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대상(자격조건)으로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개념과 장단점을 각각 설명하고, 사회안전망(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을 강화하는데 어떻게 적용되는지

 복지정책론 업로드 사회복지정책의 대상(자격조건)으로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개념과 장단점을 각각 설명하고, 사회안전망(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을 강화하는데 어떻게 적용되는지 Up




[목차]

1.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2.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개념

3.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장단점

4. 사회안전망(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이란

5. 사회안전망(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을 강화하기 위해 보편주의와 선별주의는 적용 방법

6. 사회안전망(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을 강화하기 위한 다른 방안




1.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사회복지정책의 대상은 그 정책이 지원하고자 하는 국민 또는 지역사회에서 특정한 필요나 문제를 가진 개인, 가족, 그룹 등을 의미합니다. 이 대상들은 사회복지정책의 목표와 국가의복지 철학에 따라 선정될 수 있으며,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집단들이 해당됩니다.

1) 저소득층: 소득이 일정수준 이하로 생활이 어려운 가정이나 개인들로, 생활안정과 복지향상을 위한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입니다.

2) 고령자: 노인들로 이루어진 집단으로, 건강 관리, 경제적 지원, 사회 참여 등 다양한 복지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입니다.

3) 장애인: 신체, 정신, 또는 지적 장애를 가진 개인들로, 장애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복지 서비스와 지원이 필요한 대상입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문서종류 : PDF 문서
파일크기 : 67Kb
태그(#) : #과제 #토론 #학점은행제 #방송통신대학 #복지정책론 #보편주선별주의
자료No(pk) : 23060704


만5세 1학기 관찰일지와 총평 (일상2개,놀이4개)

 만5세 1학기 관찰일지와 총평 (일상2개,놀이4개) 업로드




[목차]

1. 3월 일상생활

2. 4월 놀이활동

3. 5월 놀이활동

4. 6월 일상생활

5. 7월 놀이활동

6. 8월 놀이활동

7. 1학기 총평




건강한 생활습관의 기초가 형성되어 있으며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먹을 수 있다 OO는 한가지 운동기구를 충분히 관찰히기 보다는 여러가지 운동 기구를 짧은 시간에 여러개를 관찰하는 모습을 보인다. 일상속에서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으며, 소변을 본후 손을 닦으며 건강하게 생활 할수 있고, 자신의 몸을 깨끗이하는 모습을 보인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문서종류 : HWP 문서
파일크기 : 42Kb
태그(#) : #만5세 #관찰일지 #유아관찰일지 #평가인증 #만5세평가제 #발달평부모상담일지 #1학기관찰일지 #평가인증관찰일지 #적응일지
자료No(pk) : 23060273


만3세반 1학기 관찰일지와 1학기 총평 (놀이활동4개,일상생활2개)

 만3세반 1학기 관찰일지와 1학기 총평 (놀이활동4개,일상생활2개) 보고서




[목차]

1. 3월 일상생활

2. 4월 놀이활동

3. 5월 놀이활동

4. 6월 일상생활

5. 7월 놀이활동

6. 8월 놀이활동

7. 1학기 총평




미술, 음률놀이에 흥미를 보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간단한 노래를 듣고 따라 부르며 신체를 이용하여 표현하고, 미술 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를 능숙하게 다룬다. 신체를 움직이며,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있으며 색연필과 사인펜의 사용방법을 알고 있다. 단순히 그림을 보며 붙이지 않고, 그림의 순서에 맞게 알맞은 여름 물건 그림을 찾아서 붙이는 모습을 보이며 순서에 대해 이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문서종류 : HWP 문서
파일크기 : 43Kb
태그(#) : #만3세 #관찰일지 #유아관찰일지 #평가인증 #만3세평가제 #발달평부모상담일지 #1학기관찰일지 #평가인증관찰일지 #적응일지
자료No(pk) : 23060501


만0세 5명 1학기 영아 발달평가

 만0세 5명 1학기 영아 발달평가 레폿




[목차]

영 역
발 달 내 용
기본생활
신체운동
건강
식사하기 전 잘 먹겠습니다 먹은 후 엔 잘 먹었습니다 인사를 할 수 있으며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해 음식 먹기를 시도합니다. 일정한 시간에 잠이 들고 무리 없이 깨어나는 수면 규칙을 보이고 두 발을 모아 점프를 할 수 있으며 자동차 구르기, 미끄럼틀 오르내리기를 잘 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그림책과 인쇄물에 있는 그림에 관심을 가지며 좋아하는 그림책을 읽어주면 집중하여 듣고 선생님을 엄마라고 부르며 잠시 선생님이 안 보이면 엄마하며 큰 소리로 부르는 모습을 보이며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표정, 몸짓, 말소리로 표현합니다.
사회관계
친구들에게 간식을 챙겨주기도 하고 도와주기도 하면서 많이 배려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대체로 관계가 좋으나 다툼이 생길시 꼭 사과까지 마무리가 되어야 안정이 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예술경험
친근한 노래를 따라 부르며 노래나 리듬에 맞춰 뛰고, 엉덩이를 흔들며 몸으로 표현하고 특히 소리가 나는 음악 도구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활동을 즐기며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자연탐구
주변 사물에 관심을 갖고 의도적인 탐색을 시도하며 ‘있다 와 ‘없다를 구별하며 주변 동식물의 모양, 소리, 움직임에 관심을 갖고 유심히 관찰해보는 모습을 보입니다.




