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적 관점으로 영화 `아이엠샘`을 보고 레포트
사회복지적 관점으로 영화 `아이엠샘`을 보고
사회복지적 관점으로 영화 `아이엠샘`을 보고
어느 아버지의 끝없이 순수한 사랑
목 차
Ⅰ.서론
Ⅱ. 영화 속 줄거리
Ⅲ. 영화 속 복지개입 및 해결방안
? 샘 가족의 문제를 바라보는 연구관점
?가족 문제점
? 나의 사회복지적 ‘Sam’ 가정의 개입 및 해결 방안(가계도 ? 생태도)
Ⅳ. 결 론
참고문헌
어느 아버지의 끝없이 순수한 사랑
Ⅰ.서론
가족이란 이 말은 세상 어떠한 미사어구와 머리로 이해할 수 있는 단순한 집단이 아니다. 원하든 원하지 않던 세상의 어떠한 인연으로 만나기 싫다하여 만나지 않는 내가 싫어서 인위적으로 안 만나는 그런 상투적인 만남과 헤어짐의 반복역시 아니다. 내가 본 영화 아이 엠 샘은 겉으로는 정상적이고 속으로는 끊임없이 생존하기 위해 몸부림 치는 사회의 편견 속에 뒤틀릴 대로 뒤틀려진 오늘날의 보통가족이 아닌 뭔가 모자라 보이면서도 순수한 가족이었다. 굳이 상투적인 언어로 말하자면 `I AM SAM`은 정신지체아 아버지와 그 딸로 이루어진 편부모 가족 일 뿐인데 이런 극찬을 하냐는 사람이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영화 속의 샘의 가족은 이보다 더 약할 수 없고 세상의 속으로 곪아빠진 가족의 삐뚤어진 비웃음속에서도 이보다 더 아름다울 수 없고 진정한 가족이 무엇인지 가르쳐 주는 가족은 세상에 없을 거라고 큰소리 칠 수 있는 가족이라고 나는 감히 말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샘 가족에 대한 개입과 본인이 사회복지사가 되어 샘 가족에 개입하는 과정 및 가족사정을 한번 해보려고 한다.
Ⅱ. 영화 속 줄거리
샘 도슨 그는 7살 지능을 가진 남들과 다른 지체장애를 가지고 열심히 살아가고자 몸부림 치던 한 남자였다. 그러던 중 어느 레베카라는 떠돌이 여자를 만나서 살다가 그녀의 임신으로 아버지로서의 준비가 체되지 않은 상태에서 아버지가 되었고, 아이를 낳은 떠돌이 여자는 그를 피해 도망가 버리면서 샘 도슨과 루시 다이몬드 도슨 부녀의 힘겨운 육아일기가 시작된다. 처음은 갑작스런 일이라 혼란스럽고 정신이 없었고 막막했고 그가 감당하기는 너무 버거웠던 샘 도슨, 그나마 그는 옆집의 애니라는 여성의 도움으로 그가 모르는 육아상담 아닌 상담을 했으며, 애니에게 루시의 육아를 부탁한 덕분에 루시를 7살까지 무사히 키울 수 있게 되었다.
루시와 샘의 행복은 끝이 없이 행복해 보였으나 어느 순간부터 이 부녀의 불행이 시작된다. 8살 생일이 다되어갈 시기가 되자 루시는 아버지보다 더 많은 것을 접하게 되고 아버지보다 더 많은 지혜를 가지게 되면서 아버지를 능가한다는 것이 두렵기도 하고, 아버지가 안쓰러워 그 나이에 맞는 학습을 의도적으로 외면하가 시작한다. 그러던 중 이 바보 같은 아버지는 또 여자의(창녀) 꾐에 속아 하마터면 사고를 칠뻔하고, 때마침 경찰 덕분에 위기를 모면하고, 철장신세를 지게 되면서 행복에서 불행으로 급전환 되기 시작한다. 이일을 계기로 주변의 무심함과 옆집의 애니라는 피아노강습을 하는 여자만 알고 있던 그의 가족문제가 갑자기 차가운 사회속에 드러나 버리게 된다.
