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농협자소서) 2022년 농축협 6급 채용 지역농협 자기소개서 & 면접질문 모음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 등으로 급변하는 농축산물 비대면 유통 흐름 속에서 농협의 역할과 방향

 

지역농협자소서) 2022년 농축협 6급 채용 지역농협 자기소개서 & 면접질문 모음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 등으로 급변하는 농축산물 비대면 유통 흐름 속에서 농협의 역할과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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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지역농협 자기소개서] 2022년 지역 농축협 신규직원 채용 대비 지역농협 자기소개서 예시문입니다. 아래 지역농협 자기소개서 항목에 맞추어 지원자가 왜 농협에 적합한 인재인지, 농협이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잘 표현했습니다. 본 자료 잘 참고하시면, 비록 특별한 경험 또는 경력이 아니더라도 직무와의 연관성을 캐치해내 자기소개서를 완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 지역농협 자기소개서 항목

1. 개인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한 활동(학업, 사회경험 등)을 통해 성취한 것은 무엇이며, 제시한 귀하의 역량이 농협에서의 직무수행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 기술하시오.
2.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그 상황을 극복하고자 했던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를 경험에 근거하여 기술하시오.
3. 귀하가 기존의 관행을 벗어나 새롭게 도전했던 행동 사례를 제시하고, 그 행동을 통해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경험에 근거하여 기술하시오.
4. 농협에 지원하기 위해 가장 노력한 일, 활동은 무엇이고 입사 후 성취하고 싶은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계획을 기술하시오.
5.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 등으로 급변하는 농·축산물 비대면 유통 흐름 속에서 지향해야 할 농협의 역할과 방향성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본문일부-

1. 개인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한 활동(학업, 사회경험 등)을 통해 성취한 것은 무엇이며, 제시한 귀하의 역량이 농협에서의 직무수행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 기술하시오.
<생 략> 그 과정에서 각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며 은행업무가 전체적으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보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생 략>

2.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그 상황을 극복하고자 했던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를 경험에 근거하여 기술하시오.
<생 략> 준비하는 제 모습을 보고, 팀원들이 조금씩 관심을 가지고 안무 동작을 따라 하기 시작했습니다. 해단식 전날 저녁, 개인 정비 시간도 포기하고 <생 략>

3. 귀하가 기존의 관행을 벗어나 새롭게 도전했던 행동 사례를 제시하고, 그 행동을 통해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경험에 근거하여 기술하시오.
<생 략> 처음에는 난색을 표하시던 학장님께서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하셨고, 얼마 지나지 않아 <생 략>

4. 농협에 지원하기 위해 가장 노력한 일, 활동은 무엇이고 입사 후 성취하고 싶은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계획을 기술하시오.
<생 략> 업무를 해보고 싶습니다. 고객을 위한 은퇴 재무 설계를 통해 신용 사업 부문의 수익성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 략>

5.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 등으로 급변하는 농·축산물 비대면 유통 흐름 속에서 지향해야 할 농협의 역할과 방향성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생 략>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농·축산물도 온라인을 통해 주문하고 집으로 바로 배송 받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급변하는 <생 략>

-목차-

2022년 지역농협 자기소개서 베스트예문+면접질문

1. 개인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한 활동(학업, 사회경험 등)을 통해 성취한 것은 무엇이며, 제시한 귀하의 역량이 농협에서의 직무수행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 기술하시오.
2.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그 상황을 극복하고자 했던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를 경험에 근거하여 기술하시오.
3. 귀하가 기존의 관행을 벗어나 새롭게 도전했던 행동 사례를 제시하고, 그 행동을 통해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경험에 근거하여 기술하시오.
4. 농협에 지원하기 위해 가장 노력한 일, 활동은 무엇이고 입사 후 성취하고 싶은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계획을 기술하시오.
5.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 등으로 급변하는 농·축산물 비대면 유통 흐름 속에서 지향해야 할 농협의 역할과 방향성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지역농협 면접족보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20년도 만4세 관찰일지+관찰평가 22명분 1년치 몽땅입니다.

