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에 대해서

 협동학습에 대해서 레포트




[목차]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필요성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협동학습에 관한 관점

4. 협동학습의 조건

5. 협동학습의 교육적 의미

6. 협동학습의 효과

7. 협동학습의 문제점

8. 웹기반 협동학습

9. STAD모형

10. JIGSAW모형




1. 협동학습의 개념

ㆍ학급 아이들이 학급 아이들이 서로 협동하며 지식을 익히고 배우는 하는 방법
ㆍ협동학습이란 두 사람 이상의 학습자들이 어떤 주제에 대해 협동적 노력으로 상호작용하는 학습의 형태
ㆍ협동학습에서는 학습에 대한 집단 보상을 줌으로써 상호협력구조를 통해 주어진 학습과제를 수행하도록 유도
ㆍ협동학습에서 학생들은 학습 자료를 완전하게 학습하기 위해 상호협력이 이루어져야 함
ㆍ비고츠키 사회적 구성주의 입장에서 팀은 이질적인 집단으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봄
2. 협동학습의 필요성
ㆍ획일적인 학교 분위기를 전환하는 데 필요
ㆍ입시 중심의 과도한 경쟁구조를 완화하는 데 필요
→ 학급 구성원과 더불어 배울 수 있는 기쁨을 인식시키는 데 필요
ㆍ전통적 강의식 수업에서 지적 수준이 낮은 학생은 수업에 따라오기 힘들다. 하지만, 협동학습을 통해 모든 학생이 수업에 참여함으로써 일정 수준 이상으로 지적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다.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협동학습에 관한 관점
ㆍ비고츠키적 입장에서 동료 학습자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협동학습은 인지적 발달을 촉진함
ㆍ비고츠키 사회적 구성주의 입장에서 집단은 이질적일 때, 협동학습에서의 효과가 있음
ㆍ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적 관점에 따르면 인지 수준이 비슷한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한 학습이 효율적이라고 봄
- 아동은 일정한 발달 단계를 거쳐 성장하기 때문에 인지 수준의 비슷한 학습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수업이 효과적
- 인지 수준이 다른 학습자 사이에서의 학습의 경우 인지 수준이 낮은 학습자를 위한 수업이 이루어진다면, 인지 수준이 높은 학습자는 그만큼 발달을 위한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 될 것이며, 인지 수준이 높은 학습자를 위한 수업이 이루어진다면, 인지 수준이 낮은 학습자는 학습에 뒤처지게 될 것이라 생각

4. 협동학습의 조건
ㆍ집단 보상 : 집단 보상을 통해 협동을 유도하기 위해
ㆍ개별책무성 : 구성원이 팀 내에서 자신이 맡은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것
...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문서종류 : HWP 문서
파일크기 : 29Kb
태그(#) : #협동학습 #대해서
자료No(pk) : 23070414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