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장애학 함께 읽기를 읽고

 

독후감 - 장애학 함께 읽기를 읽고
 독후감 - 장애학 함께 읽기를 읽고.hwp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독후감 - 장애학 함께 읽기를 읽고
독후감 - 장애학 함께 읽기를 읽고
독후감 - 장애학 함께 읽기를 읽고
독후감 - 장애학 함께 읽기를 읽고
독후감 - 장애학 함께 읽기를 읽고


목차


1. 다양한 장애이론을 이해하기 위한 개념 틀

2. 장애의 정의

3.장애이론 내의 비판과 논쟁들

4.진보적 장애인운동과 장애학의 쟁점들
독후감 - 장애학 함께 읽기를 읽고


1. 다양한 장애이론을 이해하기 위한 개념 틀

일정한 고유성을 지닌 하나의 학문 영역으로 장애학이 성립하면서, 장애학의 창시자들은 스스로의 입장을 앞서 언급했던 사회적 장애모형으로서 명명하고, 이전에 우리 사회가 장애를 설명해 왔던 담론들을 개별적 장애모형 또는 의료적 장애모형으로 규정한다. 개별적 장애모형 대 사회적 장애모형 간의 구분법은 여전히 장애이론 내에서 가장 일반 일반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영국의 장애학자 프리스틀리는 이 구분법이 한계와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면서 새로운 4중의 유형학을 제시한다. 4중의 유형학은 주관적 유물론, 주관적 관념론, 객관적 유물론, 객관적 관념론으로 나누어져 있고, 프리스틀리는 사회이론 일반에 대한 4중의 유형학을 장애이론에 대한 4중의 유형학으로 전환시켜낸다. 장애이론에 대한 4중의 유형학을 표로 나태내면 이와 같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