랄프 타일러(Ralph w.Tyler) 교육과정 자료
랄프 타일러(Ralph w.Tyler) 교육과정
랄프 타일러 (Ralph W.Tyler) 의 교육과정 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타일러의 학문적 생애부터 그의 교육과정의 모형에 대해서, 교육목표의 설정부터 학습경험의 선정, 조직, 학습성과의 평가까지 타일러의 교육과정모형에 대해 정리되어있습니다 랄프타일러(Ralph w Tyler) 교육과정
Ⅰ.서론
Ⅱ.학문적 생애
Ⅲ.교육목표의 설정
Ⅳ.학습경험의 선정
Ⅴ.학습경험의 조직
Ⅵ.학습성과의 평가
Ⅶ.결론 상식적인 수준에서 볼 때 ,교육과정이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들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으나 교육과정의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제각기 상이하게 정의할 정도로 이것을 단순하게 이해될 수 있는 성질의 개념이 아니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개념체계를 정리해 본다는 의미에서 교육과정의 전개에 관한 고전적 이론모형을 다시 살펴보아야 한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구성,전개에 관한 최초의 이론적 모형을 제시한 사람은 타일러(Ralph w.Tyler) 이며 그는 1949년에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라는 저서를 출간하였다. 이 책은 그간 사람들의 교육과정에 관한 사고를 지배하였을 만큼 교육과정의 고전모형으로 군림하여왔다.
이 타일러의 교육과정에는 네가지 기본요소로 되어있다. 이러한 기본요소는 질문형식으로 표현되고 있다.
① 학교에서 달성하고자하는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교육목표의 설정)
②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경험의 선정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학습경험의 선정)
③ 이러한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학습경험의 조직)
④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학습성과의 평가)
위의 제시된 교육과정의 네가지 구성요소들간의 관계를 도식화하면
타일러의 모형이 시사하고 있는 교육과정의 기본문제와 그 밑바닥에 놓여 있는 논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교육과정의 계획과 전개가 이디서부터 시작되어 어디서 종결되어야 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② 학습경험의 선정이나 조직에 관한 논의가 결코 교육목표에 관한 논의에 선행될 수 없다는 점이다.
③ 평가활동이 교육과정의 계획과 전개에 있어서 어떤 위치를 차지해야 하는지를 밝혀주고 있다는 점이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023364&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랄프 타일러(Ralph w.Tyler) 교육과정
파일이름 : 랄프 타일러(Ralph wTyler) 교육과정.hwp
키워드 : 랄프,타일러,Ralph,w,Tyler,교육과정
자료No(pk) : 1602336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