 

2020년도 만4세 관찰일지+관찰평가 22명분 1년치 몽땅입니다.
 만4세관찰일지+관찰평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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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2020년도 만4세 22명 유아를 대상으로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누리과정5개영역 및 기본생활습관을 관찰 후
3월~6월, 7월~10월, 11월~2월 서식으로 나누어 작성되어있으며
근무하고 계시는 원 서식에 맞추어 영역별로 참고하셔도 넉넉할 내용입니다.


3월~6월 관찰일지
3월~6월 관찰평가
7월~10월 관찰일지
7월~10월 관찰평가
11월~2월 관찰일지
11월~2월 관찰평가


기본생활
4월 27일
실내놀이 시간에 ㅇㅇ이는 ㅇㅇ이가 놀고 있던 주사위를 가져간다. ㅇㅇ이가 돌려 주라고 말하자 “김ㅇㅇ, 너는 세 개 있고 나는 한 개 밖에 없잖아. 김ㅇㅇ 욕심꾸러기.” 라고 말한다. ㅇㅇ이가 “그래도 말도 없이 가져가면 안되지. 필요하면 말을 해야지.” 라고 말하자 ㅇㅇ이는 “그래도 김ㅇㅇ 욕심 꾸러기, 나만 한 개 사용하라고 하고 ㅇㅇ이만 많이 사용 하라고 하고, 김ㅇㅇ 정말 나빠.” 라고 말하고 울음을 터뜨린다.
신체운동건강
3월 18일
친구와 멀리뛰기 시합을 하기로 하며 출발선에 선다. 신호를 주자 바로 선 자세에서 배를 앞으로 내밀며 몸을 뒤로 젖혔다가 앞으로 숙이며 40****m 가량 점프한다.
4월 23일
가장 작은 돌림판을 천천히 돌렸다가 되돌아 오길 반복한다. 교사가 놀이 하는 모습을 자세히 보려고 다가가자 “여기 목을 딱 맞춰야 해요.” 라고 말한다.
의사소통
5월 13일
활동지에 스크래치 막대를 이용하여 ‘엄마’ ‘전ㅇㅇ’ 글자를 쓰고 다양한 그림을 표현한다. “나는 이제 여섯 살 이니까 밥도 스스로 잘 먹고, 엄마를 도와서 밥상 차릴 때 숟가락이랑 포크, 젓가락도 놓아줄 수 있고, 정리정돈도 스스로 하고 친구랑 사이좋게 지내는 것도 잘 할 수 있어요.” 라고 말한다.
사회관계
6월 16일
소방관 인형을 올리는 시합 중에 ㅇㅇ이가 지게 되자 소방관 인형을 바닥에 던지고 “나 안 해.! 왜 항상 나만 지는 거야. 나도 이기고 싶은데. 정말 왜 이렇게 잘 안 되는 거야.” 라고 큰 소리로 울음을 터뜨린다. 친구들이 놀이를 멈추고 ㅇㅇ이를 향해 “ㅇㅇ아, 게임은 이길 수도 있고 질 수도 있는 거야. 그리고 지더라도 다음 게임을 더 열심히 해보면 되지.”라고 말하자 “아니야, 난 지금도 이기고 싶고 계속 이기고만 싶어. 난 지는 게 정말 싫단 말이야.” 라고 말하고 더 크게 운다.
예술경험
5월 29일
기타 치는 흉내를 내며 드라마 주제곡을 부른다. 친구들이 “ㅇㅇ가 잘한다. ” 라고 말하자 “ 아 좀, 부끄러운데. 다른 노래도 불러줄게.” 라고 말하며 여러 곡을 이어서 부른다. 신나는 노래에는 신나는 춤을 추고 박자가 느린 노래를 부를 때에는 눈을 감고 부른다. 교사와 친구들이 무대를 만들어 주자 무대에 올라와 단독공연을 한다.
자연탐구
3월 26일
개구리 소품을 착용하고 거울 앞에 선다. 거울에 비친 모습을 관찰하며 개구리처럼 쭈그려 앉고, 양쪽 볼에 공기를 담아 부풀린다.
6월 9일
동전이 사라지는 모습을 관찰후에 “어떻게 동전이 사라진거지?” 라고 말한다. 화살표의 방향이 바뀌는 모습을 보고 “화살표 방향이 왜 바뀌게 된거지?” 라고 말하며 흥미로운 표정을 짓는다. 교사를 따라 실험 해 본 다음 동전을 사라지게 하는 실험을 성공한 후에 “아하! 이제 알겠다. 그래도 너무너무 신기해 과학은 정말 마술 같은 거야!” 라고 말한다.

