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1학기 교육의이해 기말시험 핵심체크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분량 : 61 페이지 /pdf 파일 |
| 설명 :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 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 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제4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제5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제6장 교육의 과정과 실제 제7장 교육행정과 정책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
|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 1. 교육 대상으로서의 인간 1) 인간의 특성 ① 인간이 지닌 특징 - 다른 동물에 비해서 신체적으로 매우 불리한 조건을 안고 태어남 - 태어날 당시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음 -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방식으로 신체를 활용함 ② 인간의 가능성 -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경 극복 과정을 통해서 학습하는 습관을 가지게 됨 -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는다는 불리함은 신체기관의 용도를 무한정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짐 2) 인간과 교육 ① 인간은 성장하는 존재, 가능성(잠재력)을 지닌 존재, 바람직한 모습을 추구하는 존재 -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인간의 존재를 규명하고, 나름의 원리로 삶의 방향성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함 - 어떤 관점을 가지고 인간을 설명하려고 하더라도, 그 기저에 공통적인 것은 인간은 성장하고 변화해 간다는 것 ※ 따라서 인간이 교육적인 존재라고 하는 것은 본연의 성질에 가까움 ② 인간의 삶에서 교육이 지니는 의미 -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 ‘교육적 존재’(Homo Educatus)의 의미 ㆍ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음 ㆍ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 - ‘자기형성적인 존재’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간다는 점 2. 교육의 개념 1) 교육개념의 다양성 ① 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다양한 입장에서 제시 ②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관(세계관, 인간관, 사회관)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 있음 ③ 교육에 관한 보편적 개념정의는 불가능 ④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다”(추상적/일반적인 내용의 정의는 가능) - 중략 -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