미국의 아동복지관리센터 비슷한 기관은 두 부녀에 대한 분석에 들어가고 둘은 그것도 모른체 일상생활을 하던 중 루시의 8살 생일에 큰 사건이 발생한다. 깜짝 파티를 하다가 아동복지담당 기관에서 샘의 집에 들이닥치게 되고 루시의 친구가 샘을 자극하게 되고 그 정신없는 상황에서 샘은 욱하고 루시 친구를 밀어버리고, 이일로 샘은 정신상담소로 루시는 아동복지기관으로 생이별을 하게 된다. 루시는 평소 친구에게 아무 꺼리낌 없이 하던 말이나 소망(자신은 입양아라는 말)을 친구가 대놓고 할 줄 몰랐던 것이다. 이일로 샘은 정신과 상담명령을 받고 그의 분노폭발? 공격적인 증상에 대한 정신 상담에 들어가게 되고 루시는 루시대로 아동복지기관의 입양절차 수속을 받게 된다.
샘은 루시가 태어난날 이후 한날 한시라도 떨어진적이 없었으며 루시 또한 태어나고 아버지와 긴 시간동안 떨어져 본 적이 없었으므로 두 부녀의 다시 만나려는 눈물라는 사건들이 펼쳐지게 된다.
샘은 루시를 되찾기 위해 ‘백지장도 맞들면 났다고’, 친구들(모두 약간씩 장애가 있음)과 머리를 맞대어 루시을 찾아 올 수 있는 소송에 대한 고민에 빠지고, 그러다가 전화번호부 광고란에서 리타 헤리슨(Michelle Pfeiffer)이라는 유명한 변호사를 알게 되고 그녀를 찾아가 변호를 부탁하게 된다. 처음에는 지체장애인이라서 변호가 어려울 것 같아서 다른 변호사를 알아주겠다는 말로 돌려서 싫은 감정을 내 비추었지만 순진한 샘은 그 말을 곧이 곧 대로 듣고 쉼 없이 찾아와 그녀가 아는 변호사라도 연락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조르게 된다. 그러다가 변호사 사무실에서 파티를 하는 날 까지 찾아오게 되는데, 변호사 리타는 남들의 이목이 두려워 결국에는 무료로 변호를 하게 된다. 그녀의 삶은 이제껏 남들에게 이기기 위해 정신없이 달려왔고 가족에게서 별도로 떨어져 온 삶을 살아왔던 변호사였다. 그러기에 샘의 변호를 해주는 것은 지는 것만 같아 하기 싫었건만, 어쩔 수 없이 변호를 하게 되었고 샘과 루시를 고려하지 않은 소송에서 이기기 위한 여러 가지 수단을 병행한다. 복지기관 혹은 국가측 대변이라 할 수 있는 터너는 아주 냉철한 사람으로 정확한 판단을 통해 샘이 루시를 키울 수 없다고 반론을 제기한다. 나는 여기서 참 미국이라는 나라가 웃겼다. 자녀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직접 키우고 싶다는데 제 3자가 큰 문제없는 그 가정에 개입하여 강제로 해체 시킨다는 것이 잠깐 딴대로 샜는데 계속 스토리를 진행한다면 그 중간에 법원에서 제시한 샘이 루시를 보러가는 날이 오고 샘과 루시는 다시 한번 부녀애를 확인한다. 샘보다 잔꾀가 많은 루시 복지기관 직원들 몰래 빠져나와 샘과 도망치고자 한다. 결국 착한 샘은 다시 복지기관으로 돌아오고, 변호사인 헤리슨은 그 부녀가 처한 상황에서가 아니라 소송에서 질까봐 질책하고, 복지기관에 부탁을 하여 불리한 입장에서 겨우 벗어난다. 샘의 주위에 있는 친구들은 다 어딘가 아픔을 살아가는 사람들 뿐이다. 즉 약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45215&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복지적 관점으로 영화 `아이엠샘`을 보고
파일이름 : 사회복지적 관점으로 영화 `아이엠샘`을 보고.hwp
키워드 : 사회복지적,관점,영화,`아이엠샘`,보고,관점으로,`아이엠샘`을
자료No(pk) : 1104521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