유아 발달평가 (3~6월)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갖고 친구들과 사이좋게 장난감을 나누어 사용하는 태도가 요구된다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의 움직임을 섬세하게 조절하며 신체 활동에 적극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
자신의 생각이 글자로 쓰여 지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쓰기와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친구와 협력하여 놀이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친구와 서로 도우며 배려하는 태도가 요구된다.
리듬과 노래를 즉흥적으로 만들어 노래하고 리듬을 만들며 연주할 수 있으며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탐구하는 태도를 갖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1학기 부모상담일지 영아 만2세 9명

 

1학기 부모상담일지 영아 만2세 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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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2세 9명
1학기 부모상담일지 영아 만2세 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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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론1)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시도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이나 인근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의

 

평생교육론1)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시도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이나 인근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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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평생교육론1)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시도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이나 인근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분석하시오.

목차
1.서론
2.마을교육공동체 개념
3.마을교육공동체 배경 및 전개 양상
4.경기도 마을교육공동체
5.서울시 마을교육공동체
6.부산시 마을교육공동체
7.결론
8.참고 자료

본문내용
1차 산업혁명에서 2차 산업혁명으로 약 100여 년이 걸렸고, 2차 산업혁명에서 3차 산업혁명으로는 약 55여 년, 3차 산업혁명에서 4차 산업혁명으로는 불과 약 45년이 소요되었다. 이렇게 보면 5차 산업혁명은 40년이 채 안 되어 도달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4차 산업혁명이 2016년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제46차 세계경제포럼에서 최초로 언급된 것으로 기준으로 보면 5차 산업혁명은 2050년쯤 진행이 되지 않을까 예측해 본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몇 년도에 5차 산업혁명이 진행된다는 것이 아니 다. 전 세계 사회가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가 생각하고 체감하는 것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변화는 환경, 기술, 경제, 체육 등 다양 한 분야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융합된 모형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예측 가능 한 변화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이런 변화에 맞추어 교육 또 한 많은 변화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미래에 필요한 교육을 위한 변화를 주려고 다양한 방면에서 노력하고 있다. 21세기형 미래인재는 단순히 정보나 지식을 저장하고 기억하는 1차원적 능력이 아니라 인공지능과 컴퓨터가 할 수 없는 수많은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사고력, 새로운 창의적 사고 역량을 요구한다. 또한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의해 네트워크로 결합된 사회가 되면서 인간과 사물, 그 외 다양한 것과 상호 협력하고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스스로 선택과 행위에 책임을 지는 사람이 21세기 인재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처럼 인재상에 대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교육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OECD 학습개념 틀의 주요 내용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미향(2020). 학교와 지역사회 간 연계·협력에 기반한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탐색. 평생학습사회 16. P 27~52.
김영철 외(2017). 미래사회의 마을교육공동체 발전방향. 단행본. 경기도교육연구원.
김용련(2019). 마을교육공동체: 생태적 의미와 실천. 일반단행본. 서울.
박경민(2016).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실천방안 연구.(노원구 마을 교육공동체 사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성춘(2007). 학교시설물의 효율적인 유지관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산업대학원.
박영란(2018).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사례 분석. 석사학윈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용선 외(2016).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 (탄생, 뿌리 그리고 나침반). 일반단행본. 서울.
손문숙(2019).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사례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22년 방송대 정신건강과간호 기말] 도파민의 뇌 전달경로를 제시 정신건강과간호 모클로베마이드를 복용하는 환자를 위한 간호교육 가족치료모형의 치료 목표와 주요 치료 방법 인지행동