영 역
발 달 내 용
기본생활
신체운동
건강
식사하기 전 잘 먹겠습니다 먹은 후 엔 잘 먹었습니다 인사를 할 수 있으며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해 음식 먹기를 시도합니다. 일정한 시간에 잠이 들고 무리 없이 깨어나는 수면 규칙을 보이고 두 발을 모아 점프를 할 수 있으며 자동차 구르기, 미끄럼틀 오르내리기를 잘 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그림책과 인쇄물에 있는 그림에 관심을 가지며 좋아하는 그림책을 읽어주면 집중하여 듣고 선생님을 엄마라고 부르며 잠시 선생님이 안 보이면 엄마하며 큰 소리로 부르는 모습을 보이며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표정, 몸짓, 말소리로 표현합니다.
사회관계
친구들에게 간식을 챙겨주기도 하고 도와주기도 하면서 많이 배려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대체로 관계가 좋으나 다툼이 생길시 꼭 사과까지 마무리가 되어야 안정이 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예술경험
친근한 노래를 따라 부르며 노래나 리듬에 맞춰 뛰고, 엉덩이를 흔들며 몸으로 표현하고 특히 소리가 나는 음악 도구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활동을 즐기며 적극적…(생략)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문서종류 : HWP 문서
파일크기 : 74Kb
태그(#) : #상담일지 #관찰일지 #보육일지 #발달평가
자료No(pk) : 23060631


2021년도 평가제기준 관찰일지 만4세 만5세 유아반관찰일지 3개월분 놀이 일상 활동 16명분

 

2021년도 평가제기준 관찰일지 만4세 만5세 유아반관찰일지 3개월분 놀이 일상 활동 16명분
 평가제기준관찰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6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21년도 평가제 서류 칭찬받은 관찰일지 입니다.
관찰대상이 만 5세지만 유아반 관찰일지에 적용가능하며
놀이, 일상, 활동으로 구분하여 기록하였습니다
누리과정요소 골고루 넣기위해 길게길게 작성 하였습니다
4/30 실외놀이

ㅇㅇ는 비눗방울채에 비눗방울액을 묻힌 후 마스크를 내리고 입으로 “후 후 ” 바람을 불어 본 다음 다시 마스크를 올린다. 바닥에 앉아 비눗방울액이 담긴 통에 채를 눌러서 비눗방울액을 묻힌 다음 천천히 일어나 채를 세우고 고개는 뒤를 향해 달린다. “바람이 안불어서 비눗방울이 높이높이 안 올라가. 아까는 높이높이 올라갔었는데 지금은 바람이 멈췄어.” 라고 말하고 친구들의 비눗방울을 바라본다. ㅇㅇ이가 “맞아 아까는 하늘 높이 올라갔었는데 지금은 비눗방울이 우리 옆에만 있어.” 라고 말하자 ㅇㅇ는 “아, 좋은 생각이 났다. 선생님, 저 좀 안아서 올려주세요. 그리고 제가 비눗방울 날리면 비눗방울이 더 높이 올라 갈 수 있잖아요.” 라고 말한다. 교사가 ㅇㅇ를 안고 높이 올려주자 왼 팔을 높이 뻗어 비눗방울채를 흔들며 “얘들아, 여기 봐봐 내 비눗방울 높아졌지? 아까보다 더 높아졌지?” 라고 말한다. 비눗방울 채에서 더 이상 비눗방울이 만들어지지 않고 비눗방울채에 거품이 있는 것을 발견한 ㅇㅇ는 “선생님, 저 좀 내려주세요.” 라고 말하고 내려와 비눗방울채를 손으로 만지며 거품을 잡아본다. “아 뭐야 미끌미끌해. 손 씻어야겠다. 작은방울 잡았는데 손이 미끌미끌해졌어.” 하며 비눗방울채를 내려놓고 수돗가로 달려가서 손을 씻는다.

