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치료, 정신분석의 평가 프로이드 자료등록 업로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치료, 정신분석의 평가
Ⅰ. 개요
Ⅱ. 인간정신에 대한 지형학적 이론
1. 무의식
2. 전의식
3. 의식
4. 의식과 무의식의 차이점
1) 의식
2) 무의식
Ⅲ. 성격의 구조
1. 이드 id
2. 자아 ego
3. 초자아 superego
Ⅳ. 심리성적 성격발달 이론
1. 구강기(0?18개월)
2. 항문기(18개월?3세)
3. 남근기(3세?6세)
4. 잠복기(6세?12세)
5. 성기기(12세 전후)
Ⅴ. 불안과 방어기제
1. 불안과 공포
2. 방어기제
Ⅵ. 인격의 발달
1. 의식(consciousness)
2. 전의식(前意識 preconsciousness)
3. 무의식(無意識unconsciousness)
Ⅶ.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치료
1. 치료과정
1) 치료목표
2)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3) 상담에서의 내담자 경험
4)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2. 적용: 치료 기법과 절차
3. 정신분석적 치료의 여섯 가지 기본적 기법
1) 분석적 틀의 유지
2) 자유 연상
3) 해석
4) 꿈의 분석
5) 저항의 분석과 해석
6) 전이의 분석과 해석
Ⅷ. 정신 분석의 평가
1. 정신 분석 비난
2. 정신 분석이 남긴 업적
3. 정신 분석의 문제점
Ⅰ. 개요
1873년 비엔나 의과대학에 입학한 프로이드는 1876년 자신의 최초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첫 번째 연구에서 그는 뱀장어의 숨겨진 고환을 찾아냈으며 이후 근 15년간 신경계의 연구에 전념하였다. 그러나 과학적 연구의 대가로는 가족을 부양하기 힘들었고, 대학에서 승진도 어려웠다. 프로이드는 의학 학위를 받았으나 개업할 뜻은 없었는데 결과적으로 브뤼케의 권유에 따라 개업을 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어떤 면에서는 이런 개업이 행운이라고 보아지는데 만일 연구에만 몰두했더라면 역동적 심리학은 만들지 못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환자들을 만나는 것이 프로이드로 하여금 심리학적 시각의 접근을 자극하게 된 것이다. 프로이드가 개업했을 때 그의 학문적 배경으로 보아 신경증 치료 전문가가 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프로이드는 당시 최면술로 정신질환의 치료에 약간의 성공을 거두고 있던 샤르코를 찾아 파리로 가서 최면술을 배우게 된다.(1885?1886) 그러나 최면술이 근본적인 치료술이 되지 못함을 알고 또 다른 비엔나 의사 요세프 브로이어(Joseph Breuer)에게서 카타르시스 …(생략)
[문서정보]
문서분량 : 16 Page
문서종류 : HWP 문서
파일크기 : 37Kb
태그(#) : #성격발달이론정신이론 #정신치료 #정신 #평 #프로이드
자료No(pk) : 11008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