 

2022년 방송대 정신건강과간호 기말] 도파민의 뇌 전달경로를 제시 정신건강과간호 모클로베마이드를 복용하는 환자를 위한 간호교육 가족치료모형의 치료 목표와 주요 치료 방법 인지행동
 정신건강과간호 기말과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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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2022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간호학과 3학년) 기말시험 과제물 자료입니다.

1. 정신건강과간호 문제에 맞게 도파민의 뇌 전달경로를 제시하고, 각 경로와 연관된 기능적 특성을 상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2. 2번, 3번, 4번 문항에 맞게 괄호 안의 답을 작성하고 답에 대한 설명을 기술했습니다.
3. 단가아민산화효소 억제제인 모클로베마이드를 복용하는 환자를 위한 간호교육이 필요한 이유와 내용을 세부적으로 조사 기술했습니다.
4. 자아존중감, 자기가치, 자기규칙, 의사소통유형 등이 핵심 개념인 가족치료모형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치료모형의 치료 목표와 주요 치료 방법 및 기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5. 인지행동치료의 인지적 재구성 단계 6단계를 제시하고, 특정한 상황을 예시로 제시하고 각 단계별로 인지적 재구성에 대한 내용을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
6. 2022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과제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한 자료로 과제 작성시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7. 글자크기 : 10포인트 줄간격 :160%으로 작성된 과제입니다.
2022년 방송대 정신건강과간호 기말시험 과제물

1. 도파민의 뇌 전달경로를 제시하고, 각 경로와 연관된 기능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 도파민의 뇌 전달경로
2) 도파민의 뇌 전달경로와 연관된 기능적 특성

2. 다음 괄호에 답을 쓰시오.

3. 다음의 각 괄호에 답을 쓰시오.

4. 다음의 괄호에 답을 쓰시오.

5. 단가아민산화효소 억제제인 모클로베마이드를 복용하는 환자를 위한 간호교육이 필요한 이유와 내용을 서술하시오.
1) 단가아민산화효소 억제제 모클로베마이드
2) 모클로베마이드를 복용하는 환자를 위한 간호교육이 필요한 이유
3) 모클로베마이드를 복용하는 환자를 위한 간호내용

6. 자아존중감, 자기가치, 자기규칙, 의사소통유형 등이 핵심 개념인 가족치료모형의 치료 목표와 주요 치료 방법 및 기법을 서술하시오.
1) 가족치료 모형의 치료 목표
2) 가족치료 모형의 치료 방법 및 기법

7. 인지행동치료의 인지적 재구성 단계를 제시하고,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인지행동치료의 인지적 재구성 단계
2) 인지행동치료의 인지적 재구성 단계에 대한 예

8. 참고문헌

1. 도파민의 뇌 전달경로를 제시하고, 각 경로와 연관된 기능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도파민은 뇌신경 세포들 사이에서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이다. 흑색질을 포함한 뇌의 다양한 영역에서 생산되며, 도파민은 감정 조절과 학습 등을 포함한 영역에서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전달물질이다. 우리의 감정은 뇌의 기능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되는데, 사랑과 같은 긍정적인 자극을 받게 되면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면서 사람은 기쁨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도파민의 분비를 통해 행복한 감정을 느끼게 되면서 세로토닌이 부교감 신경을 자극하게 된다. 이러한 신경전달물질들이 분비되고 서로 영향을 주면서 우리의 인간은 감정을 느끼고 이를 조절하게 된다.