5/11 일상생활

하원준비를 위해 겉옷을 꺼내 들던 ㅇㅇ는 창문 밖을 바라보며 “선생님, 창밖을 보니 금방 비가 올 것 같아요.” 라고 말한다. 창밖으로 흐린 날씨를 감상하다가 “그런데 선생님 오늘은 봄이에요?” 라고 묻는다. 옆에서 ㅇㅇ의 질문을 들은 ㅇㅇ이가 “ㅇㅇ야, 지금은 당연히 봄이지.” 라고 말하자 “어제도 봄이고 오늘도 봄이야? 4월도 봄이었는데 5월도 봄이라고? 그런데 오늘도 봄인데 왜 이렇게 덥지? 봄은 따뜻했었잖아. 오늘은 아무래도 여름인 것 같아.” 라고 말하며 손으로 부채질 하는 흉내를 내고 겉옷을 접어 가방에 넣는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사회문제론 2023 기말] 고도 경제성장의 과정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가 심각 추천도서를 읽고 우리 시대 불평등 빈곤에 대해서 묘사하고, 그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하시오

 

사회문제론 2023 기말] 고도 경제성장의 과정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가 심각 추천도서를 읽고 우리 시대 불평등 빈곤에 대해서 묘사하고, 그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하시오
 사회문제론.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 방송통신대학교 2022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 레포트자료입니다.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해 한국 사회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발전했지만, 그 과정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가 심각해진 것도 사실이다. 특히 신자유주의 시대를 거치며 한국 사회 구성원 대다수가 장단기적으로 빈곤의 위협을 느끼곤 한다. 다음 추천도서를 읽고 우리 시대 불평등 또는(함께) 빈곤에 대해서 묘사하고, 그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하시오.

1. 한국사회의 양극화 현상과 불평등의 문제가 경제 성장의 과정에서 어떻게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었는지를 설명하였습니다.
2. 신자유주의와 우리사회의 양극화 현상과 불평등의 관계에 대해서 서술하였습니다.
3. 참고도서 『동자동, 당신이 살 권리: 쪽방촌 공공개발과 주거의 미래』,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문턱의 청년들』 를 통하여 우리 사회의 양극화와 빈곤의 문제에 대해서 논하였습니다.
4. 제시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우리 시대의 불평등과 빈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5. 글자크기 11point, 줄 간격 160%으로 작성하였습니다.
6. 2023년 1학기 사회문제론 공통형 기말시험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한 발전 과정에서 발생한 한국사회의 양극화와 불평등 문제
1) 한국사회의 양극화 현상
2) 한국사회의 불평등 문제

2. 신자유주의와 우리 사회의 양극화를 통한 빈곤의 문제

3. 『동자동, 당신이 살 권리: 쪽방촌 공공개발과 주거의 미래』에서 알 수 있는 불평등문제

4.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에서 알 수 있는 빈곤문제

5. 『문턱의 청년들』에서 알 수 있는 청년 빈곤의 문제

6. 우리 시대 불평등과 빈곤 해결을 위한 대안
1) 우리 사회 양극화 해결을 위한 대안
2) 사회적 빈곤의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3) 청년층 빈곤의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본문일부]

Ⅰ. 서 론
현대 사회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다양하게 작용하는데, 이 중에서도 경제적인 요인이 가장 큰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빈곤한 가정과 부유한 가정 간의 소득 격차가 커지면서, 부유층은 더 많은 자산과 권력을 축적하고, 빈곤층은 더욱 어려운 경제적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러한 경제적 양극화는 다양한 사회적 현상을 초래하게 되는데, 빈곤층은 교육, 건강, 주거, 문화 등의 분야에서 접근성과 기회가 부족하면서 이러한 불평등이 지속되어 그들은 사회에서 더욱 차별받고 소외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빈곤의 인류학 연구팀의 『동자동, 당신이 살 권리』에서는 빈곤층이 주거 문제에서 가장 심각한 불평등을 겪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도시 내 빈곤층은 높은 월세와 부족한 주거 공간에 시달리면서, 적절한 주거 환경을 확보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는 그들이 경제적으로 약한 지위에 머물러 있을수록 심화된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조문영의 『빈곤 과정』에서는 이러한 경제적 양극화가 빈곤과 취약한 삶의 현상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데, 빈곤은 단순히 돈이 부족한 상태가 아니라 사회적 자원에 대한 접근성과 사회적 인식 및 지위 등과 같은 복잡한 인간관계에 대한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조문영의 『문턱의 청년들』는 경제적 어려움과 불확실성으로 인해 직면하는 청년층의 양극화와 불평등 문제를 중심으로 청년들이 직면하는 현실적인 문제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가 직면한 양극화와 불평등 문제를 극복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변화와 대안에 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본 글에서는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한 발전 과정에서 발생한 한국사회의 양극화와 불평등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고, 신자유주의가 이러한 양극화와 빈곤의 문제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22년 만0세 관찰일지 4명 3월4월5월

 

2022년 만0세 관찰일지 4명 3월4월5월
 2022년 관찰일지3,4,5월 만0세.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22년 만0세 관찰일지 4명 3월4월5월분이며
현직 보육교사가 평가제 서식에 맞춰 작성하였으며
내용과 평가가 작성되어있고
표준보육과정에 맞춰서 평가가 있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기를 바랍니다.
2022년 만0세 관찰일지 4명 3월4월5월분이며
현직 보육교사가 평가제 서식에 맞춰 작성하였으며
내용과 평가가 작성되어있고
표준보육과정에 맞춰서 평가가 있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기를 바랍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