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조직의 특성

 학교조직의 특성 보고서




[목차]

1. 전문적 관료제

2. 조직화된 무질서

3. 이완조직




1. 전문적 관료제

ㆍ관료적 특성
- 교무분장조직(계층화) : 학교에서는 업무의 분화에 따라 이를 조정하기 위하여
교장-교감-부장교사-교사로 구성원들의 업무를 수직적으로 분화 시키고, 이러한 상ㆍ하의
위계에 따라 권한과 직위를 배분하고 있음
- 교사자격증제도(분업과 전문화)
→ 자신이 맡은 업무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교사자격증 제도를 도입하고 있음
→ 이는 관료제의 전문적 분업화에 해당
- 규정을 통한 행동 규제(규칙과 규정) : 업무의 수행 및 운영 절차에 있어 통일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복무지침, 내규, 업무편람 등을 규정하여 교직원들의 행동을 규제
- 연공서열 중심의 승진제도(경력의 증시) : 승진에 있어 경력평정 점수가 70점으로 가장
높듯이 연공서열 중심으로 승진이 이루어짐
- 신분과 정년의 보장 : 엄격한 자격요건을 내세우고 경쟁을 통해 선발하는 대신 신분과
정년을 보장해 주는 것은 관료조직의 특성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문서종류 : PPTX 문서
파일크기 : 45Kb
태그(#) : #학교조직 #특성
자료No(pk) : 23070390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