1) 도파민의 뇌 전달경로

도파민경로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을 뇌의 여러 곳으로 내보내는 연결통로이다. 도파민의 네 가지 뇌 전달 경로는 흑질선상체 경로, 중변연계 경로, 중간피질 경로, 결절누두 경로 이다. 흑질선상체 경로는 뉴런의 축색 돌기가 흑색질에서 기저핵에 도달하는 경로를 의미하고, 중변연계 경로는 중격핵 등의 대뇌 피질의 각각의 부위에 이르는 경로이다. 중간피질 경로는 뇌의 전두엽 피질로 이어지는 경로이며, 결절누두 경로는 시상 하부의 뉴런에서 시작하여 전 뇌하수체로 이어지는 경로를 의미한다.

2) 도파민의 뇌 전달경로와 연관된 기능적 특성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자연과학 자료실 일반화학실험 자료실 생활 속의 산-염기 분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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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 자료실 일반화학실험 자료실 생활 속의 산-염기 분석

[자연과학] [일반화학실험] 생활 속의 산-염기 분석


제목ː생활 속의 산-염기 분석

목차

1.실험 목적
2.배경
3.실험 결과
4.토의 및 오차원인
5.주의 및 참고사항
6.참고문헌

1.실험 목적
산 또는 염기의 화학적 성질을 알아보고, 어떤 산의 농도를 산염기 적정으로 결정함으로써 지시약의 변화를 관찰하여 산염기의 적정법을 습득한다.
2.배경 및 원리
배경
적정이란 용액 속에 있는 어떤 성분의 양이나 농도를 결정할 목적으로 시료용액에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의 측정된 부피를 첨가시키는 과정이다.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 내의 어떤 성분들은 미지농도의 용액 내에 있는 다른 성분들과 반응한다.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의 첨가된 부피 측정은 뷰렛을 이용한다. 보통 적정은 플라스크에 농도를 모르는 시료용액을 넣고,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을 뷰렛에 가득 채운 다음 이를 플라스크에 천천히 떨어뜨려서 필요한 양이 시료용액에 첨가될 때까지 계속한다. 필요한 양이 ...제목ː생활 속의 산-염기 분석

목차

1.실험 목적
2.배경
3.실험 결과
4.토의 및 오차원인
5.주의 및 참고사항
6.참고문헌

1.실험 목적
산 또는 염기의 화학적 성질을 알아보고, 어떤 산의 농도를 산염기 적정으로 결정함으로써 지시약의 변화를 관찰하여 산염기의 적정법을 습득한다.
2.배경 및 원리
배경
적정이란 용액 속에 있는 어떤 성분의 양이나 농도를 결정할 목적으로 시료용액에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의 측정된 부피를 첨가시키는 과정이다.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 내의 어떤 성분들은 미지농도의 용액 내에 있는 다른 성분들과 반응한다.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의 첨가된 부피 측정은 뷰렛을 이용한다. 보통 적정은 플라스크에 농도를 모르는 시료용액을 넣고,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을 뷰렛에 가득 채운 다음 이를 플라스크에 천천히 떨어뜨려서 필요한 양이 시료용액에 첨가될 때까지 계속한다. 필요한 양이 첨가되었을 때를 적정의 당량점이라 부른다. 당량점은 흔히 지시약이라 부르는 물질을 플라스크에 조금 넣으면 알 수 있다. 지시약의 반응은 색깔로 나타난다. 지시약에 의하여 색이 변하는 지점을 적정의 종말점이라고 부른다. 지시약들은 종말점 전과 후에 확연히 구별되는 색깔변화를 보여준다. 종말점은 당량점과 매우 유사하며, 사용된 적정 시약의 부피는 뷰렛으로 측정할 수 있다.
우리는 산과 염기가 당량비로 반응하여 중화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러한 중화 반응을 이용하여 농도를 알고 있는 산 또는 염기로부터 농도를 모르는 염기 또는 산의 농도를 구하는 것을 중화적정이라고 부른다. 또한 중화적정에서의 당량점은 반응한 수소이온과 수산화이온의 양이 같아지는 점을 의미한다. 중화적정 실험을 통해 얻게 되는 당량점은 다소 이론적이며 실제적으로는 사용한 지시약이 색깔을 변화하는 점인 종말점으로 결정된다. 지시약은 그 자신이 약산 또는 약염기로서 해리된 상태와 해리되지 않은 상태의 색깔이 전혀 다르므로 가해주는 산 또는 염기에 의해 독특한 색깔을 나타낸다.
시료 용액성분의 몰수 또는 그램수는 이 성분을 포함하는 균형 잡힌 방정식을 이용하여 화학양론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 만약 농도를 모르는 용액의 몰농도를 계산하려면, 적정하기 전에 시료용액의 초기부피를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몰농도는 용액 내에 있는 성분의 계산된 몰수를 이 부피로 나눔으로써 알 수 있다.

