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2세 3월 간소화 주간보육일지 (올해 3월 적용 1~ 5주 )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 |
| 설명 : 만2세 3월 간소화 주간보육일지 |
놀이주제 우리 원 예상놀이 새로운 교실 연령 만2세 실시기간 3월 1주 교사의 기대 ⋅새롭게 지낼 교실의 환경을 탐색한다. 시간/일과 월 화 수 목 금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삼일절 부모님께 ʻ다녀오세요ʼ 하고 인사하며 들어와요 09:00~09:3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간식을 먹는다.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09:30~11:00 실내놀이 색 테이프 선을 따라 이동하며 교실을 둘러봐요 [쌓기]여러 가지 블록을 탐색해요 [역할]내가 하고 싶은 블록으로 놀이해요 [언어]ʻ어린이집 가는 길ʼ 동화를 봐요 [음률]우리 반 악기를 탐색해요 [미술]알록달록 길 위에 그려요 [감각탐색]사진 보며 우리 반을 탐색해요. [안전]선생님 손잡고 산책해요 [소방대피] 조리실의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발생 시 11:00~11:1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교가 먼저 정리정돈을 하면서 영아가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도록 격려한다. 배변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11:10~11:5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 산책하며 고개를 들어 하늘을 탐색해요 [대체]줄에 매달린 풍선으로 놀이해요 11:50~13:00 점심 손 씻기 후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낮잠 낮잠 자기 전, 영아가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도록 한다. 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 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오후 간식 낮잠에서 일어나 교사와 함께 개별 매트와 이불을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오후 간식을 먹는다. 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 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월 - 화 - 수 삼일절(휴원) 목 [안전]선생님 손잡고 산책해요 일상생활에서 영아들이 익숙한 사람이지라도 부모와 담임교사 외 다른 사람을 따라가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을 반복적으로 안내하였으며 앞으로도 실외활동시 반복적으로 지도가 필요하다. [소방대피]조리실의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발생 시 불시에 조리실에서 화재가 발생했음을 경보음으로 안내하고 영유아는 대피 요령에 따라 신속하게 대피하였다. 경보음소리에 놀래서 울거나 당황하는 영아들을 안심시키고 우는 영아는 안고 대피하고 교실로 돌아온 후 화재 발생 시 안전하게 대피하는 방법에 대해 반복적으로 이야기하고 화재상황시 위급함을 알려주어 다음대피훈련시에는 울지 않고 당황하지 않기로 하였다. [신체]색 테이프 선을 따라 이동하며 교실을 둘러봐요 바닥에 붙은 색 테이프를 보자마자 앉아 만지고 문지르다가 긁어서 떼어내는 영아도 있었는데 그모습을 지켜본 영아몇은 같이 앉아 긁어서 뗴어내기도하였다. 바로 다시 붙여주고 길을 따라 이동하기 보다는 줄을 뗴어내는 것을 관심을 가지고 놀이하였다. 그냥 색테이프이기에 영아들의 관심 유도가 쉽지 않아 색 테이프위에 영아들이 좋아하는 동물스티커를 테이프선을 따라 간격을 두고 붙여 제공하여 놀이활동에 좀더 관심을 가지도록 도움을 주어야겠다. [쌓기]여러 가지 블록을 탐색해요 보자기로 덮어 가려진 모습을 보고 영아들이 둘러 앉아 관심을 가지고 덮썩 보자기를 들추어보기를 망설이다가 보자기 위를 더듬어 보면서 어떤 블록인지 짐작하며 말하기도 하고 들출 때 보이는 색으로 추측하여 블록의 이름을 말하는 영아도 있었다. 놀이가 활발해 지면서 보자기를 들추었다 덮었다를 반복하면서 영아들이 집중하여 놀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탐색하면서 언어표현으로 블록의 모양과 크기등 다양한 표현으로 즐겁게 활동하였다. 