經營社 | 2002
전상규(2011년) 『사회조사 분석사 조사방법론 Ⅰ·Ⅱ』. 서울: 시대고시기획.
강승호·김양분 (2014), 신뢰도(Reliability), 교육과학사.
성태제(2003).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서울:학지사.
김진규 저 (2007)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연문희·강진령, 학교상담, 양서원, 2002
이부영, 분석심리학, 일조각, 2006.
황정규 외 (2011)교육평가의 이해 학지사
주은희·김화영 외 1명(2019), 유아교육평가의 이해(지속가능발전 지향), 양서원
김대현(202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강봉규, 심리검사의 이론과 기법, 동문사, 2006.
김용래, 교육심리학, 문음사, 2007.
성태제(2019), 교육평가의 기초, 학지사
김경배 저 (2005)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청소년인성교육3)동일한 어려움을 겪고도 적응적인 삶을 영위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좌절에서 헤어나지 못한 채 절망적인 삶을 사는 사람도 있다. 심리학에서는 적응유연성으로 이러한 차

 

청소년인성교육3)동일한 어려움을 겪고도 적응적인 삶을 영위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좌절에서 헤어나지 못한 채 절망적인 삶을 사는 사람도 있다. 심리학에서는 적응유연성으로 이러한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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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청소년인성교육3)동일한 어려움을 겪고도 적응적인 삶을 영위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좌절에서 헤어나지 못한 채 절망적인 삶을 사는 사람도 있다. 심리학에서는 적응유연성으로 이러한 차이를 설명한다. 적응유연성과 외상후 성장에 대해 설명한 후 이러한 개념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배운점과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목차
1.서론
2.적응유연성의 정의
3.외상후성장의 정의
4.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배운점과 느낀점
5.결론
6.참고 자료

본문내용
우리는 살아가며 원치 않지만 우연하게 다양한 사건들을 겪고 각종 사건과 재해에 노출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미투운동으로 그동안 우리 사회에 감추어져 있던 성폭행, 성추행, 가정폭력 등이 드러나면서 극심한 심리적 고통인 외상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증가되고 있다. 전국에 거주하는 1,294명을 대상으로 한 국내 연구에서 한국인의 71.9%가 평생 동안 1번이상 외상 사건을 경험하였다고 보고된 바 있다. 외상사건은 우리에게 우연하게 찾아와 어려움을 유발하는 누구나가 경험할 수 있는 ‘일상’임을 확인할 수 있다.
외상사건은 심리적 고통을 느끼게 하며, 자신의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거나 자신이나 환경에 대해 부정적 시각과 원망감이 증가되며,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렵고 대인관계를 회피하게 된다. 어떤 경험들은 충격이 압도적이어서 의식화되지 않고 신체적이고 감각적으로 각인되어 ‘알고 있지만 생각해보지 않은 것’으로 우리를 무의식적으로 휘둘리게 한다. 이유를 알 수 없는 극심한 공포 반응, 우울, 무력감, 심적 고통을 수반하며 심리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순진․김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학지사, 2003.
방부식, 2018, 청소년 방과후 활동 유형과 참여 동기가 위험행동 및 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효과
김종길, 정서지능과 사회적 지지가 경찰공무원의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경찰행정학과 논문, 2012.
길애경, 2014. 대덕넷, 100명의 과학자들,세월호, 해법 제시하다 아이디어 봇물 이뤄국가 재난에 책임감 갖고 참여해야 한 목소리
윤대현, 2020, 정책브리핑, 마음방역, 그리고 외상후 성장
하혜숙·황매향·여태철·강지현(2018). 청소년인성교육. KNOUPRESS.
임명호, 구제역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2011.
정지원,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제언요인에 대한 연구, 국방대학교, 2009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22년 1학기 유아언어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의 혼잣말, 유아언어교육의 특징)

 

2022년 1학기 유아언어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의 혼잣말, 유아언어교육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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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1. 유아의 혼잣말에 대해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장을 비교하고, 혼잣말의 발달양상과 의의를 논하시오.
2. 우리나라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에서 언어교육과 관련된 영역과 내용범주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활동에서 ‘주제중심 언어교육 활동’과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사례’(교재, pp.380-407)를 비교하여 유아언어교육의 특징을 5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 목 차 -

1. 유아의 혼잣말
1) 피아제
2) 비고츠키
3) 혼잣말의 발달양상과 의의

2. 언어교육과 관련된 영역과 내용범주

3. 유아언어교육의 특징

참고문헌



1. 유아의 혼잣말

다른 사람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혼잣말`은 유아들의 보편적인 언어형태이다. 유아들이 놀이 등을 하며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않은 채 자신에게 중얼거리는 모습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언어적 유형을 혼잣말이라고 한다. 혼잣말은 3세-7세 유아에게 종종 볼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이 알아 들을 수 있지만 듣는 대상이 자신이며, 혼잣말을 통해 자신을 스스로 조절하는 역할을 갖는다는 관점에서 사회적 언어와 구별한다.

1) 피아제
피아제(Piaget)는 유아들이 집단 속에 있으며 다른 사람을 고려하지 않고 혼자 중얼거리는 현상을 보고 이런 언어적 형태를 자기중심적인 언어라 정의하였다. 다른 사람의 이해여부를 고려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으로 이야기라는 의미이며, 발달적인 미성숙으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자기중심적인 언어는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다른 사람의 관점을 올바로 이해하게 되면서 소멸된다. 따라서 유아의 자기중심적인 언어는 크게 중요하지 않은 일시적 현상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흔잣말은 인지 수준을 반영하는 것으로 발달이 진행되어 소멸되는 발달적인 현상이다.
5주-3.5개월의 유아는 상황에 따라 소리를 낸다. 불편할 때는 울고, 만족할 때 즐거운 소리를 낸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를 올바로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말을 만들어 내려고 애를 쓰게 되고 옹알이를 시작한다.
3.5-5.5개월의 유아는 말소리를 듣고 자신도 말을 만들어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한다. 5개월의 유아는 옹알이가 활발해지고 점점 구분 가능한 말을 나타낸다.
6, 7개월경이면 자기를 부르는 소리에 반응하며, 8개월 말경에는 특정 단어에 반응하고 그 의미를 이해하기도 한다. 아직 말을 하지는 못하지만 이해하는 단어들은 엄마, 아빠, 애기, 까까 등으로 유아들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명사들이다.
8개월경에 이해언어가 빠르게 증가한다. 명명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말소리를 나름대로 만들어 실험해 보기도 한다.
12-15개월의 유아는 산출언어보다 이해언어가 더욱 잘 발달되어 있다. 기본음을 낼 수 있고, 인간이 내는 소리에 반응한다. 대화하는 형태가 나타나고, 어른들과 언어적인 상호교환을 원하게 된다. 책 읽어주는 것을 좋아하고 요구하기도 한다.
15-18개월의 유아는 두 단어 문장을 말하기 시작한다. 이 문장은 반드시 의미가 있는 것들로 짝지어지고 사람들이 행동하고, 그 결과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21개월경에는 음식이나 배변이 필요할 때 그에 대해 말할 수 있고, 자신의 신체를 지적하면서 이름을 말할 수 있다. 장난감 전화놀이를 즐기고 콧노래를 부르거나 노랫말을 반복하기도 한다. 동시 듣기를 즐기며 노래를 하기도 한다.
21-24개월의 유아는 대명사를 사용하고, 말을 흉내낼 수 있으며 선호하는 동시가 생긴다. 리듬이 있으며, 반복적으로 나오는 구절을 따라 한다. 동요 듣기를 즐기고 듣기 능력도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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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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