원리
(1)산과 염기의 정의

정의

염 기
Arrhenius
수용액에서 수소이온을 내는 물질
수용액에서 수산화이온을 내는 물질
Brnsted-Lowry
양성자를 잃는 물질
양성자를 얻는 물질
Lewis
비공유 전자쌍을 받는 물질
비공유 전자쌍을 주는 물질

1)짝산과 짝염기
강산의 짝은 약염기이고 약산의 짝은 강염기이다.

2)산과 염기의 세기
(2)pH의 정의
(3)산-염기의 적정
1)적정(Titration)
한 반응물의 정해진 양과 완전히 반응하는 데 필요한 다른 반응물의 용액의 부피를 측정하는 것이다.
2)당량점(Equivalence point)
적정에서 두 반응물의 화학량론적인 비율로 반응 혼합물에 첨가되는 시점을 당량점이라 한다.
3)종말점(End point)
적정에서 첨가된 지시약의 색이 변하는 시점을 종말점이라 한다.
4)중화반응
-산과 염기가 반응하여 물과 염을 만드는 반응이다.
-산과 염기가 완전히 중화하려면 와 의 몰수가 1:1로 같아야 한다.

3.실험결과
(1)식초 분석(CH3COOH)-분자량 60.05196g/mol , 밀도 1.10g/ml
1회
2회
무게
2.2g 식초 2ml
`
NaOH 농도
0.5M
`
NaOH 부피
4.1ml
`
NaOH 몰수
0.002mol (0.5mol/L × 4.1ml × 1L/1000ml)
`
식초에 들어있는 아세트산의 몰수
CH3COOH+NaOH → CH3COONa + H2O
0.002mol (1:1 반응이므로)
`
식초에 들어있는아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4042621&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자연과학 자료실 일반화학실험 자료실 생활 속의 산-염기 분석
파일이름 : [자연과학] [일반화학실험] 생활 속의 산-염기 분석(2).hwp
키워드 : 자연과학,일반화학실험,생활,속,산,염기,자료실,속의,분석
자료No(pk) : 14042621

자연과학 자료 분석화학실험 - 비타민C의 요오드 적정 Down

 자연과학 자료 분석화학실험 - 비타민C의 요오드 적정 Down




자연과학 자료 분석화학실험 - 비타민C의 요오드 적정

[자연과학] 분석화학실험 - 비타민C의 요오드 적정


분석화학실험 - 비타민C의 요오드 적정
〈1〉실험 제목 : 비타민C의 요오드법 적정
가, 「0.1M 용액의 표준화」
나, 「비타민C의 정량」

〈2〉실험 목적
요오드 적정 방법을 이용하여 비타민 C 용액 내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의 양을 정량적으로 분석한다.

〈3〉실험 원리
요오드 적정은 고온 초전도체속에 있는 금속 이온의 산화상태를 결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요오드적정법은 두가지로 나뉜다.
직접 적정법(Iodimetry)
요오드를 산화제로서 이용하는 적정법으로 iodine보다 산화전위가 낮은 물질(환원성 물질)은 요오드(I2, or I3-)로 직접 적정하여 요오드이온(I-)이 생성되게 한다.(전분지시약 : 무색 → 푸른색)
간접 적정법(Iodometry )
표준용액을 사용하여 산화성물질을 직접적정하든가 또는 시료에 KI를 가하여 유리되는 를 표준용액으로 적정하는 법을 말한다.
`전체반응식`

아스코르브산(F.W〓176.12)

간접 적정법(역적정) 이용하여 비타민 C의 양을 분석한다.

