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략이 실패한 광고와 성공한 광고에 대해 수업시간에 공부했으므로 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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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전략이 실패한 광고와 성공한 광고에 대해 수업시간에 공부했으므로 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 광고란, 차가운 머리(strategy)와 따뜻한 가슴이 합쳐진 것이다. 그러나 전략(strategy)은 ‘creative`를 밑받침하는 기둥이므로 전략이 더욱 중요하다. 이는 광고의 아이디어가 그냥 책상 위에서 머리를 맞대고 생각해서 하는 것이 아닌 시장 조사나 기업이나 상품의 이미지, 또는 상품명이 소비자에게 주는 이미지 등을 미리 파악해 소비자의 마음을 끌 수 있는 광고를 만든다는 것이다. 광고의 `flow chart`를 보면 광고를 만드는 과정은 `전략수집`, `creative 전개`, `매체집행`, `효과조사` 순으로 진행한 다음 다시 전략수집으로 `feedback`하는 것이다. `전략수집`이란, 시장 조사, 기업이나 상품의 이미지 및 호응도, 또는 상품명이 소비자에게 주는 이미지 등을 미리 파악해 그 시대의 소비자 동향을 미리 파악해 다음 단계로의 준비 과정을 의미한다. `creative 전개`란, 말 그대로 광고를 계획해 내는 단계이다. 모델은 누구를 쓸 것이며, `concept`는 무엇이고, 배경은 어떻게 하며, 시간은 어떻게 조절할 것이고, 언제 방영할 것인가 하는 등의 일을 하는 것을 뜻한다. `매체집행`이란, 이렇게 계획된 광고를 신문, 라디오, TV, 인터넷 등의 실제 매체를 이용해 만드는 과정이다. `효과조사`란,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광고가 소비자에게 어떻게 반응하며, 타 상품과의 경쟁에서 어떻게 되었는지 등을 조사하는 것이다. 만일 잘못 만들어진 광고라면 어디가 어떻게 되어 소비자의 반응이 그렇게 되었는지 알고 다시 `feedback`해서 전략수집의 단계로 시작해야 한다. 다음으로 전략이 실패한 광고와 성공한 광고에 대해 알아보자. 실패한 광고의 예로 델몬트의 ‘따봉‘을 들 수 있다. ‘따봉‘하면 그 광고 나올 때의 최고 히트광고인데 ‘왜 실패한 광고인가?‘라고 의아해 할 수 도 있다. 그러나, 실패한 이유는 그 시대 쥬스 시장에는 해태 ‘썬키스트‘와 델몬트 ‘따봉‘이 있었는데, 광고 자체는 인기가 굉장했으나, 광고 자체에 델몬트의 ‘따봉‘에 관계된 광고가 되질 못해서 사람들에게 인식시켜 주는데,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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