확장 활동으로 보자기를 바닥에 펼쳐놓고 보자기위에 불록을 쌓아 함께 바구니에 옮기는 협동놀이도 이루어졌다. [역할]내가 하고 싶은 블록으로 놀이해요 좋아하는 블록을 선택하여 놀이하는 영아들은 색깔로 고르는 영아와 크기와 모양으로 고르는등 여러 방벙으로 영아들의 제각각의 취향이나 성격도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같은색으로만 블록을 고르는 영아들이 많았다. 색을 고려하여 여러색 블록들을 여유 있게 제공 지원해야겠다. [언어]어린이집 가는 길ʼ 동화를 봐요 어린이집 가는 길에 보았던 것들을 이야기하면서 언어발달이 바른 영아들은 기억에 남는 일이나 사람등 여러 가지들을 이야기하며 표현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동화에 집중하는 모습도 볼수 있었다. 동화에 흥미를 갖지못하고 다른 놀잇감에 관심을 보이고 이동하는 영아가 있었는데 그림이나 사진에는 관심을 보였던 점을 생각해 등원길에 볼수 있는 것들을 사진으로 제공하면 흥미유발에 도움이 될 것 같다. [감각탐색]사진 보며 우리 반을 탐색해요 까꿍판을 열기 전에 호기심 유발을 위해 궁금증을 가지도록 이야기하여 영아들이 집중하도록 하였다. 영아가 자료에 더욱 흥미를 보이며 탐색을 시도하면서 언어가 아직 어려운 영아는 까꿍판을 열어 사진 속에 나온 놀잇감을 찾아오기도 하였는데 그모습을 보고 다른 영아들도 사진 속 놀잇감을 찾아오는 놀이로 이루어졌다. [바깥놀이]산책하며 고개를 들어 하늘을 탐색해요 산책하며 고개를 들고 하늘을 쳐다보며 영아들도 같이 보기를 이야기하며 유도하였는데 이동하며 서서 하늘을 보기 힘들어하는 영아들도 있어 놀이터 벤치에 앉아 하늘을 보고 구름의 모양과 색 하늘의 색등 여러언어적 표현과 함께 하늘을 쳐다볼 수 있었다. 금 [음률]우리 반 악기를 탐색해요 악기를 모두 꺼내 탐색하며 소리를 내는 영아들의 모습을 격려하며 충분히 자유롭게 탐색하도록 지원하였다. 어떤 악기 소리가 좋은지, 어떤 악기로 연주하고 싶은지 질문하며 영아가 선택하여 선호하는 악기를 연주하고 놀이할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자유롭게 놀이하도록 격려하였다. [미술]알록달록 길 위에 그려요 길모양의 종이를 바닥에 제공하였지만 영아들이 길위를 벗어난 교실 바닥에 까지 그리기를 하는 모습이 보였다. 길 위에 표현하도록 유도하였지만 잠시 지나 다시 밖으로까지 그리는 모습을 보였다. 영아들이 길 위에 그리거나 끼적이도록 좀 더 넓은 종이를 제공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길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길 위를 표현해보는 영아도 있었다. 레고로 만든 나무모형이나 자동차 등 길에서 볼 수 있는 것들로 꾸며보는 꾸며가며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졌다. [대체] 줄에 매달린 풍선으로 놀이해요 미세먼지로 인해 실내 대체활동을 진행하였다. 풍선이 매달려 있어 대 소근육을 이용하여 치거나 발로 차며 활발한 신체 운동이 이루어졌다. 영아 신체 발달 차에 따라 풍선의 높낮이를 다르도록 여러개 매달아 참여도와 흥미를 더욱 높일 수 있었다. [반영] [신체]색 테이프 선을 따라 이동하며 교실을 둘러봐요-영아들이 좋아하는 동물스티커를 테이프선을 따라 간격을 두고 붙여주었더니 여러 다른 동물들의 스티커를 확인해가며 교실로 이동하며 즐겁게 놀이 활동이 이루어졌으며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였다. 스티커를 떼어 자기 발이나 손에 붙여보는 영아들도 보였다. [역할]내가 하고 싶은 블록으로 놀이해요-여러 색의 블록을 여유 있게 제공하여 다툼없이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언어] 어린이집 가는 길ʼ 동화를 봐요- 어린이집 주변의 사진들을 제시하여 영아들의 더 많은 언어적 표현을 촉진하였다. 주평가 영아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노력하였다. 영아들이 함께 놀잇감을 탐색하고 놀이하며 조금씩 친밀감을 가지고 가까워지는 것을 느낄수 있었다. 놀이를 하기를 하면서 영아들이 많은 상호작용을 하며 교실에서 편안하게 일과를 경험하도록 격려하였다. 불편해하는 영아도 있기에 개별 특성을 고려하여 조금 더 세심하게 지원할 필요가 있겠다. 특이사항 안전교육 -선생님 손잡고 산책해요 소방대피훈련 -조리실의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발생 시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