초기 진노랑

남색착물 표준티오황산
나트륨용액

〈4〉실험 절차 (기구, 시약 및 방법)
1. 실험 기구 및 시약
1) 실험 기구 : 삼각 플라스크, 스탠드, 뷰렛, 피펫, 깔대기, 비커
2) 실험 시약 :
녹말 지시약 : 가용성 녹말 5g과 5㎎을 물 50㎖에 넣어 만든 반죽을 끓는 물 500㎖에 붓고 맑아질 때 까지 끓여서 만든다.
pH 5~7(2%용액), 끓는점 257℃(분해), 비중 1.038
: 무색의 주상(柱狀) 결정, 녹는점 48.2℃, 비중 1.85, 보통은 5수화물로 존재.
: 비중 3.92 , pH 5.0~8.0(5%용액), 용해도8.13%(20℃), 분자량 214.01
: 녹는점 723 ℃, 끓는점 1,330 ℃, 비중 3.12 무색 무취 투명한 결정 또는 백색 결정상 분말
: 무취 pH 2~3, 수용성, 끓는점 331℃, 녹는점10℃, 비중 1.840
아스코르브산 : 괴혈병에 특효, 2,3-enediol-L-gulonic acid-g-lactone의 구조를 가짐

2. 실험 절차
가, 「0.1M 용액의 표준화」
① 0.02M 25.0㎖를 정확히 취하고, 여기에 (M.W〓166.01)약 1g과 1M약 5㎖를 첨가 한다.
②용액의 색(진노랑)이 연한 노랑색으로 될때까지 0.1M 용액으로 적정한다.
② 녹말지시약 1㎖를 가하고, 조심스럽게 1방울씩 가하여 적정을 완결한다.(종말점에서 남색이 사라진다.)

나, 「비타민C의 정량」
① 시료 약 100㎎을 정확히 재어 1M 5㎖에 넣고 유리막대로 부수어 녹인다.
② 0.02M 25.0㎖와 KI 약 1g을 첨가한다.
③ `가`와 같은 방법으로 0.1M 표준용액으로 적정(역적정)한다.

※주의
요오드 용액으로 적정을 할 때 눈금을 항상 주의 깊게 읽는다.
강산을 사용할때는 반드시hood안에서 진행해야한다.
0.1M 용액은 깨끗한 유리병이나 플라스틱병에 옮겨 어두운 곳에 보관한다
녹말지시약은 공기 중에 떠있는 미생물들에 의해 쉽게 변하므로 몇일마다 항상 새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5〉실험 결과 (data 정리)
가, 「0.1M 용액의 표준화」
첫 번째 반응 : -적갈색
적정 반응 : -연한 노랑색

생성(mmole)
소모된 (mmole)
넣어준의양(㎖)
몰농도(M)
1.5
3
30
0.1
`계산`
▶생성 : 0.02×25.00×3〓1.5mmole
▶소모 :
: 〓1.5 : χ ∴χ〓 3mmole
▶몰농도(M)
나, 「비타민C의 정량」


잉여(mmole)
넣어준의양(㎖)
비타민C의 양(mg)
비타민C의 함량(%)
1.44
28.8
10.6
10.6

`계산`
▶비타민C의 양〓 [과량 몰수 - 잉여 몰수](mmole)×
비타민C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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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자연과학 자료 분석화학실험 - 비타민C의 요오드 적정
파일이름 : [자연과학] 분석화학실험 - 비타민C의 요오드 적정.hwp
키워드 : 자연과학,화학실험,비타민C,요오드,적정,자료,분석화학실험,비타민C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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